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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한- 2019 원스톱 지원형 온라인 홍보·마케팅 계획

문서번호 투자창업과-3745 결재일자 2019.4.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투자유치팀장 투자창업과장 김지승 박경민 04/11 최판규 -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한- 2019 원스톱 지원형 온라인 홍보·마케팅 계획 2019. 4 경제정책실 (투자창업과)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한 2019 원스톱 지원형 온라인 홍보?마케팅 계획 외국인투자 잠재기업 발굴 및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체계적인 온라인 홍보·마케팅을 실시하여 투자처로서의 서울 매력도를 제고하고자 함 1 2018년 추진현황 ?? 사업개요 ○ 사 업 비 : ○ 수행업체 : ㈜투비씨앤씨 ○ 사업내용 ① (홈페이지) 영·중문 홈페이지 개편 및 콘텐츠 현행화 - 홈페이지 리뉴얼 : 컬러 및 디자인 변경, Events·Newsletter 페이지 추가 - 콘텐츠 현행화 : 홍릉 바이오클러스터, 서울의 Fintech 산업 등 업데이트 - 신규뉴스 영문 54건, 중문 51건 업로드(MOU 체결, 보잉사 투자유치 등) - 홍보영상 : 외투기업 CEO 인터뷰 3건, 2018 SFBA 행사스케치 1건 제작 ② (SNS 마케팅) 해외 잠재투자자 대상 채널 운영 및 네트워크 구축 - 페이스북(www.facebook.com/investseoul) 배너 리뉴얼, 콘텐츠 62건 게재 - 링크드인(www.linkedin.com/company/invest-seoul) 콘텐츠 44건 게재 - 유튜브(www.youtube.com/investinseoul) 행사스케치, CEO 인터뷰 등 5건 게재 - 인스타그램(www.instagram.com/investseoul) 개설, 16개 관련기관 팔로우 ③ (온라인 광고) 영·중문 배너 광고 및 구글 키워드 광고 진행 - 영·중문 배너 광고 (영문)29,794개 사이트 노출 (중문)10,469개 사이트 노출 - 구글 키워드 광고 : 타깃국가 27개국 대상 광고노출 19,235,162건 클릭 수 290,243건(클릭률 1.51%) ④ (밀착형 광고) 서울의 금융산업을 홍보하는 뉴스레터 발송 - 금융 뉴스레터 제작 및 발송 - 국제금융센터지수(GFCI) 마케팅 ?? 주요성과 ① (홈페이지) 영·중문 홈페이지 방문자·체류시간 증가 및 이탈률 감소 - 방 문 자 : 270,710명(‘17) → 302,325명(’18), 12%↑ - 페이지뷰 : 351,671회(‘17) → 684,428회(’18), 94.6%↑ - 체류시간 : (영문) 17초(‘17) → 53초(‘18), 211%↑ (중문) 4초(‘17) → 97초(’18), 2325%↑ - 이 탈 율 : (영문) 88.65%(‘17) → 72.72%(‘18), 18%↓ (중문) 96.78%(‘17) → 37.19%, 62%↓ ② (SNS 마케팅) 글로벌 네트워킹 구축 - 페이스북 구독자수 : 67,056명(‘17) → 107,581명(‘18), 60%↑ - 링크드인 회원수 : 729명(‘17) → 767명(‘18), 5%↑ - 유튜브 누적 조회수 : 167,420회(‘17) → 180,770회(‘18), 8%↑ - 인스타그램 : 구독자수 413명, 콘텐츠 34건 게재, 신규개설 ⇒ 총 441만명 도달, 구독자수 4만 2천명 증가(‘17년 대비 2배 이상) ※ ’17년 총 166만명 도달, 1만 7천명 팔로워 기록 ③ (온라인 광고) 타깃팅 전략에 따른 클릭수 및 클릭률 증가 - (배너 광고) 클릭률 : 1.25%(‘17) → 1.61%(’18), 29%↑ - (구글 키워드 광고) 클릭수 : 1.3만(‘17) → 2.7만(’18), 107%↑ 클릭률 : 1.47%(‘17) → 4.2%(’18), 185%↑ 광고그룹 광고그룹 유형 노출수 클릭수 클릭률 평균 CPC INVEST SEOUL 일반 659,631 25,180 3.82% \202 INVEST SEOUL_industry 일반 45,591 1,956 4.29% \268 INVEST SEOUL_Seoul 일반 2,514 168 6.68% \485 INVEST SEOUL_International 일반 5,635 186 2.30% \252 ⇒ 총 클릭률 1.51% (‘17년 대비 3배 이상 증가) ※ 보통 평균적인 수치는 최소 0.1% ~ 최대 2% 안팎에 해당 2 2019년 추진계획 ?? ‘18년 대비 개선방향 ※ 자문회의(‘19.3.5.)를 통한 전문가 의견 수렴 ① (홈페이지) ‘종합포털화’를 위한 인터페이스 전면 개편 및 기능 확대 - (인터페이스) 투자 관련 문의에 대한 1:1 맞춤형 신속 대응체계 구축 - (언어 다양화) 기존 영어·중국어 제공에서 한국어·일본어 제공 추가 ※ 일본은 최근 10년 간 對서울 FDI 중 3위 국가에 해당 - (기능 확대) 콘텐츠 추가 및 보완, RSS* 서비스 도입으로 기능 강화 여러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한 곳에서 신규 콘텐츠를 받아볼 수 있는 기능 ? 홈페이지의 성과 파악을 위해 KPI(Key Performance Index) 설정 추진 ※ KPI 예 : 홈페이지 내 ‘Contact Us’ 및 ‘Q&A’ 페이지 클릭수 등 ② (SNS 마케팅) 광고효과가 높은 SNS를 통한 마케팅에 집중 - 링크드인(Linkedin) 운영 중단, 페이스북·유튜브·인스타그램에 집중 - 동영상형 콘텐츠 소비 증가에 따라 동영상형 콘텐츠 비중 대폭 확대 ③ (온라인 광고) ICT, BT 등 산업 키워드별 광고로 다각화 ④ (밀착형 광고) 뉴스레터 범위를 서울의 금융산업에서 산업일반으로 확대 ?? ‘19년 사업계획 ○ 사업내용 : 홈페이지 개편, SNS 마케팅, 온라인 및 밀착형 광고 ○ 소요예산 : ○ 사업관리 : 홍보 전문업체 용역 발주 (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 ○ 예산과목 - 투자창업과 : 투자유치 활성화, 매력적인 투자환경조성, 외국인 직접투자 활성화 마케팅추진, 사무관리비 - 경제정책과 : 금융산업 활성화, 금융산업 지원체계 구축, 서울 금융중심지 활성화, 사무관리비 3 세부 추진계획 1. (홈페이지) ‘Invest Seoul’의 종합포털화 추진 ○ 1:1 맞춤형 신속 대응체계 구축을 통한 Q&A 서비스기능 강화 - 홈페이지 내 ‘Q&A’ 및 시청 담당자 소개 ‘Contact Us’ 페이지 신규 개설 - 투자자 문의사항 직원 배정 시스템 구축, 12시간 내 신속한 답변 유도 ○ 한국어·일본어 홈페이지 개설, 운영 및 지속 홍보 - 한국어 홈페이지 운영으로 서울기업 대상 투자유치 플랫폼 안내 및 홍보 - 투자유치 일문 홈페이지 신설, 일본투자 접근성 편의 추진 ○ 정보제공 기능 강화로 투자처로서의 서울 매력도 제고 - 서울의 비즈니스 클러스터 지도 등 ‘서울시 고유의 정보’로 콘텐츠 구성 - 서울시 생활환경 정보, 산업 현황 등 외국투자가 관심이 높은 콘텐츠 게재 - 외국투자자들의 관심분야 기관(인베스트코리아, 한국관광공사 등) 링크 게재 ※ 서울시 사진, 배너 종류, 글씨체 등 홈페이지 디자인 개편으로 효과성 제고 <관심분야 