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공사 급수불편 분야』 시민불편 민원 감축 계획

문서번호 계획설계과-1457 결재일자 2019.2.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계획설계과장 급수부장 권오정 송헌영 02/18 최진석 협 조 누수방지과장 이용구 배수과장 이승완 급수설비과장 유동수 『 공사·급수불편 분야 』 시민불편 민원 감축 계획 2019. 2. 15 급수부(계획설계과) 『 공사, 급수불편 분야 』 시민불편 민원 감축 계획 공사·급수불편 분야에 대한 시민 불편민원 증가하고 있어 근본적인 원인 분석 및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코자 함 ※ ’18년 전체 하반기 민원중 공사·급수불편 관련 민원 62% 발생 및 ’17년 대비 10.8% 증가) 1.현황 (단위:건) 구 분 계 요금 민원 공사 민원 급수 불편 수질 민원 불친철?근무태도 기타 (제안, 건의, 취하) 불친절 업무 처리 불만 증 감 +194 -32 +145 +47 +9 +4 -3 +24 ’18 하반기 836 (100%) 90 (10.8%) 451 (53.9%) 76 (9.1%) 22 (2.6%) 12 (1.4%) 10 (1.2%) 175 (20.9%) ’17 하반기 642 (100%) 122 (19.0%) 306 (47.7%) 29 (4.5%) 13 (2.0%) 8 (1.3%) 13 (2.0%) 151 (23.5%) ※ 상기 민원은 응답소, 본부장에게 바란다, 기타(서면, 전화, 팩스, 사이버고객센터)로 접수 처리된 민원으로 행정운영과-800(’19.1.22)호와 관련 분야별 계획수립후 관리 강화토록 지시됨 ? 공사 및 급수불편 민원 ○ 공사 및 급수불편 : ’17년 하반기 대비 10.8% 증가 민 원 ’17년 하반기 ’18년 하반기 비고 공사 및 급수불편 335건 (52.2%) 527건 (63%) ※ 공사 및 급수불편 관련하여 민원 발생건수와 전체 민원대비 발생 비중이 동시에 늘어나고 있는 실정임 ○ 민원별 상세내용 - 공사 분야 : 245건 · 소음발생 : 야간공사로 인한 소음 등 민원(90건) · 도로침하 및 포장 미복구 : 공사 후 도로침하, 포장 미복구로 발생한 민원(67건) · 교통불편 : 공사로 인한 차량 통행 차단 등 민원(28건) · 단수안내 미흡 : 사전예고 없는 공사 등으로 갑작스런 단수 발생 민원(37건) · 피해 보상 : 포장불량에 따른 차량피해, 침수피해, 녹물피해(23건) - 시설물 관리 분야 : 93건 · 맨홀 소음 : 맨홀 단차 및 받침과 뚜껑이 맞지 않아 차량 통행시 소음 발생(51건) · 누수 발생 : 원인자 누수 , 자연누수 등 등으로 주민 불편 발생 (42건) - 급수불편 분야 : 76건 · 소출수, 불출수 : 옥내급수관 노후 등으로 인한 소출수, 불출수 민원 발생(76건) - 기타분야 : 113건 · 노후 옥내급수관 지원, 물탱크 철거 등의 문의 및 단수 반복 민원(113건) 2. 문제점 ? 공사 분야 ○ 시민 입장에서 불편을 최소화하는 공사 시행 방법 부족 - 야간 공사시 소음발생에 대한 방지책 미흡 등 ○ 포장공사 미시행 등 공사 완료 후 마무리 작업 미진 ○ 공사중 교통안내 미흡 (교통정리원 및 안내 간판) ○ 공사에 따른 사전 안내 미흡 (구청, 주민센터) ○ 공사로 인한 단수 발생시 사전에 단수 안내 (지역주민) ? 시설물 관리 분야 ○ 상수도맨홀 요철 등 사전 시설물 관리 철저 ○ 원인자 누수 등을 사전에 안내 철저히하여 누수 감소 ? 급수불편 분야 등 ○ 민원 발생시 대처 철저로 시민불편 최소화 ○ 옥내급수관 교체 등 사전 안내로 민원 신고 최소화 3. 개선내용 ? 