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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기초 푸드뱅크마켓 사업 활성화 계획

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2430 결재일자 2019.2.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간자원팀장 지역돌봄복지과장 복지기획관 복지정책실장 임숙희 김석기 박동석 배형우 02/15 황치영 협 조 광역·기초 푸드뱅크마켓 사업 활성화 계획 2019. 2. 복 지 정 책 실 (지역돌봄복지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 목 차 - Ⅰ. 사업개요 1 Ⅱ. ‘18년 추진실적 2 Ⅲ. 문제점 및 개선방안 3 Ⅳ. ‘19년 운영계획 4 기부실적 상향평준화 및 운영 투명성 제고 ① 기부실적 상향 평준화 방안 ② 운영법인 역량 강화 및 실적 향상 유인 제공 상시 기부식품 위생관리 체계 구축 ① 위생검사의 필요성 ② 상시 위생관리 체계 운영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푸드뱅크 인식 개선 홍보 ① 명예기자단 및 SNS서포터즈 운영강화를 통한 온라인 홍보 강화 ② 카드뉴스, 리플릿 등 제작 배포 ③ 방송 매체 및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통한 홍보 추진 ④ 소규모 물품기부 등 생활속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대시민 홍보 소외계층 대상 찾아가는 나눔 서비스 지속 운영 ① 긴급·위기가정 지원 확대 ② 이마트와 함께하는 희망마차 운영 ③ BC카드, 신한은행이 후원하는 이동푸드마켓 운영 ④ 후원업체 다변화를 통해 지속적 지원 체계 구축 푸드뱅크마켓 평가기준 현실화 및 인센티브 강화 ① 서울형 평가지표, 평가항목 개발 ②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기부문화 확산 추진 서울 광역푸드뱅크센터 이전 및 건립 ① 추진 경위 ② 주요 기대효과 ③ 추진 일정 4 5 5 6 7 7 Ⅵ. 행 정 사 항 8 광역·기초 푸드뱅크마켓 사업 활성화 계획 서울광역푸드센터 이전 및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기부식품 인식을 개선하고 식품안전 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푸드뱅크마켓 사업 기반 강화 및 기부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함 1 사업 개요 ?? 기 간 : 2019. 1. ~ 2019. 12. ?? 추진근거 ○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7조 및 동법 시행령 제7조 ○ 서울특별시 식품등 기부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8조 ?? 지원대상 : 복지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자, 긴급복지대상, 차상위계층 등) ?? 기부목표액 : 560억원(’18년 목표 550억원 대비 2% 증가) ?? 운영현황 : 51개소, 86명 (2018.12.31.