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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실효대응 대시민 홍보계획(시민이 지키는 100년의 도시공원을 1000년의 미래유산으로)

문서번호 공원조성과-1524 결재일자 2019.2.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실효대응준비팀장 공원조성과장 푸른도시국장 곽동훈 이용남 최현실 02/11 최윤종 협 조 공원녹지정책과장 유영봉 조경과장 代김호석 자연생태과장 하재호 공원행정팀장 정순은 생활공원팀장 김대성 주제공원팀장 박철수 공원보상준비팀장 박수미 ’19년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실효대응 대시민 홍보계획 (시민이 지키는 100년의 도시공원을 1000년의 미래유산으로) 2019. 2. 푸 른 도 시 국 (공 원 조 성 과) 목 차 Ⅰ. 사업개요 1 1. 홍보 필요성 1 2. 홍보 방 향 1 3. 홍보 방 법 2 Ⅱ. 세부 추진계획 3 1. 시민과 함께하는 민·관 거버넌스 구축 3 1) 민·관 협의체(워킹그룹) 구성·운영 3 2) 도시공원 지킴이(파크 프렌즈) 모집·운영 3 2. 시민 사회 여론 형성을 위한 ‘토론회’ 등 개최 4 1) 시민 토론회 4 2) 국회 토론회 5 3) 중앙정부 대책 촉구 간담회 5 3. 대시민 홍보 캠페인 전개 6 1) 동네공원 ‘토크 콘서트’ 개최 6 2) 우리시 각종 매체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홍보 7 Ⅲ. 기대효과 8 Ⅳ. 행정사항 9 1. 부서별 업무 협조사항 등 9 따로붙임 : 서울시 홍보매체 운영현황 1부. - 시민이 지키는 100년의 도시공원을 1000년의 미래유산으로 - ’19년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실효대응 대시민 홍보계획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실효(’20.7월) 前 1년을 맞아 민·관 거버넌스 구축 등 시민 사회와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대시민 홍보를 원활히 추진하고자 함. 1 사업개요 ?? 필 요 성 ○ 도시공원 보상을 위한 재정적 대책의 한계 - 금년(’19년) 8,600억의 지방채를 발행, 본예산 포함 총 9,600억원의 보상비를 책정하였으나, 실제 매입 토지는 전체 사유지의 4.5%에 불과 ○ 도시공원의 중요성에 대한 적극적 시민 공감대 조성 필요 - 향후 도시자연공원구역 전환 등에 따른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시공원의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한 지속적인 시민홍보 중요 ○ 제도개선 등 비재정적 방안 마련 필요 - 중앙정부의 국비지원, 국공유지 실효제외 등 종합적인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시민사회와의 긴밀한 유대감 형성 필요 ?? 홍보방향 ○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의 실효에 따른 사회 부작용 공론화 - 공원 실효 이후, 1인당 녹지면적이 약11㎡→3.8㎡로 감소 ※ 세계보건기구(WHO) 권장 1인당 평균 녹지면적 기준 : 9㎡ - 도시숲 격감으로,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도시 열섬화 현상· 생물다양성 훼손 등의 환경문제 심화 우려 - 토지 소유자들의 공원폐쇄 등 소유권 행사와 각종 개발행위로 인한 시민여가·휴식 공간의 상실 ○ 도시공원의 중요성에 대한 시민 인식 제고 - 서울시민 대상 설문조사결과, 84% 이상이 도시공원 일몰제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 - 도시공원일몰제의 심각성에 대한 대외 홍보를 통해 각종 불합리한 법률·지침 등의 제도개선 필요성 시민 공감대 조성 - 아울러, ’20.7월 이후 기존 시설공원의 도시자연공원구역으로의 지정 불가피성에 대한 시민사회 긍정적 여론 형성 ?? 홍보방법 ○ 민·관 협업을 통해 ‘관’주도가 아닌 ‘시민’주도의 홍보활동 추진 ○ 중앙정부 대응 등 주요 사안에 대한 기획 및 실행방안 등을 마련하기 위해 민·관 거버넌스 구성 ○ 도시공원을 지키고자 하는 시민사회 여론 결집을 위해 시민단체가 주축이 되는「도시공원 지킴이」모집·운영 ○ 주요 여론 형성을 위해 서울시 각종 온·오프라인 홍보 매체 활용 【시민홍보 로드맵】 · 실무협의체 구성·운영 · 도시공원 지킴이 조직 · 시민대토론회 개최 · 국회토론회 개최 등 · 토크 콘서트 개최 · 온/오프라인 홍보 민·관 거버넌스 구축 시민사회 여론형성 대시민 인식증진 도시공원 지키기 시민운동으로 확산 각종 제도개선 등 정부지원 활성화 2 세부 추진계획 1 시민과 함께하는 민·관 거버넌스 구축 ?? 