결재문서

2019년 유수율 향상 추진계획

문서번호 누수방지과-4129 결재일자 2019.4.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누수방지과장 시설안전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최선희 이용구 이규상 배광환 04/12 이창학 협 조 급수부장 최진석 요금관리부장 조두업 ‘상수도사업본부 발족 30년, 수돗물 통수 111년, 믿고 마시는 아리수!’ 금년 목표 달성 및 효율적인 유수율 관리를 위한 2019년 유수율 향상 추진계획 2019. 4. 상수도사업본부 (시설안전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목 차 Ⅰ. 2018년 유수율 분석 1 Ⅱ. 추진목표 및 방향 ············································ 6 Ⅲ. 중점 추진과제 7 Ⅳ. 분야별 추진계획 8 1. 원인자 누수 제로화, 선제적 누수방지 추진 8 2. 누수방지를 위한 노후 배관 정비 20 4. 과학적인 공급량 관리, 낭비없는 공공용수 관리 22 3. 조정량 제고 25 5. 지역(블록)단위 유수율 관리 30 Ⅴ. 향후 계획(추가 검토사항) 36 Ⅵ. 업무 추진실적 관리 및 평가 등 37 Ⅶ. 행정사항 39 2019년 유수율 향상 추진계획 상수도 시설의 과학적 · 체계적 관리와 선제적 누수방지를 강화하여 누수율 저감과 유수율 관리로 경쟁력 강화 및 경영합리화 도모 Ⅰ 2018년 유수율 분석 유수율 95.10% ☞ ‘18년 목표 95.6% 대비 ?0.5% 감소, 전년대비 ?0.7% 하락 (단위 : 천㎥) 구 분 2018년 2017년 공급량 조정량 유수율 공급량 조정량 유수율 수 량 1,169,585 1,112,126 95.1% 1,149,881 1,101,448 95.8% 실적분석 (‘17년대비 유수율 하락 원인) ? 전년대비 공급량은 19,704천㎥, 조정량은 10,678천㎥ 증가하였으나, 공급량 증가대비 조정량 증가가 9,026천㎥ 적어 유수율 전년대비 -0.7% 하락 < 공급량 분석 > - 1,2월 한파로 전년대비 누수량 213천㎥ 증가(627,129㎥ → 839,935㎥, 33.9%↑) ? 이중 자연누수는 7,997건 누수량 779,868㎥, 원인자누수는 402건에 60,067㎥ 로 전체 누수량의 7.2% 차지 (17년 원인자 : 253건, 32,830㎥, 5.2%) 전년대비 2%↑ ☞ 1~3월 주요 누수현황 ?종로구 창신동 442-1번지 도로앞 D900㎜누수(1.5), 종로구 내자동 서울지방경찰청앞 D800㎜ 배수관 누수(1.29), 동부관내 성동구 송정동 81-16 D900㎜ 누수(1.27), 여의도동 여의도 샛강 D1,650㎜(1.26~2.7), 동작구 동작동 316번지 잎(반포자전거도로) D2,200㎜ (‘18.2.13~5.22, 작업환경 여건이 어려워 복구기간 길어짐) 누수 등 임 - 공공용수 전년대비 사용량 0.06% 증가 (1,549천㎥ → 2,208천㎥) 전년대비 659천㎥ ↑ ? 수계전환(대체급수)에 따른 관세척수 증가(490,233㎥↑ 전년대비 91.5%↑) ▶ 수계전환 관련 용수량이 490,233㎥ 증가한 것은 중부, 동부, 강서, 남부수도사업소 의 수계전환 증가량이 주 원인임 ? 연간단가공사에 따른 세척 및 퇴수량 증가(전년대비 93,667㎥↑, 56.9%↑) 등 ▶ 마곡, 구로구 행복주택 입주 등에 따른 세척 및 퇴수량 증가 등 - 기타 공급량 증가 원인으로는 남양주, 하남시, 미사신도시 등 시계외 급수량 전년대비 5,987천㎥ 증가(18.1%↑), 여름철(7,8월) 폭염으로 공급량 증가(전년대비 6,806천㎥↑) 등임 ? 미사신도시 시계외급수 공급 개시 : ‘18. 7월말부터 (일 2만톤 ) ? 7,8월 최고기온: 39.6℃ (32℃이상 고온 일수 41일간, 8.23일까지 지속, 17년대비 20일 많음 ) ▶ 7~8월 공급량 전년대비 6,806천㎥ 증가 (17년.7~8월 공급량 204,615천㎥ → ‘18.7~8월 공급량 211,421㎥ ) < 조정량 분석 > - 전년대비 조정량 10,678천㎥ 증가하였으나, 공급량 증가 보다 9,026천㎥ 적어 유수율 하락 - 재개발·재건축 입주, 여름철 폭염, 전년대비 중국관광객 증가, 시계외급수 증가 등으로 사용량은 증가했지만, 18년도 설연휴 2번, 연휴기간 검침일 조정, 검침기간 마감일정 등 정례검침일/실검침일 차이에 따른 조정량 감소(1,286천㎥ )가 있었음. ? 설 연휴로 인한 조정량 감소 : 424천㎥ ? 정례검침일/실검침일 차이에 따른 조정량 감소 : 865천㎥ 주요 추진실적 ? ‘18년 유수율 95.1% 누수율 2.4% - ‘89년 본부창설이후 지속적인 누수절감으로 유수율 향상(39.9%↑) ? 29년간 총 누수절감량 : 6억6천5백만㎥ ? 누수절감으로 29년전과 비교 년 생산량 466백만㎥ 감축 ( 89년 1,635백만㎥ → ’18년 1,169백만㎥ ) ? 누수절감 및 생산량 감축으로 동력비 등 생산원가 절감, CO2감축 ▶ 예산절감(29년) : 1,761억원(‘17년 생산원가기기준), CO2감축량(29년)110,408톤 - ‘18년도 유수율 전년대비 0.7% 하락으로 1년간 누수절감량은 없음 ? 유수율 향상 단위사업 추진 - 노후관 교체 : 83㎞ (배급수관 58㎞, 송배수관 25㎞) ▶ 진도 100% (목표83㎞) - 불용관정비 : 2,986건 ▶ 진도 127% (목표 2,351건) - 누수탐지 : 1,753건, 방지량 496천㎥ /일 ▶ 진도 103건(목표 1,700건) ? ICT를 활용한 상시누수진단시스템 운영실적(1,500백만원): 151건(방지량 33천㎥ /일 ) - 누수발생 건수 8,399건(목표 : 8,300건), 누수량 839,935㎥ ? 전년대비 누수건수는 55건 감소했으나, 누수량은 212,806㎥ (33.9%↑)증가 - 사용량 관리 : 재개발·재건축 지역 상수도시설물 점검, 조례위반 단속 등 ? 재개발·재건축 지역 상수도시설물 사업소 합동점검( 4월, 10월)실시 ? 조례위반 단속 실시로 부정 사용량 추징 : 458건 / 3,101㎥ ? 공급량 감소를 위한 담당자 회의 (2회) - 1~2월 공급량 증가로 원인분석을 위한 본부·사업소간 담당자 회의 실시 (‘18.3월) - 강동수도사업소 공급량 증가 관련 회의 (‘18.12월) ? 유수율향상 대책회의 실시(2회) - 2018년 유수율 관리를 위한 담당자간 소통회의 실시 · 일시 및 참석대상: ‘18. 6. 7일, 8개 수도사업소 유수율 · 공급량담당 - 2018.8월 유수율 전년대비 하락 사업소 대상 대책회의 실시 · 일시 및 참석대상 : ‘18. 11.2(금), 중부, 강서, 강남수도 ? 유수율 향상 추진실적 점검(상·하반기) : ‘18년 10월, ’19년 2월 - ‘18년 상반기(1~6월)추진실적 점검(10월), 하반기(7~12월)점검(’19.2월) - 점검대상 사업 : 노후관 정비사업 추진 등 14개 항목 ? 유수율 향상 추진실적 평가 및 포상 : ‘18. 4월 - 17년(1월~12월) 유수율 향상 추진사업 년2회 점검 사항 합산하여 평가 - 시상 : 최우수(강동), 우수(강남,강서), 장려(서부, 북부, 동부, 남부, 중부) ? 중블록별 유수율 관리 : 중블록별 공급량 ·조정량 분석관리 - 90%미만 중블록 집중관리 : 책임담당제 시행, 매월 분석 보고 ? 국내 타·시도, 외국도시 수도관계자 유수율향상 컨설팅 실시 - 국내 타·시도(2개시) : 울산광역시, 제주특별시 맞춤형 컨설팅 · 주요 컨설팅 내용 : 공급량 관리시스템(유량시스템) 운영, 누수탐지 등 유수율 증대를 위해 추진한 사업 전반 ☞ 지자체 요청으로 본부 방문, 한국상하수도협회 주관 유수율 향상 교육실시 - 서울 방문 외국도시 수도관계자 대상 : 맞춤형 유수율 강의, 현장답사 · 베트남, 네팔 등 14개국 30개 도시 (인재개발원, 본부 대외협력과 주관) · 주요 컨설팅 내용 : 유수율 관리시스템, 유수율증대를 위해 추진한 사업 전반 ※ 그동안 타·시도군 설팅 지원사항(‘10~’18):총 20개기관 (경북 영주시 등) (‘10년 2개, ’11년 4개, ‘12년 1개, ’15년 1개, ‘16년 4개, ’17년 6, 18년 2개기관) ☞ 서울시 정수장, 급수운영 현황(원격) 등 상수도 관련 현장 답사, 강의와 질문 토론 향후 유수율 전망 ? 