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서울형 생활문화 기본계획

문서번호 문화정책과-3416 결재일자 2019.3.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민문화팀장 문화정책과장 문화본부장 이주현 최미숙 서영관 03/12 서정협 2019년 서울형 생활문화 기본계획 2019. 3. 11. 문 화 본 부 (문화정책과) 2019년 「서울형 생활문화」기본계획 일상 속 시민의 자발적인 생활문화 활동을 지원하여 문화주체로서의 성장을 지원하고 생활문화를 활성화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추진방향 ?? 추진근거 ○ 지역문화진흥법 제7조, 제8조(생활문화 지원, 생활문화시설의 확충 및 지원) ○ 생활문화도시, 서울 기본계획 수립(’16.8.) ○ 서울특별시 생활문화진흥에 관한 조례(’17.1.5. 시행) ?? 단계별 추진방향 서울시 생활문화 활성화사업 원칙 자율 공공, 행정 중심에서 벗어나 일상 속 자율적 생활문화 생태계 형성 분권 문화주체의 성장과 활동을 중심으로 시민활동 권한 강화 협치 생활 기반 민주주의 실천과 시민 주도의 협치형 생활문화 활동 구조 강화 동아리 지원 통한 인식개선 1단계(2017~2018) 문화주체로의 성장지원 2단계(2019) 천만시민 생활문화 확산 3단계(2020) ?시작단계의 동아리 활동 지원 ?생활문화매개자(FA) 양성 ?교육을 통한 지속가능한 활동 지원 ?개인의 생활예술 지원 전면 확대 및 시민 참여 극대화 (맞춤형, 다각화) ?동아리 활동지원 체계화 및 생활문화 인식 확대 ?생활문화매개자(FA) 역량강화 교육 확대 및 다양화 ?동아리 리더, 구성원 대상 교육 ?시민 개개인의 교육을 통한 문화민주주의 구현 ?자율적 생활문화 네트워크 생태계 조성 생활문화활성화 사업 세부 구조 중점방향 시민 주체성 기반의 생활문화 활성화 및 거버넌스 체계 구축 목 표 언제, 어디서나, 시민이 자발적으로 문화를 누리는 문화시민도시 서울 조성 전 략 동아리 중심에서 시민의 자발적 예술 활동에 대한 점진적 지원 확대를 통한 문화 주체로서의 성장 지원 구 분 동아리 지원 중심 시민 개개인의 자발적 활동 지원 자치구 생활문화협력체계구축, 생활예술 춤 활성화,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 동아리 활성화 시민 일상예술 네트워크 기반조성 및 활성화 세부목표 동아리 중심의 생활문화 활성화 시민 누구나 생활문화의 주인공이 되는 민주적 생활 예술모델 확산 세부내용 초기 생활문화를 정착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방향의 일환으로 생활예술의 기본단위인 동아리 중심으로 사업 구성 시민 개인의 취향예술 확산을 통한 생활예술 활동기회 제공 및 문화 주체로서의 성장지원 실행방안 지역의 거버넌스 주체발굴과 역량강화 동아리가 기획부터 운영까지 주체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 운영 민간 영역의 자발적 축제 조직 구성 공공과 민간의 협력체계 구축 공모/비공모 방식의 시민 생활예술 참여 방식 다양화 생활예술 해커톤 장르별 모임지원, 전문가 멘토링, 역량강화 프로그램 생활예술인 성과공유회 ‘생활예술인 페어’ 개최 전통적 예술 외 메이커 분야 등과 연계한 생활예술 범위 확장 추진과정 각 사업별 상이 공모/비공모 모집 → 게더링 → 멘토링 →생활예술해커톤 → 생활예술인 페어 대 상 장르, 지역기반 동아리 일상 속 창조적 활동을 하는 개인 실행과제 자치구별 생활문화 거버넌스 토대 마련 지역 간 축제 등 생활문화 생태계 구축 사업 생활문화동아리 자생적 활동 지원 및 네트워크 활동 지원 다양한 장르 축제 등을 통한 새로운 생활문화 주체 발굴 및 동기 부여 기반조성(2018) ⇒ (확대) 플랫폼(2019) - 2018년 기반조성에서 2019년 개인 참여자를 위한 ‘생활예술인 페어’ 신설 등 생활문화 확산을 위한 플랫폼 구축 - 생활예술인 활동 지원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개편·확대 운영 사업흐름 사업주체를 동아리 중심에서 시민의 자발적 예술 활동에 대한 점진적 지원 확대 2017∼2018년 2019년(확대) 생활문화 정착,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방향 설정 ? 스스로의 자발적 생활문화활동 지원, 지속가능한 자생시스템 구축 기반 마련 생활문화예술 기본단위 동아리 중심 일반 시민(개인)으로 확대, 참여방식 다양화 ※ 일반 시민 : 생활예술 활동하는 생활예술인 Ⅱ 그간의 주요 사업성과 ?? 주요지원사업 생활문화 기반조성 -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조례, 제도, 연구, 인력지원 등 기반 조성 - 정책개발 및 모니터링, 생활문화지원센터 조성?발굴 등 ? 생활문화조례 제정, 생활문화매개자 육성, 생활문화지원센터 조성 등 생활문화 지역생태계 - 지역의 생활문화 주체 발굴 및 협치체계 구축 - 지역 간 축제 등 생활문화 생태계 구축사업 ? 생활문화동아리 연합 축제, 자치구 내 협의체 발족 등 생활예술 동아리 지원 - 생활문화동아리 자생적 활동 지원 및 네트워크 활동 지원 - 다양한 생활문화축제 등을 통한 시민 문화활동 확산 ? 동아리 발굴 및 지원, 생활문화주간 운영 등 ?? 주요성과 ○ 자치구별 생활문화동아리 발굴과 네트워킹을 통한 자발적 주체형성 및 주민 주도의 새로운 축제 모형 창조 - 동아리 약 3,000여개 발굴, 동아리 네트워크 1,047개 참여 - 동아리 네트워크의 축제추진위원회 구성을 통한 시민 주체형 생활문화축제 추진 ○ 자치구별 생활문화 거버넌스 기초 마련 - 조사 → 동아리 네트워크 → 기반 안정화(협의체 발족 등)로 거버넌스 시민 구심체 마련 ○ 다양한 장르 축제 등을 통한 새로운 생활문화 주체 발굴 및 동기부여 - 생활문화동아리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축제, 네트워크 모임 등을 통해 생활문화 주체 발굴 - 교류 활성화를 통해 생활문화동아리 간 만남과 협력의 계기를 마련하고 활동 촉진 ?? 