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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사업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2203 결재일자 2019.2.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서비스개선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박선은 김문형 이은영 02/25 주용태 협 조 2019년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사업계획 2019. 2.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2019년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사업계획 방한관광객의 숙박수요 추세에 부합한 대체숙박업 활성화를 통하여 관광숙박 인프라 확충 및 서울관광 만족도 제고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및 경과 ??추진배경 ○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안정적인 숙박시설 공급을 위해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체숙박시설 확충 및 이를 위한 지원 필요 ○ 서울스테이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통한 대체숙박업 활성화 기여 및 무등록 숙박업소의 합법적 운영 확대 필요 ?? 추진경과 ○ 외국인 관광객 홈스테이 활성화 추진(시장요청사항) : ’12. 3. - 홈스테이는 숙박시설 부족 해소, 소득 및 일자리 창출, 민간외교관으로서의 보람을 느낄 수 있으니, 홈스테이 활성화 추진 ○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사업 추진 : ’13. ~ - 서울관광재단에서 대행사업으로 추진 <서울시 대체숙박업 지정 현황 (매년 12월말 기준) >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도시민박업 585개소 1,866실 732개소 2,426실 892개소 2,835실 1,042개소 3,213실 1,119개소 3,327실 한옥체험업 87개소 360실 105개소 407실 121개소 461실 121개소 451실 133개소 478실 계 672개소 2,226실 837개소 2,833실 1,013개소 3,296실 1,163개소 3,664실 1,252개소 3,805실 Ⅱ ’18년 추진성과 및 개선사항 ?? ’18년 추진성과 ○ 사업설명회 및 아카데미?컨설팅 진행으로 초기운영 안정화 도모 - 사업설명회 2회(총 420명) 개최 및 아카데미?컨설팅 9회(총 634명) 운영 - 아카데미 출석우수자 대상 우수 운영숙소 현장교육 2회 진행 ○ 신규숙소(121개소) 대상 운영물품 지원을 통해 운영 기초환경 조성 - (기본) 등록/지정증 및 사업자등록증 게시용 액자, 대형 지하철 노선도 제공 - (선택) 간판실비 26개소, 객실물품 95개소 등 총 121개소 지원 ? 객실물품: 타올세트, 멀티플러그, 홍보용 사진촬영(설문조사 통해 선정) ○ 홍보물 제공으로 기존 운영숙소 운영 활성화 지원 및 관광객 편의 제공 - 서울관광 가이드북 및 지도 상?하반기 2회, 192,070부 지원 ○ 홈페이지 개편 및 SNS 운영을 통한 온라인 홍보마케팅 강화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온라인 소통창구 신설 및 웹접근성 인증갱신 - 홈페이지 5개 언어 운영(한,영,중간,중번,일) ? 전년대비 방문자수 337,344명 증가(148,901명→486,245명), 페이지뷰 1,257,222건 증가(720,311건→ 1,977,533건) - 영문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 진행 등 SNS 운영 활성화 ? 전년대비 구독자수 7,230명 증가(83,552명 → 90,782명) ?? ’19년 개선방향 대체숙박업 증가율 감소 및 정부의 제도 변화(‘공유민박업’ 도입 논의)를 감안, 양적 성장보다는 교육 및 실질적인 지원, 홍보를 통한 “질적 성장” 도모 필요 ○ 심화 아카데미 진행으로 교육, 현장학습, 네트워킹 통합진행 ○ 운영물품 지원 절차 및 품목 재선정으로 실효성 높은 지원 제공 ○ 자치구 협력 강화를 통한 서울시 대체숙박업 사업 홍보 강화 Ⅲ ’19년 사업개요 ?? 