기준) 구분 개소 종사자 운영주체 예산과목 집행내역 비고 광역푸드뱅크 (이동푸드마켓 5톤차량) 1 9 서울특별시 사회복지협의회 민간위탁 인건비, 운영비 시비 100% 희망마차(1톤 차량) 1 2 인건비 기초푸드뱅크 25 25 법인 자치단체 경상보조 인건비, 운영비 시,구비 50% 기초푸드마켓 25 50 법인 인건비 ※ 기초 푸드뱅크/마켓 미통합 자치구(1) : 서대문 ※ 기초 푸드마켓 운영 주체 : 구로구(자치구직영), 종로, 마포, 영등포(자치구협의회), 나머지(법인) ○ 이용절차 : 동주민센터·구청 신청 → 이용자 선정 → 등록 후 이용 ?? 소요예산 : 331백만원(사업비, 운영비) 2 ’18년 추진실적 ?? 추진실적 ○ 기부나눔문화 위축에도 기부실적 목표 초과 달성 - 15세 이상 인구 기부 참여율 지속적 감소(’11년 36.4%→’17년 26.7%, 통계청 사회조사)와 세계기부지수 하위권(’16년 75위→’17년 62위)지속으로 기부나눔 위축 - 기부실적 : 554억원(목표액 550억원 대비 100.7% 달성) 푸드뱅크마켓 실적('18년 목표: 550억원) (단위:개소/백만원) 구 분 기부실적 (백만원) 배분실적 (백만원) 이용가정 (세대) 이용시설 (개소) 계 55,439 46,454 333,415 1,602 광역푸드뱅크 13,120 - 13,258 - 기초푸드뱅크마켓 42,319 46,454 320,157 1,602 ※ 연도별 추진실적 분석(붙임1) ○ 광역푸드뱅크센터 민간위탁 및 조직개편으로 전문성과 서비스 수준 향상 - 민간위탁 개요 · 수탁법인 :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대표 정연보) · 위탁기간/위탁금액 : ’17.10.1. ~ ’20.9.30.(3년), 532,877천원 - 조직개편(’17.11.∼) : 운영관리팀(센터 관리·운영 및 홍보) 및 나눔기획팀(기부처 발굴 및 기부활성화 사업)으로 개편을 통해 전문성 및 책임성 강화 ○ 위생사 채용으로 기부식품 위생관리 체계 구축 - 채용인원 2명(‘18년 4월) - 주요역할 · 기부식품 위생검사를 통해 기초푸드뱅크 배분전 이상 식품 배분 통제 · 위생 점검 및 컨설팅, 위생교육 및 위생관리 매뉴얼 제작 배포 ○ 기부실적 및 직무능력 향상 위한 활동 전개 - 실무자 대상 교육기능 강화 : 워크숍 및 의무교육, 직무능력 향상 교육 등 총 6회 252명 대상 교육 진행 - 우수 기부자 표창 및 격려 : 우수 나눔 실천자 41명(우수 시민18명, 기부업체 23개사) 서울시장 표창 및 서울시 사회복지협의회장상 시상 3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기초푸드뱅크마켓 간 기부실적 편차 존재 - 최고와 최저 기부실적이 7배 이상 차이나는 등 자치구 간 이용자 서비스 편차 발생 우려 (강북구 4,764백만원, 은평구 644백만원) ??기부실적 상향평준화 방안 모색 - 관리자 간담회, 교육을 통해 기부실적 노하우 및 운영 애로사항 공유 ?? 기초 푸드뱅크·마켓 기부 신선, 냉동식품 안전관리 필요성 증대 - 기초 푸드뱅크·마켓 변질 확인 상시 위생 점검 필요 발생 ??상·하반기 정기 위생점검 실시 및 수시 위생 점검 의뢰 시 안전여부 확인 - 위생상 문제로 위생 점검이 필요한 신선제품 등은 즉시 검사 및 냉동 관리 후 위생 점검으로 안전한 식품만 배부 조치 ?? 푸드뱅크마켓 기부식품에 대한 인식 개선 필요 - ‘남는 음식 활용’ 이라는 부정적 이미지 변화 - 시민참여를 토대로 한 생활 속 나눔 문화 확산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푸드뱅크마켓 인식 개선 홍보활동 - 방송 매체, 명예기자단 운영, 시민청 등에 홍보부스 운영, 전광판 표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상시 배포 등 ?? 