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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찾아가는동주민센터 자치구교육 기본계획

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4058 결재일자 2019.3.1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실무사무관 찾아가는복지팀장 지역돌봄복지과장 김정태 임하정 03/14 박동석 협조 2019년 찾아가는동주민센터 자치구교육 기본계획 2019. 3. 복 지 정 책 실 (지역돌봄복지과) 2019년 찾아가는동주민센터 자치구교육 기본계획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추진 공무원과 주민의 인식전환 및 실행력 강화를 위해 2019년 자치구 찾동교육에 가이드라인 제공하여 효과적 교육추진 촉진 1 교육개요 ?? 추진근거 : 마을과 지역주민 중심의 복지체계로의 혁신-『洞 마을복지센터 추진 기본계획』(시장방침 제244호, 복지정책과, ’14.9.14.) ○ 동단위 복지허브 구축으로 시민 복지접근성 제고 및 보편적 복지 구현 ?? 사 업 명 : 2019년 찾아가는동주민센터 자치구 주관교육 ?? 사업목적 : 사업 현장주체들의 역량강화 및 인식전환 ?? 교육방향 ○ 찾동의 전략목표인 지역의 사회안전망 강화 및 주민자치 구현을 위한 찾동 실행력 강화 및 부서간 협업 증진 ○ '18년 교육평가 결과에 따른 실무교육 반영으로 구·동직원의 실무역량 강화 ?? 교육기간 : 2019. 4 ∼ 12월 ?? 교육대상 : 동주민센터(찾동) 실무자 및 주민?민간기관 ?? 교육방법 : 자치구에서 직접 교육 ?? 소요예산 : 100,000천원(각 구별 4,000천원 지원) 2 ’18년 평가 및 개선사항 ?? 2018년 교육실적 및 평가 ○ 교육 실적 : 24개 자치구 8,370명(실인원 기준) - 동 직원 및 주민, 민간기관 대상 자치구별 교육 실시/ 집행율 92.2% (단위:명) 교육 인원 총계 종로 중구 용산 성동 광진 동대문 중랑 성북 강북 도봉 노원 은평 인원 8,370 212 310 235 177 294 422 491 137 279 809 170 223 교육 인원 서대문 마포 양천 강서 구로 금천 영등포 동작 관악 서초 송파 강동 인원 323 293 384 327 290 318 166 609 567 194 210 930 ○ 교육 평가 - 교부금액 대비 집행율 92.2% (도봉, 노원, 송파 제외하고 구별 80% 이상 집행) - 찾동 직원, 주민, 민간기관, 방문간호사 등 다양한 대상으로 교육 실시 - ’18년부터 시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으로, 직무와 힐링 등 필수영역을 구별 상황에 맞게 맞춤형 교육 운영 가능(성북 : 주제별금융복지, 금천 : 마을탐방 등) ?? 2019년 개선사항 ○ 자치구교육 지침 시달하였으나 효과적 계획 수립으로 연결되지 못함 - ’17년 교육 지침을 참고용으로 제공하였으나, 방문간호사 교육에 편중되고 교육예산을 수첩 및 사례집 제작에 사용하는 등 체계적인 추진 미흡 ? 시 인센티브 도입 및 자치구 교육목적을 잘 설명하여 추진독려 필요 ○ 자치구 주관교육의 균형 있는 운영 면에서도 한계 발생 - 교육이 대체로 연말에 집중 실시되었고, 과다한 불용사례도 발생 ? 지침을 필수/선택 영역 나누어 월별 계획 제출토록 하고 향후 추진실적도 점검 3 ’19년 세부 추진계획 ?? 추진 기간 : ’19. 4 ~ 12월 ?? 교육 대상 : 동주민센터 공무원, 방문간호사, 주민, 민간기관 ?? 