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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 지원단 운영계획(안)

문서번호 건강증진과-7222 결재일자 2019.4.1.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실무사무관 건강생활팀장 건강증진과장 시민건강국장 조순옥 정남숙 박경옥 04/01 나백주 협 조 건강정책팀장 김동섭 건강환경지원팀장 노춘열 2019년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 지원단 운영계획(안) 2019. 3. 시민건강국 (건강증진과) 목 차 Ⅰ. 사업 추진근거 1 Ⅱ. 운영 목적 및 배경 1 Ⅲ. 추진 전략 2 Ⅳ. 2018년 사업성과 및 개선방안 5 가. 통합사업팀 5 나. 금연사업팀 9 다. 주민참여 건강생태계 조성지원팀 12 Ⅴ. 세부 추진계획 15 가. 통합사업팀 운영 15 나. 금연사업팀 운영 23 다. 주민참여 건강생태계 조성지원팀 운영 31 Ⅵ. 사업 추진일정 36 Ⅶ. 기대효과 및 활용전략 38 Ⅷ. 사업수행 인력 39 Ⅸ. 예산 40 요 약 문 사 업 명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 운영 사업책임자 사 업 비(천원) 사업기간 2019. 1. 1. ?? 2019. 12. 31 사 업 내 용 요 약 Ⅰ. 사업추진 근거 Ⅱ. 운영목적 및 배경 ○ 서울시의 자치구가 지역의 현황과 지역주민 수요를 반영한 건강증진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업기획부터 실행, 평가단계까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기술지원 필요 ○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 담당인력의 역량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제공 필요 ○ 통합건강증진사업 효과성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한 평가체계 강화 필요 ○ 서울시 금연정책 및 사업의 전문성 확보 및 정체성 구축 필요 ○ 건강생태계 조성 기반 마련을 위한 체계적인 기술지원 필요 Ⅲ. 추진 전략 ○ 통합건강증진사업 효과제고와 효율성 향상, 서울시 건강증진 역량강화, 근거기반의 건강증진정책 수립, 통합건강모델 구축을 위해 ○ 지역사회 특성을 반영한 실용적 전문컨설팅, 건강증진 정보 제공 및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근거기반 정책을 위한 체계적 연구를 수행하고, 건강증진 인력에 대한 맞춤형 교육훈련을 제공 Ⅳ. 2018년 사업성과 및 개선방안 가. 통합사업 나. 금연사업 다. 주민참여 건간생태계조선지원사업 Ⅴ. 세부 추진계획 가. 통합사업팀 운영 1)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 기술지원 2) 전문성 제고 및 역량강화를 위한 담당인력 교육훈련 과정 운영 3) 서울시 정책사업 지원 ○ 서울시가 추진하는 비만예방, 절주, 신체활동 사업 등 건강증진정책에 대한 상시 지원 4) 통합건강증진사업 정책홍보 및 건강증진 정보 확산 ○ 지원단 홈페이지 운영(http://www.seoulhp.com) 상시운영 ○ 인스타그램 계정(i_healthy_u) 활성, 정기적 정보 업데이트 나. 금연사업팀 운영 1) ‘담배없는 서울만들기’ 위한 금연문화 조성 사업 2) 근거기반 금연정책 추진을 위한 정책 연구 수행 및 관리 3) 금연지원서비스의 전문성 제고 4) 서울시 금연정책 옹호 활동 5) 서울시 금연정책 홍보 활동 다. 주민참여 건강생태계조성지원팀 운영 1) 건강 활동가 교육 훈련 2) 지역건강통합체계 구축지원 3) 사업 성과평가 실시 4) 사업홍보 및 사업보고회 개최 2019년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 지원단 운영계획(안) 서울시 통합건강증진 사업의 정책개발 및 효과적인 전문가 기술지원 체계 구축을 위하여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 지원단』을 위탁 운영하고자 함 Ⅰ 사업 추진근거 □ 지역보건법 제30조(권한의 위임 등) 및 동법 시행령 제23조(업무의 위탁 및 대행) □ 2019년 통합건강증진사업 지침(보건복지부) □ 2017년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 지원단 운영계획(건강증진과-2198호(2017.2.1.)) ※위탁기간(2017.03.01.∼2019.12.31.) Ⅱ 운영목적 및 배경 □ 운영목적 ○ 서울시 및 자치구 보건소 건강증진사업의 기반 구축과 효율적 수행을 지원함으로써 서울시민의 건강수명 연장과 건강형평성 제고 ○ 서울시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자치구보건소가 주도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사업 체감도 향상 □ 배경 ○ 서울시의 자치구가 지역의 현황과 지역주민 수요를 반영한 건강증진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업기획부터 실행, 평가단계까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기술지원 필요 ○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 담당인력의 역량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제공 필요 ○ 통합건강증진사업 효과성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한 평가체계 강화 필요 - 적합한 평가체계를 마련하여 자치구 사업 추진방향을 안내하는 역할이 필요 - 명확한 평가기준을 통해 평가에 대한 형평성과 효율성 강화 ○ 서울시 금연정책 및 사업의 전문성 확보 및 정체성 구축 필요 - 국내 인구의 20% 이상이 거주하는 서울이 담배규제 및 금연정책 추진에 있어서 선도적 역할을 담당해야 할 필요성 제기 - 국가 주도 금연정책의 큰 틀 아래 서울시의 금연 환경과 시민의 수요를 반영한 서울시의 금연정책 및 사업 추진 필요 ○ 서울시, 학계 및 유관기관 전문가 등과의 유기적 관계를 통한 체계적 금연정책 추진 - 금연정책 수립 및 추진을 위한 전문가 자문을 통해 체계적·종합적 지원 -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금연정책 추진의 적극적 지원체계 형성 ○ 건강생태계 조성 기반 마련을 위한 체계적인 기술지원 필요 - 주민주도 건강문제해결은 區/洞단위 접근으로는 어려운 구조 - 소생활권 단위 건강관련 민간자원 활용을 위한 조직화 기반 부족 - 주민의 자발적 참여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는 형태의 지원이 필요 Ⅲ 추진 전략 □ 사업추진 전략 ○ 글로벌 수준의 과학적 근거를 창출하는 지역 맞춤형 건강증진 기관으로 도약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 사업추진체계 □ 네트워크 및 소통전략 ○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 홈페이지(http://www.seoulhp.com) 운영을 통해 보건소 사업담당자와의 물리적 접근성 제약을 완화시키고, 주기적으로 정보 제공 ○ 연 2회의 워크숍 및 현장방문 모니터링을 통한 지속적인 소통 ○ 각 분과별 자문단을 구성하여 기술지원의 전문성 강화 □ 조직운영 ○ 지원단장 총괄 아래 통합사업팀, 금연사업팀, 주민참여 건강생태계조성지원팀 총 12.5명으로 구성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 조직도 지원단장 자문단 통합사업팀 금연사업팀 주민참여 건강생태계 조성지원팀 ? 금연사업정책 개발 및 기술지원 ? 금연사업 연구개발 ? 금연홍보 기획 및 지원 ? 소 생활권 주민참여 건강생태계 조성사업 기술지원 ? 주민참여사업 모형개발 기획?평가 분과 ? 통합건강증진사업 기술지원 교육 분과 ? 공무원, 전문인력 교육훈련 운영 정책지원 ? 비만예방, 신체활동, 절주 등 정책 개발 및 사업 지원 □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 지원단 운영 개요 ○ 위탁기관 : ○ 위탁기간 : ’17.3.1.∼’19.12.31. ○ 연구책임자 : ○ 지원단 운영연혁 구분 사업명 사업기간 위탁기관 사업책임자 1 (2012~2013년) 건강생활실천통합서비스 기술지원 2012.03.29.~ 2013.02.28.(11개월) 2013.04.11.~ 2014.02.28.(11개월) 2 (2014~2016년) 서울특별시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 민간위탁 협약 2014.04.15.