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94 결재일자 2019.2.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황중연 최규태 02/08 정재후 협 조 담당자 송기선 2019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은평소방서 (소방행정과 홍보교육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중점 추진전략 2 1.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2 2.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6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9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14 Ⅲ. 홍보예산 18 Ⅳ. 행정사항 19 참고 1.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3. 2018년도 추진성과 4. 아이러브119 원고 예시 2019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1-1.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1-3. 부정보도·대형재난 등 언론 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2-1. 서울안전체험한마당 참가 2-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2-3.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가 2-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2-5. 불조심 강조의 달 어린이 작품공모전 개최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3-3. 안전소식지「아이러브119」자료 제공 3-4.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등록 범위 확대 4-4.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참석 Ⅱ 중점 추진 전략 1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 계절?유형별 시의성 높은 주제의 기획보도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우수정책?미담 보도 및 재난현장에서의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 1??1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 기획보도 방향 ? 계절?유형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명절?성묘) 명절 떡 기도폐쇄, 말벌 주의보, 예초기 위험성 등 - (날씨?계절) 폭염, 한파, 낙상, 고드름, 선풍기, 전기장판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소식 전달 - 산악사고 통계분석 → 산악사고 1위 ‘북한산’ 등반 시 유의사항 - 건축공사장 화재유형 및 원인분석 → 건축공사장 화재예방요령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요양병원 화재 → 요양병원 및 시설 긴급 소방점검 결과 보도 - 불광동 아파트 화재 → 소화전 등 소방시설 안전관리 보도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 구급대 폭행 엄정대응 대책, 119광역수사대 전국 최초 설치 □ 19년도 기획보도(안) 분기별 기획보도 주제 1분기 ○ 화재안전 근본대책 마련위한 화재안전특별조사 관련 결과발표 ○ 신규 소방정책, 연간 소방활동 통계, 더 빠른 소방차 초기화재 진압 ○ 건조한 봄철 산불·들불 조심, 봄철 등반 산악사고 예방대책 2분기 ○ ‘거리형 보이는 소화기’ 불특정 다중운집 장소 설치추진 등 ○ 서울안전한마당, 놀면서 익히는 안전문화 콘텐츠 개발 ○ 구급대 폭행대책, 폭염구급대, 자동차 화재유형, 냉방기화재 주의 3분기 ○ 온열질환 통계, 말 벌떼 습격주의, 취약계층 소화기 무상보급 ○ 가을철 산악사고, 추석연휴 대책, 쪽방 등 화재취약계층 해소 ○ 주택실물화재 재현실험, 휴대전화 리튬 배터리 화재위험성 4분기 ○ 야생 멧돼지 10월 출몰 최다, 겨울철 안전대책 ○ 최근 5년간 주거시설 화재피해 추이, 유아 차량 갇힘 사고대응 ○ 한파관련 고드름 동파 주의, 소방시설 점검능력, 시민안전파수꾼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본부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언론사 소방서 본부 홍보기획팀 소방서/담당부서 ※ 시민생활 및 서울소방 조직 이미지에 미칠 영향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단, 조직홍보를 위한 정책적인 결정이 있을 경우에 가능 - 방송광고 : 공무원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 활동 속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 추진절차 현장촬영요원 ? 소방서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1. 본부 홍보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1. 보도자료 완성 2. 언론사 제공 - 수범사례 : 은평구 옥탑화재, 주민 목숨 구한 의인에게 표창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구급대원 폭행 사망) 119구급대원 폭행 엄정대응 - (겨울철 한파)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고드름 제거 조치 등 - (연말연시) 몸짱소방관 달력, 연말투숙객 안전 점검 등 구급대폭행 근절 고드름 제거 몸짱소방관 달력 연말투숙객 안전 1??3 부정보도?