유수율 증가의 주요 요인이었던 노후관 교체사업, 배수지 건설 등 시설정비 공사가 마무리되는 단계이며, 수질개선을 위해 관세척 등 공공용수 사용량의 지속적 증가 예상 - 잔존 노후관 : 138㎞ (송배수관 21㎞, 배급수관 117㎞) ▶ 총 교체 대상 13,571㎞ 중 교체완료 13,396㎞(정비율 98.7%) - 공공용수 사용(배수지청소, 관세척등): ‘18년 2,208천㎥ (전년대비 659천㎥ ↑, 0.06%↑) ▶ 최근 3년간 공공용수 사용 현황 구 분 ‘16년도 ‘17년도 ‘18년도 공공용수사용량(㎥ ) 879,320 1,548,946 2,208,314 ? 기후(한파·폭염), 시민의 니드변화(질좋은 물)등 행정환경 여건 변화로 유수율 목표관리에 어려움은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누수 및 공공용수관리 등 낭비되는 요인을 지속적으로 관리해나간다면 최종목표 96%(‘22년) 달성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14년 상수도 중장기 경영컨설팅 결과 : 최대 달성가능 적정 유수율 95.8% 제시 ? 일본 동경 유수율은 ‘12년 96.8% 달성이후 지속적으로 하락 추세이나 최근 95.8%~96.0% 정도를 유지하고 있음. (동경 유수율은 누수관리의 결과물) - 일본 동경 유수율 현황 (‘12년 ~ ’17년) 구 분 ‘12년도 ‘13년도 ‘14년도 ‘15년도 ‘16년도 ‘17년도 유수율(%) 96.8 96.7 95.9 95.8 96.0 95.8 ? 금년 목표 95.7% 달성을 위해 단위사업별 목표대비 실적에 대한 원인분석과 원인자 누수관리, 공공용수 사용의 체계적이고 정밀한 관리가 필요함 ※ 최근 10년간 유수율 현황( ‘09년 ~ ’18년) ( 단위 : 백만톤, %) 구 분 ‘09년 ‘10년 ‘11년 ‘12년 ‘13년 ‘14년 ‘15년 ‘16년 ‘17년 ‘18년 유수율(%) 92.9 93.4 93.5 94.5 94.4 95.1 95.2 95.3 95.8 95.1 공급량 1,194 1,195 1,187 1,177 1,165 1,153 1,157 1,162 1,149 1,169 조정량 1,110 1,116 1,111 1,113 1,099 1,097 1,100 1,107 1,101 1,112 Ⅱ 추진목표 및 방향 추진 목표 세계 최고수준의 유수율 달성 2019년 유수율 목표 95.7% 원인자누수 제 로 화, 급수시설 정 비 과학적이고 낭비없는 공 급 량 관 리 조정량 제 고 지역(블록) 단 위 유수율관리 ? 2019년도 사업소별 달성 목표 본부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95.7% 90.96% 97.97% 97.43% 95.50% 94.63% 94.80% 97.55% 97.80% ※ 2019년 사업소별 유수율 목표 설정(누수방지과-2274, 2019. 3. 19. 부본부장 방침) 추진 방향 ? 원인자누수 제로화 등 선제적 누수방지, 노후 급수시설 정비로 누수 최소화 ? 유량감시 시스템을 통한 과학적인 공급량 관리, 최적의 공공용수 관리 ? 누락없는 급수사용량 관리로 조정량 제고 ? 지역(블럭)단위의 체계적인 관리로 유수율 향상 추진 Ⅲ 중점 추진과제 추진과제 ① 누수방지대책 추진 ○ 원인자 누수 제로화 추진 ○ 누수방지 대책 추진 ○ 상수도관 누수탐지 추진 ② 누수방지를 위한 노후 배관 정비 ○ 상수도 배관망 정비 ○ 불용관 정비 ③ 과학적인 공급량 관리, 공공용수 관리 ○ 유량감시시스템을 통한 공급량 관리 ○ 정수센터 취?송수 유량계 관리 ○ 수도사업소 유량계 관리 ○ 공공용수 사용의 낭비요인 최소화 ④ 조정량 제고 ○ 정확한 검침 및 심사, 인정조정 최소화 ○ 다량급수처 사용량 분석?점검 ○ 조례위반 단속 ⑤ 지역(블록)단위 유수율 관리 ○ 중블록 유수율 관리 ○ 가압급수지역 유수율 관리 ○ 재개발?재건축지역 현장관리 과제별 추진 목표 구 분 단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송배수관정비 ㎞ 17 3.1 0.6 2.1 1.6 0.8 3.0 3.8 2.0 배급수관정비 ㎞ 59 10.4 3.4 10.3 6.1 6.7 10.4 5.3 6.4 지하 누수탐지 건 1,600 229 209 273 149 195 261 177 107 불용관 정비 건 1,904 303 260 298 185 217 306 177 158 중블록 유수율 관리 블록 104 23 15 11 5 16 23 6 5 가압급수지역 유수율 관리 개소 124 16 21 11 24 15 11 21 5 재개발?재건축지역 현장관리 개소 223 39 47 26 11 15 28 37 20 Ⅳ 분야별 추진계획 1 원인자 누수 제로화, 선제적 누수방지 추진 1-1 상수도관 원인자 누수 제로화 추진 ☞ 「 상수도 원인자누수 제로화」를 위한 선제적 누수예방활동 추진계획 ( 누수방지과-3628, ‘19.4.2. 부본부장 방침 ) ?? 추진목표 ○선제적이고 효율적인 원인자누수 예방활동을 강화하여 원인자누수 제로화 달성 및 유수율 제고에 기여 ?? 최근 5년간 원인자 누수발생 현황 및 분석 ○ 원인자 누수 발생 현황 연 도 2014 2015 2016 2017 2018 누수건수 9,413 9,157 8,881 8,454 8,399 원인자누수건수 228 240 224 253 402 비 율(%) 2.4 2.6 2.5 3.0 4.8 - 최근 5년간 자연누수 추이는 노후관 정비사업 등의 영향으로 지속적인 감소 추이 - 손괴 원인자 누수발생 추이는 ‘14년부터 ’17년까지는 평년수준이나 ‘18년 급작스런 증가추세를 보임 ○ 원인자 누수 발생 현황 분석 년 도 계 도시기반시설본부 구 청 도시 가스 통신 전기 재개발재건축 신축 기타 지하철 도로 등 하수도 도로 등 2017 253 14 1 36 5 4 3 12 17 155 6 2018 402 13 4 26 13 5 2 7 25 289 18 - 공사유형별 현황 (단위:건) ※ 기타 : 열병합, 토질 조사 등을 점검시 발생건수 - 손괴 원인자 구경별 현황 (단위:건, ㎥) 년도 구 분 계 50㎜이하 80 100 150 200 250 300 400 500 600 700 1500 2200 평균 누수건수 454 382 12 12 13 11 3 8 3 4 3 3 1 2 누수량 62,864 7,329 2,527 907 5,004 5,238 818 1,708 1,649 829 24,260 1,734 3 10,861 ‘17 누수건수 253 211 8 5 8 5 3 4 2 2 2 2 0 1 누수량 32,830 3,787 2,259 562 3,408 702 818 1,253 1,391 411 15,493 1,713 0 1,033 ‘18 누수건수 402 341 8 13 10 12 0 8 1 4 2 1 1 1 누수량 60,067 7,083 535 689 3,191 9,072 0 910 515 835 17,533 42 6 19,656 - 손괴 원인자 누수발생 분석결과 · 50㎜이하 소규경 : 누수건수 382건, 누수량 7,329㎥ ▶ 소규모 건축공사장에서 대부분 발생(84.8%) ▶ 터파기 공사시 급수관 위치 파악 등 관리소홀로 발생 · 80㎜이상 중·대형 : 누수건수 72건, 누수량 55,535㎥ ▶ 지하철, 하수도 재개발지역 공사장에서 대부분 발생(15.2%) ⇒ 80㎜이상 원인자누수 누수량은 D=50㎜이하의 7.6배임 ?? 19년 원인자 누수 방지대책 ○ 대형공사현장 주변 상시 순찰활동 및 안전점검 강화 - 누수취약지역 선정, 담당자 지정 관리 및 상시 순찰 점검실시 · 대형공사현장 주변 상수도관 : 관경 500∼1,650㎜, 연장 8.2㎞ - 지하철 공사구간 노출관로에 대한 중점관리활동 강화 · 대상 : 현장내 노출관로 2개 노선(2개 공구), 317m · 주요 점검내용 ??곡관부, 이음부 보강(보호캡)상태 및 지지부 고무패드 설치 확인 ??되메우기 시 관 기초받침(고무패드, 받침목)적정설치 여부 등 ??순찰활동을 강화하여 관로구간의 지반 침하 등 누수징후 점검 ☞ 지하철 공사구간 현장 (2018.12.31.