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K-POP 축제 “MAMA”와 연계한 서울시 해외 현지 도시마케팅 추진 결과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2482 결재일자 2019.3.19.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김란희 박옥산 03/19 김동경 K-POP 축제 “MAMA”와 연계한 서울시 해외 현지 도시마케팅 추진 결과 2019. 3.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K-POP 축제 “MAMA”와 연계한 서울시 해외 현지 도시마케팅 추진 결과 아시아 최대 K-POP 축제인 “MAMA”와 연계하여 파이널 개최지인 홍콩을 방문, 전 세계 한류팬들을 대상으로 도시마케팅 활동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아래와 같이 보고함 Ⅰ 추진목적 및 근거 ?? 추진목적 ○ 한류 K-POP행사와 공동마케팅 추진을 통해 전 세계의 한류팬들을 대상으로 서울브랜드 I·SEOUL·U 및 서울의 인지도 제고 ○ 아시아 최대 한류축제 MAMA를 활용하여 TV 및 온라인 방송 송출 등 한류 메카 서울의 친근하고 선진적인 이미지 대대적 확산 ?? 추진근거 ○ 2018 서울시 해외 홍보마케팅 용역업체 선정 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1011, ‘18.01.25.) ○ 2018 서울 도시브랜딩 추진 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2546, ‘18.03.19.) ○ K-POP 축제 “MAMA”와 연계한 서울시 해외현지 도시마케팅 추진 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10027, ‘18.11.27.) ○ 아시아 최대 한류축제 “MAMA”활용, 도시마케팅 추진을 위한 공무국외여행 계획(도시브랜드담당관-10113, ‘18.11.30.) Ⅱ 행사 추진 개요 ?? MAMA 추진 개요 ○ 일 시 : 2018.12.14.(금) 17:00~21:30 - 레드카펫 행사 17:00~18:30 (※서울시 BTS 감사패 증정 행사) - MAMA 본 행사 19:00~21:30 ○ 장 소 : 홍콩 아시아월드엑스포 ○ 출연진 : BTS, 워너원, GOT7, 트와이스 등 총 ※ 서울시 방문일정 12.13.~12.16. (3박4일) [참조]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도시브랜드담당관-448, ‘19.1.14.) ?? 행정사항 ○ 총 비 용 : 70,000천원(VAT포함)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관리, 서울시 도시브랜드 마케팅/외국어매체 활용 시정홍보, 사무관리비 - 산출내역서 (붙임문서 참조) ?? 종합 성과 ○ 현장 방문자 수 집계 : 14,000명(레드카펫 참가자 2,000명 포함) ○ TV방송 시청가구 수 집계 - 국내(Mnet 채널) : 870,100가구(레드카펫 283,700가구 포함) - 해외 : 총8개 채널, 11개 국가 송출(호주, 일본, 인도네시아, 태국 등) ○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 : 총 36,346,475건(레드카펫 7,292,196건) - 국가별 조회수 : 한국(23%)?미국(9%)?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 순 √ MAMA 행사 활용 서울시 광고효과 집계 : 총 2,340,000천원 Ⅲ 프로모션 추진 실적 1 서울시 I·SEOUL·U 감사패 방탄소년단 수여 ?? 행사 개요 ○ 일 시 : ‘18. 12. 14.(금) 17:00~18:30 ○ 장 소 : 홍콩 아시아월드 엑스포 아레나 레드카펫 무대 ○ 주요내용 : 서울시 I·SEOUL·U 감사패 전달식 ☞ 시상 :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 수상 : 방탄소년단 감사패 전달식 - MC의 방탄소년단 소개 방탄소년단 레드카펫 무대 입장 · 인사 및 간단한 인터뷰 MC의 감사패 시상 순서 소개 -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 유연식 국장 및 김란희 주무관 입장 - 방탄소년단 리더(랩몬스터)가 대표로 감사패 수여 · MC 감사패 문구 대독 · 방탄소년단 리더(랩몬스터) 소감 서울시 관계자 및 방탄소년단 퇴장 ?? 방탄소년단 I·SEOUL·U 수여 프로모션 ○ 방송 송출 시간 : 총10분 (2018.12.14. 