2018년 주요사업 추진실적 구 분 사업명 추진성과(2018년) 활동 지원 (People) 장르 모델 서울국제생활예술 오케스트라축제 ○ 서울을 대표하는 생활예술오케스트라축제 개최를 통해 장르모델로서의 생활문화 저변 확대 시민예술가 공연 참여 협력 기관 관람집객 참여국 주요 보도실적 공연횟수 참가단체 24회 50팀 14개 12,011명 29개국 60건 생활예술댄스페스티벌 및 생활예술댄스활성화사업 ○ 생활예술의 장르모델로서 생활댄스장르 확산을 위한 체계 구축 및 프로그램 운영 참가팀수 참여인원 공연 횟수 관람객 합계 서울 춤자랑 위댄스 페스티벌 93팀 1,357명 15회 71,126명 1,361명 67,765명 지역 모델 생활문화지역협력체계구축 ○ 자치구 기반의 생활예술동아리 활성화 협력체계 구축 - ’17년 18개구 → ’18년 25개구로 확대 지원(795백만원) - 1,235개 동아리발굴, 477개 동아리 네트워킹 참여 생활문화주간 운영 (10.20~10.30) ○ 생활문화동아리 발표, 전시 등 활동 공유의 장 - 서울시 : 포럼,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거리예술, 마을예술창작소 축제 - 체부동, 신도림 고리 생활문화지원센터 : 전시, 발표 - 서울문화재단 : 장르별 및 지역별 생활문화동아리 발표 - 자치구 : 16개구 20건 행사 개최(발표, 전시, 마켓, 체험) 공간 지원 (Place) 생활문화지원센터 ○ 생활예술동아리 자발적인 활동 지원을 위한 센터 선정?지원 - 거점형 생활문화지원센터 : 체부동 및 신도림 고리 운영, 낙원 개관 준비) - 생활권형 : 55개소 기반 조성 (Platform) 연구 생활문화 활성화 사업평가 및 모니티링 연구 ○ 서울시 생활문화 정책방향 점검 및 사업발전방안 마련 연구 - 생활문화사업 운영 및 성과평가 - 생활예술인, 전문가 등 의견수렴을 위한 생활문화포럼 개최(10.30) 인력 지원 생활문화매개자(FA) ○ 70명 선발(지역 50명, 장르 20명) - 역량강화교육 : 기본교육(5회), 액션러닝(3회), 문화공간탐방(2회) 캠페인 연간 캠페인 ○ 생활문화사업 콘텐츠 제작·확산, 플랫폼 구축, 온라인 채널 운영 콘텐츠 제작 및 광고 소셜미디어 활용 건수 (업로드) 콘텐츠 제작 68건 페이스북 358 광고 극장(44), 지하철(6,000), 버스(48) 유투브, 인스타 218 소셜미디어 조회수(17만) 플랫폼 315 시민 개인 일상예술 활성화 ○ 생활예술인 공모를 통한 일상예술 활성화 및 발표기회 제공 - 생활예술해커톤(10.3) : 각 분야별 99명 참석(미술,음악,댄스,사진 등) - 생활예술동아리 네트워크 축제 ‘아마추어페어’ 개최(10.27~28) 참여팀 참여인원 관람집객 71팀 889명 3,504명 ?? 개선 및 과제 ○ 동아리 지원 중심의 사업구조로 생활문화 확산 한계 ? 사업주체를 동아리 중심에서 시민의 자발적 예술 활동에 대한 점진적 지원 2017∼2018년 2019년(확대) 생활문화 정착,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방향 설정 ? 스스로의 자발적 생활문화활동 지원, 지속가능한 자생시스템 구축 기반 마련 생활문화예술 기본단위 동아리 중심 일반 시민(개인)으로 확대, 참여방식 다양화 ※ 일반 시민 : 생활예술 활동하는 생활예술인 ○ 지속적인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거버넌스 주체 발굴과 역량 강화 필요 ? 단순한 네트워크가 아닌 협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생활문화의 실질적인 주체 발굴과 역량강화를 통한 지속성 확보 ☞ 생활문화매개자, 동아리 리더, 생활예술 취미 활동가 일반시민(개인) 등 ○ 서울형 생활문화에 대한 대시민 공감대 및 인식확산 부족 - 행사 등 대부분의 생활문화활동이 동아리 관계자 중심으로 형성되고, 일반 시민들과의 생활문화에 대한 소통과 공감 미비 ? 생활문화 온라인 플랫폼 활용 브랜드 확산, 시민의 생활예술 소통 창구로서의 역할 ○ 생활문화축제 참여 및 운영방법 변화 요구 - 생활문화사업의 축제 등이 결과발표회 성격으로 대부분 운영되어 시민이 단순 참여자로 활동 ? 시민이 기획부터 운영~참여까지 주체성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 운영 민간 영역의 자발적 축제 조직 구축하여 공공과 민간의 협력 시스템 마련 Ⅲ 2019년 추진계획 ?? 사업별 추진내용 구분 주체 사업명 예산 (백만원) 주요 추진내용 지역 서울시 재 단 자치구 자치구 생활문화 협력체계구축 (거버넌스25) 895 ?? 25개 자치구, 895백만원 지원(’18년 대비 1억 예산 증액) ?? 자치구 생활문화 협력체계구축 지원사업 내실화 - 사업 운영 가이드라인 작성 배포로 운영 효율화 ?? 지역의 생활문화 네트워크 강화 - 동아리와 개인과의 연계 확대 등 생활문화 지원센터 720 ??거점형 생활문화지원센터 조성 확대(7개소) - 시 추진 -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 신도림 고리 생활문화지원센터 운영 - ’19년 낙원, ’20년 서교 등 권역별 확대 ??생활권형 생활문화지원센터 발굴 지원 - 서울문화재단 공모 추진 - 공공 및 민간 대상 공모로 생활권형 생활문화지원센터 발굴 지원 - 리모델링비, 프로그램비 지원 2019년 생활문화축제 운영 490 ??