긴급·위기가정 및 장애인, 독거어르신, 한부모가정 등에 대한 지원 부족 여전 ??긴급·위기가정 지원사업 확대 운영 ??희망마차, 이동푸드마켓 등 활동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서비스 강화 ?? 푸드뱅크마켓사업 평가결과 미반영으로 활성화 저조 - 평가 결과에 따른 컨설팅 강화 및 인센티브 제공으로 활성화 유도 ??미흡 사업장 컨설팅 강화로 사업활성화 지원 : 우수사업장 사례 공유 ??평가지표-평가실시-컨설팅/인센티브 연차별 순차적 진행 조치 - 현장전문가, 대학교수, 공무원 등 평가인력 확대 및 동기부여 강화 4 ’19년 운영계획 ‘19년 달라지는 주요사항 ?? 광역,기초 푸드뱅크 마켓 상시 위생검사 운영체계 구축으로 식품 안전 제고 ?? 온라인(카드뉴스 등), 오프라인(리플릿 등) 매체를 통한 푸드뱅크마켓 홍보 강화 ?? 신규 채용자 의무 교육 실시 및 관리자 대상 교육 및 간담회 개최(연간 2회) 1 기부실적 상향평준화 및 운영 투명성 제고를 통한 기부활성화 ?? 기부실적 상향평준화 방안 ○ 기초푸드뱅크마켓 관리자 역량 강화 - 관리자 대상 교육 및 간담회 연중 개최 ▶ 대 상 : 기초푸드뱅크마켓 관리자(선임) 25명 ▶ 일정/내용 : ’19년 3월, 11월 / 업무매뉴얼 관련 교육, 기부처 발굴노하우 및 운영 애로사항 공유 등 ▶ 소요예산 :1,400천원 ○ 운영법인 역량 강화 및 실적 향상 유인 제공 - 푸드뱅크마켓 사업평가(서울시?복지부 합동)를 통한 인센티브 및 컨설팅 - 푸드뱅크마켓 운영단체 재선정 시, 법인의 모금실적 및 역량 고려 - 기부실적 우수 자치구 및 관리자 유공 표창 추진 ?? 운영 투명성 제고 방안 일정 구분 세부내용 4월 의무교육 기부식품 등 위생교육, 정보공개 및 개인정보보호(개인정보 오남용 사례 등) 5월,9월 워크숍 각 기초푸드뱅크마켓 정보공유 및 실무자 사기진작 2,6,8,12월 직무능력 향상 교육 후원모금, 홍보마케팅, 사무행정 교육 연중 상시 교육 (신규채용시 또는 필요시) FMS 사용법(기부자 등록 및 기부제공), 식품 및 개인 위생교육 ○ 실무자 대상 기부물품관리시스템(FMS) 사용법 및 정보공개교육 등 강화 ○ 시 및 자치구 관리·감독 역할 철저 - 서울시 : 기부물품의 체계적 관리 및 배분 현황 모니터링을 통해 운영 투명성 확보 - 자치구 : 위탁법인 및 기초푸드뱅크마켓센터 운영 상황 상시 관리감독 진행 2 상시 기부식품 위생 관리 체계 구축 ○ 위생검사의 필요성 - 기부식품 수급자의 영양공급을 위하여 신선 냉동식품의 다량 공급이 필요 - 기부식품에 대해 전문위생사를 통한 관능검사 및 미생물 실험 등을 통한 안전 여부를 확인 - 신선, 냉동식품 기부량 확대 기반 마련을 위해 위생관리 시스템 구축 및 다양한 실험을 통한 안전관리 데이터 자료 확보 - 위생점검 및 컨설팅, 위생교육 및 위생관리 매뉴얼 제작·배포 ○ 상시 위생관리 체계 운영 - 계절별, 식품별 위생 점검 기준을 반영하여 점검 후 배분 조치 실시 - 위생사 미 보유 자치구는 파견 및 냉동 보관 후 점검하여 안전성 제고 3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푸드뱅크마켓 인식 개선 홍보 활동 ○ 명예기자단 및 SNS서포터즈 운영 강화를 통해 온라인 홍보 강화 - 모집대상 : 서울 소재 대학 재학생 및 취업 준비생(사진·동영상 4명, 취재 6명) - 활동내용 : 푸드뱅크마켓 관련 취재 및 사진·동영상 촬영 후 SNS, 블로그 등 온라인매체 게재 및, 소식지, 보도자료 등 홍보 콘텐츠 생산 - 일 정 : 3월 모집공고 / 3~12월 위촉 및 활동 / 4,7,11월 간담회 진행 ○ 