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15 결재일자 2019.2.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김영랑 김영숙 임영진 02/08 오정일 협 조 현장대응단장 김태돈 재난관리과장 최광열 예방과장 홍진희 2019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동작소방서 우수정책 공감 홍보 ◇ (내용) 4개 추진전략 / 15개 세부과제 〈중점 추진사항〉 ① 선제적 언론 기획보도를 통한 시의적절한 시민안전정보 제공 ② 시민공감 안전문화 행사 개최로 참여자 확대 방안 마련 ③ 일상 속 시민접점 홍보 강화로 시민 체감도 향상 ④ 재난현장 기록물 수집방안 다양화 및 관리 체계화 동 작 소 방 서 (홍 보 교 육 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Ⅰ. 관련 근거 1 Ⅱ. 추진목표 및 전략 1 Ⅲ. 중점 추진전략 2 1.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2 2.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6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10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14 Ⅳ. 홍보예산 18 Ⅴ. 행정사항 18 붙임 1. 2019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1부. 3. 아이러브119 제출원고 작성 예시 1부. 4.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1부. 2019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관련 근거 □ 본부 예방과-2670(2019.1.24.)호 『2019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보고』 Ⅱ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동작소방서 우수정책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1-1.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1-2. 대형재난·부정보도 등 언론 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2-1. 서울안전한마당 (Safe-Seoul) 2-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2-3. 서울 소방안전작품공모전 2-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2-5. 몸짱소방관 대회 참가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3-3. 119 시민안전 홍보판 설치 추진 3-4. 안전소식지「아이러브 119」참여 및 보급 3-5.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및 기록 Ⅲ 중점 추진 전략 1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 계절?유형별 시의성 높은 주제의 기획보도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우수정책?미담 보도 및 재난현장에서의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 1??1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전 부서 □ 추진절차 보도계획 제출* ? 보도주제 선정 ? 보도자료 작성 및 제출 각 부서 홍보교육팀 홍보교육팀→ 각 언론사 등 ? 제출기한 보도자료 월 중 ? 매 월 말일 오전 주 중 ? 전 주 금요일 오전 수 시 ? 시의성, 신축성 고려. 홍보교육팀 협의 후 제출 □ 기획보도 방향(예시) 겨울철 고드름 제거 폭염 관련 응급환자 이송 주택용 소방시설 관련 캠페인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낙상, 고드름, 선풍기, 전기장판 등 - (명절?성묘) 추석연휴 안전대책, 말벌 주의보, 예초기 위험성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재난 유형별 통계분석 → 통계에 따른 시민 안전정보 제공 - 건축공사장 화재유형 및 원인분석 → 건축공사장 화재예방요령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쪽방 화재 → 주거취약시설(쪽방 등) 소방점검 결과 보도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서 진행 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 · 다큐 프로그램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본부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언론사 소방서 본부 홍보기획팀 소방서 주관부서 ※ 시민생활 및 서울소방 조직 이미지에 미칠 영향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단, 조직홍보를 위한 정책적인 결정이 있을 경우에 가능 - 방송광고 : 공무원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 추진절차 현장촬영요원 ? 소방서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1. 본부 홍보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3. 언론사 제공 보도결과 통보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소방서 활약상 홍보 - (추석?설) 명절 다중이용업소 등의 소방안전 실태 점검 등 - (수능시험) 119 수험생 수험장 안전 및 이송 도움 정책 - (연말연시) 특별경계근무 등 시민안전 위한 선제적 활동 □ 기사 마감시간을 고려한 훈련 · 행사 계획 ? 사전협조 ? 조간신문기사 마감 : 16시 ? 