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대표의 2019 사회적경제 마켓 개최계획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3047 결재일자 2019.3.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사회적경제기반조성팀장 사회적경제담당관 노동민생정책관 이경훈 김훈기 조완석 03/06 강병호 서울 대표의 2019 사회적경제마켓 개최계획 2019. 03. 노동민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서울대표의 2019 사회적경제 마켓 개최계획 서울을 대표하는 사회적경제 마켓을 개최하여 이색적인 전시?체험공간 제공,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판로확대 및 사회적 가치확산에 기여코자 함 Ⅰ 추진 방향 □ 사회적경제기업 판로개척 위한 통합상설 오프라인시장 플랫폼 구축 ○ 시장을 기반으로 한 사회적경제 기업과 민간기업(기관)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사회적경제의 역동적인 성장의 매개 플랫폼 ○ 민관 협력을 통한 마켓팅 전략 수립, 매장 임차, 시장분석, 사회공헌 사업 기여 등의 총괄 콘트롤타워 기능 수행 □ 사회적경제 가치소비 시장모델 개발, “대표 브랜드”로 정립 ○ 사회적경제 시장에서의 다양한 콘텐츠형 시장 형성을 통해 새로운 가치의 소비 시장 모델로 성장 지원 - 환경, 글로벌 공정무역, 도농 소셜벤처 연계, 아름다운커피 푸드트럭(아름다운커피 재료를 활용한 판매) 등 ? 사회적경제 브랜드의 소셜 프랜차이징화를 통한 사회적경제 모델 확산 ※ 해외사례 예시 【로마 테베레강 야시장】 【베를린 빌리지 마켓】 【영국 버로우 마켓】 Ⅱ 추진 계획 □ 기 간 : 2019. 9월 ~ 10월, 매주 금?토요일 총 12회 개최(예정) □ 개최장소 : 한강 뚝섬유원지 분수대?수변무대(서울 광진구 강변북로 139) 【 위 치 】 【 행사 장소 】 □ 사업내용 ○ 사회적경제 기업 및 단체?소셜벤처들 대상, ‘콘텐츠’ 중심 오프라인 마켓 운영 소셜 프랜차이징 사업 시스템 구축 ○ 사회적경제?소셜벤처 기업, 지역 협동조합 단체, 공정무역 단체, 푸드트럭, 청년 창업가, 사회적경제 기업 공연 및 예술가 등 참여 항목 내용 수량 사회적경제 존 사회적기업, 사회적경제 단체 30개팀 사회적경제 체험 존 제품 사용 및 프로모션 운영 10개팀 기업 전시존 테마 기획을 통한 민간투자사 프로모션 3개 부스 청년 푸드트럭존 국내 농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먹거리 10개팀 디저트존 2030세대, 관광객 대상의 디저트 특화존 10개팀 콘텐츠존 2030컨셉의 체험 컨텐츠 구성하여 제공 3개 부스 문화존 공연, 마임, 퍼포먼스 등 시민 대상 문화 1일 3회 플랫폼 시민 안내소 및 총괄 사무국 1개 부스 □ 소요예산 : 500백만원 ○ 공간연출?설치비 235백만원, 기획?현장관리비 114백만원, 문화공연?이벤트 75백만원, 홍보 및 운영비 등 76백만원 ※ 상기 예산안은 계약심사 및 운영사 선정결과 등에 따라 변경 가능 □ 운영방법 : 일반 용역(운영사 선정) ○ 입찰방법 : 제한 경쟁입찰 ○ 선정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 ○ 입찰 참가자격 - 전문 인력의 보유 및 문화 이벤트, 전시행사 등의 수행 실적 - 기획?홍보?운영능력 등 사회적 마켓 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는 능력 ○ 운영사 역할 : 거버넌스 구축, 사전기획, 현장 운영 및 안전 관리, 행정 보고 등 ○ 선정절차 입찰공고 (재무과) ⇒ 입찰참가 접 수 (나라장터) ⇒ 제안서평가 (사회적경제과) ⇒ 협상 및 계약 (재무과) ⇒ 사업시행 (사회적경제과) 참가자 선정방법 ? 전문가, 사업 수행기관(운영업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등과 협의를 통해 결정 ? 선정 시 고려사항 ? 외국인 관광객과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상품을 제작하는 업체 ? 