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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도 자체경영실적 평가 실시 및 향후 개선 계획

문서번호 총무과-4023 결재일자 2019.3.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총무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이효원 박진용 이상국 배광환 03/26 이창학 협 조 요금관리부장 조두업 생산부장 유병기 급수부장 최진석 시설안전부장 이규상 안전총괄과장 강호광 ‘상수도사업본부 발족 30년!, 수돗물 통수 111년!, 믿고 마시는 아리수’ ’19년도 자체경영실적 평가 실시 및 향후 개선 계획 2019. 3. 경영관리부 (총 무 과) 목 차 Ⅰ. 평 가 개 요 / 1 Ⅱ. 그 간의 추진사항 / 2 Ⅲ. 2019년도(18년 실적) 평가 지표개선 / 3 Ⅳ. 2019년도(18년 실적) 평가 계획 / 7 Ⅴ. 2019년도 평가 이후 지표개선 / 8 Ⅵ. 추 진 일 정 / 12 2019년 자체경영실적 평가 및 향후 개선 계획 ’19년 자체경영실적(’18년 실적) 평가를 실시하여 조직의 경영성과를 점검하고, ’19년 이후의 자체경영실적 평가지표를 개선하여 향후 평가의 실효성을 제고하고자 함 1 평 가 개 요 ?? 평가근거 :「서울시 업무 등의 평가에 관한 규칙」및「사업소 성과평가 제도 개선계획(시 심사06000-1116, 2003.11.15)」 ?? 평가대상 : 17개 기관, 3개군으로 분류 ○ 수도사업소(8) / 정수센터(6) / 본부(각과)?연구원?자재센터(3) ?? 평가기간 : 2018.1.1.부터 2018.12.31.까지 실적 ?? 평가부서 : 총무과(총괄), 본부 각 부(항목별 평가) ?? 평가방법 : 목표 대비 실적 평가 ?? 평가지표 : 3개 대분류지표, 60개 항목(수도사업소 37, 정수센터 23) 수도사업소 아리수정수센터 평가지표(대분류) 항목 배점 평가지표(대분류) 항목 배점 계 37 100 계 23 100 원활한 수돗물 공급 11 25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생산 9 55 최상의 고객서비스 제공 12 32 최상의 고객서비스 제공 3 4 경영의 효율화 14 43 경영의 효율화 11 41 가?감점 우수 사례(가점) 2 가?감점 우수 사례(가점) 2 홍보 보도실적 3 홍보 보도실적 3 본부장 평가(가점) 5 본부장 평가(가점) 5 공무원 금품수수(감점) 1 공무원 금품수수(감점) 1 ※ 본부, 연구원, 자재센터 : 우수사례 평가 2 그 간의 추진사항 ?? ’19년도(’18년 실적) 평가에 대한 의견수렴 및 검토 : ’18.8월~’19.2월 ○ 의견수렴 : 총 39건(중복의견 포함) ○ 검토결과 (단위:건) 구 분 의견수렴 검토결과 반영(일부반영 포함) 미반영 계 39 17 22 평가항목 신설 4 2 2 평가내용 수정 30 13 17 배점 조정 1 1 - 평가항목 폐지 4 1 3 ?? ’19년도 이후 평가지표 개선 검토회의(본부) : ’19.1.15.(화) ○ 참 석 자 : 주무과 선임주무관 및 부별 지표담당자 37명 ○ 진행방법 - 지표담당자 : 평가지표 개요 / 사업소 추진실태 / 개선사항 발언 - 선임주무관 : 평가지표 신설 / 폐지 / 배점조정 발언 ○ 회의결과 : 60개 평가지표 중 28개 평가지표 수정 ?? ’19년도 이후 평가지표 개선에 대한 의견수렴 : ’19.2월~’19.3월 ○ 의견수렴 : 평가항목 수정 3건 ○ 검토결과 : 반영 2건 - (옥내 노후급수관 개량비 지원) 예산집행률 비중 20%→30%로 상향 - (불친절민원 신고건수 감축) 고충민원 중 잘못이 확인된 민원에 한해 감점 3 2019년도(18년 실적) 평가 지표개선 < 주 요 내 용 > ○ 수도계량기 교체업무는 서울시설공단에서 대부분 수행하고 있으므로 ‘수도계량기 교체실적’ 지표 배점축소 ○ 정수센터에서 녹지관리 외부용역 시행으로 정수센터별 차이가 없음에 따라 ‘정수센터 이미지개선 실적’ 지표 폐지 ○ ISO22000 인증 유지를 위해 수도사업소 ‘ISO22000 인증 유지관리’ 지표 신설 ○ ?