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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호대교, 영동대교 정밀안전진단 용역』최종보고회(자문)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량안전과-2780 결재일자 2019.2.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강구조교량팀장 교량안전과장 장재연 박찬규 02/22 김종호 협 조 주무관 이제택 『천호대교, 영동대교 정밀안전진단 용역』 최종보고회(자문) 결과 보고 2019. 02. 안전총괄실 (교량안전과) 『천호대교, 영동대교 정밀안전진단 용역』 최종보고회(자문)결과 보고 『천호대교, 영동대교 정밀안전진단 용역』관련 최종보고회 외부전문가 자문 의견에 따른 조치계획 보고 임. Ⅰ 시설물 현황 ○ 천호대교 가) 위 치 :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장동 ~ 강동구 천호동 나) 제 원 구분 구조형식 연 장 폭 설계하중 준공년도 비 고 본선 강박스(STB) 거더 PSC I 거더 400m 750m 25.8m DB-18 1976년 L=1,150m 램프 강박스(STB) 거더 라멘, 강박스(STB)거더, 판형교(SPG) 660m 378m 5∼7.0m 6.5m DB-18 DB-24 83∼97년 2004년 L=1,038m ○ 영동대교 가) 위 치 :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동 182 ~ 강남구 청담동 128 나) 제 원 구분 구조형식 연 장 폭 설계하중 준공년도 비 고 본선 본교 플레이트거더 접속교 PSC I 거더 플레이트거더 850m 100m 67m 25.0m 25∼34m DB-18 1973년 L=1,017m 램프 강박스(STB) 거더 강박스(STB)거더 + 플레이트거더 869.92m 596m 4.5∼7.0m DB-24 87∼07년 L=1,465.92m 자전거연결로 플레이트거더 156.5m 3.0m 2007년 L=156.5m Ⅱ 용역 현황 정밀안전진단 용역명 기 간 용 역 사 용역비(천원) 천호대교 ‘18. 03. 28.∼ ‘19. 03. 22. 대한산업안전협회 453,210 영동대교 ‘18. 03. 28.∼ ‘19. 03. 22. (재)한국재난연구원 508,690 Ⅲ 중간보고회 개요 ○ 정밀안전진단용역 중간보고회 개요 - 시 간 : 2019. 2. 19(화) 14:00 ~ 17:00 - 장 소 : 서소문별관 1동 2층 공용회의실 - 참석자(10명) · 서울시(4) : 교량안전과장, 강구조교량팀장, 교량담당자(영동대교,천호대교) · 용역사(6) : 대한산업안전협회, 한국재난연구원 사업책임기술자 등 6명 - 자문위원(4) 연번 성 명 소 속 1 안삼현 ㈜진우엔지니어링코리아 토목시공, 건설안전기술사 2 최장환 동일기술공사 부사장 민간기업 26년 3 진남희 (재)한국건설품질연구원 이사 토목구조기술사 4 서지수 (재)한국건설품질연구원 이사 토목시공기술사 (자문회의 사진) Ⅳ 주요 자문의견 ○ 천호대교 〈안삼현 위원〉 - 본교 시점부(S1~S7) 향후 재포장 시 중차량에 강한 포장설계 검토 - 본교 바닥판(S13) 백태 및 누수로 상태가 불량한 구간은 부분보수 시 시공이음부 내구성 저하우려가 있으므로, 전면보수가 바람직 함 - 신축이음부 교각부 염화물 침투에 의한 손상이 우려되니 코핑부 전체보수 후, 교각보수 등 적극적인 보수방법 제시 - 교대·교각 연단 확대 시공이음부 균열보수는 코핑부 상면을 감싸는 방안을 강구 〈최장환 위원〉 - 중앙분리대 하부 누수방지를 위한 물끊기 시공 및 Steel plate cap 설치 검토 - 실측 콘크리트 피복두께가 부족한 구간은 구체적으로 명기하거나 도식화 하여 향후 점검시 참고가 되도록 제시 - 강재비파괴시험결과 분석에서 안전성 여부 및 향후 조치방안을 제시할것 - 부반력앵커(Ramp A,D)에 Load gage를 설치하여 부반력 발생 현황이 관리되도록 검토 - PSCI 거더 균열 조사결과 Type1, Type4 균열원인을 상세히 추정하고 균열의 규모를 명기 〈진남희 위원〉 - 본교 S14 상류측 바닥판 망상균열,백태의 대책으로 단순한 주입보수로는 손상원인을 제거할수 없다고 사료됨 - PSCI 거더부 종방향 균열은 텐던 피복두께 부족부 할렬균열이거나 쉬스관 부식에 따른 팽창압에 의한 균열일 개연성이 높음 - 가로보에 발생된 균열이 2005년 받침장치 교체 시 발생된 균열인지에 대한 분석 및 이력조사가 필요 - 받침장치의 동·하절기의 실측값에 대한 최대 및 최소온도의 이론가동량에 대한 분석 및 이론가동량 산청 시 산출근거 등 수록 - Ramp B S2 바닥판 유간 협착은 거동구속으로 구조물에 영향이 있음을 고려할 때 우선순위상향 및 절삭범위 등 구체적인 보수방안 제시 - 횡분배 검토시 각 하중재하 경우별로 실측처짐과 해석처짐을 동일 그래프에서 비교하여 분석할 것 〈서지수 위원〉 - 리벳체결 불량부에 대하여 상태평가시 결함지수의 반영사항을 감안, 보수 및 유지관리방안을 제안 - 재하시험시 정적재하시험을 의사정적으로 수행한 명확한 사유를 제시할것 - 보고서에 수록된 주요손상에 대하여 손상원인 및 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 〈교량안전과장〉 - 종조인트 누수로 인하여 바닥판 하부 