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외국인다문화담당관-3094 결재일자 2019.3.13.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외국인주민인권팀장 외국인다문화담당관 팜튀퀸화 신은정 03/13 최승대 2018년 위기 다문화가족 안전망 구축사업 결과보고 2019. 3 여성가족정책실 (외국인다문화담당관) ’18년 위기 다문화가족 안전망 구축사업 결과 보고 이주여성 및 다문화가족의 위기 대응 원스톱 종합서비스 체계인 서울이주여성상담센터의 2018년 사업추진 실적 및 위탁금 정산 결과임 Ⅰ 사업개요 □ 추진방법 : (사)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위탁 운영 위탁기간 : 3년(2018년 ~ 2020년) □ 사업기간 : ’18. 1월 ~ 12월(12개월) □ 예 산 액 : 350,071천원 □ 사업내용 ○ 서울이주여성상담센터 운영 ? 인 력 : 8명(센터장 1명, 다국어상담원 5명, 쉼터 생활상담원 2명) ? 주요사업 : 전문상담, 의료·법률지원 및 사례관리, 다국어통번역지원단 운영 등 ? 소 재 지 : 종로구 종로 38(서울글로벌센터 6층) ○ 한울타리 쉼터(긴급보호시설) 운영 ? 공간구성 : 방3, 거실, 주방, 화장실(호별구성) 총 2개호 ? 이용대상 : 이주여성 및 동반아동 ? 이용기간 : 3개월(1회연장 최대 6개월 가능) ? 운영시간 : 24시간 365일 연중무휴, 상담원 2명 교대 격일 근무 ? 주요사업 : 의식주 생활서비스, 문화체험, 요가 등 심리정서 지원 ? 소 재 지 : Ⅱ 추진실적 □ 상담실적 : 11,960명 / 26,161회 (‘18년 목표 10,000명 대비 120% 달성) ? 상담방법 : 전화상담(66.8%) > 사이버상담(15.4%) > 면접(10.5%) 순 (단위 : 명) 계 전화 사이버 면접 현장방문 통?번역 11,960 7,987 1,846 1,255 604 242 ? 상담 의뢰인 : 본인(61.5%) > 관련기관(29.1%) > 가족/친인척/지인(4.5%) 순 (단위 : 명) 계 본인 관련기관 가족/친인척/지인 남편 중개업자 등 기타 119/112 11,960 7,358 3,483 534 365 25 15 ? 출신국 : 중국(42.3%) > 베트남(20.7%) > 몽골(13.9%) 순 (단위 : 명) 계 중국 베트남 몽골 캄보디아 태국 필리핀 우즈벡 키스탄 파키 스탄 러시아 기타 11,960 5,057 2,479 1,663 1,258 292 233 174 29 5 770 ? 상담유형 : 일반법률(23.8%) > 이혼문제(17.5%) > 생활(13.5%) 순 (중복체크, 단위 : 회) 계 가정폭력 일반폭력 성폭력 성매매 부부갈등 가족불화 가출 26,161 2,237 75 148 33 2,119 1,106 198 심리 외도 이혼문제 일반법률 체류문제 노동 생활 의료 쉼터 290 323 4,577 6,217 2,845 241 3,522 800 1,430 ? 조치결과 (단위 : 명) 계 심리, 정서 상담 전문정보제공 보호시설 출국지원 재상담권유 기관연계 11,960 368 8,611 268 10 123 2,580 ▶ 조치결과 상세 내역 계 심리, 정서 상담 전문정보제공 소계 본인 남편 부부 가족/자녀 소계 법률 정보 의료 정보 체류 정보 일반 정보 11,960 368 235 64 12 57 8,611 4,031 412 905 3,263 보호시설 출국지원 재상담권유 소계 한울 타리 피해자 보호시설 기타 시설 소계 귀국 일시보호 여권 발권 등 출국 수속등 소계 재상담 권유 268 118 52 98 10 7 0 3 123 123 기 관 연 계 소계 의료, 치유 변호사,법원, 법률구조공단 등 출입국 취업,고용 경찰, 검찰 관련 단체 관공서 대사관,영사관 기타 2,580 180 904 253 13 171 543 290 36 190 □ 긴급보호 실적 : 총 119명(성인 75, 동반아동 44) / 일평균 보호인원 11.25명 Ⅲ 사업평가 □ 총 평 ○ 목표대비 상담실적을 초과달성하는 등 ‘18년 승인된 사업계획대로 정상 추진 ○ 사업비 또한 당초 편성된 기준에 부합되게 적정하게 사용됨 () □ 잘된 점 ○ 이주여성과 다문화가족에 대한 전문상담 적극적 지원으로 이용인원 지속적 증가 (‘17년 대비 이용인원 14.1% 증가) 【 ‘15~’18년 이용인원 】 연도 2015 2016 2017 2018 인원(명) 8,543 10,201 10,478 11,960 월평균(명) 711 850 873 997 전년대비 증감 59.7% ↑ 19.5% ↑ 2.7% ↑ 14.1% ↑ ○ 위기 상담과 일시보호시설이 유기적 결합한 전국 유일의 이주여성 대상 원스톱 종합서비스 체계 구축 ? 한울타리를 통해 응급 구호 기능을 갖춤으로써, 기존 보호체계의 사각지대 해소로 사회 안전망 역할에 기여 서울이주여성상담센터를 모델로 한 여성가족부 지원 이주여성 통합상담소가 ‘19년 5개소 신설 예정 ○ 기관간 협업 및 센터 홍보로 이주여성 당사자뿐만 아니라 관련기관들의 서울이주여성상담센터로의 상담의뢰 건수 증가 ? ‘18년 관련기관 상담의뢰 건수 : 3,483건(29.1%) □ 개선 필요사항 ○ 독립된 상담공간이 별도로 없어 전문가 상담 등 심도있는 상담 진행 어려움 ○ 한울타리 쉼터의 경우 2명이 24시간 격일제 교대근무하고 있어 업무 피로도 과중, 보완책 마련 필요 □ 사업비 집행결과 ○ 총 집행액 : ○ 집행잔액 : (단위 : 원) ○ 집행잔액 발생사유 ? 몽골어 상담원 채용 후 근무 시작일까지 공백기간(30일)으로 인하여, 인건비 잔액 발생 Ⅳ 향후계획 ○ 집행잔액 및 이자발생액 조치 ? 세무과에 세외수입 부과 승인 요청 후, 수탁기관에 납부 안내 ○ 원단위 단수금액은 세외수입소액계좌로 반납 붙 임 : 2018년 정산 내역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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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인다문화담당관-3094
D0000035773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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