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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외국인 관광택시 운영계획

문서번호 택시물류과-10978 결재일자 2019.3.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택시서비스팀장 택시물류과장 교통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정용우 김필래 지우선 이원목 03/29 고홍석 협 조 2019 외국인 관광택시 운영계획 2019. 3 도시교통실 (택시물류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9 외국인 관광택시 운영계획 우리시를 찾는 외국인관광객의 언어불편 해소와 교통편의 제공을 위한 외국인 관광택시 사업의 운영 활성화 및 효율화를 지속?도모하고자 함 1 추 진 개 요 ?? 사업개요 ○ 운영근거 : 서울특별시 외국인관광택시 운영에 관한 협약(‘18.3.5.) ○ 사업규모 : 384대 (법인택시 167대, 개인택시 217대)(‘18.12월) 법인택시 개인택시 소계 일반 스마트 소계 중형 모범 대형 167대 47대 120대 217대 169대 11대 37대 - 종사자 : 373명(영어 168, 일어 56, 영+일 102, 영+중 12, 일+중 4, 영+일+중 31) - 탑승실적: 11,028건(‘09) ⇒ 58,178건(‘12) ⇒ 57,249건(‘16) ⇒ 53,291건(‘18) ※ 공항 및 센터배차 외 길거리, 호텔 등 개별영업 건수는 미포함(개인별 1일 3~4건 추정) ○ 운영기반 : 예약센터(1644-2255), 공항(인천, 김포)안내데스크, 홈페이지(www.intltaxi.co.kr) ○ 요금체계 : 구간요금제(인천공항↔서울),대절요금제(관광?쇼핑용),미터요금제 - 미터요금제 적용시 현행 택시요금의 20% 기본 할증 운행 ○ 운영사업자 : ㈜케이에스티홀딩스(운영기간 ´18.2.1~´19.12.31) - 사업방식 전환 : 시 보조사업 → 비 예산사업(실적 저조로 ‘18년 예산 미확보) - 사업지속을 요구하는 택시업계 요청을 반영하여 민간사업자((주)하이엔) 선정 ?? 추진경위 ○'08.10. 03 외국인관광택시 도입 계획(시장방침, 제550호) ○'09. 5. 1 운행개시(120대)(이후, 서울스마트120대 추가) ○'09.5~'18.1 한국스마트카드(4년)→프리미엄패스(2년)→대한상운(2년 7개월) ○'18. 2. 1 현 운영사업자((주)케이에스티홀딩스) 업무개시 - ‘18.12 운영사업자 명칭변경((주)하이엔 →(주)케이에스티홀딩스) ?? 그간 운영실적 ○ 연도별 탑승실적 (단위 : 건) 구 분 '09년 '10년 '11년 '12년 '13년 '14년 '15년 '16년 '17년 '18년 합계 총 계 35,951 79,983 92,491 102,882 72,714 58,286 75,040 94,159 134,764 81,573 827,843 공항(인천, 김포) 4,763 19,990 27,649 28,538 31,593 38,090 39,768 49,001 44,809 42,043 326,244 예약(콜센터 등) 6,265 25,031 26,761 29,640 13,502 8,185 8,180 8,248 9,528 11,248 146,588 개별영업 24,923 34,962 38,081 44,704 27,619 12,011 27,092 36,910 80,427 28,282 355,011 운행대수 265 347 395 391 371 374 369 366 380 384 - 대당 1일 탑승 0.37 0.63 0.64 0.72 0.54 0.43 0.56 0.70 0.97 0.58 - 주) 한정면허인 “서울스마트택시”의 미8군 대상 영업건수 제외 - 공항 탑승관련(인천, 김포) ?공항데스크를 통하여 현장탑승 하는 것으로 ‘09년 출범이후 꾸준히 증가하였으나, ‘17년부터 사업연속성에 대한 현장 혼란으로 탑승 일부감소 - 예약 탑승관련(콜센터, 홈페이지 사전예약 등) ?