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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구급상황관리센터 기본 운영 계획

문서번호 종합상황실-2167 결재일자 2019.3.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119구급상황관리센터장 종합상황실장 서울종합방재센터소장 오선화 이희순 고숭 03/04 김학준 협 조 자원관리과장 조규관 - 응급환자 소생률 향상을 위한 - ‘19년 구급상황관리센터 기본 운영 계획 서울종합방재센터 〔구급상황관리센터〕 목 차 Ⅰ. 기본현황 2 Ⅱ. 추진성과 3 □ 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 실적 3 □ 전문의 의료상담 실적 4 □ 스마트 영상 응급처치 실적 4 □ 119상황실 품질관리 현황 5 Ⅲ. 추진방향 6 Ⅳ. 2019년중점 추진과제 7 □ 119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향상 7 □ 구급상황관리센터 상담업무 전문성 확보 9 □ 구급지도의사 운영 활성화 10 □ 구급대원과 시민이 공감하는 정보 제공 11 □ 구급상황관리센터 복지 및 근무환경 개선 12 Ⅴ. 예 산 13 Ⅵ 향후계획 15 붙임 1. 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 실적 15 2019년 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 계획 ◇ 시민의 질 높은 구급서비스 요구에 부응하는 구급상황관리센터 역할 강화를 위해 구급지도의사 운영 활성화와 상담요원 전문성 확보를 위한 기본 운영 계획임. Ⅰ 기본 현황 ≪ 관련 근거 ≫ ◈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제10조의2『119구급상황관리센터의 설치·운영 등』 ◈ 소방청 훈령 제55호(`18.09.28.)『시도소방본부에 두는 구급상황관리사운영규정』 □ 인력운영 구분 총원 소방직 기 타 소계 소방령 소방위 소방장 소방교 소계 구급상황 관리사 임기제 의무사무관 정원 29 12 1 2 7 2 17 14 3 □ 조직 및 근무형태 센터장(1) 행정(2) 임기제의무사무관(3) 전문의료상담의사 (1) 1조 2조 3조 응급구조사(간호사)(3) 구급상황관리사 (5) 응급구조사 (3) 구급상황관리사(5) 응급구조사(간호사)(3) 구급상황관리사 (5) ※ 전문의료상담의사(1명) : 서울대학교병원?국립중앙의료원 등 전문의 66명 위촉 ? 소방직 3명 : 일근(행정업무) ? 임기제의무사무관 3명 : 3교대(당?비?비) ? 전문의료상담의사 : 주(09:00 ~ 19:30),야(19:30 ~익일 09:00) ? 구급상황관리사 14명 : 3교대(주·주·주·야·비·야·비·야·비) ? 소방직(간호사, 응급구조사) 9명 : 3교대 □ 주요업무 ? 응급환자에 대한 안내·상담 및 지도 ? 응급환자를 이송중인 사람에 대한 응급처치의 지도 및 이송병원 안내 ? 119구급이송관련 정보망의 설치 및 관리·운영 Ⅱ 추진성과 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 실적 □ 운영실적 구 분 구급상황관리센터 총계 자원정보제공 질병 상담 처치 지도 의료 지도 이송병원 안내 기타 소계 병의원 약국 2018년 273,423 106,190 92,454 13,736 48,808 94,356 22,973 10 1,086 비율(%) 100 38.8 87.1 12.9 17.9 34.5 8.4 0 0.4 2017년 