~ 2015.08.31.(18개월) 2015.09.01.~ 2017.02.28.(18개월) 3 (2017~2019년) 서울특별시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 민간위탁협약 2017.03.01.~ 2019.12.31.(34개월) □ 부서별 주요업무 부서명 주요업무 서울시 담당부서 통합 사업팀 서울시 및 자치구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기획 평가 기술지원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운영 등에 대한 기술지원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 자문위원회 운영 공무원과 서비스 제공 인력에 대한 교육훈련 서울시 건강증진사업의 정책개발 및 평가 지원 서울시 방문건강관리사업 지원 기타 서울시 건강증진사업 관련 정책개발 및 연구 건강생활팀 금연 사업팀 금연사업정책 개발 및 기술지원 금연사업 연구개발 금연 홍보 기획 및 지원 기타 서울시 및 자치구 금연사업 기술지원 건강정책팀 주민참여 건강생태계 조성지원팀 소생활권 단위의 주민참여 건강생태계조성 사업 기술지원 주민참여사업 모형(CBPR) 개발 민간자원 네트워킹 구축 기술지원 기타 주민참여사업 기술지원 건강환경지원팀 Ⅳ 2018년 사업성과 및 개선방안 가. 통합사업팀 1) 2018년도 주요성과 □ 자치구 통합건강증진사업 기술지원 □ 통합건강증진사업 담당인력 교육훈련 □ 분야별 주요성과 □ 서울시 건강증진사업 정책지원 사업분야 추진실적 기술지원 ○ 2018년 자치구 사업성과 평가 - 평가지표별 평가기준을 구체화함 - 평가지표별로 평가위원을 나누어 위원 성향에 따른 편차를 최소화 ○ 자치구 현장방문 모니터링 실시 - 25개 자치구 전체에 대해 기술지원이 이루어졌으며, 각 자치구에서 사업 운영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점검하고, 개선방향을 안내 ○ 2018년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 담당자 워크숍 개최 - 2019년도 통합건강증진사업 계획서 수립 방향 안내 - 핵심성과지표 목표설정 및 사업별 성과지표 설정 지침 안내 ○ 2019년 사업계획 수립에 대한 서면자문 실시 - 자문을 희망한 13개 자치구에 대해 서면자문 제공 - 2019년도 평가지표를 고려하여 자치구 계획서를 검토하고, 수정?보완이 필요한 사항 등 의견 제시 교육훈련 ○ 총 13개의 과정, 14회의 교육을 시행하였으며, 총 902명이 교육을 수료하였으며, 각 대상 별 교육운영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 표와 같음 - 공무원 대상 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야 과정 명 교육기간 수료인원 교육만족도 (5점 척도) 기획 건강증진사업의 기획 실습 4.12-4.13 건강증진사업의 기획 4.19-4.20 혼합 공무원 리더십 역량강화 사업담당자 과정 6.21-6.22 2018년 건강증진 최신동향 7.5-7.6 건강증진사업 중간관리자 역량강화 7.26-7.27 기획 건강증진사업의 평가 8.9-8.10 건강증진사업의 평가 실습 9.6-9.7 - 전문인력 대상 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야 과정 명 교육기간 수료인원 교육만족도 (5점 척도) 방문 방문건강관리 5.17-18 방문건강관리사업 방문간호사 심화교육 5.14-24 방문건강관리사업 방문간호사 심화교육 5.3-31 신체활동 몸 마음 챙김 신체활동 6.28-29 영양 올바른 영양과 식생활을 통한 건강증진 8.30-31 구강 구강건강관리 9.13-14 금연 금연사업의 실제 10.25-26 네트워크 ○ 지원단 홈페이지 운영 - 네이버 카페를 통해 정보를 공유해왔으나 운영상의 한계가 발생으로 전문업체를 선정하고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운영함 - 홈페이지 메뉴는 사업안내, 알림마당, 교육안내, 소통공간, Q&A, 지원단 소개로 구성하여 정보를 공유함 ○ 전문가 인력풀 구축 및 운영 - 사업평가, 통합건강증진사업 기술지원, 자문회의 및 교육훈련 강사 등으로 전문가 네트워크 활용(연간 약 85건) 서울시 정책지원 (신체활동) ○ 걷기 활성화를 위한 서울시 걷기 코스 개발 지원 ○ 서울시민 신체활동 리더 양성 교육 지원 - 리더 교육만족도 설문지 개발 및 결과 분석 ○ 장애인 신체활동 사업 지원 - 사업 결과 발표회 ‘우리끼리 작은 운동회’ 지원 - 사업효과 평가 기획을 위한 자문회의 개최, 세부사항 검토 및 분석 서울시 정책지원 (절주) ○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 사업 캠페인 - 절주동아리 지원을 통한 대학내 절주 캠페인 진행 - 연말 사업장 대상 절주문화 조성 캠페인 진행 ○ 서울시 절주 정책사업 지원 -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을 위한 4단 리플렛 홍보물 시안 제작 - 서울시 음주청정지역(경의선 숲길, 여의도 공원) 단속 캠페인 실시 - 서울시 음주폐해예방협의체 회의 개최 - OECD Public Health Review: Korea 한국의 해로운 음주 예방에 대한 질의 답변 작성 - 음주청정지역 음주현황 모니터링 조사 지표 구성 및 조사 지침 개발 - 음주장면 노출 및 주류광고 자제 협조 공문 발송 요청 - 공공장소 음주 규제 국회토론회 프로그램 안 제작 - 생애주기별 절주실천 카드뉴스 제작에 필요한 자료 분석 2) 2018년 사업운영의 애로사항 및 개선방안 □ 자치구 통합건강증진사업 기술지원 분야 ○ 애로사항 ? 개별 자문으로 인한 현장모니터링단의 효율성 문제 - 시간소요에 대한 부담이 높고, 자치구별 자문내용은 대동소이 함 ? 자치구 기관장 및 사업담당자와의 유기적인 협력 필요 ? 자치구에서 자체 성과지표 설정에 여전히 부담을 느끼고 있으며, 특히 주민참여 사업의 경우 적절한 결과지표가 개발되지 않았음 ? 정량지표 평가의 객관성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제시 필요 ? 2019년도 사업계획서 1차 제출 시 자문위원의 검토기간이 짧아 충분히 검토되기 어려웠고, 자문위원 별로 방향성 및 차원이 다르다는 문제점이 있었음 ○ 개선방안 ? 모니터링 단에게는 반복적인 일이라도 자치구별 맞춤지원이 필요하므로 현행처럼 각 자치구별 모니터링 시행할 예정 ? 기관장 및 세부사업 담당자도 모니터링 회의에 참석하도록 안내하고, 사전에 일정을 조율하여 진행 ? 최근 3개년간의 사업계획서와 결과보고서를 바탕으로 성과지표리스트를 작성하고, 분석하여 자치구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제공 ? 주민참여생태계사업에서 개발 예정인 성과지표 참고 ? 모니터링, 평가 등에 지원단 및 자문위원이 활용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방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작성 ? 전반적인 사업운영 계획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사업계획을 위해 2020년도 사업계획수립에 대한 기술지원 일정을 10월~11월로 앞당겨 기술지원 강화 □ 교육훈련 분야 ○ 애로사항 ? 교육대상의 경력과 니즈에 맞춰 교육과정을 개설해도 인사이동 등으로 과정선택이 제약적임 ? 사업 분야별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설하였으나, 보건소 내 담당인력의 공백최소화를 위해 교육 회차별로 교육인원을 제한하므로 담당사업의 교육이수는 불가 예) 신체활동 전문가 과정에 방문건강관리, 금연 인력이 함께 교육받기 때문에 주제, 난이도 조절이 어려움 ○ 개선방안 ? 교육과정 개발 시 현 업무와 관련된 교양 과목을 편성하여 집중도 및 만족도 제고 ? 현실적 여건을 고려하여 건강증진사업의 기획, 평가 역량 강화를 중점적으로 교육과정을 다회 개설 ? 실습과정은 소그룹 진행으로 교육 효과 제고 ? 강의 교과와 더불어 사업 수행에 활용가능한 교양 과목(예: 인포그래픽 활용법)의 편성 고려 ? 교육 과정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구성하여 다양한 사업 담당자들이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구성 □ 서울시 건강증진사업 및 정책개발 지원 분야 ○ 애로사항 ? 서울시 업무흐름에 따른 상시 지원 및 사업내용 변경 - (절주) 청소년 주류판매 모니터링이 사업 후반에 편성 - (신체활동) '장애인신체활동 사업 평가' 가 사업 중반에 추가, 계획수립 후 방향성 선회로 연내 사업수행이 불가 ○ 개선방안 ? 서울시 담당자 및 의사결정권자와의 업무 소통노력 강화 ? 