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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어린이발달센터 사업계획 및 예산집행계획

문서번호 진료부-1233 결재일자 2019.3.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아정신건강의학과장 진료부장 은평병원장 이미현 오소영 하지혜 03/07 남민 협 조 원무과장 신욱재 진료기획팀장 우난주 2019년 어린이발달센터 사업계획 및 예산집행 계획 2019. 3. 진료부 (어린이발달센터)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Ⅰ. 어린이발달센터 프로그램 별 사업계획 1. 어린이낮병원 운영 ------------------------------------------- p6 1-1. 치료프로그램 운영 ------------------------------------------- p6 1-1-1. 낮병원 발달증진치료교육(아동발달증진) 1-1-2. 낮병원 놀이치료(놀이) 1-1-3. 낮병원 언어치료(언어) 1-1-4. 낮병원 인지학습치료(인지학습) 1-1-5. 낮병원 작업/감각통합치료(작업/감각통합) 1-1-6. 낮병원 미술치료(미술) 1-1-7. 낮병원 음악치료(음악) 1-1-8. 낮병원 지역사회통합프로그램(아동발달증진) 1-2. 공공사업 ------------------------------------------ p10 1-2-1. 발달장애아동 사회적응지원프로그램 ‘은평칸타빌레’ 1-3. 교육프로그램 ------------------------------------------ p10 1-3-1. 발달장애아동 보호자 역량강화프로그램 ‘수퍼패밀리’ 1-3-2. 발달장애아동 보호자 자조프로그램 ‘다솜마루’ 1-3-3. 발달장애아동 아버지교육 프로그램 ‘아빠들 안녕하세요’ 1-3-4. 어린이낮병원 지원인력 교육 프로그램 1-4. 의료 질 관리 ------------------------------------------ p12 1-4-1. 재난상황대비 안전망구축 2. 외래치료실 운영 ------------------------------------------- p12 2-1. 치료프로그램 운영 2-1-1. 연령별 발달지원프로그램 ------------------------------------ p12 2-1-1-1. 모아애착프로그램(만 2-3세) 2-1-1-2. 학령전기 발달지원프로그램(만 3-4세) 2-1-1-3. 학령전기 발달지원프로그램(만 5세 이상) 2-1-1-4. 학령기 발달지원프로그램(초1) 2-1-2. 목표별 특화프로그램 ------------------------------------ p16 2-1-2-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심리) 2-1-2-2.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또래상호작용증진프로그램(인지학습) 2-1-2-3.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언어기술향상 프로그램(언어) 2-1-2-4.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소근육기술향상 프로그램(작업) 2-1-3. 개별치료 --------------------------------------------- p18 2-1-3-1. 놀이치료실 2-1-3-2. 소아심리실 2-1-3-3. 아동발달증진실 2-1-3-4. 언어치료실 2-1-3-5. 인지학습치료실 2-1-3-6. 작업치료실 2-1-3-7. 재활정신의학과 협업-미술치료실 2-1-3-8. 재활정신의학과 협업-음악치료실 2-1-4. 평가 ------------------------------------------- p21 2-1-4-1. 놀이치료실 2-1-4-2. 소아심리실 2-1-4-3. 언어치료실 2-1-4-4. 인지학습치료실 2-1-4-5. 작업치료실 2-1-4-6. 재활정신의학과 협업-미술치료실 2-2. 공공사업 ------------------------------------------ p23 2-2-1. 발달장애아동 초등학교입학준비 단기프로그램 ‘봄맞이학교’ 2-2-2. 발달장애아동 통합교육환경 적응지원프로그램 ‘SOS’ 2-2-3. 지역사회 아동보육시설 지원사업 2-2-4. 발달장애아동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프로그램 ‘주인공은 나야나!’ 2-3. 교육프로그램 ------------------------------------ p24 2-3-1. ADHD 부모교육 프로그램 2-3-2. MORE THAN WORDS 2-4. 의료 질 관리 ---------------------------------- p25 2-4-1. 외래치료프로그램 효과분석을 위한 데이터구축 3. 치료실 단위별 운영 계획 3-1. 치료실 별 주당 운영 시수 -------------------------------------- p25 3-2. 실별 사업 목록 -------------------------------------- p26 3-2-1. 놀이치료실 3-2-2. 소아심리실 3-2-3. 아동발달증진실(낮병원) 3-2-4. 아동발달증진실(외래) 3-2-5. 언어치료실(낮병원) 3-2-6. 언어치료실(외래) 3-2-7. 인지학습치료실(인지) 3-2-8. 인지학습치료실(학습) 3-2-9. 작업치료실 3-2-10. 미술치료실 3-2-11. 음악치료실 Ⅱ. 어린이발달센터 예산집행 계획 1. 2019년 예산배정내역 및 분기별 예산집행 계획 ---------- p27 1-1. 사무관리비 집행 세부계획 ---------- p28 Ⅲ. 어린이발달센터 인력현황 및 업무분장 --------- p29 2019년 어린이발달센터 사업계획 및 예산집행 계획 Ⅰ. 어린이발달센터 프로그램 별 사업계획 1. 어린이낮병원 운영 1-1. 치료프로그램 운영 1-1-1. 낮병원 발달증진치료교육(아동발달증진) 담당자 정서형, 전예원, 성다정, 조지은, 윤해림 프로그램 목적 일상생활영역 전반적 지도 및 중추적 행동 발달 개입 프로그램 개요 대상: 어린이낮병원 아동 일정: 월~목, 오전 10시~ 오후 4시까지 인원: 치료사당 각 반 5명 내용: 발달장애아동의 전반적 발달 지원 종일 프로그램 운영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3,400명 3,400명 3,400명 목표 3,440명 실적 3,017명 3,419명 2,828명 산출근거 20명×4일 ×43주 달성률 88% 106.8% 83%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쿼터방학 3주, 준비기간 1주, 공휴일 14일, 연 평균 결석인원(160명)의 주수 환산 2주 약 9주 제외 ⇒ 총 43주 사업평가 - 중도 퇴원(집안 이사) 및 정원 미달 상태(그룹 치료에 적합한 비슷한 발달수준의 대상자를 찾는 것의 어려움)로 운영되어 목표 인원수에 미치지 못함. - 뉴딜 인력의 안정적 참여로 대/소그룹 치료 운영에 도움이 됨(추후 보충 결과 보고). - 평가 결과와 그룹 생활 적응 과정에서 수준 차이가 크게 확인되어 그룹 운영에 어려움이 발생하기도 함. 기타사항 - 2019년 동일 쿼터제 운영 예정 - 신학기 적응기간 2주 운영 예정(2/25일 오리엔테이션 예정) - 담임차원의 환아 치료적 경과 확인 주제 ‘모방’ - 어린이날행사, 여름캠프, 성탄행사, 겨울캠프(1월) 동일하게 진행 예정 - 응용행동분석(Applied Behavior Analysis) 접근을 겸한 통합 운영 계속 1-1-2. 낮병원 놀이치료(놀이) 담당자 황소희 프로그램 목적 낮병원 아동들의 놀이기술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치료 프로그램 개요 대상: 낮병원 아동 일정: 월~목/ 소그룹치료 40분, 대그룹치료 40분 인원: 4반 총 20명 내용: 미소/밝은/하늘 주 2회, 사랑 주 4회 소그룹치료 미소 주 2회, 밝은/하늘 주 1회 대그룹치료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집단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800명 1,080명 1,600명 목표 1,845명 실적 1,251명 2,415명 1,796명 산출근거 대 5명×4회×41주 달성률 156% 224% 112% 소 5명×5회×41주 개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 - 목표 64명 실적 - - - 산출근거 2명×주1회×32주 달성률 - - -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쿼터방학 3주, 준비기간 1주, 공휴일 14일, 결석 2주, 적응기간 2주 약 11주 제외 ⇒ 총 41주 기타사항 2018년 7월부터 2019년 2월까지는 하늘반을 제외한 3개 반은 소그룹치료 없이 대그룹치료로만 진행되었었고, 2019년 3월부터는 4개 반 모두 소그룹치료가 진행될 예정임. 2018년 7월부터 2019년 2월까지는 주 치료시수가 12개였으나 2019년 3월부터는 주 치료시수가 14개로 늘어나면서 목표가 증가됨. 2019년 5월부터 개별치료 2case 진행예정임. 