279,463 119,697 104,335 15,362 39,598 100,562 18,503 25 1,078 비율(%) 100 32.68 87.2 12.8 14.2 36.0 6.6 0 0.39 증감 △6,040 △13,507 △11,881 △1,626 9,210 △6,206 4,470 △15 8 비율(%) △2.2 △11.3 △11.4 △10.6 23.3 △6.2 24.2 △60 0.7 ※ 일평균 건수 : 749건 ○2018 년 구급상황관리센터(총 273,423건) 상담 비율 및 순위는 자원정보제공 (38.8%)> 응급처치지도(34.5%) > 질병상담(17.9%) 순으로 나타남 □ 전문의 의료상담 실적 ○ 상담 및 의료지도 총 건수 : 273,423건 - 구급지도의사 : 16,246건(5.94%) ※일 평균 : 44.5건 - 전문의료상담의사 : 10,281건(3.76%) ※일 평균 : 28.2건 ○ 전국 총 의료지도실적 :114,754건 1위 ? 서울 22,949건(일 평균 62.8건) 2위 ? 경기본부 19,758건(일 평균 54.1건) 18위 - 충남 1,200건(일 평균3.1건) □ 스마트 영상 응급처치 실적 구 분 구급상황관리센터 총계 심정지 비심정지 계 ROSC 건수 ROSC 질병 외상 기타 건수 질병 외상 기타 2018년 1215 60 510 60 413 33 64 705 533 56 116 2017년 1151 33 440 33 370 25 45 711 611 100 0 증감율 (%) ↑5.7 ↑81.9 ↑15.9 ↑81.9 ↑11.6 ↑32 ↑42.2 ↓0.84 ↓12.8 ↓44 - 스마트 영상 실적 스마트 영상 응급처치 □ 119상황실 품질관리 현황 구 분 심정지 환자(명) 심정지환자 인지율 신고→출동지령 까지 시간 상담 CPR시행률 신고→흉부압박 까지 120초 이내 비율 2018년 4,735 74.0% 50초 45.7% 51.1% 2017년 4,570 67.2% 53초 45.3% 55.8% 전년대비 3.6%↑ 6.8%P↑ 3초 단축 0.3%P↑ 4.7%P↓ ? 심정지환자 인지율 74.0%로 전년(67.2%) 대비 6.8%P 증가 ? 신고→출동지령 소요시간 50초로 전년(53초) 대비 3초 단축 ? 상담CPR 시행율 45.7%로 전년(45.4%) 대비 0.3%P 증가 ? 신고→흉부압박 120초이내 비율 55.8%로 전년(51.1%) 대비 4.7%P감소 Ⅲ 추진방향 목표 응급환자 소생율 향상을 위한 구급상황관리센터 역할 강화 필요 2019년 중점 추진과제 ① 119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향상 ? 스마트영상 심폐소생술 프로토콜 개발 ? 종합상황실 심정지 환자 품질관리 지표 분석 ② 구급상황관리센터 상담업무 전문성 확보 ?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하기 위한 상담 매뉴얼 제작 ? 구급상황관리센터 로우데이터 통계 분석 ? 수보·상담요원 역량 강화 ③ 구급지도의사 운영 활성화 ? 구급대원과 구급지도의사 소통 간담회 ? 의료상담실 운영을 통해 질병 및 스트레스의 예방적 관리 ④ 구급대원과 시민이 공감하는 정보 제공 ? 현장 구급대원 CPR 모니터링 및 수범사례 전파 ? 의료상담 사례집 발간 구급상황관리센터 복지 및 근무환경 개선 ?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 및 구급상황관리센터 상담대 재배치 ? 상담요원 사기진작을 위한 인센티브 Ⅳ 중점 추진 과제 119상황실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향상 스마트 영상 심폐소생술 프로토콜 개발 ? 