사진보도가 필요한 훈련 · 행사 등은 가급적 오전에 실시 1??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각 부서(부정보도 내용에 따른 해당부서)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 ①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동향파악)취재요청 시 / 소방서→본부 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의 민감한 자료제공 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기자는 항상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필히 인지 □ 부정보도 발생 시, 해명?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대응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①(홍보교육팀)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본부 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소방청 대변인실 협의 ③(市?소방청 대변인실)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홍보교육팀장 - 수행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3단계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참고 : 서울특별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체계 ] 예비단계 → 대응1단계 → 대응2단계 → 대응3단계 소방서 긴급구조 지휘대 운영 區 긴급구조 통제단 (소방서장) 운영 區 긴급구조 통제단 본부긴급구조지휘대 운영 서울특별시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 ↑ ↑ 긴급구조지휘대장 판단 소방서장 판단 방면지휘본부장 또는 소방본부장 판단 2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시민 참여형 안전체험 기회 제공 ○ 문화와 안전을 결합한 다양한 행사 개최로 자발적 시민 참여 극대화 2 ??1 제13회 서울안전한마당 참가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행사개요 ? 개최기간 : 5월중 3일간 / 5. 9(목) ~ 5. 11(토) 예정 ? 행사장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참여대상 : 서울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60여개) ※ 최근 3년 평균 : 시민 약 9만명 / 60개 기관 / 시민만족도 93.3%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시민참여 훈련, 국제세미나 등 ※ (안전체험) 5개 유형 / 화재, 교통, 생활, 체험차량, 어울림 ※ 2018년 동작소방서 체험 코너 - (프로그램1) 자동심장충격기(AED) 쉽게 배워보기 - (프로그램2) 달려라 미니로봇 소방차! 등 자동심장충격기(AED) 쉽게 배워보기 달려라 미니로봇 소방차! ※ 2019. 서울안전한마당 동작소방서 운영 계획 별도 수립. 2 ??2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추진목표 : 소방동요를 통한 시민 안전문화 확산 □ 행사개요 ? 행사일정 : 7월 중(예정) ? 행사장소 : 서울대학교 문화관 ※(최근 3년) 서울시립대(’18), 삼육대(’17), 숭실대(’16) 개최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참가규모 : 48개팀 3,000여명(초등부24, 유치부24) □ 중점 추진방향 ? 동요대회 적극 참가 유도를 위한 다양한 혜택제공 방안 마련 - 교육청 협의를 통한 대회 지도교사 市 교육감표창 확대 추진 등 ? 심사기준 완화를 통해 보다 창의적이고 흥미로운 행사 개최 - 상향된 표현력?참신성 점수 유지 / 입?퇴장 퍼포먼스 감점 삭제 ? 전국대회 참석팀 컨설팅 지원 등으로 우수성과 거양 도모 ? 동요대회 미참석 학교?어린이집 관람 초청을 통한 대외 홍보 확대 □ 전국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행사일정 : 9. 25(수) ~ 9. 26(목) / 2일간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협회 ? 행사장소 : 대전광역시 소재(장소미정) ? 참 가 팀 : 서울시 대회 대상 2팀(초등부1, 유치부1) 2 ??3 서울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불조심포스터(고?저학년), 웹툰/만화 ? 추진절차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전국대회 7월~9월 10월 11월 11월 □ 전시회 개요 ? 전시시기 : 2019. 11월 중 ? 전시대상 : 공모전 입상작, 대규모 재난현장 사진 등 확대 2 ??4 제13회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19. 9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작품심사 : 2019.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9월 ~ 10월 10월 11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일정/장소 : 2019. 11. 21(목) / 대전정부청사 대강당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 참가대상 : 서울시 예선 1위팀 ? 경연방법 : 시·도에서 제작한 UCC 영상을 무대에서 직접 공연 2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 추진부서 : 홍보교육팀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추진기간 : 2019. 5월 ~ 2020. 