기관 링크 게재 사례 : Investkorea.org> ○ 홈페이지 상 RSS(Rich Site Summary) 서비스 구축 ○ 서울기업의 M&A형 투자유치를 지원하는 외국투자가 매칭 플랫폼 구축 - 플랫폼 페이지 신설을 통한 1:1 매칭 지원사업 안내 및 정보 제공 ※ ‘Invest Seoul’ 세부페이지 정보 연번 세부페이지 주요 내용 1 Why Seoul ○ 서울시 기본현황 소개 - 주요 경제지표 : GDP, 면적, 인구, 도시 경쟁력 - 투자환경 : FTA 체결현황, 국내외 시장규모, R&D 및 IT 역량 등 - 정주여건 : 교육, 의료, 문화·관광, 교통 등 - 셔울시 홍보동영상 및 투자유치 홍보동영상 게재 2 Industries ○ 서울시 투자유치 주력산업 소개 - 정보통신(ICT, AI), 금융업(핀테크), 바이오, MICE 등 ○ 서울시 산업 클러스터(프로젝트) 소개 - 마곡지구, DMC, 홍릉, G밸리, IFC, 양재R&D 등 - 산업별 담당자 안내 3 Investors Need to Know ○ 외국인투자기업의 국내법인 설립절차 안내 (신규) - 투자관련 법규(외국인투자촉진법 등), 관련서식 - 외국인 투자신고 절차 ○ 투자유치 인센티브 안내 - 현금지원(고용?교육보조금), 조세 혜택(지방세 감면) 등 4 Matching Platform (신규) ○ 투자유치 지원 플랫폼 - 플랫폼 제도 상세 안내 : 내용, 절차, 이용 방법 등 - 투자유치 희망기업 플랫폼 이용 신청란 - 투자유치 희망기업 리스트 게시 및 수시 업데이트 - 잠재투자기업 관리 페이지(직원 열람용) 5 Newsroom ○ 서울시 투자관련 최신 뉴스 - 국내외 투자유치 설명회, 박람회 참가, MOU 체결 - 서울시 국제행사(SIBAC 등) 스케치, 행사 사전 홍보 - 주한외투기업 및 우수 창업?벤처기업 CEO 인터뷰 영상 - 홍보자료(브로슈어 국·영·중·일문) PDF 6 Contact Us (신규) ○ 투자창업과 소개 - 투자창업과 담당 업무 ○ 투자창업과 담당자 소개 - 산업?국가별 배정 담당자 안내 - 사무실 전화번호, 메일 주소 등 7 Q&A (신규) ○ 문의사항 기입 페이지 ○ 투자유치 전담자로 즉각 메일 연동을 통한 소통 제고 2. (SNS 마케팅) 투자 잠재기업 맞춤형 광고 전개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지속 운영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투자유치 관련 뉴스 주3회 업로드 (카드뉴스 텍스트 비율은 20% 이하로) 외국인투자기업 등 CEO 인터뷰 유관기업과 상호구독 진행 투자유치 관련 기존 카드뉴스의 영상화 투자문의 1:1 응대 투자 관련 행사스케치 해시태그(#) 기능을 통한 타깃 마케팅 서울시 산업 클러스터 소개 클립영상 ○ 외국인투자기업 및 서울시 우수 창업·벤처기업 인터뷰 영상 제작 - 외국인투자기업 및 서울시 유망 창업·벤처기업 CEO 인터뷰 각 3편 제작 → 최종 영상 유튜브 및 ‘Invest Seoul’ 홈페이지 게재 (RSS 적용)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상 클립영상 또는 타임랩스 영상 업로드 ○ 기존 카드뉴스의 영상화 작업 실시 - 30초~1분 길이의 동영상으로 투자유치 관련 카드뉴스 변환 및 SNS 게재 - 유튜브 상 서울시 투자유치 뉴스 세부채널 구축, 카드뉴스 영상 게재 ○ 투자 관련 행사스케치 및 서울시 산업 클러스터 소개 클립영상 제작 - 서울시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와 적극 협력하여 마곡, DMC, 홍릉, 양재 등 서울시 산업지구 입지 소개영상 촬영 3. (온라인 광고) 외국투자가 접촉면 확대 추진 ○ 북미?