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수돗물 인식개선 종합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4414 결재일자 2019.2.2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서부수도사업소장 유수훈 엄태현 한병주 02/28 박영헌 협 조 급수운영과장 이병운 시설관리과장 김홍준 현장민원과장 채재일 요금과장 이병두 ‘상수도사업본부 발족 30년!, 수돗물 통수 111년!, 믿음직한 아리수’ 맛있는 아리수, 마시는 건강수 2019년 수돗물 인식개선 종합홍보 추진계획 2019. 2. 서 부 수 도 사 업 소 (행 정 지 원 과) 순 서 추 진 개 요 / 3 추 진 계 획 / 5 ① 전 직원이 참여하는 길거리 현장홍보 / 5 ② 자치구 행사와 함께하는 아리수 이벤트 홍보 / 6 ③ 동주민센터 부녀회 대상, 아리수 방문 홍보 / 7 ④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지역 밀착 아리수 홍보 / 8 ⑤ 아리수 친화거리에서 실시하는 아리수 홍보 / 9 ⑥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실시 /10 ⑦ 찾아가는 수도 교실 운영 /11 ⑧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모집 ? 운영 /12 ⑨ 청소년 홍보단 활용 학교 방문 홍보 /13 민간업체 연계 수돗물 디스펜서 비치를 통한 아리수 홍보 /14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 홍보 /15 사업소 홈페이지 개선 운영 /16 공통 중점 「본부발족 30년 아리수통수 111주년」기념 대시민 홍보 /17 기 대 효 과 /18 행 정 사 항 /18 2019년 수돗물 인식개선 종합홍보 추진계획 수돗물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는 다각적인 홍보를 통해 음용수로서 수돗물의 가치를 부각시키고, 경제적 환경적 측면에서 이로운 공공재인 아리수를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 배경 ○ 가정 내 수도꼭지 수돗물에 대한 시민들의 심리적 불신과 막연한 거부감 상존 - 과거의 노후 상수도관, 소독 냄새 등으로 수돗물에 대한 시민 불신 여전 ○ 정수기, 생수산업의 시장규모 확대 및 TV?지면광고 등의 공격적인 마케팅 지속 - TV 등 대중매체를 통한 물량 공세 계속으로 수돗물의 상대적 불신감 증가 ○ 환경문제의 사회적 대두, 친환경적 관점에서의 수돗물 접근 필요 - 수돗물의 친환경성 홍보, 먹는 물 선택의 합리적 기준 제시의 필요성 증대 ?? ‘18년 아리수 홍보 주요 추진현황 구 분 시민참여 아리수 홍보(지방선거 대비 목표 축소)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캠페인 수도교실 체험투어 이벤트홍보 지역신문 구 홈페이지 소식지 지역방송 ‘18년 24 31 - 17 254 129 10 - ‘17년 44 32 15 14 169 117 1 - 증감 -20 -1 - +3 +85 +12 +9 - ○ 시민과 함께하는 현장캠페인 및 이벤트를 통한 대면홍보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및 대시민 현장홍보: 22회 - 자치구 행사 및 동주민센터 통장협의회 참석 아리수 홍보: 6회 - 민간시설(카페)연계 수돗물 디스펜서 비치를 통한 아리수 홍보(7월~12월) - 자체 홍보리플릿(3000매) 및 홍보기념품(500개) 제작 및 배포 - 마포 은평 서대문 마을버스 외부 광고 매체 활용 아리수 홍보 ○ 매스미디어 및 온라인 활용 홍보로 다양한 상수도 소식 게재 - 구청 홈페이지 홍보글 게시 129회, 지역신문 254회, 자치구 소식지 10회 ?? 