콜 센터 및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전예약 후 탑승하는 것으로 ’13.7월 콜 센터 폐지에 따른 예약탑승은 감소하였으나, 이 후 다소 증가추계임 - 개별영업관련 ?운영사를 통하여 배차를 받지 않고 관광택시기사의 자체 영업을 통한 호텔 등에서 승객 운송 후 운영사로 신고하는 내역으로 ‘13년 콜 센터 폐지 후 감소하였으나 ‘17년 관리강화조치로 일시적으로 상승하였음 ⇒ 시사점 : 공항 위주 영업을 벗어난 신수요 창출 필요 및 개별 영업 관리 강화 필요 ○ ’18년 운영실적 분석 - 월별 탑승실적 (단위 : 건) 구 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합계 공항(인천, 김포) 3,384 2,689 3,651 3,898 3,590 3,711 3,479 3,611 3,307 3,531 3,807 3,385 42,043 예약(콜센터 등) 699 764 895 1,075 1,006 982 952 899 956 1,081 994 945 11,248 개별영업 5,602 4,256 3,020 2,894 2,035 1,846 1,616 1,474 1,485 1,485 1,427 1,142 28,282 총 계 9,685 7,709 7,566 7,867 6,631 6,539 6,047 5,984 5,748 6,097 6,228 5,474 81,573 주) 한정면허인 “서울스마트택시”의 미8군 대상 영업건수 제외 - 공항 및 예약탑승 ? 예년의 경우 5월과 10월의 탑승이 높게 나왔으나, 운영사 및 사업방식 변경(보조금 지원 → 자체재원) 등 사업 전반에 걸쳐 혼란을 수습하는 과정으로 계절적 변동이 나타나지 않음 - 개별영업 ? ‘17년 관리강화조치의 영향으로 연초에는 개별영업이 신고가 잘 진행되었으나, 연말로 가면서 줄어들었음 - ? ⇒ 시사점 : 안정적인 운영수입 확보를 위해 배차건수 증대가 필요하며, 개별영업 관리 등 기사관리 정책이 필요함 2 ’19년 추진목표 및 개선방안 ?? 추진목표 ○ 외국인 관광택시를 서울시 대표 브랜드 택시 서비스로 발전 ○ 사업의 자립화를 위해 공항 및 예약배차 등 수요증대 ○ 외국인 관광택시 기사 선발?관리 및 사업관리 강화 ?? 개선방안 구 분 현 행 개 선 내 용 공항 안내데스크 ?입국 외국인대상 단순배차 ?기사 관리 미흡 ? ?현장배차 외 온라인 배차 실시 ?복장불량, 호객행위 등 부당행위 발생시 배차 제외 수요확대 ?신규수요 창출부족 ?고급서비스 수요 대응한계 ? ?MICE, 인바운드 여행사, 글로벌 기업(우버 등) 업무제휴 ?고급택시 시범서비스 도입 기사관리 ?공항?예약?개별영업 등 창구별 운영으로 통합관리 미흡 ?기사의 체계적 관리 미흡 ?지속적인 교육체계 부재 ?신규자 선발 기준 미정립 ? ?사업전반 관리하는 통합관제센터 구축 및 전용결제기 개발 ?운영위원회 구성 후, 엄격한 기사 관리 ?산학교육 등 체계적 관리체계 구축 ?신규자 선발 기준 정립 사업및 홍보관리 ?부가서비스 제공 미흡 ?이용고객 지속적 관리미흡 ?홈페이지 홍보가 유일 ? ?관광관련 쿠폰 및 생수 제공 ?이용고객 지속관리 실시 ?홈페이지 기능확대 및 SNS?제휴사 등 연계 홍보 실시 3 분야별 세부계획 ① 공항 안내데스크 역할강화 ① 현장 배차와 함께 온라인 배차 서비스 추가제공 - 인천 및 김포공항으로 입국하는 외국인이 Uber에 배차 요구시 외국인관광택시 배차 서비스 제공 - Klook, 디디추싱, 알리페이 등 연계하여 배차 서비스 확대 ② 공항 내 관광택시 회원(기사) 관리 강화 - 인천 및 김포공항 내에서 복장불량, 호객행위 등 부당행위 발생시 공항 배차 제외 및 입차 금지 - 현장 정기 공지 및 교육 등 주기적 계도 활동을 통한 운수종사자 관리 ② 관광택시 수송수요 확대 ① MICE, 의료관광, 인바운드 여행사와 연계를 통한 수송수요 확대 - 서울관광재단 주관 MICE 행사시 외국인 수송 전담 추진 - MICE 