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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공공한옥 브랜드 상품 개발 용역」추진 계획

문서번호 한옥건축자산과-3707 결재일자 2019.4.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건축자산문화팀장 한옥건축자산과장 재생정책기획관 김성찬 정미영 이기배 04/09 김승원 「서울 공공한옥 브랜드 상품 개발 용역」추진 계획 2019. 4. 도 시 재 생 실 (한옥건축자산과) 「서울 공공한옥 브랜드 상품 개발 용역」추진 계획 우리시 공공한옥 가치 활용 확산과 시민 체감도 제고를 위해 공공한옥 콘텐츠를 활용한 상품개발, 전시 및 마켓 운영 등 브랜드화 사업을 추진하고자 함. ※ 대상: 공공한옥 27개소(공예공방 등)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 2018년「서울 공공한옥 활용 컨설팅 용역」추진 결과 - 운영자간 협력시스템 형성을 통해 협업방식의 상품개발, 공동전시 등 공공한옥 활용 지속 확장 필요 - 북촌의 장소성, 공공한옥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체험, 전시콘텐츠에 대한 방문객 요구 증대 ? 2019년 서울 공공한옥 운영 및 관리 계획(한옥건축자산과-1237, ’19.2.7) - 공공한옥별 스토리 발굴 통한 홍보콘텐츠 구축 및 브랜드화 추진 ?「한옥 등 건축자산 콘텐츠 활용 및 홍보」사업 추진 계획(한옥건축자산과-2246, ‘19.3.5) - 한옥지역 장소성을 활용한 고유 문화상품 개발 및 전시 등 운영 ?? 추진배경 ? 지역성에 부합한 역사적, 문화적 콘텐츠를 발굴하여 북촌 등 한옥자산구역의 장소성 강화 및 시민 체험기회 증대 ? 북촌, 서울 공공한옥을 대표하는 문화상품 등 개발·활용 통해 공공한옥 브랜드 가치 확장 ? 공공한옥 운영자간 네트워크?협업체계 구축을 통해 상호 역량 강화 및 공공한옥의 자가조직적 성장 도모 Ⅱ 용역계획 ?? 용 역 명 : 서울 공공한옥 브랜드 상품 개발 용역 ?? 사업기간 : ’19.4 ~ ’19.12(9개월) ?? 과업범위 : 서울 공공한옥 27개소(북촌 25, 경복궁 서측 2) 구 분 계 전통공방 문화복지시설 주민편의시설 계 27 12 14 1 ??전통공방(12): 옻칠, 소반, 목공예, 바느질, 단청, 금박, 매듭, 누비, 발효, 공예원, 홍염, 직물 ??문화복지시설(14): 북촌문화센터(2), 한옥지원센터, 마을서재, 무형문화재전시관, 서촌주민사랑방, 북촌한옥청, 백인제가옥(2), 홍건익가옥, 배렴가옥, 전통공예체험관, 한옥협동조합, 한옥문화원 ??주민편의시설(1): 헌책방 ?? 사업내용 ? 서울 공공한옥 브랜드 아이덴티티(BI) 개발 - BI 기본?응용디자인 개발 - BI 활용지침 등 매뉴얼 작성 항목 개발내용 기본 디자인 심벌마크 기본형, 그리드시스템, 작도법, 색상·사이즈 규격 등 로고타입 국·영문, 그리드시스템, 작도법, 활용규정 등 시그니처 심볼로고 조합, 한글영문조합 전용색상 주색, 보조색, 인쇄색 규정 지정서체 국문, 영문, 숫자, 기호 등 응용디자인 종이가방, 포장지, 명함 등 ? 서울 공공한옥 공예품 목록화 및 브랜드 상품 기획?제작 - 서울 공공한옥 공예품(기성품, 주문제작품) 목록화 작업 ? 공예품 이미지 촬영 ? 품목/용도/가격별 분류 - 공공한옥 협업 패키지 상품 기획 및 제작(전통, 현대적 재해석 등) ? 기획 : 주요 절기, 명절 등을 주제로 한 패키지 상품 ? 제작 : 선택 5종 각 5세트(총 25세트) 항목 기획 제작 주요 절기/명절 동지(冬至) 패키지 상품 선택 5종 5세트 단오(端午) 패키지 상품 설 패키지 상품 추석(秋夕) 패키지 상품 기타 관혼상제, 세시풍속 등 패키지 상품 합계 25세트 [패키지 상품 사례] <나전 패키지> <다도 패키지> <노트 패키지> ? 서울 공공한옥 합동전시 및 아트마켓 기획?운영 - - 항목 내용 - 전시도록 제작 ? 서울 공공한옥 신규 로고 사용, 공공한옥 안내(콘텐츠, 위치 등) ? 공공한옥별 대표작품 이미지 1점, 작가인물 이미지, 작가경력, 공방소개 내용 등 [전시 및 아트마켓] <북촌 한글누리전시> <2018 북촌의 날 아트마켓> Ⅲ 소요예산 및 추진방법 ?? 소요예산 ? - 예산과목 : 도시재생실 한옥건축자산과, 한옥건축자산 보전 진흥, 전통문화 계승발전(일반), 한옥 등 건축자산 콘텐츠 발굴 및 홍보물 제작,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100-201-01) ?? 추진방법 ? - 근 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25조 제1항 제5호 및 수의계약 운용 요령 ? - 사 유 : 2개 업체 비교견적을 통해 동일 항목에 대한 산출 금액이 낮고, 한옥자산구역 및 공예품에 대한 경험과 이해도가 높으며 서울시 납품실적이 우수한 해당업체와 계약 진행 Ⅳ 행정사항 및 향후 계획 ?? 행정사항 ? 2019년 제1차 공공한옥 운영자 정기모임(’19.3.25)을 통해 진행계획(안) 기 안내 및 협조 요청 ? 개발된 공공한옥 브랜드 상품 지속 홍보 및 활용 - - ? ?? 향후 추진일정 ? ’19.4 용역 계약 추진 ? 공공한옥 공예품 목록화 및 BI 개발 ? 공공한옥 브랜드 패키지 상품 기획?제작 ? ? 붙임 : 1. 산출내역서 1부 2. 과업내용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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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공공한옥 브랜드 상품 개발 용역」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재생실 한옥건축자산과
문서번호 한옥건축자산과-3707 생산일자 2019-04-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성찬 (02-2133-5580) 관리번호 D000003599126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문화재보존정책수행 > 한옥홍보및지원 > 북촌문화센터운영및홍보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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