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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사박물관 2019년 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총무과-3287 결재일자 2019.4.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총무과장 경영지원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안미경 김춘섭 임원빈 04/02 송인호 협 조 학예연구부장 박현욱 교육대외협력과장 김지연 전시과장 정명아 도시유적전시과장 김종은 시설과장 박관현 ` - 홍보종합계획의 3차년도 전략적 추진을 위한 - 서울역사박물관 2019년도 홍보 추진계획 2019. 3.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 홍보종합계획의 3차년도 전략적 추진을 위한 - 서울역사박물관 2019년 홍보 추진계획 홍보종합계획의 ’18년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19년 전략적인 방안을 확충하여 체계화함으로 성과관리 운영 시스템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함 1 그간 운영성과 ?? 운영경과 ○ 홍보마케팅 T/F팀 구성?운영(´17.2~´17.6) - 실행가능성, 효과성, 지속가능성 등 고려 9개 분야 37건 실행과제 채택 ○ 서울역사박물관 홍보 종합계획 수립?시행(´17.9. 5./´18.4. 20.) - 4대 정책방향, 4대 핵심과제, 20개 실행과제 채택, 과제 수행 ○ 홍보종합계획 추진성과 점검보고회 개최(2회)(´18.7. 17./12. 18.) - 추진성과 : 20개 전 실행과제 추진완료 ○ ´18년 서울역사박물관 인지도 및 만족도 조사 실시(´18.12.) - ’18년 시민 인지도 : 54.5% 전년대비(40.4%) 14.1% 상승 - ’18년 고객 만족도 : 90% 전년대비(90.9%) 전년과 유사 ?? 운영성과 ○ 서울시민 50%가 알고 있는 박물관 목표 달성(인지도 ’18년 54.5%) - 성과 지향적 홍보·마케팅 추진으로 인지도 매년 향상 ▶ (’18년) 54.5% 〉(’17년) 40.4% 〉(’16년) 33.1% ○ 박물관의 대표 이미지(MI) 리뉴얼로 본관-분관의 일관된 정체성 확립 - 기존 MI 디자인에 분관별 특성에 맞는 시그니처 개발로 박물관의 일관된 인지도 제고 ○ 2년여 동안의 홍보종합계획 시행으로 전략적 홍보 추진의 기틀 마련 - 업무용차량 이용 브랜드 랩핑광고, 영상물 콘텐츠 제작 및 확산 등 2년여 동안 21개 실행과제 모두 추진 완료되는 성과거양 2 현황분석 및 개선과제 ?? 시민 인지도 (※글로벌리서치, 응답인원 800명) ○ 인지도 : 54.5%로 전년 대비 14.1%p 상승 (매우 잘안다+ 어느정도 잘안다) - 매년 인지도는 상승, 응답자의 51.3%는 방문경험이 있음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 시민인지 경로 (※글로벌리서치, 응답인원 800명) - 서울역사박물관의 인지경로는 ‘주변사람을 통해’ 가 가장 많음 · 주변사람을 통해 37.3% 〉SNS 35.2% 〉홈페이지 29.2% 〉홍보물 22.7% - 박물관 정보를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은 인터넷 및 SNS가 가장 많음 · 인터넷/SNS가 51.5% 〉박물관 홈페이지 38.4% 〉홍보물 26.3% 순 - 외국인들의 정보획득 경로는 홈페이지(41.2%)와 친구/지인이며, · 홈페이지(41.2%), 친구/지인 41.2% 〉여행책자 20.6% - 정보를 얻은 여행 안내책자로는 현지 가이드북, 서울시발행 서울관광가이드북이 가장 높음 ○ 인지도 및 방문경험 - 수도권에 있는 박물관 하면 떠오르는 박물관으로 국립중앙박물관 1위, 서울역사박물관은 3위 - 방문경험은 국립중앙박물관 92%, 국립민속박물관 53%, 서울역사박물관 51.3%임 ?? 