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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 실적

문서번호 종합상황실-2246 결재일자 2019.3.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119구급상황관리센터장 종합상황실장 서울종합방재센터소장 최규영 이희순 고숭 03/05 김학준 협 조 2018년 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 실적 서울종합방재센터 〔구급상황관리센터〕 2018년 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 실적 Ⅰ 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실적 □ 주요내용 ○ 2018년 구급상황관리센터(총 273,423건) 총 처리 건수는 전년대비 감소(↓2.2%) 하였고 일 평균 건 수는 749건으로 전년대비 일일 18건 감소함 ○ 질병상담(23.3%P) 및 의료지도(24.2%P)가 대폭 증가하였음 ○ 심정지 인지율(↑6.8%P) 및 심폐소생술 시행률(↑0.3%P) 은 전년 대비 증가하였음 (단위 :건) 구 분 구급상황관리센터 총계 자원정보제공 질병 상담 처치 지도 의료 지도 이송병원 안내 기타 소계 병의원 약국 2018년 273,423 106,190 92,454 13,736 48,808 94,356 22,973 10 1,086 비율(%) 100 38.8 87.1 12.9 17.9 34.5 8.4 0 0.4 2017년 279,463 119,697 104,335 15,362 39,598 100,562 18,503 25 1,078 비율(%) 100 32.68 87.2 12.8 14.2 36.0 6.6 0 0.39 증감 ↓6,040 ↓13,507 ↓11,881 ↓1,626 ↑9,210 ↓6,206 ↑4,470 ↓15 ↑8 비율(%) ↓2.2 ↓11.3 ↓11.4 ↓10.6 ↑23.3 ↓6.2 ↑24.2 ↓60 ↑0.7 ○2018년 구급상황관리센터(총 273,423건) 상담 비율 및 순위는 자원정보제공 (38.8%) → 처치지도(34.5%) → 질병상담(17.9%) 순으로 나타남 ○ 구급상황관리센터 총 처리 건수는 전년대비 2.2%P 감소함 ○ 전년대비 자원정보제공 11.3%, 처치지도 6.2%P 감소함 ○ 질병상담(23.3%P) 및 의료지도(24.2%P)가 대폭 증가하였음 ? 구급대원 직접 의료지도 및 대시민 질병상담에 대한 수요 대폭 증가함 Ⅱ 요일별 실적 (단위 :건) 구 분 구급상황관리센터 총 계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2018년 출동건수 273,423 57,966 37,123 34,872 34,303 33,017 32,760 43,382 비율% 100 21.2 13.6 12.7 12.5 12.1 12.0 15.9 2017년 출동건수 279,463 67,629 35,958 33,055 33,075 31,859 34,369 43,518 비율% 100 24.2 12.9 11.8 11.8 11.4 12.3 15.6 전년 대비 증 감 ↓6,040 ↓9,663 ↑1,165 ↑1,817 ↑1,228 ↑1,158 ↓1,609 ↓136 비율% ↓2.2 ↓14.3 ↑3.2 ↑5.5 ↑3.7 ↑3.6 ↓4.7 ↓0.3 ○구급상황관리센터 2018년 요일별 실적은 일요일 → 토요일 → 월요일 순으로 주말에 높게 나타남 ○주말(토요일, 일요일) 접수 건이 37.1%로 평일 대비 접수 건수가 높았음 Ⅲ 시간대별 상담현황 (단위 :건) 전체 계 0-2 2-4 4-6 6-8 8-10 10-12 12-14 14-16 16-18 18-20 20-22 22-24 2018년 273,423 16,244 10,663 8,377 11,828 30,368 27,282 24,263 24,602 26,498 33,067 33,566 26,665 비율% 100 5.9 3.9 3.1 4.3 11.1 10.0 8.9 9.0 9.7 12.1 12.3 9.7 2017년 279,463 16,316 10,291 7,777 12,439 28,988 28,539 25,649 27,986 27,541 33,090 33,935 26,912 ○ 시간대별 실적은 20-22시, 18-20사이에 접수 건이 많았으며, 4-6시에 가장 적음 ○ 10-18시 낮 시간대 접수 건수가 전년대비 감소함 ○ 야간근무 교대시간 이후에 접수 건수가 많음 Ⅳ 개인별 실적현황 (단위:건) 성명 총계 자원정보 제공 처치지도 질병상담 의료지도 기타상담오인,전원 비 고 총계 273,423 106,190 94,356 48,808 22,973 1,096 당직의 10,281 98 99 3,349 6,733 2 상담의사 성병모 7,797 1 18 7,773 5 지도의사 정일상 7,411 1 2 7,408 지도의사 김성은 1,038 3 1,035 육아휴직(18.2.27~19.3.31) 조성환 7,411 326 7,081 2 