대규모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 ①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동향파악)취재요청 시 / 소방서→본부 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의 민감한 자료제공 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내용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게시판 게재, 카카오톡 공유 등 - (자료축적) 서울소방 웹하드 보관 *2010년부터 축적 □ 부정보도 발생 시, 해명?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대응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①(해당부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소방청 대변인실 협의 ③(市?소방청 대변인실)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수행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3단계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 / 서울시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본부 홍보기획팀 역할(2~3단계) - 현장대응 : 5명(홍보기획팀장, 홍보기획, 뉴미디어,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 2명(홍보운영, 언론보도) ⇒ 언론동향 파악?분석 및 언론사 전화 문의 대응 [ 참고 : 서울특별시 긴급구조통제단 가동체계 ] 예비단계 → 대응1단계 → 대응2단계 → 대응3단계 소방서 긴급구조 지휘대 운영 區 긴급구조 통제단 (소방서장) 운영 區 긴급구조 통제단 본부긴급구조지휘대 운영 서울특별시 긴급구조통제단 운영 ↑ ↑ ↑ 긴급구조지휘대장 판단 소방서장 판단 방면지휘본부장 또는 소방본부장 판단 2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 안전체험 등 안전문화 행사로 시민안전의식 및 자율 재난 대응력 향상 ○ 문화와 안전을 결합한 다양한 행사 개최로 자발적 시민 참여 극대화 2??1 제13회 서울안전한마당 참가 □ 행사개요 ? 개최기간 : 5월 중 3일간 / 5. 9.(목) ~ 5. 11.(토) 예정 ? 행사장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 ? 행사주최 : 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참여대상 : 서울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60여 개)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시민참여 훈련, 국제세미나 등 ※ (안전체험) 5개 유형 / 화재, 교통, 생활, 체험차량, 어울림 안전체험 안전문화 훈련 세미나 □ 중점사항 ?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출전 : 3월 중 세부계획 별도 수립 - 출전선수 : 1명(예정) 사 진 소 속 계 급 성 명 생년월일 소방서 119안전센터 소방장 ? 재난 초기 시민 자율 대응력 향상을 위한 체험 운영 - 시민 수요가 높은 소화기?완강기 등 체험 부스 다수 설치 - 연령대별 체험 프로그램 운영 매뉴얼 마련으로 맞춤형 교육 ? 종합 안전문화 축제 도약을 위한 다양한 문화행사 개최 - 스트롱맨 소방차 끌기,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등 이벤트 개최 - 행사 캐릭터 및 로고 활용, 행사 기간 중 문화공연 제공 2??2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 추진목표 : 동요를 통한 안전문화 확산 □ 행사개요 ? 행사일정 : 7월 중(예정) ? 행사장소 : 서울대학교 문화관 ※(최근 3년) 서울시립대(’18), 삼육대(’17), 숭실대(’16) 개최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참가규모 : 48개팀 3,000여 명(초등부24, 유치부24) ? 추진절차 개최장소 선정 ⇒ 계획수립 ⇒ 행사개최 ⇒ 전국대회 1~2월 5월 7월 9월 □ 전국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행사일정 : 9. 25.(수) ~ 9. 26.(목) / 2일간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협회 ? 행사장소 : 대전광역시 소재(장소미정) ? 참 가 팀 : 서울시 대회 대상 2팀(초등부1, 유치부1) 2 ??3 서울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가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불조심포스터(고?저학년), 웹툰/만화 ? 추진절차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전국대회 7월~9월 10월 11월 11월 □ 전시회 개요 ? 전시시기 : 2019. 11월 중 ? 전시대상 : 공모전 입상작, 대규모 재난현장 사진 등 확대 2 ??4 제13회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19. 9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작품심사 : 2019.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9월 ~ 10월 10월 11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일정/장소 : 2019. 11. 21.(목) / 대전정부청사 대강당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 참가대상 : 서울시 예선 1위팀 ? 경연방법 : 시·도에서 제작한 UCC 영상을 무대에서 직접 공연 2 ??5 불조심 강조의 달 어린이 작품공모전 개최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화재예방을 위한 생활 속 어린이 안전의식 고취 ? 공모부문 : 불조심포스터, 삼행시 ? 