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서울 365 패션쇼 운영계획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1653 결재일자 2019.2.1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패션정책팀장 도시제조업거점반장 거점성장추진단장 경제정책실장 하혜정 유제우 최현정 이회승 02/11 조인동 협 조 2019 서울 365 패션쇼 운영계획 2019. 2 경제정책실 (거점성장추진단)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9 서울 365 패션쇼 운영계획 시정명소에서 다양한 형식의 패션쇼 운영으로 일상 속 패션문화 향유기회를 제공하고 서울 패션산업 관심도를 제고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사업근거 ○ 시장요청사항 서울의 중요한 장소, 예컨대 동대문 DDP 실내외, 서울시청사와 서울광장 등 어느 곳에서라도 패션쇼를 열 수 있게 해 주세요.(’15. 7. 18) 패션을 일상의 삶으로 만드는 노력을 해 주세요. 예를 들어 DDP나 부근의 역사, 공원, 길거리 등에서 매일 매시간 어느 장소에서나 런웨이를 설치하여 다양한 종류의 패션쇼를 열어주세요. (’15. 8. 23 ) 패션쇼 횟수를 현재보다 대폭 늘려서 어디서나 패션쇼를 볼 수 있도록 하여 서울시가 명실상부한 패션의 도시임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18.7.21) ○「서울시 패션산업 발전 종합계획」(문화융합경제과-11629, ’15.10.26)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서울 365 패션쇼 ○ 사업기간 : 연중 지속개최(예정) ○ 운영장소 : 시 정책명소, 시민 다중 이용장소 등 지속 발굴 ※ 광화문광장, 서울역, 신촌?이대 패션거리, 명동, 인사동 등 ○ 수행방식 : 전문 운영업체 공모 및 계약체결 - 입찰방식 : 제한경쟁입찰 - 계약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43조 근거 ?? 2019년 중점 추진방향 ○ 일정장소 패션쇼 정기 운영으로 이슈화 및 운영횟수 대폭증대 ※ ‘365패션쇼’가 일정 장소에서 매일 개최되도록 기획(시장요청사항(’18.12.27.)) ○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패션쇼 지속 진행하여 시민관심도 제고 - 점심시간 등 일상에서 더 많은 시민들이 패션쇼를 즐길 수 있도록 기동력을 높인 패션쇼 운영 (※’18년 시범운영, 버스대여 및 이동식 진행) - 광화문광장, 명동, 동대문, 신촌?이대거리 등 적정장소 지속발굴 ○ 패션쇼 진행경험이 많은 연출감독 협업으로 수준높은 패션쇼 개최 ○ QR코드 및 최신 유통방식 ‘V-커머스’ 등 활용 판매연계 패션쇼 진행 ○ 효과적 패션쇼 홍보를 통한 관심제고 및 신진 발굴 등용문 역할 수행 - SNS 및 패션학과 대학생?인플루언서 활용을 통해 적극홍보 및 참여독려 ※ 2018년 ‘서울 365패션쇼’ 언론보도 횟수 1,217회 달성 - 효과적 홍보를 통한 365 패션쇼 및 참여디자이너 인지도 강화 지원 Ⅱ 세부 추진계획 1. 패션쇼 운영 ①스트리트 패션쇼 일정장소 패션쇼 운영으로 시민 이슈화(365회 이상) ○ 고정장소 패션쇼 운영을 통한 관람 예측가능성 확보 및 이슈화 - 특정장소?특정시간 정기 운영을 통해 시민?관광객 관람편의 제고 - 각 시간대별 장소 특성에 적합한 운영장소 사전선정?공지 후 정기운영 일시 시간 장소 비고 월, 수, 금 12:00 ~ 12:30 광화문 일대 사무실 밀집지역 12:30 ~ 13:00 서울시청 일대 (정동거리 등) 사무실 밀집지역 화, 목 17:00 ~ 17:30 신촌?이대거리 시민?관광객 방문 18:00 ~ 18:30 동대문 DDP 인근 야간 패션 중심지 < 운영(안) 예시 > ※ 구체적인 장소?일정은 추후 현장방문 및 동선파악 후 결정 ○ 원활한 장소이동 및 패션쇼 운영을 위해 차량대여 등 유연성 확보 - 참가모델은 15명씩 2~3조로 나누고, 각 조마다 번갈아가며 패션쇼 시연 ○ 패션쇼 진행경험이 풍부한 연출감독 섭외로 양질의 거리패션쇼 진행 ○ 백화점 등 유통부문 연계진행(안)으로 디자이너 참여 및 판매연계 도모 - 관심있는 기업 등 협력으로 의상확보, 판매지원, 홍보 등 효과적 추진 광화문광장 패션쇼 진행모습 신촌 패션쇼 진행모습 ②디자이너 패션쇼 디자이너 의상으로 수준높은 패션쇼 진행(월 1회) ○ 패션위크에 준하는 수준의 패션쇼 진행을 통해 양질의 볼거리 제공 - 정식무대, 레드카펫 등을 설치한 ‘프리미엄 패션쇼’ 진행 - 패션쇼 진행경험이 풍부한 연출감독 협업으로 패션위크 수준 패션쇼 진행 ○ 패션쇼 진행 전, 사전 문화공연 등을 통해 풍성한 볼거리 제공 - K-pop, 클래식, 댄스 등 패션쇼 주제에 맞춰 문화본부 문화예술행사와 연계 추진 ○ 시 정책 연계 및 시 우수명소 적극 활용으로 정책 시너지효과 강화 - 차없는 거리, 서울 밤도깨비 야시장, 문화비축기지, 돈의문 마을 등 ○ ‘디자이너 패션쇼’ 진행 전 충분한 사전 홍보를 통해 관람객 참여 적극 유도 - 시민참여 제고를 위해 ‘문화의 날’ 운영 또는 문화(공연)예술행사 연계 운영 ※ 우천 또는 돌발상황 발생 시, 행사 가능일로 연기하여 진행 - ‘서울시 공공예약시스템’ 활용하여 사전 예약을 통해 시민참여 적극 유인 ○ 창의적 디자이너 적극 발굴 및 ‘365 패션쇼’ 홍보의 기회로 적극 활용 - 유망 신진디자이너?