(연중 상시)생활문화동아리 활동 공유 등을 위한 생활문화축제 운영 - 시, 생활문화지원센터, 서울문화재단, 자치구 협력 추진 - 낙원 개관(’19.8)에 따른 거점형 생활문화지원센터(3개소) 연합 행사 추진 - 생활문화동아리 발표, 생활예술인 페어, 전시, 체험, 마켓 등 운영 생활문화 매개자 850 ??64명 선발 양성(지역 50명, 장르 14명) ??선택교육, 역량강화교육 등 생활예술매개자 교육 시스템 체계화 장르 재 단 서울국제생활 예술오케스트라축제 530 ??제6회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 축제(9.21~29) - 국내 본선 20회 공연, 서울국제생활오케스트라(SICO) 공연 등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 심포지엄 개최(’19년 신규) 생활예술춤 활성화 사업 550 ??누구나,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춤을 장르특화 모델화(3월~11월) - 위댄스캠프(장르), 서울춤자랑(지역), 위댄스페스티벌 등 - 시민축제추진위원회와 실행운영회 중심으로 25개 자치구, 커플 댄스 동호회, 프로젝트댄스 동호회 참여자 네트워크 구성 생활합창 활성화사업 100 ??생활합창 사업 신규 추진으로 장르 발전 및 자생력 강화(3월~11월) - 아마추어 합창 연습 및 교류지원 활성화 생활문화 동아리 육성지원 (일반장르) 310 ??지역 기반 6대 장르 동아리 네트워크 형성 및 활성화 지원(3월~11월) - 6대 장르 : 연극, 뮤지컬, 음악, 사진·영상, 미술(공예 포함), 기타 - 진행절차 : 기획회의(오리엔테이션), 장르별 대표자 회의, 소축제 - 장르별 동아리 소축제 확대 운영(상시) Ⅳ 세부추진내용 1 자치구 생활문화협력체계(구 거버넌스 25) 구축 시 재단 자치구 ?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동아리·자치구(민관) 협력 생활문화 거버넌스 구축 및 지역 특성 반영한 체계적 생활문화 활성화 ?? 사업개요 ○ 기 간 : 2019. 2. ~ 12. ○ 대 상 : 서울시 25개 자치구 ○ 사업내용 : 자치구별 생활문화동아리 활동 지원/발굴 및 동아리네트워크 등 - 인적자원, 생활문화공간, 지역 콘텐츠, 지역축제, 거버넌스 구축 등을 지원 - 동아리 발굴 및 활동지원, 네트워크 운영, 역량강화 교육, 축제개최 등 ○ 예 산 : 895백만원 ○ 추진체계 서울시 서울문화재단 자치구 ? 공모, 심사, 선발 ? 지원금 교부 ? 자치구 인센티브 운영 ? 가이드라인 마련 배포 ? 매개자 양성 및 지원 ? 담당자 네트워크 관리 ? 컨설팅, 성과공유회 개최 ? 자치구 생활문화 거버넌스 구축 ? 생활문화 공동체 활동지원 (교육, 연습, 발표, 교류 등 확장) ? 지역 내 생활문화활동 현황 조사 ?? 2018년 주요 추진실적 ○ 25개 자치구 지원을 통해 생활예술동아리 현황 파악 및 네트워크 구성 - ’17년 18개구 → ’18년 25개구 확대 ※ 최고 20백만원 ~ 50백만원 차등 지원 구분 지원금 규모 자치구 4개구 50백만원 관악구, 금천구, 노원구, 송파구 14개구 25~45백만원 강동구, 강북구, 구로구, 도봉구, 동작구, 마포구, 서대문구, 성동구, 성북구, 양천구, 은평구, 종로구, 중구, 서초구 7개구 20백만원 강남구, 강서구, 광진구, 동대문구, 영등포구, 용산구, 중랑구 - 자생적 기반을 위한 2개 자치구 내 동아리 협의체 발족 : 노원구, 양천구 ○ 지역축제 운영 및 네트워킹을 통한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문화사업 발판 마련 구분 총계 2017년 2018년 동아리 발굴 약 3,178개 1,943개 1,235개 동아리네트워크 참여 1,047개 570개 477개 ○ 사업의 체계적 지원을 위한 자문·컨설팅 등 진행 - 자문회의(3회), 컨설팅(80회), 통합 워크숍(2회), 성과공유회(1회, 25개 자치구 80여팀) ?? 2019년 추진계획 《 개선사항 및 추진방향 》 ◈ ’19년 사업예산 1억 증가에 따른 자치구별 지원 예산 확대 ⇒ 자치구별 최대 지원액 ’18년 50백만원 → ’19년 60백만원으로 상향 조정 ◈「생활문화 협력체계구축사업」내실화를 위한 운영 가이드라인 제작·배포 ⇒ 사업운영 기준, 절차, 사업 주체별(자치구 직원, FA, 동아리) 효율적 역할 정립 등 제시 ◈ 권역별 정기 간담회/컨설팅 추진을 통한 상호정보 공유 ⇒ 인적자원(활동가, FA 등), 공간자원, 지역 콘텐츠 등 통합 활용 ?? 추진내용 1. 공모 및 심사 ○ 자치구 대상 거버넌스 사업 공모 및 신청접수 : ’19. 2. 15. ~ 3. 11. - 공모대상 및 지원규모 : 25개 자치구, 총 895백만원 - 심사결과에 따라 구별 최고 20백만원~60백만원 차등 지원 지원규모 20~30백만원 30~45백만원 45~60백만원 지원건수 6개구 내외 14개구 내외 4개구 내외 - 자치구별 사전모임 추진을 통해 구별 동아리 상황 공유: 19.2.13~2.22 ○ 자치구 인센티브 사업 평가 배정 확정 : ’19. 3월 2. 사업지원 ○ 자치구별 생활문화매개자 배치(2명) : ’19. 3. 12. ○ 사업 운영 가이드라인 마련 및 배포 : ’19. 4. ⇒ 2018년 컨설팅 자문위원 및 자치구 직원 요구사항 반영 - 지역의 생활문화 협치체계, 자치구 생활문화 활성화 우수사례 제시 - 각 주체별(생활문화매개자, 생활문화동아리, 자치구 등) 역할 및 활동 - 보조금 집행처리 규정, 선거법 위반 사례 등 행정사항 등 ○ 자문단 구성 및 자치구 담당자 통합 워크숍 운영 : ’19. 4. ~ 10. 3. 사업 실행 및 평가 ○ 자치구별 사업 실행 : ’19. 4. ~ 12. - 각 구별 사업계획에 따른 거버넌스 구성, 생활예술동아리 현황조사 지속 등 - 참여·관찰에 기반, 동아리 리더 대상 교육 프로그램 설계 등 간접지원 추진 - 지역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지역-장르별 다양한 축제 개최 ○ 자문단 구성 및 자치구 담당자 워크숍/컨설팅 운영 : ’19. 