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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노후포장도로 정비구간」서울형 포장설계법 계획단면(안)

문서번호 도로관리과-3051 결재일자 2019.2.2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포장조사평가팀장 도로관리과장 김태우 백종은 02/22 박문희 협조 주무관 김원재 「2019년 노후포장도로 정비구간」 서울형 포장설계법 계획단면(안) 2019. 02. 안전총괄실 (도로관리과) 「2019년 노후포장도로 정비구간」 서울형 포장설계법 계획단면(안) `19년도 노후포장 정비구간 중 서울형 포장설계법을 적용하여 지속적인 추적조사를 통한 검증 및 포장 재료에 대한 공용성 평가를 수행하고자 함 1 추진배경 및 경위 추진배경 서울시의 다양한 조건(지지력, 교통량, 파손상태 등)에서 서울형 포장설계법을 검증하고 포장재료에 대한 적정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시험시공 추진 추진경위 ‘서울형 도로포장 설계법’개발【‘15.06.30.】 ‘서울시 차도혁신 종합대책’시장님 보고【‘15.08.20.】 2016년 노후포장도로 정비 추진계획【도로관리과-2886,‘16.02.19.】 맞춤형 고내구성 포장공법 단계별 추진계획【도로관리과-4252,‘16.03.15.】 2016년 노후포장도로 시험시공 포장설계 방안 계획보고 【도로포장연구센터-752, ‘16.04.06.】 2017년 노후포장도로 정비구간 서울형 포장설계단면(안) 결과보고 【도로포장연구센터-166, ‘17.01.23.】 2018년 노후포장도로 정비구간 서울형 포장설계법 최종단면 【도로포장연구센터-1147, ‘18.10.01.】 2 추진실적 `15년 서울형 설계법 시험시공 6개구간 적용(버스차로 3구간, 일반차로 3구간) 적용재료(SMA, 개질SMA, 섬유그리드, 섬유보강, 일반 등) `16년 서울형 설계법 시험시공 17개구간 적용(버스차로 10구간, 일반차로 4구간, 교차로 3구간) 적용재료(SMA, 개질SMA, 배수성포장, 일반 등) `17년 서울형 설계법 시험시공 23개구간 적용(버스차로 20구간, 일반차로 3구간) 적용재료(SMA, 개질SMA, 개질기층, 일반 등) 변단면 구간 12개소 적용 `18년 서울형 설계법 시험시공 17개구간 적용(버스차로 11구간, 일반차로 6구간) 적용재료(개질SMA, 개질일반, 순환일반(표층) 등) 변단면 구간 17개소 적용 3 설계법 적용 구간 사업소 조사위치 구분 조사차로 (실제차로수) 연장 (m) 교통량 기준 동부 경기고 사거리 ↔ 봉은사역사거리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7차로 (편도7차로) 1,280 (왕복) 카테고리Ⅰ 중 : 1,661 중 : 1,559 서부 신촌로 216 ↔ 아현삼거리 중앙 버스전용차로 1차로 (편도4차로) 1,680 (왕복) 카테고리Ⅰ 대 : 2,019 대 : 2,283 남부 은천로입구 교차로 ↔ 현대시장 교차로 일반차로 1차로 (편도2차로) 2,080 (왕복) 카테고리Ⅲ(트럭) 대 : 657(680) 북부 태릉입구교차로 ↔ 공릉역교차로 교차로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3차로 (편도3차로) 1,760 (왕복) 카테고리Ⅰ 소 : 490 소 : 343 성동 마장동우시장(북문) ↔ 마장2교 교차로 일반차로 2차로 (편도2차로) 870 (왕복) 카테고리Ⅲ(트럭) 중 : 122(126) 강서 도림교 → 신도림e편한세상 중앙버스차로가 있는 일반차로 2차로 (편도3차로) 850 (편도) 카테고리Ⅱ(트럭) 대 : 451(389) 4 세부 단면설계 동부도로사업소-1 설계구간 경기고사거리 → 봉은사역 사거리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설계연장 : 640m 설계입력 항목 버스교통량 : 1,661대/일 표면상태 기준일 균열률(%) 소성변형량 (mm) 종단평탄성 (m/km) SPI 2018.04. 