고객 만족도 · 고객만족도는 90%로 전년도와 유사 ※ 고객만족도는 매년 증가하여 높은 수준으로 성숙기에 접어든 것으로 판단됨 (※글로벌리서치, 응답인원 내국인 512명) ○ 전시관람 만족도 : 84.6% - 전시관람 불편사항은 60.9%가 없다고 응답, 불편사항으로는 ·복잡한 관람동선(6.6%), 전시물에 대한 설명부족(5.5%), 설명문 글자크기(5.5%) 등 - 개선 필요의견으로는 참여·체험·프로그램 확대,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등 ?? 외국인 만족도 : 87.3%로 3.5%p상승 ※(’17년)83.8%, (’16년)96.3% (※글로벌리서치, 외국인102명) ○ 박물관 불편사항은 65.7%가 없다고 응답, 불편사항으로는 - 전시실이나 전시물에 대한 설명부족(10.8%), 관람 동선의 복잡함(5.9%) - 전시해설 음성안내기 불편(3.9%), 전시 설명문 글자크기 불편(3.9%) - 전시실 조명이 어두워 불편함(2.9%), 모든 전시에 영어설명이 없음(2.9%) 등 ※ 박물관 이용객수(본관) - 외국인 이용객 수 전체 비중은 낮으나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전체3%) 구 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총 계 1,225,573명 1,256,956명 1,249,036명 1,129,960명 1,057,955명 내 국 인 1,076,550명 1,101,056명 1,062,924명 885,817명 816,167명 외 국 인 (비중) 18,937명 (1.55%) 17,271명 (1.4%) 19,623명 (1.6%) 27,772명 (2.5%) 30,424명 (3%) 어린이 130,086 (11%) 138,629 (11%) 166,489 (13%) 216,371 (19%) 211,364명 (20%) ?? 시사점 ○ 인터넷/SNS 사용자 증가로 이용자 눈높이에 맞는 효과적인 홍보방법 강구 - 뉴미디어 시대에 걸맞는 시스템 구축 및 홈페이지 정비, 신규 홍보콘텐츠 개발 필요 ○ 방문고객이 증가하면서 재 방문률을 높이기 위한 홍보전략의 중요성이 증가 - 방문횟수가 증가할수록 교육·체험·문화행사 참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희망 ○ 외국인 관람객의 증가에 따른 외국인 서비스 부족에 대한 대응책 마련 - 외국인을 위한 외국어 도슨트 해설, 전시설명문, 관람동선 개선 및 외국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관광가이드북에 박물관 각종자료 홍보 필요 3 2019년 추진계획 ?? 추진방향 ○ 홍보환경에 부응하는 다양한 홍보매체 개발을 통한 홍보추진 - 모바일 환경대응 홈페이지 운영 및 콘텐츠 확충 등 소통방식에 유연한 홍보전략 추진 ○ 이용고객 서비스 강화로 2019년 다시 방문하고 싶은 박물관 구현 - 고객의 충성고객화, 만족도 조사 환류, 고객의 소리함 등을 통한 고객 지향적 홍보추진 ○ 외국인 친화적 관람여건 확충 및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통합적인 홍보 추진 - 외국인 관람환경 개선,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생활밀착형 홍보 추진 등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2019년 다시 방문하고 싶은 박물관 구현 ○ 추진과제 <실행과제(24개 과제)> 4대정책 ? 브랜드 마케팅 활성화 를 통한 인지도 확산 ? 다양한 홍보매체 활용으로 실효성 강화 ? 이용자 맞춤형 홍보를 통한 만족도 제고 ? 외국인 소통 강화를 통한 글로벌 인지도 향상 실행과제 3개 과제 6개 과제 11개 과제 4개 과제 ○ ’18년 20개 + 9개(신규) - 5개(제외) = 24개 과제 ▶ 19년 신규 : 9개과제 ① 본관-분관 통합 맞춤형 홍보 ② 자원봉사자 역량강화로 전시해설 전문화 ③ 뉴 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홍보강화 ④ 박물관 방송영상 송출 종합시스템 구축 ⑤ 모바일 환경대응 홈페이지 운영 및 콘텐츠 확충 ⑥ 가족과 함께! 