민·관 협의체(워킹그룹) 구성·운영 ○ 개 요 : 시민단체, 전문가, 市 직원으로 구성된 실무 협의체 ▶ 기존 활동 단체를 주축으로 전국 주요 환경단체와의 유기적인 소통이 가능하도록 네트워크 구축 ○ 추진방향 : 民·官 협력을 통해 각종 불합리한 제도개선 및 정책결정의 시민참여 기회 확대 ○ 세부계획 - 명 칭 : 도시공원 일몰대응 민·관 협의체(가칭) - 구 성 : 10~15명 내외(전국 주요 시민단체 활동가 및 전문가 등) - 역 할 : 도시공원 일몰제 적극적 대응을 위한 대책 제안 및 실행 - 추진방법 : ’19. 2월 중 워킹그룹 구성 및 제1차 회의개최 ?? 시민 주도 ‘도시공원 공원지킴이(파크 프렌즈)’ 모집 ○ 개 요 : 공원에 관심 있는 ‘사회활동가’ 및 ‘일반시민’ 대상으로 조직 ○ 추진방향 : 시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나, 활동의 지속성과 확장성 담보를 위해 ‘핵심활동가’와 ‘일반활동가’로 구분 모집 ▶ 시민사회 결집을 유도하여 도시공원 일몰제로 인한 각종 사회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단일한 여론형성 및 지속적인 의견표출 ○ 세부계획 - 참여대상 · 핵심 활동가(슈퍼 파크프렌즈) ⇒ 공원실효 대응분야 시민단체 활동가 · 일반 활동가(서브 파크프렌즈) ⇒ 도시공원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학생 - 모집기간 및 방법 : 2~3월 중 홈페이지 및 각종 SNS 활용 모집 - 주요 역할(활동) · 실효 1년여를 앞두고, 도시공원 실효의 심각성을 알리는 홍보캠페인 전개 - 추진방법 : 2월(기획), 2~3월(모집), 4~12월(역할분담 및 활동 개시) 2 시민 사회 여론형성을 위한‘토론회’등 개최 ?? 시민대토론회 개최 ○ 개 요 : 도시공원의 역할과 보전의 필요성에 대한 시민의식 제고 ○ 추진방향 - ‘도시공원 실효제도의 이해’ 및 ‘공원 실효 후 사회에 미칠 파급효과’ 등에 대한 주요 사실 전달을 통해 시민 경각심 고취 및 적극적 행동 유도 ○ 세부계획 : ‘전국 단위’ 행사와 ‘서울 지역’ 행사로 구분 운영 【전국 도시공원 실효 대응 전략토론회】: 2회 - 개최시기 : 상반기(3월경), 하반기(9월경) - 장 소 : 서울특별시청(대회의실) 또는 NPO센터 등 활용 - 주요내용 · 상반기 : ’19년 지방정부 도시공원 실효대응 주요 계획보고(우수사례 전파 등) · 하반기 : ’20.7월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실효에 따른 중앙정부 대응 평가 및 근본적 해소방안 제시 - 추진방법 · 서울특별시, 환경운동연합 공동 주관 · 민·관 협의체(워킹그룹), 도시공원지킴이(파크 프렌즈) 등 기획·실행 참여 【서울 도시공원 실효 대응 시민대토론회】: 2회 - 개최시기 : 상반기(6월경), 하반기(10월경) - 장 소 : 강남·북 권역별 주요 자치구 각 1개소씩 추후 선별 - 주요내용 · 상반기: 우리시 도시공원 실효대응 방안 및 도시공원 주요 기능(중요성) 발제 · 하반기: ’20. 7월 우리시 도시공원 구역 전환에 따른 향후 정책방향 발제 - 추진방법 : 시·자치구 공동주최 및 각 지역별 시민단체 참여기회 제공 ?? 국회 토론회 개최 ○ 개 요 : 공원 실효에 따른 각종 환경문제를 국회 차원에서 논의함으로써 사회적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 내는 계기 마련 ○ 추진방향 - 도시공원에 대한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 주요 관계법령(공원녹지법, 국토계획법)의 제·개정이 요구됨에 따라, - 우리시가 공동 주최하는 토론회를 개최하여 각계각층의 관심과 이목을 집중시키고 다양한 해법 논의 ○ 세부계획 - 개최시기 : 상반기(5월), 하반기(8월) - 장 소 : 국회의원 회관 소회의실 또는 국회도서관 세미나실 - 참가대상 : 국회의원, 시장·군수, 시민(단체)사회, 전문가, 시민 등 - 주요내용 : 국비지원 등 도시공원일몰제 해결을 위한 입법제안 3 대시민 홍보 캠페인 전개 ?? 