열화의 원인이 되고 있으므로 상부에서 누수를 차단하는 방안 등 종합적으로 검토 바람 - 하부구조 염해방지를 위해 중장기계획으로 제시한 콘크리트 도장 보수방안에 대한 적용성 등을 검토 바람 ○ 영동대교 〈안삼현 위원〉 - E.F,G,H 램프의 접속 종조인트 단차의 지속적인 관찰을 제시하였는데 지난 진단시와 금번 진단시의 변위 차이는 없는지와 침하등의 다른 원인이 아닌지 표기 바람 - 본교 바닥판(S14경간) 부분 교체가 아닌 S14경간 전체에 대한 보수방법 등을 상세히 표기하기 바람 - 스틸 플레이트 거더 부식부의 보수방법을 상세하게 표기하기 바람. - 본교 P3 두부보 균열이 백태균열로도 보이므로 염화물 침투에 의한 철근 부식은 아닌지 확인하고 상부 두부보를 감싸는 보수방법을 검토하기 바람. - 북단접속부의 교면포장 손상의 가장 큰 원인은 체수에 의해 바닥판 손상이 장기적으로 된 것으로 보이니 추가로 그 부분에 대한 배수방안을 강구하여 체수 원인을 제거하여야 할 것임. - G램프 S5경간 및 H램프 S4경간 켄틸레버부 백태의 원인으로 외부에서 빗물이 타고 들어갈 가능성이 크므로 확인하시기 바람. 〈최장환 위원〉 - 실측피복두께가 설계피복두께 보다 부족한 구간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명기하거나 도식화하여 수록하기 바람 - 보고서 ‘4장 내구성 시험’편의 접속교 PSC빔의 설계압축강도는 37MPa로 표기되어 있으나, ‘6장 시설물의 안전성 평가’부분에는 설계압축강도를 35MPa로 표시하여 서로 상이하므로 확인 후 수정하기 바람 - 염화물 함유량이 국부적으로 초과되어 관리가 필요하다 하였으나 염해에 의한 콘크리트 부식이 급격히 진행 할 수 있으므로 사전 방지 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여 제시하기 바람 - 본선이나 RAMP교의 노후화 되거나 심각한 열화가 진행되는 슬래브에 대해서는 향후 펀칭파괴 발생 가능성이 크고 유지관리 비용이 급격히 증가할 수 있으므로 성산대교 바닥판 교체 공사를 참고 및 검토하여 슬래브 교체방안을 제시하기 바람. 〈진남희 위원〉 - 받침장치의 동·하절기의 실측값에 대한 최대 및 최소온도의 이론가동량에 대한 분석 및 이론가동량 산청 시 산출근거 등 수록 - 횡분배 검토시 각 하중재하 경우별로 실측처짐과 해석처짐을 동일 그래프에서 비교하여 분석할 것 - 북단접속교 교면포장 S17경간 흰색 분진 유출 구간에 대해서는 재도장/방수/바닥판 상부 손상부 치환 뿐만 아니라 원활한 배수가 이루어지도록 개선방안 마련이 필요함 - 영동대교 본교의 바닥판은 프리캐스트 바닥판으로의 교체 등 바닥판 성능 개선방안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됨. 〈서지수 위원〉 - 본교 바닥판 교체방안에 대하여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함(서울시의 바닥판 교체 사례 및 급속교체 사례등을 감안해 교체방안의 제시가 필요) - 북단접속교 S17경간의 보수방안의 제안시에는 포장면 뿐만 아니라 현재 바닥판 하면의 열화가 크게 진행된 사항을 감안해 복합적으로 검토 필요. - 본교(SPG) 1~2경간 재하시험시 2경간 구간 처짐값이 측량값으로 신뢰성을 감안해 보조자료로 활용을 검토필요 - 설계도서가 미흡하여 2010년 정밀안전진단 보고서 내용을 인용하는 사항과 관련하여 보고서에 정리하여 일관된 설계정수의 반영 및 정리가 필요함 〈교량안전과장〉 - 본교 바닥판 손상 비교에서 손상이 급격하게 진행된 구간에 대한 명확한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보수보강방안 제시 필요 - 장기적(10년 이후) 바닥판 교체 검토 필요성을 제시한 부분은 특정 기간을 명기하는 것은 근거가 불충분 한 것으로 보이므로 향후 바닥판 정비에 대한 적정한 보수시기 등을 판단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 검토 바람 Ⅴ 조치방안 ○ 금번 최종보고회(자문) 결과 도출된 자문내용에 대하여 용역사에 통보하여 보완 시행 ○ 외부 자문위원 자문수당은 본 용역에 포함된 자문비를 활용하여 용역사에서 일괄 지급 붙 임 : 1. 자문의견서 각 1부. 2. 자문위원 참석자 서명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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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천호대교, 영동대교 정밀안전진단 용역』최종보고회(자문)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교량안전과
문서번호 교량안전과-2780 생산일자 2019-02-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재연 (02-2133-1962) 관리번호 D0000035639497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시설물안전점검및관리 > 한강교량유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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