추진목표 및 추진방향 추진 목표 우수한 공공재로서의 수돗물 가치 제고, 시민들의 삶 속에 더욱 친숙해진 아리수 구현 추진 방향 시민 곁으로 현장형 홍보 시민이 함께 체감형 홍보 시민을 향한 매체 홍보 ?? 추진과제와 추진사업 추 진 과 제 추 진 사 업 지역 및 직능단체 행사와 연계하여 시민 곁에 더욱 밀착 접근하는 현장형 홍보 ①전 직원이 참여하는 길거리 현장홍보 ②자치구 행사와 함께하는 아리수 이벤트 홍보 ③동주민센터 부녀회 대상, 아리수 방문 홍보 ④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아리수 홍보 추진 ⑤ 아리수 친화거리에서 실시하는 아리수 홍보 지속 지속 확대 신규 신규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실질적인 인식개선 효과를 창출하는 체감형 홍보 ⑥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실시 ⑦ 찾아가는 수도 교실 운영 ⑧ 아리수‘청소년 홍보단’모집 운영 ⑨ 청소년 홍보단 활용 학교 방문 홍보 지속 지속 지속 신규 다양한 미디어 발굴을 통해 아리수 공신력을 제고하는 매체 홍보 ⑩ 민간업체 연계 수돗물 디스펜서 비치를 통한 아리수 홍보 ⑪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 홍보 ⑫사업소 홈페이지 개선 운영 확대 지속 지속 공통 중점 홍보 본부발족 30년 ? 아리수통수111주년 관련 대시민 홍보 신규 Ⅱ 추진계획 시민 곁으로 현장형 홍보 1 전 직원이 참여하는 길거리 현장홍보 시민들이 아리수의 우수성을 직접 접할 수 있는 현장 대면 홍보를 통하여 아리수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 및 음용문화 확산 ?? 추진방향 ○ 시민들과의 면대면(Face to face) 홍보를 통한 시민생활 밀착 캠페인 ○ 전 직원 모두가 참여하여 시민과의 소통?공감하는 기회로 마련 ?? 추진개요 ○ 기 간 : 2019년 3월 ~ 10월 (연간 40회 이상) ○ 장 소 : 관내 유동인구가 많은 공원, 지하철역 등 ○ 인 원 : 부서별 월별 목표 지정으로 전 직원 적극 참여 유도 부서명 월별홍보일정 캠페인 활동예시 현 장 민 원 과 3월, 8월 급 수 운 영 과 4월, 9월 행 정 지 원 과 5월, 10월 시 설 관 리 과 6월 요 금 과 7월 ○ 추진방법 - 대용량 보냉통에 담은 시원한 아리수를 시민들에게 제공 (즉석에서 ‘맛있게 아리수 마시는 방법’ 안내 후 시음 권유) - ISO 22000 획득, 본부 제작 및 자체 제작 아리수 홍보 리플릿 배부 - 노후 급수관 교체 지원사업, 무료수질검사 등 주요 사업 홍보 안내 인쇄물 배부 ?? 소요예산 : 비예산 ▶ ‘18년도 추진실적 : 월 2회 이상, 연간 20회(지방선거로 인한 조정) 시민 곁으로 현장형 홍보 2 자치구 행사와 함께하는 아리수 이벤트 홍보 관내 지역적 특성을 살린 각종 문화 행사에 동참하여 더욱 많은 시민에게 아리수를 홍보하고, 참여 이벤트 및 아리수 음용률 설문조사 실시 ?? 추진방향 ○ 많은 시민들이 운집한 곳에서 문화 행사로 인한 열린 마음에 호소 ○ 행사와 어우러지는 자연스러운 접근으로 더욱 친근한 아리수 홍보 ?? 추진개요 ○ 기 간 : 연중 (행사 일정에 맞춤) ○ 장 소 : 지역별 행사 장소 4월 중 7월 중 9월 중 10월 중 안산 자락길 벚꽃축제 서대문 독립 민주 축제 은평 누리 축제 마포나루 새우젓 축제 ○ 추진방법 - 지속적 지역 행사 현황 파악 후 아리수 홍보에 적합한 행사 선별 - 행사 일정 및 특색 파악 후 적절한 아리수 홍보 방법 선택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등 이벤트 시행으로 축제에 동참하기 - 자체 제작 리플릿, 사업 안내 홍보 인쇄물 (노후 옥내 급수관 교체 지원사업, 아리수 품질확인제 등), 홍보 기념품 배부 ?? 