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로계획과-3245 결재일자 2019.3.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로시설계획팀장 도로계획과장 안전총괄관 안전총괄실장 김대욱 윤장혁 안대희 하종현 03/07 김학진 협 조 교통운영과장 강진동 성동권역 간선도로 연결체계 개선안 추진계획 2019. 3. 안전총괄실 (도로계획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성동권역 간선도로 연결체계 개선안 추진계획 금호지역 일대 도시고속화도로 연결지점 및 간선도로 교통정체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본구상 용역결과에 대한 추진계획을 보고드림 용역 개요 ○ 용 역 명 : 성동권역 간선도로 연결체계 개선 기본구상 ○위 치 : 성동구 금호지역 일대 - 내부순환도로와 동부간선도로 합류부, 뚝섬로와 금호로 합류부, 동호로와 독서당로, 고산자로와 성수대교 연결 등 금호지역 주요 간선도로 ○용역기간 : 2017. 04. ~ 2018. 9. (19개월) ○ 용 역 비 : 257,840 천원 < 위 치 도 > 기본구상 주요내용 【동호로 연결체계 개선】 ○ 금호역 사거리 교통섬을 일부제거하여 차로 운영 효율화 - 장터길→ 동호대교 방면 좌회전 전용차로 추가확보를 통한 좌회전 용량 증대 ○ 장터길 일부구간(105m) 확장을 통한 간선도로 연결기능 개선 - 동호로-독서당로간 연결기능을 하는 장터길 일부구간 확장을 통한 간선도로 간 연결기능 개선 (통행속도 향상 금남시장→금호역 :6.9 →13.0 km/h) - 보도 협소 및 미설치 등으로 인한 미흡한 보행환경 개선 【금호로 연결체계 개선】 ○ 옥수역 삼거리의 횡단보도 이설 및 신호운영체계 최적화를 통한 뚝섬로 지·정체 개선 - 횡단보도 이전설치, 좌회전 차량 검지기 설치 및 뚝섬로 직진신호 추가 【고산자로 연결체계 개선】 ○ 응봉교 사거리의 신호운영 최적화를 통해 고산자로 교통정체 개선 - 응봉교 사거리 보행자 작동 신호기 도입(교차로 서비스등급 향상,F→E) - 성수대교북단사거리의 남북직진 신호비율 향상(+6%)하여 주요 지정체개선(지체시간 133.4→119.6초) 【내부순환도로-동부간선도로 합류 연결체계 개선】 ○ 동부간선도로 추가 지하화를 통해 병목현상과 중랑천 홍수 시 교통통제 등의 문제를 해소
17320035
20210929144205
본청
도로계획과-3245
D0000035733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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