추진목표 및 전략 목 표 추진목표 : 대체 숙박업 질적 성장을 위한 체제 마련 ◇ 운영자 맞춤형 실효성 있는 지원 제공하여 만족도 제고 ◇ 자치구 협력 강화 및 민간 플랫폼 활용을 통한 대체숙박업 활성화 전략 ① 대체숙박업 확대 및 제도권 편입 기반조성 ② 맞춤형 지원을 통한 운영기반 구축 ③ 홍보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 추진과제 자치구 협력 구축 홍보물 지원으로 관광 안내기능 제고 서울스테이 브랜드 강화 홍보 추진 ? 자치구 담당부서 대상 서울시 대체숙박업 지원프로그램 지속 안내 및 협력강화 ? 서울 지도&가이드북, 도보관광, 디스커버서울패스 DSP 안내지(총 4종) ? QR코드 및 홍보 문구 삽입 ? 내국인 대상 서울스테이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합법 숙소 대상 서울시 공식 문패 제공 심화 아카데미 도입 및 네트워킹 강화 운영 물품 ? 서비스 지원 개선 다각적 홍보마케팅 ? 교육, 현장학습, 네트워킹 통합한 심화 아카데미 분기별 운영 ? 신청자 누락 방지를 위한 분기별 기회 제공 ? 설문 수요조사를 통한 지원물품 및 홍보물 재선정 ? 홍보물 신청 절차 간소화 ? 신청한 실수요자 대상 배포 ? 인플루언서 활용 및 권역별 리스티클 영상물을 제작하여 온라인 홍보 강화 ▲ ▲ ▲ 방안 상생 협력 현장 중심 홍보 강화 ? 자치구 및 유관기관과의 상생협력 ? 수요자 대상 의견 수렴을 통한 서비스 개선 ? 서울스테이 브랜드 및 각종 지원혜택 홍보 강화 ??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9년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 사업기간 : 2019.3. ~ 2019.12 ○ 사업내용 - 대체숙박업의 질적 성장을 위한 설명회 및 심화 아카데미 운영 - 운영 물품, 홍보물 지원 등을 통해 안정적 운영 지원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및 SNS 등 홍보마케팅을 통한 ‘서울스테이’ 인지도 제고 ○ 추진방법 : 서울관광재단 대행[2019년 위?수탁협약(2018.12.27.)] ○ 사 업 비 : 372백만원(전액시비) Ⅳ 세부 추진계획 ① 대체숙박업 확대 및 제도권 편입 기반 조성 ◆ 대체숙박업 창업?등록 안내를 위한 사업설명회 개최(1회/200여명) ○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제도?창업에 관한 필수 정보 제공 -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제도 및 등록?지정 절차, 지원사항 안내 ※ 등록?지정 교육 강화로 잠재적 불법영업 확산 방지 - 우수 숙소운영자 토크쇼 진행(우수사례 공유) 및 세무 실무강의 진행 - 신규 트렌드를 반영한 강의 내용의 다양화 ○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상담세션 운영 및 설문조사 실시·피드백 - 자치구 담당자, 세무사, 우수 대체숙박업 운영자 등 1:1 상담세션 운영 - 참가자 대상 설문조사 실시 및 향후 사업 추진에 반영 ○ 사업설명회 사전홍보 강화로 참가자 확대 도모 - 사전 보도자료 배포 및 자치구 소식지?홈페이지 홍보 - 기존 대체숙박업 운영자 및 기존 참가자 대상 SNS 홍보 <지원제도 소개> <우수 운영사례 발표> <상담세션 운영> ◆ 대체숙박업 아카데미?컨설팅 프로그램 실시(2회/ 회당 50여명) ○ 대체숙박업 운영자(창업자 포함) 대상 상?하반기 실시(2회, 회당 50여명) - 1회당 총4회차에 걸쳐 심화과정으로 운영 구분 1회차 2회차 3회차 4회차 내용 강의 강의 강의 현장학습 및 네트워킹 마케팅, 관광객 유용한 서비스(디스커버서울패스 등), 안전, 세무, 인테리어, 분쟁 등 대체숙박업 운영과 관련된 관심 분야 (※18년 아카데미 설문조사 근거하여 구성) 모범사례 대체숙박업소 2곳 ○ 우수 운영 숙박시설 현장답사 교육을 통한 벤치마킹 도모 - 우수 숙박시설 현장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강의와 현장학습 연계 추진 ② 대체숙박업소 맞춤형 지원을 통한 운영기반 구축 지원 ○ 신규 등록?지정자에 대한 운영물품 지원으로 사업 조기정착 지원 - 사업자등록증?지정증 게시용 액자, 대형 지하철 노선도 < 사업자등록증?지정증 게시용 액자 > < 게시용 지하철 노선도 > - 객실물품 3종 : 샤워타올, USB콘센트, 코팅기&필름 <샤워타올5개> <코팅기&필름> ※ 신규 외 기존 운영자도 지원받은 물품이 없는 경우 지원 가능(예산범위 내) ○ 서울관광 대표 홍보물 지원으로 관광 안내기능 제고(신규?