교육·체험 프로그램 ⑦ 인재개발원 교육과정으로 홍보 ⑧ 유료멤버십 회원 활성화 ⑨ 고객만족도 향상 고객관리 매뉴얼 정비 ▶18년 제외 : 5개과제 ·완료(2) : ① 분관 통합 MI 개발, ②박물관 지도제작, ·통합(3) : ① SNS 계정운영 효율화 ⇒ 뉴미디어 매체활용 홍보 ② 박물관 소식정보 달력 제작 ⇒ 문화상품 개발 제작 ③ 대중교통시설 이용한 일상 밀착형 홍보 ⇒ 뉴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홍보 ?? 홍보종합계획 실행과제 ○ 4대 정책방향, 24개 실행과제 정책방향 핵심과제 / 실행과제 추진부서 소요예산 ①브랜드 마케팅 활성화를 통한 인지도 확산 1.박물관 브랜드 콘텐츠 활용 홍보(3개) ① 박물관 MI 활용 문화상품 개발·제작 계속 교육대외협력과 42,000 ② 본관-분관 통합 맞춤형 홍보 신규 교육대외협력과 (도시유적전시과) 20,000 ③ 자원봉사자 역량강화로 전시해설 전문화 신규 총무과 사업비예산 ② 다양한 홍보 매체 활용으로 실효성 강화 2. 홍보환경에 부응한 다양한 홍보매체 개발(6개) ① 뉴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홍보 강화 신규 교육대외협력과 160,000 ② 박물관 방송영상 송출 종합시스템 구축 신규 시설과 사업비예산 ③ 모바일 환경대응 홈페이지 운영 및 콘텐츠 확충 신규 시설과 사업비예산 ④ 영상물 콘텐츠 제작 및 확산 계속 시설과,전시과 사업비예산 ⑤ TV방송 등 대중매체 활용 계속 교육대외협력과 8,000 ⑥ 유관시설 연계 홍보 및 옥외광고 계속 교육대외협력과 비예산 ③ 이용자 맞춤형 홍보를 통한 만족도 제고 3. 이용자 유형화에 따른 맞춤형 전략 수립(8개) 1-1. 1030세대, 직장인 ① 민간 포털 사이트 광고 계속 교육대외 협력과 비예산 ② 시민 파워블로거 활용 계속 1-2.가족, 학부모, 어린이 ① 가족 참여형 이벤트 개최 계속 총무과 사업비예산 ② 스토리가 있는 문화공연 기획 계속 ③ 가족과 함께! 교육·체험 프로그램 신규 교육대외협력과 1-3.서울시 공무원 ① 온라인 홍보배너 활용 계속 총무과(전부서) 비예산 ② 온라인 전시관 전시콘텐츠 홍보 계속 시설과 ③ 인재개발원 교육과정으로 홍보 신규 총무과 4.충성고객 개발을 위한 소통체계 마련(3개) ① 이용고객 정보관리 및 소통관계 강화 확대 교육대외협력과 108,000 ② 유료멤버십 회원 활성화 신규 총무과 비예산 ③ 고객만족도 향상 고객관리 매뉴얼 정비 신규 ④외국인 소통 강화를 통한 글로벌 인지도 향상 5.외국인 친화적 소통역량 강화 방안 확충(4개) ① 관람객 맞춤형 전시 관람코스 개발 계속 전시과 사업비예산 ② 주한외국공관 국제행사 및 관광안내소를 통한 홍보 확대 교육대외협력과 40,000 ③ 서울관광 대표 홈페이지 활용 홍보 계속 비예산 ④ 영어해설 도슨트 운영 계속 총무과 사업비예산 ?? 실행과제 세부 추진계획 1 박물관 브랜드 콘텐츠 활용 홍보 ? 박물관 MI 활용 문화상품 개발·제작 계속 ○ 유물, MI 등을 활용 문화상품을 제작하여 박물관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홍보 - 유물 복제품, 캔버스 배그 머그컵 텀블러 등 제작 ○ 박물관 카페테리아, 뮤지엄 샵, 서울책방 통한 문화상품 홍보 추진 - 박물관 카페에 MI활용한 머그컵 전면사용 및 판매용품 진열로 소장 욕구 자극하여 문화상품을 통한 홍보추진 ※예시 :스타벅스 머그컵 진열 및 판매 등 - 박물관 카페, 뮤지엄샵, 서울책방에 머그컵 및 에코백 등 각종 문화상품 유료판매 추진 ○ 문화달력을 활용한 박물관 소식정보 제공 - 일러스트 작가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본관 및 분관 홍보용 달력 제작 ※ 제작 수량 4,000부(탁상용, 벽걸이용, 온라인-모바일 기기 배경화면용) - 국내·외 협력기관, 언론사, 유물기증자, 박물관 유료 멤버쉽 회원 등에게 무료제공 ? 