총균열 16.3 8.3 4.5 5.0 선형균열 3.8 피로균열 10.1 총균열률: 거북등균열, 종·횡방향균열, 팻칭, 시공균열, 포트홀 선형균열: 종·횡방향균열, 시공균열 피로균열: 거북등균열 기존포장 정보 코어번호 포장두께(cm) 균열깊이(cm) 수분손상여부 비고 1 - - - 자료없음 2 22.4 - - 해석제외 2-1 22.2 5.5 - 3 23.9 - - 해석제외 4 22.5 15 중간층 손상 해석제외 5 20.1 - 하부층 손상 6 24.9 - - 7 21.9 - - 포장하부지지력 결과 코어번호 역산탄성계수(MPa) 아스팔트 노상 평균두께(cm) 온도보정 전 온도(21℃)보정 후 5 20.1 3,951 2,803 132 6 24.9 7,634 5,661 110 7 21.9 2,569 1,875 65 서울형 단면 설계결과 코어번호 서울형설계법 포장두께(cm) 아스콘 두께 설계두께 표층 중간층 기층 5 26 5 7 14 6 12 5 7 - 7 26 5 7 14 최종 시공단면 시공두께(cm) 재료 26cm 전단면 재포장 표층 5 개질SMA 중간층 7 개질SMA 기층 14 일반밀입도 동부도로사업소-2 설계구간 봉은사역사거리 → 경기고사거리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설계연장 : 640m 설계입력 항목 버스교통량 : 1,559대/일 표면상태 기준일 균열률(%) 소성변형량 (mm) 종단평탄성 (m/km) SPI 2018.04. 총균열 15.4 8.6 4.5 5.1 선형균열 5.7 피로균열 7.5 기존포장 정보 코어번호 포장두께(cm) 균열깊이(cm) 수분손상여부 비고 1 24.2 - - 1-1 26.3 5 - 2 22.0 - - 3 27.0 - - 4 21.0 - - 5 23.9 - - 6 25.5 - 중간층 손상 포장하부지지력 결과 코어번호 역산탄성계수(MPa) 아스팔트 노상 평균두께(cm) 온도보정 전 온도(21℃)보정 후 1, 5 24.1 2,935 2,275 62 2, 4 21.5 3,260 2,437 79 3 27.0 4,870 3,616 55 6 25.5 4,227 3,254 120 서울형 단면 설계결과 코어번호 서울형설계법 포장두께(cm) 아스콘 두께 설계두께 표층 중간층 기층 1, 5 26 5 7 14 2, 4 26 5 7 14 3 7 7 - - 6 12 5 7 - 최종 시공단면 시공두께(cm) 재료 10cm 전단면 재포장 표층 5 개질SMA 중간층 5 개질SMA 기층 - - 서부도로사업소-1 설계구간 아현삼거리 → 신촌로216 중앙 버스전용차로 설계연장 : 840m 설계입력 항목 버스교통량 : 2,283대/일 표면상태 기준일 균열률(%) 소성변형량 (mm) 종단평탄성 (m/km) SPI 2018.09. 총균열 10.3 17.1 6.5 4.4 선형균열 1.6 피로균열 0.4 기존포장 정보 코어번호 포장두께(cm) 균열깊이(cm) 수분손상여부 비고 1 18.0 - - 2 18.0 - - 해석제외 3 20.0 - - 4 20.0 - - 5 18.0 - - 해석제외 6 18.0 - - 7 24.0 - - 8 23.0 - - 9 24.0 - - 포장하부지지력 결과 코어번호 역산탄성계수(MPa) 아스팔트 노상 평균두께(cm) 온도보정 전 온도(21℃)보정 후 1, 6 18.0 5,827 4,188 70 3, 4, 20.0 8,566 6,593 73 7, 8, 9 23.7 5,995 60 서울형 단면 설계결과 코어번호 서울형설계법 포장두께(cm) 아스콘 두께 설계두께 표층 중간층 기층 1, 6 28 5 7 16 3, 4, 28 5 7 16 7, 8, 9 28 5 7 16 최종 시공단면 시공두께(cm) 재료 28cm 전단면 재포장 표층 5 10mm 개질SMA 중간층 5 10mm 개질SMA 기층 18 일반밀입도 서부도로사업소-2 설계구간 신촌로216 → 아현삼거리 중앙 버스전용차로 설계연장 : 840m 설계입력 항목 버스교통량 : 2,019대/일 표면상태 기준일 균열률(%) 소성변형량 (mm) 종단평탄성 (m/km) SPI 2018.09. 