서울시 건강증진 주요정책인 비만예방 및 절주분야에 대한 정책지원 강화 □ 지원단 관리 및 운영 분야 ○ 애로사항 ? 연구원의 입?퇴사가 잦아 근속기간이 짧아 업무 숙련도가 다소 낮은 측면이 있음 ? 연구원 복무 지도 필요 ○ 개선방안 ? 업무상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 ? 직무관련 워크숍, 세미나, 학회 참석을 독려하여 연구원 역량 강화에 기여 ? 단장은 주기적으로 복무를 점검하고 지도 - 주간보고를 통해 출장, 휴가, 복무위반 사항 등을 점검 나. 금연사업팀 1) 2018년 주요 성과 □ 사업장 기반 금연문화 조성 시범사업을 통해 담배없는 건강한 사업장 기반 마련 □ 근거기반 정책수립을 위한 청소년 대상 담배불법판매 모니터링 체계 구축 □ 전문성을 갖춘 금연 정책 추진 및 네트워크 연계를 통한 거버넌스 구축 □ 보건소 금연사업 기술지원 및 금연상담사 교육을 통한 역량강화 □ 서울시의 자체 금연캠페인 진행을 통한 금연 문화 조성 2) 사업운영의 애로사항 및 개선방안 □ 애로사항 ○ 사업장 금연문화 조성을 위한 개별 사업장 접촉 난항에 따른 사업 지연 ? 사업장 금연문화 조성을 위해 참여 사업장을 개별적으로 접촉하는 과정에서 사업장 선정에 어려움을 겪음 - 참여 사업장 모집 지연에 따라 사업 시작이 지연되면서 실제 사업 운영이 계획했던 스케줄대로 운영되기 어려운 점이 있었음 - 현재 참여 사업장의 담당자를 중심으로 한 사전 간담회가 운영되었으나, 경영진의 참여가 동반되어야 사업의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임 ? 사업장의 금연문화 조성을 위해서는 흡연자 대상의 금연지원서비스뿐만 아니라 비흡연자 대상 건강증진 서비스가 동반되어야 함 - 사업장 금연문화 조성 프로그램이 흡연자에게만 주어지는 혜택이 아니라 비흡연자도 같이 누릴 수 있는 문화 조성이라는 점을 경영진 및 근로자들에게 각인시켜줄 수 있는 계기 마련이 필요 - 캠페인, 환경진단, 건강증진 특강 등 비흡연자들의 참여와 흡연자들의 금연의지 고취를 위한 지지 집단 형성에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 사업장의 금연문화 조성 사업이 궁극적으로 서울시민의 흡연율 감소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흡연자를 금연지원서비스의 수혜자로 바라보는 기존의 시각에서 탈피하여 근본적인 문화 조성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음 - 실제 사업장에서 흡연자에 대한 금연 서비스 및 인센티브 제공에 대한 비흡연자들의 역차별 문제가 대두되고 있기 때문에 시각의 전환을 통해 비흡연자를 포함하는 전반적인 건강증진의 차원에서 사업을 바라봐야 함 - 보건소의 이동금연클리닉과의 연계 시에도 흡연자와 비흡연자를 아우를 수 있는 부가 서비스 개발이 필요함 ○ 자치구 금연사업의 기술지원의 효율화를 위한 아카이빙 구축 필요 ? 자치구 보건소 금연클리닉 모니터링에 앞서 자치구의 사전 자원 및 사업에 대한 현황 파악 미흡 - 보건소 금연클리닉 및 금연사업 모니터링 및 기술지원 사업이 하반기에 추가되면서 사전에 보건소 금연클리닉 및 금연사업 현황에 대한 검토가 미흡하였음 - 사전에 각 자치구별 사업 계획 및 운영 현황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보다 체계적인 기술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아카이브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함 - 기존 자료에 대한 아카이빙과 향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보건소 금연사업의 질 제고를 꾀할 수 있을 것임 - 또한 모니터링 결과에 따른 사후 분석 강화를 통해 모니터링 결과에 대한 원인 분석에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 지원단 금연사업팀의 상반기 잦은 인력 교체에 따른 체계적 사업 운영 문제 발생 ? 상반기 금연사업팀장의 공석과 충원이 잦아 체계적인 업무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음 - 하반기 인력 충원을 바탕으로 금연사업팀 인력의 안정화를 꾀하여 상반기에 지연된 사업을 하반기에 차질 없이 수행하도록 노력하였음 - 2019년도에는 안정된 인력 운영을 바탕으로 사업 추진 일정에 맞춰 체계적인 사업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임 - 위탁기관의 조직 재정비를 바탕으로 내부 직원의 결속력을 강화하고자 함 □ 개선방안 ○ ‘담배 없는 서울만들기’를 위한 금연문화 조성 사업 강화 ? 사업장과 흡연율이 높은 자치구,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각 타깃별 금연문화 조성을 위한 사업 강화로 흡연에 대한 비규범화 인식 제고를 통해 서울시의 금연문화 조성에 기여 ? 2018년도 역점 사업이었던 사업장 금연문화 사업의 후속 사업 진행으로 사업장의 금연문화 조성 기반 구축 - 개별 사업장을 대상으로 한 사업장 금연문화 조성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장이 스스로 운영할 수 있는 금연문화 조성 사업 운영 매뉴얼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사업장 담당자 대상 교육을 진행하여 사업장이 자발적으로 금연문화 조성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기반 구축 노력 - 경영진 네트워크를 활용한 간담회를 개최하여 사업장 금연문화 조성 사업의 확산에 기여 ? 흡연율 상위 3개구 대상 주민 인식개선을 통한 금연문화 조성 사업 수행 - 흡연율 상위 3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흡연 유해환경 및 금연 관련 사진 토론회를 운영하여 주민들의 자발적인 금연문화 조성에 기여 ? 청소년 대상 흡연 유해환경 맵핑(mapping) 사업을 통해 청소년들의 금연 환경 조성 -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PPGIS 사업을 통해 청소년의 흡연 유해환경을 확인하고, 이에 따른 정책 대안 마련 노력 - 기존 공공정보와의 연계를 통해 서울시의 흡연유해환경 및 금연 환경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 금연지원 서비스에서 소외되던 집단을 대상으로 한 금연 프로그램 개발 노력 ? 우리나라의 경우 남녀 간 흡연율의 격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대부분의 금연지원 서비스가 성인 남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여성 및 청소년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상황이며, 특히 여성의 경우 흡연에 대한 사회적 낙인으로 인해 여성의 실질 흡연율이 흡연율 조사에 반영되지 못함을 고려한다면, 여성 흡연자에 대한 적극적인 중재가 필요함 ? 여성 흡연자의 경우 기존 남성 흡연자를 대상으로 개발된 금연지원서비스의 사각지대에 놓여있으므로, 여성 흡연자를 대상으로 하는 금연지원서비스 개발을 위해 기초 연구부터 수행하여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야 함 - 여성 흡연자 대상 FGI를 통해 여성 흡연자들의 금연 프로그램 수요도를 파악하여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추진을 위해 노력이 필요함 ○ 금연지원서비스의 역량강화 및 질적 향상 도모 ? 보건소 금연클리닉 금연상담사 및 금연사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는 내실 있는 교육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 금연클리닉 및 금연사업에 대한 체계적인 기술지원을 바탕으로 담당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서비스의 실적 향상을 도모 ○ 서울시 금연정책의 중장기 로드맵 개발 노력 ? 현재 진행 중인 서울시의 금연캠페인이 브랜드화 되기 위해 전문가집단의 자문을 바탕으로 중장기 방향성 구축 ? 금연관련 전문가 및 관계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유기적인 활동을 통해 서울시 금연사업 및 정책의 중장기 로드맵 구축을 추진 다. 주민참여 건강생태계조성지원팀 1) 2018년 주요 성과 ○ 서울시정 보건 복지 행정 전 영역에서 참여, 혁신, 협치가 활성화되고 민관협력시대를 열어가는 데 발 맞추어, 건강생태계 조성사업 또한 서울시 건강분야에서 자생력과 지속성을 갖는 주민참여 민?