4. ~ 10. -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자치구별 프로그램 컨설팅 추진 - 권역별 생활문화공간에 기반한 이해관계자 네트워크 간담회 운영 등 상호교류 및 네트워킹 활성화 도모 ○ 사업 성과공유회 및 평가회의 개최 : ’19. 12. - 자치구별 사례공유회 추진 및 차년도 사업운영을 위한 의견수렴 간담회 개최 - 사업 평가 후 차년도 계획에 평가결과 반영(보조금 지원 인센티브 부여) 2 생활문화지원센터 공간 발굴 및 지원 시 재단 자치구 ? 일상 속 시민이 모이고 발표·교류하고, 연습하는 생활문화 공간 확충 및 지원 ?? 사업개요 ○ 대 상 : 신규 조성 또는 지속사용 가능한 유휴공간이 있는 공공?민간 보유공간 ○ 생활문화지원센터 유형 구분 거점형 생활권형 공간별 권역(4~5개 자치구) 개별 자치구 관내 운 영 주 체 시 자치구, 민간 추 진 방 법 시에서 예산 편성 후 추진 서울문화재단 공모로 진행 기 능 · 네트워크 및 활동발표, 생활문화 분야 인력, 자원, 활동, 정보 등을 종합 지원하는 멀티 플랫폼 역할 · 개별 자치구 내 주민 및 시민들의 생활문화 네트워크 활동 지원 ?? 2018년 주요 추진실적 거점형 ○ ’18년 : 2개소 ○ 신도림 고리,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 운영 중 ○ 권역별 생활문화지원센터(낙원-’19.8월, 서교-’20년) 개관 예정 생활권형 ○ ’18년 : 55개소(양천 생활문화지원센터, 도봉 생활문화지원센터 마루 등) ○ 유휴공간을 보유하고 있는 공공 및 민간단체 대상 공모 ○ 리모델링비, 공간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비 등 지원 ?? 2019년 추진계획 《 개선사항 및 추진방향 》 ◈ 생활문화지원센터 거점공간 확대 조성 ⇒ 음악 중심의 ‘낙원 생활문화지원센터’ 개관 : ’19. 8월 말 개관 예정 청년 타겟형 ‘서교 생활문화지원센터’ 조성 준비 : ’20년 개관 예정 ◈ 생활권형 생활문화지원센터 발굴(서울문화재단 공모) ⇒ 민간 및 자치구 대상으로 지역 내 생활문화지원센터 지원 ① 생활문화의 거점 공간 확충·운영 - 생활문화 분야(인력, 자원, 정보 등)을 종합 지원으로 생활문화활동 기반 마련 - 동아리 연습실, 커뮤니티 시설, 다목적실, 블랙박스 공연장 등 공간구성을 통해 서울시 대표 생활문화센터로 조성 ∼2018년(2개소) 2019년(3개소) 2022년(7개소) ??신도림 고리, 체부동 ⇒ ??낙원(’19.8월 개관 예정) ⇒ ??서교(’20년 개관 예정) ??동북권, 동남권, 서남권 발굴 조성 ??신도림 고리(전시 중심) ??체부동(오케스트라 ??낙원(음악 중심) ??서교(청년 생활문화 중심) ② 지역 내 생활권형 생활문화지원센터 발굴(서울문화재단 공모 진행) - 민간 및 공공 대상으로 지역을 기반으로 한 생활문화공간 발굴 지원 - 자치구와 민간의 유휴공간을 생활문화동아리 연습 공간 등으로 지속 발굴 확보 - 공간 규모 : 80㎡ 이상, 지원 : 리모델링비, 프로그램 운영비 - 추진기간 : ’19. 4월 ~ 11월 3 2019 생활문화축제 운영 시 재단 자치구 ? 생활문화축제의 장인 ‘생활문화주간’ 운영을 통해 생활문화동아리 활동 공유 ? 시, 자치구, 재단, 지역문화재단 등 모두가 참여하여 누구나 참여 가능한 생활문화 예술의 장 마련, 생활문화를 통한 대시민 소통 기회 제공 ?? 사업개요 ○ 기 간 : ’19. 4. ~ 11. ※ ’19년 생활문화축제 특별 운영기간 : 10월 ○ 장 소 : 서울광장, 생활문화지원센터,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자치구 관내 등 ○ 내 용 : 서울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생활문화동아리 발표, 생활예술인 성과공유회(생활예술인 페어), 전시, 체험, 마켓 등 ▶ 생활문화축제는 4월부터 상시적으로 운영하되, 생활문화 활성화 집중 홍보를 위해 시·자치구·생활문화지원센터·재단과 함께 10월 한달 동안 특별 운영기간 마련 ?? 2018 운영실적 구 분 행 사 명 기 간 장 소 내 용 서울시 2018 생활문화포럼 10.30.(화) 서울시청 별관 후생동 강당 (주제) 생활문화, 서울의 삶에 말을 걸다 학계, 전문가, 일반시민 등 약 150여명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생활문화동아리 축제’ 10.30.(화) 서울광장 생활문화동아리 16개팀 공연 (서울춤자랑 15개팀, 1개 공연팀) 체부동 시간여행 10.25.(목)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 생활문화동아리 공연(시민오케스트라,합창 등) 캘리그라피 작품 전시, 네트워크 파티(지역주민&생활문화동아리 회원) 신도림 ‘선로위 미술관’ 10.16.(화)~ 10.28.(일) ‘고리’ 생활문화지원센터 생활문화동아리 작품 전시(미술,공예) 2018 거리예술존 돌담길 릴레이콘서트 10.27.(토) 덕수궁돌담길 일대 ’18년 거리예술존 소속 40개팀 연속 공연 (기악, 퍼포먼스, 노래 등) 마을예술창작소 일상예술 전시 ‘우연한 일기’ 10.24.(수)~ 10.28.(일) 길음예술사랑방, 닷라인 TV 일상예술 및 커뮤니티 아트 작품 전시 마을예술창작소 ‘소풍가는 날’ 10.27.(토) 문래공원 예술창작 홍보 및 체험, 어쿠스틱 공연, 마을살이 토크쇼 서울문화재단 2018 아마추어페어 10.27.(토) 성수동 에스팩토리 6개 장르 생활문화동아리 발표 및 전시 (공연 16팀, 전시 42팀) 자치구 및 기초문화재단 자치구 관내 생활문화동아리 축제 및 공감 한마당 10.20.