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민생사법경찰단-3603 결재일자 2019.2.2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수사관 수사정책팀장 민생수사1반장 민생사법경찰단장 안재동 강남태 김영기 02/25 송정재 협 조 민생수사2반장 代강정훈 대부업수사팀장 육언조 환경보전수사팀장 정순규 상표수사팀장 김종윤 사회복지수사팀장 강정훈 식품안전수사팀장 백용규 보건의약수사팀장 김시필 방문판매수사팀장 김한수 부동산수사팀장 이순태 2019년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추진계획 2019. 2월 민생사법경찰단 2019년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추진계획 민생사법경찰단 수사분야, 직무범위 등에 대한 대시민 홍보 활성화를 통해 민생침해 범죄 척결 및 사전예방에 기여하고자 함 Ⅰ 그간 홍보현황 ★ 민사단 수사분야(16개 분야 71개 법률) 및 범죄신고 방법, 보도자료 제공을 통한 주요 수사사례 소개 등 범죄 처벌 중심 홍보 ① 시 홈페이지?앱?SNS를 활용한 범죄신고 홍보 ①「민생침해 범죄신고센터」설치?운영(’17.2월~) - 市 홈페이지(https://news.seoul.go.kr/safe/accuse) - 성과 : 총 79건의 신고 접수?처리(’17.2.~’18.12.) ②「서울스마트불편신고 앱」운영(’17.5월~) -「민생사범신고」메뉴 개설 - 성과 : 총 144건의 신고 접수?처리(’17.5.~’18.12.) 바 ③ 민생사법경찰단「페이스북」운영(’17.2월~) - 기관소개, 수사결과 보도내용 및 수사사례 전파, 민사단 홍보 동영상 게시 등(’18년말 현재 게시물 105개) ② 민사단 홍보용품 및 10주년 기념백서를 통한 홍보 ① 민생사법경찰단 홍보용품 제작(’18.6월~) - 내용 : 민사단 로고 부착 용품(텀블러 200개, USB 100개, 보조배터리 100개) - 용도 : 타 시도, 중앙정부 특사경 등 우리단 방문한 외부관계자 제공 ② 민생사법경찰단 10주년 기념백서 발간(’18.11월) - 내용 : ’08년 이후 우리시 민사단 조직연혁, 주요 수사활동, 성과 기록 - 배포 : 자치구, 타 시도 및 중앙정부 특사경 관련부서 ③ 인쇄물 및 영상물을 활용한 홍보(’18.6월~’18.12월) ① 민생사법경찰단 리플릿 제작?배포(’18.5월~7월) - 내용 : 기관 소개, 수사대상 범죄, 신고방법, 신고포상금 안내 - 배포 : 市 민원실, 자치구, 우리은행 등 8,000매 (’19년 지속 추진) ② 지하철 전동차 홍보물 부착(’18.12월~’19.2월) - 매체 : 지하철 1~4호선, 8호선 대상 홍보 - 홍보 : 모서리 2,204면, 액자형 704면 (’19년 지속 추진) ③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영상물 제작(’18.11월~12월) - 종류 : 3종(20초, 40초, 190초 내외) - 홍보 : 유튜브, 민사단 페이스북 게시, 市 전광판 등 Ⅱ 2019년 홍보계획 민선 7기 공약 민생침해 범죄 ZERO화 달성 ? 범죄 사전예방을 위한 홍보 중점 ? 수사사례 성과 적극 홍보 ? 홍보매체 다양화 ?? 추진방향 ○ 범죄 처벌과 더불어 민생범죄 사전 예방에 중점을 둔 홍보 병행 추진 ○ 불법 대부·다단계, 식품·환경범죄 등 위반사례를 보도자료 제공 외에 수사분야별 영상물, 카드뉴스 제작 배포로 수사사례 성과 적극 홍보 ○ 케이블 TV 자막광고, 교통방송 및 유튜브 광고 등 새로운 홍보수단 강구 ○ ’19년 제작할 홍보자료는 우리시 홈페이지, 민생사법경찰단 페이스북에 게시하고, 자치구, 유관기관*협업을 통한 적극적인 홍보 추진 식약처?