카드뉴스(서울시 블로그, 내 손 안에 서울), 리플릿 등 제작 배포 - 기부식품 기부·지원 등의 흐름을 효과적 표현하고 블로그, 뉴스 등 홍보 다양화 - 온·오프라인 홍보매체 발굴·지속화하여 시민 참여 접근성 제고 ○ 방송 매체 및 동영상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통한 홍보 추진 - 공중파 및 케이블TV 드라마 소재 제공, 다큐멘터리 제작의뢰 등 - 공모 방식 등으로 동영상 제작하여 온라인 플랫폼, 소셜미디어 등 통해 배포 ○ 소규모 물품기부 등 생활 속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대시민 홍보 강화 - 본청사 전시공간 홍보부스 설치 및 옥외전광판 표출 등 통해 시민 참여 독려 4 소외계층 대상 찾아가는 나눔 서비스 지속 운영 ○ 긴급·위기가정 지원 확대 - 대 상 : 실직, 질병, 사고, 가정폭력 등 갑작스러운 위기에 처한 서울시민 - 운 영 · ’18년부터 희망마차 개별 사업으로 분리 · 연중 180회, 1,500세대 지원 예정(’18년 150회 1,000세대 지원) 지원유형 지원내용 위기가정 신청 및 심사 절차를 거쳐 선정, 월1회 물품 지원 지원받은 가구가 약 1개월 간 이용할 수 있는 식품 및 생활용품 (가족 수에 따라 지원내역 증감) 긴급가정 긴급 지원 필요한 세대에 즉시 지원 (선 지원 후 지속 지원여부 결정) ○ 이마트와 함께하는 희망마차 운영 - 대 상 : 위기가정, 독거노인, 결식아동, 장애인 등 - 운 영 : 연중 88회(나눔장터 80회, 피코크봉사단 8회) 15,200세대 지원 - 지원내용 : 식료?생활용품, 명절맞이 나눔행사, 법률상담 및 문화공연, 자원봉사 ○ BC카드, 신한은행이 후원하는 이동푸드마켓 운영 - 대 상 : 장애?노인?결식아동 등 저소득가정 - 운 영 : 연중 8회(3,4,5,6,8,9,10,11월), 3,200세대 지원 - 지원내용 : 식료?생활용품, 명절맞이 나눔행사, 법률상담 및 문화공연 등 ※ 희망마차 이동푸드마켓 비교표(붙임3) ○ 후원업체 다변화를 통해 지속적 지원 체계 구축 - 운영재원 90% 이상 주된 후원사(이마트, BC카드, 신한은행)의 후원에 의존하여 해당 업체 기부 중단·축소 시 사업 지속성에 타격 불가피 - 지속적 기부 가능한 중견 업체 열 곳 이상 신규 발굴 추진 5 푸드뱅크마켓 평가기준 현실화 및 인센티브 강화 ○ 서울형 평가지표, 평가항목 개발 - 신고 사업자가 운영하는 푸드뱅크사업자의 수준 향상을 위하여 서울형 평가지표,항목(기부물품관리 투명성, 이용자 만족도, 사례관리, 지역사회 연계, 후원개발활동지수 등) 개발· 반영 - 기부물량 확대, 재고관리, 위생관리를 이행하도록 지속적인 시설개선을 유도하고 종사자의 처우 개선 및 근무환경 개선 추진 ○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기부문화 확산 추진 - 평가지표 개발(Y년)→시설평가(Y+1년)→ 교육, 인센티브 지급(Y+2년)의 연차별 진행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여 시설환경 개선 및 운영 선진화로 기부문화 조성 추진 ※ 미흡사업장 사업 활성화 방안 : 컨설팅 위원 구성 → 분석 및 진단 → 우수사례 공유 및 자체 활성화 방안 수립 → 컨설팅 보고회 → 진행사항 점검 및 사후조치 6 서울 광역푸드뱅크센터 이전 및 건립 ○ 추진 경위 - 행복 4구 Plan 및 동북 4구 발전전략 추진계획에 따라 現 도봉구에 소재한 광역푸드뱅크센터 이전을 위한 대체부지 확보 및 건립 - 이전?