소요예산 : 비예산 ▶ ‘18년도 추진실적 : 마포구청 마실영화관 참석 등 4회 시민 곁으로 현장형 홍보 3 동주민센터 부녀회 대상 아리수 방문 홍보 관내 동주민센터와 아파트의 부녀회를 찾아가 방문 아리수 홍보를 추진하여 수돗물 인식제고 더불어 다양한 시민 의견 청취 도모 ?? 추진방향 ○ 주민들의 여론 형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부녀회 대상 아리수 홍보 ○ 우수한 공공재로서 수돗물 가치 재환기, 경제적 이득 관점에서 재조명 ?? 추진개요 ○ 기 간 : 연중 (주민센터 직능단체 모임 일정에 맞춤) ○ 장 소 : 직능단체 모임 장소 동주민센터 방문(리플릿과 아리수보틀) 홍제2동 주민센터 찾아가는 현장반상회 참석 충현동 주민센터 통장협의회 참석 ○ 추진방법 - 동주민센터 직능단체 월간 일정 및 협조 가능한 모임 및 행사 파악 (직능단체 현황 : 주민자치위원회, 통장단협의회, 새마을부녀회, 자율방재단 바르게살기위원회, 청소년지도자협의회, 방위협의회 등) - 회의나 행사 전 후 막간을 이용해 우수한 공공재 수돗물 알리기 - 자체 제작 홍보리플릿(정수기 보다 수돗물)과 홍보 기념품 배부 - 노후 옥내 급수관 교체 지원사업, 아리수 품질확인제 등 사업 안내 - 수도관련 민원 접수 및 건의 사항 청취 ?? 소요예산 : 비예산 ▶ ‘18년도 추진실적 : 홍제2동 주민센터 통장협의회 참석 등 2회 시민 곁으로 현장형 홍보 4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아리수 홍보추진 환경수자원위원회 시의원과 함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밀착형 아리수 홍보를 강화하여 수돗물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수돗물 음용문화 확산 ?? 추진방향 ○ 지역주민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지역밀착형 아리수 홍보 추진 ○ 실생활에 밀접한 상수도 정책을 홍보함으로써 지역주민의 관심유도 ?? 추진개요 ○ 기 간 : 연중 1회 ○ 장 소 : 시의원 지역구 내 유동인구 밀집 지역 ○ 추진방법 - 시의원 사무실과 협의 후 장소 선정 및 일정 조율 - 주요 현장캠페인, 기획홍보, 이벤트 행사 등 홍보 방법 선택 후 추진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시 시의원을 ‘1일 현장수도사업소장’으로 초빙 - 지역신문 시의원 기고문 및 아리수 광고 게재 ? 기고문 게재 : 본부 표준안을 토대로 지역 상황에 맞는 기고문 지역신문 게재 ? 아리수 광고 : 본부 제작 광고 및 사업소 자체 사업 광고문 지역신문 게재 시의원과 함께하는 아리수 홍보(강서) 시의원과 함께하는 아리수 홍보(남부) 시의원과 함께하는 아리수 홍보(북부) ?? 소요예산 : 비예산 ▶ ‘18년도 추진실적 : 없음 시민 곁으로 현장형 홍보 5 아리수 친화거리에서 실시하는 아리수 홍보 시민 관광객 등 유동인구가 많은 관내 주요 거점에 ‘아리수 친화거리’를 조성하여, 거리와 어울리는 재미있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들에게 다가가는 아리수 홍보 추진 ?? 추진방향 ○ 홍보효과가 있는 유명 관광거리, 도심거리 등 최적의 친화거리 선정 ○ 거리 특색에 적합한 음수대 설치, 맞춤형 홍보 프로그램 개발 추진 ?? 