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청렴도 향상 종합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5551 결재일자 2019.4.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강동수도사업소장 문혜진 이영경 박성주 04/08 代박성주 협 조 요금과장 백대현 현장민원과장 김인웅 급수운영과장 김태형 시설관리과장 代송종학 “상수도사업본부 발족 30년, 수돗물 통수 111년, 믿고 마시는 아리수!” 2019년 청렴도 향상 종합계획 2019.4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2019년 청렴도 향상 종합계획 깨끗하고 투명한 공직문화 조성과 시민이 공감하는 청렴도 향상 종합 계획을 수립하여 신뢰 받는 청렴한 상수도 행정을 실현하고자 함 Ⅰ 추 진 근 거 ?? 2019년 청렴도 향상 종합계획(행정운영과-4111호, ’19. 4. 4.) Ⅱ 추 진 배 경 ??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공직사회에 대한 시민의 기대수준 향상 ?? 청렴문화의 성공적 안착과 시민의 신뢰 회복은 자율적 반부패 노력이 더해져야 달성할 수 있다는 인식 확대 Ⅲ ’18년도 국민권익위 상수도분야 청렴도 평가결과 ?? 청렴도 측정 결과 ○ 市 전체 종합청렴도: 4등급(7.39점) ※ 순위는 2018년 부터 미공개 구 분 종합청렴도 측 정 결 과 (항목별 10점 만점) 외부청렴도 내부청렴도 정책고객평가 감 점 ’18년 서울시 7.39(4등급) 7.63(0.02↓) 7.33(0.02↑) 6.67(0.36↑) 0.05(0.24↓) ’18년 광역평균 7.64 7.92 7.79 6.67 0.15 ’17년 서울시 7.21(5등급) 7.65 7.31 6.31 0.29 ’17년 광역평균 7.65 7.96 7.75 6.58 0.09 ☞ ’17년 대비(5등급, 7.21점) 1등급 상승 ⇒ ’18년(4등급, 7.39점) 【연도별 市 종합 청렴도 측정결과 추이】 ’18년 국민권익위 청렴도 측정 개요 ? 측정기간 : ’18. 8월 ~ 11월 ? 대상기관 : 705개 기관(광역 17, 기초 226, 중앙 44, 교육청 90, 공직유관단체 235 등) ? 측정기준 : 외부청렴도(60%), 내부청렴도(25%), 정책고객평가(15%) ※부패사건 발생현황, 신뢰도 저해행위는 점수화하여 평가점수에서 감점 ○ 외부청렴도 측정 - 모 집 단 : 830명(’17.7.1. ~ ’18.6.30. 중 상수도 관련 민원처리 경험 시민) - 평가방법 : 공사 및 용역 관리·감독, 상수도요금, 공유재산관리 등 830건(명) 관련 시민을 대상으로 전화설문 ? 공사 관리 및 감독분야 : 금액 2천만원 이상 (265건) ? 용역 관리 및 감독분야 : 금액 2천만원 이상 (125건) ? 상수도 민원분야 : 수도요금 1천만원이상 부과한 수요가 (425건) ? 공유재산관리분야 : 시유재산 대부사용자 (13건) ? 정책고객 : 시민단체/이익단세 (2건) ○ 내부청렴도 측정 - 대 상 : 市 전직원 10,284명(상수도 1,815명 포함) - 평가방법 : 권익위에서 市 전직원중 259명을 대상으로 기관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무작위로 선정 전화설문 ?? 청렴도 부진 주요원인 ○ 외부청렴도는 공사·용역 관리?감독 과정에서 금품?향응?편의 경험빈도, 금품 경험률’ 에 대한 부정적 응답이 많음 ○ 내부청렴도는 ‘인사업무와 관련하여 금품·향응·편의 경험’ 항목에서 특히 저조하여 전체적인 점수 하락 Ⅳ 추진목표 및 방향 목표 청렴으로 신뢰받는 상수도행정 구현 전략 깨끗한 공직 문화 조성 부패위험 비리 원천 차단 청렴문화 활성화를 위한 실천 노력 전개 ?? 추진방향 공정하고 투명한 공직문화 조성 ? 청렴한 공직문화 정착 청렴도 취약분야 집중관리 ? 부패위험의 선제적인 예방 강화 청렴문화 활성화를 위한 노력 ? 