관 협력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였음 ○ 건강생태계 조성 사업은 보건소 공무원과 민간단체 건강활동가가 협력하여 주민참여 건강사업의 사례를 만들고 민관 신뢰와 협력체계를 형성하는 모델을 구축하며 성장하고 있음 ○ 건강생태계 조성사업은 자치구 소생활권에서 새로운 주민 참여의 장을 열었으며 건강영역의 주민참여 사업을 통한 생활자치, 지역보건 자치의 기반을 형성해가고 있음 ○ 건강생태계 조성사업은 건강분야에서 주민참여 민관협력이라는 새로운 과제를 시행하기 위해 중간지원조직을 구성하고 민관협력과 협치를 이루어낸 사례라고 평가할 수 있음 ○ 주민리더-주민소모임-주민건강위원회 구성을 통해 주민의 힘을 모아내는 조직화 성장이 발전 되고 있음 ○ 건강 자원 중심의 건강네트워크를 구성하고 발굴된 지역사회 건강의제를 해결 하는데 자원을 연계 할 수 있도록 하고, 그 과정에서 소생활권 내 다양한 공공 및 민간과 통합적으로 연계되고 협력모델 구축됨 - 지역건강축제 실행 (은평구, 양천구, 금천구 ) ○ 건강네트워크 내 주민주도성이 강화되어 주민참여 지역건강 활동 실행과 환류 - 양천구 주민건강 돌봄 실천단 구성으로 지역통합모델 구축됨 ○ 능동적 주민참여를 통한 지역주민 건강증진모델이 형성됨 - 금천구 주민건강위원회 발족 - 찾동 간호사와 연계하여 지역 돌봄 활동 구축 ‘따스한 동행’ - 주민 건강지도자와 뇌병변 재활프로그램 주도적인 기획과 실행 ○ 건강생태계 조성사업이라는 주민참여사업의 성과를 표현하는 구체적인 성과지표를 개발하고 사업 참여자 설문조사를 통해 성과평가를 연속적으로 시행하였음 □ 2018년도 주민참여 건강생태계조성사업팀 주요성과 세부과제 목적 및 목표 목표치 실적 1.건강활동가 교육훈련 1-1 건강활동가 교육훈련 민·관사업추진 주체형성 주민참여건강실천역량강화 총25시간 1-2 주민지도자 양성과정 주민건강지도자 양성 주민조직 기초 세우기 총144시간 2.지역 건강통합체계 구축지원 2-1 현장모니터링 사업 목표달성을 위한 월별 방문 모니터링 총70회 2-1 주민참여 지역건강모델 개발 주민참여 지역건강사업 협력모델 개발 능동적 주민참여를 통한 지역주민 건강증진모델 개발 주민건강위원회 1개 이상 3.자치구 사업 기술지원(자문단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3-1 자문단 모니터링 사업 기술지원을 위한 통합 모니터링 자치구별 1회 3-2 사업 성과 평가 건강생태계 사업 성과 평가 설문평가 1회 3-3 사업운영 정기회의 건강생태계사업 기획회의 주민참여 사업 통합 간담회 총14회 4.사업보고 및 홍보 4-1 사업보고 주민참여 실천사례 발표 주민참여 사업 성과 공유 중간보고회→ 건강한마당 결과보고회 1회 4-2 홍보 사업과정 및 결과 홍보 다차원 홍보 기타 여성건강사업 중구(보육교사 대상여성건강사업) 광진구(결혼이주여성 대상 건강사업) - 2) 사업운영의 애로사항 및 개선방안 ○ 서울시는 조례에 기반 하여 주민참여 건강사업의 방침을 수립하고 행정을 통한 정책 추진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함 - 서울시는 주민참여사업의 자치구 확대 및 자치구내 생활권 확대를 위한 중기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함 - 서울시 건강분야 주민참여 민?관협치를 활성화하기 위한 공무원의 역량강화와 경험 확대가 더 필요함 ○ 서울시 건강분야 주민 참여사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지원팀의 전문성과 현장성 확보, 안정적인 지원이 필요함 - 서울시 건강분야 주민 참여사업에 주민들이 어떻게 참여하고 활동할 수 있다는 내용의 안내와 다양한 홍보가 필요함 - 자치구 생활권별 특성과 추진 속도가 다양해짐에 따라 이에 맞는 컨설팅과 추진전략이 필요함 - 단기적 평가, 장기적 평가, 양적 평가, 질적 평가 등 사업 성과평가를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할 방안이 필요함 ○ 민관 자원 연계와 주민건강 통합모델에 역점을 두어야 할 것임 - 2018년 자치구 특성에 맞는 주민리더 양성, 주민조직화에 역점을 두어 성장을 이루었고,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보건소의 방문보건사업과 연계하는 사업지역이 시범적으로 진행되었고, 2019년에는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어 실행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자 함 - 건강주민조직이 동 주민자치위원회에 참여하여 건강영역 (분과)를 구성하고 의제를 마을공동체 내에서 확산해야 함 Ⅴ 세부 추진계획 가. 통합사업팀 운영 1)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 기술지원 (1) 2018년 자치구 통합건강증진사업 평가(지속) ○ 목적 - 자치구의 사업운영 전반을 종합적으로 점검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성과를 평가함 ○ 내용 - 일 시 : 2019년 2월 - 평가방법 : 「서울시 성과평가 매뉴얼」에 따른 서면평가 실시 - 평가위원 : 총 7인(서울시 건강증진과장, 건강생활팀장, 지원단 단장, 외부위원 4인) - 평가자료 : 25개 자치구 2018년도 사업계획서, 2018년도 결과보고서 ○ 기대효과 - 평가결과 환류를 통해 각 자치구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사업을 수행하도록 지원함 (2) 통합건강증진사업 간담회 개최(신규) ○ 목적 - 각 자치구별 사업계획, 성과를 공유하고, 통합건강증진사업 발전방향을 모색함 ○ 내용 - 일시 : 2019년 3월 말 예정 - 참석대상 : 서울시 및 자치구 관련 팀장, 담당자 - 내용 : 2018년도 성과평가 결과 공유, 자치구별 우수사례 논평 및 특강 ○ 기대효과 - 다른 자치구와 벤치마킹을 통한 사업의 효과성 및 효율성 제고 - 자치구 담당자의 역량 강화 (3)자치구 현장방문 모니터링(지속) ○ 목적 - 2019년도 통합건강증진사업 운영현황을 점검하고, 건강통계지표의 발표 이후 핵심성과지표 설정 및 세부사업의 목표와 사업내용 수정 계획 및 보완에 대한 기술지원 ○ 내용 - 일 시 : 사업운영 중(4-5월 중) - 방문자 : 지원단장, 통합사업팀 연구원, 서울시 건강증진과, 외부현장평가위원 - 내 용 ? 자치구별 2019년도 통합건강증진사업 계획서를 포함한 운영 점검 ? 자치구별 사전질의 내용 검토 및 관련 내용 기술지원 ? 2019년도 사업 중간평가 ? 모니터링 후 자치구 통합건강증진사업 실태 및 요구사항, 컨설팅 주요 내용들을 종합 분석하여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 정책 방향 제시 ○ 기대효과 ? 자치구별 맞춤형 기술지원을 통한 사업운영의 효과성 제고 (4) 2020년도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 설명회 개최(지속) ○ 내용 - 일 시 : 2019년 10월 - 2020년 자치구 통합건강증진사업 계획서 및 평가서 작성, 교육관리 등 설명 ○ 기대효과 - 통합건강증진사업 계획 및 평가에 대한 이해도 향상과 원활한 사업수행 도모 (5) 2020년도 사업계획 수립 기술지원(지속) ○ 목적 - 2020년도 자치구 통합건강증진사업 계획 수립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지원 및 자문 - 지역 건강데이터 분석을 통한 자치구별 주요 건강문제를 진단하고 자치구 자원 및 역량을 고려한 실질적 컨설팅 수행 ○ 내용 - 일 시 : 10월~11월 - 대 상 : 자치구보건소의 총괄담당 및 사업담당자 등 - 방 법 ? 사전 수요조사 결과에 따라 자문 희망 자치구의 계획서 및 질의사항에 대해 서면자문 실시 ? 