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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모니터링단(소통평가) 개편 계획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1588 결재일자 2019.1.3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통평가팀장 시민소통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안지연 양승오 유재명 01/31 유연식 협 조 뉴미디어담당관 이종선 - 시민 의견을 최우선하는 서울형 정책소통 평가 : 서울이 묻습니다! - 시민 모니터링단(소통평가) 개편 계획 2019. 1.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시민 의견을 최우선하는 서울형 정책소통 평가 : 서울이 묻습니다! - 시민 모니터링단(소통평가) 개편 계획 민선 7기 전방위 정책소통에 발맞춰 시민 모니터링단을 개편하여 시민에 의한 구체적이고 대안적인 소통 평가장을 마련, 정책소통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함 1 시민모니터링 현황 ?? 운영 현황 ○ 1997년 3월 시정모니터 활동 시작(제1기, 426명). 2016년 1,285명 등록(제18기) ⇒ 위촉기간 없는 상시모집. 등록인원 대비 낮은 활동인원 비율(7% 내외) 년도 인원수 ○ 모니터링 지속성, 심화를 목표로 2017년부터 위촉기간 도입(제19기, 300명, 1년 임기) 2018년 366명 위촉(제20기, 2년 임기)등 발전적 노력을 하였음 << 시민모니터링 인원 (년도별) >> ?? 문제점 및 개선방향 ① 구성 측면 19기(’17년)부터 위촉기간 도입 및 실질적 활동 가능한 단원으로 축소·구성하고자 하였으나, 연령대 및 과제참여자 연령의 편중 현상 발생 - 구성 연령의 경우 40대 이상이 77% 차지 연령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80대 총 명수 (%) 37명 (10%) 48명 (13%) 105명 (29%) 75명 (20%) 69명 (19%) 31명 (8%) 2명 (1%) 366명 (100%) << 제20기 시민모니터링 연령별 구성 >> - 과제참여 연령의 경우 40대 이상이 81% 이상 차지(총4회차) 연령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80대 총 명수 (%) 22명 (8%) 26명 (10%) 69명 (27%) 50명 (20%) 50명 (20%) 33명 (13%) 2명 (1%) 366명 (100%) <<제20기 시민모니터링 연령별 과제참여(1차) >> 개선 청년, 旣 시정 참여자, 근로자 등 시 정책의 타겟 세대별 다양성을 고려. 적극적 참여 가능한 세대 확충, 소통 트렌드 반영한 구성 ② 활동 측면 다양한 시정 평가 및 이해도 반영 미흡, 단순 모니터링 활동이 다수 - 정형화된 모니터링 과제 단순 반복, 시의성 있는 현안 이슈 모니터링 부족 등 개선 인지도? 이해도 중심의 정책소통활동 확장. 사후? 과정 중심 평가 등 운영체계 정비 ③ 선발 측면 실질적 선발과정 부재로 질 관리(quality control) 및 체계적 모니터링 어려움 개선 정책 소통에 대한 이해, 분석, 조언 가능한 모니터링단 선발 과정 수립 2 시민모니터링단 개편 목표 및 추진 방향 《 시민모니터링단 개편 목표 》 시민모니터링단이, ?? 정책소통 평가의 중심이 되고, ??시민 눈높이에서 정책 소통 이해도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함 1 선발 과정 도입으로 수준 있는 모니터링단 구성 현 행 ? 