참여자 대상 컨시어지 서비스 및 의료관광서비스 수송 추진 ※ ② 우버 등 글로벌 업체와 연계하여 신규 수요 창출 - Uber 및 Klook 등 글로벌 업체와 업무제휴를 통한 입국하는 외국인 수송 서비스 제공 - 국내 주요 관광지(에버랜드, 민속촌, 남이섬 등) 대절 상품 제작 및 제공 - 외국계 기업 및 주한대사관 등을 대상으로 업무용 택시 서비스 제공 ③ 고급택시 시범서비스 실시로 수요증대 노력 - 현 꽃담황토색 기반 택시로는 의전 등 고급서비스 제공한계 - 일부 관광택시 사업자를 고급택시사업자로 변경하여 시범 서비스 실시 ③ 관광택시 회원(기사)관리 강화 ① 관광택시 전용 결제기 개발?도입 - 현 택시미터기로는 관광택시의 구간 및 대절 요금제를 적용할 수 없고, 해당 운행 기록이 택시 정보시스템(STIS)에 저장되지 않아 전체 운행실태 파악 불가 - 개별영업에 따른 소득 및 영업 전략 노출 우려 등으로 일부실적만 신고 ?기사면담 결과, 공항배차 외 1일 2~3건의 개별영업 운행이 있는 것으로 추정 - 전용 결제 개발(한국스마트카드사 협조) ○ 주요내용 : 단말기 내 전용버튼 설치, 해당요금 터치 후 운행 - 카드단말기 내 관광택시의 구간 및 대절요금제를 정산할 수 있는 전용 버튼 설치 - 단말기화면에 한국어와 외국어를 동시 표출, 해당요금 터치 후 운행 ⇒ 해당 운행기록을 STIS에 저장토록 기능개선 동시추진 ○ 사업개선명령 제정 : 구간?대절 요금 시 카드단말기 이용토록 조치 ○ 추진일정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 ? 결제기 시범운영 ? 결제기 시스템 가동 ‘19년 상반기 ‘19.9월 ‘19.10월 ? 운영협의체 구성을 통한 사업의 공공성 확보 및 기사관리 철저 - 서울시?운영사?참여사업자?회원(기사)으로 운영협의체 구성 후, 상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사업의 공공성 확보 - 또한, 부당요금?불친절 등 불법 행위 회원(기사)에 대한 처분 실시 ③ 체계적인 교육체계 구축 - 운영사내 CS아카데미를 통한 년 1회 의무교육 실시 - 관광택시 기사를 위한 전용 커리큘럼을 개발 및 CS 교육 병행 진행 ? 외국어 문화권(영어, 중국어, 일본어)별 최근 동향 및 이슈, 관광코디네이터, 교양, 일정관리, 위기관리(응급상황별 행동요령, 심장제세동기 사용법 등) - 교육 우수기사 대상 차량내 물품지원(와이파이, 충전케이블 등) ④ 관광택시 기사 선발제도 강화 - 언어 레벨테스트를 통한 우수인력 선발(영어, 일본어, 중국어 중 선택) - 인성검사 강화로 대고객 서비스 적성에 맞는 인원 선발 - 음주 및 교통사고 이력 기사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선발 불가 ? 예; 최근 2년내 음주운전적발 및 교통사고 발생자, 음주운전 2회이상 적발자 등 ⑤ 관광택시 기사 복장 관리개선 - 현황 : ’09년 사업출범당시 동계 및 하계 복장 전부 지원하였으나, ‘13년부터 예산지원이 없어진 후 기사가 유사복장을 구입 후 착용 - 예산지원이 없는 관계로 기사 동일복장 착용은 어려워, 관광택시 이미지에 적합한 깔끔한 복장 및 네임택 착용을 원칙으로 함 ? 하계 : 반팔 티셔츠 및 정장 바지(반바지 금지) 원칙 ? 하계 외 : 마이착용 등 정장을 원칙으로 함 ? 금지복장 : 사업개선명령상 택시 금지복장 규정 준수 구분 금지복장 상의 ?쫄티, 소매 없는 셔츠(민소매), 런닝셔츠 ?미풍양속을 저해하는 문구 등으로 디자인된 상의 ?소매가 지나치게 늘어져 핸들 조작에 지장을 주는 옷 하의 ?반바지, 칠부바지, 운동복, 찢어진 형태로 디자인된 바지 등 모자 ?승객이 운전자의 눈을 볼 수 없을 정도로 얼굴을 가리는 모자 ?낡은 모양 또는 혐오스럽게 디자인된 모자 신발 ?발등과 발뒤꿈치를 조이지 않은 슬러퍼 등 신발류 ?양말을 신지 않고 맨발로 운행하는 행위 ?뒷굽이 높은 하이힐 등 브레이크, 엑셀레이터 조작에 지장을 주는 신발 기타 ?