1-1-3. 낮병원 언어치료(언어) 담당자 현승희/ 김현이 프로그램 목적 낮병원 입원 환아 대상 언어이해 및 표현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요 대상: 말?언어장애를 가진 발달장애 아동 일정: 월~목 9:20~16:20 인원: 4반 총 20명 내용: 반별 주 3~4회 집단치료 및 환아별 주 1회 개별치료 제공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집단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2,740명 3,600명 3,080명 목표 5,170명 실적 1,945명 3,325명 3,216명 산출근거 개별 20명×주1회×37주 달성률 70.9% 92.3% 104.4% 그룹 20명×주4.5회×41주 AAC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200명 320명 목표 740명 실적 - 297명 792명 산출근거 10명×주2회×37주 달성률 - 148.5% 247.5%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쿼터방학 3주, 준비기간 1주, 공휴일 14일, 결석 2주, 적응기간 2주 약 11주 제외 ⇒ 총 41주 개별언어치료 및 AAC 수업은 개별 목표 설정 후 진행되는 관계로 4주 제외함. 사업평가 언어치료실 뉴딜인력 유지되어 목표 도달함. 기타사항 - 2017년 실적 잘못 보고되어 수정함 1-1-4. 낮병원 인지학습치료(인지학습) 담당자 이미현, 정춘화 프로그램 목적 낮병원 아동들의 인지학습기능 향상을 위한 소그룹치료 프로그램 개요 일정: 반별로 소그룹을 주 2회씩 운영 내용: 학습치료사 2반(밝은·하늘) 담당/특수교사 2반(미소·사랑) 담당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학습치료실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900명 900명 1,420명 목표 820명 실적 946명 811명 1,220명 산출근거 5명×2반×2회× 41주 달성률 105.1% 90.1% 85.9% 특수교사실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900명 900명 - 목표 1,025명 실적 868명 747명 38명 산출근거 5명×2반×2.5회× 41주 달성률 96% 83%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쿼터방학 3주, 준비기간 1주, 공휴일 14일, 결석 2주, 적응기간 2주 약 11주 제외 ⇒ 총 41주 1-1-5. 낮병원 작업/감각통합치료(작업/감각통합) 담당자 유현지 프로그램 목적 낮병원 아동들의 감각조절 및 수행 기술 향상을 위한 집단 치료 프로그램 개요 대상: 낮병원 입원 아동 일정: 월~목 인원: 최대정원 5명 내용: 총 4반, 별 소그룹 집단 치료, 소근육 기술 향상 및 일상생활 활동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집단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1700명 1700명 2,320명 목표 1,640명 실적 1,219명 1,519명 1660명 산출근거 5명×8회×41주 달성률 71% 89% 71% 개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250명 400명 630명 목표 320명 실적 253명 478명 258명 산출근거 10명×주1회×32주 달성률 101% 119% 40%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쿼터방학 3주, 준비기간 1주, 공휴일 14일, 결석 2주, 적응기간 2주 약 11주 제외 ⇒ 총 41주 개별 치료는 개별 사전평가 후 진행되는 관계로 5월부터 시작함. 사업평가 - 2018년 목표대비 달성률 미성취 사유 : 소그룹 집단 치료가 2반으로 단축되어 실시됨. 1-1-6. 낮병원 미술치료(미술) 담당자 박신형 프로그램 목적 발달장애아동 발달증진 및 정서지원, 소근육 조작능력 및 협응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요 다양한 미술재료 사용을 통한 감각경험 확장 및 적응력 증진 미술재료 및 도구 사용을 통한 소근육조작 및 협응능력 증진활동 그림발달단계 증진(이미지 표현 및 상징형성) 감정표현 및 색을 통한 정서지원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 1,560명 목표 1,230명 실적 227명 594명 1,357명 산출근거 41주×5명× 6회 달성률 - - 86.9%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쿼터방학 3주, 준비기간 1주, 공휴일 14일, 결석 2주, 적응기간 2주 약 11주 제외 ⇒ 총 41주 사업평가 정원미달 및 중도 퇴원으로 인해 달성률이 떨어짐 미술 선호도 및 참여과정에서 수준차이가 크게 확인되어 그룹 운영에 어려움이 발생하기도 함. 기타사항 발달 수준 및 미술 선호도에 따라 소그룹 진행 고려 예정 1-1-7. 낮병원 음악치료(음악) 담당자 송은정 프로그램 목적 낮병원 입원 환아의 전반적 발달 촉진 프로그램 개요 -대상: 어린이낮병원 아동 -시간: 월~목 오전10시30분~15시20분 사이. 각 40분씩 진행. 요일별로 스케줄 조금씩 상이함. -인원: 4반, 총 20명 -내용: 반별 주4회 대/소그룹 음악치료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집단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1,200명 1,500명 목표 2,050명 실적 1,073명 1,097명 1,290명 산출근거 대 5명×주4회×41주 달성률 - 91.4% 86% 소 5명×주6회×41주 개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 - 목표 114명 실적 - - - 산출근거 3명×주1회×38주 달성률 - - -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쿼터방학 3주, 준비기간 1주, 공휴일 14일, 결석 2주, 적응기간 2주 약 11주 제외 ⇒ 총 41주 사업평가 월 1회 주기로 어린이낮병원 현장학습으로 인해, 월 2회(2반) 그룹음악치료 시행되지 못하여 목표인원수에 미치지 못함. 기타사항 2019년부터 어린이낮병원 그룹음악치료 시수 늘어나(소그룹 추가), 집단 목표인원 증가됨. - 어린이낮병원 개별: 3월 그룹음악치료 시 음악반응 사정 후, 일부 아동 (요청, 필요 등) 4월부터 진행할 예정임. 1-1-8. 낮병원 지역사회통합프로그램(아동발달증진) 담당자 정서형 프로그램 목적 발달장애아동의 자극일반화 촉구 및 사회적응기술 향상 프로그램 개요 대상: 어린이낮병원 아동 일정: 화, 목 오후 2:30~4시 까지, 주 1회 진행 인원: 회기 당 낮병원 두 반, 총 10명씩 참여 내용: 대중교통, 병원이용, 물건구매 등 사회적응기술 향상을 위한 활동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600명 1,210명 목표 820명 실적 - 544명 850명 산출근거 20명×41주 달성률 - 90.67% 142%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쿼터방학 3주, 준비기간 1주, 공휴일 14일, 결석 2주, 적응기간 2주 약 11주 제외 ⇒ 총 41주 사업평가 매 회기 시각보조물을 이용한 일정 예고하기, 과제 분석 등을 진행함. 야외 활동이 진행되면서 전반적으로 아동들은 선호를 보이며 안정적인 참여가 가능하였음. 1-2. 공공사업 1-2-1. 