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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사박물관 뉴미디어 홍보 추진 계획(안)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407 결재일자 2019.3.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대외협력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강해은 김지연 박현욱 03/15 송인호 협 조 경영지원부장 임원빈 총무과장 김춘섭 한양도성연구소장 최형수 청계천박물관장 사종민 서울역사박물관 뉴미디어 홍보 추진 계획(안) 2019.3. 서울역사박물관 (교육대외협력과) 서울역사박물관 뉴미디어 홍보 추진 계획(안) 최근 영향력이 급격히 증대되고 있는 온라인-모바일 기반의 뉴미디어 채널에 대한 실질적인 홍보 전략을 수립, 다각화 되고 있는 사회적 소통 방식에 유연하게 대응하여, 박물관의 인지도 향상 및 관람객 유치를 도모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 사 업 명 : 서울역사박물관 뉴미디어 홍보 추진 ?? 추진기간 : 계약일로부터 ~ 2019. 12. 20까지 ?? 추진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추진배경 및 목적 ? 신문, 방송 등 전통적인 미디어보다 온라인-모바일 기반의 뉴미디 어에 익숙한 10~30대 층에 대한 효과적인 홍보전략 미흡 ? 다변화된 매체에 적용 가능한 홍보 콘텐츠 개발 필요 ?? 홍보 방향 ? 새로운 시대 변화에 부응하여, 다양한 뉴미디어 소통 채널을 활용함으로써 박물관의 인지도 제고와 관람객 유치 기여 ? 외국인과의 소통강화를 통한 글로벌 인지도 향상 ?? 소요예산 : 165,000천원(부가세 포함) 2 세부 추진 계획 ?? 홍보 환경 분석 ? 신규 분관(공평도시유적전시관, 돈의문전시관) 편입 등 박물관 외연이 점점 확대되고 내·외부 홍보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이 필요한 시점 ?? 뉴미디어 이용자 맞춤형 타킷 홍보를 통한 소통 강화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박물관 SNS 계정에 대한 전문적인 관리와 홍보 실시를 통해 온라인-모바일 기반 홍보 강화 ? 네이버, 다음, 유튜브 등 민간 포털사이트 광고 등 추진 ?? 신규 관람객 유치를 위한 홍보 콘텐츠 및 이벤트 기획 ? 모바일 트랜드를 반영한 홍보 콘텐츠 제작 ? 기획전시 등 행사 개최 시, SNS 온라인 이벤트 등 추진 ?? 외국인 소통강화를 통한 글로벌 인지도 향상 ? 글로벌 환경에 적합한 맞춤형(유럽권, 아시아권 등) 콘텐츠 개발 -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을 활용한 홍보 영상 제작, 트위터코리아와 뮤지엄 이벤트 ? 서울시 공식 해외홍보용 온라인 채널 활용 확대 - 시 대표 외국어 홈페이지 : 5개국어 사이트(영어, 중어, 일어, 불어, 스페인어) - 시 대표 글로벌 SNS : 영어권(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중어권(웨보이, 유쿠, 페이스북), 일어권(페이스북) ?? 기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교통·방송 광고 추진 ? 대중교통 시설(버스, 지하철)의 광고판 등 시각 홍보와 더불어 음성 광고도 병행하여 추진 3 주요 과업 내용 ?? 뉴미디어 홍보 전략 수립 및 시행 ? 환경 분석 : 국내외 뉴미디어 홍보 등 운영 사례연구 및 활용 분석 ? 홍보 효과 극대화를 위해 박물관 관람객 통계 분석을 통한 타깃 도출 ?? SNS 채널 관리 운영 및 활성화 ? 채널별 특성에 맞는 콘텐츠 기획 제작 및 확산 -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 매체 내 이미지 및 영상 기반 홍보물 기획·제작 및 확산 - 댓글관리, 방문자 응대, 스크랩 등을 통한 온라인 확산 - SNS 채널 관리 및 통계 분석   ?의견 실시간 응대, 조회 수, 반응 수, 콘텐츠 게재건수 등   ※ 서울역사박물관 SNS 채널 현황 SNS 채널(계정포함) 이용자 수 페이스북(seoulmuseum.korea) 좋아요 8,383개 트위터(seoulmuseum) 팔로워 156,123명 네이버 블로그(seoulmuse) 방문자 215,588명 인스타그램(seoulmuse) 팔로워 3,614명 유튜브(seoulmuseumofhistory) 구독자 118명    ? SNS 채널 활성화를 위한 참여형 이벤트 추진 - 기획전시, 문화행사 등 계기성 행사 연계 이벤트 진행 - 민간협력 연계 프로모션 이벤트 추진 ? 