목 적: 심정지/호흡정지 혹은 심정지에 준한 상황의 환자에게 구급차 도착 전까지 도움요청자에게 영상을 보여주면서 즉각응급처치를 시행 할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적용시기: 상반기 ? 내 용 - 기존 심폐소생술 프로토콜 분석 - 외국사례 분석 및 연구계획서 제출 - 일반인 대상 영상 심폐소생술 시뮬레이션 훈련 ? 추진절차 기존 프로토콜 분석 (구급지도의사, 상담요원) 외국사례 분석 및 연구계획서 제출 (구급지도의사협의회) 시뮬레이션 훈련 및 분석 (구급지도의사, 삳담요원 구급지도의사협의회, 등) 관련기관 검토회의 ‘19.02.20~ 02.21 ‘19.02.22~ 03.22 ‘19.03.22~ 05.22 ‘19.05.23~ 06.30 ? 기대효과 - 정확한 동영상 제공으로 환자의 생존율 향상 - 장기적으로 신경학적 호전퇴원율(일상생활이 가능 상태) 증가 기여 종합상황실 심정지 환자 품질관리 지표 분석 ? 추진배경 : 119상황실 수보·상담단계 인지율 및 시행등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체계 강화를 통한 심정지환자 소생률 제고 ? 119상황실 품질관리 지표 < 수보단계 품질관리 향목 > ?상황요원의 심정지 인지율 ?상황요원의 심정지 인지 지침 순응도 ?상황요원의 심정지 인지 반응시간 ?상황요원 수보 반응시간의 적절성 ?심정지환자 발생시 다중출동 지시율 < 상담단계 품질관리 향목 > ?상담요원의 심정지 인지율 ?상담요원의 심정지 인지 지침 순응도 ?심폐소생술 안내 전 스스로 시행중인 일반인 소생술 시행률?상담요원의 전화지시에 의한 소생술 안내율 ?상담요원의 전화지 시에 의한 소생술 안내까지 시간?상담요원의 전화지시에 의한 소생술 안내 미시행율?상담요원 의 전화지시에 의한 소생술 안내 미시행 사유 등 17항목 □ 상황실 품질관리 강화 방안 ? 수보·상담요원 품질관리 담당자 지정 - 수보일지와 상담일지에 대한 평가 및 119구급상황관리 운영시스템 상 녹취록 평가 - 심정지 인지율 및 일반인 심폐소생술 시행률 등 품질관리 지표 분석 - 수보·상담요원 개인별 환류를 통한 품질 향상방안 마련 ? 품질관리 중점 개선지표 선정 - 심정지 인지율 : ‘18년 74% → ‘19년 75% - 수보 반응 적절성 시간(신고→:출동) ‘18년 50초 → ‘19년 50초 - 120초이내 흉부압박 비율 : ‘18년 51.1% → ‘19년 55% ? 상황실 구급지도의사 역할 강화 - 수보·상담요원 품질관리 지표 분석 결과 교육(분기별) - 수보·상담요원 개인별 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육 실시 ※ 수보·상담요원 특별교육 실시(3월중 시행) ? 수보·상담요원 품질관리 담당자 교차점검 실시 - 수보·상담요원의 녹취록 평가표 및 수보일지와 상담일지에 대한 평가(반기별) ? 타 시도 유관기관 정보공유 및 상호교류 - 119상황실 품질관리 상위 5위이내 시·도 방문 벤치마킹 ※ 상황실 품질관리 상위(경기,대구,울산 등) 구급상황관리센터 상담업무 전문성 확보 전문적인 상담을 위해 표준 상담 DB 구축 및 상담 매뉴얼 제작 ? 목 적 :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의료상담을 실시하기 위해 표준 상담 DB구축 및 상담 매뉴얼 제작 ? 추진기간 : 상반기 ? 추진배경 - 표준 상담 매뉴얼을 통해 맞춤형 상담 가능 - 상담 중 많은 상담을 요하는 질환 자료정리 - DB구축을 통해 수정 보완 가능 ? 추진일정 ① 진료과목 별 질환정보 자료정리 (‘19. 2. 08 ~ ‘19. 3. 31) ??