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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마을공동체사업 홍보·교육 추진 계획

문서번호 지역공동체담당관-2877 결재일자 2019.3.1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기획팀장 지역공동체담당관 기훈 이희숙 03/11 최순옥 협 조 주무관 허민경 주무관 박세희 2019년 마을공동체사업 홍보·교육 추진 계획 2019. 3. 서울혁신기획관 (지역공동체담당관) 2019년 마을공동체사업 홍보?교육 추진 계획 마을공동체 사업에 대한 이해 및 성과 공유를 위한 다양한 홍보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마을공동체 저변확대 및 시민참여를 유도하고자 함 Ⅰ 추진 방향 ?? 마을공동체 사업의 인식제고 방안 마련 ○ 마을공동체 사업의 양적확대에도 여전히 낮은 사업 인지도 - 마을공동체 사업의 인지도는 최근 3년간 여전히 낮은 단계이며 시민의 마을활동 참여의향도 다소 감소한 경향을 보임 ※ 사업인지도 : 26.0%(15년) → 20.4%(18년) / 참여의향(조금있다) : 23.4%(15년) → 18.7%(‘18년) - 마을문제 발생시 주민센터(통장)에 민원제기를 선택하여 해결한다는 응답이 42.4%로 가장 높고, 이웃을 모아 해결활동을 적극 주도한다가 0.8%로 가장 낮은 비율을 보임 <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인지도 > (단위: %, 점) (출처 : 마을공동체 사업에 대한 시민인식 조사 결과 보고서 ‘18.12월) ? 사업별 맞춤형 홍보 콘텐츠 발굴 및 기관 간 홍보 협업 강화 ??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홍보효과 극대화 필요 ○ 온라인(인터넷,모바일, 블러그 등) 홍보 수요 확대 - 마을공동체 사업 정보 취득경로는 인터넷(33.4%), 대중매체(22.0%), 관공서(19.2%), 홍보물(13.7%), 이웃(10.6%)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 인터넷을 통한 접촉은 전 연령에 걸쳐 가장 높았으며 30대 이하는 홍보물, 60대 이상은 대중매체를 통한 홍보 접촉 경로가 그 다음으로 높았음 ○ 상대적 참여율이 취약한 대상을 위한 홍보강화 필요 - 마을공동체 사업은 30~40대 기혼여성의 참여율이 높으며, 20대 이하와 60대 이상의 참여가 상대적으로 낮음 (출처 : 2018 주민인식변화 연구보고서 18.12월) ? 시·구·민간 홍보채널 및 정보 공유, 배포 등 홍보의 양적 확대 ?? 마을공동체사업 업무담당자의 전문성 제고 ○ 사업 실무자의 직무역량과 현장이해 향상으로 정책 실행력 강화 - 마을공동체 개념에서 현장체험까지 정책수행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교육 ? 담당자(공무원) 대상 맞춤형 교육으로 직무 전문성 강화 Ⅱ 2018년도 추진실적 홍보분야 ① 홍보 영상콘텐츠 제작 ○ 마을공동체 사업과 정책에 대한 이해를 위한 영상물(2편) 제작 - 화이트보드 애니메이션, 스토링텔링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기법 활용 - 홍보 : 평생교육원포탈 상시 게시, 직원교육, 워크숍, 설명회 등 활용 - 제작 내역 연번 제 목 주 요 내 용 시간 1 마을공동체 홍보 영상 2기 마을공동체 기본계획(2018년~2022년)를 안내하는 영상으로 화이트보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4분14초 2 서울시 마을공동체 사업 소개 마을공동체 지원·연계 가능형 14개 부서 17개 주민참여 공모사업을 시민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민의 생애주기에 맞게 스토리텔링한 애니메이션 영상 4분 ○ 마을공동체 활동사례에 대한 영상물(8편) 제작 - 재미와 감동, 현장감을 담은 마을공동체 활동 사례를 