동네공원 ‘토크 콘서트’ 개최(가칭: Sunset Park 토크 콘서트) ○ 개 요 : 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 주도의 도시공원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대시민 홍보 캠페인 활동 ○ 추진방향 - 환경운동연합과 여러 시민단체가 중심이 되어, 각 지역별 시민이 주도하는 도시공원 지키기 대홍보 캠페인 추진 - 우리시(공원조성과)는 공원 점·사용 관계 및 해당 자치구와의 매개 역할 담당 ○ 세부계획 - 개최시기 : ’19. 2. ~ 10월 중 (월1회 이상) - 장 소 : 지역 주민간 커뮤니티 형성이 용이한 공원 또는 지역 단체의 주된 활동공간이 되는 공원 중심으로 추후 선정 - 주요내용 : 1부 토크콘서트, 2부 서명운동 및 캠페인 활동 등 · 작은 공연(지역 사회단체 등 재능기부) · 우리 동네 공원 자랑 (이래서 우리 공원이 좋아요~) · 공원이 미세먼지를 막아요!, 도시열섬현상을 완화하는 공원을 지키자! 등 도시공원의 순기능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시민참여 홍보 캠페인 추진 ?? 서울시 매체를 활용한 홍보 활동(안) 오프라인 홍보 ○ 서울도서관 『꿈새김판』게시 - 내 용 : ‘도시공원을 지켜, 시민들에게 돌려준다.’는 메시지 게시 - 설치장소 : 서울도서관 꿈새김판 (19m×8.5m) ○「서울사랑」등 인쇄매체(월간지) 활용 - 서울사랑 : “도시공원을 지켜야 하는 이유” 등 서울시와 함께하는 시민단체 활동가 또는 지역주민 인터뷰 기재 - 내친구서울 : “주민의 힘으로 지켜낸 서울의 공원” 기획기사 작성 및 시민기자 취재 (예. 마포 성미산, 서초 우면산 등) 온라인 홍보 ○ 영상 제작 및 확산 - 제작방향 : 도시공원의 중요성과 공원 실효 이후 우리가 맞닥뜨릴 각종 사회문제 등을 이슈로 하는 바이럴 영상 제작(2분) - 확산매체 : 시민게시판, 전광판, 市 대표 SNS, 유투브, 라이브서울, 페이스북 등 ○ 서울시 대표 SNS를 통한 확산 홍보 - 적용매체 : 시 홈페이지,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행정포털 등 ○ 「내 손안에 서울」을 통한 홍보 - 기획기사 작성 및 뉴스레터 발송(약 30만명) · 주제: 미세먼저 저감, 도시열섬효과 완화 등 공원의 주요 역할 3 기대효과 ○ 도시공원의 중요성에 대한 대국민 인식전환을 통해 ‘도시공원 지키기’ 시민운동으로 확산 ○ 시민의 단합된 여론형성을 통해 국비지원, 국공유지 실효제외 등 각종 불합리한 제도개선 효과 기대 ○ 도시공원 정책기조 변화 유도 3 행정사항 ?? 부서별 업무 협조사항 ○ 우리시 매체 활용 홍보 : 시민소통담당관 ○ 도시공원 실효관련 기획보도 : 언론담당관, 뉴미디어담당관 ○ 공원내 캠페인 활동 장소 협조 : 공원녹지정책과 및 해당 자치구 ○ 우리국 소관 주요 행사(정원박람회, 서울둘레길 축제, 기타 공원문화행사 등) 시민단체 캠페인 활동 기회 제공 : 공원녹지정책과. 조경과, 자연생태과 ?? 소요예산 : 37백만원 ○ 시민토론회 및 국회토론회 등 : 17백만원 ○ 서울도서관 꿈게시판 제작 : 5백만원 ○ 도시공원 지키기 영상 제작 : 10백만원 ○ 기획기사 작성 등 : 11백만원 ○ 각종 홍보물 제작 등 : 4백만원 ?? 녹색서울 실천 공모사업과 연계 추진 ○ 사 업 명 : 도시공원 일몰제 대비 공원지킴이 ○ 추진기관 : 환경운동연합 ○ 추진방법 : 민간보조금 사업 ○ 사업예산 : 24백만원 ※ 특이사항: 기후환경본부 환경정책과 소관 보조금 사업이나, 우리부서 정책사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에 따라 본 사업과 연계 추진 따로붙임 : 서울시 홍보매체 운영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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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년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실효대응 대시민 홍보계획(시민이 지키는 100년의 도시공원을 1000년의 미래유산으로)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푸른도시국 공원조성과
문서번호 공원조성과-1524 생산일자 2019-02-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곽동훈 (02)2133-2085) 관리번호 D0000035539358
분류정보 환경 > 공원녹화 > 공원녹화수행 > 공원조성및관리 > 장기미집행공원용지보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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