추진개요 ○ 친화거리 선정 : 후보 대상지 제출 후 본부에서 최종 선정 ○ 제출 후보 대상지 : 서대문구 신촌 명물거리 아리수 친화거리 위치도 설치된 아리수 스트로 공연장 ○ 추진방법 - 길거리 현장 홍보 상시 진행, 리플릿 배부 및 음수대 관리 점검 - 연중 2회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아리수 퀴즈 맞히기 등 체험 행사 진행 (참가자에게 기념품 증정, ※ 1일 현장수도사업소 접목) - 연중 1회 즉석 수질 검사 실시 및 아리수 맛있게 먹는 법 시연 - 연중 1회 수돗물 음용사진 SNS 업로드 캠페인 실시 (친화거리에서 인증샷, 개인 SNS 사진 업로드 시 기념품 증정) ?? 소요예산 : 2,000천원(홍보진행 용품 제작) ▶ ‘18년도 추진실적 : 없음 시민이 함께 현장형 홍보 6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실시 대규모 아파트 단지 및 자치구 관할 장소에 1일 현장수도사업소 부스를 설치, 수도 관련 불편 민원을 현장에서 직접 해결함으로써 주민 편의 제공 ?? 추진방향 ○ 아리수 홍보와 더불어 유용한 아리수 행정서비스 제공에 주력 ○ 부서별 인원을 고루 배정, 다양한 분야의 시민 참여, 민원 해결 유도 ?? 추진개요 ○ 기 간 : 연중 4회 (분기별 1회) ○ 장 소 : 대규모 아파트 단지 등 유동인구 밀집 지역 ○ 추진방법 - 사전 답사 후 장소 선정, 장소 이용 협조 요청 및 안내 협조 공문 발송 - 해당 회차 참여인원 각과 협조 선발 (현장수도사업소장은 각과 직제순) ? 아리수 품질확인제 관련 수질 검사 요청 접수 (행정지원과 수질팀 2명) ? 옥내노후급수관 컨설팅, 옥내누수탐지 등 상담 및 접수 (현장민원과 1명 이상) ? 전자고지신청, 수도요금 관련 민원 상담 및 접수 (요금과 1명 이상) ? 수전분리, 신설 등 수도공사관련 민원 상담 및 접수 (시설과, 급수과 각 1명 이상)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아리수 맛있게 마시는 법 안내 (행정지원과 2명) 맛있게 아리수 마시기 안내 블라인드 테스트 수도관련 각종 건의사항 청취 ?? 소요예산 : 비예산 ▶ ‘18년도 추진실적 : 연신내 물빛공원 등 2회 (지방 선거 관련 조정) 시민이 함께 체감형 홍보 7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 수돗물에 대한 친근감과 더불어 신뢰도 향상을 위해 일반시민과 미래의 음용주체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질전문 직원이 직접 찾아가는 수도교실 운영 ?? 추진방향 ○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아리수에 대한 신뢰 향상 및 인식 제고 ○ 학생, 일반시민 등 대상별로 세분화된 운영으로 눈높이 교육 실시 ?? 추진개요 ○ 기 간 : 2019. 3 ~ 12월, 총 30회(시민단체 2회 포함) ○ 대 상 :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일반시민, 단체 등 ○ 운영주체 : 수질팀 수질담당 직원 ○ 운영절차 : 수도교실 운영안내 ⇒ 신청 ⇒ 확정 통보 ⇒ 수도교실 운영 사업소→ 학교, 교육청 등 신청기관 → 사업소 사업소 → 신청기관 운영 현장 ○ 운영내용 - 교육 대상자에 맞게 자체 개발한 관련 교육 및 아리수 홍보영상 상영 - 프로그램 주제와 연관된 실험, 만들기 등 구체적 체험활동 시행 - 다양한 정보제공을 위한 물관련 교육 및 교과 연계 프로그램 시행 - 서울 상수도의 발전 및 성과, 현재 상수도의 위상 및 가치 소개 (“상수도사업본부 발족 30년, 수돗물 통수 111년, 믿음직한 아리수!”) -「찾아가는 수도교실」운영보완 및 방법개선을 위한 설문조사 실시(고학년) ??추진일정 ○세부운영계획 수립 및 안내공문 발송 : ‘19.3월 ?? 소요예산 : 비예산 ▶ ‘18년도 추진실적 : 총 31회, 참여인원 734여명 시민이 함께 체감형 홍보 8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모집 ? 