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 생활체육 홍보 강화 계획

문서번호 체육진흥과-3464 결재일자 2019.3.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생활체육진흥팀장 체육진흥과장 최진영 代이대호 03/29 조성호 협조 서울시 생활체육 홍보 강화 계획 2019. 3. 관광체육국 (체육진흥과) 서울시 생활체육 홍보 강화 계획 서울시 생활체육 상징 BI 개발 및 홍보 마케팅 채널 운영을 통해 市 생활체육 정책에 대한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홍보를 추진함으로써 시민 체감도 제고 Ⅰ 현황 및 실태 ○ 생활체육 정보 접근성 제약이 시민 생활체육 참여 제약요인으로 작용 - 서울시는 매년 곳곳에서 다양한 생활체육 행사와 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나 시민들에게 정보를 제대로 전달하는데 한계 - 서울시민들은 규칙적 체육활동 참여를 위한 필요조건으로 ‘체육시설 및 정보 접근성 확대(28.0%)’를 가장 많이 지적(출처: 2018 서울시민 체육활동 인식조사) ○ 생활체육 관련 정보를 시의성 있게 전달할 수 있는 일원화된 홍보 창구 부재 - 서울시와 서울시체육회의 홈페이지, SNS를 통해 체육행사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여러 가지 채널에 개별적·산발적으로 홍보되어 효과가 떨어짐 - 또한 기존 홍보 채널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일방적인 정보 전달도구로 활용되고 있고 시민들이 축적된 정보를 검색·이용하기 어려운 구조임 ○ 생활체육을 대표하는 브랜드 개발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홍보 전략 마련 필요 - 기존 ‘서울아 운동하자’ 브랜드는 디자인 측면에서 정책 메시지 전달에 한계가 있고 시민 인지도 확립에도 어려움이 있음 - 생활체육을 상징하는 브랜드 콘셉트와 BI를 개발하고 이를 서울시 생활체육 홍보 전반에 활용함으로써 정책 홍보의 시너지 창출 필요 < 추진방향 > ◆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BI 개발 및 체계적인 홍보 마케팅 전략 수립 ◆ 시민과 소통하는 마케팅 플랫폼 구축·운영을 통해 다양한 생활체육 콘텐츠 제작 및 확산 Ⅱ 세부 추진계획 ?? 생활체육 BI 개발 및 브랜드 홍보 마케팅 전략 수립 ○ 생활체육 캠페인 목표에 부합하는 슬로건 및 BI 개발 - 시민들의 운동에 대한 관심유발 및 동기부여에 기여할 수 있는 브랜드 명칭 및 브랜드 스토리 정립 - 브랜드 기본형과 관련 사업(학교체육시설 개방, 서울 스포츠의 날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디자인 개발 ○ 서울시 생활체육 브랜드 홍보 마케팅 전략 수립 - 기 구축된 페이스북 페이지(‘서울아 운동하자’) 및 신규로 개발할 마케팅 채널 활성화 방안 마련 - 생활체육 BI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마케팅 세부 계획 수립 ?? 마케팅 플랫폼 구축 및 콘텐츠 제작·확산 ○ 전략적인 홍보 마케팅 수행을 위한 소셜 플랫폼 구축 - 서울시 생활체육 정책과 추진사업 홍보뿐만 아니라 운동·건강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서로 공유하며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 개설 - 각종 캠페인 및 이벤트 공모와 생활체육 프로그램 모집·신청, 설문조사 게시판 등 운영하여 생활체육 정보 및 서비스의 통합창구 기능 수행 ※ 예산규모를 감안하여 금년에는 민간 포털 사이트와 연계하여 마케팅 플랫폼을 구축하고, ‘서울시 생활체육 정보사이트 구축’시 통합하는 방안 검토 ○ 생활체육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시에서 주관하는 각종 생활체육 행사, 대회와 관련한 홍보 콘텐츠를 다양한 형태로 제작(카드뉴스, 인포그래픽, 포스터, 동영상, 사진 등) -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을 통하여 서울시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 정책, 추진사업 등 홍보 콘텐츠 지속적 기획 및 유통 Ⅲ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 ○ 예산액 : 100백만원 구 분 예 산 액 브랜드 콘셉트 및 BI 개발 10백만원 마케팅 플랫폼 구축 및 홍보대행 90백만원 ○ 예산과목 : 시민생활체육 진흥발전, 생활체육 활성화, 생활체육진흥, 생활체육 프로그램 홍보(사무관리비, 201-01) ?? 집행방법 ○ 브랜드 콘셉트 및 BI 개발 : 일상경비 교부받아 사업비 지출 - ‘서울 스포츠의 날’ 등에 적용해야 하므로 사업 시급성을 감안하여 전문업체 대상 비교견적 후 집행 ○ 마케팅 플랫폼 구축 및 홍보 대행 : 일반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홍보 마케팅 전략 수립, 홍보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인프라 확보 및 SNS운영, 생활체육 콘텐츠 제작 및 활용,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운영·관리 등 ?? 향후계획 ○ 2019. 3~4월 브랜드 콘셉트 및 BI 개발 ○ 2019. 4월 입찰 공고 및 제안서 평가 ○ 2019. 4월 홍보대행사 선정 및 계약체결 붙임 1. 공고문 1부. 2. 제안요청서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시 생활체육 홍보 강화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체육진흥과
문서번호 체육진흥과-3464 생산일자 2019-03-2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진영 관리번호 D0000035904705
분류정보 문화관광 > 체육정책 > 체육정책수행 > 생활체육진흥 > 생활체육활성화사업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