1월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판매하여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19년도 달력 실적 : 13,942부 판매 / 약 1.1억원 기부 예상 ? 참여기관 : 작가 오중석(촬영), GS SHOP(판매), 한림화상재단(기부) □ 추진일정 선발대회 ⇒ 화보촬영 ⇒ 달력제작 ⇒ 판매·기부 5월 선발대회 직후 7~10월 11~익년 1월 ※ 몸짱소방관 선발대회와 서울안전한마당 동시 추진 예정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 SNS?모바일 앱?이모티콘 등 신매체 시민접점 홍보 강화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영상매체?안전소식지?캠페인 홍보 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 뉴미디어 운영매체 현황 : 본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관리(’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 추진내용 ? 매체별 특징을 고려한 전략적 뉴미디어 홍보 추진 - 페이스북 : 안전정보 제공 중심 / 카드뉴스, 사진, 영상(60초) - 인스타그램 : 스토리?감성 홍보 중심 / 사진·영상(60초) - 유 튜 브 : 상세한 정보가 담긴 영상(3분 이상) 중심 ? 임팩트 있는 다양한 유형의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 카드뉴스 : 가독성 증대로 시민안전정보 효과적 제공 추진 - 사 진 : 소방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활용?배포 - 영 상 : 짧은 영상을 통해 임팩트 있는 내용 전달 ※ 영상이 길어질 경우, 요금제 등으로 인해 시민참여 감소 ? 시의성 높은 안전정보 제작 및 시민에게 직접 제공 - 일상생활에서의 안전감수성 증대를 위하여 시민 공감형 홍보 컨텐츠를 제공.(주택용 소방시설 및 심폐소생술 관련 홍보 등) - 계절 맞춤형 시민안전정보의 선제적 제공 - 사회 안전이슈 발생 시, 관련 정보 즉시 제공 시민을 위한 안전정보 제공 (심폐소생술, 주택용 소방시설 등) ? 뉴미디어 홍보 역량 강화 (본부 계획에 맞춰 시행) - 홍보담당자 대상 뉴미디어 직무교육(연 2회) ?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동국대 영화영상학과 관계자(재능기부) ? 일정/대상 : 3월?9월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 SNS 기초지식, 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 시민안전정보 영상 송출매체 다각화 - (공공기관) 구청, 학교, 주민센터, 소방서 등 - (문화시설) 영화관, 야구장, 백화점, 대형마트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지하철, 시내버스 등 동작구청 유관기관 노량진 외부 전광판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추진목표 : 직원 사기진작?상호 소통?정보 공유 ? 송출방법 : 소방서 각 부서(과?단?센터)별 TV 등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3??3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원고 제공 □ 발간개요 ? 발간형태 : 월간으로 책자 및 e-book(’09년 5월호부터)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1호지(창간호) 발간 ? 주요내용 : 생활 속 사고대처요령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소방활동관련 미담사례, 소방안전에 관한 기고문, 포스터 및 권역 소방서별 소식 및 사진 등 □ 자료제공 방안 ? 원고제출 : 매월 20일까지 본부 제출 ? 소방공무원 미담사례 외 의용소방대원, 아르바이트생, 시민안전 파수꾼 등 다양한 원고 발굴 ? 시민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양질의 컨텐츠 제작 3??4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19. 11. 1 ~ 11. 30 / 1개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 주요내용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화재예방홍보 확산 - 소방안전교육 집중 운영으로 시민 재난대응력 강화 - 시민참여형 이벤트 제공으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는 임팩트 있는 캠페인 추진 -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선정 후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동시 게첨식 추진 등 ? 자치구?유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자치구 : 영상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지역축제 연계 등 시민 접점 불조심 캠페인 안전교육 영상홍보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장비현황 : 총 18개 품목?35점 구 분 품 명 규격 및 모델 수량 구입연도 촬영장비 비디오카메라 SONY HXR-NX5N 1 10. 01. SONY HXR-NX30N 1 13. 04. SONY PJ820(지휘차) 1 14. 05. DSLR카메라 NIKON D300S 1 10. 03. CANON EOS 7D kit 1 13. 04. 렌 즈 CANON EF-S 15-85㎜ 1 13. 04. CANON EF-S 70-200㎜ 1 13. 04. NIKON-AF 18-135㎜ 1 10. 01. NIKON-AF 80-200㎜ 1 10. 01. 스트로브 NIKON SB-910 1 13. 04. NIKON SB-800 1 07. 01. CANON 600EX-RT 1 13. 04. 