본관-분관 통합 맞춤형 홍보 신규 ○ 분관 확대에 따른 본관-분관 통합 이미지 구축 및 인지도 제고 - 문화행사 등 각종 리플릿에 분관 지도 및 안내 등 홍보란 신설 - 본관-분관 관람투어 등 프로모션 이벤트 추진 ○ 종합 홍보자료집 제작 - 박물관(분관 포함)의 설립배경과 상설전시, 분관 소개 등을 대내외에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홍보자료집을 보완 제작하여, 박물관의 역할과 기능 소개   ?돈의문전시관, 공평도시유적전시관, 시민생활사박물관 분관의 개편 정보 소개 ? 자원봉사자 역량강화로 전시해설 전문화 신규 ○ 자원봉사자의 전문인 양성, 개선방안을 통해 전시해설 향상 추진 - 봉사자 자긍심 고취를 위한 ‘격려와 소통의 장 행사’ 신설(4월) - 전문교육 강화, 문화유적 답사 등을 통한 역량강화로 전시해설 전문화와 친절봉사 마인드 향상으로 고품질의 전시 관람서비스 지원 2 홍보환경에 부응한 다양한 홍보매체 개발 ? 뉴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홍보 강화 신규 ○ SNS 채널 관리 운영 및 활성화 - 홍보물 기획·제작 및 확산 : 카드뉴스, 사진 및 동영상 제작 등 - 댓글관리, 방문자 응대, 스크랩 등을 통한 온라인 확산 - SNS 채널 관리 및 통계 분석 ○ SNS 채널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 추진 - 기획전시, 문화행사 등 계기성 행사 연계 이벤트 진행 - 민간협력 연계 프로모션 이벤트 추진 ○ 홍보 영상 제작 및 확산 - 박물관(본관 및 분관) 소개 영상 제작 - 미디어크리에이터 협력 홍보 영상 기획?제작 및 배포 - 영상물 대내?외 활용 및 확산 ○ 서울도시철도 홍보 매체를 이용한 광고 ○ 버스 홍보 매체를 이용한 광고 등 ? 박물관 방송영상 송출 종합시스템 구축 신규 ○ 전시개막 및 문화행사 홍보를 위한 실시간 SNS 라이브 중계 추진 - 박물관 중요행사인 기획전시 개막전시, 각종음악회 등의 온라인 라이브 생중계 추진 - 박물관 옥내외 홍보매체별(키오스크, DID, 대형LED스크린 등)실시간 방송 영상 송출 종합시스템 구축 ? 모바일 환경 대응 홈페이지 운영 및 콘텐츠 확충 신규 ○ 박물관의 다양한 정보 확산을 위한 홈페이지 개선 - 모바일 기기로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한 반응형 웹 홈페이지로 개선 - 박물관 정보 확산을 위한 SNS 공유 등 연계 기능 제공 ○ 모바일을 이용한 서비스 콘텐츠 확대 - 4개분야 21개 콘텐츠 ⇒ 8개분야 82개 콘텐츠 확대 - 서울역사아카이브, 청계천박물관 모바일 서비스 및 신규 콘텐츠 적극 발굴 서비스 반응형웹 : PC, 스마트폰, 탭 등 스마트기기 화면 크기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화 되도록 조절되는 웹페이지로, 안드로이드 및 iOS, 휴대폰 및 테블릿과 PC등 어떤 디바이스에서도 일관성 있는 홈페이지 서비스 제공 ? 영상물 콘텐츠 제작및 확산 계속 ○기획전시 티저 광고, 전시 설명영상 기획 제작 - 기획전시내용에 스토리텔링을 가미하여 호기심을 자극하는 티저 광고 제작 ?기획전시 ‘3·1운동’, ‘북촌’, ‘성균관과 반촌’, ‘전차’ 등 제작 후 유튜브 등에 홍보 ○신규 전시관 홍보용 온라인(가상)전시 콘텐츠 제공 서비스 - 공평도시유적전시관, 돈의문박물관 등 전시관 홍보를 위한 온라인(가상)전시 콘텐츠 제공 서비스(홈페이지 및 모바일앱) ○영상물 대내?외 활용 및 확산 활성화 - 야주개홀 영화관,대형LED스크린(로비),DID(옥내?외8곳) 및 외부(유튜브 등) 노출 ? TV방송 등 대중매체 활용 계속 ○ TV방송 - 신뢰도,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 전시·공연 관람 등 촬영장소 유치를 통해 간접 홍보 - 언론 매체 중심의 TV방송 등 외부 기사 노출 확대 ※’19년 2월 런닝맨(SBS), 18.11월 오늘의 탐정(KBS2), 18년9월 도시유적전시관 등 노출, ○ 구정신문(자치구 발행소식지) - 전시, 교육, 음악회, 영화제 등 문화생활 정보 제공 ○ 매출 노출 분석(방송, 신문) - 전시·행사 등 보도자료 배포 건수, 매체 노출도 분석 등 실적 및 성과관리 ? 