자문위원 2인 이상이 각 자치구별 계획서 내용을 검토하고 환류 ○ 기대효과 - 2019년 사업운영결과와 최신 건강증진 트렌드를 반영한 세부사업 계획 수립 (6) 성과지표 리스트 및 사업계획서 매뉴얼 정교화(강화) ○ 예년 개발한 통합사업 13개 분야에 대한 사업유형별 성과지표 리스트와 사업계획서 작성 시 참고자료 매뉴얼을 중심으로 정교화 작업 시행 ○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자세한 설명과 지표별 세부 내용을 구체화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 ○ 통합사업 담당자들의 잦은 인력이동을 감안하여, 신규 통합사업 진입시 활용 가능하도록 매뉴얼을 제공하여 업무의 효율성 증대 성과지표 리스트 및 사업계획서 매뉴얼(2017년도 작성) 2) 전문성 제고 및 역량강화를 위한 담당인력 교육훈련 과정 운영 □ 배경 및 목적 ○ 서울시 및 보건소 담장자의 사업계획 수립, 수행, 평가에 필요한 기획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제공 ○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지침에 의거하여 필수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며, 교육이수시간 인정 □ 교육과정 운영방향 ○ 필수 교육과정 및 수요도가 높은 교육과정은 개설 횟수를 확대하여 교육대상자가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함 ○ 교육과정의 구성 시 사전조사를 통해 세부 교과목을 교육대상자 수요에 맞추어 세부 프로그램을 기획함 (1) 공무원 교육과정 프로그램(안) 주요 내용 ○ 일시 : 4월~10월 ○ 대상 : 통합건강증진사업 담당 공무원, 시간선택제임기제 공무원 ○ 장소 : 이화여자대학교 ○ 내용 : 건강증진사업의 기획 및 평가, 주민참여 사업 내용으로 구성, 이론 및 실습, 토론 교육과정으로 개설하여 운영 예정이며 각 자치구 요구도 조사 실시 후 교육과정 변경 및 조정하여 최종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기획함 □ 공무원 대상 연간 교육프로그램 및 일정(안) 차수 교육시기 주 제 수강인원 1 4월 건강증진사업의 기획 역량강화 80 2 4월 건강증진사업의 기획 역량강화 80 3 4월 건강증진사업의 기획 역량강화 80 4 5월 건강증진사업의 평가 및 성과확산 80 5 5월 건강증진사업의 평가 및 성과확산 80 6 6월 건강증진사업의 평가 및 성과확산 80 7 6월 건강증진 사업의 추진전략 80 8 7월 건강증진 사업의 추진전략 80 (2) 전문 인력 교육과정 프로그램(안) 주요 내용 ○ 일시 : 4월~10월 ○ 대상 : 통합건강증진사업 담당 전문 인력, 시간선택제임기제 공무원 ○ 장소 : 이화여자대학교 ○ 내용 : 방문건강관리, 신체활동, 비만, 영양, 구강, 금연 내용으로 이론 및 실습, 토론 교육과정으로 운영 예정이며, 각 자치구 요구도 조사 실시 후 교육과정 변경 및 조정하여 최종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기획함 □ 전문인력 대상 연간 교육프로그램 및 일정(안) 차수 교육시기 주 제 수강인원 1 7월 서울시 방문관리사업의 이해 50 2 7월 서울시 방문관리사업의 이해 50 3 8월 서울시 방문관리사업의 이해 50 4 9월 구강건강관리와 금여사업의 실제 50 5 9월 구강건강관리와 금연사업의 실제 50 6 10월 건강체형 유지를 위한 건강증진사업 활동의 이해 50 7 10월 건강체형 유지를 위한 건강증진사업 활동의 이해 50 3) 서울시 정책사업 지원 (1) 비만예방사업 지원(강화) □ 서울시 비만예방사업 분석 및 사업방향 제안 ○ 기존 사업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사업방안을 모색함 □ 비만예방관련 자료조사 ○ 서울시 요청에 따른 상시 지원 (2) 절주사업 지원 □ 주류 판매업 종사자, 업주에 대한 간담회 개최(신규) ○ 목적 - 청소년의 음주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대상 예방교육보다 주류에 대한 접근성을 제한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효과적인 정책대안임 - 주류구매 허용연령이 법령으로 설정되어 있으나, 법령이 실질적으로 가동되는지가 중요함 ○ 내용 - 편의점 점주, 편의점 본사직원, 편의점 판매원의 의견 청취 및 판매 방지를 위한 전략 마련 ○ 기대효과 - 청소년 주류 불법판매율 감소 - 주류 판매 시 신분증확인율 증가 □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을 위한 캠페인 모델 개발(신규) ○ 목적 - 음주에 대한 예방 또는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을 위해 실행 가능한 홍보 전략과 교육 모델을 개발 ○ 내용 - 캠페인 메시지 개발 ? 예) 타인에게 술을 강요하지 마세요, 술 말고 건강을 마셔요, 음주 운전 하지 마세요, 회식문화 바꿉시다 등 - 캠페인 활동 내용 개발 ? 팜플렛 등의 홍보물을 통해 알코올 폐해 알려주기 ? VR음주체험으로 위험성 인식하기 ? 알코올 사용장애 선별검사(AUDIT-K) 테스트 및 결과상담 ? 절주 서약서 쓰기 ? 절주 홍보 스티커 및 기념품 배포 ? 음주 없는 여가 및 문화 활동 지원 ? 대학교 학생회 연계 홍보 시행 ? 금주캠퍼스에 대한 학생 토론회 개최 - 캠페인 시기 및 대상 ? (1~2월) 스키장 이용객 ? 스키장 또는 스키버스 출발지 ? (2~3월) 대학생 - 새터 및 신입생 환영회 ? (4~10월) 일반시민 - 한강공원, 캠핑장, 등산로 입구 등 ○ 기대효과 ? 시민의 음주에 대한 인식 개선을 통해 절주문화 확산 ? 자치구 차원에서 절주홍보 활동 전략으로 활용 □ 방문건강관리 사업 지원 ○ 서울시 방문건강관리 사업 지원 ○ 찾아가는 동서비스 사업 운영 및 평가 지원 □ 기타 정책 지원 ○ 기타 업무 추진에 필요한 경우 수시 지원 4) 통합건강증진사업 정책홍보 및 건강증진 정보 확산 □ 지원단 홈페이지 운영 ○ 목적 - 서울시 건강증진사업 및 해외동향 정보제공과 서울시, 지원단, 자치구 보건소 간 의사소통의 장 마련 □ 내용 ○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 홈페이지(http://www.seoulhp.com) 상시운영 ○ 서울시 건강증진정책 활동, 지원단 활동, 건강증진의 국제적 동향 및 선진사례 등 정보제공 ○ 전문인력 교육프로그램 신청 창구로 활용 □ 인스타그램 계정(i_healthy_u) 활성, 정기적 정보 업데이트 ○ 목적 - 서울시 건강증진 관련 정책이나 관련정보를 일반 시민들에게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한 채널 필요 - 2018년 개설된 인스타그램 개정의 정보업데이트가 10건 미만, 팔로워 20인 미만으로 소통의 기능을 못하고 있었음 - 주기적인 정보 업데이트와 팔로워 확대로 정보 소통기능 강화 ○ 내용 - 정기적 건강증진 정보 업데이트 ? 비만예방, 영양, 신체활동, 금연 등 건강증진 전반에 대한 정보를 생산하여 업데이트 나. 금연사업팀 운영 ? 업데이트 주기는 월간 2회 이상으로 함 1) ‘담배없는 서울만들기’ 위한 금연문화 조성 사업 (1) 사업장 금연문화 조성을 위한 기반 구축사업(후속) ○ 목적 - ’18년 실시한 사업장 금연문화 조성을 위한 시범사업의 후속사업으로 사업장 내 금연문화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 매뉴얼 개발 및 교육을 통해 원활한 금연사업 진행을 유도하여 금연 성공 및 건강 증진에 기여 ○ 내용 - 사업장 내 근로자 대상 금연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매뉴얼 개발 및 보건관리자 교육 - 사업장 금연문화 조성을 위한 조직대상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 개발 조직차원의 금연 프로그램 중재 필요성 사업장 내 금연 및 건강 관련 현황 파악을 위한 환경진단 방안 구축 사업장 내 금연 지지 환경 조성을 위한 시스템 구축(사내 규정 수립 등) · 사내 인센티브 시스템 제정(비흡연자 형평성 문제 해소를 위한 팀별 인센티브제 추천) 동료의 지지 및 압력을 통해 금연성공 및 유지 가능성 향상(이상학, 2015) · 인사고과 반영 여부 검토 흡연 유발 환경 개선 방안(직무스트레스 관리 및 회식문화 개선 등) 금연환경 구축을 위한 시설 정비 방안(흡연시설 관리 및 정비 등) 담배없는 사업장의 경제적 효과 분석 방법 · 생산성 및 의료비 손실 · ROI 산출 등 - 사업장 내 금연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 구축을 위한 보건관리자 교육 산업안전관리공단 등 기존 네트워크 활용 방안 모색 사업장 금연문화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방안 교육 보건소 이동금연클리닉과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 방안 - CEO 대상 사업장 금연 프로그램 관련 간담회 개최 CEO 네트워크 활용 사업장 금연을 통한 생산성 강화 필요성 설명 사업장 금연문화 조성 참여 지원 - 보건소 이동금연클리닉 내 건강증진 프로그램 연계 방안 구축 금연 상담 등록자 대상 운동처방 및 영양 교육 병행 패키지 마련 보건소 내 연계 시스템 구축 ○ 기대효과 - 사업장 금연문화 조성을 통한 흡연율 감소 및 근로자의 건강증진과 사업장의 생산성 향상을 기대함과 동시에 보건소 이동금연클리닉의 활성화 도모 (2) 금연문화 조성을 위한 지역주민 인식개선 사업(신규) ○ 목적 - 지역주민 당사자가 직접 참여하여 지역의 흡연 유해 환경을 인식하고 논의하는 과정을 바탕으로 지역사회가 인식하고 공감하는 금연문화 