편집장비 편집PC Dell T5600(D01T001) INTEL Xeon E5 1 13. 04. 모니터 Dell P2412Hb 60-97mm 2 13. 04. 소프트웨어 Adobe Premiere Pro CS6(V15) 라이센스//설치CD 1/1 13. 04. Adobe Photoshop CS6(V12) 라이센스/설치CD 1/1 13. 04. 백업소프트웨어 Rebit 6 1 14. 05. 부대장비 무선마이크 URX-P1 1 08. 08. UTX-B1 1 08. 08. 배터리 캠코더 SONY FV-100 1 14. 05. 캠코더 SONY FV-70 1 14. 05. 삼각대 aria AA-600SV 1 13. 01. aria AA-747N R2 1 13. 01. HPUSN CT-328 (SLIK SDV-30) 1 15. 01. 휴대용 하드디스크 새로텍, CN/C5-US3,10TB 1 13. 04 Seagate 5TB 데스크탑 외장하드 1 16.07. 프린터 CANON PIXMA G3900 1 16. 07. CANON Selphy CP910 1 16. 06. 안전장비 안전헬멧(랜턴포함) 1 15. 01. 카메라백팩 로우프로 Fastpack BP 250 AW 1 16. 07. 기타장비 촬영용사다리 3단형(알루미늄) 1 09. 02. 메모리카드(소모품) 메모리카드 32G 1 14. 01. 캠코더용 조명 APputure Amaran AL-160 1 16. 07. 숄더리그 BLD L6100C 1 16. 07. 촬영의류 안전조끼(소모품) 1 16. 01. (기준 : 19. 1. 11) ※ 내구연한 도래 디지털카메라(Nikon D300S/Canon EOS 7D) 우선 배정 예정. □ 보강계획 ? 보강기준 : 내구연한 및 노후 정도에 따른 기록장비 구매 ? 보강내용 : 촬영장비, 편집 PC, 사진인화 프린터 등 ⇒ 내구연한 도래 디지털카메라 10대 구매 ⇒ 소방서별 사진인화용 프린터 등 홍보장비 구매 ⇒ 기관?부서별 장비 선호도 조사 반영 구매 등 ? 소요예산 : 85.070천원 *1/4분기 조기구매 예정 [ 참고 : 홍보장비 내용연수 ] 구 분 디지털카메라 디지털캠코더 비디오 프로젝터 디지털녹음기 디지털 이미지프린터 내용연수 5 6 8 3 5 ※ 소방청 고시 제2017-1호 “소방장비 표준규격 및 내용연수에 관한 규정” □ 장비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홍보교육팀), 현장대응단, 각 119안전센터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및 관리대장 작성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자료관리 : 홍보담당자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참고 : 잘된 예 / 잘못된 예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잘된 예 : 소방 활약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영상?사진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못된 예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는 특정부분만 촬영한 경우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주소 : http://98.30.25.70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자료 수집범위 확대 계획 ? 수집방향 : (기존)재난현장 기록 ⇒ (확대)非 재난 소방 기록물 ? 자료형태 : 非 재난 소방기록물 사진?영상 변환 보관 ? 수집방법 : 사진 및 영상 자료 전직원 등록 및 공유시스템 구축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로 활용예정 문서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자?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Ⅳ 홍보예산 □ 예산현황 : 총 3,000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배정 시기 3,0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2,000 사진인화 홍보물품 안전체험 한마당 - - 2월중 시민안전의식 강화 / 행사운영비 1,000 - - - 불조심행사 10월중 □ (본부) 예산배정 계획 ①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예산 : 2,000천원 × 24개 - 재난의선제적예방홍보 ? 사무관리비 / 2월중 ② 서울안전한마당 프로그램 운영 예산 : 프로그램 소요예산 - 시민안전의식강화 ? 사무관리비 / 4월 중 ③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예산 : 1,000천원 × 24개 - 시민안전의식강화 ? 행사운영비 / 10월 중 Ⅴ 행정사항 □ 안전소식지『아이러브119』원고 적극 발굴 및 제출 : 매월 5일까지(공문)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 매월 1건 이상) ? 활동 관련 미담사례, 화제예방 및 각종 안전에 관한 내용 ? 단순 구급처치 내용의 활동 스토리 지양 ? 각 부서별 배부된 아이러브119 참고하여 사건사고 속 숨은 스토리 적극 발굴 → 홍보교육팀으로 연락 □ 각 부서는 언론사로부터 취재요청 및 접촉 시 홍보교육팀으로 통보 ? 취재요청 시 반드시 홍보교육팀과 협의 후 결정. ? 언론 접촉 시 동향보고 철저 (先유선, 後공문) □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철저 및 아카이브 등록실적 충족 철저 구 분 분 류 건 수 담 당 부 서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등록실적 사진 재난현장 20건 이상 현장대응단 및 각 센터 교육·훈련 10건 이상 홍보교육팀 예방행정 10건 이상 검사지도팀 영상 재난현장 20건 이상 현장대응단 및 각 센터 긴급구조통제단 훈련 등록 홍보교육팀 붙 임 1. 2019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연락공보 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1부. 3. 