홍보확대 : 공사전 적극적인 주민홍보 실시 ○ 공사 시행전 구청 및 해당 주민센터에 공사에 따른 안내 공문 발송 - 주민센터 게시판에 게첨하여 공사 안내 ※ 공사구간내 위치한 통·반장을 통한 공사의 필요성 별도 안내 ○ 상수도 관련 각종 사업에 대하여 반상회 및 지역신문 등에 게첨 - 단위사업으로 시행하는 공사는 안내 리플렛을 제작하여 공사지역에 홍보 ○ 공사현황 공유를 통한 시민소통 - 각종 민원으로 현장 방문시 해당지역의 공사에 대하여 사전 안내 ? 공사시행 : 시공 및 감독 기능 강화로 민원발생 방지 철저 ○ 공사장 안전관리 철저 및 정밀 시공을 위한 시공 및 감독 기능 강화 - 각종 공사시 당일공사하고 당일복구 철저 이행 (감리 및 감독이 점검) · 임시포장 안내(도로에 표시) 개선 (배수과-8335, ’18.10.19) · 굴착도로 복구시 임시포장 표층까지 시행(배수과-1160, ’19.2.14) 복구 전 기층복구 표층 임시포장 표층 포장완료 - 공사장 소음 발생 최소화 · 특히 야간 공사시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별도 소음 방지대책 수립 운영 ? 아스팔트 카타 공정은 출퇴근 시간을 제외하고 주간에 시행 ? 아스팔트 깨기 공정은 소음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시행 - 야간 공사장 교통안전대책 철저 준수 (배수과-9536) ? 장방형 경관등, PE드럼, 차량유도봉 및 사인보드카 점멸판 설치(1.8m×1.8m - 공사 완료에 따른 통수시 탁수 발생하지 않도록 시행 · 통수전 수질검사 철저 이행 ○ 공사 관계자를 대상으로 별도의 안전교육 실시(분기별 1회) - 무단수공법 적용시 준수사항 (배수과-9311, ’18.11.26) ? 상수도 공사구간내 신축관 누수로 서울역 앞 도로 침수 사고(’18.11.1) ? 충무로역 원인자 누수로 인한 도로 침수로 차량 통제(’18.7.17) ? 잠원동 공사 후 퇴수밸브 잠그지 않고 철수하여 단수 피해(’18.11.13) ? 교육 실시 ○ 공사 관계자(감독, 시공사, 지원업무 담장자)를 대상으로 친절 교육실시 - 민원인 입장에서 이해 설득을 하는 소통하는 민원안내 - 현장의 민원이 또다른 민원으로 접수되므로 현장에서 친절한 안내 ? 공사별 감독을 활용한 안전사고 및 민원 예방조치 ○ 공사별(송배수관,급수공사,누수복구,포장,시설물 등) 특수성을 고려하여 안전 및 민원 발생 예방 조치(공사 감독자 점검) 5. 기대효과 ? 다각적인 소통 행정으로 시민 불편 민원 해소 ○ 공사·급수불편 분야 시민 불편 민원 감축 목표 설정 (30% 감축) - 건수 감소 : ’18년 하반기 527건 ⇒ ’19년 하반기 목표 370건 - 발생비율 감소 : ’18년 하반기 63% ⇒ ’19년 하반기 목표 44% ? 민원 감소로 인한 시민 만족도 향상 ○ 시민불편 감소를 위해 민원업무 처리를 우선적으로 추진 ○ 친절한 민원 응대로 소통하는 상수도 행정 구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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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 급수불편 분야』 시민불편 민원 감축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급수부 계획설계과
문서번호 계획설계과-1457 생산일자 2019-02-1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오정 (02-3146-1475) 관리번호 D000003559659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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