발달장애아동 사회적응지원프로그램 ‘은평칸타빌레’ 담당자 정서형 프로그램 목적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응을 위한 비장애아동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대상: - 본원 전일제 프로그램을 수료하고 통합교육기관으로 전환한 아동 - 본원 외래 프로그램 이용 중 통합교육기관을 함께 이용하고 있는 아동 - 발달장애아동이 속해있는 교육기관의 비장애아동 및 일반교사 일정: 3월~11월까지(7,8월 제외), 기관 당 2회기 실시 인원: 회기 당 25명 내외 내용: 지역사회 기관 직접 방문 후 장애아동소개, 장애-비장애 어울림 마당 진행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350명 420명 420명 목표 600명 실적 370명 415명 706명 산출근거 12기관×25명×2회 달성률 105% 98.8% 168% 사업평가 2018년 대상자를 외래 환아까지 확대 실시함. 지역상의 제한을 두지 않아 이동 간 소요 시간이 크게 발생함. 기타사항 2019년 신설 프로그램 S. O. S.와 연계 확장 진행 예정. 1-3. 교육프로그램 1-3-1. 발달장애아동 보호자 역량강화프로그램 ‘수퍼패밀리’ 담당자 정서형 프로그램 목적 발달장애아동 가족을 위한 정보지원 부모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대상: 어린이낮병원 이용 환아 가족 및 지역사회 발달장애아동 가족 일정: 4월~11월까지(7,8월 제외) 매주 수요일 오전 인원: 회기 당 12명 내외 내용: 발달장애아동 치료 관련 정보전달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160명 180명 210명 목표 210명 실적 165명 202명 212명 산출근거 전년대비 동일 달성률 103% 112.2% 100.9% 사업평가 외부강사 초빙 강의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았음(보호자 요구를 바탕으로 강사를 초빙하고, 사전 질문지를 취합하여 전달하였으나 보호자 요구 주제 자체가 일회성 강의로 해소되기에는 무리가 있었으며 외부 전문가가 보호자 요구를 파악하는데 제한점이 있었던 것으로 사료됨). ABA 이론을 바탕으로 한 ‘실습 회기 실시’ 관련 요구가 높게 확인됨. 기타사항 2018년도 요구 선호가 높은 회기 동일하게 2019년 실시예정. 실습 회기의 경우 대체 내용 모색 중. 1-3-2. 발달장애아동 보호자 자조프로그램 ‘다솜마루’ 담당자 정서형 프로그램 목적 발달장애아동 가족의 자조모임을 통한 심리정서지원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대상: 어린이낮병원 이용 환아 보호자 일정: 4월~12월 인원: 회기 당 10명 내외 내용: 자체논의, 취미생활 공유, 육아 품앗이 등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100명 100명 100명 목표 100명 실적 105명 95명 118명 산출근거 10명×10회 달성률 105% 95% 118% 사업평가 2018년 보호자 요구를 반영한 외부강사 초빙을 통한 운영 실시(향초 만들기, 컵타 배우기 등) 보호자 요구를 반영한 외부 강사 초빙으로 만족도가 높게 확인됨. 기타사항 2019년 동일하게 안정적 운영 예정. 1-3-3. 발달장애아동 아버지교육 프로그램 ‘아빠들 안녕하세요’ 담당자 정서형 프로그램 목적 주 양육자를 제외한 발달장애아동 양육자에 대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대상: 어린이낮병원 이용 환아의 아버지 일정: 어린이낮병원 여름캠프 진행 중 실시(7월 24일 예정) 인원: 10명 내외 내용: 발달장애의 이해 및 관심사 공유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10명 10명 15명 목표 12명 실적 8명 17명 11명 산출근거 지난 3년 평균 참여인원 달성률 80% 170% 73% 사업평가 약물치료의 긍정적 인식개선이 확인됨(이후 낮병원 약물 처방 요구로 이어짐) 아버지 간 공감대 형성에 도움. 기타사항 2019년 안정적 운영 예정 1-3-4. 어린이낮병원 지원인력 교육 프로그램 담당자 정서형 프로그램 목적 어린이낮병원 치료교육을 지원하는 비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 개요 대상: 자원봉사자, 사회복무요원, 대학생 아르바이트생, 뉴딜 인력, 실습생 및 외부 참관인 등 일정: 필요 대상 발생에 따른 수시 운영 인원: 평균 4~8인 참여 내용: 어린이낮병원 소개 및 발달장애의 이해, 아동과 적절한 상호작용 방법 공유 등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35명 35명 35명 목표 35명 실적 55명 33명 174명 산출근거 전년대비 동일 달성률 157% 94% 497% 사업평가 실습생 인원 증가로 교육 필요 대상자 증가함. ‘어린이낮병원에 대한 이해에 도움’ 항목이 전원 5.0(만점) 보고. 기타사항 동일 안정적 운영 예정 1-4. 의료 질 관리 1-4-1. 재난상황대비 안전망구축 담당자 전예원 프로그램 목적 재난상황에 대비한 발달장애아동과 관련 직원 대상 모의 훈련 프로그램 구성 대상: 어린이낮병원 이용 환아 및 발달센터 종사자 일정: 4월~12월(두 달에 한번 실시) 인원: 45명 내외 내용: 화재와 실종상황에 대한 모의 훈련 실시, 경찰서 연계 지문 등록, 실종관련 부모교육 진행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4건 7건 7건 목표 6건 실적 2건 5건 5건 산출근거 화재&지진3회 실종&교육2회 지문등록 1회 달성률 50% 71% 71% 사업평가 담당자 변경과정에서 재정비로 인한 모의 훈련 횟수 감소함. 은평 소방서 방문을 통한 ‘지진 상황’ 훈련 진행함. 기타사항 2019년 안정적 운영 예정. 2. 외래치료실 운영 2-1. 치료프로그램 운영 2-1-1. 연령별 발달지원프로그램 2-1-1-1. 모아애착프로그램(만 2-3세) 담당자 정서형/ 유현지 프로그램 목적 영유아와 보호자 간의 적절한 애착 형성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증가 프로그램 개요 대상: 걸음마기 발달장애 영유아와 보호자 일정: 3월~12월, 화/목 오전반, 오후반 ? 주 2회 운영 인원: 어린이 5명+ 보호자 5명 2개 치료집단 내용: 모아 상호작용, 감각놀이를 통한 애착 형성 및 상호작용 기술 습득 프로그램 구성 주 1일차(화) 주 2일차(목) 오전반 모아상호작용증진활동 (아동발달증진-정서형) 모아상호작용증진활동 (아동발달증진-정서형) 감각놀이 (작업-유현지) 감각놀이 (작업-유현지) 오후반 모아상호작용증진활동 (아동발달증진-정서형) 모아상호작용증진활동 (아동발달증진-정서형) 감각놀이 (작업-유현지) 감각놀이 (작업-유현지)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아동발달증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 510명 목표 700명 실적 - - 410명 산출근거 10명×2회×35주 달성률 - - 80% 작업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 510명 목표 700명 실적 - - 410명 산출근거 10명×2회×35주 달성률 - - 80%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개별 치료로 전환 운영 8주, 준비기간 1주, 공휴일 14일, 낮병원 행사(캠프 등) 4일, 연 가·교육·대체휴무 등 20일 약 17주 제외 ⇒ 총 35주 사업평가 소아작업치료사, 유아특수교사의 공동 운영에 대한 질적 만족도 보고. 신설 프로그램 운영으로 인한 인원수 및 일정 진행에 변동사항(상하반기 운영→ 1년 단위 운영)생김. 집단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서 개별치료 개입 필요가 확인된 환아에 대한 별도 개별치료 병행 진행함. 기타사항 한 개 반을 증설하여 총 2개 반(오전/ 오후) 운영 예정. 12월 종료 후 필요 대상자 발생에 따른 개별치료 개입 예정. 2-1-1-2. 