개 편 서울시정에 관심이 있는 만19세 이상의 컴퓨터를 활용하여 인터넷과 문서작성이 가능한 서울 거주 시민 신청서 제출, 별도 선정 절차 없이 수용 서울시정에 관심이 있는 만19세 이상의 서울 거주 시민 이력서, 정책관심도 등을 서류로 심사하여 선발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을 선발 2 타겟 세대별 다양성, 소통트렌드 반영한 구성 현 행 ? 개 편 별도 전략 없이 홈페이지 공모 참여 시민의 연령대, 직업군 등에 대한 별도 고려 없음 모니터링단에 의한 시정 소통 참여 여지 없음 시정관심자 및 적극성 있는 단원 확보를 위해 시 홈페이지 공모는 물론 청정넷, 맘카페, 지방분권서포터즈, 시정학교 졸업생 등 관련 단체에 모집 홍보 연령, 세대, 니즈, 정책이해 및 영향력 수준을 고려한 단원 구성 3 적극적 모니터링(소통평가) 가능하도록 운영체계 정비 현 행 ? 개 편 현장 조사/점검에 그치는 단편적 모니터링 운영 시의 정책소통을 시민의 눈높이에서 이해, 분석하고 개선안을 제시할 수 있는 프로세스 및 시스템 운영 모니터링단에 의한 적극적 시정홍보 참여 유도되도록 제반여건 마련 3 개편 모니터링단 구성 계획 ?? 구성방향 ① 타겟 세대별 다양성 고려·배분 ② 소통 트렌드 반영한 구성·배분 ○ 시(市) 정책 및 정책소통에 관심이 있고 적극적인 참여의지가 있는 자를 기본 대상으로 하되, ○ 시 정책의 타겟 다양성(세대별)을 고려, 모니터링단의 세대별 구성 및 소통 채널 다양화·다변화를 꾀하고, ○ 이 외,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시민과의 정책 소통이 가능하도록 매체 영향력자(인플루언서)를 시민과 소통 확산 채널로 연계 - 시민 정보수용 패턴에 부합하는 소통채널 운영방식 변화 ?? 구성안(案) ○ 대상·구성 - 전 시민을 대상으로 하되, 연령, 세대, 니즈, 정책이해수준 및 영향력 수준 고려 - 청년·대학(원)생, 근로자, 자영업자, SNS·유튜버, 시사평론가·홍보전문가, 시정학교 및 시민참여예산제 등 기(旣)시정 참여자 등을 포함하여 100여명 ※ 선발심사를 통해 선발기준 충족자 수 미달시, 선발 인원 축소 조정 ?? 선발 방식 ○ 선발 방식 : 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 모집 후, 내부 심사(선발심사위원회) 통해 선발 - 홈페이지 및 SNS 등 시 보유 매체 공고, 대학 및 대학(연합) 시사 동아리 공문 발송, 현 시정 참여자(지방분권서포터즈, 청정넷, 시정학교, 시민참여예산 등) 및 맘카페 (여가실 협조) 등에 지원 공고. 소통전문가(google 김태원, 다음소프트 송길영 등) 개별 컨택 ○ 선발 기준 - 전 시민을 대상으로 하되, 연령, 세대, 니즈, 정책이해수준 및 영향력 수준 고려 구 분 모니터링단 선발 기준 일반 기준 ?서울시 정책에 관심이 많고 이에 대해 적극적인 의견 개진이 가능한 서울시민 ?서울시 정책에 대해 제공된 정보를 이해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서울시민 ?평가단 활동 기간 중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한 서울시민 (월1회 이상의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평가활동, 년2회 간담회 참석 등) 기타 기준 ?서울시 정책에 대한 정보, 정책소통을 이해하고 개인 블로그, SNS, 유튜브 등 1인 미디어 운영 등을 통해 시민과 소통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춘 자 ※ 서울시민은 최종선발일 기준, 서울시 거주 & 만19세 이상 일반기준을 모두 만족하는 자 기타 기준의 경우, 서울시민 기준 미적용 ○ 모니터링단 선발심사위원회(案) - 구 성 : 소통, 홍보 관련 전문가 및 소관 부서의 실·국장 등 10명 이내로 구성 - 선발심사 : 지원한 시민을 대상으로 시정책에 대한 관심 (관련 경험 등), 시정참여에 대한 적극성, 정책에 대한 이해도 등을 기준으로 심사 4 모니터링단 운영 계획 ?? 