뉴미디어 채널 광고에 따른 콘텐츠 확산 - 포털 검색에 유리한 블로그 검색 및 상위 키워드 노출 -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통해 추가 확산을 위한 광고 진행 - 유튜브 영상 제작 및 광고 상품 연계를 통해 광고 효율성 극대화 ?? 영상물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박물관 소개 영상 제작 - 미디어크리에이터 협력 홍보 영상 제작 및 배포(홈페이지, 페이스북, 유튜브, 네이버TV 등) ? 영상물 대내?외 활용 및 확산 활성화 - 야주개홀, 도시모형영상관, 대형LED스크린(로비), DID(옥내?외8곳), 키오스크(옥내?외6곳) 등 본관 및 분관 홍보매체 활용 ?? 대중교통 시설을 이용한 일상 밀착형 홍보 ? 지하철 광고 매체 - 지하철 역사 미디어 보드, 와이드컬러 광고, 차내 영상광고, 음성광고 ? 버스 광고 매체 - 버스정류장 광고, 버스 영상·음성 광고 ?? 서울시 보유 매체 연계 홍보 콘텐츠 제작 ? 문화분야 통합홍보 활용 가능한 홍보 콘텐츠 개발 및 제작 ? 서울시 보유 주요 매체 활용 홍보 - 방송 매체(시정 관련 고정 프로그램 YTN·TBS 라디오 등) - 영상 매체(시민게시판, 옥외전광판, 지하철역사 미디어보드 등) - 온라인 매체(네 손안의 서울, 시 공식 홈페이지, SNS 등) ?? 홍보 효과 모니터링 ? 집행 광고에 대한 효과 노출 분석(유입자) ? 모니터링 보고서 작성(매주) ? 대행 업체와의 정례적이고 긴밀한 홍보 방법 협의 - 월별, 분기별 홍보 효과 점검을 위해 용역 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함으로 효과적인 협의 방안을 마련함 ?? 상기 홍보방법 이외 추가 홍보 방안 제안 ? 세부 과업내용은 발주처의 기본적인 사업 추진방향이므로,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제안자가 창의적이고 다양한 추가제안 및 대안 제시 가능 4 추진 일정 ?  2019. 3. 4 ~ 3. 10 : 홍보 전략수립을 위한 사전 조사 ?  2019. 3. 14 : 방침 수립 ?  2019. 3. 15~ 3. 30 : 입찰공고(사전공고, 본공고), 제안서 접수 및 심사, 계약 체결 ?  2019. 4. ~ 12. : 부분별 홍보 실행 ?  2019. 4. ~ 12. : 홍보 효과 측정 5 소요예산 구분 내역(산출근거) 금 액 SNS 채널 운영 및 활성화 5개 채널 5,000,000원 × 7개월 = 35,000,000원 35,000,000원 홍보영상 제작 10,000,000원 ×1식×3회 = 30,000,000원 30,000,000원 온라인 광고 네이버, 다음, 구글 광고 10,000,000원 × 4회(1회당 1시간 게첩)= 40,000,000원 40,000,000원 이벤트 개최 2,500,000원 × 2회= 5,000,000원 5,000,000원 교통 광고 라디오 광고 광고료 10,000,000×1회(1회당 1개월 방송)= 10,000,000원 40,000,000원 지하철 광고 2,000,000원 × 10회(1회당 1시간 게첩)= 30,000,000원 버스 광고 2,500,000원 × 6회(1회당 1개월 게첩)= 15,000,000원 15,000,000원 합계 165,000,000원 ?? 계약방법 : 제한경쟁(협상에 의한 계약) ※ 관련근거 : 지방계약법 제9조 제2항 및 동법 시행령 제20조 제1항 제5호 ?? 예산과목 : 역사와문화의복합공간창조, 박물관운영활성화, 박물관마케팅강화, <사무관리비(201-01), 행사운영비(201-03)> 6 기대효과 ? 박물관 인지도 제고 및 홍보 강화 ? 기존 고객만족도 향상 및 신규 관람객 유치.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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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사박물관 뉴미디어 홍보 추진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학예연구부 교육대외협력과
문서번호 교육대외협력과-407 생산일자 2019-03-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강해은 (724-0192) 관리번호 D0000035792781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홍보 > 홍보마케팅기획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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