학령전기 발달지원프로그램(만 3-4세) 담당자 정춘화 프로그램 목적 인지학습기능, 주의력과 문제해결능력, 사회적 인지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요 대상: ASD, ID, 발달지연 아동 4명/ DA 2세~3세 일정: 주1회, 80분 치료, 보호자상담 15분 내용: 인지개념학습, 쓰기 및 소근육 훈련, 집단에서 요구되는 주의력과 문제해결력 훈련, 또래상호작용 증진 프로그램 구성 주 1일차(월) 1교시 인지개념학습 / 쓰기 기초 능력 향상 (인지-정춘화) 2교시 인지발달 놀이/ 또래상호작용 증진 활동 (인지-정춘화)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90 - 목표 152명 실적 55 - 산출근거 4명×38주 달성률 61% -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공휴일 10일, 낮병원 행사(캠프 등) 4일, 연가·교육·대체휴무 등 20일 약 5주 제외 ⇒ 43주(3월~12월)-5주 = 38주 사업평가 2017년 만3-4세 연령별로 그룹을 진행하기 위한 대상군이 많지 않아 2세 수준의 만 3-4세 아동을 통합하여 진행함. 기타사항 집단의 동질성 및 요구를 파악하고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개별치료(2회기) 진행 후 집단프로그램으로 진행 집단치료 시 개별 치료가 요구되는 아동은 개별인지치료와 병행 2-1-1-3. 학령전기 발달지원프로그램(만 5세 이상) 담당자 이미현/ 송한내, 유현지 프로그램 목적 인지 및 기초학습기술, 사회성, 집중력 향상을 위한 집단치료 프로그램 개요 <치료프로그램> -대상: 7세 및 초등유예 연령의 발달지연아동 -일정: 주 2회 2반(월수/화목) / 시간: 오후 2:00~4:00 -인원: 반별 5명 -내용: 학습치료, 사회성훈련, 언어치료, 감각통합치료 <개별부모교육> -대상: 그룹 참여 아동의 보호자 / -일정: 주당 2명씩, 각각 40분간 프로그램 구성 주 1일차 주 2일차 월수 학습기술 및 주의집중 향상 활동 (학습-이미현) 학습기술 및 주의집중 향상 활동 (학습-이미현) 또래상호작용 향상 활동 (학습-이미현) 의사소통 기술 향상 활동 (언어-송한내) 화목 학습기술 및 주의집중 향상 활동 (학습-이미현) 학습기술 및 주의집중 향상 활동 (학습-이미현) 대근육 기술 향상 활동 (작업-유현지) 또래상호작용 향상 활동 (학습-이미현)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학습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450명 450명 840명 목표 760명 실적 416명 545명 754명 산출근거 5명×38주×주2회×2반 달성률 92.4% 121.1% 89.7% 개별부모교육 (학습)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 - 목표 76명 실적 - - - 산출근거 주당2명×38주 달성률 - - - 언어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150명 150명 400명 목표 190명 실적 136명 171명 379명 산출근거 5명×38주×주1회 달성률 90% 114% 94.8% 작업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190명 200명 320명 목표 190명 실적 116명 162명 376명 산출근거 5명×38주×주1회 달성률 61% 81% 117%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학교준비반으로 전환 운영 5주, 준비기간 1주, 공휴일 14일, 낮병원 행사(캠프 등) 4일, 연가·교육·대체휴무 등 20일 약 14주 제외 ⇒ 총 38주 사업평가 2018년 대기 인원이 한 반 정원을 초과하여 2반으로 분반하여 운영하였음. 2019년 1월 학교준비반으로의 전이를 거쳐 1학년 학교적응 및 언어화용그룹으로 치료연계를 지원함. 기타사항 2019년도 대기 인원이 한 반 정원을 초과하고 대기자들의 기능편차로 인해 두 반으로 분반하여 진행함. 참여자 중 개별 치료가 필요할 경우 개별 세션 병행하고자 함. 프로그램 담당자는 보호자 상담을 개별 세션으로 별도 구성하여 진행함. 2-1-1-4. 학령기 발달지원프로그램(초1) 담당자 송한내/ 박은, 김선은, 정춘화 프로그램 목적 학교 상황에 필요한 기술을 익혀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도와줌. 프로그램 개요 대상: 초등학교 1학년 ASD, ID, 발달지연 아동 등 일정: 매주 화, 목(A,B 두 반으로 진행) 인원: 각 반 3~4명 내용: 학업수행을 지원하기 위한 언어 이해 및 표현, 기초학습기술 및 사회기술 습득, 또래 간 의사소통 능력, 자기관리 능력 향상 프로그램 구성 주 1일차 주 2일차 A반 언어이해 및 표현, 또래 간 의사소통능력 향상 (언어-송한내) 언어이해 및 표현, 또래 간 의사소통능력 향상 (언어-송한내) 사회기술습득/주의력 향상 활동 (심리-김선은) 학습기술 및 문해력 향상 (인지-정춘화) B반 사회기술습득/주의력 향상 활동(심리-박은) 학습기술 및 문해력 향상 (인지-정춘화) 언어이해 및 표현, 또래 간 의사소통능력 향상 (언어-송한내) 언어이해 및 표현, 또래 간 의사소통능력 향상 (언어-송한내)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언어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360명 300명 350명 목표 588명 실적 294명 238명 307명 산출근거 7명×주2회 ×42주 달성률 81.7% 79.3% 87.7% 심리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180명 180명 목표 294명 실적 10명 104명 146명 산출근거 7명×42주 달성률 - 65% 80.2% 인지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목표 294명 실적 - 산출근거 7명×42주 달성률 -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준비기간 2주(3월 입학 적응을 위한 보호자들의 요구), 공휴일 14일, 낮병원 행사(캠프 등) 4일, 연가·교육·대체휴무 등 20일 약 10주 제외 ⇒ 총 42주 사업평가 학년말경 학생 수의 감소로 인한 실적 감소 2-1-2. 목표별 특화프로그램 2-1-2-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심리) 담당자 박은, 김선은 프로그램 목적 사회적 기술 및 자기 조절 능력을 향상하여 또래 관계와 사회적 장면에서의 적응을 돕기 위함 프로그램 개요 대상: ADHD 및 또래관계 어려움이 있는 아동 일정: 주 1회, 1시간 운영(A/B반) 인원: 4명2 내용: 주의집중력 향상활동, 사회성기술향상활동 프로그램 구성 주 1일 A반 저학년 사회기술향상활동 (심리-김선은) B반 고학년 사회기술향상활동 (심리-박은)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240명 100명 96명 목표 192명 실적 71명 35명 22명 산출근거 8명×24회기 달성률 29.6% 70% 22.92% 사업평가 대상자 일정조율의 어려움으로 인해 진행률 저조했던 것으로 파악됨. 2-1-2-2.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또래상호작용증진프로그램(인지학습) 담당자 이미현 프로그램 목적 고기능 자폐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치료 프로그램 개요 대상: 초등학교 고기능 ASD 일정: 주 1회. 60분 인원: 4명 내용: TOM(theory of mind), social skill(언어·행동·감정) 프로그램 구성 주 1일 A반 마음읽기 훈련 및 또래상호작용 향상 활동 (학습-이미현)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120명 120명 120명 목표 80명 실적 39명 126명 83명 산출근거 4명×20회기 달성률 32.5% 104.1% 69.1% 기타사항 -위 실적현황은 그 동안 진행해오던 ADHD 저학년 사회성훈련 실적임. -2019년에는 ADHD가 아닌 고기능 자폐 아동들의 사회성 훈련(TOM)에 초점과 목표를 두는 외래 그룹을 특화하여 진행하고자 함. 2-1-2-3.