운영 미래의 음용 주체인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을 운영함으로써 조기에 아리수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어 장기적 수돗물 인식개선 추진 ?? 추진방향 ○ 학교 급수환경 개선으로 인한 음용수로의 수돗물 인식 제고 ○ 미래의 음용주체인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기회 제공으로 아리수 홍보 ?? 추진개요 ○기 간 : 학년 단위 (2019. 5월 ~ 2020. 2월) ○대 상 : 음수대가 설치된 초?중?고등학교 학생 ○추진방법 -학교 음수대 관리 및 개선 건의, 체험투어 및 수도교실 등 프로그램 참여 -SNS를 통한 아리수 바로 알기 활동, 월별 지정과제 수행, 온라인 백일장 참여 - 학생, 교사, 학부모들에게 아리수 우수성 전파 음수대 관리 아리수 사랑 카페 활동 홍보단 사생대회 ??추진일정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모집 : ’19. 3월 (※학교 개학 시점에 맞추어 모집)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활동 : ’19. 4월 ~ ’18. 2월 ○활동 유공 학교 및 교사?학생 표창 : ’19. 12월 ?? 소요예산 : 10,080천원 (음수대 관리 지원금, 아리수 체험과제 우수자 원고료) ▶ ‘18년도 추진실적 : 초·중·고 19개교 131명 참여 시민이 함께 체감형 홍보 9 청소년 홍보단 활용 학교 방문 홍보 관내 청소년 홍보단 가입 학교를 대상으로 홍보단 활동 독려와 함께 다양한 체험을 통해 아리수 홍보 ?? 추진방향 ○ 청소년 홍보단 활동 점검 및 독려 차원에서의 홍보 ○ 기존의 홍보단 활동과 병행,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홍보 추진 ?? 추진개요 ○ 기 간 : 2019. 6월 ~ 12월, [6개월간] ○ 대 상 : 관내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가입 학교 중 ○ 추진방법 - 방문 학교 선정 후 담당 학교 지도교사와 협의 후 방문 진행 - 홍보단 활동 및 음수대 관리 사항 점검, 지도사항 전달 및 활동 독려 - ‘수돗물 vs 정수기 vs 시중 생수’ 블라인드 테스트로 흥미 유발 - ‘재밌는 아리수 퀴즈 풀기’ 실시, 정답자에게 기념품(볼펜) 증정 - 희망학교에 한해서 아리수 정수센터 견학추진 코스 내 용 1코스 (역사탐방길) 뚝도 아리수정수센터, 수도박물관, 서울숲 - 관람코스 : 홍보관→정수장 시설물 →수도박물관, 서울숲 자유투어 등 2코스 (체험놀이 탐방길) 구의 아리수정수센터, 구의문화재 - 관람코스 : 생산시설 전망대 →구의문화재 → 물환경전시관, 다양한 체험활동 등 3코스 (친환경탐방길) 영등포 아리수정수센터, 서서울호수공원 - 관람코스 : 전망대 →홍보관 → 정수시설 견학, 서서울호수공원 자유투어 등 ※ 체험코스와 주변 관광코스를 연계하여 재미있는 아리수 문화체험 추구 ?? 소요예산 : 비예산 ▶ ‘18년도 추진실적 : 없음 시민을 향한 매체 홍보 10 민간업체 연계 수돗물 디스펜서 비치를 통한 아리수 홍보 민간업체(카페)에 마련된 식수대에 수돗물 디스펜서를 비치하여 카페를 방문하는 인근 주민에게 마시는 물로써의 수돗물 인식 제고 ?? 추진방향 ○ 민간업체에 있는 소규모 식수대를 활용한 아리수 홍보 추진 ○ 기선정 업체 관리 및 유지, 선정 업체 확대를 통한 사업 확장 모색 ?? 추진개요 ○ 기 간 : 연중 (수시) ○ 대 상 : 사업소 인근 식수 디스펜서가 필요한 카페(프랜차이즈 제외) 기선정 업체1(카페 쏠) 기선정 업체2(빈트리) 매장 내 수돗물 진열 ○ 추진방법 - 사업소는 카페에 필요한 수돗물 디스펜서와 홍보 리플릿 제공 ?