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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종합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문서번호 종합상황실-2951 결재일자 2019.3.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119구급상황관리센터장 종합상황실장 서울종합방재센터소장 최규영 이희순 고숭 03/22 김학준 협 조 상황3팀장 신용호 상황2팀장 최장근 상황1팀장 곽흥운 2019년 종합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서울종합방재센터 〔구급상황관리센터〕 『심정지 환자 소생률 향상』을 위한 2019년 종합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19.03.19(화)〉 심정지 환자를 신고단계부터 초기에 대응하는 종합상황실 수보·상담요원의 품질관리 체계를 강화하여 심정지 환자 소생률을 제고하기 위한 계획임 Ⅰ 관 련 근 거 ?119구급과-1020(2019.2.15.)『2018년 119구급서비스 품질 평가 결과 알림』 ?119구급과-1026(2019.2.15.)『2019년 119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알림』 ?종합상황실-2167(2019.3.4.)『’19년 구급상황관리센터 기본 운영 계획』 Ⅱ 추 진 배 경 ? 119상황실 수보·상담단계 인지율 및 시행률 등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체계 강화를 통한 심정지 환자 소생률 제고 ? 119상황실 구급지도의사의 상황요원 업무처리 결과에 대한 평가 및 환류를 통한 개인별 능력 배양 필요 Ⅲ 2018년 운영 현황 ?? 현 실 태 ?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전국 평균 대비 0.4%P 낮음 전국 평균 : 10.6%, 1위 광주 16.3%, 2위 세종 15.8%…10위 서울 10.2%…18위 전남, 경북 6.7% ? 신고접수→흉부압박 120초이내 도달률 전년대비 4.7%P 감소 전국 평균 : 61.2%, 1위 대구 69.9%, 2위 세종, 경남 69.2%…18위 서울 51.1%…19위 창원 36.5% ?? 운영개요 ? 근무인원 : 148명(1급 41명, 간호사 4명, 2급 42명) 시도별 계 비율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울산 세종 경기 충북 전남 상황실 인원 1,111 100% 148 96 39 61 30 27 22 258 30 47 전문 자격자 계 (비율) 348 31.3% 45 (30%) 22 (23%) 13 (33%) 20 (33%) 18 (60%) 10 (37%) 8 (36%) 105 (41%) 9 (30%) 20 (43%) 1급 286 25.8% 41 12 11 19 15 5 3 97 9 17 간호사 62 5.5% 4 10 2 1 3 5 5 8 0 3 2급 241 21.7% 42 21 4 11 1 12 1 65 3 7 ? 1급 응급구조사, 간호사 전국 평균 31.3%(서울 : 30%, 10위, 광주 60% 1위) ?? 119구급활동 현황 구분 년 출동건수 이송건수 이송환자 1일평균 출동(건) 이송(건) 환자(명) 2018년 559,519 350,640 353,574 1,533 961 969 2017년 545,182 338,257 342,975 1,494 927 940 전년대비 ↑2.6% ↑3.7% ↑3.1% ↑39 ↑34 ↑29 ? 2018년 559,514회 구급출동하여 환자 353,407명 이송 ? 일평균 1,533회 구급출동, 환자 969명을 의료기관으로 이송 ?? 심정지 환자 이송 현황 구 분 전체 이송인원(명) 심정지 환자(명) 심정지 비율(%) 자발순환 회복건수 자발순환 회복률(%) 2018년 353,574 4,100 1.2% 420 10.2 2017년 342,975 3,942 1.1% 434 11.0 전년대비 ↑10,599(12.2%) ↑158(4.0%) ↑0.1% ↓14(3.3%) ↓(0.8%) ? 2018년 심정지 환자는 4,100명이며 전체 구급출동 중 1.2%를 차지함 ?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은 10.2%로 전년 대비 0.8% 감소하였음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전국평균 : 10.6%, 전국10위) ?? 수보단계 심정지 인지율 구 분 인 지 율 2018년 74.0% 2017년 67.2% 증 감 ↑6.8%P ? 