지속적인 청렴교육 및 홍보 주요 보완 과제 ? 청렴도를 제고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반부패 청렴대책이 미흡 - 청렴도 평가 취약분야인 부패경험(외부) 및 인사업무 분야(내부)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 ? 잘못된 조직문화 변화를 위한 활동의 적극적인 실행으로 개선되어 가고는 있지만 근본적 청렴문화의 정착은 아직 부족한 상황 - 간부?직원 간 문제점의 인식과 문제해결 등을 하는데 있어 소극적 - 업무추진비 집행에 대한 간부들의 전반적 형태변화 필요 - 일부 직원들은 청렴도 향상을 위한 노력의 당사자가 아닌 제3자로 인식 Ⅴ 세부 추진계획 1. 깨끗한 공직문화 조성 1 ?공직자 자기관리시스템?활용 자율적인 청렴활동 강화 개인 및 부서별 청렴활동에 대한 정기적인 실적 평가, 인센티브 부여 등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통해 직원들의 청렴실천 의지 제고 ?? 기관별 청렴지수 평가제 개요 ○ 대 상 : 전 부서 ○ 실 시 : 연 2회 / 상·하반기 실시 ○ 방 법 :「공직자 자기관리시스템」활용하여 청렴실적 항목별 평가 평가항목 세부지표 부서실적 개인실적 부서장 청렴의지 (20) ?청렴대책 수립 ?업무추진비 공개 - 청렴교육 활성화 (40) ?부서장 및 직원 청렴교육이수 ?부서장 주관 집합교육 실시 (35) ?청렴교육(연5시간이상)이수 자율적 내부통제 (20) ?청백-e 경보발생 조치율 (30) ?자기진단 실시 및 자체발굴 청렴활동 참여도 (20) ?내부청렴도 설문조사 결과 ?반부패 우수사례 발표대회 참여 (35) ?청렴 ○× 퀴즈 참여 등 가점 및 감점 ?클린신고 등(+10) ?부패행위자 발생(-30) ?? 추진체계 감사 위원회 ?기관별 청렴지수 평가제 관리 및 운영 총괄 ?지표 발굴, 지표 평가 본 청 사업소 ?공직자 자기관리시스템 운영 : 개인·부서별 실적 등록 (단, 징계 등 공무원 신상정보는 감사담당관 입력) ?? 평가결과 활용 ○ 청렴도 하위 기관의 경우 취약점을 진단하여 통보 및 자체 개선 유도 2 권익위 평가대상 청렴 해피콜 실시 주요 대민업무 처리과정에서 부패발생 소지를 예방하고 시민의 주요 불만족 사항 파악을 통한 개선점을 도출하기 위해 상시적 모니터링 ?? 추진방향 ○ 청렴해피콜 명부 등록업체(개인 또는 법인)불편사항 등을 사전에 파악하여 개선대책 마련 ○ 상수도 관련 공사ㆍ용역 관리감독자에 대한 청렴인식 제고 ?? 청렴도 평가 조사 ○ 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대상 공사분야 용역분야 요금분야 공유재산분야 2천만원 이상 2천만원 이상 수도요금 월 1천만원이상 수요가 시유재산 대부사용자 ○ 평가방법 : 청렴해피콜 명부에 등록된 업체(개인 또는 법인)에 유ㆍ무선 전화를 통한 부패지수, 청렴, 업무공개 등 평가 ※ 대상선정 기간 : ’18.7.1 ~ ’19.2.28 ?? 추진계획 ○ 대상업무 처리 후 관리자(과장) 해피콜 - 공사?용역분야 : 계약체결, 설계변경, 준공 후 7일 이내 - 요금분야 : 고액 상수도요금 고지 후 7일 이내 ※업무처리 절차 명확성, 친절성, 기타 불편사항 등 설문 (부서장 청렴해피콜 표준안 :「붙임1」참조) ○ 청렴 간담회 및 모니터링 실시 - 간담회 대상 : 공사?용역 분야 등 관계자(현장소장, 감리, 대리인 등)[분기1회] - 모니터링 대상 : 수도요금 고액납부자(위법, 부당한 요구 등 불편 사항)[격월1회] ?? 시행부서 : 전 부서 3 계약심사 및 회계분야 이행실태 점검 상수도 계약심사·회계분야 이행실태에 대한 산하사업소 순회점검으로, 업무개선 및 우수사례 공유 ?? 추진방향 ○ 계약심사 요청사항, 일상경비 집행실태 등 취약분야 집중 점검 ○ 전년도 지적사항 이행여부 및 반복 지적사항 개선방안 마련 ?? 추진계획 ○ 점검기간 : ’19. 