레드카펫 행사 중) ① 진행자 소개 멘트 서울시에서 서울브랜드 “I·SEOUL·U”와 서울송 “with Seoul”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는데 큰 도움을 준 방탄소년단에게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 유연식 국장님이 나오셔서 직접 I·SEOUL·U 감사패를 전달해 주시겠습니다. ② I·SEOUL·U 감사패 문구 낭독 방탄소년단’은 대한민국 수도 서울을 해외에 널리 알리는데 커다란 공헌을 하였으므로 감사와 격려의 마음을 전하기 위하여 I·SEOUL·U 감사패를 수여합니다. 2018년 12월 서울특별시장 박원순 ③ 방탄소년단 리더(랩몬스터)의 소감 멘트 서울에 살고 있는 사람으로서, 또 사랑하는 서울 홍보대사로서 앞으로 세계 곳곳에 서울의 멋있음, 서울의 좋음, 이런 멋진 서울의 장점들을 널리 알리는 데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We love Seoul~! ?? 감사패 수여 장면 2 MAMA 연계 서울시 홍보마케팅 효과 집계 ?? MAMA in Hong Kong 방문/조회 집계 ○ 2018 MAMA in Hong Kong 현장 참여인원수 : 14,000명 (레드카펫 행사장 참가자 2,000명 포함) ○ 국내 TV 송출 (Mnet 생방송 단독 편성) - 생방송?시청 가구 수 집계 : 870,100가구   (레드카펫 283,700 가구 시청, 본방 586,400 가구 시청) ※ 전국 유료방송플랫폼 기준 (Analog/Digital Cable + IPTV + Skylife) - Mnet 채널 내 본식 7회, 레드카펫 행사 3회 재방송 진행 ○ 글로벌 TV채널 송출 - 국 가 : 총 11개 아시아 국가 TV 송출 (호주, 일본, 인도네시아, 태국 등) - 채 널 : 총 8개 매체 방영 (Mnet, 8TV, Myx(Abs-CBN), tvN Asia, Indosiar, ViuTV99, ViuTV96, Mnet Japan) ○ 온라인 플랫폼 - 실시간 스트리밍 조회수 : 총 36,346,475건 (레드카펫 7,292,196, 본식 12,824,709) ※ 국가별 조회수 분포 NO. 지역 조회수 시청비율 1 Korea 6,044,247 23% 2 United States 2,386,242 9% 3 Vietnam 2,139,502 8% 4 Thailand 1,469,214 6% 5 Indonesia 1,286,862 5% 6 Saudi Arabia 1,190,325 5% 7 Brazil 998,807 4% 8 Malaysia 908,092 4% 9 Russia 827,216 3% 10 Mexico 712,854 3% - 주요 플랫폼 : YouTube, V Live, Twitter 등 (한국, 일본, 홍콩 포함 전 세계 200여개 국가 노출) - 기타 플랫폼 : Naver TV, JOOX, Ettoday, Mediacorp, KDDI 등 - 온라인 버즈량 ? 홍콩 레드카펫 진행중 #MAMARedcarpet 1,000만개 트윗 발생 ? 본식 진행 중 #2018 MAMA 실시간 전 세계 트렌드 해쉬태그 1위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웨이보, 틱톡 등 주요 디지털 매체를 통해 MAMA 관련 컨텐츠 3.12억 노출수 달성 ?? MAMA 행사 활용 I·SEOUL·U 노출 형태 ○ 레드카펫 포토월에 I·SEOUL·U 로고 노출 ○ MAMA 공식 홈페이지 내 I·SEOUL·U 로고 노출 ○ Mnet 등 해외 신디케이션 매체에 TV 송출 ○ MAMA 관련 사전 홍보 영상 Mnet 채널 송출 - 총 867회 ○ YouTube, SNS 등 온라인 플랫폼 송출 ?? MAMA 행사 활용 광고 효과 집계 ○ 방송, 디지털, 현장 광고료 환산 금액 : 총 2,340,000천원 ○ 광고 집행 내역 ※ [참조] 광고효과 분석내역 구 분 상세 내역 광고 분량(재방 포함) 방 송 레드카펫 생방송 중 I·SEOUL·U 감사패 전달식 진행 10분 4회 2018 MAMA in Hong Kong 레드카펫 및 본식 내 I·SEOUL·U 로고 노출 9분 9회 2018 MAMA 사전 홍보 영상 내 로고 노출 867회 디지털 MAMA 공식 홈페이지 하단에 협찬사 로고 노출 6,666,667 view 2018 MAMA in Hong Kong 본식 디지털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디지털 노출 7,292,196 view 2018 MAMA in Hong Kong Red Carpet 디지털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한 디지털 노출 12,824,709 view 현 장 MAMA 현장 내 포토월, 배너, 인쇄물 등 현장 로고 노출 14,000명 방문 3 서울시 공식 외국어 홍보플랫폼 활용 마케팅 ?? 서울시 외국어 홈페이지 활용 홍보 ○ 대상 홈페이지 : 4개(영어, 중국어 간체 및 번체, 일어) ○ 홍보 방법 : 최신소식(Seoul News)에 기사 게재 및 메인화면 노출 ?? 