진료과목별 질환정보 팀 별 자료수집 및 내용 정리 ? ② 상담자료 취합 및 자료 보완 (‘19. 4. 01 ~ ‘19. 4. 30) ?? 상담자료 취합 및 추가자료 보완 ?? 상담자료 검토회의 ? ③ 자료내용 구급지도의사 검토 (‘19. 5. 01 ~ ‘19. 5. 31) ?? 검수 전 최종 검토회의 ?? 자료내용 구급지도의사 검수 ? ④ 최종 상담매뉴얼 제작 (‘19. 6. 30) ?? 검수 완료 및 상담매뉴얼 제작 표준상담DB로 맞춤형 전문의료상담 구급상황관리센터 로우데이터 통계 분석 ?추진배경: 신속·적절한 고품질 구급서비스 제공을 위해 구급상황 관리센터 운영실적을 분석하여 상담요원 교육 ·평가에 활용 ? 기 간: 매 월 ? 대 상: 수보·상담요원 ? 주요내용 - 상담내용별 · 시간대별· 요일별분석 - 심정지 환자 인지율 · 상담요원의 CPR 시행율 분석 수보·상담요원 역량 강화 ? 추진배경:병원 전단계 구급서비스 전문성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전문교육 및 연수 등을 통해 수보·상담요원 역량 강화 ? 기 간: 수 시 ? 대 상: 수보·상담요원 ? 주요내용 - 상담사례 컨퍼런스 실시 (매월) - 119상황실 구급품질관리 교육(분기별) - 수보요원구급 교육(매월) - 임상술기 연수강좌 등 구급지도의사 운영 활성화 구급대원과 구급지도의사 소통 간담회(별도계획수립) ?추진배경: 효율적인 직접의료지도 활성화 방안을 모색코자 구급 대원과 구급지도의사 간 소통의 시간 마련 ? 추진기간: 상반기 ? 대 상: 현장구급대원, 구급지도의사, 수보·상담요원 ? 주요내용 - 구급상황관리센터 현안업무 소개 - 스마트 영상 응급처치지도 컨퍼런스 - 의료지도체계 청취 등 - 구급지도의사와 구급대원 간 자유토론 의료상담실 운영으로 질병 및 스트레스 예방적 관리 ? 추진배경 : 의료상담실을 운영하여 직무와 관련된 질병 및 스트레스 의 예방적 관리로 업무의 효율성 강화 ? 추진기간 : 상반기 ? 대 상 : 전직원(방재센터, 본부, 일선서 직원 등) ? 장 소 : 구급상황관리센터 내 의료상담실 ? 업무내용 - 혈압, 혈당체크 및 고혈압, 당뇨병 등 질병상담 - 열상, 염좌 등 기본 응급처치 - 건강검진 결과 분석 및 상담(CT, MRI 등 영상물 포함) - 구급대원 현장활동 중 이송환자 피드백 및 질환별 전문 상담 구급대원과 시민이 공감하는 정보 제공 현장 구급대원 CPR 모니터링 및 수범사례 전파 ? 추진배경 : 심정지 환자 응급처치 시행 시 팀별 구급대원 CPR 역량 차이로 피드백이 필요함. ? 추진기간 : 상반기 ? 대 상: 스마트 영상 CPR건 중 ? 내 용 - 스마트 영상 CPR을 모니터링 - 우수한 팀 CPR건은 전직원 공유 수범사례 전파 - 미흡한 팀 CPR건은 재교육 안내 의료 상담 사례집 발간 ? 추진배경: 의료상담 중 많은 상담을 요하는 사례를 발췌하여 상 담의 가이드가 될 사례집 발간으로 대시민 홍보 ? 추진기간 : 상반기 ? 대 상 : 의료상담 건 중 사례 ? 추진일정 상담사례 자료정리 (상담요원) 상담사례 모집 (상담요원) 사례 내용 검토 및 보완 (구급지도의사, 상담요원 최종 상담자료집 발간 ‘19.03.01~ 04.30 ‘19.05.01~ 05.31 ‘19.06.01~ 06.20 ‘19.06.21~ 06.30 구급상황관리센터 복지 및 근무환경 개선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 (별도계획수립) ? 추진배경: 상담대 재배치 및 의료상담실 개설를 위한 구급상황 관리센터 환경개선 ? 추진기간 : 상반기 변경 전 변경 후 ? 장 소 : 구급상황관리센터 내 ? 