11 ~ 12월 ○ 대 상 : 본부 및 산하 전부서(점검대상 별도 선정) ○ 점검반 편성 : 2개반 10명 합동 점검 - 심사 분야 : 안전총괄과장 외 5명 - 회계 분야 : 재무회계과장 외 5명 ○ 점검내용 - 본청, 본부 설계심사 및 계약금액조정 심사결과 적정 반영 여부 - 준공검사전 제 보험료 및 안전관리비 납부확인을 통한 정산 여부 - 설계변경시 제비율 검증 프로그램 활용 여부 - 동일업체와 반복 수의계약 및 불필요한 분리발주 여부 - 일상경비 및 소액 수의계약 등 회계처리 적정성 여부 - 전년도 지적사항 이행여부 등 ○ 점검결과 조치 - 부당 지출건은 환수 또는 설계변경 정산을 요구하고, 담당자 재교육 실시 - 현장 건의사항은 적극 발굴하여 개선하고, 우수사례는 공유 4 ?청렴10계명? 생활화 청탁금지법 핵심 사항을 리플렛, 베너 형식으로 제작 전직원에게 배부 및 사무실 비치로 청렴한 사무실 분위기 조성 ?? 제작방법 : 본부 행정운영과 → 각 부 및 사업소에 PDF파일 배포 ?? 활용방법 : 전직원 책상 위, 현장사무실 및 공사현장 등에 비치 ??「청렴10계명」내용 ○ 부패발생 대응체계 구성 및 흐름도 등 ○ 부패행위 신고 및 하도급 부조리 신고안내 등 2. 부패위험 비리 원천 차단 5 청렴도 취약분야 민원인 대상『청렴문자』발송 공사?용역 등 청렴도 취약분야 민원인에게 사업기간 동안 청렴다짐 및 부패신고 안내 문자를 발송하여 대외적 신뢰도 제고 ?? 현황 및 필요성 ○ ’18년 국민권익위 측정 외부청렴도는 7.63점으로 ’17년 대비 0.02점 소폭 하락하였으며 업무청렴 분야에서 공사관리감독 분야가 가장 낮음 - 업무별(4개): 공사관리감독(5.51)〈 용역(7.28)〈 보조금(9.35)〈 민원(9.50) 공사·용역분야에서 잔존하는 금품·향응제공 관행을 근본적으로 제거 ?? 추진 방법 ○ 민원인에게 청렴다짐 및 부패신고안내 문자발송으로 시정 신뢰도 제고 - 공사·용역, 상수도요금 민원업무 단계별 발송 : 계약 ? 진행 ? 완료 ※ 단계별 맞춤형 청렴알림 문자(예시) 1단계 (계약) 안녕하십니까? ○○부서 ○○업무 담당자입니다. ○○사업소가 발주한 공사?용역과 관련하여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업무처리과정에서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 창구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02-2133-4800) 2단계 (진행) 귀 기관에서 처리하신 공사?용역에 대해서 대금을 지급하였습니다. 대금지급 과정에서 불편하셨거나 기타 민원사항이 있으신 경우 ○○○담당자에게 연락주시면 조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02-2133-○○○○_담당부서 연락처) 3단계 (인?허가) 귀 기관에 발주한 공사?용역업무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동안 업무처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 비리신고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02-2133-4800) 6 아리수토탈서비스 추진으로 시민 만족도 향상 ?? 추진방향 ○ 상수도 관련 불편민원 선제적?종합적 처리 ○ 친절하고 신속?정확한 내실있는 있는 민원처리 서비스 제공 ?? 추진목표 : 선제적?종합적 민원처리로 서비스 만족도 향상 ※ 만족도 평가 대상 : 4대 불편민원(옥내누수진단, 옥내누수요금감면, 급수불편해소, 수질검사) ?? 추진계획 ○ 예상 민원의 선제적?종합적 처리로 시민불편 최소화 - 민원 신청전 사용량 격증 수용가의 옥내누수진단 및 누수요금감면 - 급수불편, 옥내 급수관 개량지원 등 시민불편 사항도 함께 처리 ○ 발생 민원의 친절?