시특법?상 정밀점검 및 정밀안전 진단 결과에 대한 적절한 후속조치를 위해 정수센터 ‘정밀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결과 조치사항’ 지표 신설 ○ ’19년도(’18년 실적) 평가지표는 개선의견 검토결과에 따라 변경 (본부차원의 지표개선은 ’19년도 이후 평가부터 적용) 연번 평가지표 주관부서 피평가기관 변경사유 1 ISO 22000 인증 유지관리 (배점1점) 생산부 수도사업소 <수도사업소의 ISO 22000 운영 요건 이행> - 수도사업소 자체경영실적평가에 지표를 반영하여 ISO22000 지속적인 유지관리 2 정밀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결과 조치사항 (배점2점) 생산부 정수센터 <『시특법』상 정밀점검 및 정밀안전 진단 결과에 대한 적절한 후속조치> - 지표신설을 통한 적절한 후속조치 시행으로 재난 및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시설물 장수명화에 기여 ?? 평가지표 신설(2건) ※ 수도 1건, 정수 1건 ?? 평가지표 수정(15건) ※ 수도 8건, 정수 7건 연번 평가항목 주관부서 피평가기관 변경사유 1 시민참여 아리수 홍보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시민참여 아리수 홍보’지표 현행화> - 아리수 홍보노선 변화에 따른 사업종료(아리수사랑체험투어)로 매뉴얼 상 해당사업 삭제 2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실적 생산부 수도사업소 <수질검사에 대한 신뢰성 향상 위주로 지표 수정> - 아리수 품질확인제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에 따라, 수질검사에 대한 신뢰도 향상 방향으로 개선 · 수질시험 숙련도 평가(5→8점) 등 3 옥내 노후급수관 개량비 지원 급수부 수도사업소 <세대배관 교체 활성화 추진> · 목표 대비 실적 달성율(80%) ▶ 공용교체 1가구당×40% = 0.4 ▶ 세대교체 1가구당×160% = 1.6 · 예산집행 목표 달성율(20%) 4 고장 및 노후밸브 정비 시설안전부 수도사업소 <밸브 정비대상이 많은 사업소에 가산점 부여> - 정비대상이 많은 사업소가 정비대상이 적은 사업소 보다 목표 달성이 어려움 · 정비실적 점수 차등부여 (가산점 1점) 실 적 5위 이하 3∼4위 1∼2위 점 수 - 0.5 점 1 점 5 상수도 직무전문교육 이수율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상수도 직무전문교육 이수율’ 지표기관별 점수편차 축소> - 다른 평가지표에 비해 기관별 점수 편차가 크므로 점수편차 축소 6 업무개선활동 추진실적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내실있는 공무원 제안제도 운영> - 목표건수 10건을 상한선으로 조정하여 건수위주가 아닌 내실있는 공무원 제안을 유도 - 기관별 점수편차를 축소하여 과도한 경쟁 방지 - 서울 창의상 수상시 가점부여로 창의제안 활성화 유도 7 합리적인 공사원가 계산서 작성에 의한 예산절감 안전총괄과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심사 요청기한 미준수 시 감점하여, 내실있는 계약금액심사 추진> - 또한, 계약심사시 보완요구 등은 경영효율성 제고와 무관하므로 감점항목에서 삭제 8 예산집행 추진실적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계약상대자의 ‘계약해지’로 인한 부득이한 불용에 대한 구제> - ‘계약해지’로 인한 불용은 ‘전년도 이월사업 집행실적’ 평가시 감점 제외 9 공사현장 및 시설물 안전관리 생산부 정수센터 <정수센터 현장점검 활성화> - ‘본부 현장점검 지적시 감점(0.1점)’을 삭제하여, 정수센터 현장점검을 활성화할 수 있는 기반 조성 10 효율적 전력시설물 운영 및 피크관리 생산부 정수센터 <전력료 절감에 미치는 영향도를 고려하여 지표 내 배점 조정> - 피크 관리실적(50→30점), 시간대별 부하관리 실적(50→70점) 등 11 정수수질 생산부 정수센터 <‘총유기탄소 항목’ 기관별 핸디캡 보완> - 총유기탄소의 경우 사업소 별 활성탄의 성능이 다르므로 점수폭을 축소 (최대 0.51→최대 0.34) - 다만,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달성을 위해 목표값은 기존과 같이 유지 ?? 