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한강주요사업 디지털 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문화홍보과-389 결재일자 2019.3.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강우원 김홍식 03/13 박기용 협조 2019년 한강주요사업 디지털 홍보 추진계획 2019. 3 한강사업본부 (문화홍보과) 목 차 Ⅰ 사업목적 및 개요 1 Ⅱ 추진방향 및 주요사업 목록 2 Ⅲ 추진계획 3 Ⅳ 사업비 및 추진방식 5 Ⅴ 향후일정 5 2019년 한강주요사업 디지털 홍보 추진계획 한강몽땅 여름축제를 중심으로 우리본부의 축제·행사 및 주요사업을 디지털 매체를 통하여 체계적으로 홍보함으로써 한강의 인지도를 제고하고자 함 Ⅰ 사업목적 및 개요 1 사업근거 ○ 2019년 한강주요사업 종합홍보 추진계획(문화홍보과-272, 2019.2.28.) 2 사업목적 ○ 한강의 주요축제 및 주요사업의 체계적인 디지털 홍보활동 전개를 통한 한강 홍보 시너지 효과 극대화 ○ 포털(네이버·다음) 검색광고 및 홍보영상을 통한 한강몽땅 여름축제 등의 인지도 제고 ○ 유튜브·인스타그램 등의 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바이럴 홍보 전개 3 사업개요 ○ 사업기간 : ‘19. 3 ~ ’19. 12 ○ 사업내용 - 2019년 한강 주요사업의 디지털 홍보 전략 수립 및 실행 - 기존·신규 SNS 채널을 통한 한강 바이럴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사업방식 : 외부 전문기관 선정을 통한 사업 대행 Ⅱ 추진방향 및 주요사업 목록 1 추진방향 ○ 채널 다변화를 통한 효율적인 디지털 홍보 진행 - 온라인 트렌드에 적합한 다양한 디지털 매체(포털, 유튜브,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등)를 통한 쌍방향 소통 강화 및 홍보대상 확대 - SNS를 통하여 시민참여 유도 및 한강홍보의 시너지효과 극대화 ○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 강화 - 유튜브 인플루언서 등을 통한 외국인 관광객 유치 - 서울관광재단(VISIT SEOUL.NET) 등을 활용한 외국인 관광객 홍보 강화 2 주요사업 목록 구 분 사업(축제)명 기간 담당 ① 봄꽃축제 멍때리기 대회 @여의도 4/28(일) 문화홍보과 서래섬 유채꽃 축제 @반포 5/11(토)~12(일) 문화홍보과 사랑이야기 축제 @광나루 5/24(금)~26(일) 문화홍보과 ② 여름축제 한강몽땅 여름축제 7/19(금)~8/18(일) 총무과 ③ 가을축제 종이비행기 축제 @여의도 9/8(일) 문화홍보과 사각사각 가을축제 10/5(토)~6(일) 문화홍보과 서래섬 메밀꽃 축제 10/12(토)~13(일) 문화홍보과 ④ 겨울축제 한강 눈썰매장 12월 중 공원기획과 ⑤ 민간연계축제 벚꽃 피크닉 페스티벌 @여의도 4/13(토)~14(일) 민간(한컴) 원피스 런 in 한강 @난지 7/6(토)~7(일) 민간(대원방송) 스펙트럼 댄스뮤직 페스티벌 9/7(토)~8(일) 민간(SM엔터) ⑥ 시설 한강 여의도 물빛무대 4/5(금)~10/27(일) 문화홍보과 한강 광진교 8번가 4/5(금)~10/27(일) 문화홍보과 한강예술공원 연중 문화홍보과 서울함공원 연중 한강관광사업과 한강세일링(카약/패들보드) 4/1(월)~10/31(목) 민간(관광업계) ⑦ 주요사업 한강숲 조성 4월 : 미루나무길 준공 11월 : 한강숲 준공 생태공원과 자전거 안전문화 캠페인 6/15(토) 시민활동지원과 Ⅲ 추진계획 1 디지털 홍보 실행계획 ?? 포털 및 SNS 활용 홍보·광고 ○ 포털 및 유튜브 인스트림 활용 광고 - 네이버 : 브랜드 검색(한강몽땅 여름축제, 서울함공원 등) 및 홍보영상 - 다 음 : 캠페인(한강 기초질서 계도 홍보영상) - 유튜브 인스트림 : 한강몽땅 여름축제 등 한강 주요축제 홍보영상 포털 브랜드 검색 브랜드 검색 단가 유튜브 인스트림 광고 예시 ○ 인기 SNS 활용 홍보 - 인스타그램 한강 신규 계정 생성 및 기존 페이스북 활성화 - 카카오톡 제휴 홍보 : 한강축제 이모티콘 개발 및 배포, 카카오플러스 운영 등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이모티콘 예시 ?? 유관부서 및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주요 축제 홍보 강화 ○ 서울관광재단 : VISIT 서울 홈페이지 (http://www.visitseoul.net) ○ 문화본부 : 서울문화포털 (https://culture.seoul.go.kr) 2 외국인 대상 한강 홍보 ?? 한강 관광상품 개발 및 해외 관광업계 협업을 통한 관광객 유치 ○ 한강관광상품 개발 - 한강몽땅 여름축제 관광 상품 · 대상 : 단체 관광객 (30~60명) · 요트체험, 밤도깨비 야시장 체험, 킹카누투어, 문화유람선 투어, 수상놀이터 등 5개 - 한강 세일링(카약 및 패들보드) 관광 상품 · 대 상 : 개별 관광객 (2인 이상) · 판매기간 : 2019. 4. 1 ~ 10. 31 (매일) · 한국 파트너 여행사 : 하나투어 ITC - 한강 크루즈 관광 상품 ○ 한강 관광상품 디지털 홍보 진행 - 해외 여행사 홈페이지 업로드 추진 (한강 세일링 상품) · 중국 1위 여행기업 씨트립(트립닷컴), 일본 코네스트 게재 예정 ·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대 규모 여행 액티비티 플랫폼 KLOOK 심사 중 KLOOK KLOOK 상품 광고 예시 ※ 장기과제 : 향후 예산 확보 후 해외 디지털 홍보 본격 추진 ○ 중국·일본 주요 포털 검색 광고 - 중국 바이두, 일본 야후재팬 등 주요국 포털 검색 광고 ○ 인플루언서(유튜브 크레에이터) 활용 홍보 - 주요 방문국 유명 인플루언서 유튜브 게재를 통한 해외 홍보 Ⅳ 사업비 및 추진방식 1 사업비 2 추진방식 ○ 외부 전문기관 대행 - 계약방법 : 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43조 Ⅴ 향후일정: ○ 디지털 홍보 관련 방침 수립 : ’19. 3월 ○ 디지털 홍보 관련 용역 발주 : ’19. 3월 ○ 디지털 홍보 관련 용역 선정 : ’19. 4월 ○ 디지털 홍보 세부계획 협의 : ’19. 4월 ○ 디지털 홍보 실행 : ’19. 연 중 ○ 주요사항 보고서 작성 및 모니터링 : ’19. 수 시 ○ 최종보고서 작성 및 보고 : ’19. 12월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한강주요사업 디지털 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389 생산일자 2019-03-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우원 (02-3780-0760) 관리번호 D000003576905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