유관시설 연계 홍보 및 옥외광고 계속 ○ 시민청 - 학생, 단체, 일반 등 방문객이 많은 시민청의 관광안내소 활용 박물관 홍보 - 전시실 입구 거치대 활용 홍보물 비치 ○ 전광판 - 시민게시판(시청사), 정부서울청사, 25개 자치구 전광판을 통한 시각적 임팩트 전달 - 티저 광고(전시,문화,교육), 박물관·분관·경희궁 등 홍보영상 제공 등 3 이용자 유형화에 따른 맞춤형 전략수립 1-1. 1030세대, 직장인 ? 민간 포털 사이트 광고 계속 ○네이버 제공 ‘공연전시’ 코너에 박물관 전시 정보 및 차별화서비스 제공 - all that art에 홍보자료 제공하여 네이버 공연전시 및 메인화면 노출 ※ 국내 포털사이트 점유비율(‘18.9월) : 네이버 72%, 다음16%, 구글8% ? 시민 파워블로거 활용 계속 ○인기 블로그를 통해 시정 정보 전달하는 ‘서울미디어메이트’를 활용 감성 소통 - 트랜디함과 친근감 있는 메시지 및 이미지 등 전달로 호감도와 공감 확산 - 시민 눈높이에 맞는 홍보아이템 및 스토리텔링 발굴 등 ? ’19. 2월 ‘서울과 평양의 3·1운동 특별전 취재’ 등 1-2. 가족, 학부모, 어린이 ? 가족참여형 이벤트 개최 계속 ○가족이 즐겨찾는 복합 문화공간 이미지 제고를 위해 체험?놀이형 이벤트를 계기성 행사(설날·추석·어린이날) 개최 시 연계하여 진행 - 어린이 아트마켓/ 미션! 가족과 함께 유물찾기/ 가족 장기자랑/ 도전! 골든벨 등 ? 스토리가 있는 문화공연 기획 신규 ○ 박물관의 역사와 연계한 스토리가 있는 문화공연 기획으로 재 방문률 향상 - 역사를 주제로 명화와 명곡의 연계를 통한 음악회 재능나눔콘서트, -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된 배리어프리영화관 - 100년 역사의 근대가옥에서 개최되는 국악 및 클래식 공연 백인제가옥 북촌음악회 등 ? 가족과 함께! 교육·체험 프로그램 운영 신규 ○ 평일과 야간, 주말, 방학 등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시간에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가족의 방문과 참여를 유도 - 우리는 경희궁 탐험대, 한밤의 역사기행, 우리가족 주말 박물관 여행 등 ○ 지속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체험 기회의 다양화로 참여가족의 만족도 및 재방문하는 계기 마련 1-3. 서울시 공무원 ? 온라인 홍보배너 활용 계속 ○접근성과 업무 유관성으로 노출력 좋은 온라인 사이트 활용 - 행정포털 홍보배너, 시 홈페이지 메인 홍보배너 활용 - 전시?행사 등 홍보 이미지 게시, 박물관 존재감 및 서비스 다양성 등 인지도 제고 ? 온라인 전시관 전시콘텐츠 홍보 계속 ○박물관 온라인 전시관을 인재개발원 U-지식여행 콘텐츠로 등재 ○U-지식여행을 활용한 온라인 전시관 전시 콘텐츠 홍보 - 홍보대상 : 박물관 홈페이지에 등재된 온라인 전시관 VR 콘텐츠 - 홍보방법 : U-지식여행 콘텐츠 제공을 통해 시 직원을 대상으로 홍보 - 추진일정 : 인재개발원 시스템 협의(’18.6.), 콘텐츠 변환(’18.10~12.) U-지식여행 서비스 제공(’19.1.~), 업데이트(’19.10.~) ※운현궁, 준천, 남대문 시장 등 기획전시 온라인 VR 콘텐츠 10개 등재 완료 ※’19년 온라인 전시관 VR 제작시, 전시 콘텐츠 업데이트 예정 ? 인재개발원 교육과정으로 홍보 신규 ○ 서울시 신규자 교육, 승진과정 교육 프로그램에 박물관 답사 및 체험 프로그램 과정으로 등재하여 홍보 - 박물관 본관, 기획전시, 상설전시, 경교장 등을 교육과정으로 등재 - 서울시 신규직원에게는 박물관 인지도 제고, 기존직원에게는 다시 방문하고 싶은 역사박물관 구현 ○ 본관-분관을 연계 관람할 수 있는 코스 개발로 다양한 관람프로그램 제공 등 4 충성고객 개발을 위한 소통체계 마련 ? 