총균열 9.7 15.5 5.7 4.9 선형균열 0.8 피로균열 0.4 기존포장 정보 코어번호 포장두께(cm) 균열깊이(cm) 수분손상여부 비고 1 21.0 - - 2 21.0 - - 3 21.0 - - 4 20.0 - - 5 20.0 - - 6 20.0 - - 7 20.0 - - 8 18.0 - - 해석제외 9 18.0 - - 포장하부지지력 결과 코어번호 역산탄성계수(MPa) 아스팔트 노상 평균두께(cm) 온도보정 전 온도(21℃)보정 후 1, 2, 3 21.0 7,881 5,457 56 4, 5, 6, 7 20.0 6,785 4,833 101 9 18.0 3,219 2,276 88 서울형 단면 설계결과 코어번호 서울형설계법 포장두께(cm) 아스콘 두께 설계두께 표층 중간층 기층 1, 2, 3 28 5 7 16 4, 5, 6, 7 28 5 7 16 9 28 5 7 16 최종 시공단면 시공두께(cm) 재료 24cm 전단면 재포장 표층 5 10mm 개질SMA 중간층 5 10mm 개질SMA 기층 14 개질 밀입도 남부도로사업소-1 설계구간 현대시장교차로 → 은천로입구교차로 일반 1차로 설계연장 : 1,040m 설계입력 항목 버스교통량 : 657대/일 표면상태 기준일 균열률(%) 소성변형량 (mm) 종단평탄성 (m/km) SPI 2018.07. 총균열 19.0 5.6 3.6 4.9 선형균열 5.3 피로균열 13.7 기존포장 정보 코어번호 포장두께(cm) 균열깊이(cm) 수분손상여부 비고 1 25.0 - - 2 14.5 - - 해석제외 2-1 15.0 4 - 3 10.5 - - 4 13.5 - - 5 13.0 - - 6 20.0 - - 7 14.0 - - 8 19.0 - - 9 20.5 - - 10 13.5 - - 포장하부지지력 결과 코어번호 역산탄성계수(MPa) 아스팔트 노상 평균두께(cm) 온도보정 전 온도(21℃)보정 후 1 25.0 2,576 1,988 50 4, 5, 7, 10 13.5 2,509 1,822 58 3 10.5 2,615 1,749 65 6, 8, 9 19.8 3,209 2,277 58 서울형 단면 설계결과 코어번호 서울형설계법 포장두께(cm) 아스콘 두께 설계두께 표층 중간층 기층 1 9 5 4 - 4, 5, 7, 10 24 5 7 12 3 24 5 7 12 6, 8, 9 13 6 7 - 최종 시공단면 시공두께(cm) 재료 24cm 전단면 재포장 표층 5 개질SMA 중간층 7 개질SMA 기층 12 일반밀입도 남부도로사업소-2 설계구간 은천로입구교차로 → 현대시장교차로일반 1차로 설계연장 : 1,040m 설계입력 항목 버스교통량 : 657대/일 표면상태 기준일 균열률(%) 소성변형량 (mm) 종단평탄성 (m/km) SPI 2018.07. 총균열 12.7 5.3 3.5 5.6 선형균열 4.4 피로균열 8.3 기존포장 정보 코어번호 포장두께(cm) 균열깊이(cm) 수분손상여부 비고 1 25.0 - - 2 18.0 - - 3 15.0 - - 4 15.0 - - 5 11.0 - - 5-1 19.0 4 - 6 16.0 - - 6-1 12.5 5 중간층 손상 7 12.0 - - 8 10.5 - - 9 23.0 - - 포장하부지지력 결과 코어번호 역산탄성계수(MPa) 아스팔트 노상 평균두께(cm) 온도보정 전 온도(21℃)보정 후 1 25.0 1,804 1,449 72 2 18.0 2,091 1,447 55 3, 4, 6 15.3 2,721 1,965 85 5, 7, 8 11.2 4,413 3,009 115 9 23.0 2,091 1,675 40 서울형 단면 설계결과 코어번호 서울형설계법 포장두께(cm) 아스콘 두께 설계두께 표층 중간층 기층 1 7 7 - - 2 24 5 7 12 3, 4, 6 24 5 7 12 5, 7, 8 26 5 7 14 9 12 5 7 - 최종 시공단면 시공두께(cm) 재료 24cm 전단면 재포장 표층 5 개질SMA 중간층 7 개질SMA 기층 12 일반밀입도 버스정류장은 28cm시공(표층 5cm, 중간층 7cm, 기층 16cm) 북부도로사업소-1 설계구간 공릉역교차로 → 태릉입구교차로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설계연장 : 880m 설계입력 항목 버스교통량 : 343대/일 표면상태 기준일 균열률(%) 소성변형량 (mm) 종단평탄성 (m/km) SPI 2018.11. 