(토)~ 10.30.(화) 각 자치구 관내 종로구(종로문화재단) 등 16개구 20건 행사 진행 ※ 동아리 연합 전시, 발표, 체험행사, 플리마켓 등 ?? 2019년 추진계획 ○ 협력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여 일상 속 생활문화 확산 - 시~거점형 생활문화지원센터(3개소)~서울문화재단~자치구~기초문화재단과의 협력 추진 - 2019년 ‘낙원’ 개관에 따라 거점형 생활문화지원센터 네트워크 행사 마련 제공 ○ 개인의 일상 속 창조적 활동을 시민과 공유할 수 있는 기회의 장 마련 - 생활문화주간 기간 중 ‘생활예술인 페어’를 개최(10. 26~27)하여 시민들의 일상 속 창조적 활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도해 생활예술 활동 기회 촉진 및 자발적 네트워크 형성 ○ 생활문화주간 통합 홍보 강화 - 각 기관의 온·오프라인 채널 적극 활용하여 생활문화행사 참여 확대 4 생활예술매개자(FA) 양성 시 재단 자치구 ? 서울시민 스스로 생활문화 활동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촉매하는 전문가로서 생활문화매개자 발굴·양성 ?? 사업개요 ○ 기 간 : ’19. 3. ~ 11. ○ 선발인원 : 64명(지역매개자 50명, 장르매개자 14명) ○ 주요역할: 생활문화 네트워크 구축, 동아리 발굴 및 지원, 공간발굴과 동아리 매칭 등 ?? 2018년 주요 추진실적 ○ ’18년 생활문화매개자 선발 및 운영 : 70명(장르 50명, 지역 20명) ○ 생활문화매개자 브랜드 강화 : 공모 지원자 35% 증가(’17년 175명 → ’18년 237명) ○ 생활문화매개자 시스템 체계화 :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기반 마련 ○ 선정자 교육 시행, 컨설팅 및 활동지원 - 기본 공통교육(10회), 지역 활동가와 함께하는 문화공간투어(2회), 월 1회 컨설팅 ○ 생활문화축제 기획·운영 및 동아리 네트워킹 - 25개 자치구 네트워킹, 축제 매개 및 진행 : 총 442회 ○ ’18년 생활문화매개자 만족도 조사 결과 : 85.8% ?? 2019년 추진계획 《 2019년 추진방향 》 ◈ 생활예술매개자별 활동기간 9개월(3월~11월)로 통일 및 공백 최소화 ◈ 선택교육, 역량강화교육 등 생활예술매개자 교육 시스템 체계화 ◈ 보고시스템 간소화를 통한 행정 효율화, 매개자간 소통 확대 ○ 시민을 ‘생활예술인’으로 이끌어 주는 ‘생활예술매개자’ 선발 및 양성 : 64명 - 공모 통해 선발 : 지역 매개자 50명, 장르 매개자 14명 - 지역별, 장르별 인적·공간자원, 기획 및 홍보역량 강화로 생활지역 내 다양한 네트워크 활성화 역할 수행 ○ 생활예술매개자의 주체성과 자율성 역량 강화 지원 - 자발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연구모임 지원, 수시 워크숍 개최를 통해 상호소통 확대 - 생활문화 매개자 역량강화를 위한 역량강화교육, 액션러닝, 워크숍 실시 ○ 추진체계 문화재단 ? 생활예술매개자 ? 생활예술 동아리 ? 시 민 매개자 교육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 동아리 발굴 및 매칭 인큐베이팅 생활문화 활성화 기여 및 참여 확대 지역 축제 및 프로그램 참여 기회 확대 ?? 향후계획 ○ 생활예술매개자 계약체결 및 선정자 오리엔테이션 : ’19. 3. ○ 공통교육 및 선택교육 : ’19. 3.~ 4. ○ 역량강화교육, 액션러닝, 네트워킹 파티 : ’19. 5.~ 11. ○ 학습조직 지원 : ’19. 6.~ 11. 5 시민 일상예술 네트워크 기반조성 및 활성화 계획 시 재단 ? 시민 개인의 취향예술 확산을 통한 생활예술 활동 기회 제공 및 문화주체로의 성장지원 ?생활문화주간 기간 중 천만 시민의 자생적, 민주적 생활 예술모델 확산 및 누구나 생활문화 주인공이 되는 생활예술인 성과 공유회 개최 ?? 추진개요 ○ 기 간 : ’19. 3월 ~ 11월 ※성과 공유회: 10. 26(토)~27(일) ○ 장 소 : 서울시내 소규모 모임 공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등 ○ 내 용 : 생활예술 해커톤, 생활예술인 성과공유회 ‘생활예술인 페어’ 개최 - 서울시 및 서울문화재단 : 생활예술해커톤, 생활문화활성화를 위한 생활예술 페어 등 - 시민의 자발적 예술 활동에 대한 지원 전면 확대 및 시민참여 확대(맞춤형, 다각화) ?? 2018년 운영실적 ○ 개인의 생활예술 활동(취미 등)을 촉진하는 별도의 트랙을 마련하여 시민 생활예술 활동 참여 방식 다양화 모색 : 생활예술 해커톤 ○ 운영실적(18년도) : 178명 구분 생활예술인 공모 선정자 생활예술 스마트폰 교육 2017년 참여자 연계 참여자 수 99명 50명 29인 ?? 2019년 추진계획 《 2019년 추진방향 》 ◈ 동아리 중심에서 시민의 자발적 예술 활동에 대한 점진적 확대 ◈ 공공-시민-전문가 단위의 네트워크를 통해 자발적 예술 활동을 촉진하는 기반조성 ◈ 생활예술인 간 지속가능한 협력 모델 및 자생시스템 구축 ?? 