신속한 처리 및 실명제 강화 - 민원접수 즉시 최우선 처리 가능한 현장직원에게 연결 처리 - 방문정보(방문자,시간,목적등)의 사전 안내로 시민안심 서비스 제공 ○ 아리수토탈서비스 직원역량 강화를 위한 본부주관 교육 참석 철저 - 수도사업소 순회 친절교육 - 민원서비스 교육 및 주요시설 현장 탐방 ○ 수돗물 시민 평가단 서비스 만족도 평가 및 결과 환류 - 대상 및 횟수 : 매회 사업소별 10건 - 내용 : 민원접수 응대태도, 방문 약속시간 준수, 민원 해결 만족도 등 6개 항목 ※ 만족도 평가 : 시민평가단이 민원 신청부터 처리까지 과정을 미스터리샤퍼 방식으로 평가 ○ 다양한 홍보 추진 - 아리수 홍보 전광판 활용 동영상 표출, 홍보 인쇄물?물품 배부(거리 현장홍보) - 유관기관 홈페이지 및 지역신문 활용 홍보(신청방법, 내용 등 게재 의뢰) ?? 시행부서 : 현장민원과, 전 부서 협조 3. 청렴문화 활성화를 위한 실천 노력 전개 7 소통과 배려가 넘쳐나는 활기찬 조직 분위기 마련 존경하고 배려하는 따뜻한 조직문화 조성을 통한 출근하고 싶은 직장문화 조성으로 서울시에서 최고 행복한 직장으로 만들고자 함 ?? 추진방향 ○ 직원 상·하 및 동료 간 소통 활성화로 출근하고 싶은 직장 만들기 ○ 직원이 선호하는 행사를 통한 활기찬 직장분위기 조성 ○ 워라벨(일과 가정의 양립)실현 및 근무환경 개선으로 행복한 일터 실현 ?? 추진계획 ○ 소통과 공감문화 조성을 통한 다양한 아이디어 발굴·운영 - 기관(부서)장과 직원 소통 번개데이 운영(월1회) - 현장활동의 날 운영으로 현장직원과의 소통 강화 - 강동 아리수 사랑방 밴드 개설·운영 ○ 동호회 활동 장려 및 직원화합 행사를 통한 활기찬 근무분위기 조성 - 동호회 등을 통한 직원간 소통 및 친밀간 조성(간부직 솔선수범 참여) - 직원화합을 위한 액션미팅, 체육행사, 소통시간 운영 - 부서간 소통 공감을 위한 직원 볼링대회 개최 ○ 휴가제도, 유연근무제 적극 운영을 통한 워라벨(일과가정의양립) 실현 - 당당하게 누리는 휴가문화, 가정의 날 유연근무제 등 적극 활용 - 가족관계 향상 및 은퇴설계지원 교육 등 ○ 직원 다수가 원하는 방향으로의 근무환경 개선 추진 - 청사 정기소독 확대 실시, 여직원휴게실 TV 교체 ?? 시행부서 : 행정지원과(총괄), 전 부서 참여 8 청렴한 직장문화 및 잘못된 관행타파 적극 추진 ?? 추진방향 ○ 업무추진비, 급량비, 여비 등 일반운영비 및 사업비 목적사용 준수 ○ 전보?성과 평가시 공개적 합리적인 인사업무 처리 ○ 부서장이 주도하는 부당한 관행타파 및 소통하는 분위기 조성 ?? 업무추진비 등 부적정한 집행 예방 ○ 업무추진비 및 법인카드 사용 요령 등 교육 - 대상 : 부서별 전직원(수시) - 내용 : 간담회 등 접대비는 1인1회 4만원 이하로 집행 증빙서류에 집행목적, 일시, 장소, 집행대상 등 기재 건당 50만원 이상시 주된 상대방의 소속 또는 주소 및 성명 기재 기관운영업무추진비 ?개인적 용도 사용 금지(동문회비, 학위취득, 축하연 등) ?소속부서 직원 이외의 자에 대한 경조사비 지출시 업무와의 관련성 명시 (한도 건당 5만원) 시책추진업무추진비 ? 시책추진을 위한 접대성 경비?집행내용을 구체적 명시(축의금, 조의금 집행금지) 출장여비 ?근무상황부 확인 후 “실제 출장한 자”에게 여비 지급 ?관용차량 이용자, 4시간 미만 출장시 여비지급 기준 준수(1만원공제 후 지급) 급량비 ?법인카드(현금영수증)의 의무사용 및 사용자 소속, 성명기재 ?업무추진과 연관성이 없는 주말·공휴일·심야·조조 및 타지역 사용금지 및 분할결제?결제대금 연체 등 금지 ○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 및 주기적 모니터링 실시 -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 : 매월 10일까지 정보소통광장에 공개 ※ 참석자 실명을 공개함으로써 예산집행의 책임성 및 행정 신뢰 확보 - 모니터링 기준 : 법인카드 사용내역 중 요일, 장소, 시간, 업종 등 4가지 기준 적합여부 확인 - 부적정 사례는 소명 및 개선조치 요구 ※ 주점에서 사용한 경우 소명절차 없이 부적정 통보(감사담당관) 청백-e시스템 운영 활성화 등으로 감시체계 구축 ?