운영개요 정책소통 전중후(前中後) 시민의 정책이해도 강화로 정책소통률 ↑ ○ 운영목표 ○ 운영방향 - 정책소통의 경험을 제공하고 참여를 유발하여, 사회적 가치 창출 기회제공 - 정책소통의 통합된 일부가 되어, 정책 영향력자 역할을 수행 - 참여동기 제공 : 실질적인 혜택, 사회적 가치 실현 및 자부심 등 ○ 주요활동 - 주요 정책소통 단계별 정보 이해 및 의견제출, 전파 : 주요 정책 소통 자료에 대한 의견(이해도, 공감도, 개선방향 등) 피드백 및 시민소통 - 오프라인 정기모임(격월 1회), 수시모임(필요시) : 모니터링단 의견 공유 - 온라인 활동(정책에 대한 매체 내 의견 개진 등)으로 시민과의 소통 제고 - 평가역량 강화 워크숍 개최(년 1회), 평가결과에 대한 토론회 개최(년 1회) : 시장과 함께 소통하는 워크숍, 토론회 ○ 정보제공 방법 - 주요 정책소통 단계별 선제적, 선행적 정보 제공 : 주요 정책 홍보 전 정책 설명자료 및 보도·해명자료 등 제공 - 시(市)발간 주요 사업 자료 및 각종 홍보물 정기 제공 - 위기상황 대응 관련 자료 즉시 제공 ○ 운영체계 주요 정책 소통 검토 ? 모니터링단 의견 제시 ? 모니터링단 회의 운영 ? 정책 전파 ? 모니터링단 활동 관리 현안사안 정보제공 평가단 의견청취/수렴 정기회의 (격월) 임시회의 제안사항 반영 의견제출, 회의참석, 정책소통정도 등 관리 시민소통담당관 사업부서 모니터링단 시민소통담당관 모니터링단 시민소통담당관 ?? 보상 및 혜택 ○ 우수 평가단 시장 표창: 소통 평가 및 제안, 온·오프라인 활동 우수 평가단 대상 ○ 모니터링 및 평가 수당: 정기 실비지급 ○ 평가역량 강화 워크샵 (주말, 년1~2회) ○ 시장과 함께 소통하는 간담회 및 토론회 (년 1~2회) ○ 활동 보고서 발간(분기, 연간 평가보고서) 등 5 향후 추진 계획 ?? 주요 추진일정 월별 진행일정 12월 1월 2월 3월 4월 모니터링단 운영계획 수립 시 홈페이지 등 지원 공모 개설 선발 심사위원 추천 의뢰 선발심사(결과 발표 포함) 위촉식(준비포함) 역량 강화 워크샵(준비포함) 정기모임(준비포함) ※일정은 사정에 따라 조정가능하며, 세부심사 및 위촉식 계획 별도 수립 6 소요예산 ?? 총예산 : 금36,350천원 ○ 활동비 : 28,350천원 ○ 워크샵 등 기타 운영경비 : 5,000천원 ○ 위촉경비 : 3,000천원 ?? 예산과목 시민소통기획관, 시민과 함께하는 참여와 소통 시정구현, 시민과의 현장 소통 확대, 현장중심 의견수렴 및 환류 7 행정 사항 ?? 관련 부서 업무 협조 ○ 정보시스템담당관 : 시 홈페이지 참여자 모집 페이지 개설 및 배너 홍보 ○ 뉴미디어담당관 : 시 블로그, 내손안의 서울,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홍보 ○ 시민소통담당관 : 모니터링단 선발 및 운영관리 붙임 1. 모니터링단 선발 안내(案) 1부. 2. 지원자 이력서, 소통평가서 1,2 각 1부. 3. 모니터링단 선발 심사기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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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모니터링단(소통평가) 개편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1588 생산일자 2019-01-3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안지연 관리번호 D000003549218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