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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마을관광 육성단을 통한 마을관광 활성화 추진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270 결재일자 2019.2.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관광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정영신 김향자 김태명 02/25 주용태 서울마을관광 육성단을 통한 마을관광 활성화 추진계획 2019. 2.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서울마을관광 육성단을 통한 마을관광 활성화 추진계획 마을관광(동네여행) 관련 활동하고 있는 소규모 지역단체의 자생력 강화 및 마을관광상품 개발?운영을 지원함으로써 마을관광 활성화 기여 Ⅰ 추진근거 및 배경 ?? 추진근거 ○ 서울시 관광진흥조례 제5조(관광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및 제12조(재정지원) ○ 서울관광 중기발전계획(관광정책과-14107, ’18.11.7.) ?? 추진배경 및 필요성 ○ 명동, 홍대, 강남 같은 쇼핑지, 도심지 등의 특정 지역으로 관광객 집중화에 따른 관광객 분산 필요 ○ 쇼핑 위주의 관광에서 벗어나 지역의 다양한 체험 및 관광콘텐츠 발굴을 통한 관광객 유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 골목, 시장, 거리 등 서울의 일상 생활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관광코스를 만들기 위한 마을관광 기반 확대 필요 【참고 : 소셜미디어 빅테이터 활용 국내관광 트렌드 분석 및 2019년 트렌드 전망(한국관광공사)】 ? 연간 ‘국내여행’에 대한 버즈 온라인상에서 발생하는 게시글로 포스트, 멘션 등의 명칭으로도 사용 추이는 증감없이 꾸준히 발생 ? 여행비수기/성수기 관계없이 국내여행에 대한 관심 지속적 유지 ? 근거리여행, 도시재생 콘텐츠의 인기 등으로 여행의 일상화가 강화되고 있음 ? 특히 주52시간 근무제로 인해 국내여행에 대한 관심 지속적 증가예상 Ⅱ 추진방향 및 사업개요 ?? 추진방향 ○ 지역의 매력있는 관광자원, 관광콘텐츠를 발굴?활용한 다양한 마을관광상품 개발 및 운영을 통한 지역관광 활성화 유도 ○ 마을관광 관련 지역단체 육성 및 자생력 강화를 통한 마을관광 활성화 기반 구축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19. 2 ~ 12월 ○ 사업내용 ― 서울마을관광 육성단 운영을 위한 마을관광상품 개발?운영 가능 지역단체(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모집 및 선정(4개 내외) ― 역량강화 교육 및 맞춤형 컨설팅 프로그램 운영 ― 마을관광상품 개발, 홍보 및 마케팅 지원 ○ 추진절차 지역단체 모집 ▶ 마을관광 육성단 선정 ▶ 역량강화 교육 및 맞춤형 컨설팅 ▶ 상품개발 ▶ 상품홍보 및 운영 ※ 마을관광 활성화라는 목적을 위해 모집된 지역단체를 ‘서울마을관광 육성단’으로 선정 지원 ○ 사 업 비 : 150백만원 ○ 추진방법 : 서울관광재단 대행 사업 ― 2019년 서울시 관광·MICE 사업 대행 협약체결(’19.1.28.) Ⅲ 세부추진 계획 ① 서울마을관광 육성단 선정(마을관광상품 개발?운영 지원 대상 모집) ?? 서울마을관광 육성단 선정 공모 개요 ○ 공모기간 : 2019. 3월 중 ○ 모집대상 : 마을관광상품 개발·운영이 가능한 지역단체 등(4개 내외) ― 지역의 역사, 인물, 전통시장, 골목길, 도시재생 등 다양한 관광자원을 발굴?활용한 마을관광상품 개발 및 운영 가능 지역단체 ? 테마별(역사, 문화, 예술, 체험 등), 타킷별(연인, 가족, 청소년 등)로 서울의 숨겨진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관광(여행)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제안 ○ 지원내용 ― 마을관광상품 개발·운영에 필요한 역량강화 교육 및 맞춤형 컨설팅 지원 ― 마을관광상품 홍보?마케팅 지원 ? 직접 사업비 지원이 아닌 지역단체 자생력 강화를 위한 홍보 및 마케팅 등 컨설팅 위주 지원. 