건립지 : (현재) 도봉구 창동 → (이전) 성동구 중랑물재생센터 내 ○ 주요 기대효과 - 기부 물품 지원이 사회복지의 증진 및 사회공동체문화의 확산에 기여하도록 센터 시설현대화 및 기부참여 모델링화로 기부 물량 확대 - 자원봉사자 접근성 및 참여 편의성 제고로 기부문화 확산 ○ 추진 일정 - 광역푸드뱅크센터 이전?건립 계획 수립 : ’18. 8월 - 설계용역(설계공모 3개월, 설계용역 4개월) : ’18. 10.~’19. 4월(7개월) - 공사 발주 및 계약 : ’18. 5.~’19. 6월(2개월) - 공사시행 및 준공 : ’19. 7.~’20. 1월(7개월) 5 행정사항 ?? 소요예산 : 331백만원(2,026백만원 인건비 별도)        (단위 : 천원) 구분 편성예산 2019년 예산액 비율 합 계 331,268 100%  광역푸드뱅크센터 운영비 55,023 17% 사업비 82,264 25% 기초푸드뱅크마켓 운영비 147,981 45% 기능보강비 46,000 13% 광역푸드뱅크센터 사업비 주요구성 (단위 : 천원) ◈ 광역푸드뱅크센터 사업비 합계 : 82,264 - 기초푸드뱅크마켓 사업평가 : 20,000 - 푸드뱅크마켓 실무자교육 : 20,000 - 식품기부 후원자 감사의 밤(기부실적 우수사례 표창) : 13,000 - 푸드뱅크마켓 홍보사업 : 7,264 - 기부식품 위생관리사업 : 22,000 ○ 예산과목 - 민·관복지협력네트워크 구축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민간의 자율적 참여 확대로 다양한 복지서비스 제공, 기부식품제공사업 운영지원 ?? 자치구 협조사항 ○ 자치구별 기초 푸드뱅크마켓 활성화 세부사업계획 수립 및 제출 : ’19. 3. ○ 기부식품제공사업장 운영 관리·감독 철저 - 식품안전관리, 기부실적 및 배분관리, 복무 및 보조금 집행 등에 대한 관리·감독 철저(필요시 수시 지도·점검 실시)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를 통해 발굴된 위기가구와 푸드뱅크마켓 적극연계 6 기대효과 ?? 기초푸드뱅크마켓 기부실적 상향평준화로 이용자에게 양질의 서비스 제공 ?? 기부식품 위생관리 체계 구축을 통해 더욱 안전한 기부식품 제공 ?? 푸드뱅크마켓 인식 개선을 통한 기부량 및 이용자 증가 ?? 찾아가는 나눔 서비스로 촘촘한 사회안전망 실현 붙임 1. 푸드뱅크마켓 연도별 추진실적 1부. 2. 2018년 자치구별 기부 및 배분실적 현황 1부. 3. 자치구별 푸드뱅크마켓 현황 1부. 4. 희망마차 이동푸드마켓 비교표 1부. 끝. 붙 임 1 ?? 푸드뱅크·마켓 연도별 추진실적 (’17.12.31.기준) 구분 기부실적 (백만원) 배분실적 (백만원) 이용시설 (개소) 이용가구 (세대) 비고 (전년기부실적대비) 2008 14,981 14,344 1,169 202,811 16.5% 2009 19,080 17,527 1,571 249,049 27.4% 2010 20,782 17,282 1,346 285,623 8.9% 2011 27,997 22,174 1,418 320,000 34.7% 2012 28,810 24,744 1,430 322,831 2.9% 2013 36,430 30,563 1,665 313,241 26.5% 2014 39,007 33,848 1,599 328,442 7.1% 2015 42,654 36,281 1,515 338,596 9.3% 2016 44,790 35,405 1,515 324,808 5.0% 2017 53,561 45,661 10,409 319,112 7.2% 2018 55,439 46,454 1,602 333,415 3.5% 붙 임 2 ?? 