평가지표 배점조정(1건) ※ 수도 1건 연번 평가지표 주관부서 피평가기관 변경사유 1 수도계량기 교체실적 (배점2점→1점) 요금관리부 수도사업소 <수도계량기 교체업무 서울시설공단 대행에 따른 배점 축소> - 수도사업소에서 직접 교체하는 이상계량기 등은 2만 여개로 연간 교체 수량의 10%에도 미치지 못함 - 다만, 계량기 교체업무는 수도조례 상 수도사업소 업무이므로 지표 폐지는 곤란 ?? 평가지표 폐지(1건) ※ 정수 1건 연번 평가지표 주관부서 피평가기관 변경사유 1 정수센터 이미지개선 추진실적 (배점2점) 생산부 정수센터 <평가 실익이 없음에 따라 ‘정수센터 이미지개선 실적’ 지표 폐지> - 각 정수센터의 녹지 현황 및 여건이 서로 상이한 관계로 정량적 평가에 어려움이 있으며, - 각 정수센터에서 녹지관리 외부용역 시행으로 정수센터별 차이가 없음 4 2019년도(18년 실적) 평가 계획 ?? 평가방법 ○ 수도사업소, 아리수정수센터 - 항목별 평가 : 본부의 해당업무 주관부서에서 평가 매뉴얼에 따라 평가 - 우수사례 평가 : 본부에서 평가 매뉴얼에 따라 평가 ※ 본부 경영관리부는 수도사업소, 생산부는 아리수정수센터 우수사례 평가 - 본부장 평가 : 종합평가 ○ 본부 각 부, 서울물연구원, 수도자재관리센터 - 우수사례 평가 : 심사위원회에서 결정(위원장 : 부본부장, 위원 : 본부 부장) ※ 각 부서에서 제출한 우수사례에 대하여 사례별 평가 ?? 포상계획 ○ 본부장 표창 : 7개 기관(최우수2, 우수2, 장려3) ○ 포상금 : 4,500만원 - 수도사업소(2,200만원), 아리수정수센터(1,300만원), 본부 등 기타(1,000만원) (단위 : 만원) 구 분 계 최우수 우수 장려 격려 기관 시상금 기관 시상금 기관 시상금 기관 시상금 기관 포상금 수도사업소 8개소 2,200 1개소 600 1개소 400 2개소 600 4개소 600 아리수정수센터 6개소 1,300 1개소 500 1개소 300 1개소 200 3개소 300 본부의 각과, 연구원,자재센터 1,000 심사위원회에서 우수사례별 순위 및 시상금 결정 ○ 시장표창 추천 : 3개군 별 최우수 기관 소속 공무원(총 3명) 5 2019년도 평가 이후 지표개선 < 주 요 내 용 > ○ 사업소에서 사업목표에 부합하게 업무 추진하도록 지표 수정 - (교체장애 수전정비) 사업소에서 정비가 용이한 교체 장애 수전 위주로 정비할 우려가 있어, 당해연도 교체장애 수전 정비율과 기존 교체장애 수전 정비율로 구분하여 평가 - (유수율) 유수율 높은 사업소가 오히려 유수율 목표를 달성하여 높은 점수를 받고 있어, 지표 내 ‘유수율 증가율’ 항목을 신설하여 유수율이 낮은 사업소 동기 부여 - (상수도시설물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관리 실태) 지적사항에 대한 보수·보강조치가 일부 누락되는 경우가 있어, 1·2·3순위 지적사항에 대한 보수·보강조치 점수 비중 확대 ○ 외부 평가지표와 연계 강화 - (전력사용의 효율성) 지방공기업경영평가 지표와 바로 연계될 수 있도록, 기존 ‘전력피크관리 및 부하관리’로 평가하던 것을 ‘생산단가실적 및 전력원가실적’으로 변경하여 평가 ○ 특정 지표에 대한 기관별 점수편차 조정 - (합리적인 공사원가 계산서 작성에 의한 예산절감) 지표가 전체 평가에 큰 영향을 미쳐 기관별 점수편차 축소 - (전화친절도, 고객지원시스템 운영실적) 지표가 전체 평가에 미미한 영향을 미쳐 기관별 점수편차 확대 ○ ’19년도(’18년 실적) 평가 후, ’20년도(’19년 실적) 평가에 대해 추가로 의견수렴 예정 ?? 