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언어기술향상 프로그램(언어) 담당자 송한내 프로그램 목적 또래 간 상호작용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요 대상: ASD, ID, 언어발달 지연, 발달장애 아동 등 일정: 주1회(2회기) 내용: 상호작용을 통한 언어 이해 및 표현능력 증진, 대화 및 화용기술 습득 및 활용 프로그램 구성 주 1일 화용그룹 다양한 상황에 따른 청자와 화자의 역할 및 태도, 대화 주제 개시 유지 및 전환, 주장 및 반응하기, 담화 규칙 등의 화용기술 습득 (언어-송한내) 어휘/구문 확장 그룹 다양한 어휘/구문 이해 및 표현, 상황에 적절한 표현능력 증진 (언어-송한내)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화용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150명 120명 120명 목표 168명 실적 289명 118명 98명 산출근거 4명×주1회×42주 달성률 192.6% 98.3% 81.7% 어휘/구문확장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90명 목표 126명 실적 - - 25명 산출근거 3명×주1회×42주 달성률 28%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준비기간 2주(3월 새 학년 적응을 위한 보호자들의 요구), 공휴일 14일, 낮병원 행사(캠프 등) 4일, 연가·교육·대체휴무 등 20일 약 10주 제외 ⇒ 총 42주 사업평가 화용그룹의 경우, 3인으로 그룹 구성 및 학교 수업으로 인한 결석 등으로 목표에 미치지 못함. 어휘/구문 확장 그룹은 보호자의 언어적 치료 개입 욕구 및 각 아동의 언어적 특성의 차이로 개별 치료로 전환하여 진행함. 기타사항 아동의 언어발달 수준에 따라 그룹 구성 2-1-2-4.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소 근육기술향상 프로그램(작업) 담당자 유현지 프로그램 목적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의 작업 수행 중 소운동-조작 기술 향상을 위함. 프로그램 개요 대상: 외래 아동(초등학교저학년) 일정: 주 1회(월) 40분 인원: 3명 내용: 소근육 기술 향상 프로그램 구성 주 1일 A반 소 근육 기술 향상 활동 (작업-유현지)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 180명 목표 123명 실적 - - 72명 산출근거 3명×41주 달성률 - - 40%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준비기간 3주, 공휴일 14일, 낮병원 행사(캠프 등) 4일, 연가·교육·대체휴무 등 20일 약 11주 제외 ⇒ 총 41주 사업평가 2018년 목표대비달성률 미성취 사유 : 소동작 활동 특성으로 1:1 개입 필요하여 최소한의 인원으로 구성(5명→2명) 기타사항 소근육 발달 수준이 비슷한 아동들을 그룹으로 구성 2-1-3. 개별치료 2-1-3-1. 놀이치료실 담당자 황소희 프로그램 목적 정서 및 발달장애 아동들의 심리정서 지원 및 적응행동 향상 참여 대상 진단: 정서장애 등 연령: 중학생 미만 운영 시간 및 구성 요일: 월~금 시간: 주 1회 (개별치료 40분, 부모상담 10분) 내용: 아동중심 놀이치료, 상호작용 및 사회기술 향상을 위한 구조화된 놀이치료, 아동증상별 놀이치료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78명 260명 100명 목표 172명 실적 70명 266명 75명 산출근거 4명×43주 달성률 90% 102% 75%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공휴일 14일, 낮병원 행사(캠프 등) 4일, 연가·교육·대체휴무 등 20일, 준비기간 1주 약 9주 제외 ⇒ 43주 기타사항 - 2019년 3월부터 정서아동 2case 증원예정으로 산출근거를 4명으로 잡았음. - 취약계층 : 건강보험환자 = 1 : 4 2-1-3-2. 소아심리실 담당자 박은, 김선은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160명 120명 228명 목표 258명 실적 102명 170명 241명 산출근거 6명×43주 달성률 63.8% 142% 105.7%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공휴일 14일, 낮병원 행사(캠프 등) 4일, 연가·교육·대체휴무 등 20일, 준비기간 1주 약 9주 제외 ⇒ 43주 기타사항 - 취약계층 : 건강보험환자 = 1 : 2 2-1-3-3. 아동발달증진실 담당자 정서형 프로그램 목적 개별 치료적 접근이 필요한 발달장애 영유아에 대한 발달지원 프로그램 개요 대상: 개별 치료적 접근이 필요한 발달지연 또는 발달장애 영유아 일정: 필요 대상자 발생에 따른 실시 인원: 1:1 개별 진행 내용: 의사소통 관련 기본기술 및 선수학습기술 습득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30명 30명 목표 129명 실적 - 57명 82명 산출근거 3명×43주 달성률 - 190% 273%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공휴일 14일, 낮병원 행사(캠프 등) 4일, 연가·교육·대체휴무 등 20일, 준비기간 1주 약 9주 제외 ⇒ 43주 사업평가 PECS 및 선수학습기술(지시 따르기, 모방, 매칭 등) 습득 중심 진행. 모아애착 종결 후 개별 개입 확인된 유아 대상 개별치료 진행. 기타사항 필요 대상자 발생에 따른 동일 진행 예정 - 취약계층 : 건강보험환자 = 1 : 2 2-1-3-4. 언어치료실 담당자 송한내/ 김현이 프로그램 목적 언어발달 및 의사소통 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요 대상: ASD, ID, 언어발달지연, 읽기장애 등 언어문제를 가진 모든 연령 일정: 월 ~ 금 내용: 조음음운능력, 이해 및 표현 어휘력, 구문구조 확장. 이야기, 듣기·읽기 이해, 쓰기, 상위언어기술, 담화기술 습득 등 개별아동의 요구에 따름.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60명 350명 600명 목표 1,462명 실적 316명 332명 1,532명 산출근거 34명×43주 달성률 527% 95% 255.3%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공휴일 14일, 낮병원 행사(캠프 등) 4일, 연가·교육·대체휴무 등 20일, 준비기간 1주 약 9주 제외 ⇒ 43주 사업평가 - 뉴딜 언어치료사의 증원 및 그룹수업의 개별 수업 전환으로 인한 실적 증가 기타사항 - 취약계층 : 건강보험환자 = 3 : 7 2-1-3-5. 인지학습치료실 담당자 이미현, 정춘화 프로그램 목적 인지 및 기초학습기술 향상, 주의집중 향상을 위한 개별 또는 짝 그룹 치료 프로그램 개요 일정: 주 1회 40분, 보호자 상담 10분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학습치료실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105명 105명 140명 목표 215명 실적 150명 161명 180명 산출근거 5명×43주 달성률 142.8% 153.3% 128.5% 특수교사실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30명 50명 - 목표 301명 실적 15명 228명 - 산출근거 7명×43주 달성률 50% 450% -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공휴일 14일, 낮병원 행사(캠프 등) 4일, 연가·교육·대체휴무 등 20일, 준비기간 1주 약 9주 제외 ⇒ 43주 기타사항 - 취약계층 : 건강보험환자 = 3 : 7 2-1-3-6. 작업치료실 담당자 유현지 프로그램 목적 다양한 기술의 수행 증진 프로그램 구성 대상: ASD, ID 인원: 4명 내용: 대/소근육 기술 향상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50명 50명 31명 목표 172명 실적 10명 66명 60명 산출근거 4명×43주 달성률 20% 132% 193%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공휴일 14일, 낮병원 행사(캠프 등) 4일, 연가·교육·대체휴무 등 20일, 준비기간 1주 약 9주 제외 ⇒ 43주 사업평가 -2018년 예상한 종결 시점이 늘어나 현재 까지 진행 중으로 실적 증가. 기타사항 현재 진행 아동 9월 종결. 대기아동 4월 중순 1명 치료 시작 예정(5월 2째 주~) - 취약계층 : 건강보험환자 = 2 : 2 2-1-3-7. 