참여대상 : 은평구 내 초등학교 재학생 ? 추진절차 은평구 예선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종무식 병행) ⇒ 수상자 안전체험 11월 11월~12월 12월 12월 □ 중점사항 ? 수상작품은 은평소방서 홈페이지, 페이스북, 소방 관련지 등 게재 ? 은평소방서 시민안전체험관 내 전시 등 생활안전 홍보 시 활용 ? 수상자 은평소방서장 상장 및 부상 수여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 SNS?모바일 앱 등 신매체 시민접점 홍보 강화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영상매체?안전소식지?캠페인 홍보 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 뉴미디어 운영매체 현황 : 본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관리(’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 : 21억여 명 ※ 국내 사용자 수 : 1,600만 명('18년 7월 기준)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페이스북 ?전 세계 월간 사용자 8억여 명, 일간 사용자 5억여 명 ?시각적인 정보(이미지)에 특화, 해시태그(#) 검색 강점 ?20대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전 세계 사용자 15억여 명, 최근 부각되는 영상매체 ?평균 1억 건 영상 시청 및 일 3,000만 명이상 방문 ?동영상 제작자(크리에이터, Creator)를 위한 플랫폼 유튜브 □ 추진내용 (자체) ? 매체별 특징을 고려한 전략적 뉴미디어 홍보 추진 - 페이스북 : 안전정보 제공 중심 / 카드뉴스, 사진, 영상(60초) - 인스타그램 : 스토리?감성 홍보 중심 / 사진·영상(60초) - 유 튜 브 : 상세한 정보가 담긴 영상(3분 이상) 중심 ? 임팩트 있는 다양한 유형의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 카드뉴스 : 가독성 증대로 시민안전정보 효과적 제공 추진 - 사 진 : 소방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활용?배포 - 영 상 : 짧은 영상을 통해 임팩트 있는 내용 전달 ※ 영상이 길어질 경우, 요금제 등으로 인해 시민참여 감소 ? 시의성 높은 안전정보 제작 및 시민에게 직접 제공 - 계절 맞춤형 시민안전정보의 선제적 제공 ⇒ (봄)해빙기, (여름)물놀이안전,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 발생 시, 관련 정보 즉시 제공 ⇒ 지진, 대형화재 등 시민 관심사항이 발생한 경우 ? 뉴미디어 홍보 역량 강화 직무교육 참석 및 컨텐츠 제공 - 홍보담당자 대상 뉴미디어 직무교육(연 2회) ?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동국대 영화영상학과 관계자(재능기부) ? 일정/대상 : 3월?9월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 SNS 기초지식, 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 뉴미디어 분야 콘텐츠 제공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 시민안전정보 영상 송출매체 다각화 ? 영상내용 : ①시민안전정보 영상, ②소방정책 홍보영상 - 물놀이 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화재, 심폐소생술, 화재대피 요령 등 -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 터주기, 서울안전한마당 등 ? 송출매체 다각화 - (공공기관) 구청, 학교, 주민센터, 소방서 등 - (문화시설) 영화관, 백화점 등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추진목표 : 직원 사기진작?상호 소통?정보 공유 ? 송출방법 : 본서 1층 영상전광판·IPTV, 시민안전체험관 IPTV 등 ? 송출내용 - 서울소방·은평소방서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은평소방서 활동상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본서 1층 영상전광판 본서 1층 IPTV 시민안전체험관 IPTV 3??3 안전소식지「아이러브119」자료 제공 □ 발간개요 ? 발간형태 : 월간으로 책자 및 E-BOOK(’09년 5월호부터)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1호지(창간호) 발간 ? 주요내용 : 생활 속 사고대처요령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등 ? 배포방법 : 책자 배부(400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 시민호응도 : 市 e-book 간행물 15개 중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 - 2번째 인기 있는 ‘내친구서울’(뉴미디어담당관) 대비 약 2배 높은 조회수 ※ 2018년 e-book 조회 수 □ 자료 제공 방안 ? 원고 제출 : 매월 20일까지 본부 담당자 메일 제출 ? 원고 길이 : A4용지 1장 이상 2장 이내(글자크기 12P 기준) ? 독자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제목 기재 ? 증명사진 등 글쓴이를 단독으로 알아볼 수 있는 사진 및 원고와 관련된 사진 함께 제출 ? 표지사진으로 쓰일 소방관련 사진 및 그림 제출(세로형태) ? 소방공무원 미담사례 외 의용소방대원, 아르바이트생, 시민안전파수꾼 등 다양한 원고 발굴 3??4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배경 ? 화재가 급증하는 겨울철 대비 시민안전의식 고취 - 인명피해(31.7%)?재산피해액(29.3%) 모두 겨울철에 가장 높음 ? 1980년부터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운영(범정부차원 행사)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19. 