평가지표 수정(28건) 연번 평가항목 주관부서 피평가기관 변경사유 1 누수탐지 시설안전부 수도사업소 <80mm이상 대형관 탐지 가점 삭제> - 모든 사업소가 목표 이상의 누수탐지 실적을 달성하고 있어, 80mm이상 대형관 탐지 가점 불필요 2 유량계 유지관리 시설안전부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유량계를 연중 상시 유지?관리> - 연 2회 정기점검시 지적사항을 감점처리하는 방식에서, - 연중 상시적으로 지적사항을 감점처리하는 방식으로 지표 수정 3 기전설비 유지관리 시설안전부 수도사업소 <‘기전설비 유지관리’ 지표 일부 보완> - 해당기관에서 노력하였음에도, 정비기간에 따른 지적사항 보고일이 늦어지는 경우는 감점 제외 4 상수도 시설물 순찰·점검 유지관리 시설안전부 수도사업소 <사업소 자체적으로 평상시 시설물 관리 강화> - ‘정기점검시 지적된 사항에 대한 조치 건수’ 점수비중을 낮추고(80%→75%), - ‘상수도 시설물 설치?보수용역 작업지시’ 점수비중확대(20%→25%) 5 공사현장 및 시설물 안전관리 안전총괄과 수도사업소 <지표 내용 구체화> - 계획수립 미제출(감점 5점), 결과보고 미제출(감점 3점),본부 지시 외 자체 안전교육(가점 1점) 등 6 상수도시설물(배수지, 가압장)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관리 실태 시설안전부 수도사업소 <지적사항에 대한 보수?보강 조치 철저> - 정기점검시 ‘1순위 지적사항’에 대해 조치가 누락되는 경우가 있어, 보수?보강조치 비중 확대(50%→70%) - ‘2·3순위 지적사항(중장기 보수사항)’ 보수?보강조치 또한 비중 확대(5%→10%) 7 옥내 노후급수관 개량비 지원 급수부 수도사업소 <옥내 노후급수관 개량비 지원 예산집행율 향상과 불용액 발생 방지> - 실적률:예산집행률 비율을 8:2에서 7:3으로 조정 8 전화친절도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전화친절도’ 지표의 평가 정확성 향상 및 변별력 강화> - 자체 전화친절도 평가만 점수반영하고 있으나, 본청 전화친절도 평가(연 2회)도 점수 반영 - 친절도 향상을 위해 기관별 점수 차이 확대 9 고충민원 유발건수→ 불친절민원 신고건수 감축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지표 명칭 변경 및 문구 수정> 10 고객지원시스템 운영실적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기관별 점수편차 확대를 통한 신속한 민원처리 추진> - 기관별 점수차이가 미미하여 점수 차이 확대 11 기관장 리더십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기관장 리더십 점수가 낮은 기관 관리> - 기관장 리더십 점수가 낮은 사업소에 대한 관리 대책을 마련하라는 시의회 지적이 있어, - 점수가 낮은 사업소는 본부장 평가(5점)시 별도 보고 12 예산집행 추진실적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발주지연으로 인한 사고이월 방지> - 상반기 계약체결사업은 평가시에 ‘사고이월 건수’에서 제외함으로써, 발주지연으로 인한 사고이월 방지 13 상수도 직무전문교육 이수율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전 직원의 고른 교육 참여> - ‘기관별 총 이수시간/현원’으로 평가하고 있어, 일부 직원에게 교육시간이 편중됨 - ‘연 14시간 이수 직원수/현원’으로 지표 수정 14 합리적인 공사원가 계산서 작성에 의한 예산절감 안전총괄과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합리적인 공사원가 계산서 작성에 의한 예산절감’ 지표의 기관별 점수편차 축소> - 사업소간 점수 차이가 커서, 자체경영평가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큼 15 청렴도 경영관리부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가·감점 