2018년 자치구별 기부 및 배분실적 현황 1,550 5,425 6,745 71,762 1,389 6,696 7,182 35,034 1,660 9,332 13,292 33,898 1,570 14,063 15,815 93,426 724 3,304 2,093 80,364 1,359 6,123 9,439 42,968 1,426 3,465 2,957 50,530 1,150 7,608 6,716 78,111 4,764 5,077 6,835 100,685 1,129 4,260 5,274 116,258 997 7,863 12,804 46,969 644 5,212 4,693 8,303 2,449 20,660 7,897 259,940 2,254 13,023 9,375 167,866 1,741 9,272 4,157 4,842 1,574 9,968 9,971 58,597 1,487 3,020 3,630 80,364 1,524 4,141 6,080 41,601 2,066 13,502 12,364 76,452 1,887 4,900 6,916 62,476 2,110 7,078 6,403 72,199 1,340 3,007 4,545 41,456 2,412 13,962 10,051 211,285 1,732 8,293 5,432 39,824 1,387 5,929 6,542 22,520 붙 임 3 ?? 자치구별 푸드뱅크·마켓 현황 연번 구분 사업장명 사업장유형 (직영/법인) 법인명 현원 1 종로구 종로푸드뱅크·마켓 법인 종로구 사회복지협의회 3 2 중 구 중구푸드뱅크·마켓 법인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3 3 용산구 용산푸드뱅크·마켓 법인 사단법인 용산구 의정회 3 4 성동구 성동푸드뱅크·마켓 법인 재단법인 대한구세군유지재단법인 3 5 광진구 광진푸드뱅크·마켓 법인 대한불교 조계종 사회복지재단 3 6 동대문 동대문푸드뱅크·마켓 법인 사회복지법인 삼육재단 3 7 중랑구 중랑푸드뱅크·마켓 법인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중랑구지회(사단법인) 3 8 성북구 성북푸드뱅크 법인 길음종합사회복지관 1 성북푸드마켓 1호 법인 사회복지법인 서울카톨릭사회복지회 2 성북푸드마켓 2호 법인 사회복지법인 일광복지재단 2 9 강북구 강북푸드뱅크·마켓 법인 사회복지법인 삼동회 3 10 도봉구 도봉푸드뱅크·마켓 법인 재단법인 여의도순복음연합 3 11 노원구 노원푸드뱅크·마켓 법인 재단법인 노원교육복지재단 3 11 은평구 은평푸드뱅크·마켓 법인 사회복지법인 감리회 태화복지재단 3 13 서대문 서대문푸드뱅크 법인 서대문구사회복지협의회 1 서대문푸드마켓 1호 법인 재단법인 대한구세군유지재단 2 서대문푸드마켓 2호 법인 재단법인 대한구세군유지재단 3 14 마포구 마포푸드뱅크·마켓 1호 법인 재단법인 구세군유지재단 2 마포푸드뱅크·마켓 2호 법인 재단법인 구세군유지재단 2 15 양천구 양천푸드뱅크·마켓 법인 재단법인 양천사랑복지재단 4 연번 구분 사업장명 사업장유형 (직영/법인) 법인명 현원 16 강서구 강서푸드뱅크·마켓 법인 사회복지법인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3 17 구로구 구로푸드뱅크·마켓 직영 구로구 3 18 금천구 금천푸드뱅크·마켓 법인 사회복지법인 혜명보육원 3 19 영등포 영등포푸드뱅크·마켓 1호 법인 영등포구 사회복지협의회 2 영등포푸드뱅크·마켓 2호 법인 영등포구 사회복지협의회 2 영등포푸드뱅크·마켓 3호 법인 영등포구 사회복지협의회 1 20 동작구 동작푸드뱅크·마켓 법인 사회복지법인 청해복지재단 3 21 관악구 관악푸드뱅크·마켓 법인 재단법인 대한성공회유지재단 3 22 서초구 서초푸드뱅크·마켓 법인 대한불교천태종 복지재단 3 23 강남구 강남푸드뱅크·마켓 1호 법인 사회복지법인 하상복지재단 3 강남푸드뱅크·마켓 2호 법인 사회복지법인 하상복지재단 3 24 송파구 송파푸드뱅크·마켓 법인 사회복지법인 연꽃마을 2 25 강동구 강동푸드뱅크·마켓 법인 기아대책 3 ※ ’18.12.31.