현재) 연번 사업소 공구명 위치 관종 구경(㎜) 연장 (m) 부설년도 비고 (공사기간) 계 300∼500 317 1 강동 하남선 1-2공구 강일동 DCIP 500 170 ‘07 ‘16.1~’19.12 2 남부 신림선경전철 110E 환기구 신림동 815-8 DCIP 300 30 ‘05 ‘17.5~’21.6 3 신림선경전철 제1공구 여의대방로 211 DCIP 300 52 ‘17 ‘17.2~’22.2 4 신림선경전철 제1공구 신길동869번지 앞 SP 1,500 65 ’91 ‘17.2~’22.2 ○ 재개발·재건축 지역내 상수도관 관리 강화 - 현장내 상수도관 육안식별이 가능하도록 상수도 표시 안전표지(깃발)설치 현수막 게시(접경도로) 깃발표시(사업부지내) - 재개발 지역주변 누수탐지 활동 강화 - 재개발·재건축구역 상수도시설물 보호를 위한 점검관리표 작성·관리 · 시공사와 사업소 담당자 체크리스트 확인 날인 ○ 대형 공사현장 현장관리 감독 강화 - 원인자 이설 승인시 현장에 상수도 건설사업관리기술자 의무 배치토록 이설 승인 조건 부여 및 준수여부 확인 - 유관기관으로부터 중·대형상수도관(D=400㎜이상)의 이설 협의 등 업무협의가 있을시 상수도 경력이 풍부한 7급이상 담당자를 지정 관리 -사업소에 배치되어 있는 건설사업관리기술자를 공사현장에 수시 입회토록 하여 공사장 관리감독 이행 -대형공사 현장 시행처(자치구 및 도시기반시설본부 등)에 상수도관 손괴 예방을 위한 준수사항 이행토록 정기적인 협조공문 발송 ○ 신축공사장에 대한 손괴 예방 홍보활동 강화 - 급수공사 고지서 발송시 상수도관 손괴에 대한 홍보전단지를 함께 동봉하여 상수도관 손괴예방 홍보강화 - 소규모 신축공사장의 터파기 공사 시 순찰 및 손괴예방 지도관리 강화 ○ 신속한 누수복구체계 확립으로 시민불편 최소화 - 누수복구 가상훈련(연1회), 비상응소 점검(년4회)등 실시로 원인자누수 대응능력 강화 ?? 향후계획 ○ 원인자누수 제로화 추진 사업소 자체 추진계획 수립여부 및 이행실태 점검 ( 4월 중 ) ☞ 원인자 누수사고 예방을 위한 홍보안내문 누수사고 예방을 위한 안내문 귀 사(하)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최근 소규모 건축공사현장에서 부주의 및 관리소홀로 인하여 상수도관 손괴로 누수사고가 빈번히 발생되고 있습니다. 우리수도사업소에서는 귀 사의 건축공사 현장에 대하여 관리소홀로 인한 원인자 누수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귀사(하)의소중한 재산상 피해 및 손괴에 따른 원인자 부담금 납부 등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대책을 아래와 같이 안내 하오니 관련내용을 숙지하시고 공사를 시행하여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상수도관 손괴 예방을 위한 공사(전) 사전 당부사항 가. 공사시행(전) 현장내 수도계량기 위치 및 상수도관 위치를 사전에 파악한다. 나. 상수도관의 위치가 명확히 파악되지 않을시는 사전 인력으로 횡단굴착을 실시하여 위치를 확인하고 터파기 작업을 시행한다. 다. 수도계량기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이설시에는 반드시 수도 사업소의 허가를 득하여야 합니다. 라. 상수도관의 손괴 사고가 발생시 신속히 아래 연락처로 신고하여야 한다. - 상수도관 누수 신고 연락처 : 행정지원과 3146-0000 ☞ 재개발·재건축구역 상수도시설물 보호를 위한 체크리스트 연번 확 인 사 항 확인합니다. 1 굴착공사 착수 전 반드시 관할 수도사업소에 상수도관 위치를 정확히 확인한 후 현장 및 도면에 표시하고, 보강 및 안전시설 조치 후 시공합니다. 2 사업부지 내 상수도관(시설물 포함) 존치 시 10m 간격으로 깃발을 설치하여야 하며, 사업부지에 접한 도로상 상수도시설물 매설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관로표지(깃발, 현수막 등)를 설치해야 합니다. 3 공사중 상수도시설물 손괴 등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해 현장사무실에 상수도관로도 및 비상연락망을 비치합니다. 4 누수사고 등에 대비하여 공사장 주변 밸브 위치를 도면화하여 항상 휴대토록 하며, 밸브키를 비치하여 유사시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5 공사현장 근무자는 상수도시설물인 제수밸브 등을 임의로 조작 시 단수 및 녹물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관할 수도사업소의 지시에 따라 조작하여야 합니다. 6 상수도관 폐쇄 시 맞이음처리하고 폐쇄공사 준공계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7 상수도시설물 이설공사 전 관할 수도사업소에 사전협의하고 협의사항을 반영하여 착공계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8 아래의 이상 발견 시 수도사업소와 협의하여 즉시 원상복구 등 안전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 상수관로의 안전보호 상태 이상 유무 - 밸브류의 매몰 및 맨홀 내 토사 등 적치 시 - 노출관로 및 매설관로 주변의 누수 및 지반침하 등 확인 시 2019. . . < 상수도 시공업체 > < 담당공무원 > 업체명: 성 명: (인) 소 속: 성 명: (인) 1-2 선제적 대응으로 누수발생 저감 추진 ☞ 선제적 대응으로 누수발생 저감을 위한 2019년 누수방지 계획 ( 누수방지과-1120, ‘19.1.30. 부본부장 방침 ) ?? 추진방향 ○ 상수도관의 누수에 대한 사후 복구 위주에서 사전 조기발견 활동을 강화 ○ 선제적 누수대응으로 누수발생 저감 및 유수율 제고에 기여 ?? 누수발생 현황 및 분석 ○ 연도별 현황 년 도 ‘89년 ‘93년 ‘97년 ‘00년 ‘04년 ‘08년 ‘13년 ‘14년 ‘16년 ‘17년 ‘18년 건수(건) 59,438 45.658 30,913 30,914 27,879 16,391 10,421 9,413 8,881 8,454 8,399 증감률( % ) - -23 -32 0 -16 -13 -20.5 -9.7 -3.0 -4.8 -0.7 ○ 누수발생 추이 분석 - ‘89년 59천건 발생하였으나 노후관 교체사업, 탐지 강화 등으로 ’14년 1만건 이하로 급격히 감소하여 최근 4년간은 소폭으로 감소하고 있음 - ‘18년도 누수건수는 8,399건으로 ’17년 8,454건보다 55건(0.7%)감소 · 대부분 50㎜ 이하 급수관에서 발생(83.8%)하였으며, 그 중 미정비된 아연 도강관(20.6%), 스테인리스강관 이종관접합부위(14.8%), 스테인리스강관 몰코조인트 연결부분(12.6%), 계량기 보호통 주변누수 등이 주요 원인 - 누수 대응능력 강화를 위한 누수취약지역 관리, ICT를 활용한 상시누수진단 시스템 운영, 유관기관 공사장 입회 등으로 누수건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 ○ 사업소별 누수 현황(건수) 구 분 합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2018년 8,399 1,505 919 1,132 907 1,297 1,364 721 554 2017년 8,454 1,803 923 1,294 953 1,008 1,375 515 583 증 ? 