추진내용 ○ 동아리 중심에서 시민의 자발적 예술 활동에 대한 단계적 지원 확대 - 일정: ’19.2. ~ ’19.11. ※ 10.26(토)~27(일) 성과공유회(DDP) ○ 해커톤 방식의 시민 생활예술 활동 참여 방식 다양화 - 네트워크 기반조성(장르별 모임, 멘토링, 해커톤) 및 활성화(성과공유)로 단계별 사업 확장으로 지속가능한 생활예술 생태계 조성 ▶ 개인의 생활예술 지원 전면 확대(2018년 99명 → 2019년 300여명) ▶ 생활예술인 공모 외 개인의 생활예술 활동(취미 등)을 촉진하는 별도의 트랙을 신설하여 시민 생활예술 활동 참여 방식 다양화 모색 ▶ 맞춤형 간접 지원 체계 수립 등 사업 다각화로 생활예술인 협업 신규 모델 개발 ○ 생활예술인 자생성 향상 및 지속가능한 활동 지원 - 생활예술인 사업주도 기능 강화 및 멘토링 등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 생활예술매개자 활동 및 생활예술인 모집 등으로 발굴된 일상 속 창조적 활동을 하는 개인 간 교류 기회 확대를 위한 워크숍, 멘토링, 장르별 리더 역량강화 교육, 모임 지원 등 ○ 성과공유회(생활예술인 페어)를 통한 협업 기회 촉진 - 주체적 기획과 생활예술인 간 협업 통한 개개인의 작업 확장 및 공동 작품 발표 ▶ 일상생활 속 능동적 창조 활동을 할 수 있는 문화주체로서의 발전 가능성 모색 ▶ 전통적인 예술 영역 뿐 아니라 뜨개질, 요리, 종이접기 및 메이커 분야와 연계로 기존 생활예술의 범위 확장, 서울시 전역에서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생활예술의 가치 확산 6 생활예술 네크워크 축제 재단 ? 세계수준에 이르는 생활오케스트라 동아리를 성장모델로 하여, 오케스트라. 댄스, 밴드, 연극, 미술 등 다양한 장르의 동아리 활동을 지원 장르별 2019년 추진목표 오케스트라 ?국내/국제 네트워크 축제 개최 ?국제 심포지엄 등 네트워크 형성 ?국내.해외단체간 지속적 협력체계 구축 댄 스 ?네트워크 형성 ?연합 동아리 발표 ?지역-장르 연합 네트워크 강화 ?국제 네트워크 형성 노력 합 창 ?생활문화 장르 활성화 ?2019년 신규 추진 일 반 장 르 밴드, 연극, 미술 등 ?선도 동아리 발표 ?생활문화주간을 통한 네트워크 확장 ?자치구별 연합 축제 개최 기타 (문학,국악 등) ?장르축제 확대 및 발표 지원 ?소규모 네트워크 발굴확대 1.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축제 ?? 사업개요 ○ 축 제 명 : 2019 제6회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축제 (Seoul International Community Orchestra Festival ; SICOF) ○ 축제기간 : ’19. 9. 21.(토) ~ 29.(일) ※ 9월 중 기획공연 추가 ○ 공동주최 : 서울문화재단, 세종문화회관, 한국생활예술음악인협회 ○ 장 소 : 세종문화회관 3개 공연장 및 자치구 문예회관 등 ○ 행사내용 : 국내 본선 공연, 서울국제생활오케스트라(SICO) 공연 등 ?? 2018년 운영실적(9.8~9.30) 구 분 생활예술인 참여 협력/후원기관 관람집객 국제생활오케스트라 참여국 주요 보도실적 참가단체 공연횟수 내 용 50팀 24회 총 14개 기관 12,011명 29개국 60건 《 2019년 추진방향 》 ◈ 새로운 오케스트라 지속 발굴을 통한 생활예술인의 축제 참여 기회 증대 ◈ 서울시교육청, 한국생활예술음악인협회, 문화예술회관 등과의 유기적 협력 ◈ 국내 오케스트라 단체 대상 마스터클래스를 확대 운영하여 참여자 역량 제고 ?? 추진내용 및 추진일정 ① (국내)본선축제 : 총 20회(세종문화회관) - 1, 2차 예선을 통해 선발된 생활예술오케스트라(10팀) 단체의 공연 - 서울시교육청 주관으로 예선을 거친 학생오케스트라(9팀 내외) 단체의 공연 ② (해외)서울국제생활오케스트라(SICO) 공모(60인 규모, 국내외 각 30명) - 전 세계 생활예술음악인이 함께 참여하는 축제, 유투브 등 온라인 심사 후 선정 ③ (’19년 신규)「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심포지엄 개최 - 국내외 생활예술오케스트라 운영 사례 공유 및 생활예술 국제동향 파악 - 유관기관(세종문화회관, 서울시립교향악단, 서울스프링실내악축제)와 공동 주최 추진 국내경선 ?국내 생활예술오케스트라 단체 대상 공모진행 - 예선, 본선을 통한 10개 내외 오케스트라 단체 선정 - 최종선정 오케스트라 대상 축제기간 정기공연 혜택제공 ’19. 4.~9. 국제경선 ?국내외 오케스트라 장르 생활예술인 대상 공모진행 오케스트라 단원 60명 내외 선정 최종 선정 생활예술인 대상 축제기간 공연 진행 ’19. 4.~9. 축 제 자체기획공연 국내경선 참여 생활예술오케스트라 자체 기획공연 9 월 중 정기공연(국내) 국내경선 선정 생활예술오케스트라 공연 학생오케스트라 공연(교육청 협력) 9.21.~29. 특별공연 SICO 플래시몹 폐막 공연 SICO SICO 3기 공연 연합 SICO+서울학생필하모닉 서울학생필하모닉+서울시민필하모닉 학생필 학생오케스트라 공연(교육청, KOAMA 협력) 부대프로그램 SICO 네트워킹 프로그램 ?? 향후계획 ○ 3월 ~ 4월 : 사업계획 수립(서울문화재단) ○ 6월 ~ 7월 : 참가단체 권역별 예선(자치구 문화회관) ○ 8월 : 축제추진위원회 개최 및 국내단체 그룹별 기획공연 회의 진행 ○ 8월 ~ 11월 : 축제 티켓 오픈(8월~9월) / 축제 개최(9월) / 평가 및 결과보고(~11월) 2. 생활예술 댄스 활성화 사업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생활예술 춤 활성화사업 “위댄스” ○ 기 간 : 2019년 3월 ~ 11월 ○ 장 소 : 한강공원, KBS홀, 기타 서울 소재 공연장 등 ○ 주 최 : 서울시, 서울문화재단 ○ 참 여 자 : 생활예술 춤 동아리 및 개인, 일반 시민 ○ 행사내용 : 위댄스캠프(장르), 서울춤자랑(지역), 위댄스페스티벌 등 ○ 추진방향 : 누구나,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춤을 장르특화 모델화 ?? 2018년 운영실적 ○ 참가자 간 교류, 합동공연 등을 통한 문화주체성 강화 및 문화민주주의 실현 가능성 확인 ○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장르 신규 모델 안정화 구분 참가팀 수 참여 인원 공연 횟수 관람객 내용 93팀 1,357명 15회 캠프 서울춤자랑 페스티벌 71,126명 2,000명 1,361명 67,765명 ?? 