재활정신의학과 협업-미술치료실 담당자 박신형 프로그램 목적 - 소아·아동 발달증진 및 정서지원 - 아동·청소년 정서재활 및 사회적응 - 전반적 발달증진 프로그램 개요 발달지연·장애의 구조적, 정서적 요인에 맞는 미술치료 접근 언어·미술치료 협업 통합접근 프로그램 미술을 이용한 자아 만족감 및 자존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 100명 목표 215명 실적 98명 64명 135명 산출근거 43주×5명 달성률 - - 135%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공휴일 14일, 낮병원 행사(캠프 등) 4일, 연가·교육·대체휴무 등 20일, 준비기간 1주 약 9주 제외 ⇒ 43주 사업평가 대기자 해소를 위해 개별 미술치료를 확대 운영하고자 함 기타사항 - 취약계층 : 건강보험환자 = 2 : 3 2-1-3-8. 재활정신의학과 협업-음악치료실 담당자 송은정 프로그램 목적 발달장애아동의 전반적 발달 촉진 및 개별 아동의 치료목적에 따른 음악치료 참여대상 외래 발달장애 아동 운영 시간 및 구성 -시간: 주 1회(개별치료 40분, 부모상담 10분) -내용: 개별아동 중심 음악치료, 상호작용 증진 및 전반적 발달 촉진을 위한 구조적/비구조적 음악치료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600명 650명 목표 129명 실적 313명 643명 548명 산출근거 43주×3명 달성률 - 107% 84%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공휴일 14일, 낮병원 행사(캠프 등) 4일, 연가·교육·대체휴무 등 20일, 준비기간 1주 약 9주 제외 ⇒ 43주 사업평가 음악치료실 뉴딜, 공공인력 변동으로 목표인원에 미치지 못함. 기타사항 - 2019년도부터 외래개별이 발달과 정서심리로 분리되어 외래 ‘발달’ 목표인원만 따로 산출함. - 취약계층 : 건강보험환자 = 1 : 2 2-1-4. 평가 2-1-4-1. 놀이치료실 담당자 황소희 프로그램 목적 내원 환아들의 진단 및 치료개입을 위한 평가 참여 대상 연령: 중학생 미만 운영 시간 및 구성 요일: 상시 내용: 기질 평가, 사회적응 및 정서문제 평가, 구조화된 놀이평가, 부모-자녀 상호작용 평가, 부모양육태도 검사 등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78명 10명 5명 목표 6명 실적 12명 2명 1명 산출근거 달성률 15% 20% 20% 놀이평가 의뢰 빈도가 낮아서 연 6회(2달에 1번)로 설정하였습니다. 2-1-4-2. 소아심리실 담당자 박은, 김선은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336명 250명 (2800건) 344명 (2,924건) 목표 258명 (2,236건) 실적 220명 (2,557건) 232명 (2,213건) 285명 (2,769건) 산출근거 6명×43주 달성률 65.5% 92.8% 82.85%(명) 94.7%(건)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공휴일 14일, 낮병원 행사(캠프 등) 4일, 연가·교육·대체휴무 등 20일, 결석 1주 약 9주 제외 ⇒ 43주 2-1-4-3. 언어치료실 담당자 송한내, 현승희, 김현이 프로그램 목적 잠재적 언어문제 판별, 언어발달 수준 진단, 치료개입을 위한 평가 프로그램 개요 대상: ASD, ID, 언어발달 지연, 조음음운장애, 말더듬, 읽기장애 등 일정: 주당 1~2명, 약 90~180분(부모상담 포함) 내용: 언어발달선별검사, 전반적 언어발달 검사, 조음음운능력 검사, 수용 및 표현어휘력 검사, 유창성 검사, 읽기검사 등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60명 60명 60명 목표 65명 실적 43명 101명 77명 산출근거 1.5명(월6명)×43주 달성률 71.7% 168% 128.3%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공휴일 14일, 낮병원 행사(캠프 등) 4일, 연가·교육·대체휴무 등 20일, 결석 1주 약 9주 제외 ⇒ 43주 2-1-4-4. 인지학습치료실 담당자 이미현, 정춘화 프로그램 목적 내원 환아들의 진단 및 치료개입을 위한 평가 원내 프로그램 이용 아동들의 기능 변화 파악을 위한 사전 및 종결평가 프로그램 개요 영유아 ~ 초등학생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학습치료실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55명 55명 36명 목표 22명 실적 74명 46명 19명 산출근거 0.5명(월2명)×43주 달성률 135% 83.6% 52.7% 특수교사실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55명 70명 - 목표 43명 실적 71명 19명 3명 산출근거 1명×43주 달성률 129% 27%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공휴일 14일, 낮병원 행사(캠프 등) 4일, 연가·교육·대체휴무 등 20일, 결석 1주 약 9주 제외 ⇒ 43주 기타사항 외래 ADOS-2 시행을 위한 사전작업으로 어린이낮병원 아동에게 3-4월 시범적으로 ADOS-2를 진행할 예정임. 2-1-4-5. 작업치료실 담당자 유현지 프로그램 목적 내원 환아들의 진단 및 치료개입을 위한 평가 프로그램 구성 대상: 발달지연 영유아, ASD, ID, 감각적으로 예민하거나 둔감한 아동 일정: 시간표 상황에 맞춰 조율 내용: 감각 및 대/소근육 발달 수준 평가 및 치료목표 설정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8명 120명 120명 목표 22명 실적 8명 84명 4명 산출 근거 0.5명(월2명)×43주 달성률 100% 70% 3% ※ 2019년 프로그램 운영 주수 산출근거 - 공휴일 14일, 낮병원 행사(캠프 등) 4일, 연가·교육·대체휴무 등 20일, 준비기간 1주 약 9주 제외 ⇒ 43주 2-1-4-6. 재활정신의학과 협업-미술치료실 담당자 박신형 프로그램 목적 미술발달단계평가 프로그램 개요 대상연령: 소아·아동·청소년 내용: 크레이머평가를 통한 발달적 능력, 결함이나 이상, 시공간의 개념의 발달사항의 판단. 사고과정, 개념화 능력, 구체적 혹은 추상적 사고의 능력 평가.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 - 목표 3명 산출근거 실적 - 1명 0 달성률 - - - -미술평가 의뢰 빈도가 낮아서 연 3회로 설정하였습니다. 2-2. 공공사업 2-2-1. 발달장애아동 초등학교입학준비 단기프로그램 ‘봄맞이학교’ 담당자 이미현 프로그램 목적 3월에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발달장애 아동들을 대상으로 학교 및 학급규칙에 대한 이해, 사회적 행동기술, 자기관리기술, 교과 및 생활지도 과정과 관련된 선행학습을 실시하여 아동들의 실제적인 입학적응을 지원함. 프로그램 개요 대상: 2019년 3월 초등학교 입학예정인 외래 아동 13명, 입원 아동 3명 일정: 월수, 화목 2반 운영 1~2월 사이 반별 각각 총 8회기씩 진행 시간: 오후 2:00~4:00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56명 56명 56명 목표 120명 실적 53명 39명 73명 산출근거 15명×8회기 달성률 94.6% 69.6% 130.0% 사업평가 대기 인원이 한 반 정원을 초과하여 외래 2집단, 낮병원 1집단으로 분반하여 각각 주 2회씩 운영하였음. 2-2-2. 발달장애아동 통합교육환경 적응지원프로그램 ‘SOS’ 담당자 정서형 프로그램 목적 발달장애아동의 통합 환경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대상: 통합 환경 초등학교에 진학한 발달장애아동 중 학교생활 적응을 위해 단기 집중 프로그램이 필요한 아동. 일정: 주 1~2회 인원: 1:1 개별 진행 내용: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이 되는 시각 보조물(스케쥴표, 감정-요구표현) 활용하기, 체계를 이해하고 적응하기, 학교 수업 내용과 연계하기, 치료 상황에서 연습한 결과물 학교와 연계하여 적용하기 등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 - 목표 60명 실적 - - 15명 산출근거 현재 대기자 4명×15회기 달성률 - - - 사업평가 단기프로그램으로 의뢰되었으나 아동 상황에 따라 장기 개별 치료로 전환된 경우 있음. 