아이러브119 제출원고 작성 예시 1부. 4.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1부. 끝. 붙임1 2019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부정보도 및 대형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119 시민안전 홍보판 설치 추진 안전소식지 아이러브 119 보급 활성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붙임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연 락 공 보 반 단계별 주요임무 확인사항 대비단계 ?연락공보반은 대비단계에 운영하지 않음 대응1단계 ?연락공보반 업무는 총괄지휘반에서 수행 □ 유관기관 연락망 확인 □ 재난상황 파악 및 보도자료 작성 □ 재난대응 활동상황 기록관리 (사진, 비디오 등) 대응2단계 □ 유관기관 연락관 도착 확인 및 상주공간 제공 □ 신문 및 인터넷 보도내용 스크랩, 보도내용 분석 및 보고 □ 언론 취재동향 등 파악 보고 □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 홍보 □ 재난현장 정보센터 (Press Center) 설치 □ 언론 발표 전담자 지정 □ 정보공개 관련 제약 사항 확인 □ 종합적인 대응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수시) □ 미담사례 및 현장대응 활동의 성공적 내용 홍보 □ 사상자 등 최종피해 현황 언론매체 홍보 □ 보도자료 사본, 기타 공지사항 게시(현장지휘소, 자원대기소 등) □ 피해지역 수습상황 및 주민안심 홍보자료 작성 배포 대응3단계 □ 대응1,2단계 연계 임무 지속실시 □ 기능별 대응계획 중 대중정보계획(#3) 가동 □ 재난상황에 대한 비상경보 메시지 홍보(기상특보, 재난상황 등) □ 위험지역 통제 및 출입제한 등 긴급대피 정보 전파?홍보 □ 신문 및 인터넷 보도자료 배포 □ 재난방송국(KBS)또는 지방방송 활용 홍보 □ 재난상황에 대한 현장대응 및 수습상황에 대한 보고 붙임3 아이러브119 제출원고 작성 예시 환자로부터 감사의 글을 받고..! 동작소방서 백운119 안전센터 김소방 지난 7월25일 오후 5시경, “딩동댕동, 구급출동! 구급출동” 벨소리가 울리며 출동지령이 내려졌다. 지령 내용을 확인하니 ‘남성, 호흡곤란’. ‘환자가 응급한 상황일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하며 서둘러 출동에 나섰다. 접수된 위치가 도로상이라 명확하지 않아 환자와 계속 연락을 취하며 찾던 중, 갓길에 세워진 차와 환자를 발견했다. 처음 접촉 당시 환자분의 안색이 창백하고 식은땀으로 옷이 흠뻑 젖어있었다. 환자의 상태가 좋지 않다고 판단되어 일단 환자를 구급차 내로 옮겨 기초적인 생체징후 측정하였다. 구급차 내에서 환자에게 증상을 물어보니 호흡곤란 증상은 없었지만 목통증이 굉장히 심하고, 가슴부위도 콕콕 쑤시는 듯한 느낌의 통증이 있다고 했다. 정황상 급성심근경색이 강력하게 의심되어 바로 심전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심전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이상소견이 확인되었다. 즉시, 의료지도를 받아 환자에게 비관 마스크로 산소를 공급하고, 혹시나 모를 혈압 저하에 대비하기 위하여 정맥로를 확보하고 생리식염수를 주사하였다. 병원이송 당시 퇴근시간대여서 차가 많이 막혔는데 어찌나 속이 타들어 가던지... 급성심근경색 처치에도 골든타임이 있기 때문에 불안한 마음은 더 커져갔다. 그렇게 병원에 도착하여 환자를 의료진에 인계하고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생각을 해보니 환자분이 주행 중 통증을 느끼셨는데 만약 상태가 더 좋지 않았더라면(급성심근경색시, 심장마비(정지)까지 올 수 있음) 자칫 2차사고로까지 이어질 수 있었던 위험한 상황이었다는 것이 너무도 아찔했다. 며칠이 지나고.. 깜작 소식을 접해 들었다. 환자분이 국민신문고에 감사의 인사를 올렸다는 것이었다. 다시 연락해보지는 못했지만 내심 걱정이 많이 되었었는데 그날 응급실에서 치료를 잘 받았고 건강히 퇴원하셨다는 반가운 글귀를 보니 참 다행이었다. 환자분이 퇴원하신 뒤 남겨주신 감사의 글이 유난히 더운 여름 때문에 힘들었던 몸과 마음에 다시 활력을 주었고 앞으로 만나는 환자분들에게 더 성심껏 처치해 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도 어디선가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신 분들, 안심하십시오, 저희가 달려가겠습니다! ※ 관련사진 있을 시 첨부할 것 붙임4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개 요> 언론취재동향보고 부서명 팀 장 담당자 □ 취재일시 : 2019년 0월 0일(월) 10:00 ~ 11:30 □ 취재장소 : 동작소방서 1층 차고 □ 매 체 명 : 000tbc <긴급구조 119!> □ 담 당 : 000tbc 김소방 작가 () □ 답 변 자 : □ 인터뷰 내용 : □ 보도 일시 : ‘19. 00. 00.(수) 00:00 예정 / “프로그램 명” □ 기타 특이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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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9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동작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15 생산일자 2019-02-0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영랑 (02-847-0900) 관리번호 D000003553057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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