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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5963 결재일자 2019.3.1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수질팀장 행정지원과장 남부수도사업소장 백윤미 여종순 유정상 03/19 전영석 협 조 “상수도사업본부 발족 30년, 수돗물 통수 111년, 믿고 마시는 아리수!” 2019년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계획 2019. 3. 남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2019년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계획 급수환경 개선가구, 학교 아리수 음수대 등을 대상으로 수돗물 수질검사를 통한 아리수의 품질확인 및 홍보 활동으로 시민 신뢰도 제고 1 추진근거 ? 2019년도 아리수품질확인제 추진계획(본부 수질과-646, 2019.1.18.) ? 2019년 아리수 수질검사·관리 종합계획(행정지원과-1645, 2019.1.23.) 2 2018년 추진실적 ? 추진목표 : 41,250건 ? 기 간 : 2018. 3. ~ 10. (8개월) ? 실 적 : 45,624건(목표대비 110.6%) (단위 : 건) 총 계 노후주택, 신청가구 등 아리수 음수대 옥내배관 교 체 보육시설 아리수 아파트 45,624 32,020 12,166 336 898 204 ? 수범사례 : 여름철 폭염 대비 수질검사원 안전관리 추진(’18년 7월 ~ 8월) ① 무더운 시간대를 피하여 가정방문 할 수 있도록 30분 조기 출·퇴근 ② 높은 기온에서 현장 활동의 어려움을 감안, 1일 목표건수 하향조정 ③ 수시로 충분한 수분 섭취 및 공가(건강검진) 활용 휴식 권장 3 2019년 사업 개요 ? 추진목표 : 30,500건 ? 기 간 : 2019. 3. ~ 10. (8개월) ? 대 상 : 노후주택, 옥내배관 교체 가구, 학교, 보육시설 등 ? 추진절차 수질검사반 편성 ⇒ 검사지역 사전안내 ⇒ 수질검사 실시 ⇒ 실적관리 【’18년 대비 주요 변경사항】 ① 수질검사 목표 건수 조정(’18년 41,250건 → ’19년 30,500건) - 1개소 당 충분한 소요시간 확보로 시민과의 소통시간 증대 ② 품질확인제와 병행하여 음용실태 조사(본부 홍보과 협의) - 시민 음용수(수돗물, 정수기 등) 종류 조사, 의견청취, 개선사항 발굴 ③ 수질검사 결과 인터넷 대시민 공개 - 매월 아리수맵(http://arisu.seoul.go.kr)에 검사결과 공개 ※ ’19년 4월 시스템 오픈 예정 ③ 업무보조원 채용을 통한 자료의 전산화, 데이터 관리 - (기존) 수질검사원 22명 → (변경) 수질검사원 20명, 업무보조원 2명 4 세부 추진계획 ? 추진목표 : 30,500건 구 분 계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목표건수 30,500 3,100 4,600 4,600 4,000 3,600 3,500 3,400 3,700 근무일수 162 15 22 22 19 23 21 19 21 1일 조별건수 18.9 (평균) 20.7 20.9 20.9 21.1 15.7 16.7 17.9 17.6 ? 검사대상별 분류현황 계 서민임대 아파트(세대) 급수환경 개선가구 노후주택, 희망(신청)가구 등 아리수 음수대(대) 아리수 아파트(세대) 보육시설 등(개소) 30,500 13,747 5,500 5,511 14,180 (3,545×4회) 1,568 1,016 ? 수질검사반 운영 - 인 원 : 26명(수질팀 직원 4명, 기간제근로자 22명) · 수질팀 직원 : 구별 담당지역 민원 및 법정 수질검사 등 · 기간제근로자 : 2인 1조, 노후주택·보육시설·음수대 수질검사 등 ※ 수질검사원 휴가시 업무보조원이 수질검사 지원 - 기간제근로자 사무실 : 사업소 2층 - 담당지역 지정(붙임2) : 4개구 64개동(영등포18, 관악 21, 동작 15, 금천 10) - 검사반 운영방법(수질검사원) 검사대상 선정 ⇒ 수질검사, 결과 안내 ⇒ 검사결과 실적보고 ? 일일 검사대상 선정 ? 대상지역 지리파악 ? 검사기기, 시약 등 준비 ? 품질확인제 실시 ? 사무실 복귀 ? 일일 보고서 작성 ? 검사지역 사전예고 - 공동주택, 학교, 공공기관 등 : 수질검사 실시 전 안내 공문 발송 - 일반주택(단독?연립) : 자치구 주민센터를 통한 품질확인제 홍보협조 요청 ※ 동주민센터 홈페이지 게시, 각종 주민회의시 품질확인제 안내 등 <동주민센터 홈페이지 게시> <홍보용 리플릿> ? 방문 수질검사 : 1차 검사 부적합시 2차 검사, 음용실태조사 병행 - 1차 검사(현장) : 7항목(탁도, 잔류염소, pH, 철, 구리, 맛·냄새) ※ 서울물연구원 소믈리에 맛·냄새 감별 교육이수(수질검사원 22명, 2019.3.18.) - 2차 검사(실험실) : 7항목(일반세균, 총대장균군, 대장균, 아연,망간, 염소이온, 암모니아성질소) - 음용실태 조사 내용 : 먹는물의 종류 및 용도(붙임 7 서식) ? 검사결과 조치 - 적 합 : 아리수품질확인제 점검결과표·검사필증 현장배부, 검사결과 설명 및 고도정수·ISO22000 인증 홍보 - 부적합 : 7항목 추가 수질검사 실시, 원인조사, 개선시까지 관리 4 부적합 시설관리 ? 2018년 부적합시설 현황 : 검사실적 대비 0.2%(109건/45,624건) 수질검사 부적합 항목 부적합 원인 계 탁도+철 철 잔류염소 부족 (직수) 옥내배관 노후 관말정체 109 19 89 1 108 1 - 109개소 모두 개선완료(옥내배관 교체 108, 순환배관망 공사 1) ? 1차 수질검사 부적합시 처리절차 1차 수질검사 기준초과 ⇒ 2차 수질검사 ⇒ 원인조사 ⇒ 개선안내 및 관리 - 2차 수질검사 : 시료 채수 후 수질실험실에서 7항목 추가 검사 - 원인규명 : 옥내배관 노후, 물탱크 체류시간 과다, 물탱크 미청소 등 - 개선안내?관리 : 관리카드 및 대장 작성(붙임 3), 원인별 개선방법(옥내배관 교체, 물탱크 청소 등) 안내 5 행정사항 ?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실적 보고 - 주간 실적관리(매주 월요일) : 조별 검사실적, 추진율 관리(붙임 4 서식) - 월간 추진실적 제출(익월 5일) : 수질과(붙임 5 서식) ? 수질검사원 근무상황 관리 등 - 임금지급(익월 10일 이내), 4대 보험료 납부(익월 10일한) 붙임 : 1.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대상 현황(어린이집 등). 2. 수질검사반 편성 및 조별 담당동 현황. 3. 부적합시설 관리카드 및 대장. 4. 주간실적 보고 서식. 5. 월간 추진실적 보고 서식. 6. 기간제근로자 근무기록부 서식. 7. 음용실태조사 서식.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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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대상 현황.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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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수질검사반 편성 및 조별 담당동 현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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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1.부적합시설관리카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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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2.부적합시설대장.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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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주간실적보고(서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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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월간추진실적보고(서식).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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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기간제근로자근무기록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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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음용실태조사서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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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9년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남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5963 생산일자 2019-03-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백윤미 (02-3146-4447) 관리번호 D0000035814084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수질검사및분석 > 수질검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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