기타사항 학교 현장에서 직접 진행하는 회기가 함께 포함됨. 1~2년 정도의 개별치료 경험이 있는 환아 중 학교생활에 있어 단기적 개입이 필요한 아동이 주 대상자임. 2-2-3. 지역사회 아동보육시설 지원사업 담당자 정서형 프로그램 목적 지역사회의 무연고 영유아에 대한 정상발달 지원 프로그램 개요 대상: 연두꿈터, 데레사의 집 재원 영유아 및 관련 종사자 일정: 4월~12월 인원: 아동보육시설 종사자 40여명 및 재원 영유아 10여명 내용: 종사자 교육 및 현장 놀이 코칭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10회 10회 목표 12회 실적 - 16회 7회 산출근거 이전년도 평균 달성률 - 160% 70% 사업평가 타 치료실에서 진행하는 외래 개별치료 대상자 증가(1명) 종사자 교육에 대한 높은 만족도 확인(만족도 설문 진행) 기타사항 2019년 대상 기관을 ‘데레사의 집’까지 확대 운영 예정 2-2-4. 발달장애아동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프로그램 ‘주인공은 나야나!’ 담당자 박신형 프로그램 목적 - 다양한 경험 제공을 통한 사회적응력 증진 - 작품을 활용한 활동을 통한 성취감 및 만족감 향상 프로그램 개요 6월~7월: 미술치료 중 미술작품 제작 7월: 1박2일 여름캠프 중 미술작품 패션쇼 & 전시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 - 목표 20명 실적 - - 18명 산출근거 1회×5명×4반 달성률 - - - 기타사항 - 발달센터 계단 벽면 기존작품 철거 및 페인트칠 시공필요 2-3. 교육프로그램 2-3-1. ADHD 부모교육 프로그램 담당자 박은, 김선은 프로그램 목적 본 센터를 이용하는 보호자를 돕기 위한 부모 교육 및 정서지지 프로그램 프로그램 구성 대상: ADHD 및 심리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환아의 부모 일정: 주 1회4주(A/B반) 인원: 1명~2명2 내용: ADHD의 이해, 양육방법훈련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 40명(40건) 목표 70명 실적 - - 71명(91건) 산출근거 전년대비 동일 달성률 - - 177.5%(명) 227.5%(건) 사업평가 10회 구성했으나 보호자들의 지속적인 참여가 어려워 4회기로 축소 운영함. 기타사항 기존 대기자 소진으로 대기자 충원 필요함. 2-3-2. MORE THAN WORDS 담당자 현승희 프로그램 목적 주 양육자와 아동의 상호작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요 대상: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을 둔 주 양육자(외래, 입원) 일정: 주 1회 13주 과정, 상하반기 각 1회씩 인원: 6명 이내 내용: 캐나다 하넨센터의 More than words 프로그램 제공함 실적(최근3년) 및 2019년 목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목표 - - 26명 목표 120명 실적 - - 36명 산출근거 5명×주1회×12주×2분기 달성률 - - 138.4% 사업평가 부모만족도 높음. 낮병원 내 부모님들의 증설요청 있으나, 현실적으로 어려움. 기타사항 -첫 번째 회기는 오리엔테이션 회기라서 오더 들어가지 않음. 2-4. 의료 질 관리 2-4-1. 외래치료프로그램 효과분석을 위한 데이터구축 담당자 오소영 목적 외래치료프로그램 효과분석을 위한 데이터구축 내용 2018년 치료프로그램 사전/사후평가결과 분석을 위한 통계자료 구축 세부사항 - 의무기록 조회를 통한 데이터 수집 및 자료코딩작업 시행 - 결과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효과 측정 기대효과 분석결과를 의료진 및 치료관계자들이 공유함으로써 익년도 프로그램 신규개발 및 수정의 기초자료로 사용 3. 치료실 단위별 운영 계획 3-1. 치료실 별 주당 운영 시수 인력 (정) 인력 (부) 낮병원 외래 평가 교육 사업 대 소 개별 대 소 개별 놀이치료실 1 0 4 10 2 - - 4 - - - 소아심리실 2 0 - - - 4 - 6 6 2 - 아동발달증진실(낮병원) 4 2 5 20 - - - - - - - 아동발달증진실(외래) 1 0 2 - - 4 - 3 - 6 10 언어치료실(낮병원) 1 2 8 20 26 - - 6 - 4 - 언어치료실(외래) 1 2 1 - - 9 - 34 3 - - 인지학습치료실(인지) 1 0 - 10 - 4 - 7 3 - - 인지학습치료실(학습) 1 0 - 8 - 7.5 - 5 - 2 - 작업치료실 1 1 - 16 5 5 1 4 - - - 미술치료실 1 1 4 4 - - 1 4 - - - 음악치료실 1 1 4 12 3 - - 3 - - - ※ 아동발달증진실 담임 업무 중 위에 포함되지 않은 시수 : [등원지도 및 자유놀이(40분), 화장실지도(10분×3회=30분), 점심식사지도(80분), 간식시간(30분), 낮잠 및 하원지도(40분)]×4일 / 즉 담임 한명 당 추가예상 치료시수: 대그룹 22시수가 추가되어 담임의 경우 평균 주 29시수를 진행합니다. 3-2. 실별 사업 목록 3-2-1. 놀이치료실 낮병원 낮병원 대집단치료, 낮병원 소집단치료, 낮병원 개별치료 외래 개별치료, 놀이평가 교육 공공사업 3-2-2. 소아심리실 낮병원 사전사후평가 외래 종합심리평가, 인지발달평가, 장애진단평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개별치료 교육 ADHD 부모교육 프로그램 공공사업 3-2-3. 아동발달증진실(낮병원) 낮병원 낮병원 발달증진치료교육 외래 교육 의료질 재난상황대비 안전망 구축 3-2-4. 아동발달증진실(외래) 낮병원 낮병원 대집단치료 외래 모아애착프로그램, 개별치료 교육 수퍼패밀리, 다솜마루, 아빠들 안녕하세요, 어린이낮병원 지원인력교육 공공사업 은평칸타빌레, SOS, 지역사회 아동보육시설 지원사업 3-2-5. 언어치료실(낮병원) 낮병원 낮병원 대집단치료, 낮병원 소집단치료, 낮병원 개별치료, AAC 외래 개별치료 교육 MORE THAN WORDS 공공사업 3-2-6. 언어치료실(외래) 낮병원 낮병원 대집단치료 외래 학령기 발달지원프로그램(초1),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언어기술향상 프로그램, 개별치료, 평가 교육 공공사업 3-2-7. 인지학습치료실(인지) 낮병원 낮병원 대집단치료, 낮병원 소집단치료, ADOS-2 평가 외래 학령전기 발달지원프로그램(만3~4세), 개별치료, 인지발달평가 교육 공공사업 3-2-8. 인지학습치료실(학습) 낮병원 낮병원 소집단치료 외래 학령전기 발달지원프로그램(만 5세 이상),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또래상호작용증진 프로그램, 개별치료, 인지발달평가 교육 개별부모교육 공공사업 봄맞이학교 3-2-9. 작업치료실 낮병원 낮병원 대집단치료, 낮병원 소집단치료, 개별치료 외래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소근육기술향상 프로그램, 개별치료, 평가 교육 공공사업 3-2-10. 미술치료실 낮병원 낮병원 대집단치료, 낮병원 소집단치료 외래 개별치료, 평가 교육 공공사업 발달장애아동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프로그램 ‘주인공은 나야나!’ 3-2-11. 음악치료실 낮병원 낮병원 대집단치료, 낮병원 소집단치료, 개별치료 외래 개별치료 교육 공공사업 Ⅱ. 어린이발달센터 예산집행 계획 1. 2019년 예산배정내역 및 분기별 예산집행 계획 예산과목 예산액 사업예산 사무 관리비 어린이낮병원 운영 19,480,000원 58,080,000원 1분기 4,070,000원 2분기 5,670,000원 3분기 4,070,000원 4분기 5,670,000원 어린이 발달센터 치료실 운영 27,100,000원 1분기 4,550,000원 2분기 6,750,000원 3분기 6,750,000원 4분기 9,050,000원 특별프로그램 운영 11,500,000원 1분기 1,460,000원 2분기 1,920,000원 3분기 4,210,000원 4분기 3,910,000원 1-1. 