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행주대교 신축이음 보수 계획

문서번호 교량안전과-5441 결재일자 2019.3.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특수교량팀장 교량안전과장 박경민 정준용 03/28 김종호 협 조 행주대교 신축이음 보수 계획 행주대교 신축이음 보수 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9. 3 교량안전과 (특수교량팀) 행주대교 신축이음 보수 계획 2019.3.23.(토) 행주대교(하류교,A1) 신축이음 파손에 따른 긴급 (임시)복구 결과와 완전(항구) 복구 방안을 보고 드림 Ⅰ 시설물 현황 ? 시설물명 : 행주대교(하류교) ? 위 치 : 서울시 강서구 개화동 ~ 고양시 행주외동 ? 시설개요 구 분 행주대교(하 류 교) 설계하중 DB-24 연 장 L = 1,460.0m, (610m(ILM)+50m(STB)+380.0m(CS)+420.0m(ILM)) 교 폭 B = 14.5m(보도 1.5m, 차도 13.0m), 3차로 구조 형식 상부 PSCB + STB + CS 하부 교대 역T형 교각 중공식 RC 받 침 마찰진자형 면진받침+ 포트받침 신축이음 강핑거(A1, P11, P19, A2), 앵글보강(S11) Ⅱ 시설물 파손 발생 ? 파손 발생 현황 ○ 일 시 : 2019.3.23.(토) 11시30분경 ○ 장 소 : 행주대교 하류교 A1(김포공항 방면) ○ 내 용 : 핑거조인트형 신축이음장치 파손(2차로) ○ 위치도 및 현황사진 위 치 도 현 황 사 진 ? 긴급(임시) 복구 시행 ○ 한강일상유지 보수공사에 긴급 작업지시하여 긴급(임시) 보수 완료 ⇒ 편도 3차로 중 1개차로 완전 통제, 1개차로 부분통제 ○ 자재 및 인력 등 완전(항구) 복구까지 약 2주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여 철판(H빔)을 보강하고 기존 핑거를 활용하여 용접 시행 ⇒ ‘19. 3. 23. 18:50분 긴급복구 후 교통개방 ○ 출동인원 및 장비 : 작업인원 7명, 백호 1대, 사인보드 2대, 트럭 1대, 발전기 1대 ⇒ 긴급출동으로 인한 임시 복구비용은 추후 정산 신축이음 하부 H빔 보강 긴급(임시) 복구 완료 Ⅲ 현황 및 문제점 ? 1995년 준공시 설치된 핑거조인트형 신축이음장치(#240)가 오랜 공용기간에 따른 노후, 철재부 마모 및 탈락 등으로 파손 발생 ? 금회 파손부(L=1.8m) 주변 또한 노후가 심하여 중차량 통행시 유동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으로 추가 파손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전폭 정비가(L=13.5m) 요구 됨 Ⅳ 조 치 의 견 ? 신축이음 자재에 대하여는 조달청에 등록된 제품중 최저가 제품으로 선정 ? 시공에 대하여는 한강일상유지보수공사(2공구)에 작업지시하여 시행 Ⅴ 조 치 계 획 ? 상기 보고사항과 같이 행주대교 하류교 신축이음 파손에 따른 복구가 시급한 점을 감안하여 소요자재에 대하여는 조달청 구매 의뢰코자 하며 시공에 대하여는 한강일상유지보수공사(2공구)에 긴급히 작업지시하여 조치코자 합니다. 붙임 : 1. 행주대교 주치의 자문의견서 1부. 2. 신축이음장치 비교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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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의견서(신축이음 손상).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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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축이음장치 비교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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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행주대교 신축이음 보수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교량안전과
문서번호 교량안전과-5441 생산일자 2019-03-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경민 (02-2133-1959) 관리번호 D0000035892682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한강교량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