조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 ○ 내용 - 지역주민의 흡연 유해환경 인식 및 금연문화 조성을 위한 인식개선 - 인식개선을 위한 사진토론회 매뉴얼 개발 대상 지역 및 참여자 모집 방법 흡연유해환경 및 금연문화 조성 관련 주제 선정 사진 촬영 가이드라인 제작 사진 토론회 운영 가이드라인 제작 - 참여자 모집 및 사업 설명회 개최 서울시 소재 흡연율 상위 3개 자치구(강북구, 동대문구, 중랑구) 대상 참여자 모집 지역사회 금연문화 조성에 대한 문제점 공감 및 동의 사진 촬영 및 토론을 통한 인식개선 방법에 대한 교육 및 이해 - 사진토론회 진행 지역 내 금연문화 조성 및 흡연 관련 주제에 대한 사진 촬영 촬영한 사진을 바탕으로 토론 및 분석 진행(4회) - 결과 공유 및 환류 토론 및 분석 결과에 대한 전시 및 발표 참여자 및 자치구 인식 개선 효과 측정 ※ 포토보이스(Photovoice) - 현실사안의 당사자들이 그 사안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사진으로 표현하고 논의함으로써 공감대를 형성하고 의제화하여 사안·상황을 개선, 해결, 발전시키는 과정을 만들고 참여하는 실천연구의 한 유형 - 사람들이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관심사에 대해 생각하여 사진으로 기록, 표현하고 비판적으로 논의하여 그 논의의 결과를 사회변화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 목적 ○ 기대효과 - 서울 소재 흡연율 상위 3개구를 대상으로 이해당사자인 시민들이 적극 참여하는 금연문화 조성 사업을 바탕으로 여론 환기 및 금연환경 조성을 통한 흡연율 감소 기대 (3) 청소년 대상 금연문화 조성을 위한 PP(Public Participation) GIS 사업(신규) ○ 목적 - 청소년 주변의 흡연 유해 환경에 대한 정보를 시각화하여 청소년들의 흡연 차단을 유도함과 동시에 청소년 스스로 금연환경 조성에 기여함으로써 사회적 의제 형성에 이바지 ○ 내용 - 서울시의 흡연 유해 환경 및 금연환경에 대한 청소년 참여 GIS - 흡연유해환경 및 금연환경 PPGIS 시스템 구축 기존 공공정보(금연구역, 담배 판매소, 학교절대정화구역 등) 탑재 흡연유해 환경 및 금연환경에 대한 사진 및 스토리 맵핑(mapping) ※ 공공참여형 지리정보시스템(PPGIS, Public Participation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 시민 참여 과정에 인터넷과 웹 GIS 활용 - 지역주민들이 직접 생성해낸 공간 데이터 기반 - 정책결정권자 입장에서는 지역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 올바른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음 ○ 기대효과 - 청소년 스스로 흡연 유해 환경에 대한 정보를 매핑함으로써 금연환경 조성 필요성에 공감하고 여론을 형성하여 청소년 절대정화구역 내 금연문화 조성에 기여 2) 근거기반 금연정책 추진을 위한 정책연구 수행 및 관리 (1) 청소년 대상 담배 불법판매 실태조사(강화) ○ 목적 - 청소년 건강행태조사 결과, 여전히 청소년들이 담배 구매에 대한 불편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편의점 대상 담배 불법 판매를 근절하기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사회적 경각심을 일깨우고 흡연예방 문화 정착에 기여하기 위함 -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불법판매율 감소 추세 유지 노력 ○ 내용 ○ 기대효과 - 불법판매 모니터링 실태조사를 결과를 바탕으로 편의점 측과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불법판매 근절을 위한 지속적인 편의점 대상 교육 및 계도 진행 (2) 여성흡연자 대상 금연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탐색 연구(신규) ○ 목적 - 여성흡연자가 증가하면서 기존 성인 남성 위주의 금연 프로그램과는 다른 여성 맞춤형 금연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증가 ○ 내용 - 여성 흡연자 대상 흡연 조장 환경 파악 및 금연 프로그램 요구도 조사, 여성 맞춤형 금연 프로그램 방향성 파악 - FGI를 통한 여성 흡연자의 특성 파악 및 금연프로그램 요구도 조사 여성 흡연에 대한 여성흡연자 인식 및 사회적 인식 조사 흡연유발 요인 및 금연의지 유도 가능성 파악 여성 흡연자 맞춤형 금연프로그램 필요성 및 요구도 조사 - 여성 흡연자 대상 프로그램 개발 방향성 설정 ○ 기대효과 - 여성 흡연자 대상 금연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근거 확보를 바탕으로 실제 프로그램 개발 진행 (3) 청소년 비흡연 또래문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신규) ○ 목적 - 청소년들이 또래집단 내에서 흡연 권유에 대응하고 비흡연 유지 및 흡연예방 인식을 공고히 할 수 있는 또래문화 프로그램 개발 필요 ○ 내용 - 청소년 흡연예방 또래문화 프로그램 개발 - 기존 청소년 흡연예방 프로그램 분석 및 평가 - 청소년 중심의 흡연예방 또래문화 프로그램 개발 ○ 기대효과 - 청소년들의 사회화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또래집단의 비흡연 문화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비흡연 의지를 고취시키고 흡연 시작 지연 효과를 기대 3) 금연지원서비스의 전문성 제고 (1) 보건소 금연상담사 및 금연담당자 교육운영(지속) ○ 목적 - 금연클리닉 상담사들의 전문성 강화 및 네트워크 구축의 장을 마련하여 상담의 질 향상을 꾀함과 동시에 금연사업 담당 공무원의 금연사업 수행을 위한 사업 이해 및 사업 전반에 관한 업무수행 역량 강화 ○ 내용 - 보건소 금연상담사 및 사업 담당자 대상 교육 - 서울시의 금연사업 방향을 공유하고 및 상담 역량 강화 - 금연사업 전반에 대한 이해 증진 및 사업 기획 - 원활한 사업운영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 기대효과 - 특수계층 상담에 대한 상담 기법 향상을 통해 금연상담사의 역량 강화 및 상담 질 향상 및 금연사업 활성화에 기여 (2) 보건소 금연클리닉 기술지원 및 질 향상 제고(지속) ○ 목적 - 보건소 금연클리닉 운영 활성화 및 상담 질 관리를 위한 기술지원을 바탕으로 금연클리닉 사업의 활성화 도모 ○ 내용 - 금연클리닉 운영 현황 모니터링 및 질 제고를 위한 방향성 모색 - 자치구별 현황자료 사전 분석 흡연율, 금연구역, 사업인력, 최근 3년간 추진 사업 등 - 최근 3년간 금연클리닉 운영 현황 분석을 기반으로 한 현장 모니터링 - 금연클리닉 서비스 이용자(현재 이용자 및 성공자) 대상 FGI 실시 금연클리닉 이용 동기, 실제 금연에 금연클리닉의 기여도, 이용 만족도 등 ○ 기대효과 - 자치구별 특성을 이해하고 금연클리닉 운영 활성화를 위해 금연지원서비스 활성화에 기여 4) 서울시 금연정책 옹호 활동 (1) 서울시 금연정책 자문회의 운영(지속) ○ 목적 - 체계적이고 근거에 기반한 서울시의 금연정책 추진을 위해 정책의 설계 및 방향성에 대한 자문 필요 ○ 내용 -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금연정책에 대한 평가 및 향후 추진 예정 정책에 대한 방향성 논의 - 보건, 의료, 언론, 홍보, 상담, 환경 등 각 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정책 자문회의 운영(연 2회) ○ 기대효과 - 청소년 흡연예방 관련 네트워크 확립 및 현안에 대해 유기적인 대응이 가능하며, 청소년들에게 담배회사의 설득에 저항할 수 있는 논리체계를 구축하여 궁극적인 흡연율 감소에 기여 (2) 청소년 흡연예방 협의체 운영(지속) ○ 목적 - 서울시 청소년 흡연예방 관련 단체 및 실무자들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청소년 흡연예방 관련 문제인식을 공유하고 협력할 수 있는 장 마련 ○ 내용 - 협의체 참여기관 간의 유기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회의 운영 - 서울시 및 교육청, 청소년 관련 유관기관의 흡연예방 활동 공유(연간 2회) ○ 기대 효과 - 청소년 흡연예방 관련 네트워크 확립 및 현안에 대해 유기적인 대응이 가능하며, 청소년들에게 담배회사의 설득에 저항할 수 있는 논리체계를 구축하여 궁극적인 흡연율 감소에 기여 (3) 담배없는 세대 구축을 위한 청소년 흡연예방 토론회 운영(강화) ○ 목적 - 청소년들이 학교 흡연예방 교육에서 접하게 되는 흡연의 