감 감55 감298 감4 감162 감46 증289 감11 증206 감29 - 누수건수는 중부수도사업소가 최대, 강동수도사업소가 최소 · 중부는 구 도심지역으로 노후된 주택 및 시설물이 주요 원인 - 2017년 대비 강서, 강남수도사업소에서 누수건수가 증가함 ○ 구경별 누수발생 현황 구 분 합 계 50㎜ 이하 80~150㎜ 200~350㎜ 400~600㎜ 700㎜ 이상 누수건수 8,399 7,032 960 270 84 53 비 율(%) 100 83.7 11.5 3.2 1.0 0.6 누수량(㎥) 839,935 267,350 181,735 90,132 59,773 240,945 비 율(%) 100 31.8 21.7 10.7 7.1 28.7 - 누수건수는 50㎜이하 급수관(83.7%)에서 대부분 발생 · 아현도강관, 스테인리스관(이종관접합부위, 몰코조인즈)등에서 많이 발생 - 누수량은 80㎜ 이상 배수관이 누수건수에 비해 누수량이 많음(68.2%) 특히 여의도 샛강 관경 1,650㎜ 누수로 다량의 누수발생 ○ 원인별 누수발생 현황 (단위 : 건) 구 분 계 관노후 불용관 충격 진동 부등침하 전식 원인자 기 타 계 8,399 3,239 1,652 12 2,345 5 153 402 591 50㎜이하 7,032 2,756 1,603 10 1,679 2 141 341 500 80㎜이상 1,367 483 49 2 666 3 12 61 91 비율(%) 100 38.6 19.7 0.1 27.9 0.1 1.8 4.7 7.1 - 누수의 주원인은 관노후 38.6%, 진동 27.9%, 불용관 19.7%, 원인자 4.7%순임 - 관노후 및 진동에 의한 누수는 50㎜ 이하 급수관이 대부분 (관노후 85.1%, 진동 71.6%) - 기타는 밸브류, 수도계량기 보호통내 연결부 누수 - 원인자 누수 현황 · 사업소별 현황 (단위:건)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사업소별 402 15 113 39 23 13 75 52 72 ▶ 원인자 누수는 신축 공사(재개발·재건축, 건물 신축공사, 지하철공사 등)가 많이 진행중인 서부, 남부, 강동수도사업소에서 많이 발생함. · 구경별 현황 (단위:건) 구 분 계 50㎜ 이하 80 100 150 200 300 400 500 600 700 1500 2200 구경별 402 341 8 13 10 12 8 1 4 2 1 1 1 ▶ 50㎜ 이하 급수관에서 대부분 발생 (341건, 84.8%) ○ 관종별 누수발생 현황 (단위:건) 구 분 계 아연도 강관 PVC관 PE관 STS관 동관 회주철관 닥타일 강관 HI-3P 기타 누수건수 8,399 1,725 372 59 3,782 1,038 96 970 191 1 165 비율(%) 100 20.5 4.4 0.7 45.0 12.4 1.1 11.5 2.3 0.1 2.0 - 스테인리스관의 누수(3,782건, 45.0%)가 가장 많이 발생 · 이종관접합부속에 의한 누수(1,244건)와 몰코죠인트의 고무 경화에 의한 누수(1,056건)가 상당수를 차지 - 아연도강관의 누수는 이종관(스테인리스관) 접합부에서 주로 발생 ?? 2019년 누수방지 대책 ‘17년(실적) ? ‘18년(실적) ? ‘19년(목표) ? ‘20년(목표) 8,454 8,399 8,300 8,200 ○ 누수저감 목표 : 8,300건 (일평균 22.7건 발생) ○ 추진방향 - 계절별 취약지역, 시설물을 사전 점검 및 보강조치 - 누수 취약지역, 중 · 대형관의 탐지, 순찰점검 등 집중관리 - 누수발생시 신속한 대응조치로 시민생활 불편 최소화 ○ 추진계획 - 계절별 시설물 안전관리 강화 · 해빙기 : 지반침하, 사면 붕괴 등에 의한 시설물 파손 및 수도관 이탈예방 · 풍수해 : 하천횡단 수도관, 교량 현수관, 시설물 주변 절개지 등 안전점검 · 동절기 : 심도부족 ? 보온미비 수도관 동결예방, 신축누수에 취약한 대형송수관 순찰점검 - 상수도관 누수 조기발견 활동 강화 · 누수 취약지역을 선정하여 담당자 지정 관리 및 일제 점검 ?대형 공사현장 주변 상수도관 : 관경 500~1,650㎜, 연장 8,203m · 과거 누수가 발생한 상수도관 집중 순찰점검 및 누수탐지 실시 ? 과거 10년간 누수발생 3회 이상 관로 집중관리 · ICT를 활용한 상시누수진단시스템 운영 : 센서 2,200개 임차 ? 서부, 북부, 강남을 제외한 5개 사업소 시행 · 공사현장 손괴사고 제로화 추진 : 공사현장 누수복구 감리자 입회 철저 · 누수복구 대응능력 향상 : 실제 가상훈련 실시(년 1회 전사업소), 비상응소상태 점검(연 4회) - 지하철 공사구간 취약관로 예방 활동 강화 · 대상 : 현장내 노출관로 2노선(2개공구), 317m · 주요 점검내용 ? 곡관부, 이음부 보강(보호캡) 상태 및 지지부 고무패드 설치 확인 ? 되메우기 시 관 기초받침(고무패드, 받침목) 적정설치 여부 등 ? 순찰활동을 강화하여 관로구간의 지반 침하 등 누수징후 포착 - 신속한 누수복구로 시민불편 최소화 · 배수지 활용 및 수계 전환으로 단수없는 누수복구 확행 · 신속한 복구를 위한 인력·장비 24시간 가동체계 유지 : 8개 업체 40명 · 6시간 이내 누수복구율 향상 추진 : 현재 98.5% ? 98.6%로 상향 · 신속하고 체계적인 복구체계 운영을 위하여 현장 이동 상황실 설치 - 누수복구 관리체계 강화 ·『긴급 누수복구 매뉴얼』에 의한 단계별 조치 준수 · SNS(밴드, 카톡방)를 활용한 실시간 현장 관리 · 누수복구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훈련실시 ?실제 가상훈련 실시 : 전사업소 년 1회 실시 ?누수복구 종사자 비상응소상태 점검 : 연 4회(분기별 1회) ?복구업체 자재·장비 점검(월 1회, 감독자 및 감리자 합동점검) · 대형관(강관) 누수대비 용접공, 대형 양수기 등 사전확보 활용체계 유지 ?사업소간 공유 및 협력체계를 유지하여 긴급상황 발생시 상호지원 ?? 행정사항 ○ 사업소별 특성과 여건이 반영된 누수 원인분석 및 세부 추진계획 수립·시행 1-3 상수도관 누수탐지 추진 ☞ 2019 상수도관 누수탐지 추진계획(누수방지과 778, ‘19. 1. 22. 부본부장 방침) ?? ’19년 탐지목표 : 1,600건 구 분 ’15년 ’16년 ‘17년 ‘18년 ’19 목표 유수율 실적(%) 95.2 95.3 95.8 95.1 95.7 탐지 목 표(건) 1,800 1,800 1,700 1,700 1,600 탐지 실적(건) 2,241 2,069 1,980 1,753 실적비율(%) 124.5 114.9 116.4 103.1 - ?? 탐지장비 및 인력 누수탐지기 금속관로 탐지기 (개) 철개 탐지기 (개) 탐지원(89명) 다점형 이점식 (셑) 음청식(개) 일반직 공무직 기간제 장비(셑) 로거(개) 전자식 청음봉 33 264 5 40 89 28 17 25 6 56 ?? 추진사항 ○ 누수량이 많고 시민생활에 불편이 큰 중·대형관 집중 탐지 - 소형관(350㎜ 이하) 탐지에서 대형관 탐지 ⇒ 누수효과 극대화 ○ 누수 취약지역 집중 탐지 - 지하철역 주변, 누수 다발관(3회 이상 발생), 송수관의 곡관부 등 ○ 상시누수진단시스템 임차 운영(2015년부터) - 도입 필요성 · 전문 탐지원의 고령화 및 인원감소, 유수율 향상으로 누수탐지 적출에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어짐 · 짧은 시간에 넓은 지역을 정밀탐지할 수 있는 장비 필요 - 실시 사업소 : 5개 사업소(중부, 동부, 강서, 남부, 강동) · 유수율이 높은 서부, 강남수도사업소,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사업효과가 떨어지는 북부수도사업소는 임차 제외(로거 2,200백개) - ’19년 누수진단시스템 운영 장비 임차예산 : 1,500백만원 ?? 추진방법 ○ 다점형상관식 누수탐지(면적 탐지) : 야간탐지 - 관경 80㎜ 이상 누수다발 취약관로 중점 실시 - 인구밀집, 간선도로, 재래시장 등 취약지역 ○ 음청식 누수탐지(선형 탐지) - 대형 송배수관 취약지점, 누수발생 이력관리 - 지하철역 주변 전기부식이 있는 지역 ○ 상시누수진단시스템(면적 탐지): 상시탐지 - 유수율이 평균보다 낮은 취약지역에 설치하여 집중관리하고 1~2개월 정도 간격으로 이동 설치 ○ 정밀탐지가 필요한 곳은 다점형 상관식, 음청식 탐지기 병행 ○ 계절별(겨울철·해빙기)취약지역, 유수율 저조지역 등 집중탐지 ○ 탐지능력 향상으로 오탐률 최소화 - 탐지원 공동연수 실시 및 첨단 누수탐지 장비 사용방법 교육 ※ 2019년 누수탐지 기술향상 소통회의 개최 ◈ 대 상 : 39명(업무담당자, 탐지원, 공무직) ◈ 일 시 : 연중 1회 실시 ◈ 내 용 : 누수탐지 활성화 방안 토론, 장비 소개 및 실습 ○ 누수탐지 기간제 근로자 채용으로 탐지인력 보강 - 주요업무 : 상수도관 누수탐지 작업, 탐지업무 지원 등 - 채용기간 : 2019. 