사무관리비 집행 세부계획 예산과목 사업 산출내역 금액 [어린이 낮병원운영] 어린이 낮병원 병동운영 1분기 반별교구 및 소모품 구입 394,500원×4반=1,578,000원 치료실별 교구구입 156,000×7실=1,092,000원 문제행동개입 강사비 2개월=1,400,000원 4,070,000 19,480,000 2분기 반별교구 및 소모품 구입 219,500원×4반=2,200,000원 치료실별 교구구입 156,000×7실=1,092,000원 문제행동개입 강사비 3개월=2,100,000원 4,070,000 3분기 반별교구 및 소모품 구입 219,500원×4반=2,200,000원 치료실별 교구구입 156,000×7실=1,092,000원 문제행동개입 강사비 3개월=2,100,000원 4,070,000 4분기 반별교구 및 소모품 구입 394,500원×4반=1,578,000원 치료실별 교구구입 156,000×7실=1,092,000원 문제행동개입 강사비 2개월=1,400,000원 4,070,000 은평 칸타빌레 2분기 재료구입 50,000원×10회=500,000원 1,000,000 4분기 재료구입 50,000원×10회=500,000원 슈퍼 패밀리 2분기 강사비 220,000원×4명=880,000원 다과 및 재료구입 220,000원 1,100,000 4분기 강사비 220,000원×4명=880,000원 다과 및 재료구입 220,000원 1,100,000 [어린이발달센터치료실운영] 외래치료 프로그램 1분기 학습·언어·특수·놀이·작업·미술·음악400,0007실=2,800,000 소아심리실: 검사코인 및 소모품 구입 1,250,000 아동발달증진교사실: 재료구입 500,000 4,550,000 27,100,000 2분기 학습·언어·특수·놀이·작업·미술·음악700,0007실=4,900,000 소아심리실: 검사코인 및 소모품 구입 1,250,000 아동발달증진교사실: 재료구입 600,000 6,750,000 3분기 학습·언어·특수·놀이·작업·미술·음악700,0007실=4,900,000 소아심리실: 검사코인 및 소모품 구입 1,250,000 아동발달증진교사실: 재료구입 600,000 6,750,000 4분기 학습·언어·특수·놀이·작업·미술·음악1,000,0007실=7,000,000 소아심리실: 검사코인 및 소모품 구입 1,250,000 아동발달증진교사실: 재료구입 800,000 9,050,000 [특별프로 그램운영] 학교 준비반 1분기 초등교과서 구입비 300,000 500,000 11,500,000 소모품구입비 200,000 프로그램별 홍보비 수시 현수막: 100,000원×4회=400,000원 비품 및 다과 구입: 330,000원 730,000 성탄행사 4분기 강사비 220,000원× 3명=660,000원 기념품 및 다과 구입: 600,000원 1,260,000 1박2일 여름캠프 3분기 외부행사 입장료 300,000원×25명=750,000원 버스임차: 500,000원 원내 프로그램진행 재료 및 소모품 구입비 1,600,000원 아버지 교육 진행 소모품 및 다과 구입 200,000원 구급약:200,000원 × 1회=200,000 3,250,000 현장학습 1분기 입장권 1회 360,000/버스임차 1회 250,000 보험 1회 150,000/소모품 1회 200,000 960,000 5,760,000 2분기 입장권 2회 720,000/버스임차 2회 500,000 보험 2회 300,000/소모품 2회 400,000 1,920,000 3분기 입장권 1회 360,000/버스임차 1회 250,000 보험 1회 150,000/소모품 1회 200,000 960,000 4분기 입장권 2회 720,000/버스임차 2회 500,000 보험 2회 300,000/소모품 2회 400,000 1,920,000 총계 58,080,000 Ⅲ. 어린이발달센터 인력현황 및 업무분장 직급 성명 업무 대직자 임기7급 (학습치료사) 이미현 ○ 학령전기 발달지원프로그램(만 5세 이상) 운영 ○ 초등학교입학준비 프로그램 ‘봄맞이학교’ 운영 ○ 외래 및 어린이낮병원 학습치료 ○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또래상호작용증진프로그램(HF ASD) ○ 발달평가, 인지·주의력평가 ○ 발달센터 예산 업무 ○ 공공보건의료사업, 주요업무, 간부회의, 주간업무, 행감 등 센터 업무 정춘화 정서형 임기8급 (특수교사) 정춘화 ○ 학령전기 발달지원프로그램(만 3~4세) 운영 ○ 외래 및 어린이낮병원 인지치료 ○ 학령기 발달지원프로그램(초1) 인지치료 ○ 발달평가 ○ 어린이낮병원 대기자 관리 및 그룹핑 이미현 전문경력관 나 (발달증진교사) 정서형 ○ 외래 모아애착그룹 및 개별치료 운영 ○ 어린이낮병원 총괄운영(담임 인력 관리, 지역사회 통합활동, 여름?겨울캠프 기획 및 진행) ○ 발달장애아동 보호자 자조모임 ‘다솜마루’ 운영 ○ 발달장애아동 보호자 역량강화프로그램 ‘수퍼패밀리’ 운영 ○ 발달장애아동 사회적응지원 프로그램 ‘은평칸타빌레’ 운영 ○ 발달장애아동 통합교육환경 적응지원프로그램(S.O.S.)운영 ○ 지역사회 아동보육시설(연두꿈터, 데레사의 집) 지원사업 ○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성탄행사 운영 ○ 어린이낮병원 지원인력 교육 ○ 어린이발달센터 QI 간사 ○ 공공보건의료사업, 주요업무 관련 센터 업무 전예원 이미현 임기8급 (발달증진교사) 전예원 ○ 어린이낮병원 담임업무 ○ 재난상황대비 안전망 구축 훈련(화재, 실종) 담당 ○ 어린이낮병원 행사(사회적응연계활동, 어린이날)운영 ○ 센터 실적 취합 월보고 정서형 임기8급 (언어치료사) 현승희 ○ 외래 및 어린이낮병원 언어치료 ○ 어린이낮병원 AAC ○ More Than Word 프로그램 운영 송한내 임기8급 (언어치료사) 송한내 ○ 외래 개별 및 언어평가 ○ 학령기 발달지원프로그램(초1) ○ 학령전기 발달지원프로그램(만 5세 이상) 언어치료 ○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언어기술향상 프로그램 운영 ○ 센터 블로그 관리 현승희 임기8급 (발달증진교사) 성다정 ○ 어린이낮병원 담임업무 ○ 발달센터 인력관리(뉴딜/ 공공/ 대학생아르바이트) ○ 발달센터 소아사례분석교육 운영 조지은 임기8급 (발달증진교사) 조지은 ○ 어린이낮병원 담임업무 ○ 어린이낮병원 놀이터 및 옥상 시설관리 ○ 발달센터 사무용품 구매 ○ 문제행동 개입 교육 프로그램 운영 성다정 임기8급 (소아심리치료사) 박은 ○ 심리평가(Full Battery, 인지주의력, 장애진단) ○ 외래 심리치료 ○ ADHD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및 부모교육 ○ 학령기 발달지원프로그램(초1) 사회성훈련 김선은 임기8급 (소아임상심리사) 김선은 ○ 심리평가(Full Battery, 인지주의력, 장애진단) ○ 외래 심리치료 ○ ADHD아동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및 부모교육 ○ 학령기 발달지원프로그램(초1) 사회성훈련 박은 한시임기제 (발달증진교사) 윤해림 ○ 어린이낮병원 담임업무 ○ 어린이발달센터 자원봉사자 서류 관리 정서형 한시임기제 (소아작업치료사) 유현지 ○ 외래 및 어린이낮병원 감각통합치료 ○ 학령전기 발달지원프로그램(만 5세 이상), 모아애착프로그램 감각통합치료 ○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소근육기술향상 프로그램 운영 ○ 감각통합평가 이미현 한시임기제 (놀이치료사) 황소희 ○ 외래 및 어린이낮병원 놀이치료 ○ 놀이평가 이미현 공무직 (음악치료사) 송은정 ○ 어린이낮병원 음악치료 ○ 외래 개별 음악치료 ○ 발달센터 음악치료실 행정업무 정서형 공무직 (언어치료사) 김현이 ○ 외래 및 어린이낮병원 언어치료 ○ 어린이낮병원 AAC 현승희 시간제 간호사 김은정 ○ 어린이낮병원 입원 환아 간호업무 ○ 어린이발달센터 업무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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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9년도 어린이발달센터 사업계획 및 예산집행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은평병원 진료부
문서번호 진료부-1233 생산일자 2019-03-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미현 (02-300-8243) 관리번호 D0000035728741
분류정보 건강 > 지역보건 > 보건행정 > 보건행정운영 > 진료운영계획및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