특허청?관세청, 한국석유관리원?자동차검사정비조합?한국대부금융협회 등 ?? 홍보예산 : 100,000천원 Ⅲ 2019년 홍보 세부 추진계획 목표 대시민 홍보 활성화를 통한 민생침해범죄 ZERO화 달성 홍보 매체 및 실행 방안 홍보매체 세부 실행방안 1. 기존 민사단 매체 활용 ① 시 홈페이지?SNS(페이스북) 업데이트 개편 2. 인쇄물 제작?활용 ① 민사단 리플릿 배포(2018년 리플릿 활용) ② 지하철 전동차 홍보(2018년 홍보물 활용) ③ 수사결과 보도자료를 카드뉴스로 제작 3. 영상물 제작?활용 ① 케이블TV 자막 광고 송출 ② 주요 수사분야 홍보 영상물 제작 ③ 유튜브 시작?중간 유료광고 추진 4. 남산청사 외벽 활용 ①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광고판 설치 5. 유관기관 협업 ① tbs 교통방송 매체 활용 홍보 ② 국가기관, 민간단체 등과 홍보자료 공유 1. 기존 민사단 매체 활용 : 시 홈페이지?SNS(페이스북) 개편 ?? 민사단 서울시 홈페이지 : 민생사법경찰 메뉴 업데이트 개편 ○ 메뉴주소 : http://news.seoul.go.kr/safe/public_cop_intro ○ 개편이유 : 민사단 직무범위, 수사성과 실적 등 최신 자료 미반영 ○ 추진방안 : 정보시스템담당관(홈페이지팀)과 협의 후 추진 - 민생사법경찰단 : 업데이트 주요내용 송부(메뉴 신설 등, ~’19.3월), - 정보시스템담당관 : 업데이트 주요내용 반영(~’19.5월) ?? 민사단 페이스북 : 콘텐츠 보강 등 업데이트 ○ 메뉴주소 : https://www.facebook.com/seoul.sjpo ○ 개편이유 : 게시자료가 보도자료 관련내용(뉴스링크, 기사링크) 위주로 시민의 관심도 미흡 ○ 추진방안 : 뉴미디어담당관(미디어채널팀)과 협의 후 추진 - 市 페이스북 총괄부서에 콘텐츠 보강 관련 자문을 받아 개편(~’19.4월) - 보강 예정 콘텐츠 : ’18년 제작 홍보물 및 ’19년 제작 예정 홍보물 2. 인쇄물 제작?활용 ① 민사단 리플릿 배포(2018년 리플릿 활용) ?? 제작개요 : ’18년 제작한 리플릿 추가 인쇄 ○ 민사단 직무범위 동일 : ’19년과 ’18년은 동일(71개 법률위반 행위 수사) ○ ’18년 자치구 및 서울시금고에 배포한 리플릿 물량 소진 감안 추가 제작 - ’18년 배포처 : 자치구(동주민센터 포함) 3,592부, 우리은행 서울지점 3,700부 - ’19년 시금고 변경(우리은행 ⇒ 신한은행)에 따라 홍보물 추가 인쇄 필요 ?? 소요예산 : 2,000천원 ○ 리플릿 추가 인쇄 및 배포(’19.3월) : 8,000부(’18년과 수량 동일) ② 지하철 전동차 홍보(2018년 홍보물 활용) ?? 홍보개요 : ’18년 제작한 지하철 홍보물 추가 제작?부착 ○ 홍보매체 : 전동차 내 모서리, 액자형(시민소통담당관 보유 매체 활용) - 모서리(㎜) : 1,000260, 750260, 720260 등 약 25,000면 - 액자형(㎜) : 514364, 513361, 517367 등 약 4,500면 ○ 홍보방법 : 매월 시민소통담당관에 매체 배정 신청하여 배정물량 만큼 홍보 ※ 다만, 서울시 타 실본부국 주요시책 등 우선 홍보 필요시, 매체 배정 곤란 ?? 소요예산 : 5,000천원 (’19년 상반기 홍보) ○ 2,530원(1면 부착비용)2,000면 부착 기준 산출 ③ 수사결과 보도자료를 카드뉴스로 제작 ?? 추진배경 ○ 민사단은 연간 1천건 이상 수사하여 약 30건의 보도자료를 발표하고 있으나, 행정법규 위반 등의 전문적인 내용은 시민이 쉽게 이해하기 곤란 구분 2016년 2017년 2018년 비 고 입건건수 1,190건 1,423건 1,115건 보도자료 제공 건수 25건 41건 31건 ○ 범죄피해 확산 방지를 위해 보도자료를 시민이 이해하기 쉽게 그림, 이미지 등을 활용한 카드뉴스로 제작하여 널리 홍보하는 방안 추진 ?? 