사회적 가치의 확산 및 마켓 인지도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업체 ※ 사회적경제 마켓의 성공적 행사 추진 등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업체가 많을 경우, 위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선정하되 별도 선정계획 수립 □ 행사장 안전관리 대책 ○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현장상황실 운영 ○ 방문객 편의제공을 위해 주변지역 교통안내 등 쾌적한 환경 조성 ○ 행사장 시설물 관리, 구급 및 의료요원 상시 배치, 고객쉼터 운영 등 사전 안전 관리 대책 수립 철저 Ⅲ 홍보 계획 □ TV, 라디오, 신문광고 홍보 ○ 공중파 TV 및 라디오, TBS 교통방송 활용 ○ 사회적경제 마켓 개최 및 성과 등에 대한 보도자료 배포 □ 온라인(ON-Line) 및 오프라인(OFF-Line) 홍보 ○ 서울시 홈페이지 등 포털,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등 ○ 서울시 미디어보드, 옥외전광판, 지하철 전광판, 스크린도어 등 활용 【 지하철 전광판 】 【 서울시 홈페이지 】 □ 포스터, 리플릿 등 전단지 활용 홍보 ○ 공공기관, 동 주민센터, 아파트 연합회 등에 포스터?리플릿 배포 ○ 행사장 주변 가로등 배너 부착 및 행사 전 주변 직장인과 시민 등을 대상으로 로드 프로모션 진행 등 Ⅳ 기관?부서별 협조사항 부서?기관 협 조 내 용 비고 서 울 시 한강사업본부 한강시민공원(뚝섬) 사업구역의 장소 사용승인 등 시민소통담당관 서울시 홍보매체 활용 홍보 및 홍보물 심의 등 뉴미디어담당관 서울시 온라인 및 모바일, SNS 등을 활용한 홍보 자치행정과 반상회보 등을 통한 지역주민, 각 직능단체 홍보지원 언론담당관 행사 개최 홍보를 위한 보도자료 배포 및 방송홍보 재난대응과 안전사고 발생 시 구급요원 행사장 신속출동 지원 경찰서 행사장 주변도로 교통통제, 교통정리 협조요청 25개 자치구 자치구 지역 언론 매체를 활용한 홍보, 행사참여 안내 등 행사전반에 관한 사항 협조 행사 위탁운영업체 행사 세부 사업추진, 행사장 운영?관리 등 총괄 Ⅴ 향후 일정 ○ 서울시 투자심사 및 계약심사 절차 추진 : ’19. 3월 (사회적경제담당관 → 재정균형발전담당관?계약심사과) ○ 사업자(운영사) 선정 위한 계약 절차 추진 : ’19. 4월 (사회적경제담당관 → 재무과) ○ 2019 사회적경제 마켓 세부 행사 운영계획 수립 : ’19. 6~7월 ○ 2019 사회적경제 마켓 행사 운영 : ’19. 9~10월 ※ 붙 임 : 국내?외 선진사례 1부. 끝. 붙임 국내·외 선진사례 국내 사례 [밤도깨비 야시장] - 국내 최대야시장 - 푸드트럭 간편 먹거리 구성 - 지하철역 인근으로 접근성 좋음 [띵굴 시장] - 지상, 지하, 야외 다양한 공간 - 라이프, 홈웨어, 음식, 패션 등 국내외 셀러팀 구성 [리버마켓] - 양평 일대 문호 강변의 야외마켓 - 체험, 먹거리, 수공예품 구성 - 자연+DP방법으로 외국 시장 감성 해외 사례 [로마 테베레강 야시장] - 컨셉 별 매장 구축 (클럽·이국적 분위기·영화) - 카페 형태의 휴식공간 제공 [베를린 빌리지 마켓] - 작품, 스트릿푸드, 디제잉 파티 - 갤러리, 아틀리에, 클럽, 카페 등 다양한 주변 인프라 [영구 버로우 마켓] - 식재료/레스토랑/디저트/생활소품 - 741년 오랜전통을 유지하는 마켓 - 6일제 마켓운영(월,화 자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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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표의 2019 사회적경제 마켓 개최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민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3047 생산일자 2019-03-0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경훈 관리번호 D000003571542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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