4월~11월(8개월 미만) - 소요예산 : 1,424백만원 - 채용인원 : 56명 ▶ 사업소별 채용인원 및 예산 (명/백만원)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56 10 6 9 6 6 8 5 6 1,424 253 153 228 153 153 203 128 153 2 누수방지를 위한 노후 배관 정비 2-1 상수도 배관망 정비 ☞ 2019 노후 상수도관 정비 추진계획(배수과-10244, ‘18.12.31. 및 누수방지과-551, ‘19.1.15. 본부장방침) ?? ’19년 정비대상 : 76㎞ (총사업비 106,294백만원, 감리비 및 기타 6,869백만원 ) ○ 배급수관(350㎜ 이하):59㎞(56,794백만원) (단위 : ㎞, 백만원)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연 장 59 10.4 3.4 10.3 6.1 6.7 10.4 5.3 6.4 사업비 54,545 9,800 3,100 9,600 5,600 6,200 9,800 4,945 5,500 ※ 감리비(2,243백만원) 및 부대비(6백만원) : 2,249백만원 미포함 ○ 송배수관(400㎜ 이상):17㎞(사업비 49,500백만원) (단위 : ㎞, 백만원)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본부 ¹? 기타 ²? 연 장 17 3.1 0.6 2.1 1.6 0.8 3.0 3.8 2.0 - 사업비 49,500 7,500 1,300 4,000 3,200 2,950 8,850 11,580 5,500 3,533 1,087 ※ 본부 ¹?: 대형상수도관 진단 1,000백만원, 광암수계 배수관 설계비 581백만원, 예비비 1,952백만원 기타 ²?: 대행사업비 1,077백만원, 시설부대비 10백만원 ?? 추진사항 ○ 공통사항 - 공사용 자재 사용, 부실 시공 예방을 위한 현장 감독업무 강화 -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유관기관 협조(현장입회 등)체계 강화 - 상수도공사 종사자 현장관리 인식 개선 ○ 배급수관(350㎜ 이하) - 정비대상 · 비내식성관(회주철관-세척갱생관 포함, 아연도강관) · 내구성이 저하된 PVC관 등 - 노후관 정비 우선순위 · 1순위 : 민원발생(녹물출수 등) 및 누수발생 노후관 · 2순위 : CIP관(세척갱생관 포함) 경과년도가 오래된 노후관 · 3순위 : 서울형 도시재생사업 선정지역내 노후관 ○ 송배수관(400㎜ 이상) - 정비대상 · 내부라이닝이 되어있지 않아 녹발생이 많은 회주철관 및 누수다발 노후 강관 우선 정비 - 우선 순위 · 400㎜이상 내부라이닝이 되지 않은 회주철관으로 도로굴착 승인이 가능한 구간 · 누수 발생이 빈번한 노후 강관 · 기타 이물질 및 적수발생으로 민원이 발생하여 정비가 필요한 노후된 관 2-2 불용관 정비 ☞ 2019 불용관 정비 계획(누수방지과-650, ‘19.1.17. 시설안전부장 방침) ?? ’19년 정비목표 : 1,904 건 (단위 : 건, 백만원)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정비목표 1,904 303 260 298 185 217 306 177 158 사 업 비 2,641 420 360 413 256 300 427 246 219 ?? 추진방향 ○ 장기 미정비 불용관 집중 정비 - 지장물 및 민원 등으로 인한 미정비 불용관은 불용관 대장 및 보고서 작성으로 정비완료 시 까지 관리 철저 ○ 사업기간이 장시간 소요되는 재개발, 재건축지역 - 지역 내 현장 실정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사업소 자체 정비계획 수립 3 과학적인 공급량 관리, 낭비없는 공공용수 관리 ☞ 2019년 유량계 설비 유지관리계획 (누수방지과-657 ‘19. 1. 17. 부본부장방침) 3-1 유량감시시스템을 통한 공급량 관리 ?? 유량감시시스템 구축 현황 (단위 : 개소) 구 분 계 취 수 송 수 공 정 구 역 중블록 가압장 배수지 합 계 492 13 18 39 63 129 166 64 초음파 462 13 18 39 58 126 144 64 전자식 30 - - 5 3 22 - ※ 유량감시시스템 미 구축 58개소(공정 51, 기계식7) 제외 ?? 추진방향 ○ 유량감시시스템을 통한 체계적, 효율적 공급량 관리 - 정수장 송수량 대비 해당사업소 1일 공급량에 대한 차이량(±1%) 분석 및 조치 - 사업소별 구역, 중블록, 가압급수 1일 공급량 분석 후 자료 공유 및 분석 - 유량계 1일 계측량 증.감 변동폭 ±3% 이상 3일 지속시 자체 휴대 유량계를 활용하여 비교측정 실시하고 지역 담당자 누수여부 확인 - 구역, 중블록, 유량 DATA(유량, 압력, 유속) 및 배수지별 수위트랜드 연계 감시로 누수 등 이상 징후 감시 ○ 유량감시시스템 활용방법 및 개선사항 교육 - 교육주기 : 1회/년( 9월) 『사업소별 유량계 담당』 - 교육내용 : 시스템 기능, 보정값 관리, 데이터 분석 등 활용방법 3-2 정수센터 취?송수 유량계 관리 ?? 취?송수 유량계 현황 (단위 : 개소) 구 분 계 광암 구의 뚝도 암사 영등포 강북 합 계 70 11 13 13 11 12 10 취수(초음파) 13 3 1 3 1 3 2 송수(초음파) 18 3 4 4 2 3 2 공정(초음파) 39 5 8 6 8 6 6 ?? 추진사항 ○ 유량계 검사 : 취?송수 연 2회, 공정 및 휴대용 연 1회 - 허용오차 관리기준 : ±0.5% 이내 ○ 일상점검 실시 - 유량순시값 및 적산값 적정지시 여부, 전송설비 이상유무, 센서탈락 등 ○ 유량계측 설비 점검 : 월 1회 3-3 수도사업소 유량계 관리 ?? 분야별 유량계 현황 (단위 : 개소)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합 계 429 82 73 62 43 34 60 57 18 구 역 65 21 6 16 3 4 8 5 2 중블록 129 23 23 22 9 11 29 6 6 가압장 171 29 32 10 28 16 13 37 6 배수지 64 9 12 14 3 3 10 9 4 ※ 기계식(터어빈) 유량계 7개소(구역1, 가압장 5) 포함 ?? 추진사항 ○ 국가 교정기관에 의한 비교측정으로 계측 신뢰성 확보 - 교정검사 : 허용오차 관리기준 : ±0.5% 이내 ?구역유량계(연 2회), 중블록 유량계(연 1회) : 본부에서 시행 ?가압장·배수지 유량계(연 1회) : 해당 사업소에서 시행 - 점검 및 정비 : 구역?중블록 유량계 분기 1회 이상 ? 유량계 설비의 동작상태 확인, 유량계실 내부청소 정비 등 ※ 가압장, 배수지 유량계 사업소 자체 점검 : 월1회 ○ 유량계 설비 합동점검 실시 - 대 상 : 14개소(수도사업소 8개소, 정수센터 6개소) - 점검시기 : 상·하반기 각 1회(6월, 11월) - 조치사항 : 지적사항 이행여부 확인 및 독려 ○ 유량계 신설?교체 대상 평가 및 선정 - 대 상 : 내용연수(11년) 경과 유량계 노후, 센서감도, 오차율 - 점검시기 : 매년 7월중 - 평가선정 : 노후상태, 센서감도, 설비상태, 허용오차 발생빈도 등 감안하여 차기연도 교체대상으로 선정 3-4 공공용수 사용의 낭비요인 최소화 ?? 추진 방향 ○ 관리용수(항청소, 관세척 등)사용의 낭비요인 최소화로 최적 공공용수 관리 - 항청소 시 배수지 퇴수량 최적관리 시스템 구성으로 낭비없는 공공용수 관리 - 상수도 공사 후 관세척시 수질사고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내에서 적정 퇴수로 공급량 관리 및 유수율 제고 ○ 공공용수 관리 강화 : 유수율 향상 평가에 퇴수 관리실태 항목 추가 ?? 