폐해에 대한 내용이 아닌 담배회사가 매출 증대를 위해 진행하는 실제 전략들을 집중 탐구함으로써 담배회사의 교묘한 전략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대응 논리를 청소년 스스로 찾도록 하기 위함 ○ 내용 - 서울시 교육청 산하 학교흡연예방사업지원단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청소년 대상 담배회사 마케팅 및 신규 흡연자 증대를 위한 전략에 대한 자료를 찾고 이에 대한 토론회 개최 - 토론회 주제 선정 및 토론 방식 논의 - 흡연자 청소년 참여 독려 방안 모색 - 토론회 운영 ○ 기대효과 - 청소년들의 흡연예방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성인이 되어서도 담배회사의 설득에 저항할 수 있는 논리체계를 구축하며, 실제 정책 제언을 통해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세를 함양할 수 있음 5) 서울시 금연정책 홍보 (1) 영화관 대상 금연캠페인 진행(신규) ○ 목적 - 금연결심이 강화되는 신년을 맞이하여 청장년층의 금연의지를 고취시키고 비흡연자들의 지지를 확보하여 금연을 유도하기 위함 ○ 내용 - 서울시내 소재 멀티플렉스 영화관 로비매체 스크린을 활용하여 금연의지를 고취시킬 수 있는 캠페인 진행 - 대상: 서울시내 CGV,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로비매체 - 기간: 2019. 1. 1. ~ 2. 10. ○ 기대효과 - 동영상 콘텐츠 확산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통해 금연문화 조성에 기여 (2) 금연캠페인 동영상 수정 제작(지속) ○ 내용 - 금연캠페인 동영상의 옥외광고 활용을 위해 15초 및 20초용으로 수정 편집 및 제작 (3) 세계 금연의 날 기념행사 및 포럼 운영 ○ 내용 - 세계 금연의 날 기념행사 진행(추진 방향 및 내용은 추후 서울시와 협의) 및 금연정책 포럼 운영 다. 주민참여 건강생태계조성지원팀 운영 1) 건강 활동가 교육 훈련 (1) 건강의제 실천을 위한 교육훈련 ○ 목적 - 대다수 건강소모임이 개인 건강행위 개선을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는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 건강의제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한 전문성 및 현장 역량 강화 ○ 내용 - 서울시 참여형 보건사업의 흐름을 파악하고 건강생태계 사업 현장 이해 - 교육훈련 대상 : 활동가 및 보건소 담당직원 - 교육훈련 방법 : 민관이 함께 하는 통합워크숍 활용 - 세부 일정 및 주제 · 1회,9회,10회차 통합교육 / 2회,3회,4회,5회,6회,7회,8회차 민.관 분리교육 (건강활동가-주민조직가 교육훈련/보건소 담당 공무원-주민참여형 건강사업관련 교육) □ 건강의제 실천을 위한 교육훈련 일정 회차 시기 주제 참석자 1 건강생태계 조성사업 안내 민간단체 활동가 및 보건소 담당자 2 2-1 주민조직가 교육훈련(1)-주민조직화 총론 건강활동가 2-2 주민참여형 건강사업의 이론과 실제(1) 보건소 담당자 3 3-1 주민조직가 교육훈련(2)-주민조직화 준비 건강활동가 3-2 주민참여형 건강사업의 이론과 실제(2) 보건소 담당자 4 4-1 주민조직가 교육훈련(3)-주민조직화 준비 건강활동가 4-2 주민참여형 건강사업의 중요성(1) 보건소 담당자 5 5-1 주민조직가 교육훈련(4)-주민조직화 과정 건강활동가 5-2 주민참여형 건강사업의 중요성(2) 보건소 담당자 6 6-1 주민조직가 교육훈련(5)-주민조직화 과정 건강활동가 6-2 주민참여보건사업 방법 및 실행(1) 보건소 담당자 7 7-1 주민조직가 교육훈련(6)-주민조직 활동 건강활동가 7-2 주민참여보건사업 방법 및 실행(2) 보건소 담당자 8 8-1 주민조직가 교육훈련(7)-주민조직 활동 건강활동가 8-2 주민참여형 건강사업의 성공사례 보건소 담당자 9 주민참여형 건강사업의 민관협력을 위한 협업 워크샵 건강활동가, 보건소 담당자 10 주민참여형 건강사업의 민관협력을 위한협업 워크샵 건강활동가, 보건소 담당자 ※ 상기 교육내용은 참여자들과 사전 공동기획을 통한 현장 수요를 반영할 예정 ※ 신규, 기존지역 단계별 교육예정 □ 주민건강지도자 양성과정 개요 ○ 목적 및 기대효과 - 주민을 대표하여 건강의 주체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 - 주민중심의 건강증진 사업을 위한 건강주민조직가 양성 ○ 내용 - 주민건강위원회 역량강화교육 - 주민건강돌봄리더 양성교육 - 양성과정 대상 : 사업을 실시하는 자치구 주민과 건강리더 - 양성과정 방법 : 워크숍 형태의 참여형 교육방법 실시 - 일정 : 자치구별 연중 4회, 심화교육 4회 - 양성과정 주제 안 □ 주민건강지도자 양성과정 필수교육 주제(안) 회차 주제 목표 내용 진행자 1 우리 동네 건강 문제 이야기하기 우리 동네의 특성을 파악 주민이 이야기하는 지역건강, 지역 살펴보기 보건소 건강지표 자치구 운영단 2 주민참여건강 생태계 사업이란 주민참여형 보건사업의 필요성을 확인 우리동네 건강지도 그리기 생활터전의 건강문제 변화 건강생태계 사업 소개 지원단 3 건강리더의 역할과 자세 건강리더의 개념과 기본역할, 자세 함양 건강리더 사례 건강리더의 역할과 자세 건강실천 모임 운영사례 지원단 4 건강생태계 활동 건강리더로 활동할 계획 수립 소모임 사례 건강생태계 활동 목표와 우리들의 활동 계획 공유 자치구 운영단 ※ 주민건강위원회 구성을 위한 필수 이수교육 □ 주민건강지도자 양성과정 심화과정 주제(안) 회차 주제 목표 내용 진행자 1 효율적인 의사소통 주민 소모임 활성화 - 주민과 의사소통 기법 - 갈등 조정 해결방법 익히기 강사 2 자원연계 및 네트워크 구축 주민건강위원회 역량강화 - 건강모임 조직 방법 익히기 - 건강문제 해결방법, 공동실천 강사 3 건강과 주민 참여 주체적인 활동 지원 - 건강한 관계를 이어주는 건강실천 - 손 맛사지 방법 익히기 강사 4 이웃방문건강돌봄활동 이웃돌봄활동익히기 - 말벗이 되는 대화법 강사 □ 주민건강위원회 구성 및 운영 ○ 목적 및 기대효과 - 주민건강위원회가 소생활권 내에서 구조화된 주민참여 조직으로 구성 - 기존 건강네트워크는 운영단을 포함, 자치구 전체 건강관련 민간자원 발굴 및 연계하고 건강위원회 활동을 지원 협력하는 역할 - 주민 모임과 지역 네트워크 의견 수렴 후 마을건강 발굴 및 실행 - 사업실행계획 수립과정서 민관 협력체계 구축 ○ 추진방법 □ 주민건강위원회 추진방법 구성기준 구성방법 활동내용 - 건강 소모임 참여주민 - 건강 리더교육 이수자 - 회의 연 4회 참석자 - 소모임 대표자 - 건강리더 - 직능단체 대표 중 추천 - 주민조직운영 - 건강의제 실천계획 수립 및 실행 - 연 4회 이상 2) 지역건강통합체계 구축지원 (1) 현장컨설팅 ○ 목표 및 기대효과 - 단기간 지표개선을 위한 기술지원 - 장기간 지역건강역량 강화 컨설팅 ○ 방법 - 자치구의 월례회의에 서울시 지원단이 방문하여 현장 컨설팅 실시 - 상시 자치구 현장밀착형 유무선 전화, 문자, SNS 이용 - 자치구 생활권별 특성과 추진 속도가 다양해짐에 따라 이에 맞는 컨설팅과 추진전략으로 여성건강사업을 포괄하는 지원 역량 강화 (2) 통합 모니터링 ○ 목표 및 기대효과 - 사업목표에 따른 단계별 실행이 진행되도록 함 - 세부 사업의 사업목표와 과정을 중심으로 객관적인 평가가 필요함 - 건강활동가 상호 교육의 장으로 활용함 □ 지역건강통합체계 통합 모니터링 일정 구분 통합 모니터링 일정 5월, 7월, 11월 주제 목표에 따른 실행과정과 방향 (3) 주민참여 지역건강모델 개발 ○ 목적 및 기대효과 - 주민참여 방식의 지역 건강돌봄네트워크 구축 실행 - 능동적인 주민참여를 통한 지역주민 건강증진 모델개발 ○ 방법 - 찾동 간호사업과 연계가 가능하고 주민역량이 되는 지역을 연결하여 진행 - 자치구 운영단과 찾동 간호사와 함께하는 '주민참여형 사례회의' 운영지원 - 연구자도 배석해서 기록을 남기고 매뉴얼 화 작업을 진행하여 전문가 자문을 통한 보고서 결과물 생산 - 생활권내 협력이 가능한 지역사례를 발굴하여 지원, 사례 창출하여 확산 (4) 지역건강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모델 관련 토론회 ○ 목적 및 기대효과 - 서울시 주민건강리더 활동사례 공유 - 주민참여형 지역건강증진 모델 확산을 위한 전문가 네트워크 - 민.