1 1 의료지도 김인경 7,254 285 6,963 2 4 의료지도 김미영 6,936 410 6,356 166 4 의료지도 임정화 6,683 244 6,313 125 1 의료지도 최규영 6,576 272 6,153 150 1 의료지도 심지영 6,281 179 5,998 99 5 의료지도 박성국 6,277 255 5,976 45 1 의료지도 박경상 5,853 243 5,535 74 1 의료지도 정혜연 3,548 250 3,114 156 3 25 전입(18.7.10) 김민정 3,262 55 3,207 전출(18.7.10) 김경희 15,020 7,497 5,876 1,575 1 101 의료상담 김은숙 14,167 7,499 4,943 1,686 19 20 의료상담 김유경 13,454 6,471 3,865 3,067 51 의료상담 한봉환 13,285 8,185 3,300 1,794 6 의료상담 조현경 10,072 4,916 1,209 3,838 5 104 의료상담 이경숙 9,800 5,247 2,494 2,016 43 의료상담 이종철 9,141 4,710 1,835 2,584 12 의료상담 □ 전문의 의료상담 실적 ○ 상담 및 의료지도 총건수 : 273,423건 - 구급지도의사 : 16,246건(5.9%) ※일 평균 : 44.5건 - 전문의료상담의사 : 10,281건(3.8%) ※일 평균 : 28.2건 ○ 전국 총 의료지도 실적 :114,754건 1위 ? 서울 22,949건(일 평균 62.8건) 2위 ? 경기본부 19,758건(일 평균 54.1건) 18위 - 충남 1,200건(일 평균 3.1건) Ⅴ 심정지 인지율 및 응급처치 □ 수보단계 심정지 인지율 구 분 이송환자 심정지 인지 환자 인지율 (%) 2018년 4,735 3,503 74.0 2017년 4,570 3,072 67.2 전년 대비 증감 ↑165 ↑431 ↑6.8 % ↑3.6 ↑14.0 - ○ 구급대가 이송한 심정지 환자(4,735명) 및 심정지 인지 환자(3,503명)는 전년 대비 증가하였으며, 심정지 인지율도 6.8%P 증가함 전국 평균 : 72.8%, 1위 경기 79.9%, 2위 경기북부 78.2%…6위 서울…19위 창원 58.0% □ 상담단계 일반인 심폐소생술 시행률 구 분 이송환자 소생술 시행 환자 시행률 (%) 2018년 4,735 2,161 45.7 2017년 4,570 2,075 45.4 전년 대비 증감 ↑165 ↑86 ↑0.3 % ↑3.6 ↑4.1 - ○ 구급대가 이송한 심정지 환자(4,735명) 및 소생술 시행 환자(2,161명)는 전년 대비 증가하였으며, 일반인 심폐소생술 시행률도 0.3%P 소폭 증가함 전국 평균 : 45.3%, 1위 대전 53.1%, 2위 울산 52.6% … 8위 서울 … 19위 창원 34.4% □ 신고에서 흉부압박까지 목표시각 도달률(목표시각 120초) 구 분 흉부압박 환자 120초 이내 도달건수 도달률 (%) 2018년 3,076 1,573 51.1 2017년 2,767 1,545 55.8 전년 대비 증감 ↑309 ↑46 ↓4.7 % ↑11.2 ↑1.8 - ○ 흉부압박 환자(3,076명) 및 흉부압박까지 120초이내 도달건수(1,573명)는 전년 대비 증가하였으나, 목표시각 도달률은 4.7%P 감소함 전국 평균 : 61.2%, 1위 대구 69.9%, 2위 세종, 경남 69.2% … 18위 서울 … 19위 창원 36.5% Ⅵ 향후 계획 □ 종합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계획 (별도 계획 수립 예정) ○ 종합상황실 품질관리 중점 개선지표 선정 ○ 상황실 각 팀별 담당자 지정하여 상시 품질관리 실시 - 수보일지 및 상담일지에 대한 평가 및 심정지 환자 대상 녹취록 평가 - 심정지 인지율 및 일반인 심폐소생술 시행률 등 품질관리 지표 향상 - 개인별 적극적인 피드백으로 상시 품질관리 유지 ○ 스마트영상 심폐소생술 프로토콜 개발 ○ 상황실 수보요원 및 상담요원 교육 확대 - 종합상황실 119상황관리 특별교육 (’19. 3월 중 소방학교 실시) - 분기별 간담회를 통해 개선방안 및 의견수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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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 실적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종합방재센터 종합상황실
문서번호 종합상황실-2246 생산일자 2019-03-0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규영 (02-726-2773) 관리번호 D0000035710139
분류정보 안전 > 소방시설및장비관리 > 소방정보통신관리 > 소방전산및통신관리 > 119구급상황관리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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