2019년 추진계획 《 2019년 추진방향 》 ◈ 장르별 협의체들의 지역(자치구) 안착을 통한 활동기반 견고화 ◈ ‘우리 동네 춤 교습소’, ‘위댄스 쇼케이스’ 등의 참여/관람형 프로그램을 통해 춤을 통한 시민 생활문화 활동 기회 마련 생활예술 춤 활성화 사업 ‘위댄스’ 장르기반 활성화 지역기반 활성화 주요 장르 춤 동아리 네트워킹 및 활동 지원 ?활동력이 높은 장르동아리 발굴 ?네트워킹 및 연합 활동 지원 ?위댄스 페스티벌 기획 및 운영 25개 자치구 기반 실버~시니어 춤 동아리 발굴 및 네트워킹 ?춤 교습소 수강생그룹 발굴 ?생활문화 교육 및 네트워킹 ?경연형 축제 진행(서류?예선?본선) 위댄스캠프 서울춤자랑 ? ? WE DANCE FESTIVAL 2019. 10월중 / 한강공원, 서울숲, 서울광장 등 ? 공연발표 : 지역/장르별 춤 동아리들의 릴레이 공연, 마스터 특별공연, 기타장르 무대공연 ? 시민참여 : 춤교습소, 소셜댄스파티 등 관람시민 춤 체험 프로그램 ? 기 타 : 플래시몹, 동아리 홍보부스, 사일런트 디스코 등 춤 관련 기획프로그램 ○ 사업추진체계 ○ 추진내용 및 추진일정 참가자 공개모집 ?지역/장르별 참가자 모집 - 지역: 25개 자치구 기반 40~80대 춤 모임(장르불문) - 장르: 6개 장르(탱고,스윙,살사,발레,얼반,재즈)기반 춤 동아리 ’19. 3.~4. 네트워킹 ?지역/장르별 네트워킹을 통한 협의체 구축 선정자 간담회를 통한 춤 활성화 운영위원회 구성 지역/장르별 워크숍을 통한 활동계획 수립 ’19. 5.~7. 주요활동 위댄스 캠프 쇼케이스 장르별 합동 공연, 마스터클래스 등 ’19. 8.~11. 춤교습소 자치구 연계 시민 대상 춤 교습 프로그램 서울 춤자랑 서류심사 신청단체 서류 및 영상심사 예선실연 서류/영상 심사 통과단체 실연심사(40팀) 본선대회 KBS홀 본선대회 및 시상식(20팀) 위댄스 페스티벌 생활예술 춤축제(10월 중) ? ?? 향후계획 ○ 3월 : 사업계획 수립(서울문화재단) ○ 4 ~8월 : 축제 참여 모집공고, 워크숍, 자문회의, 네트워크 간담회 등 ○ 10월 : 위댄스 페스티벌 축제 시행 ○ 11 ~ 12월 : 축제 평가 및 참여 단위 네트워크?참여자 대상 프로그램 제공 3. 생활합창 활성화 사업(신규) ?? 사업개요 ○ 기 간 : 2019년 3월 ~ 11월 ○ 주 최 : 서울시, 서울문화재단 ○ 대 상 : 합창관련 동아리 ○ 행사내용 : 합창 연습 활성화 및 교류 지원, 발표회 추진 ○ 추진방향 : 아마추어 합창(시립, 구립 합창단 및 성가대 제외) 활성화 ?? 향후일정 ○ ’19. 3월 : 세부추진계획 수립 및 사업 개시 ○ ’19. 10월 : 연말 발표회 추진 ○ ’19. 11월 : 시범사업 종료 및 효과성 분석, ’20년도 계획 논의 4. 일반장르 육성 지원(동아리 활성화 사업) ?? 사업개요 ○ 기 간 : 2019년 3월 ~ 11월 ○ 장 소 : 서울 소재 공연장, 전시장, 연습실 등 ○ 참 여 자 : 6대 장르 동아리 및 개인, 일반 시민 ※ 6대 장르 : 연극, 뮤지컬, 음악, 사진·영상, 미술(공예 포함), 기타 ○ 행사내용 : 게더링 프로그램(소축제), 협의체 운영 및 리더 교육 등 ○ 추진방향 : 장르 기반 동아리 네트워크 형성 및 활성화 ?? 2018년 운영실적 구 분 공모(팀) 장르별 기획회의 (오리엔테이션) 게더링 프로그램 횟수/동아리수 (관람객수) 아마추어 페어 횟수/참가팀수 (관람객수) SNS 콘텐츠 업로드/조회수 주요 보도실적 접수 선발 내 용 161 135 총 3회 총 24회/100팀 (13,430명) 총 1회/68팀 (3,504명) 82건 (260,504회) 48건 (TV/온라인) ?? 2019년 추진계획 《 2019년 추진방향 》 ◈ 非지역기반 장르별 동아리 ‘게더링 프로그램(소축제)’ 확대 운영(상시) ◈ 타 장르와의 교류를 통한 협업 기회 독려 및 네트워크 프로그램 활성화 ◈ 동아리 리더 대상 역량강화 시범 교육 및 맞춤형 멘토 매칭 프로그램 신설 ○ 사업추진체계 및 추진내용 기획회의(오리엔테이션) 장르별 대표자 회의 게더링 프로그램(소축제) ▶ ▶ ? 동아리 활성화 사업소개 ?장르별 그룹핑 ? 동아리 리더 선발 ? 그룹별 대표자가 소공연 및 전시 기획 ? 장르별 멘토링 ? 장르 별 소공연 및 전시 ① 장르별 동아리 공모·운영 및 통합형 협업지원, 네트워크 활성화 ◆ 동아리 공모(3월~4월) 후 게더링 프로그램(소축제) 운영 (상시) ◆ 타 장르와의 교류를 통한 장르 간 협업기회 독려, 연습공간 지원 ◆ 장르별 동아리 대표자 협의체 등 자발적 네트워크 구성 시 운영 지원 ② 주요 장르별 동아리 ‘게더링 프로그램(소축제)’ 확대 운영 ◆ 동아리 스스로 기획하고 참여하는 ‘게더링 프로그램(소축제)’ 연간 상시 운영(5월~11월) ◆ 장르별 소공연, 전시, 통합 공연 등 ③ 동아리 리더 대상 역량강화 및 리더십 교육 실시(신규 추진) ◆ 동아리 협의체 운영 및 리더 대상 교육(7~9월) ◆ 장르별 전문가와 연계한 맞춤형, 단계별 멘토링 지원역량 강화 시범 교육 등 ※ 게더링 프로그램(Gathering Program) : 각각 6개의 장르내 소그룹(ex. 음악_밴드 게더링, 국악_게더링 등)으로 묶어 소규모공연 기획 및 실행 ?? 향후계획 ○ 3월 : 사업계획 수립(서울문화재단) ○ 4월 ~ 6월 : 동아리 모집공고, 워크숍, 자문회의, 네트워크 간담회 등 ○ 6월 ~ 10월 : 장르별 소축제 시행, 동아리 리더 대상 교육, 협의체 운영 ○ 11월 ~ 12월 : 후속 모임, 사업 복기 및 결과보고 등 7 생활문화 공감대 확대를 위한 홍보 및 캠페인 재단 ? 생활문화 캠페인을 통해 생활문화 시민 체감도 상승 및 시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생활예술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 ? 