유럽?아시아에 집중적으로 배너 광고 추진 - 구글과 네트워크된 웹사이트(USA Today 등)에 게재하여 효과성 제고 - 투자유치 및 경제 관련 홈페이지를 타겟팅하여 해당 사이트에 광고 진행 ○ ICT, BT 등 市 주력산업 구글 키워드 광고로 광고 효과성 제고 4. (밀착형 광고) 금융 홍보 및 뉴스레터 제작 추진 ※ 금융산업은 對서울 FDI 비중이 가장 높은 업종 ○ 旣진출 외국인투자기업 및 해외 주요 타깃기업 대상 뉴스레터 발송 - 연 3회(8월, 10월, 12월) 서울의 투자환경 및 인센티브 등을 종합 안내 ※ 기존에 발송하던 금융 E-뉴스레터와 병행 예정 ○ 서울시 금융산업 관련 뉴스 지속 제공 - 서울시의 금융정책 및 행사 관련 카드뉴스 제작, 홈페이지와 SNS에 게재 ○ 국제금융센터지수(GFCI) 설문참여 캠페인 추진 - 대 상 : 해외근무 국내금융기관 종사자 - 시 기 : 연 2회(5~6월, 9~11월) - 방 법 : 설문대상자 신규 발굴, 이메일 발송 및 ARS 캠페인 - 결과관리 : 명단관리 및 설문참여 결과 분석 종합보고서 작성 ○ 서울국제금융컨퍼런스(SIFIC) 해외 홍보 - 대 상 : 서울 접근이 용이한 아시아 국가 소재 금융기관 종사자 - 시 기 : 연1회(9~10월, SIFIC 기간 연계) - 방 법 : 홍콩, 싱가포르 등 아시아 국가 대상 금융 관련 매체 배너광고 및 페이스북 등 SNS 타깃광고 진행 ※ ‘19년 주요 금융 관련 행사 일정 시기 내용 홍보 사항 4월 런던 금융 IR ?금융투자설명회 기간 및 내용 ?설명회 참석 대상자 등 4-5월 핀테크 아카데미 개설 및 실시 ?교육기간 기간 및 대상 ?빅데이터 등 핀테크 분야별 교육과정 등 제2 핀테크 랩 개관 ?지원사업 내용 및 규모 ?선정기업 대상 인센티브 등 6월 뉴욕 금융 IR ?금융투자설명회 기간 및 내용 ?설명회 참석 대상자 등 9월 핀테크 위크(서울국제금융컨퍼런스) ?행사 기간 및 프로그램 ?주요연사 발표 내용 4 행정사항 ?? 용역업체 선정 ○ 건 명 : 2019년 투자유치 온라인 홍보·마케팅 ○ 용역기간 : ‘19. 5월~12월 ○ 용역내용 - 영어·중국어 홈페이지 운영 관리 및 한국어·일본어 홈페이지 신설 -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전략 마케팅 - 배너 광고 등 온라인 광고 - 서울 투자환경 e-뉴스레터 제작 및 발송 ○ 업체선정 : 협상에 의한 계약 추진 ※ 관련 계획은 별도 수립 예정 ○ 선정절차 입찰공고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 제안서 심사 ? 협상대상자 선정 및 계약 ?? 향후계획 ○ 온라인 홍보 마케팅 업체 선정 입찰 공고 ‘19.4월 ○ 온라인 홍보 마케팅 업체 선정 ‘19. 5월 ○ 온라인 홍보 마케팅 업무 추진 ‘19. 5월~12월 ○ 사업 마무리 및 결과 보고 ‘19.12월 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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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투자창업과
문서번호 투자창업과-3745 생산일자 2019-04-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김지승 관리번호 D0000036012547
분류정보 경제 > 통상협력 > 투자유치지원 > 투자유치활성화및홍보 > 외국인투자유치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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