서울시 외국어 SNS채널 활용 확산 ○ 페이스북 : 영어, 중국어, 일어 - 총 도달수 : 19,940건 (영 12,682건, 중 6,449, 일 809) - 총 반응수 : 505건 (영 366건, 중 125건, 일 14건) 4 언론매체 보도실적 ?? 언론매체 보도건수 : 총 22건 ○ 지면 2건, 온라인뉴스 17건, 해외보도 3건 연번 보도일시 매체명 제목 분류 1 12.17.(월) 아시아투데이 서울시 알린 방탄소년단 감사패 지면 2 12.17.(월) 스포츠경향 방탄 ‘MAMA’ 5관왕 경제효과도 빛났다. 지면 3 12.14.(금)19:18 뉴스엔 방탄소년단, 레드카펫서 서울시 감사패 수상 “WE LOVE SEOUL”[2018 마마 홍콩] 온라인 4 12.14.(금) 19:26 티브이데일리 ‘2018 마마 홍콩’ 방탄소년단 레드카펫, ‘갑. 분. 서울시 감사패’ 온라인 5 12.14.(금) 19:47 텐아시아 방탄, ‘마마 홍콩’서 서울시 감사패 받아 “서울의 장점 알리겠다” 온라인 6 12.14.(금) 21:00 뉴시스 방탄소년단, MAMA서 'I·SEOUL·U' 감사패 수상 온라인 7 12.14.(금) 21:05 연합뉴스 방탄소년단, 'MAMA 홍콩'서 서울시 감사패 받아 온라인 8 12.14.(금) 21:25 헤럴드경제 ‘방탄소년단, 아이·서울·유 (I·SEOUL·U) 감사패를 받아’ 온라인 9 12.14.(금) 21:34 스포츠경향 ‘2018 MAMA 홍콩’서 서울시 감사패 받은 방탄소년단 온라인 10 12.14.(금) 21:45 한국경제TV 방탄소년단, `MAMA 홍콩`서 서울시 감사패…"세계 젊은이들의 리더" 온라인 11 12.14.(금) 21:53 경인일보 방탄소년단 '2018 MAMA 홍콩'서 서울시 감사패 받아 온라인 12 12.15.(토) 00:14 한국일보 월드 스타 방탄소년단, 'MAMA 홍콩'서 서울시 감사패 수상 온라인 13 12.16.(일) 10:40 아시아투데이 방탄소년단, ‘MAMA’서 서울시 감사패 받아 온라인 14 12.16.(일) 14:05 아시아경제 방탄소년단, 'MAMA 홍콩'서 서울시 홍보 기여 공로로 감사패 온라인 15 12.16.(일) 16:15 스포츠경향 ‘2018 MAMA 다관왕’ 방탄소년단 효과, 돈으로 계산하면 온라인 16 12.16.(일) 19:46 시사매거진 방탄소년단, MAMA서 I·SEOUL·U 감사패 수상 온라인 17 12.16.(일) 23:51 서울파이낸스 서울시, BTS에게 I·SEOUL·U 감사패 수여 온라인 18 12.17.(월) 10:47 브릿지 경제 방탄소년단, ‘2018 MAMA’ 홍콩서 서울시 감사패 수상 온라인 19 12.17.(월) 17:24 일요서울 방탄소년단, MAMA서 'I·SEOUL·U' 감사패 수상 온라인 20 12.14.(금) 21:13 Metro (홍콩, 영국) BTS blow the ARMY kisses at the MAMAs in Hong Kong and immediately melt hearts 온라인 21 12.14.(금) 10:30 Tribune News (인도네시아) BTS Terima Special Awards saat Berada di Red Carpet 2018 MAMA in Hong Kong 온라인 22 12.15.(토) AsiaOne (싱가포르) MAMA 2018 concludes in Hong Kong with BTS the big winner 온라인 ?? 보도내용 모니터링 ○ 지면매체 2건 ○ 온라인뉴스 17건 ○ 해외매체 보도 3건 2018. 12. 14.(금) Metro (홍콩, 영국) 2018. 12. 14.(금) Tribune News (인도네시아) 2018. 12. 15.(토) Asia One (싱가포르)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6.71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감사패 및 수여 내역.hwpx

    비공개 문서

  • 2018 mama 홍보효과 (광고비용 환산).xlsx

    비공개 문서

  • 2018 mama 산출내역서.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K-POP 축제 “MAMA”와 연계한 서울시 해외 현지 도시마케팅 추진 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2482 생산일자 2019-03-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란희 (02) 2133-6188) 관리번호 D000003581156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해외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