중진디자이너의 작품으로 수준높은 패션쇼 관람기회 제공 서울로 7017 패션쇼 진행모습 광화문 차없는거리 패션쇼 진행모습 - ’18년 ‘만지’와 ‘두칸’과 같은 성공적 패션쇼 운영사례 재추진, 대시민 이슈화 2. 참가 모델 및 디자이너 운영?관리 ?? 참가 모델(서울 365 패션모델) 운영?관리 방향 ? 다양한 방식의 패션쇼 출연 기회제공으로 런웨이 경험 축적(뉴딜 일자리) - 워킹, 포즈관리 등 다양한 모델 스타일링 교육과 병행, 전문성 강화 ? 국내외 언론매체 및 홍보채널에 집중 홍보하여 스타 모델로 육성 - 5기 모델 2명 해외 모델 에이전시와 계약 성사 (밀라노, 상하이) ?? 참가 디자이너 지원방향 ? 브랜드 홍보, 판매연계 등 판로개척 지원으로 참여유인 제공 - 패션쇼 진행과 병행하여 판매연계 유도(V-커머스, QR 코드 등 활용) - 하이서울쇼룸 ‘패션마켓’과 연계하여 패션쇼 후 구매가 이루어지도록 지원 ? 참가 희망 디자이너 사전 수요조사 및 협의 - 패션창작스튜디오, 제너레이션넥스트 등 신진 디자이너 중심 사전섭외 추진 - 컨셉, 런웨이 구성 등 사전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협의하여 무대수준 향상 3. 홍보방안 ? 서울시 및 산하기관, 한국관광공사 등 유관기관 홈페이지에 행사 홍보 ? 각종 언론매체에 보도자료 배포 및 행사노출 유도 ? 서울 365 패션쇼 홈페이지 및 SNS, 협력사 홍보채널 등을 활용 - 패션관련 학과 사전 패션쇼 진행 안내, 인플루언서 활용,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 SNS 채널 적극 활용 Ⅲ 추진일정 대행사 선정 참가자 모집 사업시행 성과평가 ○기간 : ’19.2월 중 ○패션쇼 운영 및 홍보 대행사 선정, 모델운영기관 선정 ○기간 : ’19.1~3월 ○뉴딜일자리 사업과 연계, 청년모델 선발 ○패션쇼 참가 희망 디자이너 협의 ○기간 : 연중 시행 ○패션쇼 운영 ○사업비 정산 및 사업수행평가, 개선점 도출 등 Ⅳ 행정사항 ?? 문화예술과, 관광정책과 ? 서울관광 홈페이지 노출, 관광업계에 정보제공 등 관광자원화 협조 ? 주요 관광명소 장소이용 협조 -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등 섭외 협의 ?? 시민소통담당관, 뉴미디어담당관 ? 보유 홍보 매체를 통한「서울 365 패션쇼」홍보 협조 ?? 일자리정책담당관 ? 뉴딜일자리 민간공모사업과 연계 협조 붙임: 1. 입찰공고문(안) 1부. 2. 제안요청서(안) 1부. 끝. 붙 임 1 2018년 사업운영 실적 【행사 추진실적】 패션쇼 개최 참여업체수 언론보도 참여모델?요원수 관람인원 99회 22개 1,217 82명 (모델 77명, 행사요원 5명) 11,700여명 참여업체 : 패션디자이너 및 기성의류 업체 【주요성과】 ? 이색장소 발굴 및 문화공연 협연으로 패션쇼 수준 제고 - 시립미술관, 서울식물원, 세종대로 차없는 거리 등 신규 발굴 - 드로잉, 피아노, 힙합, 디제잉 등 다채로운 협연으로 이색볼거리 제공 【일자리 창출실적】: 총 82명 ? 서울 365 패션모델 5기(35명) · 6기(42명) 및 행사진행요원(5명) 운영 ? 전문교육 및 개인 프로필 제작지원(사진촬영 및 메이크업 지원) ? 19S/S 서울패션위크 서울컬렉션 모델 참가(18명, 26회) 및 전문모델로 패션쇼 무대 참여 - ‘서울패션위크 오프쇼’ 참가(42명, 60회) - ‘제너레이션 넥스트’ 쇼 참가(10명,17회) 등 ? 뮤지컬, 드라마·영화, 화보·룩북·온라인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016.26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2019 입찰공고문(안).hwpx

    비공개 문서

  • 2019 제안요청서(안).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9 서울 365 패션쇼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거점성장추진단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1653 생산일자 2019-02-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하혜정 (02-2133-8776) 관리번호 D000003554837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기획 > 문화산업육성 > 패션산업활성화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