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사업소 순회 직원 친절·청렴교육 추진계획

문서번호 인재육성과-2365 결재일자 2019.3.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인재육성과장 경영관리부장 정우석 이민제 03/05 이상국 협 조 교육훈련팀장 조병건 행정운영과장 박희복 2019년 사업소 순회 직원 친절·청렴교육 추진계획 2019. 2 상수도사업본부 (인재육성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9년 사업소 직원 친절 ?청렴교육 추진계획 찾아가는 친절?청렴교육을 통해 시민의 입장에서 공감하고 배려하는 소통능력 향상시키고 시민 고객 만족도 향상에 기여코자 함 Ⅰ 추진방향 ?? 시민의 입장에서 공감하고 배려하는 소통능력 향상 ?? 실제 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한 서비스 마인드 발굴 ?? 시민 서비스 향상을 위한 청렴마인드 향상 고객 만족도 향 상 ? 민원을 응대하고 처리하는 소통능력 향상으로 『시민 최우선 마인드 강화』 종합적 역량 향 상 ? 민원 신청시 선제적 ? 종합적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시민 중심 조직 역량 강화』 Ⅱ 추진성과 ?? 교육효과 ○대민 접점부서인 수도사업소 전 직원대상 순회교육 실시 ○민원대응 우수사례 제시 및 시청각 자료 활용하여 응대기법 향상 ?? 추진실적 연도 일 시 대 상 강 사 참 석(명) 2016 3.7(월)~3.11(금) 수도사업소 최 민 경 (人 서비스 대표) 871 2017 3.13(월)~3.17(금) 수도사업소 정 지 원 (itcs 대표 컨설턴트) 879 2018 3.12(월)~3.16(금) 수도사업소 정 지 원 (itcs 대표 컨설턴트) 841 ※ 교육자료 활용 및 피드백으로 교육효과 향상을 위한 동일 강사 2년 연속 교육실시 추진 Ⅲ 2019년 추진계획 ?? 추진 개요 ○ 교육 기간 : 2019. 3.18(월) ~ 3.22(금) / 5일간 ○ 장소/대상 : 8개 수도사업소 / 전직원 ○ 강사 운영 : 최 민 경 (CS 전문강사) / 청렴교육 (시청각) ○ 운영 방법 : 전문강사 해당기관 순회 방문 교육 진행 ○ 교육 중점 : 민원 응대기법을 통한 고객 만족도 향상 도모 - 미스터리 쇼퍼(시민입장)로 사전전화 후 응대스킬 도출 - 민원인의 상담유형별 공감하고 배려하는 응대기법 습득 - 불만 민원인의 상황별 대처법, 직원 직무 스트레스 관리 - 공무원의 청렴한 자세로 대시민 서비스 향상 도모 등 ?? 세부 추진계획 ○ 순회일정 : 사업소별 100분간 구 분 3/18 (월) 3/19 (화) 3/20 (수) 3/21 (목) 3/22 (금) 사업소 북부(오전) 남부(오전) 강동(오전) 중부(오전) 동부(오후) 강서(오후) 강남(오후) 서부(오후) ※ 오전 : 9:30~11:10 / 오후 : 15:30~17:10 ○ 시간계획 순 서 시 간(오전, 오후) 내 용 강사(발표자) 1 09:30~ 9:40(10′) 15:30~15:40(10′) · 청렴교육 (권익위원회 시청각자료) 교육담당 2 09:40~11:10(90′) 15:40~17:10(90′) · 친절교육 CS 강사 ?? 행정 사항 ○ 서비스 만족도 순회교육 결과 보고 : 7일 이내 ? 교육 실시 후 교육평가 설문조사 실시 설문조사 결과는 향후 서비스 만족도 교육 방향 수립에 활용 ○ 협조사항 - 교육장 준비, 직원 사전안내 및 강사소개 : 수도사업소(행정지원과) - 설문조사 및 교육결과 제출 : 수도사업소(행정지원과) ⇒ 본부(인재육성과) - 청렴교육 시청각 자료 준비 : 본부 행정운영과 제공 (국민권익위원회 제작) - 상시 학습시간 인정(2시간) : 본청 인력개발과 붙 임 : 1. 강사프로필 1부 2. 설문지 1부(별첨). 끝. 붙임 1 < 강사 프로필 > 최 민 경 주 요 경 력 < 최근활동 > ○ ○ ○ < 강의분야 > ○ ○ ○ < 강의실적 > ○ ○ ○ ○ < 수상경력 > ○ ○ ) ○ < 현재 활동사항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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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사업소 순회 직원 친절·청렴교육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인재육성과
문서번호 인재육성과-2365 생산일자 2019-03-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우석 (02-3146-1173) 관리번호 D000003570681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인사 > 공무원능력개발 > 국내교육훈련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