언론매체(아시아투데이)와 유튜버 ‘절대광자’(구독자수 13만명) 콜라보를 통해 제작하여 시민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 - 홍보 : 유투브(절대광자, 조회수 : 평균 2만건) , 아시아투데이 보도(8회) - 제작 내역 연번 제 목 주 요 내 용 시간 제1탄 마을예술창작소 - 서대문구 홍제동 닷라인 TV - 마을예술창작소 소개 - 닷라인 TV 운영 프로그램 안내 (도예 만들기와 한자공부 체험) 5분30초 제2탄 찾동 마을활력소 - 성북구 동선동 동동마당 - 찾동 마을활력소 사업 소개 - ‘동동마당’ 운영 프로그램 체험(난타, 마을연극제) 6분 제3탄 주거환경관리사업 - 주거환경관리사업 소개 - 주민협의체 활동 사항 뉴스 속보 형식으로 전달 (마포 연남동 주민협의체, 강북 미아동 ‘소나무 협동마을’, 금천 독산1동 ‘금하마을’) 5분17초 제4탄 마을미디어사업과 주민총회 - 마을미디어 사업 소개(도봉 N) - 서울형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현장체험 (도봉구 방학3동 제1회 주민총회) 6분18초 제5탄 에너지자립마을 - 에너지자립마을 사업 및 에너지 절감사례 소개 (동작구 경동위츠리버) 8분29초 제6탄 도시재생 - 도시재생사업 소개 및 중간지원조직의 역할과 애로사항 공유 (성북구 장위동) 9분48초 제7탄 공동주택 - 아파트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 소개 (성동구 행복나눔 패밀리 봉사단 활동) 8분25초 제8탄 하이라이트 - 앞선 7개 사례를 되돌아보며 하이라이트 편집 13분23초 ② 마을공동체 홍보책자 발간 ○ 2018 마을공동체 사업백서 발간 - 내 용 : 2016~2017년 마을공동체 사업추진 성과 및 사례 수록 - 발 행 : 1,000부(유상20부, 무상 980부) - 배포처 : 작은도서관, 언론사, 시·자치구, 중간지원조직 등 ○ 웹툰형식의 마을공동체 사례집(우리동네 S히어로) 제작(2편) - 주 제 : 공동육아 이야기(5편), 청년 마을살이(6편) - 형 태 : 책자(각 1,000부 / 유상60부, 무상 940부), 에피소드별 웹툰제작 - 홍 보 : 오프라인과 온라인(웹툰)으로 게시 · 배포 - 배포처 : 작은도서관, 자치구마을부서, 마을센터, 시 홈페이지 등 <2018 마을공동체 사업백서> <우리동네 S히어로> ③ 주민과 함께하는 행사 운영 ○ 서울시민이 하나되는「2018 서울 마을주간」개최(‘18.9월) - 기념행사(마을상·마을공동체상 시상, 빅런치, 강강서울래, 공동체놀이·체험 등)와 이슈포럼, 자치구 자체행사로 실시 <우리동네 마을밥상> <주민공연> <강강서울래> <이슈포럼> ④ 언론매체, 유관부서, 소셜미디어 등을 활용한 홍보 ○ 주요행사, 정책설명을 위한 보도자료 배포(14건) - 마을공동체위원회 공개모집, 공동체사업통합설명회, 마을주간 개최 등 ○ 유관기관 포탈과 소셜미디어를 통한 홍보(상시) - 평생교육원 포탈에 홍보동영상(4편) 게시 등 - 페이스북(서울시마을공동체), 카카오톡(자치구마을팀), 네이버 밴드(서울인 어울마당)을 활용한 마을공동체 정책 수시 공유 교육분야 ① 마을공동체 새내기 공무원 교육 ○ 교육일자 : 2018. 3. 23. / 2018. 9. 18. ○ 참석인원 : 40명 / 54명 ○ 내용 - 마을공동체 사업 추진 배경 및 경과, 향후 추진방향 안내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우수 사례 공유, 지역공동체담당관 사업 소개 상반기 마을공동체 교육 상반기 마을공동체 교육 하반기 마을공동체 교육 ② 찾아가는 마을 탐방교육 ○ 교육일자 : 2018. 5. 10.~5. 11.(1박 2일) ○ 장 소 : 경남 통영시 일대 ○ 참석인원 : 48명 (서울시 20명, 자치구 28명) ○ 주요내용 - 동피랑·서피랑 마을만들기 민·관 협업 사례 공유 및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토론 - 마을부서, 협치부서, 찾동, 서울형 주민자치회 사업 담당자간 협업체계 마련 통제영 망일루 앞 기념촬영 마을공동체 활성화 의견공유 서피랑 마을탐방 Ⅲ 세부 추진계획 홍보분야 1 사업·대상별 맞춤형 홍보 콘텐츠 발굴 ?? 