운전자의 얼굴을 식별할 수 없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행위 (감염병 등 재난 및 위기상황별 국민행동요령에 따른 정부권고시 제외) 동복(현재) 하복(현재) 네임택(예시) ④ 사업 및 홍보관리 강화 ① 공항탑승 고객 생수 서비스 제공 - 인천공항(1?2터미널) 및 김포공항 이용 승객대상 생수 서비스(무료) 제공 ② 승객 접근성 강화 - 한국방문위원회와 공동으로 서울시내 주요 관광거점에 무인키오스크 설치?운영하여 관광택시 예약서비스 제공 - 설치지역 : 인천공항, 세븐일레분 6곳(중국대사관점, 명동성당점, 이태원점, 홍은힐튼점, KT강남점, 인천공항2터미널),우리은행 3곳(명동, 안국역, 종로5가), 신한은행(명동점) - 2019년 3월까지 시범운영 후 외국인대상 모니터링 이용률 분석 후 향 후 전국 주요 관광거점으로 확대 예정 ③ 이용고객 관리 강화 - 기존 이용 승객 중 연락이 가능한 승객을 대상으로 만족도(기사평점 및 개선사항 등) 조사하여 서비스 개선에 활용 - 만족도 조사에 참여한 승객의 재입국시 관광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인 쿠폰 배포 ④ 홈페이지 기능 확대 및 홍보활동 확대 - 제휴처 상품 노출 및 상품예약 연계 등 홈페이지 및 SNS 기능 확대 - 서울시 및 제휴처 홍보물 노출 및 안내데스크를 통한 배포 활동 - 홈페이지 예약 고객 만족도 조사 서비스 강화를 통해 문제점 개선 (현재 홈페이지) 4 추 진 일 정 ?? ‘19.4월 외국인관광택시 운영위원회 구성 ○ 운영사, 회원(개인, 법인), 정책위원(서울시, 택시전문가) 등 ?? ‘19.4월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운영사 아카데미) ○ 관광택시회원(기사)에 대하여 CS 교육 등 실시 ?? ‘19.9월 외국인 관광택시 전용 결제기 개발 ○ 신형카드단말기 활용 전용 결제기 개발(인앱 결제 등) ?? ?? (격월제) 신규 외국인 관광택시 기사 선발 ○ 격월 개인/법인 관광택시 기사 선발을 통해 외국인 편의 제공 ?? (연중수시) 차량 및 기사 복장 점검 실시 ○ 기사복장 및 차량상태 수시 점검 관리 5 행 정 사 항 ?? 사업 관리 점검 ○ 공항(인천, 김포) 안내데스크 등 근무 상황 불시점검 실시 - 현 운영사에 대한 재평가 자료 활용을 위해 공항 및 예약센터 등 운영실태에 대하여 월 1회 불시 점검 실시 ※ 근무자 정위치, 불량기사에 대한 지도감독 철저 여부 등 확인 ○ 차량 및 기사 복장 불시점검 실시 - 서울시내 호텔영업팀에 대하여 운영사와 합동으로 불시점검 실시하여 외국인 관광택시기사의 복장 등에 대하여 점검(상?하반기 각 1회) ?? ○ ○ 붙임 : 1부 2. CS교육계획(안) 1부 3. ’19년 우버 온보딩 교육현황. 1부 붙임1. ○ 붙임2. CS교육계획 붙임3. ’19년 우버 온보딩 교육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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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외국인 관광택시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교통기획관 택시물류과
문서번호 택시물류과-10978 생산일자 2019-03-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용우 (02-2133-2332) 관리번호 D0000035904613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행정 > 택시정책종합계획수립및운영 > 외국인관광택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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