본청 감사위원회- - 업무추진비 부당사용 사례 등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 실시 - 경보발생이 많거나 경보 발생처리 지연 부서는 중점 감사 실시 ?? 잘못된 관행 타파 ○ 대상 : 핵심타파 7대 관행 (’13. 7월 서울시 직원투표로 선정) ① 부서장이나 팀장이 퇴근을 안 하면 자연스럽게 직원들도 야근하는 분위기(16.84%) ② 징계시 하급자가 무거운 징계, 상급자는 가벼운 징계를 받는 것(12.08%) ③ 관리자가 욕과 언성이 몸에 배어 하급자에게 심한 모욕을 주는 것(8.39%) ④ 회식때 분위기를 띄운다는 생각에 상사 주위에 여직원을 앉히는 것(8.26%) ⑤ 각종 일회성 행사에 플래카드 제작(6.87%) ⑥ 관행적으로 문서를 출력하여 캐비닛에 보관하는 것(6.83%) ⑦ 부서별로 저녁식사 시 일방적인 관리자 주도로 상습적으로 술을 마시는 것(6.80%) ○ 시행방법 - 전직원은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에 자발적 참여 - 간부직이 솔선수범하여 잘못된 관행 집중 타파 및 직원교육 실시 ?? 시행부서 : 전 부서 9 공무원 행동강령 실천 생활화 및 이행실태 점검 강화 ?? 추진방향 ○ 공무원으로서 반드시 준수해야 할 행동기준을 규정한 서울시 공무원 행동강령 및 상수도사업본부 행동강령 세부시행 지침 실천을 생활화하여 행정의 투명성 확보 ?? 행동강령 이행실태 점검 강화 ○ 본부 행동강령 이행실태 점검에 대비 철저 - 점검기간 : 상·하반기 연 2회(본부 행정운영과) - 점검내용 : 반기별 공무원행동강령 이행실태 전반 · 외부강의(회의참석 포함) 신고 및 처리 실적 · 기관별 자체 청렴교육 실적 · 기관운영업무추진비(경조사비 등) 및 출장여비 적정집행 여부 등 - 점검방법 : 2단계로 구분하여 실시(1차 본부, 2차 감사위원회) - 조치사항 : 부적정 사항 적출시 시정조치 ○ 사업소 자체 행동강령 이행실태 수시 점검 - 점검시기 : 명절 전후, 하계휴가 등 취약 시기별 점검 - 점검내용 : 근태 및 행동강령 준수 여부 등 이행실태 점검 - 점검방법 : 주·야간, 공휴일 불시 점검 - 조치사항 : 지적사항에 대해 자체교육 및 보완조치하고 복무규정 위반사항은 본청에 제재조치 요구검토 ?? 시행부서 : 행정지원과(총괄), 전 부서 협조 10 공직자 윤리의식 향상을 위한 청렴교육 활성화 사례중심의 맞춤형 청렴교육 및 청렴홍보 확대 등을 통해 조직 내 청렴 문화를 조성하고 공직자 윤리의식 향상 도모 ?? 추진계획 사업소 주관 청렴교육 ○ 전 직원 부서장 청렴 교육 지속실시 : 월1회 이상 - 청탁금지법 , 공무원 행동강령 등 ○ 공무원 행동강령 등 기관장 청렴교육 지속 추진 : 분기별 1회 이상 - 명절연휴, 하계휴가, 연말연시 등 특별기관과 연계하여 실시 ○ 전 직원 청렴교육 의무이수제 지속 추진 : 연 5시간 이상 - 이수대상 : 전 직원 - 교육과정 : 서울시인재개발원 청렴교육과정(총40개 과정), 국민권익위 청렴연수원 집합 및 사이버교육 수강 등 본부 주관 청렴교육 참석철저 ○ 본부 집합교육 개요 - 일 시 : ’19년 상반기· 하반기 2회 실시 - 강 사 : 서울시 감사위원회 전문강사 - 교육내용 · 서울시 청렴시책 및 권익위 청렴도 평가방법 분석 발표 · 공무원비리 사례 및 서울시 공직사회 혁신방안 ?? 시행부서 : 행정지원과(총괄), 전부서 참여 Ⅵ 행 정 사 항 ○ 「2019년 청렴도 향상 종합계획」전 직원 교육 실시(공직기강확립 교육 병행 실시) - 각 부서에서는 사항별 내용을 부서원이 숙지할 수 있도록 자체 교육 등 이행에 철저를 기하기 바람(월1회) ○ 청렴도 취약분야 민원인 대상 ?청렴문자? 발송 추진 철저 - 실적제출 : 매월 말(전부서 → 행정지원과) ○ 국민권익위원회의 청렴도 측정 대상에 대한 청렴해피콜 모니터링 실시 - 방 법 : 소속과장이 붙임1 양식 활용 실시 - 대 상 ? 공사, 용역 관리 및 감독분야 : 금액 2천만원 이상 ? 상수도 민원분야 : 수도요금 1천만원 이상 수용가 ○ 평가 대비 실적관리 철저 - 본청(감사위원회) 주관 청렴도 평가 ? 