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정보서비스과-1716 결재일자 2019.3.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보서비스과장 서울도서관장 신명진 안옥연 03/06 이정수 장애인 자료실 도서 예약 서비스 계획 2019.3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 장애인 자료실 도서 예약 서비스 계획 장애인실의 큰글자도서, 점자라벨 도서를 찾는 이용자가 증가하여 이용자에게 효울적으로 도서 제공을 위하여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고자 함, □ 추진배경 ○ 장애인 자료실 큰글자, 점자라벨 도서 이용률 증가 (※ 2017년에서 2018년 이용률 60.5% 증가 및 전년대비 1~2월 대출기준 41.3% 증가) ○ 장애인 자료실 특정 이용자에서 폭넓은 이용자 서비스 확대 (※ 장애인 통합 자료의 특성을 살린 장애인 서비스에서 비장애인으로 자료 이용 확대) ○ 도서 이용자의 원활한 자료 제공을 위한 예약 서비스 도입 추진 □ 추진개요 ○ 일자 : 2019.3.13.(수) ○ 대상 : 큰글자 도서, 점자라벨 도서 ○ 내용 - 예약 시스템에 큰글자 도서, 점자라벨 도서 적용 - 장애인실 예약 도서 서가 운영 관리 - 예약 서비스는 일반자료실과 동일 《 예약절차 》 ① → ② → ③ → ④ 홈페이지 로그인 도서검색 도서 (상세정보) 예약 ▶ 대출중인 도서만 예약 대상임 ▶ 예약 도서는 반납 즉시 예약 순위에 따라 개별 문자 발송 ▶ 예약 통보후 3일이내 대출하지 않으면 자동 취소 □ 추진계획 ○ 장애인실 예약 서비스 시범 연습 - 일자 ; 2019.3.6.(수) - 내용 : 큰글자 도서, 점자라벨 도서 대출 시스템 및 홈페이지 예약 시범 연습 ○ 장애인실 예약 서비스 홍보 - 일자 ; 2019.3.8.(금)~3.12(화) (5일간) - 방법 ; 홈페이지 공고 ○ 장애인실 예약 서비스 운영 - 시 행 일 자 ; 2019.3.13.(수) - 예 약 확 인 ; 일일 예약 시스템 확인을 통한 예약도서 확인 및 준비 - 에약서가 운영 ; 예약 서가를 통한 예약 도서 관리 운영 □ 기대효과 ○ 이용하고자 하는 도서의 대기 시간 단축 ○ 예약 도서를 통한 이용자의 욕구(필요 도서) 파악 ○ 장애인실 자료의 대출 증가 기대. 끝.
17313390
20210929144451
본청
정보서비스과-1716
D000003571715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