관 협치형 지역돌봄체계구축의 필요성과 일상적 활동을 촉진할 방안 토론 □ 지역건강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모델 관련 토론회 기획(안) 구분 내용 주민건강 리더활동가 사례발표 -참여형 보건지소 주민건강조직화 사례 -건강생태계조성 건강리더 사례 -건강100세 상담센터 주민참여사례 주민참여형 지역건강 토론회 -주민참여형 지역건강모델 확산 어떻게 가능한가? -2019년 주민참여형 지역건강모델 확산 실행전략 ○ 토론회기획안 3) 성과평가 (1) 사업성과 평가 ○ 목적 및 기대효과 : 사업효과성에 대한 근거 마련, 주민참여형 사업효과 ○ 평가 방법 - 참여형 사업성과 평가 추진 : 이해관계자 참여하는 평가팀 구성, 운영 - 평가 목표에 따른 평가 디자인 - 주민참여형 사업을 담아낼 개발될 성과지표를 기준으로 진행 - 설문지 작성 및 분석 - 개발된 지표에 대해 상시 자료수집과 전문가 자문을 통한 분석 (연중) 4) 홍보 및 사업보고회 (1) 사업 홍보 ○ 목적 및 기대효과 - 건강생태계 조성사업의 필요성 인식 및 주민과의 우호적 관계 증진 -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주민주도 사업이라는 이미지 각인 - 건강생태계에서 추구하는 가치 전달 및 주민 공감대 형성 - 인터넷과 미디어를 통해 주민들이 보다 쉽게 건강생태계 조성사업을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게 하고자 함 ○ 홍보방법 - 건강생태계 조성사업 홍보 리플렛 제작 및 포스터 공통안 배부 · 건강생태계 조성사업의 필요성 및 비전과 목표, 주민참여의 중요성, 주민건강 위원회, 자치구 사업운영 등 컨텐츠 구성 - 건강생태계 조성사업 현황 관련 보도자료 및 카드뉴스 발행 - 건강생태계 애니메이션 홍보영상 제작 및 자치구 배포 - 건강생태계 자치구별 로고 제작 및 배포 - 건강생태계 SNS 채널 (유투브 및 네이버밴드) 운영 ○ 운영 방안 매체명 내용 유투브 · 건강생태계 조성사업 자치구별 주요 사업 활동 공유 · 영상이라는 매체를 통해 현장감 전달 네이버밴드 · 자치구 주민활동모임, 주민리더 양성교육, 주민건강위원회, 성과 대회 등의 활동 소식 개제 · 참고자료 추천 및 공통사항 알림 소통 창구 보도자료 (2) 사업보고회 ○ 목적 및 기대효과: 주민참여 건강생태계 조성사업의 다양한 사례 발표회 개최를 통한 주민참여사업 촉진 및 성과 홍보 ○ 방법: 서울시 지원단과 자치구의 공동기획 및 실행 ○ 일정: 중간 보고회 (9월 26일경), 결과 보고회 개최 (12월 17일경) Ⅵ 사업 추진일정 □ 통합사업팀 구분 주기 추진일정(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에 대한 기술지원 및 사업평가 지원 2018년 자치구 통합건강증진사업 평가 연1회 자치구 현장방문 모니터링 연1회 2019년도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 워크숍 연1회 2020년도 사업계획 수립 기술지원 연1회 성과지표 리스트 및 사업계획서 매뉴얼 정교화 연1회 2) 전문성 제고 및 역량강화를 위한 담당인력 교육훈련 과정 운영 연간 교육계획 수립 및 심의 연1회 건강증진사업의 기획 역량강화 과정 운영 연3회 건강증진사업의 평가 및 성과확산 과정 운영 연3회 건강증진 사업의 추진전략 과정 운영 연2회 서울시 방문관리사업의 이해 과정 운영 연3회 구강건강관리와 금여사업의 실제 과정 운영 연2회 건강체형 유지를 위한 건강증진사업 활동의 이해 과정 운영 연2회 3) 서울시 정책사업 지원 서울시 정책사업 지원 상시 4) 통합건강증진사업 정책홍보 및 건강증진 정보 확산 홈페이지 운영 상시 인스타그램(i_healthy_u) 활성, 정기적 정보 업데이트 상시 □ 금연사업팀 구분 추진일정(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가. ‘담배없는 서울만들기’ 위한 금연문화 조성 사업 1) 사업장 금연문화 조성을 위한 기반구축 사업 사업장 금연문화 조성사업 운영 매뉴얼 개발 보건관리자 대상 금연프로그램 구축 교육 2) 금연문화 조성을 위한 지역주민 인식개선 사업 참여자 모집·교육 사진 토론회 진행 전시회 개최 3) 청소년 대상 금연문화 조성을 위한 PP GIS 사업 시스템 구축 기획 금연 및 흡연 환경 매핑 나. 근거기반 금연정책 추진을 위한 정책연구 수행 및 관리 1) 청소년 대상 담배 불법판매 실태조사 모니터링 실시 업체 선정 상반기 모니터링 실시 하반기 모니터링 실시 판매원 및 조사원 대상 FGI 2) 여성흡연자 대상 금연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탐색연구 FGI 기획 및 여성흡연자 모집 여성흡연자 대상 FGI 진행 3) 청소년 비흡연 또래문화 프로그램 개발 기존 프로그램 분석 및 평가 비흡연 또래문화 프로그램 개발 다. 금연지원서비스의 전문성 제고 1) 보건소 금연상담사 및 금연담당자 교육 금연상담사 및 사업담당자 교육 기획 금연상담사 및 담당자 교육 2) 보건소 금연클리닉 기술지원 및 질 제고 금연클리닉 모니터링 금연클리닉 이용자 FGI 기술지원 후속조치 라. 서울시 금연정책 옹호 활동 1) 서울시 금연정책 자문회의 운영 자문회의 운영 2) 서울시 청소년 흡연예방 협의체 운영 흡연예방 협의체 운영회의 개최 3) 담배없는 세대 구축을 위한 청소년 흡연예방 토론회 운영 토론회 주제 선정 및 참여자 모집 토론회 개최 마. 서울시 금연정책 홍보 1) 서울시 금연캠페인 수행 영화관 로비매체 금연캠페인 운영 2) 금연캠페인 동영상 수정 제작 동영상 수정 편짐 3) 금연의 날 기념행사 및 포럼 운영 금연의 날 기념행사 및 포럼 운영 □ 주민참여 건강생태계 조성지원팀 구분 추진일정(월) 1 2 3 4 5 6 7 8 9 10 11 12 가. 건강 활동가 교육훈련 건강생태계 매뉴얼 개발 상반기 민관통합워크샵 하반기 민관통합워크샵 주민리더양성과정 나. 지역건강통합체계 구축지원 자치구 현장컨설팅 전문가 통합모니터링 서울시 연계사업 연결 확산 찾동 연계 주민참여형 사례회의 실시 지역건강 토론회 참여자 모집 지역건강 토론회 개최 주민참여형 지역건강증진 모델 개발 다. 성과평가 지표 개발 관련 자료수집 평가목표에 따른 평가 디자인 주민참여형 사업 성과지표 개발 성과평가용 설문지 작성 전문가 자문 및 성과평가 설문지 분석 참여형 성과평가팀 구성 및 운영 라. 사업보고 중간보고회 결과보고회 마. 홍보 유튜브 채널 운영 카드뉴스 제작 참여주민 인터뷰 보도자료 배포 네이버 밴드 운영 Ⅶ 기대효과 및 활용전략 □ 서울시 자치구별 맞춤형 통합건강증진사업 전략 제시에 따라 통합건강증진사업의 효율성 강화 및 사업추진에 필요한 전략적 기반 마련 □ 통합건강증진 교육 운영 활성화를 통한 담당자 역량 강화 및 전문성 제고 □ 지속적인 절주 캠페인, 청소년의 음주환경 노출 예방 활동으로 절주문화 조성에 기여 □ 국내외 자료조사 및 보건, 영양, 신체활동 분야 자문 제공으로 서울시의 근거기반 비만예방사업 추진 지원 □ 금연지원서비스 강화를 통한 금연문화 조성 및 청소년 대상 흡연예방 환경을 위한 기반 구축 □ 주민 주도형 건강증진 사업 추진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으로 주민 참여에 대한 인식제고 및 사업 활성화 Ⅷ 사업수행 인력 □ 사업참여 인력 구분 성명 소속기관 및 부서 직위 수 행 업 무 참여율 (%) 상근/ 비상근 인건비 수령여부 이화여자대학교 지원단업무 총괄 서울시 통합건강 증진사업지원단 통합사업팀 통합사업 기술지원 교육훈련과정 운영 정책개발 지원 서울시 통합건강 증진사업지원단 금연사업팀 금연사업 업무 총괄 서울시 금연사업 운영 관리 및 지원 서울시 금연 캠페인 기획 및 지원 ″ ″ 서울시 통합건강 증진사업지원단 주민참여건강 생태계조성팀 세부 업무 기획 및 조정,평가 주민참여 사업지원팀 업무 총괄 ″ ″ 서울시 통합건강 증진사업지원단 통합사업팀 통합사업 기술지원 ″ ″ ″ 교육훈련과정 운영 ″ ″ ″ 절주사업 지원 ″ ″ ″ 방문건강관리사업 지원 ″ ″ 서울시 통합건강 증진사업지원단 금연사업팀 사업장 금연문화 조성 사업 및 금연클리닉 기술지원 ″ ″ ″ 청소년 대상 담배 불법판매 실태조사 금연상담사 및 사업담당자 교육 ″ ″ 서울시 통합건강 증진사업지원단 주민참여건강 생태계조성팀 건강활동가 및 주민건강리더 교육양성 자치구별 사업 모니터링, 컨설팅 ″ ″ ″ 주민참여 사업 성과평가 추진 주민참여 성과지표 개발 ″ ″ ″ 연구비 관리 및 행정사무 홍보 업무 담당 ″ ″ □ 지원단장 주요이력 구 분 성 명 전공 및 학위 주요경력 연락처 Ⅸ 예산 □ 예산 세부내역 (단위 : 천원)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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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9년 서울시 통합건강증진사업 지원단 운영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건강국 건강증진과
문서번호 건강증진과-7222 생산일자 2019-04-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순옥 관리번호 D0000035915294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건강증진관리 > 건강증진사업수행 >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