추진계획 ○ 배수지 항청소시 사용되는 퇴수량 적정 관리 → 공급량 및 유수율 제고 - 항청소 시 배수지 퇴수량 최적관리 시스템 구성으로 낭비없는 공공용수 관리 · 배수지 청소(2회/년) 퇴수량 계량화 시스템구축 : 연간 약 472천톤 감소 예상 ☞ 자체 실행 계획 수립 : 5월 중 ○ 상수도 공사 후 관세척 시 적정 퇴수량 사용으로 공급량 관리 - 수계전환, 각종 상수도 공사 후 관세척, 퇴수 사용시 수질사고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내에서 적정 공공용수 사용 ○ 공공용수 관리 방법 강화 - 사업소(월별) 산출된 공공용수량 수합하여 매월 15일까지 별도 보고 (기존 → 공급량분석보고에 포함보고) : 공공용수 총괄담당자 지정 - 공공용수 관리대장 작성 및 용수량 산출 철저 : 공공용수 관리대장 과별 작성 관리 · 퇴수시간 기재시 시작 및 종료시간을 “분”단위로 정확히 기재하여 산출 - 배수지 청소 퇴수작업시 퇴수기준 수위준수 철저 : 수질민원 발생을 최소화 하면서 배수지 “수위계” 측정에 의한 퇴수 기준 수위 준수 철저 4 조정량 제고 4-1 정확한 검침 및 심사 ??급수설비 현황(2019. 1월 ) (단위 : 수전) 구 분 계 중 부 서 부 동 부 북 부 강 서 남 부 강 남 강 동 합 계 2,220,674 223,289 291,896 308,149 297,626 348,893 316,876 200,448 233,497 가정용 1,894,830 166,743 251,180 254,949 272,373 313,338 260,729 167,737 207,781 욕탕용 873 126 92 120 89 114 128 123 81 공공용 77,563 13,619 8,784 10,063 7,818 8,654 13,438 8,387 6,800 일반용 247,408 42,801 31,840 43,017 17,346 26,787 42,581 24,201 18,835 ※ ‘18.1월 대비 30,041전 증가 ??추진사항 ○ 수도계량기 정확한 점검 및 심사 강화 - 정확한 검침을 위한 검침종사원 교육 실시(시설공단) : 월 1회 이상 · 봉인, 계량기 고장, 업종 변경, 검침일 준수 철저, 조례위반 시 근무보고 철저 ☞ 검침일 준수 : 설 연휴등 검침기간에 연휴기간이 있을 경우 앞당겨서 검침하는 경우가 많아 조정량 관리에 어려움 ※ 정례검침일/실검침일 차이에 따른 조정량 증·감 발생으로 유수율에 영향을 끼침 - 기본에 충실한 검침 및 요금심사 확행으로 정확한 조정량 산정 · 인정조정율 최소화 추진 : 사업소별 분기1회 인정조정 3회이상 색출 관리 ▶ 인정조정 감소추진 노력도 → 유수율 평가에 반영( 정비계획 수립, 결과보고 등) · 신개전 누락여부 확인 철저, 사용량 정산 및 격증?격감 원인 분석 등 심사철저 ▶ 신개전 누락여부 → 유수율 평가에 반영 (6개월이상 미처리) · 공동주택의 공동사용량(차인량)이 누락되지 않도록 대책 강구 ○ 인정조정 3회 이상은 사업소에서 특별 관리 - 사업소별 인정조정 현황 (‘19.1~2월) (단위 : %)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4.78 1.51 1.92 2.20 1.14 1.81 2.12 0.80 ※ 인정조정 사유 : 문잠김, 검침장애, 계량기 고장, 기타(공사현장 휀스설치, 매몰 등) - 특히 문잠김, 검침장애 등 인정조정 사유 면밀히 분석하여 인정조정 최소화 · 계량기가 집안(주방, 거실, 화장실 등)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는 검침장애로 사업소에서 적극적으로 해소 노력 → 해소가 어려울 경우 원격 검침 검토 · 그 밖에 문잠김 등 지속적으로 인정조정이 불가피한 경우 → 원격 검침화 ○ 수도계량기 적기교체 - 만기(50㎜ 이하 8년, 80㎜ 이상 6년) 및 고장 계량기 적기 교체 - 교체장애, 교체지연 급수설비는 신속한 개량으로 인정조정 해소 4-2 다량급수처 사용량 관리 ☞ 2019년 다량급수처 관리점검계획(요금제도과-1062, 2019.1.29 부본부장 방침) ?? 근거 : 수도조례 시행규칙 제55조 (다량급수처 관리) ?? 추진방향 ○ 수돗물 다량 사용업소 중 문제가 예상되는 업소 현장 점검 - 검침 정확성 여부 확인 및 부조리 발생 개연성 사전예방 - 조례위반 개연성이 있는 업소에 대해 행정지도 등을 통해 조레위반 사전예방 ○ 시민불편 사항 청취, 문제 해결을 통한 서비스 향상 - 계량기 고장 및 옥내누수 조기 발견 등 요금민원 사전 예방 - 요금부과와 관련한 문의사항 안내 및 불편사항 해소 ?? 다량급수처 현황 : 17,466전(월평균 300㎥ 이상) ○ 사업소별 현황 (가정용 제외, 2018년 사용량 기준) (단위 : 전 )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합 계 17,466 2,795 1,594 1,921 1,210 1,993 2,774 3,611 1,568 공공용 3,388 558 357 464 329 448 539 380 313 일반용 13,257 2,119 1,148 1,343 799 1,440 2,116 3,116 1,176 욕탕용 821 118 89 114 82 105 119 115 79 ○ 업종별 현황 계 공공용 일반용 욕탕용 전수 비율(%) 전수 비율(%) 전수 비율(%) 전수 비율(%) 17,466 100 3,388 19.40 13,257 75.90 821 4.70 ?? 점검방법 ○ 반기별 전체 다량급수처의 1/2 이상 점검 - 모든 다량급수처에 대하여 연 1회 이상 관리점검 ?? 추진사항 ○ 점검대상 선정기준 - 1개 업소에서 단독으로 사용하는 급수처(목욕탕, 찜질방, 한증막, 안마시술소 식당, 여관 등), 수도계량기 교체가 빈번한 업소, 민원발생 및 조례위반 개연성이 있는 업소 등을 우선 선정 ※ 특히, 1개 업소 단독으로 사용하는 급수처는 연 2회 이상 점검 - 총괄담당은 심사담당으로부터 조례위반 개연성 여부, 신규 다량업소 등 특별 관리를 요하는 업소를 의뢰받아 우선 선정 ○ 점검대상 선정 및 점검자 지정 - 총괄담당은 매월 사용량 분석표에 의거 현장점검 대상업소 선정, 점검자 지정·배분 - 점 검 자 : 사업소 전 직원 (사업소 여건에 따라 선정) ○ 선정시기 : 정례검침 후 선정기준을 고려하여 당월 14일까지 선정 ○ 점검절차 점검대상 선정 ⇒ 점검자 지정 ⇒ 현장점검 ⇒ 점검결과 분석 ⇒ 점검결과 조치 · 관리 ○ 점검시기 : 당월 15일부터 익월 7일까지 1회이상 점검 실시 - 점검은 정례검침일과 중복되지 않도록 일정 관리 ○ 점검방법 : 점검 리스트에 의한 다량급수처 점검 실시 - 기물번호·봉인·지침·계량기 설치 상태 등을 점검리스트에 의해 점검 → 결과 전산시스템에 입력 ○ 중점 점검사항 - 이상 업소(조례위반 사항 등) 발견시 즉시 증거 확보(사진촬영 등) - 여러 개의 계량기를 합산하여 사용하는 경우는 모두 점검(지하수 포함) - 계량기 주변(계량기 볼트핀, 설치봉인 등)에 대한 작업 흔적 여부 - 한 업소에만 공급하는 급수설비는 업소규모, 주변여건 등을 고려, 종합 분석 · 목욕탕, 찜질방, 한증막, 안마시술소, 식당, 여관, 수영장 등 4-3 조례위반 단속 ☞ 2019년 조례위반 단속계획(요금제도과-876, 2019. 1. 24. 부본부장 방침) ?? 추진방향 ○ 적발사항은 엄중 처분하되, 위반행위 예방을 위한 사전안내 강화 - ‘17년까지 운영된 사업소별 목표 배시를 예방 중심 행정으로 전환하고자 ‘18년부터 목표배시 미운영 (’17년 행정사무감사 시 예방 중심 행정 추진 요청) ○ 공사현장, 목욕탕, 복합건물 등 취약지역 위주 중점 관리 ?? 조례위반 내용 (수도조례 제44조 제1항, 별표4 과태료 처분기준표) ○ 급수도용 및 승인을 받지 아니한 공사 ○ 계량기 작동방해 또는 훼손, 사설소화전 무단 사용 ○ 급수업종이 다른 급수의 혼용, 정수처분 수전 무단 사용 ○ 수돗물 판매 및 무단공급, 계량기 무단철거 및 무단 이설 ?? 