총균열 17.8 4.9 5.0 4.8 선형균열 4.2 피로균열 10.6 기존포장 정보 코어번호 포장두께(cm) 균열깊이(cm) 수분손상여부 비고 1 18.0 - - 2 32.0 - - 3 23.0 - - 3-1 22.0 22.0 - 4 28.0 - - 5 33.0 - - 6 24.0 - - 7 15.0 - - 8 20.0 - - 포장하부지지력 결과 코어번호 역산탄성계수(MPa) 아스팔트 노상 평균두께(cm) 온도보정 전 온도(21℃)보정 후 1 18.0 3,563 2,399 42 2, 5 32.5 7,053 4,942 55 3, 6 23.5 7,512 5,087 49 4 28.0 6,780 4,737 62 7 15.0 3,434 2,163 62 8 20.0 7,656 5,259 37 서울형 단면 설계결과 코어번호 서울형설계법 포장두께(cm) 아스콘 두께 설계두께 표층 중간층 기층 1 6 6 - - 2, 5 5 5 - - 3, 6 5 5 - - 4 5 5 - - 7 20 5 5 10 8 5 5 - - 최종 시공단면 시공두께(cm) 재료 10cm 절삭 재포장 표층 5 개질SMA 중간층 5 SMA 기층 - - 북부도로사업소-2 설계구간 태릉입구교차로 → 공릉역교차로 가로변 버스전용차로 설계연장 : 880m 설계입력 항목 버스교통량 : 490대/일 표면상태 기준일 균열률(%) 소성변형량 (mm) 종단평탄성 (m/km) SPI 2018.11. 총균열 17.6 4.1 5.7 4.7 선형균열 6.1 피로균열 8.2 기존포장 정보 코어번호 포장두께(cm) 균열깊이(cm) 수분손상여부 비고 1 23.0 - - 2 20.0 - - 2-1 25.0 8.0 - 3 24.0 - - 4 31.0 - - 5 34.0 - - 6 32.0 - - 7 34.0 - - 8 25.0 - - 포장하부지지력 결과 코어번호 역산탄성계수(MPa) 아스팔트 노상 평균두께(cm) 온도보정 전 온도(21℃)보정 후 1 23.0 2,131 1,547 37 2 20.0 2,526 1,759 27 3, 8 24.5 4,276 3,116 145 4, 6 31.5 5,640 4,084 56 5, 7 34.0 4,811 70 서울형 단면 설계결과 코어번호 서울형설계법 포장두께(cm) 아스콘 두께 설계두께 표층 중간층 기층 1 6 6 - - 2 9 5 4 - 3, 8 5 5 - - 4, 6 5 5 - - 5, 7 5 5 - - 최종 시공단면 시공두께(cm) 재료 10cm 절삭 재포장 표층 5 개질SMA 중간층 5 SMA 기층 - - 성동도로사업소-1 설계구간 마장2교교차로 → 마장동우시장(북문) 일반2차로 설계연장 : 435m 설계입력 항목 버스교통량 : 122대/일(버스정류장 없음, 옆도로 교통량 적용) 표면상태 기준일 균열률(%) 소성변형량 (mm) 종단평탄성 (m/km) SPI 2018.11. 총균열 28.4 5.3 2.8 4.1 선형균열 11.1 피로균열 17.3 기존포장 정보 코어번호 포장두께(cm) 균열깊이(cm) 수분손상여부 비고 1 16.5 - - 1-1 - 15.0 하부층 손상 2 13.5 - - 해석제외 3 13.5 - - 4 10.0 - - 5 14.0 - - 포장하부지지력 결과 코어번호 역산탄성계수(MPa) 아스팔트 노상 평균두께(cm) 온도보정 전 온도(21℃)보정 후 1 16.5 11,809 7,993 35 3, 5 13.8 5,096 3,345 40 4 10.0 5,642 3,412 57 서울형 단면 설계결과 코어번호 서울형설계법 포장두께(cm) 아스콘 두께 설계두께 표층 중간층 기층 1 18 5 5 8 3, 5 18 5 5 8 4 18 5 5 8 최종 시공단면 시공두께(cm) 재료 15cm 절삭 재포장 표층 5 개질SMA 중간층 5 개질SMA 기층 5 일반밀입도 성동도로사업소-2 설계구간 마장동우시장(북문) → 마장2교교차로 일반2차로 설계연장 : 435m 설계입력 항목 버스교통량 : 122대/일(버스정류장 없음, 옆도로 교통량 적용) 표면상태 기준일 균열률(%) 소성변형량 (mm) 종단평탄성 (m/km) SPI 2018.11. 