월2회 필수 방문 후 디스펜서 청결관리 점검 ?수돗물에 대한 필수 유용 정보 카페 운영진에게 지속적 전달 ?디스펜서 작동 여부 점검 및 수질검사 주기적인 실시 - 업체는 매일 수돗물을 디스펜서에 담아 고객들에게 제공 ?매일 아침 디스펜서에 수돗물 보충(얼음과 레몬 첨가 권고사항) ?디스펜서 청결관리 철저 및 홍보 리플릿 정돈 비치 ?고객이 수돗물에 대해 신뢰를 가질 수 있는 정보 전달 ?? 소요예산 : 300천원 ▶ ‘18년도 추진실적 : 카페 빈트리, 쏠 (2군데 선정 후 운영 중) 시민을 향한 매체 홍보 11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 활용 아리수 홍보 관내 언론매체에 아리수 광고 및 서부수도사업소 소식을 게재(방송)하여 수돗물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 제고 ?? 추진방향 ○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은 지역매체를 통한 이미지 광고 및 홍보글 게재 ○ 파급력이 큰 지역방송에 서부수도사업소 소식 취재 후 방영 추진 ?? 추진개요 ○ 주요매체 지 역 방 송 CJ헬로비전,딜라이브 TV 마포, 티브로드 서대문 등 지 역 신 문 은평타임즈, 마포신문, 서부신문, 서대문신문, 삼개신문, 은평신문 등 자치구소식지 내고장마포, 서대문마당, 은평구 소식지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 관내 구청, 교육청 홈페이지, 동주민센터 홈페이지 등 ○ 추진방법 - ISO22000 인증 획득 등 아리수 새소식 및 우수성 홍보 - 옥내 급수관 교체 지원, 아리수 품질확인제 등 사업 안내 - 월별 마포?은평?서대문 지역의 수질 검사 결과 보도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벽화 조성 사업 등 사업소 행사 보도 자치구 소식지 지역신문 유관기관 홈페이지 지역방송 ?? 소요예산 : 4,400천원 (본부 배정액) ▶ ‘18년도 추진실적 : 403건(지역언론사 254건, 소식지 10건, 홈페이지 129건) 시민을 향한 매체 홍보 12 사업소 홈페이지 개선 운영 시민들에게 상수도 정보와 사업소 소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홈페이지 관리와 콘텐츠 강화 ?? 추진방향 ○ 사업소 홈페이지에 다양한 홍보콘텐츠 업로드를 통해 올바른 아리수 정보제공 ○ 최신 상수도 정보의 신속 게재 및 다양한 시민의견 수렴을 통해 시민소통 활성화 ?? 추진개요 ○ 주 소 : http://arisu.seoul.go.kr/arisu_center/center8/sub1_1.jsp ○ 추진목표 : 콘텐츠 점검 주1회(월4회) 이상 / 아리수 새소식 게재 월2회 이상 ○ 추진내용 - 관내 공사 및 단수 현황, 모집공고 안내 등 시민에게 유용한 정보 신속 게재 - 무료 수질검사, 노후 옥내배관 교체지원 등 주요 사업 홍보글 지속적으로 게재 - 사업소 홍보현장, 직원 수범사례 등 실시간 사업소 정보 제공으로 소통 강화 사업소 채용 공고 및 결과 발표 안내 사업소 진행 사업 안내 서울시 홍보 광고문 게재 ?? 소요예산 : 비예산 ▶ ‘18년도 추진실적 : 점검 월4회 이상, 게시물 74건 공통 중점 홍보 공통 중점 본부발족 30년 ? 아리수통수 111년 기념 대시민 홍보 본부 발족 30년과 아리수 통수 111년을 맞아 시민들에게 서울시 상수도 행정이 걸어온 길을 홍보함으로써 수돗물의 신뢰도 제고 ?? 추진방향 ○ 서울시 상수도가 걸어온 길, 수돗물의 역사에 대한 대시민 홍보 추진 ○ 모든 홍보 사업 활용, 본부 발족 30년과 아리수 통수 111년 의의 강조 ?? 