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도시철도설비부-1285 결재일자 2019.2.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설비공사과장 도시철도설비부장 전준원 황영일 02/12 구자훈 협 조 시설전기과장 김흥정 주무관 허웅 「지하철 9호선 3단계 건설공사」 종합화재 감시시스템 구축결과 보고 2019. 1. 도시철도설비부 「지하철 9호선 3단계 건설공사」 종합화재 감시시스템 구축결과 보고 「지하철 9호선 3단계 건설공사」와 관련하여 우리 본부에서 시행한 종합화재 감시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결과를 보고드림 ?? 추진개요 ○ 관련근거 - 기계설비 자동제어시스템 및 화재감시 개선(도시철도설비부-6273, ’17.5.22) - 종합화재연동시스템 추진현황 보고(도시철도설비부-8864, ‘18.8.31) ○ 구축현황 : 9호선 3단계 931~934, 937역사 ※ 935, 936, 938역사의 경우 금년 3월중으로 작업을 마무리(시운전 포함) 예정 ○ 추진방법 - 종합상황실에 각 역사의 화재수신반의 정보를 감시할 수 있는 통합서버 구축 - 각 역사 화재수신반 내부에 통신모듈 설치를 통한 화재경보, 소방설비 가동여부 등의 상세정보를 직접 종합상황실로 전송·감시 ?? 추진결과 ○ 종합상황실 종합화재 감시서버(S/W 포함) 및 별도의 통신회선 신설 - 종합상황실에 각 역사별 화재정보 수신용 별도의 통합서버(소방용) 구축 - 종합상황실과 각 역사간의 소방전용 통신회선을 신설하여 역사의 통합서버 및 DDC 이상시에도 항시 감시를 가능하도록 구현 ◆ 시스템 구성도 1. 각 역사 화재수신반별 별도의 IP를 배정하여 소방용 통신회선 신설(역사 DDC 등과 분리) 2. 화재감시 서버에 각 역사의 화재정보를 저장·관리하고 이를 모니터에 표출 ※ 2, 3단계의 화재관제를 통합하여 관리가 가능 ○ 화재수신반내 통신모듈 설치를 통한 화재경보외 기타 상세정보 전송 - 기존 화재발생시 화재 감지센서의 정보가 그룹핑(Grouping)되어 전송되던 것을 화재수신반별 상세정보가 가능하도록 통신모듈 설치 ※ 상세정보 : 화재경보 발생지점, 제연댐퍼?배기휀의 가동여부, 소화가스 방출여부 등 - 감시화면을 화재구역별로 세분화하여 정확한 화재정보 전송 및 원격감시 구현 < 감시화면(개선 전) > < 감시화면(개선 후) > ?? 실행평가 ○ 총 평 - 종합상황실과 역사 간 화재관제의 세분화?이중화를 통한 화재감시 체계를 강화하여 화재발생시 보다 유기적인 협조(소화, 승객대피 등)가 가능 - 종합상황실의 화재감시 관제집중도 향상(감시의 일원화) 및 업무부담의 분배를 통한 현장인력의 업무부담 경감 - DDC 증설을 통한 소방설비의 가동상태를 전송하던 방식을 시공성·경제성이 우수한 방식(TCP/IP 통신방식)으로 개선하여 공사비의 절감 ○ 세부내용 - 각 역사별, 화재구역별, 감지센서별 감시화면(소방설비 포함)의 세분된 표출이 가능하여 정확한 현장상황을 종합상황실과 역사에서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함 → 화재발생시 기존 화면 대비 직관성을 높여 신속한 대응 가능 - 종합상황실에 각 단계별 별도로 분리된 2, 3단계의 화재감시시스템을 하나의 자동제어 통합서버(3단계)에서 통합관리하여 관제의 편의성 개선 ?2,3단계의 화재감시 화면 및 서버가 통합되어 한 화면에서 종합적인 관제가 가능 ?공조·승강설비 등의 기존 감시화면에 화재감시 화면이 추가되어 관제 편의성 제공 - 소방설비의 가동상태를 감시하기 위한 I/O포인트가 증가되어 이를 수용하기 위한 DDC가 추가·구성되던 기존의 방식을 TCP/IP 통신방식으로 개선 → 공사비의 절감 및 향후 4단계 증설시 확장성·편의성 향상 ※ 예상공사비 비교표(9호선 3단계) 구 분 산 출 근 거 예상 공사비 기존방식 (DDC추가) 1) DDC 추가·증설비 9,800천원/역 × 8개 역사 = 78,400천원 2) 자동제어 평균 공사비 5,500천원/역 × 8개 역사 = 44,000천원 ※ I/O포인트의 통신선 연결에 따른 자재 및 인건비 122,400천원 개선방식 (통신방식) 1) 인터페이스(표준 프로토콜 변환, 통신모듈 설치) 비용 4,000천원/역 × 8개 역사 = 32,000천원 2) 화재감시용 시스템 통합서버 구축 3,500천원/역 × 8개 역사 = 28,000천원 ※ 프로그램 및 그래픽화면 구성·작화 등의 비용 60,000천원 ○ 개선사항(미비점) - 구간별 운영사가 상이하여 1단계의 경우 상기의 종합화재 감시시스템의 구축범위에 포함되지 못함 → 1단계와 2·3단계 감시시스템 분리·운영 ?? 향후계획 ○ 향후 9호선 4단계, 별내선 등의 신설구간에 종합화재 감시시스템 반영 - 화재수신반의 통신모듈 추가, 종합화재 감시시스템(자동제어) 구축에 대한 공사·물품시방서 및 내역서 등에 반영(시설전기과 협조) - 교통안전공단의 권고사항(소방설비의 중앙감시)으로 향후 안전관련 규정의 개정·보완에 선제적으로 대응 ○ 현장의견 피드백(Feedback)을 통환 시스템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 운영사의 의견을 피드백(Feedback)하여 보다 양질의 감시시스템을 구축하고 다른 노선에 횡단전개하고자 함. 끝.
17154344
20210929161800
본청
도시철도설비부-1285
D0000035560415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