기존 운영자 대상) - 서울 지도&가이드북, 도보관광, 디스커버서울패스 DSP 안내지(총4종) ※ 홍보물 언어 지원은: 영문/중간/중번/일문으로 최대 4종 언어 - 홍보물 하단에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QR코드 및 홍보 문구 삽입 <서울관광 지도> <서울관광 가이드북> <디스커버서울패스 DSP 안내지(신규)> <도보관광(신규)> ○ 대체숙박업 운영 매뉴얼 및 사업알기 리플릿 제작?배포 - 제도 소개, 관련 법령, 등록?지정 절차, 최신 운영 가이드라인 제공 - 사업설명회·아카데미 현장배포, 자치구·유관기관 배포,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게시 ③ 무등록업소 등록확대 및 서울스테이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 강화 ○ 서울스테이 현판 및 홈페이지 게시용 번역 서비스 제공(신규 등록업소) <도시민박업 현판> <홈페이지 게시용 번역(최대 4종 언어)> - 무등록업소와의 차별화를 위한 등록업소 대상으로 현판 제작 및 배포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stay.visitseoul.net) 운영 및 개별숙소 예약 편의 제공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5개 국어(한,영,중간,중번,일) 운영으로 개별 숙소 및 테마 숙소 정보, 서울 관광정보 등 지속 제공 - 서울시 대체숙박업 지원내용 및 사업설명회?아카데미 진행 공지사항 등 운영자 대상 정보제공 창구로 활용 - 개별숙소 상세페이지에 온라인 숙박플랫폼(에어비앤비, 비앤비히어로, 코자자) 예약페이지로 연동하여 실시간 예약환경 지원 ○ 잠재 외래관광객 타겟마케팅 추진을 위한 서울스테이 SNS 활성화 - 서울스테이 공식 영문 페이스북 페이지(www.facebook.com/iloveseoulstay) 운영 - 서울스테이 등록숙소 개별 안내, 서울 관광정보, 서울시 축제·행사 등 잠재 외래관광객 대상 정보 지속 제공 - 페이스북 페이지 활성화를 위한 라이브방송 및 페이지 광고 진행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서울스테이 영문 페이스북> <페이스북 라이브방송> ○ 효과적인 온라인 홍보를 위한 숙소 맞춤형 콘텐츠 제작 - 인플루언서 활용 숙소 리뷰영상 및 권역별 리스티클 영상 제작을 통해 서울스테이 페이스북 및 유튜브 채널에 게재(신규) - 각 숙소의 특징 및 지역적 특색에 따른 맞춤형 소개 콘텐츠 제작?게시 (포토앨범/카드뉴스/동영상 중 택1) Ⅴ 소요예산 및 추진일정 ?? 소요예산 : 372백만원 ○ 세부 예산내역 (단위: 원) 항 목 세부 산출내역 금 액(원) 사무관리비 총 계 372,000,000 ※ 항목별 예산은 총액 범위 내에서 조정 가능 ○ 예산과목 정책사업 단위사업 세부사업 편 성 목 서울만의 특화관광 자원을 활용한 서울관광 활성화 서울관광 산업기반 강화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지원 공기관 등에 대한 경상적 위탁사업비 (100-308-10) ?? 추진일정 ○ 사업계획 수립 및 예산교부 : ’19. 2월 ○ 서울스테이 홈페이지, SNS 운영 및 홍보 : ’19. 2월 ~ ○ 운영물품 및 홍보물 지원 : ’19. 3월 ~ ○ 사업설명회 개최 : ’19. 5월 ○ 아카데미?컨설팅 운영 : ’19. 6월, 10월 ○ 사업결과 보고 및 정산 : ’19.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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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도시민박업 및 한옥체험업 활성화 사업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2203 생산일자 2019-02-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선은 (02-2133-2796) 관리번호 D0000035643202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지원 > 관광환경개선추진 > 관광숙박업소확충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