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9년 신시장 매니저 직무역량강화교육 추진 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4480 결재일자 2019.4.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상권활력센터장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이태영 오승훈 04/02 이성은 ’19년 신시장 매니저 직무역량강화교육 추진 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9. 4월 소상공인정책담당관 ’19년 신시장 매니저 직무역량강화교육 추진 계획 ?? 추진 배경 ○ ’19년 신시장 사업 추진 방법 및 사업 대상·범위 확장에 따른 현장 지원 인력의 직무 이해도 및 역량 강화 필요 ○ ’18년 신시장 매니저 직무역량강화 교육 결과, 교육의 지속성 확보 및 사업 추진 관련 역량 강화 교육 확대 필요 <신시장 매니저 주요 역할> ① 사업 추진 현황 모니터링 ② 대상 시장별 기초 환경진단 ③ 사업 대상별 방문 교육(안내 등) ④ 조사·분석 ⑤ 이해관계자 소통 ?? 추진 방향 ○ 월 2회 이상 정기 교육 추진을 통한 교육 지속성 확보 ○ 사업 추진 단계별 필요 역량 관련 교육 추진으로 시의성 확보 ?? 추진 계획 ○ 대 상 : 신시장 매니저 (총 20명) ○ 기 간 : ’19. 4월 ~ 12월 ○ 내 용 : 전통시장, 마케팅, 디자인, 소통, 광고·홍보 및 기타 실무교육 ○ 교육구성 - 교육 내용 및 분야에 따른 기초/직무역량/실무 교육 - 사업 추진을 위한 마케팅기획 및 문제해결 능력 강화를 위한 소그룹 스터디 - 참여자 대상 의견 청취 및 선진 사례 탐방을 위한 간담회 및 워크숍 추진 ○ 추진방법 - 교육효과 제고를 위한 다양한 교육 방법의 적용 : 집체교육, 소그룹 스터디, 주제 발표, 워크숍 등 - 교육 내용별 미션 및 과제 부여를 통한 참여자의 교육 이해도 제고 ?? 세부 프로그램 ○ 공통 교육 : 총 12회차, 39H ※ 교육 과정별 세부 추진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구 분 추진 일정 내 용 교육 주체 기초 교육 (집체교육) 4월 8일(월), 13~18시(6H) [신시장 사업 이해] ① 우리는 왜, 전통시장을 살려야하는가? - 전통시장 지원의 이유 및 사업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② 신시장 사업이란 무엇인가? - 신시장 사업의 비전, 목적, 단위사업별 세부 기획에 대한 이해도 제고 ③ 신시장 매니저의 역할은 무엇일까? - 신시장 단위사업별 직무 및 매니저 역할에 대한 이해도 제고 내부강사 기초 교육 (집체교육) 4월 4주, 15~18시(3H) [미션/비전 찾기] 미션과 비전이 나랑 무슨 상관일까? - 신시장 단위사업별 직무 및 매니저 역할에 대한 이해도 제고 외부강사 직무 역량 (집체교육) 5월 2주, 15~18시(3H) [사업 모니터링] 사업 추진 과정, 어떻게 기록하고 정리해야 할까? - 사업 추진 현황 모니터링을 위한 방법론 외부강사 직무 역량 (집체교육) 5월 4주, 15~18시(3H) [소통 역량 강화]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이렇게 따라합시다 - 상인회, 상인, 지역단체 관계자 등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방법 외부강사 직무 역량 (집체교육) 6월 2주, 15~18시(3H) [환경진단] 시장의 기초 환경, 요소별 진단 방법 A to Z - 환경진단의 목적, 조사 및 진단 방법 등 외부강사 직무 역량 (집체교육) 6월 4주, 15~18시(3H) [자료 조사·분석] 무수히 많은 자료, 어떻게 조사하고 해석해야 할까? - 기사, 논문, 메타데이터 등 자료 조사·분석 방법 외부강사 직무 역량 (집체교육) 7월 2주, 15~18시(3H) [상인회 재정 분석] 표준회계프로그램 사용부터 시작하는 상인회 재정 분석 - 상인회비 납부, 출금 내역 기입 및 상인회 재정 공유 안내문 작성 등 외부강사 직무 역량 (집체교육) 7월 4주, 15~18시(3H) [브랜딩] 우리와 우리가 아닌 것을 소비자가 어떻게 구별하게 할 수 있을까? - 사업의 성패를 가르는 효과적인 브랜딩 전략 방법 및 우수 사례 교육 외부강사 직무 역량 (집체교육) 8월 2주, 15~18시(3H) [광고·홍보] 지역을 움직이는 광고·홍보 꿀팁 - 지역 주민들이 즐겨 찾는 채널별 광고·홍보 전략 및 사례 외부강사 실무 교육 (집체교육) 8월 4주, 15~18시(3H) [사진 촬영] 보고서용 사진은 무엇이 