최근 3년간 조례위반 단속실적 ○ 연도별 추징량 및 처분액 구 분 처분건수 추징량(㎥) 처분액(천원) 계 1,597 21,919 397,036 2016년 582 8,427 143,902 2017년 557 10,453 155,794 2018년 458 3,039 97,340 - 과태료 처분건수 및 추징량이 감소하고 있으며, 안내문 배포 등 사전 안내 효과로 판단됨 ○ 위반유형별 단속실적 구 분 계 급수도용 부정급수 계량기 작동방해·훼손 계량기 무단철거·이설 연결급수 혼용급수 정수처분 임의개전 기타 2016년 582 24 (4.1) 8 (1.4) 453 (77.8) 6 (1.0) - (-) 91 (15.7) 2017년 557 28 (4.8) 9 (1.6) 444 (79.7) 11 (2.0) 1 (0.2) 65 (11.7) 2018년 458 25 (5.5) 1 (0.2) 370 (80.8) 5 (1.1) - (-) 57 (12.4) - 전년보다 부과건수는 감소하였으나, 급수도용 및 계량기 무단철거·이설의 비율 소폭 증가 - 급수도용은 폐존 잔존관에서 부정공사 후 수돗물 사용, - 수도계량기 무단철거·이설은 기존 계량기를 폐전하지 않는 경우에 주로 발생 ?? 추진계획 ○ 사전 안내 강화 - 검침원 사전 안내실시 ⇒ 검침시 신·개축 공사장 등 안내문 배포 - 건축관련 민간단체와 홍보 실시 ⇒ 한국건설기술인협회 등 민간단체와 협업 · 민간단체 : 한국건설기술인협회, 대한건설협회, 서울특별시의회 등 · 홍보방법 : 민간단체 홈페이지 등을 통해 급수장치 관리 안내문 공지 ○취약지역 중점 관리 - 신·개축지 재개발·재건축 현장, 옥외소화전 특별 관리 · 정기(연4회) 및 수시 조례위반 여부 점검 및 안내(안내문 배포등 예방홍보) · 무단철거 및 이설, 잔존관 불법 연결, 인근 급수설비 연결하여 사용행위 등 점검 - 취약업소 중점 관리 · 2회이상 연속 인정조정 업소, 빈번한 계량기 교체 업소, 2개 이상 업종의 계량기 사용 건물 중 업종간 사용량 급변 건물 등 조례위반 개연성이 있는 업소 우선 선정 (목욕탕, 시장, 상가 밀집지역, 복합건물, 다량 급수처 등) · 수도계량기 역설치 등 작동방해 및 훼손여부 조사, 업종간 혼용사용 여부 등 중점 점검 ○ 증빙자료 확보 및 처분절차 준수 - 과태료 처분 절차 준수 : 증빙자료 확보, 사전통지, 고발·통지 등 · 증빙자료 확보 : 확인서, 사진 및 동영상 촬영, 위반시 사용한 기구 압수 등 증빙자료 철저히 확보하여 이의제기에 대비 · 확인서 : 위반자 인적사항(주민등록번호 기재) 및 위반내용을 육하원칙에 따라 정확하게 기재한 후 위반자 확인 날인 · 과태료 사전통지 등 과태료 처분절차 준수 - 재발방지를 위한 조례위반 급수설비 관리 · 사유 해소시까지 월1회이상 재점검하고 과태료 처분액이 완납시까지 동일장소· 동일인(세대포함)급수장치 신설 불가 5 지역(블록)단위 유수율 관리 5-1 중블록 유수율 관리 ?? 중블록 현황 (2019. 1. 1.) (단위 : 블록)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중블록수 104 23 15 11 5 16 23 6 5 유 수 율 (%) 100% 이상 8 3 1 4 100미만~95%이상 44 5 8 1 3 4 12 6 5 95%미만~90%이상 35 9 4 9 2 4 7 90%미만~85%이상 1 1 85%미만 16 8 4 4 ?? 추진방향 ○ 중블록 유수율 목표관리제 추진 ○ 유수율 90%미만 (17개소) 중블록 특별관리 ○ 유량감시시스템을 활용한 중블록 공급량 관리 ?? 추진사항 ○ 중블록별 담당자 지정 및 업무추진 관리 - 중블록별 담당자 지정 및 중블록별 공급량 분석카드 작성·관리 - 중블록별 공급량 특별관리 추진계획 수립 및 결과보고 ○ 중블록별 유수율(공급량 및 조정량) 분석?관리 : 매월 - 시스템(유량감시, 요금관리)을 활용한 공급량?조정량 증·감 원인분석 - 블록내 다량급수처 사용량 분석 및 관리 강화(격증·격감 분석) ○ 취약지역(90% 미만 중블록, 가압급수구역)에 대한 유수율 집중관리 - 사업소별 취약지역 유수율 특별관리 대책 수립(‘18. 4월중) - 유수율 저조원인 분석 및 유수율이 90% 이상 도달시까지 누수탐지 등 유수율 향상을 위한 특별대책 중점 추진 < 유수율 저조지역 특별 추진사항> · 유량시스템에 의한 일일 공급량 분석 → 격증·격감 확인, 원인분석 후 조치 ? 경계밸브 및 퇴수변 확인, 소화전 점검 ? 수압이 높은 블록 수계전환 및 감압밸브 설치 ? 취약지역 누수탐지 실시 등 · 수계전환 등 실시로 공급량이 평상시보다 증가한 블록은 연계 중블록간 공급량 확인후 공급량 보정 5-2 가압급수지역 유수율 관리 ?? 가압급수지역 현황 (2019. 1월 기준) (단위 : 개소)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합 계 124 16 21 11 24 15 11 21 5 유 수 율 (%) 100% 이상 12 3 4 3 2 90%~100% 69 11 14 9 9 5 6 11 4 85%~90이상 11 4 2 2 1 1 1 85%미만 32 1 2 2 9 6 4 8 ※ 가압급수지역 과소(85%미만)32개소?과대(100%이상)12개소 편차해소 중점추진 ?? 가압급수지역 유수율 관리대상 (단위 : 개소)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올림(증)압장 212 42 38 16 42 15 22 30 7 2019년 124 16 21 11 24 15 11 21 5 2018년 109 8 21 11 23 15 7 19 5 증?감 15 8 0 0 1 0 4 2 0 ※ 가압급수지역 212개소 중 배수지직송 올림터, 증압장(53), 소수전(수전수 10이하) 및 재개발 폐쇄(35) 등 88개소는 가압급수지역 유수율관리에서 제외 ?? 추진사항 ○ 유수율 향상 및 편차 해소 - 가압지역별 관리담당자 지정 및 목표관리 - 유수율이 낮은 과소(85% 미만) 과대(100% 이상) 지역 44개소 편차해소 추진 · 매월 유수율 보고 시 추진실적 제출 · 유수율 70% 미만 10개소 원인분석 및 특별관리 - 가압급수지역 유량계 미 설치 지역은 초음파(전자식) 유량계 설치 - 가압급수지역 유량계 미설치 지역 2020년까지 유량계 설치 · 2019년 : 16개 (중부 8, 북부 1, 남부 4, 강남 2, 강서 1) · 2020년 : 11개 (중부 6, 서부 2, 북부 3) ○ 누수탐지 강화 및 하수관로 점검 - 가압급수지역 최소유량(심야시간) 주1회 확인으로 누수 및 급수구역 변동사항 조기발견 및 대응→ ‘18. 11월부터 월단위 확인 가능 ? 유량감시시스템→해당사업소→심야유량비교→가압장선택→가압장 최소유량 확인 - 하수관로 육안점검 정기적 실시, 주·야간 병행(필요시) ? 하수관으로 맑은 물이 흐르는지 여부 ? 유수율이 저조하고 관압이 높은 가압급수지역 우선 실시 ? 관압이 높아 누수가 예상되는 지역의 하수관로 집중 조사 ○ 가압급수지역 유수율 관리방법 - 월단위로 유수율(공급량, 조정량) 분석결과 및 과소?과대 지역에 대한 원인 및 추진실적 → 본부 통합 관리(월 1회) - 가압급수지역 유수율 증?감 편차(±10% 이상) 발생시 GIS 수전 내역 급수구역 변동사항, 인포시스템 수전내역 일치여부, 유량계 계측상태 및 교정검사 등 분야별 추진사항 유수율 평가에 반영 - 가압급수지역 관련자료(인포시스템, GIS 관리카드 및 수전내역) 일치 여부 점검 강화로 조정량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 (분기 1회) - 과수압지역은 수계전환 및 감압밸브 설치로 적정수압(1.5~3㎏f/㎠) 유지 ○ 가압급수지역 주기적 점검 및 조치 - 점검시기 : 정기점검(분기1회) 및 수시점검(필요시) - 자료정리 : 점검결과 제반사항을 GIS에 반드시 입력 - 가압급수지역 최소유량(심야시간) 급수패턴 주1회 이상 확인 ○ 가압급수지역 과대·과소 점검 강화 - 점검 대상 : 유수율 과대(100% 이상), 과소(85% 이하) 지역 - 점검 시기 : 상?하반기 유수율 향상 추진사업 점검 시 병행 - 점검 내용 : 유수율 증·감 편차 (±10%이상)지역 추진실적 · 공급량(유량계 계측상태) 및 조정량(수전내역) 적정성 여부 · GIS 수전내역과 Arisu 인포시스템 수전내역 일치 여부 · GIS 관리카드 급수구역도(GIS 1/2,000~5,000) 입력 여부 · 공급량 및 조정량 보정값 조정에 대한 자료 적정 여부 5-3 재개발?재건축 지역 상수도 시설물 관리 ☞ 2019 재개발·재건축 지역 상수도 시설물 관리계획 (누수방지과-902 , ‘19. 1. 24.) ?? 