소셜미디어용 영상콘텐츠 제작 ○ 마을공동체사업 홍보동영상 제작 - 제작개요 : 언론매체와 전문 유투버를 활용하여 스토리텔링방식 또는 패러디(예능, 드라마 등)형식의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동단위의 마을공동체사업(공모사업 중심)을 시민들에게 친숙하고 쉽게 전달 <친숙한 프로그램 패러디(안)> <제작 예시> · 한끼줍쇼 → (우리마을) 알려줍쇼 ·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 → 어서와 우리마을은 처음이지 · 나는 대한민국 국가대표다 → 나는 대한민국 동네사람이다 · 짠내투어 → 동네투어 - 제작기간 : 3월 ~ 12월 - 제작편수 : 5편 내외 - 홍 보 : 해당 유튜브 구독, 소셜미디어 채널 및 언론매체 활용 ?? 오프라인 홍보물 제작 ○ 2018 마을공동체 백서 제작 - 제작개요 : 2018년 마을공동체 사업 추진성과 및 사례 수록 - 제작기간 : 4월 ~ 12월 - 주요내용 : 제2기 마을공동체 기본계획 소개, 2018년 추진성과 및 사례 등 - 제작부수 : 1,000부 - 홍 보 : 공무원 교육자료 활용, 시?자치구 마을부서 배포, 홈페이지 게재 - 추진절차 간행물 심의 → 기초자료 작성 → 원고 작성 및 보완 → 성별영향분석평가 및 디자인 심의 → 인쇄·배부 4월 5~6월 7~8월 9~10월 11월 ○ 마을공동체 사례집(우리동네 S히어로 7~8편) - 제작개요 : 모든 연령대에 흥미를 줄 수 있는 시각적 요소(동화, 웹툰, 포토툰 등)를 활용한 사례집으로 매년 주제를 선정하여 연속 시리즈물로 제작 · 발간 - 선정주제 : 공동주택마을살이, 1인가구 마을살이 - 제작기간 : 5월 ~ 10월 - 홍 보 : 공무원 교육자료 활용, 시?자치구 마을부서?작은도서관 등 배포 2 시민참여 행사 운영 ?? 서울 마을주간 운영 ○ 2019 서울마을주간 개최 - 개 요 : 다양한 시민참여 행사를 통해 마을과 자치의 융합, 서울시민이 하나되는 축제의 장 마련 - 기 간 : ‘19. 9월중 - 참여대상 : 시장, 마을활동가, 자치구 마을·자치부서 공무원 등 희망 주민 등 - 주요내용(안) 구분 주요내용(안) 비고 기념행사 마을상, 마을공동체상 시상, 주민공연 등 서울시,센터 자치구별 행사 마을주간 기간동안 마을주민과 함께하는 문화공연, 사례공유, 포럼, 행사 등 자치구별 특색에 맞는 소통과 행사의 장 마련 자치구 ○ 마을상 시상 -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한 시민을 발굴,「서울특별시 마을상」수여(7명) ○ 이슈포럼 개최(필요시) - 마을공동체 관련 이슈 발굴 등 공론장 운영(주민, 전문가, 중간지원조직 등) ?? 공간을 활용한 홍보 ○ 마을아카이브전(기록으로 보는 마을공동체 이야기) 운영 - 사업개요 : 마을공동체 사업 성과, 변화 등을 시각화 하여 상시적으로 보여주어 마을공동체 사업의 이해도 향상 및 정책공감 확산 - 전시장소(안) : 서울혁신파크(은평구 소재) - 주요내용 : 벽면 활용 마을공동체 사업 과정?성과 등 상시 전시 및 마을, 혁신 등 사업 홍보 영상 상시 송출 등 3 기관·매체 등을 활용한 홍보 확대 ?? 부서 홈페이지 및 소셜 미디어 활용 ○ 마을공동체 정책포털로의 기능 강화를 위한 홈페이지 활용 - 시 홈페이지[서울시-행정-참여혁신-마을공동체]를 통한 정책소개, 사업안내, 교육자료, 영상 등 자료를 업로드 및 SNS 공유 - 홈페이지 코너명칭 개편, 삭제·병합 등 개선(정보시스템담당관 협조) ○ 소셜미디어 활용 - 부서 페이스북 : 서울시마을공동체(https://www.facebook.com/seoulmaeul) - 다양한 정보, 행사안내, 사업 안내 및 메신저를 활용한 소통강화 ?? 