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간호과-1157 결재일자 2019.3.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진료기획팀장 진료부장 은평병원장 김형희 우난주 하지혜 03/06 남민 협 조 간호부장 박영숙 간호과장 유정자 서무팀장 권미경 - 그림과 이야기를 통한 자아성장 프로그램 - 통합문학요법 추진계획 서울특별시 은평병원(낮병동) 2019년 낮병동(성인) 통합문학요법 추진계획 정신장애인의 사회복귀를 위한 중간단계의 치료적 접근으로 자신의 언어를 찾아 감정을 표현하고 의사소통을 경험하고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고 인식하는 과정을 통하여 심리적 안정 추구 및 지역사회에서 적절하게 기능하기 위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 정신건강복지법 제2조 2항 최적의 치료를 받을 권리 ? 정신건강복지법 제4조 1항 정신건강증진 및 사회적응 촉진 ?? 배경 및 필요성 ? 위축된 대인관계 회복 및 병동 활성화를 위한 신규 프로그램 필요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가 고착화되어 활기를 되찾을 수 있는 프로그램 필요 낮 병동은 만성 정신질환자 및 정신 장애인이 장기입원상태이며 평균 연령 50~60代로 점차 연령이 높아지고 있어 인지·사회적 기능 향상이 어렵고 인간관계 및 일상생활 활동 저하 경향 ? 건강한 사회인으로 지역사회 내에서 살아갈 수 있는 기반 마련 낮 병동 환자는 만성화로 스트레스에 취약하고 대처 및 사회기술이 빈약함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대인관계를 맺고 자아 존중감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실질적 중재가 요구됨 통합문학치유 프로그램 ※ 통합문학치유란? : 통합문학치유는 문학을 촉매로 참여자와 전문성을 갖춘 문학치료사 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interaction)으로 참여자에게 문제를 접근하는 새로운 방법을 배울 수 있게 하고 또 다른 관점에서 그 문제를 생각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여 줌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올바른 자아인식에 이르게 하는 과정이다. (하인즈와 하인즈베리) ?? 행사개요 ? 프로그램명: 통합문학치유 프로그램 『그림과 글로 이야기 만들기』를 통한 자아성장 프로그램 ? 일 시: 2019. 3월 ~ 6월 (목) 13:30~15:30, 12주 ? 장 소: 낮병동 프로그램실 및 데이룸 ? 대 상: 낮병동 회원 ? 강 사: 외부 전문강사 김정묘 (시인, 소설가) 윤수진 (극작가, 연출가, 예술치료사) Ⅱ 세 부 추 진 계 획 ?? 진 행 방 법: ? 참여자들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으로 구성 각 회기에 사용한 텍스트 또한 이중적인 의미를 내포한 어려운 텍스트보다 흔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시, 노랫말과 동화 중에서 현재의 삶을 편안한 마음으로 수용하고 인식 하며 부정적이고 위축된 마음들을 풀어주고 읽어줄 수 있는 텍스트들을 선정, 활용 ? 프로그램 진행 시 간호사 1명이 보조강사로 참여 질환 특성상 일어날 수 있는 일들에 대한 대처 및 세부적인 말과 행동을 기록하고 협력, 소통하는 등 참여자들의 작업과정 등을 도움 ? 사전 사후검사: 프로그램 시작 전 사전 검사를, 프로그램을 종결하며 사후검사를 실시 ? 회기별 기대목표 구성: 각 회기별 치료의 목표를 정하여 구성 ? 치료사의 피드백 : 대개 회기 진행 중과 회기 종료 시 치료사와 참여자가 주고받게 되는데 참여자는 치료사 에게 피드백을 받음으로서 자신의 부정적인 사고를 인식하고 감지하게되어 환자들 스스로 자신을 자각하도록 함 ? 치료적 개입 초기, 중기, 후기, 종결의 각 단계에 대상의 언어/ 행동/ 사고의 감정표현, 문학 등 여러 매체 경험, 자신의 생각 글쓰기, 공감 및 인지, 역기능적인 사고수정 등의 치료적 개입 회 기 단계 / 기대목표 주 제 프 로 그 램 내 용 진행자 1회기 1. 초기단계 - 친밀관계 형성 - 심리적 거부감 해소 ? 사전 검사 ? 시 만나기 - BDI<우울검사> RSES<로젠버그 자존감 척도> - 프로그램 소개, 자기소개 - 시 읽기의 의미 - 시를 읽고 느낌 나누기 영상촬영에 대한 알림 김정묘 간호사1 2회기 ? 시 체험하기 - 시 읽어 보기: 낭송법 - 낭송하고 느낌 나누기 김정묘 간호사1 3회기 2. 중기단계 - 탐색 및 공감하기 - 투사 및 내사작업 ? 연극 대본 함께 읽기 - 뮤지컬 <당신이 잠든 사이에>를 읽고, 맘에 드는 부분 이야기 나누고, 발표할 부분 발췌하기 윤수진 간호사1 4회기 ? 시 따라 쓰기 - 마음에 드는 시 써보기 - 모방해서 써보기 김정묘 간호사1 5회기 ? 내 마음의 표정 - 감정 카드 이용한 글쓰기 윤수진 간호사1 6회기 ? 영화 속 정신병동 - 영화 <내 심장을 쏴라> 윤수진 간호사1 7회기 3. 후기단계 - 공감능력과 환우들간의 상호작용 촉진 ? 영화 속 상처 극복 - 영화 <원더> 윤수진 간호사1 8회기 ? 내 인생 시간표 - 연령별로 내 삶 돌아보기 윤수진 간호사1 9회기 ? 나에게 쓰는 편지 - 즐거웠던 일, 고통스러웠던 일 돌아보며 편지 쓰기 윤수진 간호사1 10회기 ?발표회 연습 - 대본을 읽고, 발표회를 준비한다. 윤수진 간호사1 11회기 4. 종결단계 - 환우들과의 공감 ? 마음 가는대로 - 프로그램 마지막에 하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써보고, 그걸 읽는 것을 영상에 담는다. 윤수진 간호사1 12회기 ? 긍정적인 피드백 주고받기 ? 사후검사 - 프로그램을 하면서 나온 작품의 낭독과 환우 출연 영화 상영 등 힐링 시간을 가짐으로써 프로그램을 마무리한다. 윤수진 간호사1 ?? 통합문학치유 프로그램의 각 회기별 구성 ?? 프로그램 진행 전·후 간이검사 진행 ? 한국판 BECK 우울증척도 K-BDI : 21개 항목(붙임 2. 참조) ? RSES <로젠베르그 자존감 척도>(붙임 3. 참조) ?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붙임 4. 참조) Ⅲ 소 요 예 산 ?? 소요예산 : 총 1,440천원 연 번 내 용 산 출 내 역 비 고 1 강사료 120,000원 x 1명 x 12회 = 1,440,000원 계 1,440,000원 ? 예산과목 : 은평병원운영, 은평병원고객중심의료서비스제공,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낮병원운영 ? 지출방법 : 카드결재 후 진료부 결제계좌에 입금 처리 Ⅳ 기 대 효 과 ?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 효과로 활력있는 병동분위기 조성 ? 문학치유요법을 통해 불안, 우울 등 부정적 감정보다 긍정적사고 변화 기대 ?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고 인식하는 과정을 통하여 지역사회 통합 촉진 붙임 1. 강사 프로필 1부. 2. 한국판 BECK 우울증척도 (K-BDI) 3. RSES <로젠베르그 자아존중감 척도> 4.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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