11. 1. ~ 11. 30. / 1개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 주요내용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화재예방홍보 확산 - 소방안전교육 집중 운영으로 시민 재난대응력 강화 - 시민참여형 이벤트 제공으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는 임팩트 있는 캠페인 추진 -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선정 후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동시 게첨식 추진 등 ? 자치구?유관기관 연계 홍보 강화 및 불조심 작품공모전 개최 - 자치구 : 영상 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지역축제 연계 등 - 유관기관 : 은평경찰서, 은평구립도서관, 롯데몰 은평 등과 협업 시민 접점 불조심 캠페인 안전교육 작품공모전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 장비현황 : 총 15개 품목?33종?34점 구분 장비명 현황 총계 촬영 장비 디지털캠코더 2종 2점 6개 품목 / 14종 / 14점 디지털카메라 3종 3점 렌즈 5종 5점 스트로브 2종 2점 숄더리그 1종 1점 카메라 가방 1종 1점 편집 장비 편집PC 2종 3점 2개 품목 / 4종 / 5점 소프트웨어 2종 2점 부대 장비 TV 2종 2점 7개 품목 / 15종 / 15점 배터리 5종 5점 메모리카드 1종 1점 외장형 하드 3종 3점 안전헬멧 1종 1점 삼각대 2종 2점 포토프린터 1종 1점 □ 점검계획 ? 점검기간 : 2019년 4월 ~ 5월 ? 점검방법 : (1차)소방서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디지털캠코더, 카메라, 웨어러블캠 등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및 관리대장 작성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자료관리 : 홍보담당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참고 : 잘된 예 / 잘못된 예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잘된 예 : 소방 활약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영상?사진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못된 예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는 특정부분만 촬영한 경우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 구조?구급 등 다양하고 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운영인력 : 정기모집 희망자 중 본부 선발인원 ? 촬영장비 : 헬멧캠코더(GOPRO) 및 개인 촬영기기 등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등록 범위 확대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주소 : http://98.30.25.70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보유자료 : 153,975개 (영상 34,638건, 사진 119,337건) ※ 아날로그 자료 전산화 실적(1991~2010년) : 71,555개(영상 22,958, 사진 48,197)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자료 등록범위 확대 계획 ? 등록방향 : (기존)재난현장 기록 ⇒ (확대)非 재난 소방 기록물 ? 자료형태 : 非 재난 소방기록물 사진?영상 변환 보관 ? 수집범위 확대 문서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등 행사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자?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수집방법 : 테마 선정 후, 집중 수집?등록기간 운영 - 수집주기 : 연 2~4회 실시 / 1회에 2~3개월 - 수집주체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테마공지⇒ ②수집 ⇒ ③등록 ⇒ ④활용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로 활용예정 4-4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참석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 및 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연 2회(2월,8월) ※’18년 2회(3일)→’19년 2회(5일) 확대 실시(상?하반기 홍보 담당자 변경 반영) ? 교육대상 : 홍보담당자 및 희망자 24명 / 1회당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실무중심 재난현장 촬영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신규 개설 □ 홍보실무 역량강화 전문교육 ? 주관 및 시기 : 소방청?소방방재신문 / 연 2회(2월, 8월) ? 교육인원 및 기간 : 5명 이내 / 5일간 ? 교육내용 - 소방 홍보실무 이론 및 사례별 보도자료 작성이론?실습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재난현장 브리핑 방법 및 소방홍보 특수시책 사례 연구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본부 홍보기획팀 자체 추진) ? 주관 및 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연 2회(3월,9월) ? 