현재 ※ 기초 푸드뱅크/마켓 미통합 자치구(1) : 서대문 ※ 기초푸드마켓 운영 주체 : 구로구(자치구 직영), 종로, 마포, 영등포(자치구협의회), 나머지(법인) 붙 임 4 ?? 희망마차와 이동푸드마켓 비교표 구분 희망마차 이동푸드마켓 주관 이마트 주식회사(사회공헌팀)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서울광역푸드뱅크센터)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서울광역푸드뱅크센터) 후원 이마트 주식회사 ※ 본사: 후원 및 공동주관, 지점: 임직원자원봉사 비씨카드, 신한은행 ※ 후원 및 기업 자원봉사단 참여 운영횟수 상시운영 : 연 200회 (나눔장터 80, 긴급 120) ※ 연말·초 집중운영(당해년 12월~익년 2월) 나눔장터 주 2~3회 → 주 3~4회 확대운영 연 8회 : 3, 4, 5, 6, 8, 9, 10, 11월 ※ 혹한·서기 제외 이용대상 (규모) 연 17,000 세대(’18년 목표) (나눔장터 80회, 희망푸드박스 30회) ※ 회당 150여 세대 지원 연 3,200세대(’18년 목표) ※ 회당 400여 세대 지원 장소 종합사회복지관, 주민센터 등 주로 실내 ※ 장소 선정시 거점기관과 연계 구청광장, 근린공원, 학교 등 야외 ※ 장소 선정시 자치구와 연계 차량 <1톤희망마차 차량> ※ 냉동·냉장차량(2012년식) <5톤 이동푸드마켓 차량> ※ 차량내부 매장 설치 특장차량(2006년식) 물품지원 식품 및 생활용품 5품목 선택 + 추가지원 → 약 3~4만원 상당 식품 및 생활용품 5품목 선택 + 추가지원 → 약 3~4만원 상당 후원금 연 3억 연 7천 추가지원 ­명 절: 명절 대비 떡, 부침전, 사골국 등 제수용품, 선물세트(생활용품) ­동절기: 동절기 난방텐트, 전기담요, 이불, 내의, 장갑, 전기담요, 목도리 등 ­일 반: 계절과일, 삼계탕(초·중·말복), 화채 등 ­추 석: 선물세트(생활용품), 제수용품 등 ­일 반: BC카드와 연계 행사시 식사(중식) 지원 운영방식 ­ 나눔장터 : 거점기관을 순회하여 유휴공간에 푸드마켓 간이매장 설치·운영, 무료법률 상담 ­ 꾸러미지원 : 거동 불편자 및 개인사정으로 방문이 어려운 가정에 키트상품 형태 제작·지원 ­ 자치구별 저소득층 밀집지역을 순회하여 야외 행사로 진행 ­ 문화공연, 무료법률, 무료 의료진료, 식사제공 등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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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기초 푸드뱅크마켓 사업 활성화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복지정책실 지역돌봄복지과
문서번호 지역돌봄복지과-2430 생산일자 2019-02-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숙희 (02-2133-7377) 관리번호 D0000035584619
분류정보 복지 > 사회복지기반조성 > 사회복지정책지원 > 사회복지사업운영 > 푸드뱅크및푸드마켓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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