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청렴문자 발송 서비스 실시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5672 결재일자 2019.3.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남부수도사업소장 서명신 신민철 유정상 03/14 전영석 협 조 시설관리과장 김기상 급수운영과장 이성환 현장민원과장 이연섭 요금과장 김용근 상수도사업본부 발족 30년!, 수돗물 통수 111년, 믿음직한 아리수 청렴문자 발송 서비스 실시계획 -공사·용역분야 및 민원업무 대상 2019. 3. 남부수도사업소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청렴문자 발송서비스 실시계획 - 공사·용역분야 및 민원업무 대상 청렴도 취약분야 민원인(공사·용역분야 및 공유재산, 고액 수도요금 사용자)에게 청렴다짐 및 부패신고 안내 문자를 발송하여 시정에 대한 신뢰도 제고 Ⅰ 추진배경 추진 배경 ? 2018년 우리시 청렴도 평가결과 부진으로 대책마련 필요 - 종합청렴도 - 외부청렴도 ?업무별(4개) : ?사업별(7개) : - 특히 업무청렴 분야의 공사 관리감독 분야가 가장 낮음 → 금품, 향응, 편의제공 등 청렴도를 낮추는 관행제거 필요 ? 외부청렴도 평가결과 미흡분야의 업무처리 투명성제고를 위한 시스템 구축운영 관련 근거 ? 2019년 청렴도 종합계획(감사담당관-3576,’19.2.26.) - 청렴도 취약분야 민원인 대상 ‘청렴문자’발송하여 사전예방 ? 공사·용역분야 등 민원인 대상 청렴문자 발송 계획 (감사담당관-4186,’19.3.8.) Ⅱ 세부 추진계획 추진개요 및 대상업무 ? 추진 개요 - 시행 시기 : ’19 . 3. ~ 계속 - 대상 분야 : 계약, 민원처리 업무, 보조금 지원 - 추진 방법 : 서울시 문자전송 서비스 활용 (아리수 통합메시지 전송시스템 이용) - 주관 : 감사담당관 (전 부서 협조) ? 상수도 대상 업무 () 대상 업무 업무단위 세 부 업 무 범 위 계약 업무 공 사 관리?감독 용 역 관리?감독 보조금 지 원 보조금 민원 업무 ① 비영리단체 등록 ·관리 ② 건설공사 품질시험 ③ 공유재산관리 ④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⑤ 소방업무 ⑥ 상수도업무 문자발송 단계 및 내용 ? 문자발송 단계 계약(접수 등) 단계 (5일 이내) ? 중간 단계 (자율적 시행) ? 완료(처리 등) 단계 (5일 이내) 계약(접수) 단계 공사·용역 등 계약업무 - 계약 후 계약 또는 용역 착공계 제출 후 5일 이내 ? 민원업무(상수도요금 월500만원 이상)는 민원접수 후 1일이내 ? 공유재산 매수·매각·대부 등 계약은 계약 체결 후 5일 이내 ? 중 간 단 계 공사·용역 등 계약업무 - 중도금 지급시마다 지급일로부터 5일 이내 ? 민원업무, 공유재산 관리업무는 중간단계 생략가능(자율적 추진) ? 완료(처리 등) 단계 공사·용역 등 계약업무 - 준공 후 5일 이내 ? 공유재산 매수·매각은 잔금 납부 후 5일 이내, 임대는 임대기간 종료 후 5일 이내 ? 민원업무(상수도요금 월 500만원 이상)는 처리완료 후 1일 이내 ? 문자발송 내용 - 세부 업무단위를 기준하여 추진단계별 맞춤형 청렴알림 문자 전송 - 문자발송 내용은 세부 업무단위별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선정하되 공직자 비리 창구안내번호(02-2133-4800)는 반드시 안내 ※ 각 단계별 문자발송(예시) 1단계 (계약 등) 2단계 (진행) 3단계 (완료) ? 문자발송 대상 - 발송 담당 : 대상업무(계약, 보조금, 민원)의 담당 직원 - 발송대상 : 법인은 회사대표자, 개인사업자 또는 개인은 당사자 ※ 계약자가 대형회사인 경우 공사·용역을 실질적으로 수행하는 조직의 임원 - 전화번호 : 계약체결 또는 인·허가 접수 시, 회사대표(개인포함) 핸드폰 번호를 확보하여 발송 ※ 전화번호 확보시 우리시의 청렴정책에 따른 업무처리 과정을 핸드폰으로 투명하게 공개하는 취지에서 제도를 도입하게 되었다는 것을 사전에 안내하여 개인정보 관련 불필요한 오해를 사지 않도록 조치 ? 문자발송 방법 - 행정포털 상수도 통합인증시스템 ‘아리수 통합메시지 전송시스템’ 이용 전송화면(예시) 《문자전송 서비스》 업무데스크 ? 상수도 통합관리 ? 메시지전송 Ⅲ 향후 추진 일정 ? 청렴알림 문자 발송(해당부서 담당자) : ’19. 3. 18.~ ? 부서별 추진사항 점검 및 실적제출 : ’19년 상?하반기 - 부서별 업무 총괄자를 지정하여 행정지원과로 제출 ? 문자 발송 실적은 기관별(부서장) 청렴지수 평가반영 : ’19.12.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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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렴문자 발송 서비스 실시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남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5672 생산일자 2019-03-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서명신 (02-3146-4412) 관리번호 D000003577992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지도감사(서무) > 감사수감및결과조치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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