지 표 : 부서장 청렴의지, 업무추진비 공개실적, 청렴교육 이수 실적 등 ? 일 정 : 2019. 12월(※ 우수부서 시상) - 경영실적 평가 ? 지 표 : 기관별 청렴도 향상을 위한 노력도(기관별 교육실적, 청렴도 향상 계획수립 등) ? 배 점 : 5점(금품수수·성폭력·음주운전 행위 발생 시 감점) 붙임 부서장 청렴해피콜 표준안 1부. 끝. 【붙임1】 부서장 청렴해피콜 표준안 ?? 첫 인 사 ○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시상수도사업본부 ○○과장 ○○○입니다. ○ ○ ○ ○선생님(댁)이시죠? - 다름이 아니오라 우리시에서는 투명하고 신뢰받는 서울시를 위하여 다양한 청렴·반부패 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 특히 서울시 공무원의 청렴도 개선을 위하여 선생님이 ○월 ○일에 우리부서(서울시)에서 처리한 민원사항에 대한 불편이 없으셨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전화 드렸습니다. ※ 물품·용역·공사 준공 경우 - 선생님께서는 2019년○월 ○일 우리부서(시청)에 △△물품(용역·공사) 납품(준공)과 관련하여 불편이 없으셨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전화 드렸습니다. ○ 지금 통화가 가능하시다면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간단히 여쭈어 보고자 합니다. ?? 질 문 내 용 ① 선생님께서는 ○월 ○일 △△ 민원업무(물품·용역·공사준공) 처리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② 우리부서(시청)의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만이 있을 때 문제를 제기 하기가 쉬우셨는지요? ③ 우리부서(시청)의 업무처리 과정에서 금품을 제공했거나, 혹은 부당한 요구가 있었습니까? ④ 향후 공무원으로부터 금품이나 향응제공 요구가 있으면 서울시청 공직자 비리신고센터에 신고하여 주시면 즉시 조사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공직자 비리신고센터 ☎2133-4800) ⑤ 끝으로 불편사항이나 개선할 사항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십시요. ?? 끝 인 사 ○ 불만족인 경우 -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편한 점이 많으셨던 것 같습니다. 그 직원을 대신하여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 - 선생님의 말씀이 서울시 발전과 청렴도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이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 하겠습니다. ○ 만족한 경우 - 선생님의 만족스럽다는 평가가 우리시 직원에게는 큰 힘과 격려가 될 것 같습니다. ☞ 바쁘신 중에서도 시간을 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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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청렴도 향상 종합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5551 생산일자 2019-04-0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문혜진 (02-3146-5012) 관리번호 D000003597502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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