교육 내용 : 찾동 2.0 이해, 방문안전관리, 위기사례대응매뉴얼,마음치유(힐링프로그램) 등 ○ [붙임] 가이드라인에 따라, 필수영역(4개과정) 및 직무·기타영역 (2개과정 선택) 포함하여 자치구별 계획 수립 대상 교육내용 필수영역 동 공무원 - 찾동 2.0 이해(주민자치, 우동주 등 전반적인 사항 포함), - 방문안전관리(방문안전관리의 이해 및 실제, 감염예방 등), - 위기사례대응매뉴얼(정신건강복지법, 정신질환자의 이해 등) - 마음치유(힐링프로그램) 직무·기타 영역(참고) 동 공무원, 방문간호사, 주민, 민간 기관 등 - 사례관리의 이해, 금융복지·법률복지·주거복지의 이해, 찾동추진 시스템 교육, 성인지관점으로 바라본 찾동, 양육가정 및 돌봄위기가구 방문, 주민자치의 이해, 민관 협력 등 ※ 가이드라인은 서울시 복지,여성,건강,마을,행정 분야 추진단 및 추진지원단으로 구성된 찾동교육 TFT 협의를 통해 도출 ?? 추진 절차 : 자치구 교육계획 수립제출(구→시, 3.25일) ⇒ 계획 승인 및 예산교부(시→구,4.1일) ⇒ 교육 실시(구→동, 4월) ?? 교육 평가 : ’19. 10월 인센티브 평가(시·구공동협력사업) ○ 자치구 주관교육 운영실적(1점) : 계획서 대비 운영실적율 (%) 자치구교육 계획 대비 실적(인원 기준) 점수 90% 이상 1.0점 80% 이상 0.7점 80% 미만 0.3점 ※ 서울시 승인 기준은 [붙임] 2019 자치구교육 가이드라인에 따름 4 행정사항 ?? 소요예산 ○ 사 업 비 : 금100,000천원(각 구별 4,000천원) ?? 예산과목 : 민·관복지협력네트워크 구축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지역복지네트워크 구축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등, 찾아가는 복지 활성화, 자치단체경상보조 ?? 추진일정 ○ 시→자치구 예산 교부 : ’19. 4월 ○ 자치구별 교육 운영 : ’19. 4 ~ 12월 ○ 교육 인센티브 평가 : ’19. 10월 중 ○ 자치구별 교육 정산 : ’20. 1월 중 붙 임 : 2019년 자치구교육 가이드라인 1부 붙 임 2019년 자치구 교육 가이드라인 ?? 목적 ○ 찾동 중장기 계획(2018.10.30.)에 의거하여 구분된 자치구의 교육역할 수행을 위한 교육기준 제시 ○ 자치구별 자체교육 실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준을 제공함으로써 교육담당자들의 실무 추진 지원 ?? 시·구 역할 구분(중장기 계획, 찾동 교육TF팀 회의) 주체 구분 시 구 역할기조 실무자 업무추진에 필요한 기본역량 관리자 등 리더교육 업무추진에 필요한 실무역량 자치구 특성 및 욕구에 맞는 교육 교육내용 찾동 핵심가치 교육 신규자 교육 동장 리더십 교육 직무기본 교육 및 전문교육 마음챙김 교육 리더십 역량강화 프로그램 직무실무교육 ?? 자치구 교육실행 가이드라인 ○ 자치구 교육역량 범위에서 자율권 인정 ○ 자치구 재량 범위를 최대한 인정하되 일부 필수 교육 제시 ○ 필수교육에 대해서는 시에서 강사풀, 교안 또는 교육가이드라인 제공 ○ 자치구 인센티브 적용방법 - 자치구 주관교육계획 수립제출(3.25일한) → 서울시 승인(4.1일한) → 계획대비 운영 실적율 적용(10월) ※ 인센티브 적용 : 9월말까지 실적 인정 【 계획서 승인기준(시→구) 】 ① 계획서 작성시 필수교육 4개, 직무·기타영역 2개 과정을 포함하여 수립할 것 ② 필수교육 인원충족기준 : 분야별 주교육대상 현원의 50%를 교육대상으로 함 ※인원기준 직무 및 기타영역은 자율 수행, 직무·기타영역 2개과정 미포함·미운영시 1개당 0.1점 감점 자치구교육 계획 대비 실적(인원 기준) 점수 비고 90% 이상 1.0점 교육대상대비 교육완료인원 비율 80% 이상 0.7점 80%미만 ~50% 0.3점 ―? 