중요할까요? - 스마트폰 활용, 사진 촬영 및 기본 편집 방법, 우수 사례 공유 외부강사 실무 교육 (집체교육) 9월 2주, 15~18시(3H) [문서작성/정리] 힘 있는 문서 작성법,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는 문서 정리 - 문서 작성의 구조, 우수 사례, 자료 공유를 위한 문서 정리 방법 등 외부강사 실무 교육 (집체교육) 9월 4주, 15~18시(3H) [보조금의 이해] 보조금의 구조 및 보조금관리시스템 사용 방법 - 사업 대상별 보조금 사용 안내를 위한 보조금 사용 방법 교육 내부강사 ○ 소그룹 스터디 : 2개 과정, 총 28회차(각 14회), 총 56H(각 28H) ① 마케팅 스터디 - 대 상 : 신시장 매니저 10명 - 내 용 : 마케팅적 사고 연습 및 역량 강화를 위한 관련 사례별 스터디 - 기 간 : 2019. 3월 3주 ~ 9월 1주 (격주 1회, 총 14회) - 방 법 : 내부 인력(지역상권활력센터장) 활용 : 신시장 매니저 중 교육 희망자 대상 소그룹 스터디 진행 : 주차별 주제 설정 → 관련 사례 스터디 → 그룹별 발표 ② 의사소통 스터디 - 대 상 : 신시장 매니저 10명, 담당 팀장 및 주무관 - 내 용 : 사업 추진 이해관계자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스터디 - 기 간 : 2019. 4월 3주 ~ 10월 1주 (격주 1회, 총 14회) - 방 법 : 의사소통 관련 외부 전문 강사 섭외 : 신시장 매니저 중 교육 희망자 대상 소그룹 스터디 진행 : 주차별 이슈 공유 → 참여자별 해결 방안 도출 및 공유 → 그룹별 발표 ○ 주제 발표 : 총 9회, 총 27H(각 3H) - 대 상 : 신시장 매니저 20명 및 담당 주무관 - 내 용 : 마케팅 및 전통시장 관련 주제(도서) 발표 - 기 간 : 2019. 4월 ~ 12월, 총 9회 진행 - 방 법 : 월별 2~3명 선정 → 월별 관련 주제(도서) 독서 후, 발표 진행 → 발표자별 질의·응답 → 총평 및 결과 정리 ○ 간담회 : 총 3회(분기별 1회) - 대 상 : 신시장 매니저 20명, 담당 팀장 및 주무관 - 내 용 : 직무 관련 애로사항 및 건의 사항 청취·수렴 - 기 간 : 2019. 4월 ~ 12월, 총 3회 진행 - 방 법 : 분기별 1회(총 3회), 공동 간담회 추진 및 석찬 진행 ?? 소요 예산 : 18,510천원 (단위 : 천원) 구분 내용 단가 회수 금액 비고 공통 교육 강사료(외부강사) 300 10회 3,000 일반 2급 기준, 3시간 대관료 200 10회 2,000 시간당 50천원, 총4시간(교육3시간+준비·철수1시간) 자료제작 140 10회 1,400 1명당 7천원 20명 다과비 100 10회 1,000 1명당 5천원 20명 소계 7,400 소그룹 스터디 강사료(외부강사) 225 14회 3,150 일반 2급 기준, 2시간 다과비 100 28회 2,800 1명당 5천원 20명 소계 5,950 주제발표 대관료 200 9회 1,800 시간당 50천원, 총4시간(교육3시간+준비·철수1시간) 다과비 100 9회 900 1명당 5천원 20명 소계 2,700 간담회 석찬 300 3회 900 1명당 15천원 20명 소계 900 공통경비 사무용품비 30 52회 1,560 회당 30천원 (공통교육 12회 + 소그룹스터디 28회 + 주제발표 9회 + 간담회 3회) 소계 1,560 총 계 18,510 ※ 강사료 지급기준 : 인재개발원 강사수당 등의 지급 기준표(19.3.1. 개정) 적용 ○ 예산과목 :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실업없는 살기좋은 서울구축, 사회적 일자리 제공, 서울형 뉴딜일자리,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예산편성부서 : 경제정책실 일자리정책과) ?? 향후 추진 일정 ○ 2분기 정기 간담회 추진 ’19. 4. 8.(월) ○ 재배정 예산(사무관리비) 조정 신청 ’19. 4월 2주 ○ 신시장 매니저 직무역량강화교육 본격 추진 ’19. 4월 2주 ~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19년 신시장 매니저 직무역량강화교육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4480 생산일자 2019-04-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태영 관리번호 D0000035939290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상공인지원 > 소상공인정책수립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