총균열 27.4 6.1 4.2 4.1 선형균열 8.0 피로균열 18.4 기존포장 정보 코어번호 포장두께(cm) 균열깊이(cm) 수분손상여부 비고 1 - - - 자료없음 1-1 - 12.0 하부층 손상 2 13.0 - - 3 14.0 - - 4 14.0 - - 5 15.0 - - 포장하부지지력 결과 코어번호 역산탄성계수(MPa) 아스팔트 노상 평균두께(cm) 온도보정 전 온도(21℃)보정 후 2 13.0 3,237 1,930 82 3, 4 14.0 3,348 2,103 84 5 15.0 4,292 2,807 72 서울형 단면 설계결과 코어번호 서울형설계법 포장두께(cm) 아스콘 두께 설계두께 표층 중간층 기층 2 18 5 5 8 3, 4 18 5 5 8 5 18 5 5 8 최종 시공단면 시공두께(cm) 재료 15cm 절삭 재포장 표층 5 개질SMA 중간층 5 개질SMA 기층 5 일반밀입도 강서도로사업소 설계구간 도림교 → 신도림e편한세상 아파트 일반2차로 설계연장 : 850m 설계입력 항목 버스교통량 : 451대/일(가로변 버스교통량 적용) 표면상태 기준일 균열률(%) 소성변형량 (mm) 종단평탄성 (m/km) SPI 2018.09. 총균열 4.9 7.0 4.4 6.4 선형균열 1.8 피로균열 1.9 기존포장 정보 코어번호 포장두께(cm) 균열깊이(cm) 수분손상여부 비고 1 18.5 - - 1-1 20.0 7.0 - 2 21.0 - - 3 35.0 - - 해석제외 4 23.0 - - 5 21.5 - - 6 23.0 - 중간층 손상 7 25.0 - - 포장하부지지력 결과 코어번호 역산탄성계수(MPa) 아스팔트 노상 평균두께(cm) 온도보정 전 온도(21℃)보정 후 1 18.5 1,959 1,482 55 2, 5 21.3 6,724 5,202 59 4, 6 23.0 4,778 3,837 56 7 25.0 3,987 3,127 81 서울형 단면 설계결과 코어번호 서울형설계법 포장두께(cm) 아스콘 두께 설계두께 표층 중간층 기층 1 현상유지 - - - 2, 5 현상유지 - - - 4, 6 현상유지 - - - 7 현상유지 - - - 최종 시공단면 현상유지 5 일반사항 도로관리과 통보 요청 사항 시험시공 일정 및 플랜트 정보 시험시공 단면(재료, 두께) 변동이 있는 경우 시험공법과 관련한 문의사항 일반사항 서울형 포장설계두께보다 부족한 단면으로 시공하였을 경우 포장의 공용수명 단축을 평가·검증하기 위한 구간으로 조기파손이 발생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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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노후포장도로 정비구간」서울형 포장설계법 계획단면(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관 도로관리과
문서번호 도로관리과-3051 생산일자 2019-02-2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태우 (02-2133-8137) 관리번호 D0000035639485
분류정보 교통 > 도로건설 > 도로건설공사지도감독 > 도로포장조사및연구 > 도로포장(PMS)계획수립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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