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교육만족도 평가 개선 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2640 결재일자 2019.3.1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승현 오세우 김정호 03/11 신용목 협 조 스마트교육팀장 이혜자 교육운영팀장 김종엽 2019년 교육만족도 평가 개선 계획 2019. 3. 인 재 개 발 원 (인재기획과) 2019년 교육만족도 평가 개선 계획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생 반응을 조사하는「교육만족도 평가」문항을 개선하여 교육과정 품질 및 강사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 1 추진현황 ?? 평가대상 및 방법 ○ 대상과정 : 집합교육 전 과정(총 125개) ○ 시기/방법 : 교육 후 2주이내 / 온라인 설문조사(스마트폰, 이메일, 홈페이지) ○ 평가내용 - 평가영역 : 7개 영역(학습효과인식, 교육설계, 교육운영, 강사, 학습의지, 교육환경, 종합의견) - 평가문항 : 19개 문항(교육기간 및 운영형태 등 교육과정별 특성을 반영한 문항 차별화) ?? 평가영역 및 문항 구 분 단기과정 장기과정(4주 이상) 영 역 문 항 (7개영역, 19문항) (7개영역, 19문항) ? 학습효과 인식도(3) ① 교육목표 달성도 과정별 상이 ② 업무, 자기개발에 활용 여부 공통 ③ 다른 동료 추천 여부 공통 ? 교육설계(4) ① 교과목 및 교육내용 만족 공통 ② 교육기간 적절 단기 과정(6급 미래인재 양성과정은 교과목별 시간 적절 여부) ③ 교육방법 및 활동 도움 여부 공통 ③-1 현장탐방 등 만족도 장기 과정(단기 과정은 현장탐방이 포함된 과정만) ④ 과정설계 전반 의견(주관식) 공통 ? 교육운영(4) ① 입교전 안내 충실 공통 ② 오리엔테이션 적절 공통 ③ 교육운영 지원 만족 공통 ④ 교육운영 전반 의견(주관식) 공통 ? 강사(2) ① 강의내용 공통 ② 전달력 및 몰입정도 공통 ? 교육환경(3) ① 강의실 및 학습기자재 공통 ② 구내식당(식사) 공통 ③ 교육환경 전반 의견(주관식) 공통 ? 교육의지(2) ① 학습의지 공통 ② 참여도(열정) 공통 ? 종합의견(1) ① 교육전반 소감 및 개선 의견 공통 ①-1 추천강사, 희망 교과목 등 공통 ※ 단기(핵심가치, 직급·직위리더, 직무(IT포함) 등), 장기(신임자, 5급승진, 6급장기) ( 2 타 기관 현황 ?? 교육만족도 평가 운영 현황 비교 구 분 서울시인재개발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지방자치인재개발원 평가영역 및 문항 (7개영역, 19개문항) 1. 학습효과인식도(3) (교육목표 달성, 업무 및 자기개발에 활용, 동료추천) 과정별 상이 2. 교육설계(4) (교육내용, 기간, 방법, 현장탐방 및 활동, 기타) 3. 교육운영(4) (교육안내, 운영지원) 4. 강사(2) (강의내용, 방식, 전달력) 5. 교육환경(2) (강의환경, 구내식당) 6. 교육의지(2) (학습의지, 참여도) 7. 종합의견(2) (교육전반 소감 및 개선의견) 특 징 ? 과정별 맞춤형 문항 설계로 교육 만족도의 정확한 측정 및 구체적 학습자 의견 수렴 가능 검 토 의 견 ?? 평가 영역 및 내용, 평가 문항 수 19개(국가공무원인재원 20개, 지방자치인재원 26개)로 타 기관과 비교했을 때 적절함 ?? 검토 결과 교육생 학습의지 평가 부분에서 우리원이 타기관에 비해 활성화되어있어, 이와 연계하여 보다 심층적인 평가가 진행될 수 있도록 구체적 학습의지 측정을 위한 교육 참여 사유 문항을 추가할 필요가 있음 ?? 다만, 강사 만족도 문항 비교시 국가인재원에서는 우리원보다 세분화된 문항으로 평가하고 있어, 강사평가 및 선정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우리원도 구체적 설문문항 설계를 검토해야 함 3 개선사항 개 선 방 향 ? 강사 만족도 문항 확대를 통해 강사 선정시 신뢰도 있는 판단 근거 제공 - 강의 전문성, 기술, 태도 등의 영역으로 나누어 구체화·세분화된 평가 실시 ? 교육생 참여동기 파악을 통한 교육운영 방법 개선 - 교육생 참여 동기에 따른 교육 효과성을 분석하여 교육 운영 개선의 근거자료로 활용 ?? 교육만족도 평가 개선(안) ○ 강사 만족도 문항 확대 : 2개 → 4개 영 역 강사만족도 : 2개 문항 ? 강사만족도 : 4개 문항 문 항 내 용 ? 강의 내용이 업무 또는 자기 개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이 쉽게 이해되었다. ? (전문성) 강사는 해당 교과목 관련 분야의 전문지식이 풍부하고,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강의하였다. ? (기술)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였다. (전달력, 교육생과 소통 기법 등) ? (준비) 교육 내용에 맞는 충분한 강의 준비(강의 PT, 사례 등)로 강의가 원활하게 진행되었다. ? (태도) 강사는 적극적인 자세(질문에 대한 충분한 대답 등)로 충실하게 강의 하였다. ○ 학습 의지 만족도 문항 변경 : 직무과정은 학습 사유 선택 문항으로 변경 영 역 학습의지 만족도 : 2개 문항 ? 학습의지 만족도 : <비직무 과정> 문 항 내 용 ?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참여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 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 나는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였다. ?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수강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 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 나는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적극 참여하 였다. 학습의지 만족도 : <직무 과정> ? 본 과정을 수강하게 된 이유 선택 ?자기개발 / 교육이수시간 충족 / 업무활용 / 기타(주관식) ※ 직무과정 중 승진 필수 교육(공사관리 실무) 제외 ○ 교육운영 만족도 문항 축소 : 3개 → 2개 영 역 교육운영 만족도 : 3개 문항 ? 교육운영 만족도 : 2개 문항 문 항 내 용 ? (1) 입교 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 (2) 오리엔테이션 시 교육운영(교육목표, 평가방식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뤄졌다. ? (3)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운영 지원에 만족한다. ? 입교 전 및 입교 당일 오리엔테이션시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 되었다.(1+2 통합) ?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운영 지원에 만족한다.(3번 종전 동일) 4 향후일정 ○ 교육통합시스템(LMS) 설문지 수정 등록 및 공유 : ’19. 3월 중 ○ 전 집합 교육과정 대상으로 실시 : ’19. 4월~12월 <붙임 자료> 1. 2019년 교육만족도 평가 설문지(안) 2. 타 기관 교육만족도 평가 설문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484.07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2. 타 기관 교육만족도 평가 설문지.hwpx

    비공개 문서

  • 붙임1. 2019년 교육만족도 평가 설문지(안).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교육만족도 평가 개선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2640 생산일자 2019-03-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승현 관리번호 D000003575490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