단 초기 인프라 구축 등 사업비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시 별도 지원가능 ○ 지원자격 : 서울지역 소재 관광 관련 지역단체 등(신규단체 포함) ― 마을여행, 공정여행, 문화?예술?체험프로그램 운영 등 관광 관련한 협동조합, 마을기업, 마을공동체 등 ※ 제외대상 ? ’19년 서울 속 마을여행 사업에 참여 중인 지역단체 ? ’19년 정부, 서울시(자치구 포함)의 유사 지원사업에 참여 중인 지역단체 ○ 제출서류 ― 마을관광상품 개발 및 운영 사업계획(안) ― 단체소개서 및 PM(단체대표) 이력서 등 ※ 기존에 상품화된 유사 모방 상품, 타 공모전에 출품하여 지원 받은 상품, 지적재산권을 침해할 수 있는 상품 개발 및 운영 사업계획(안) 제출 불가 ?? 선정방법 ○ 대상선정 : 서류심사(1차) 및 PT 발표심사(2차) 통해 최종 대상 선정 【선정절차】 모집공고 신청서 접수 서류심사 PT심사 최종 선정 ※ 공모신청 상황에 따라 서류 심사 생략 가능 ○ 평가항목 평가항목 평가내용 배점 상품성 ▣ 마을관광상품 구성의 매력도와 참신성 35 지속가능성 ▣ 상품개발자 의지와 상품 운영의 지속가능성 30 기여도 ▣ 주민참여도 및 마을 주민에 대한 기여도 20 사업추진 역량 ▣ 지역단체 구성의 규모 및 상품 운영 방법 등 15 계 100 ○ 심사위원 : 관광,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7명 내외) ② 역량강화 교육 및 맞춤형 컨설팅 프로그램 운영 ?? 역량강화 교육 ○ 횟 수 : 2~3회(컨설팅 기간 중) ○ 대 상 : 서울마을관광 육성단 및 ’19년 서울 속 마을여행 사업 추진단체 ○ 교육내용 ― 상품 판매에 필요한 홍보?마케팅 전략 ― 네이버, 소셜커머스 등을 활용한 관광상품 직접 유통을 위한 기술 교육 ― 홈페이지 및 유투브 동영상 제작 방법 등 ○ 진행방식 : 교육내용에 적합한 전문가를 섭외하여 교육 추진 ?? 맞춤형 컨설팅 프로그램 운영 ○ 기 간 : ’19. 4 ~ 6월 ○ 대 상 : 서울마을관광 육성단 ○ 컨설팅 내용 ― 산재되어 있는 지역 관광자원들의 연계 방법(관광 콘텐츠 통합기술) ― 관광객의 흥미를 유발할 수 관광상품 구성 방안 ― 스토리텔링 부여기법 등 ? 컨설팅 기간 중 서울마을관광 육성단에서 원하는 내용에 따라 컨설팅 내용 추가 반영 ○ 진행방식 : 컨설팅 전문가와의 1:1 맞춤형 컨설팅 형태로 진행 ③ 마을관광상품 개발 및 홍보·마케팅 지원 ?? 마을관광상품 개발 ○ 역량강화 교육 및 컨설팅 내용 등을 반영하여 마을관광상품 개발 ○ 상품품평회, 팸투어 등을 통해 상품 완성도 제고 ?? 홍보·마케팅 지원 ○ 서울관광재단 홍보매체 활용한 상품 인지도 제고 ― Visit Seoul 홈페이지 내 마을관광 섹션 구성 및 공식 페이스북 활용 ○ 인플루언서(influencer)를 활용한 유투브 방송 등 <페이스북> <유투브 방송> Ⅳ 행정사항 ?? 소요예산 : 150백만원 ○ 산출내역 (단위 : 천원) 구 분 세 부 내 역 금 액 총 계 150,000 ※ 상기 항목별 금액은 사업 추진 중 총액 범위 내에서 조정가능 ○ 예산과목 ― 아시아 최고 관광도시로의 도약, 지역기반 관광생태계 구축 및 상생관광 실현, 지속가능한 마을관광 상품 개발 운영, 공기관등에대한경상적위탁사업비(100-308-10) ?? 추진일정 ○ ’19. 2~3월 : 사업계획 수립, 지역단체 모집 ○ ’19. 3월 : 서울마을관광 육성단 선정 ○ ’19. 4월~ : 사업수행(교육, 컨설팅, 상품개발 및 홍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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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마을관광 육성단을 통한 마을관광 활성화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270 생산일자 2019-02-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영신 (2133-2819) 관리번호 D0000035643431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관광상품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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