이용고객 정보관리 및 소통관계 강화 확대 ○ 이메일 및 모바일 문자전송을 통해 지속적으로 유익한 정보 제공 - 이용고객 정보수집 : 포토존, 키오스크 이용고객 및 도시모형영상관 스마트비디오로 확대 - 정보제공 : 전시, 교육, 공연 등 행사정보를 이메일 및 모바일을 통한 정보제공 ○ 문화소식지 ‘세뮤’ 제작 및 배포 : 연6회 총 36,000부 제작 - 박물관 유물기증자, 유료회원, 교육, 문화기관, 도서관, 서울시 관광단체 등 발송 ? 유료멤버십 회원 활성화 추진 신규 ○ 일반고객과는 다른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유료멤버십 회원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는 방안으로 활성화 추진 - ‘서울시민앱’ 카드와의 연계 혜택 홍보, 유료멤버십데이 운영, 유물 수장고 체험 기획전시 초대권 발송, 박물관 문화상품 달력 발송 등 ? 고객만족도 향상 고객관리 매뉴얼 정비 신규 ○ 고객의 소리함 등 다양한 창구를 활용한 의견수렴으로 고객과의 소통강화 및 불편사항 해소 - 만족도 조사 환류, 고객의 소리함(온-오프라인), 해피콜 서비스 실시에 대한 매뉴얼 마련으로 고객 관리 체계 구축 - 불친절 민원 제로화 추진을 위한 전략으로 고객 만족도 향상 5 외국인 친화적 소통역량 강화 방안 확충 ? 관람객 맞춤형 전시관람 코스 개발 계속 ○외국인용 다국어 존(zone)별 디지털 패널 시범설치 - 전시 관람 동선 및 주요 전시물을 안내하는 존(zone)별 디지털 패널 시범 설치 - 4개 국어(한, 영, 중, 일)에서 7개 국어로 확대하여 다양한 국적의 관람객에게 정보 제공 ? 2019년 1존 시범설치 후 2020년 예산을 추가 확보하여 확대 설치 예정 ? 주한외국공관 국제행사 및 관광안내소를 통한 홍보 확대 ○주한외국공관(대사관, 문화원)연계 국제영화제를 통한 홍보로 국제적 인지도 제고 - 국제영화제 (프랑코포니영화제, 유니크영화제) - 영어, 프랑스어 홍보물을 서울소재 외국인(외국인 학교, 글로벌빌리지, 어학당 등)?대상 배포 ○ 서울시 소재 관광정보안내소 및 관광객 유동인구가 많은곳에 홍보물 배포 - 서울시 관광안내소(서울시), 움직이는 관광안내소(서울시), 타 기관 관광안내소(자치구,민간 등) ※현행 배포대상 관광안내소(리플릿):총 28곳(시 안내소 4, 움직이는 안내소 4, 타 기관 안내소 10) ? 서울관광 대표 홈페이지 활용 홍보 계속 ○관광객 친화적인 온라인 매체를 통한 박물관 홍보 - 시 공식 관광정보 웹사이트 Visit Seoul.Net(비짓서울), 서울관광마케팅 웹진에 매력적인 콘텐츠 홍보 - 서울시 발행 서울관광가이드북 및 현지 가이드북에 홍보자료 제공 ※박물관 관람 추천코스, 한국전통문화 체험프로그림(설, 추석) 등 ? 영어해설 도슨트 운영 계속 ○영어해설 등 외국인 관람객을 위한 서비스 확충 - 관람객 맞춤형 도슨트 전시해설 서비스 제공, 정기해설 프로그램 운영(상설전시) - 도슨트 전문성 및 친절강화를 위한 전문교육실시(전시연계교육, 친절교육, 유적답사 등) ※‘19년 4월 5명 추가선발 예정(중국어1명, 일어1명 포함), 현재 영어해설 6명 3 향후계획 ?? 실행과제 추진실적 점검회의 : ‘19. 6,9,12월 ○ ’19년 상반기 추진실적 수합 : 6. 7. ~ 6.14. ○ 결과 보고서 작성 : 6. 18일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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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사박물관 2019년 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3287 생산일자 2019-04-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안미경 (02-724-0171) 관리번호 D000003593341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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