추진계획 ○ 카드뉴스 : 보도자료 배포 후 20일 이내 제작 - 시민 관심이 높은 주요사건 위주 선정 예정 ○ 제작방법 : 전문업체 의뢰 ○ 홍보방법 : 민사단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게시 ?? 소요예산 : 10,000천원(15편 제작) ○ 1편 70만원(1컷 7만원10컷) 15편 3. 영상물 제작?활용 ① 케이블TV 자막 광고 송출 ?? 홍보내용 : 수사대상 범죄신고 활성화를 위한 TV 자막 송출(1~2줄) ○ 수사팀별로 범죄신고 안내를 위한 표출문안 제작하여 수사정책팀 송부 ○ (표출문안 예시) 연 24% 이상 금리 수취는 불법입니다. 불법대부업체를 알고 계시면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문의 : 02-120) ?? 홍보방법 :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에 의뢰(’19.3월~) ○ 서울시 주요 케이블방송(딜라이브, 티브로드, CJ헬로, 현대HCN)을 통해 무료송출 가능 여부, 시간대별 유료방송 요금 등 추가 협의 ○ 추진일정 : 수사팀별 표출문안 제작(~’19.3월), 홍보(’19.3월~) ?? 소요예산 : 10,000천원 ② 주요 수사분야 홍보 영상물 제작 ?? 제작개요 : 수사팀별 영상물 제작 추진(방문판매 등 최대 4개팀) ○ 제작종류 : 3종(20초, 40초, 180초 내외) - 20초 : 市 전광판, 지하철?버스 매체 등 홍보용(개요 위주 간략 영상물) - 40초, 180초 : 유튜브, 포털사이트 게시(상세내용 설명 영상물) ○ 제작방법 : 1개 업체와 수의계약하여 추진 (수사정책팀에서 계약) - 민사단 수사팀별 영상물의 통일성 유지 및 전체 홍보일정 조정을 위함 - 수의계약(’19.3월), 영상물 제작(’19.3~5월), 완성품 홍보(’19.6월~) ?? 주요내용 : 범죄 처벌 및 사전예방 관련 대시민 홍보 ○ 범죄 처벌(근절) : 수사팀별 수사분야 안내, 수사사례?성과 홍보 ○ 범죄 사전예방 : 범죄피해자(가해자)가 되지 않기 위해 알아야 할 내용 ※ 기존 보도자료, 수사관련 법령, 타 기관 수사사례 등 활용 콘텐츠 제작 ?? 소요예산 : 40,000천원 (1천만원4개팀) ③ 유튜브 시작?중간 유료광고 추진 ?? 추진배경 ○ 전 국민이 이용하는 유튜브*를 활용하여 민사단 수사분야 범죄신고 안내 및 범죄피해자(가해자)가 되지 않기 위해 알아야 할 내용 적극 홍보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광고경기 전망지수 조사(’19.1.31.발표) > ★ 유튜브 관련 조사 : ’19.1.24~1.25, 전국 만 20~49세 남녀 500명 대상 - 응답자의 59.0%는 유튜브 매일 이용, 주 4회 이상 이용 비중도 13.6% - 응답자가 주로 시청하는 동영상은 ‘음악’이 50.2% 차지 - 적정 광고시간 : 5초(59.6%) > 10초(27.0%) > 15초(9.6%) 순으로 나타남 ?? 유료광고 계획 ○ 광고 대상 : ’18년 제작완료 및 ’19년 제작할 민사단 홍보 영상물 - 시민이 원하는 적정 광고시간을 감안하여 20초, 40초 동영상 우선 활용 ○ 광고 매체 : 음악, 먹방(먹는방송) 등 인기영상, 뉴스보기 등 유관매체 - 유튜브 컨설팅을 통해 유료광고 대상 매체를 선정하되, 시민 선호도 등 반영 - 그 밖에 인기가 높은 “유튜브 개인방송 진행자(유튜버)” 초청 자문을 통해 민사단 홍보 영상물 조회를 높일 수 있는 방법 강구 ?? 소요예산 : 18,000천원 (1회 광고시 40~50원 소요, 40만회 목표 추진) 4. 