생활문화 공감대 확산을 위한 통합 브랜딩, 플랫폼 및 소셜미디어 운영 등 ?? 2018년 추진실적 ○ 생활문화사업 콘텐츠 제작·확산, 플랫폼 구축, 온라인 채널 오픈 및 운영 - 생활문화 온라인 플랫폼(www.artandlife.kr) 신규 오픈 및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확대 운영, 유튜브 신설 등 일상 속 창조적 콘텐츠 발굴, 확산 통한 시민 개개인의 창조적 활동 촉진 - 연간 120편 이상 신규 콘텐츠 제작 (영상, 카드뉴스, 생활문화캠페인 영상, 주간뉴스 등) - 네이버 브랜드검색 광고, 방송연계(SBS), SMR 광고, 극장광고 등으로 전면 확대 실시 콘텐츠 제작 및 광고 소셜미디어 활용 건수(업로드) 콘텐츠 제작 68건(카드뉴스, 영상 등) 페이스북 358 생활접점형 광고 극장(44개), 지하철(6,000대), 버스(48대) 유투브, 인스타 218 소셜미디어, SMR 페이스북 도달(22만), 조회수(17만) 플랫폼 315 생활문화주간뉴스 생활문화플랫폼 / 소셜미디어 방송연계(SBS 생방송 투데이) 《 2019년 추진방향 》 ◈ 서울시 생활문화 통합 브랜드 제작 및 확산을 통한 대 시민 공감대 확장 ◈ 생활문화 온라인 플랫폼 구축 및 SNS 등 매체 리뉴얼 오픈 ?? 2019년 추진계획 ○ 생활문화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 통한 예술의 사회적 가치 실현 - (상반기) 통합 브랜드 구축 및 콘텐츠 기획, 기 구축한 온라인 플랫폼 활용 - (하반기) 동아리, 일상예술 활성화 사업과 연계한 시민 참여형 캠페인 확산 구 분 “생활문화 인식 확산” (시민 참여형 생활문화캠페인) “사업 통일성 강화 및 플랫폼 활용” (통합 브랜드 개발 및 온라인 플랫폼 확산) 내 용 생활문화캠페인 (1차 확산) 캠페인 결과물 시민 공유 (2차 확산) 통합 브랜드 구축 (사업 통일성 강화) 온라인 플랫폼 활용 (콘텐츠 제작·확산) 생활문화 온라인 플랫폼 연계 캠페인 참여 콘텐츠 시민 공유 각 사업별 브랜드 통합 아이덴티티 개발 신규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추진체계 ○ 주요 추진방향 - 통합 브랜드 구축 및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통한 사업의 통일성 강화 - 대중 친화적 브랜딩 개발로 시민들의 일상 속 창조적 활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도해 사업 관심도 증대 - 문화주체로서의 성장지원을 위한 시민 참여형 캠페인 추진 - 개인의 생활예술 지원 전면 확대 및 시민참여 기회 확대 - 모바일 기반 플랫폼 확장에 따른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를 반영한 사업 홍보 ○ 재단 및 시 매체 활용 브랜드 및 콘텐츠 확산 및 홍보 - 지하철, 보도영업시설, 가로 판매대 등 서울형생활문화콘텐츠 확산 - 영상, SNS, 온라인 매체 등을 활용하여 확산 주력 ○ 사업 흐름 브랜드제작 ? 플랫폼구축 ?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시민참여 이벤트 - 캠페인 브랜드 개선 및 디자인 비주얼가이드제작 - 통합 브랜드 이미지 구축 - 생활문화 대표 홍보채널 - 서울형 생활문화 사업 소개 및 자치구별 센터정보 동아리 현황 및 지원정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운영 신규콘텐츠 제작 생활문화 콘텐츠 확산 서울시 매체 활용 서울형 생활문화 브랜드 확산 - 시민참여 이벤트 및 행사개최로 시민관심도 및 집중도 제고 ○ 사업 구조 참고자료 2019년 생활문화활성화 사업 예산 (단위 : 천원) 구분 세부사업명 ’19년 (천원) 비고 총 계 4,845,000 문화정책과 편성예산 (895백만원) 소 계 895,000 자치구 생활문화 협력체계구축 (거버넌스25) 895,000 보조금 서울문화재단 출연금 (3,950백만원) 소 계 3,100,000 자치구 생활문화 협력체계구축 210,000 심사수당, 컨설팅, 워크숍 등 생활문화지원센터 720,000 공간 지원 (리모델링비, 프로그램 운영비) 생활문화캠페인 135,000 홍보비 동아리활성화 310,000 아마추어페어, 게더링 프로그램 시민 일상예술 네트워크기반조성 300,000 생활예술인 공모, 생활예술해커톤 등 시민 일상예술 활성화 190,000 생활예술인 페어(생활문화주간행사) 서울국제생활오케스트라축제 450,000 서울국제생활예술오케스트라 심포지엄 80,000 생활예술댄스 기반조성사업 260,000 위댄스페스티벌 행사 290,000 생활합창 활성화사업 100,000 생활문화 지원단 상시운영비 55,000 소 계 850,000 생활문화 매개자 양성 85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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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9년 서울형 생활문화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문서번호 문화정책과-3416 생산일자 2019-03-1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주현 (02-2133-2543) 관리번호 D000003576285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진흥 > 시민생활문화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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