지표인 ‘공무원 금품수수 감점 부여(감점1)’와 통합> 16 교체장애 수전정비 요금관리부 수도사업소 <‘정비가 어려운 교체장애 수전’ 정비 유도> - 사업소에서 정비가 용이한 교체장애 수전 위주로 정비할 우려 - ‘당해 교체장애 수전 정비율’ 과 ‘기존 교체장애 수전 정비율’을 구분하여 평가 17 수도계량기 교체실적 요금관리부 수도사업소 <‘수도계량기 교체실적률’에 대한 명확한 기준 마련> - 기존 : ‘실적률 =교체량/교체목표’ - 변경 : ‘1-미교체량/교체목표’ ※ 미교체량 = 교체목표량-(교체실적+교체장애량) 18 유수율 시설안전부 수도사업소 <유수율이 낮은 사업소에서도 유수율 향상 동기 부여> - 보통 유수율이 높은 사업소가 ‘유수율 목표’ 이상을 달성하여 상위권 차지 - 지표내 ‘유수율 증가율’ 항목을 신설하여, 유수율이 낮은 사업소 동기 부여 19 기전설비의 예방점검 실적 생산부 정수센터 <‘기전설비의 예방점검 실적’ 지표 내 오타 수정> 20 효율적 전력시설물 운영 및 피크관리→ 전력사용의 효율성 생산부 정수센터 <외부지표(지방공기업경영평가)와 연계 강화> - 전력피크관리실적 30%, 시간대별 부하관리실적 70%을 반영하는 것에서 - 생산단가 실적 50%, 전력원가 실적 50%로 변경 21 사고 없는 기전설비 유지관리 생산부 정수센터 <‘사고 없는 기전설비 유지관리’지표 정비> 무사고(70점), 훈련실적(10점), 교육실적(20점)으로 구성 22 정수시설운영관리 생산부 정수센터 <정수시설운영관리사 1?2급 신규취득 유도> - 현재 정수시설운영관리사 적정배치(80%) 및 신규취득(가점 3%~5%)으로 지표를 운영하고 있으나, - 전 기관 정수시설운영관리사가 배치되어 있으므로, 적정배치(60%)는 낮추고, 신규취득(20%, 1·2급 위주)은 높이는 방향으로 수정 ※ 수도 18건, 정수 10건 ?? 평가지표 배점조정(2건) ※ 수도 2건 연번 평가지표 주관부서 피평가기관 변경사유 1 과년도 체납징수률 (배점5점→6점) 요금관리부 수도사업소 <지표 중요도에 따른 지표간 배점 조정> 2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가입률 (배점3점→2점) 요금관리부 수도사업소 6 추 진 일 정 ○ 항목별 평가 ’19. 3~4월 - 수도사업소, 정수센터 → 평가부서로 평가자료 제출 - 평가부서 : 평가메뉴얼 기반 항목별 평가 ○ 우수사례 평가 ’19. 4월 - 본부각과, 연구원, 자재관리센터 → 총무과로 우수사례 제출 - 총무과 : 우수사례 심의위원회 개최 ○ 2019년 자체 경영실적평가 결과 통보 ’19. 5월 - 기관별 순위 확정 및 평가결과 통보 ○ 우수기관 시상 ’19. 6월 - 6월 정례사업소장 회의 시 붙 임 : 1. 2019년(2018년 실적) 평가 신구대조표 1부. 2. 2019년(2018년 실적) 자체 경영실적평가 메뉴얼 1부. 3. 2019년 이후 평가 신구대조표 1부. 4. 2019년(2018년 실적) 평가지표 관련 의견수렴 및 검토결과 1부. 5. 2019년 이후 평가지표 관련 의견수렴 및 검토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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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도 자체경영실적 평가 실시 및 향후 개선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4023 생산일자 2019-03-2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효원 (02-3146-1115) 관리번호 D0000035872928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사업경영평가 > 지방공기업경영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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