기타 다양한 매체 활용 ○ 정보노출 빈도 확대를 위한 센터,구,중간조직 등 홍보물 및 채널 활용 - 기 제작된 동영상, 웹툰, 사례집 등을 재편집하여 홍보채널에 재업로드 - 기관별 제작된 영상, 뉴스레터, 사례집 등 홍보물 활용(콘텐츠별 홍보) - 자발적으로 운영 중인 SNS(홈페이지, 페이스북, 밴드 등)를 통해 마을공동체 사례 나눔 릴레이 및 마을 소개, 행사·축제 등 활동사례 공유 ○ 언론매체 활용 홍보 : 보도자료, 언론 취재 지원 등 - 보도자료 수시 제공 : 로컬랩, 서울형 주민자치회, 마을공동체 사업 등 ○ 사람 관계를 이용한 홍보 : 지인(Group-In) - 마을공동체 사업참여자, 마을상 수상자 등 관계망(카톡, 페이스북 등)을 통한 메신저 역할과 정보공유 및 정책 홍보 등 교육분야 1 마을공동체 일반(기초)교육 ○ 시?자치구 마을공동체 새내기 공무원에 대한 교육 - 대 상 : 시·자치구 공무원 50명 - 교육일정 : 상 · 하반기 (연2회) - 교육형태 : 집합교육 - 주요내용 : 마을공동체 개념이해, 사례소개 등 ○「마을공동체 만들기」교육과정 운영(주관 : 인재개발원) - 대 상 : 시·자치구 6급이하 공무원 20명 - 교육일정 : 2019. 3월 (2일 / 연 1회) - 교육형태 : 집합교육 - 주요내용 : 마을만들기 가상체험 공유경제 개념, 우수 마을사업 사례 등 주민자치 내실화를 위한 실무교육 2 마을공동체 현장 교육 ○ 찾아가는 마을 탐방교육 - 대 상 : 시·자치구 6급이하 공무원 50명~100명 - 교육일정 : 2019. 5월 (1박2일 / 연1회) - 교육형태 : 집합교육 - 주요내용 : 타 시·도 우수마을 현장 사례 탐방(1박 2일 코스) Ⅳ 행정사항 ?? 소요예산 구 분 세부사업 마을공동체 홍보 ① 마을공동체 영상콘텐츠 제작 ② 마을공동체 사업백서 ③ 우리동네 S히어로 사례집 ④ 서울마을주간행사 ⑤ 서울상 마을공동체 교육 ① 새내기 교육 ② 찾아가는 마을탐방 합계 ?? 부서(기관) 협조사항 소 관 부 서 추 진 사 항 언론담당관 ?언론보도 관련(보도자료, 연설문관리시스템 등) 시민소통담당관 ?옥외전광판, 미디어보드 등 자체 보유 영상매체 홍보 ?영상물?간행물 심의 협조 ?홍보매체 활용, 홍보방법 등(여성정책 ?소통방통 촬영 및 상영 ?시민청 시티갤러리 및 시민 공간 대관, 홍보 ?서울책방 위탁판매 뉴미디어담당관 ?마을공동체사업 설문조사 의뢰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SNS 활용협조 ?와우서울, 서울톡톡 등 시정 온라인 매체 활용협조 ?다음과 네이버 등 포털 활용홍보 협조 ?시 인터넷 TV 마을미디어 연계채널 제공 민관협력담당관 ?서울협치추진단 홍보창구 연계 서울기록원 (정보관리과) ?홍보 간행물 납본 ?마을공동체 기록물 보관 및 관리 사회혁신담당관 ?서울혁신파크 공간 협조 교통방송 ?마을공동체 사업 홍보 ?라디오 캠페인 및 spot 협조 지원 행 정 과 ?반상회 마을공동체 자료 수록 홍보 ?마을공동체영상 노출(로비, 엘리베이터) 자치구 ?마을공동체 콘텐츠 및 영상제작 지원 및 협조 ?홍보인쇄물 배포 및 부착(마을버스 및 지하철 등) ?마을공동체 소통게시판 설치 및 운영 협조(주택건축과 등) 작은도서관 ?마을공동체 사례책자 배포 종합사회복지관 ?마을공동체 콘텐츠 및 영상제작 지원 및 협조 ?홍보인쇄물 배포 및 부착 중구 자원봉사센터 ?서울마을주간 자원봉사자 및 행정지원 서울교통공사 ?마을공동체 홍보인쇄물 부착 ?지하철 스크린도어 PDP, 행선안내기 등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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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마을공동체사업 홍보·교육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지역공동체담당관
문서번호 지역공동체담당관-2877 생산일자 2019-03-1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기훈 (02-2133-6340) 관리번호 D000003574707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역혁신 > 마을공동체기획및관리 > 마을공동체지원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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