추진방법 ○ 상수도 역사를 간략하게 전달하는 리플릿 제작 후 배포 - 상수도 사업 홍보 리플릿과 함께 상수도 역사 리플릿 동시 배포 ○ 현수막, 피켓, 배너, 기념품 제작 시 대표 슬로건 삽입 상수도 역사 (청사4층 전시물 예시) 대표 슬로건 (보틀 기념품 예시) ○ 본부 발족30년, 수돗물 통수111년 어깨띠, 피켓, 배너 등 활용 - 길거리 현장 홍보, 각종 이벤트 홍보 시 ○ 부스 설치 후 ‘상수도 역사 관련 퀴즈 맞히기’ 체험행사 실시 - 자치구 행사 참여 아리수 홍보,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운영 시 - 참여자에게 홍보 기념품 증정 (블라인드 테스트와 연계) ○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 사업소 사업 광고 시안에 슬로건 삽입 후 게재 ?? 소요예산 : 2,000천원 (각종 홍보용품 제작) ▶ ‘18년도 추진실적 : 없음 Ⅲ 기대효과 ?? 시민 곁에 밀착하는 현장형, 시민이 함께하는 체감형 홍보 실시 ○ 아리수 인식개선에 대한 소통 및 공감대 형성을 통한 음용률 향상 ?? 다양한 매체 발굴을 통한 광범위하고 전략적인 매체 홍보 실시 ○ 아리수 품질에 대한 호의적 여론 형성 및 입소문을 통한 음용률 향상 ?? 음용기회 확대의 지속적 추진으로 음용률 향상 기여 ○ 아리수는 깨끗하고 맛있다는 인식 정착을 통한 음용률 향상 Ⅳ 행정사항 ?? 주요사업별 세부추진계획 수립 시행 ○ 주요사업내역 연번 사 업 명 추진시기 1 본부발족30년 아리수 통수111년 기념 홍보 ‘19.2월중 2 찾아가는 수도 교실 운영 ‘19.3월중 3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지역 밀착 홍보 ‘19.9월중 4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분기별 ○ 시행결과 분석 관리 - ‘현장캠페인’, ‘1일 현장수도사업소’ 등은 홍보 종료 시 결과보고 확행 및 홍보실적 관리 - 홍보시 부진 및 보완사항을 분석하여 추후 홍보지료 등에 활용 ?? 협조사항 ○ 길거리 현장홍보 월별 순차적 실시 : 전 부서 - 추진결과 제출 : 익월 10일까지 행정지원과에 공문 제출 ○ 사업소 주관 홍보 활동 협조 : 전 부서 - 매월 발생되는 사업소 홍보 활동 시 각 과별 적극적인 지원 및 참여요청 ※ 참여행사 : ‘1일 현장수도사업소’, ‘각종 이벤트 홍보’ 등 ?? 아리수 인식개선 사업 홍보예산 ○ 예산액 : 19,690천원 - 항목별 예산액 (단위 : 천원) 홍보안내문 등 제작 2,000 청소년 홍보단 운영 10,080 홍보용품 제작 2,000 아리수 생산시설 견학 차량보험 510 차량임차료 5,100 ○ 예산과목 -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시민과 소통하는 아리수 홍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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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수돗물 인식개선 종합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서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4414 생산일자 2019-02-2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수훈 (02-3146-3512) 관리번호 D0000035680474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상수도홍보관리 > 아리수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