필 수 교 육 대상 주요내용 적정인원 강사풀 교안 적정시간 주교육 대상 동 주민센터 실무자 찾동 2.0 이해 (주민자치, 우동주 등 전반적인 사항 포함) - 제공 제공 - 동 행정팀 방문 안전 관리 방문안전관리 이해 및 실제 회당 최대 40명 제공 가이드라인 제시 3~4 시간 복지플래너, 방문간호사, 통합사례관리사 감염예방 등 - 위기사례대응매뉴얼 (정신건강복지법, 정신질환자의 이해 등) 회당 최대 40명 제공 제공 3~4 시간 복지플래너, 방문간호사, 통합사례관리사 마음치유(힐링프로그램) - - - - - ―? 직무·기타 영역(참고) 대상 과정 교육목표 교육내용 비고 사례관리자 (복지직, 방문간호사), 민간기관사회복지사 사례관리 기본 사례관리 이해와 실무 ? 사례관리의 이해 ? 사례관리 필요성, 개념, 과정 등 ? 찾동에서 사례관리 실행 및 선행사례 공유 사례관리자 (복지직) 사례관리 협력 사례관리 실무력 강화 ? 사례관리 전산시스템(행복-e음) 활용 ? 사각지대 시민 발굴 및 지원방안 ? 민간 기관과 사례관리 협력 방안 복지플래너, 복지상담전문관, 민간기관 사회복지사 등 직무 사례관리자를 위한 기초 정보 습득 ? 금융복지의 이해 ? 취약계층 대상 금융지원 및 채무조정제도의 이해 등 ? 법률복지의 이해 ? 사회생활법률, 복지현장에서 발생하는 법률 문제 등 ? 주거복지의 이해 ? 중앙정부 및 서울시 공공임대 주택, 서울시 주거복지 지원제도 등 ※ 본 과정은 과정별 나눠서 반일 과정으로 진행 가능 ※ 강사는 강사풀을 참고 직무 찾동추진 시스템 교육 ? 생활복지통합정보시스템 교육 ? 찾동 추진 실적입력을 위한 전산 교육 (자치구별 필요한 분야 중심으로 추진) 동주민센터 관리자 및 실무자 성 인 지 성인지 관점 으로 바라 본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 성인지 관점 이해하기 ? 성인지 관점에서 찾동 사업 실천하기(분야별 사례) ? 지역사회 성차별 요소 개선하기 ? 다양한 주민 이해하기 및 협력하기 직무 양육가정 및 돌봄위기 가구방문 ? 방문대상 이해하기 ? 방문과정 및 상담하기 ? 지역사회와 함께 일하기 지역주민 성 인 지 성별 세대별 다양성이 공존하는 마을 ? 다양한 사람들이 사는 마을 이해하기 ? 우리 마을 다시 보기 ? 차별과 편견에 함께 대응하기 ? 성평등한 마을 만들기 동주민센터 관리자 및 실무자 마을 주민자치 이해 ?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의 이해 ? 서울형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의 이해 ? 마을/자치 사례 탐방 ? 갈등해결 및 민주적 의사소통 ※ 교육설계 아이디어 ○ 마을, 복지, 여성, 건강 등 영역간 융합을 위한 워크숍 ○ 찾동 2.0을 위한 동주민센터 내 행정과 복지 서로 알아가기 ○ 주민과 동 주민센터를 만들어가기 ○ 관점의 전환을 통한 사각지대 발굴(성인지관점에서 주민살피기) ○ 새로운 시각으로 주민바라보기(핵심가치로 주민바라보기) ○ 민관협력을 위한 방법을 찾아보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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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찾아가는동주민센터 자치구교육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정책실 지역돌봄복지과
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4058 생산일자 2019-03-1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정태 (02)2133-7381) 관리번호 D0000035779792
분류정보 복지 > 사회복지기반조성 > 사회복지정책지원 > 지역사회복지계획수립 > 공공복지전달체계개선및사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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