내 용 - 구급상황관리센터 상담대 재배치 - 의료상담실 개설 - 사무실 일부 공간 물품 수납용 붙박이 수납장 설치 등 상담요원 사기진작을 위한 인센티브 □ 119감정노동 종사자 힐링프로그램 운영 ? 추진기간 : 2019. 03. ~ 12. ? 대 상 : 상담요원 4 ~ 5명 ? 내 용 : 119감정노동자를 위한 자유로운 힐링기회 제공 (5일이내 공가처리 힐링프로그램운영: 50만원 이내/인) □ 우수 상담요원 「 상담왕」유공 신설 ?추진기간 : 2019. 03. ~ 12./ 매월 ? 대 상 : 상담요원 23명 ? 방 법 : 매월 실적 분석 및 상담내용 모니터링 ? 내 용 : 표창 우선 상신 및 근무평정 등 우대 Ⅴ 예 산 ? 총괄 예산 구분 총계 ①+② 기간제근로자 등 보수① 인력운영비 (기타직보수)② 계 인건비 운 영 비 전문의료상담 의 사 소계 일반 수용비 보상금 피복비 부서 운영비 책 임 보험료 국내 여비 급량비 홍보비 ‘19 1,261,196 933,196 765,831 167,365 2,400 141,638 2,200 2,400 6,047 3,120 8,560 1,000 328,000 ? 세부내역 사업명 예산 과목 예산항목 계 내 용 집 행 계 획 총계 ①+②+③ 1,261,196 1 1 9 구 급 상 황 관 리 센 터 운 영 기 간 제 근 로 자 등 보 수 계 ①+② 933,196 인 건 비 ① 인건비 765,831 - 봉급(상여금) - 정액수당 - 초과근무수당 - 성과상여금 - 명절휴가비 - 정액급식비 - 일용직인건비 ? 매월 집행 ? 설 및 추석연휴(2월,9월) 운 영 비 ② 소계 167,365 일 반 수용비 2,400 - 당직용 침구 구입 및 세탁비 - 사무용품비 - 유인물 제작비 ? 구급상황관리센터 홍보물 제작 ? 사무용품 구매 등 피복비 2,200 - 구급상황관리사 피복 ? 피복(활동복) 구매 보상금 141,638 - 건강보험료 - 국민연금 - 고용보험료 - 산재보험료 - 장기요양보험료 - 퇴직급여적립금 ? 매월 집행 급량비 8,560 - 특근매식비 - 야간근무자 급식비 ? 매월 집행 책 임 배상보험 6,047 - 의사 및 구급상황관리사 배상책임보험 ? 7월 재계약 예정 부서 운영비 2,400 - 과 운영에 따른 공통경비 - 직원의 사기앙양 경비 ? 직원의 사기앙양경비 ? 직원단합 간담회 여비 3,120 - 출장여비 등 ? 구급서비스 품질관리 세미나 등 참석 기타직보수③ 전 문 의 료 상 담 의 사 전문의료 상담의사 수 당 328,000 -구급지도의사 보수 지급 ? 매월 집행 ? 주간: 40만원, 야간:50만원 Ⅵ 향 후 계 획 ? 추진 사업별 세부계획 수립 시행 ? 119상황실 중점 품질관리 목표 달성 붙임 구급상황관리센터 운영 실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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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구급상황관리센터 기본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종합방재센터 종합상황실
문서번호 종합상황실-2167 생산일자 2019-03-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선화 (726-2051) 관리번호 D0000035698549
분류정보 안전 > 소방시설및장비관리 > 소방정보통신관리 > 소방전산및통신관리 > 119구급상황관리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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