관리대상 : 223개소 (단위 : 개소)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합 계 223 39 47 26 11 15 28 37 20 사업시행인가 58 10 13 8 1 7 11 4 4 관리처분계획인가 70 8 11 8 6 3 6 22 6 착 공 95 21 23 10 4 5 11 11 10 ※ 집중관리 대상 : 70개소 (이주가 진행중인 관리 처분계획 인가 단계 대상) ?? 추진사항 ≪사업소 자체 점검?순찰 강화≫ ○ 시 기 : 분기 1회 - 본부 합동점검과 별도로 자체점검 년 4회 실시 ○ 대 상 : 223개소 - 사업시행인가(58개소), 착공(95개소) : 진행사항 등 점검 - 관리처분계획인가(70개소) : 집중관리 대상 → 이주 및 철거현장 · 사업시행인가 단계에서 관리처분계획인가로 변경되는 현장은 집중관리 ○ 집중관리대상 점검 사항(현장 중심) - 사업현장내 누수발생 유무 - 무단이설, 봉인탈락, 계량기 손·망실 여부 - 수도계량기 철거 및 플러그 설치 여부, 수도계량기 업종 적용 적정 여부 - 골목단위 배수관 분기점 폐쇄 여부(미폐쇄시 안전표시 설치), 부정급수 여부 ○ GIS시스템 입력 - 협의, 철거/폐쇄, 폐전(3개항목)사항은 발생 시 수시로 입력 - 순찰/점검 사항은 분기별 1회 입력 < 준공/입주 현장은 제외> ※ 밸브 철거/폐쇄 항목은 “철거/폐쇄”항목과 중복되어 입력대상에서 제외 ≪본부?사업소 합동 점검≫ ○ 시 기 : 4월 중(상반기), 10월 중(하반기) ○ 대 상 : 관리처분 계획인가 (70개소) - 이주 및 철거 현장 ○ 중점 점검사항(현장 중심) - 사업현장내 누수발생 유무, - 무단이설, 봉인탈락, 계량기 손·망실 여부 - 수도계량기 철거 및 플러그 설치 여부, 수도계량기 업종 적용 적정 여부 - 골목단위 배수관 분기점 폐쇄 여부(미폐쇄시 안전표시 설치), 부정급수 여부 - 재개발, 재건축 지역 상수도 시공업체와 비상연락망 구축 유무 ○ GIS시스템 입력 실태 점검 - 상반기(4월 말), 하반기(10월 말) 입력 실태를 점검하여 상, 하반기 유수율 향상 추진사업 평가에 반영 - 협의, 순찰/점검 사항에 대해 내용만 형식적으로 입력할 경우 평가에서 제외 (협의 문서, 순찰/점검 복명서 등을 첨부할 경우만 인정) Ⅴ 향 후 계 획 (추가 검토사항) 1 원인별 누수 중 진동에 의한 누수, 자재 시공 개선 □ 진동에 의한 누수 원인이 되는 장소 등 진동을 유발하는 지역 자재 시공 개선 → 관교체시 내진기능이 강화된 접합부속을 사용하여 누수 원인 차단 ○ 진동에 의한 누수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진동에 강한 EZ-LOK 접합부속 등 사용 - 진동 취약지역(지하철 운행구간), 차량통행이 많은 8차선 이상 도로, 연약지반에 사용 검토 ※ 기존의 접합방식인 KP접합방식보다 삽입길이가 1.72배 길고, 접합부 2중접합으로 별도의 이탈방지압륜이 불필요하며 안전성이 기존방식보다 높음 □ 향후계획 ○ 신규 자재 업체와 협의, 사용승인을 위한 상수도기술심의 위원회 개최 - 기술심의 개최 결과에 따라 시험시공 등을 거쳐 취약지역에 선별적 도입 ○ 서울물 연구원 연구과제 의뢰 ⇒ 진동과 누수의 상관관계 자료분석 - 서울시내 진동 취약지역 분포 및 진동으로 인한 누수 상관관계 등 Ⅵ 업무 추진실적 관리 및 평가 등 1. 유수율 향상 방안 마련을 위한 대책회의 개최 ?? 유수율 대책회의 ○ 주 재 : 부본부장 ○ 참 석 - 본 부 : 시설안전부장, 누수방지과장 - 사업소 : 소장, 과장(요금과장, 급수운영과장, 시설관리과장) ○ 대 상 : 전년동기 대비 하락 및 유수율 목표 미달 사업소 ○ 개최주기 : 필요시 수시(회의 개최시 참석대상 및 회의방법 조정) ○ 안 건 - 공급량 증가 원인 및 감소 방안 강구 - 유수율 저조원인 분석 및 향상대책 강구 - 기타 유수율 관련 당면 현안사항 등 ?? 유수율 향상 실무자간 소통회의 ○ 주 재 : 시설안전부장 ○ 참 석 - 본 부 : 시설안전부장, 누수방지과장, 유수율 관련업무 담당 - 사업소 : 각 수도사업소 유수율 업무 담당(유수율·공급량 총괄) ○ 개최주기 : 필요시 수시 ○ 안 건 - 공급량 증가, 유수율 저조원인 분석 및 향상대책, 당면현안사항 등 - 유수율 향상을 위한 자유토론 2. 평가 및 포상을 통한 직원 사기 앙양 ?? 유수율 평가 결과 우수기관 포상 ○ 평가대상 : 수도사업소 ○ 평가시기 : 연 1회 ○ 평가기준 : 분야별 목표대비 실적에 따라 평점 부여 - 2019년도 유수율 향상 추진사업 종합평가 매뉴얼에 의한 평가 ○ 평가항목 : 유수율 향상 단위사업 (14개 항목) ○ 평가방법 : 유수율 향상 단위사업별 평가메뉴얼에 의거 평가 ○ 우수기관 선정 및 시상 - 본부장 표창 및 시상 : 포상금 11,000천원(연1회) · 시상내역 :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 사업 유공공무원 시장표창 상신 : 총 4명 ※ 유수율 평가를 위한 실적 점검은 연 2회(상·하반기) 3. 유수율 업무 추진실태 점검?관리 ?? 대상기관 : 수도사업소 ?? 추진방법 ○ 단위사업별 목표대비 추진실적 관리 : 매월 ○ 유수율 향상 추진사업 점검 : 년 2회(상·하반기) - 유수율 향상 추진사업 평가계획에 의한 평가메뉴얼에 의거 단위사업별 유수율 향상 추진실적 자료 검증 및 필요시 현장점검 ○ 유수율 업무추진 부진분야 현장 점검 : 필요시 ?? 점검 및 결과 조치 ○ 사업소별 당해 사업의 정상 추진여부 확인 ○ 문제점에 대한 원인분석 및 개선대책 마련 추진 ○ 상?하반기 추진실적 점검후 합산하여 평가 반영 4. 타 시·도 및 외국도시 수도관계자 유수율 향상 컨설팅 ?? 타·시도 및 외국도시 수도관계자 유수율 향상 컨설팅 실시 ○ 기 간 : ’19. 1. 1.~12. 31. ○ 대 상 : 전국 타?시도, 외국도시 수도관계자 ○ 실시 방법 - 한국상하수도협회 공동주관, 또는 본부 누수방지과 주관 · 한국상하수도협회를 통하여 요청하는 경우 협회에서 모든 비용 제공 · 본부 누수방지과 지원 : 누수방지과로 직접 지원 요청시 - 대외협력과 주관 : 외국도시 수도관계자 상수도 정책연수 (유수율 강의) - 인재개발원 주관 : 초정 외국도시 수도관계자 대상 (유수율 강의 및 현장답사) Ⅶ 행정사항 ?? 사업소별 유수율 향상 자체 추진계획 수립 ○ 유수율 향상 자체 추진계획 수립?시행 - 금년도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사업소 여건에 맞는 자체 추진계획 수립 및 시행 - 전년도 업무 추진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을 보완하여 계획 수립 ○ 사업소별 ’19년 유수율 향상 추진계획서 제출 : ’18. 4. 26.(금) 까지 ?? 유수율 분석 및 추진실적 보고(사업소⇒누수방지과) ○ 중블록 공급량?조정량 분석결과 - 공급량 분석 : 당월분 분석결과를 익월20일까지(발송일 기준) 보고 - 조정량 분석 : 당월분 분석결과를 당월 20일까지(발송일 기준) 보고 ○ 유수율 단위사업 추진실적 보고 - 당월분 단위사업 추진실적을 익월 10일까지. 첨부 : 최근 3개년(‘16~’18년) 유수율 분석 종합보고.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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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유수율 향상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시설안전부 누수방지과
문서번호 누수방지과-4129 생산일자 2019-04-1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선희 (3146-1515) 관리번호 D0000036014299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제도 > 상수도유수율제고관리 > 유수율관리및분석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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