남산청사 외벽 :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광고판 설치(1개소) ?? 추진배경 ○ 민생사법경찰단이 소재한 서울시청남산별관은 남산1호터널 통행차량, 남산골한옥마을 및 남산 방문객 등 유동인구가 많은 남산 중턱에 입지 ※ ’18년 1일 평균 남산1호터널 통행차량 약 7만대, 남산골한옥마을 방문객 약 39백명 ○ 대시민 홍보에 유리한 입지상의 장점을 활용하고, 청사 외벽에 기관 명칭을 홍보하는 유관기관(서울지방경찰청 등) 사례를 참고하여 민사단 홍보 추진 ?? 남산별관 외벽 홍보시안 ≪ 홍보문구 및 규격 안 ≫ 서울특별시(휘장 포함) : 50001250(㎝) 민생사법경찰단(로고 포함) : 70001200(㎝) ≪ 시청남산별관 측면 홍보 야간 ≫ LED 활용 이미지 ?? 추진일정 ○ 남산별관 광고판 설치 협의(’19.2~3월) : 市 총무과, 중구청 등 ○ 광고시안 제작 및 설치(’19.3~4월) : 전문업체 의뢰(LED 활용) ○ 민생사법경찰단 광고안 홍보(’19.5월~) : 연중 홍보 ?? 소요예산 : 15,000천원 5. 유관기관 협업 ① tbs 교통방송 매체 활용 ?? 홍보내용 : 수사대상 범죄신고 활성화를 위한 안내멘트(자막) 송출 ○ 라디오 및 TV 광고시간 등을 활용하여, 민사단에 범죄신고 안내 ○ 케이블TV 자막광고 내용을 안내멘트(자막)로 활용 ?? 홍보방법 : tbs 교통방송과 협의 후 추진(’19.3월~) ○ 추진일정 : 수사팀별 표출문안 제작(~’19.3월), 홍보(’19.4월~) ?? 소요예산 : 비예산 ② 국가기관, 민간단체 등과 홍보자료 공유 ?? 추진목적 ○ 홍보자료 공유를 통해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 조직 홍보를 강화하고, 우리단 수사분야를 널리 알려 범죄신고 활성화 도모 ?? 홍보자료 : ’18년 ~’19년 민사단 제작 홍보자료 ○ ’18년 제작완료 홍보물 : 민사단 전체 홍보 영상물, 리플릿 등 ○ ’19년 제작예정 홍보물 : 수사팀별 홍보 영상물, 카드뉴스 등 ?? 대상기관 : 타 시도, 자치구, 국가기관, 관련단체 ○ 국가기관 : 식품의약품안전처?특허청?관세청?보건복지부 등 ○ 관련단체 : 한국석유관리원, 자동차검사정비조합, 한국대부금융협회 등 ?? 공유일정 : 홍보자료 제작 완료시 ※ ’18년 홍보물(’19.3월 중) ?? 소요예산 : 비예산 Ⅳ 행정사항 ?? 2019년 홍보계획 수립 : ’19.2.26.(화)까지 ?? 수사팀 협조 요청사항 통보 : ’19.3.4.(월) ○ 홍보 영상물 제작할 수사팀 선정 : 희망팀 우선 선발(~’19.3.8.까지) ○ 케이블TV 자막 광고 송출 문안 제출 : 全 수사팀(~’19.3.15.까지) ?? 2019년 홍보계획 추진 : ’19.3월부터 ~ 연중 붙임 : 2019년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추진일정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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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민생사법경찰단 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민생사법경찰단
문서번호 민생사법경찰단-3603 생산일자 2019-02-2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안재동 (02-2133-8814) 관리번호 D000003564676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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