수보단계 심정지 인지율은 74.0%로 전년 대비 6.8%P 증가함 2018년 전국 평균 : 72.8%, 1위 경기 79.9%, 2위 경기북부 78.2%…6위 서울…19위 창원 58.0% ?? 상담단계 일반인 심폐소생술 시행률 구 분 시 행 률 2018년 45.7% 2017년 45.4% 증 감 ↑0.3%P ? 상담단계 일반인 소생술 시행률은 45.7%로 전년 대비 0.3%P 증가함 2018년 전국 평균 : 45.3%, 1위 대전 53.1%, 2위 울산 52.6%…8위 서울…19위 창원 34.4% ?? 수보 반응시간(신고→출동지령) 구 분 반응시간 2018년 50초 2017년 53초 증 감 3초단축 ? 수보 반응시간(신고→출동지령)은 50초로 전년 대비 3초단축함 2018년 전국 평균 : 53.7초, 1위 대전 43.8초, 2위 창원 44.7초…4위 서울…19위 전남 62.1초 ?? 신고자 첫 흉부압박 도달률(120초 이내) 구 분 도 달 률 2018년 51.1% 2017년 55.8% 증 감 ↓4.7%P ? 신고자 첫 흉부압박 120초 도달률은 51.1%로 전년 대비 4.7%P 감소함 2018년 전국 평균 : 61.2%, 1위 대구 69.9%, 2위 세종, 경남 69.2%…18위 서울…19위 창원 36.5% Ⅳ 중점 품질관리 목표 ?? 119상황실 중점 품질관리 목표 구 분 소방청 18년 실적 소방청 19년 목표 서울 18년 실적 서울 19년 목표 심정지환자 인지율 72.8% 74.0%이상 74.0% 75.0%이상 신고→출동지령 까지 시간 53.7초 60초 이하유지 50초 50초 이하유지 상담 CPR시행률 45.3% 46% 45.7% 47%이상 신고→흉부압박 까지 120초 61.2% 63% 51.1% 63% ※병원 전 자발순환 회복률 목표 : 2018년(10.2%) ⇒ 2019년(11.2%) Ⅴ 종합상황실 품질관리 계획 ?? 스마트 영상 의료지도 체계 강화 ? 품질관리 향상을 위한 스마트영상 프로토콜 개발 ? 서울시 구급지도의사협의회와 공동개발을 통해 공신력 확보 ?? 수보요원 품질관리 담당자 지정 운영 ? 1팀 : 장. 여경구, 2팀 : 교. 조동수, 3팀 : 장. 홍두연 ? 수보단계 심정지 안내일지에 대한 평가, 119구급상황관리운영 시스템 녹취록 청취 및 평가 ? 본부 및 유관 기관 구급 품질관리 회의 참석 ? 개인별 적극적인 피드백으로 상시 품질관리 유지 ? 심정지 및 중증 환자에 대한 신고 접수요령 1:1교육 실시 등 ?? 상황실 구급지도의사에 의한 수보·상담요원 교육 확대 ?종합상황실 지도의사 Case 발표를 통한 분기별 교육 강화 ?종합상황실 정기교육 실시(3월중 소방학교 119상황관리 특별교육) ? 상황실 수보 및 상담단계 중 심정지 총 인지건수의 10%에 대한 기록지 및 녹취 평가 실시 ? 수보단계와 상담단계로 나누어 실시, 반기별 취합·분석 ?? 상황실 수보·상담요원 대응 적절성 교육 ? 심정지 추정 환자의 경우 필요에 따라 협의통화 대신 즉시 전화 연결 실시로 신고자와의 상담 연결 시간 단축 ? 수보 심정지 인지를 위한 질문 간소화로 의료지도 연결 시간 단축 ? 수보단계에서 명확한 심정지를 인지했을 경우 의료지도에서는 신고자와 연결 후 호흡 확인 반복질문 축소 ? CPR지도 시 흉부압박 도달시간 최소화를 위한 우선순위에 따른 프로토콜 안내 실시 ?? 타 시·도 유관기관 정보공유 및 상호교류 ? 구급 품질 향상을 위한 타·시도 방문 비교행정 ? 전반적인 상황실 운영사항 및 응급처치 프로토콜 파악 ? 구급 품질관리 향상을 위한 비교행정 및 토론 ? 우수 추진사례 및 실행과제 분석 및 벤치마킹 ? 경험과 체험을 통한 발전적 운영 방향 모색 붙임 : 2019년 119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소방청)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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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종합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종합방재센터 종합상황실
문서번호 종합상황실-2951 생산일자 2019-03-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규영 (02-726-2773) 관리번호 D0000035844786
분류정보 안전 > 소방시설및장비관리 > 소방정보통신관리 > 소방전산및통신관리 > 119구급상황관리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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