장소 및 대상 : 협의중 / 현장활동기자 및 홍보관계자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Ⅲ 홍보예산 □ 예산현황 : 총 3,000천원 + @ 【단위 : 천원】 총 계 1분기 2분기 4분기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사무관리비 시민안전의식 강화 사무관리비 시민안전의식 강화 행사운영비 3,000 + @ 2,000 서울안전한마당 프로그램 소요예산 1,000 □ 예산 집행(안) -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출전선수 응원 현수막 등 지원비 - 소방동요대회 참가팀 단체복, 전세버스 등 지원비 - 불조심 강조의 달 어린이 작품공모전 부상(문화상품권), 심사비 등 - 홍보기자재 소모품 구입 및 고장 발생 시 수리비 등 Ⅳ 행정사항 □ 안전소식지「아이러브119」원고 적극 발굴·제출 : 매월 5일까지 ? 단순 구급처치 내용의 활동 스토리 지양 ? 현장대응단 및 각 센터 ? 소방활동 관련 미담사례, 화재예방 및 안전에 관한 내용 등 ? 자료 제공 방안(12p), 아이러브119 원고 작성 예시(참고4) 필히 참조 □ 각 부서는 언론사로부터 취재요청 접수 시 홍보교육팀으로 통보 □ 취재지원 등 언론동향 보고 철저 : 先 유선, 後 공문 □ 사건사고 속 숨은 스토리 적극 발굴 → 홍보교육팀 유선 연락 □ 재난현장 아카이브 등록 시 카테고리 및 제목 확인 철저 → 현장대응단 ? 제목(예시) : ‘20190206 은평소방서 불광동 단독주택 화재’ - 제목에 ‘은평소방서’ 필히 기재 참고1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부정보도?대형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참가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참가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참가 불조심 강조의 달 어린이 작품공모전 개최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안전소식지 아이러브 119 자료제공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등록 범위 확대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참석 참고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연 락 공 보 반 단계별 주요임무 확인사항 대비단계 ?연락공보반은 대비단계에 운영하지 않음 대응1단계 ?연락공보반 업무는 총괄지휘반에서 수행 □ 유관기관 연락망 확인 □ 재난상황 파악 및 보도자료 작성 □ 재난대응 활동상황 기록관리 (사진, 비디오 등) 대응2단계 □ 유관기관 연락관 도착 확인 및 상주공간 제공 □ 신문 및 인터넷 보도내용 스크랩, 보도내용 분석 및 보고 □ 언론 취재동향 등 파악 보고 □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 홍보 □ 재난현장 정보센터 (Press Center) 설치 □ 언론 발표 전담자 지정 □ 정보공개 관련 제약 사항 확인 □ 종합적인 대응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수시) □ 미담사례 및 현장대응 활동의 성공적 내용 홍보 □ 사상자 등 최종피해 현황 언론매체 홍보 □ 보도자료 사본, 기타 공지사항 게시(현장지휘소, 자원대기소 등) □ 피해지역 수습상황 및 주민안심 홍보자료 작성 배포 대응3단계 □ 대응1,2단계 연계 임무 지속실시 □ 기능별 대응계획 중 대중정보계획(#3) 가동 □ 재난상황에 대한 비상경보 메시지 홍보(기상특보, 재난상황 등) □ 위험지역 통제 및 출입제한 등 긴급대피 정보 전파?홍보 □ 신문 및 인터넷 보도자료 배포 □ 재난방송국(KBS)또는 지방방송 활용 홍보 □ 재난상황에 대한 현장대응 및 수습상황에 대한 보고 참고3 2018년도 추진성과 1 언론홍보 분야 1-1. 언론보도 실적(최근 3년간) 구 분 2018 2017 2016 방송매체 활용 40건 63건 54건 종이매체 활용 425건 666건 893건 각종 광고판, 홍보물 활용 146종 1,416점 330종 1,259점 311종 1,518점 재난예방 이벤트 10회 2,625명 11회 6,253명 17회 1,778명 ? 기획보도를 통한 시민안전정보 제공 및 조직홍보 - 멧돼지?고라니?벌, 고드름 등 안전사고 예방 행동요령 홍보 - 사회복지법인 ‘인덕원’ 대피시설 우수사례, 갈현동 주택화재 속 용감한 시민 표창 모범사례 등 기획보도 고라니 대응요령 (MBC) 갈현동 주택화재 의인 (JTBC) 인덕원 대피시설 (헬로TV) ? 소방관 다큐멘터리 등 기획취재 및 촬영 협조 - KBS 한국사람 / 2018.1.8.~1.14. / 약 50회 방영 - MBC 우리말나들이 / 2018.10.23. /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소개 - YTN 띵뷰 / 2018.11.30. / 보이는 소화기 소개 KBS 한국사람 MBC 우리말나들이 YTN 띵뷰 1-2. 신매체 홍보실적 본부 콘텐츠 아이템 제공 본부 완성 콘텐츠 제공 음식물조리 화재 긴급신고통합서비스 불법주정차 금지 구급대원 폭행근절 ? 사진,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음식물조리 화재 경각심, 주택용 소방시설 중요성 등 홍보자료 제작 - 소방차 길 터주기, 구급대원 폭행 근절 등 시민 참여 중요성 홍보 ? 공감형 콘텐츠 제작을 통한 대외적 소방이미지 향상 기여 - 보도자료 배포가 어려운 여러 정책 및 미담 등 재가공 후 배포 - 각종 현장활동 사진을 통해 강인하면서도 친근한 이미지 구축 2 안전문화 분야 2-1. 제12회 서울안전한마당 참가 ? 기간/장소 : 2018.10.25.(목)~10.27.(토) / 여의도공원 ? 주 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참여대상 : 서울시민 & 64개 안전 관련 기관·단체 ? 운영 및 참가 프로그램 - (완강기 체험) - (소방차 끌기 대회) 소방사 오원석 히어로상(2위) 수상 완강기 체험 소방차 끌기 대회 2-2.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참가 ? 일시/장소 : 2018.7.5.(목) 09:30~17:30 / 서울시립대학교 ? 참가팀 : 유치부 1개 팀(성균관유치원) ?총 참가팀:46개 팀(초등부22,유치부24 / 1,500여 명) ? 수상결과 : 예쁜율동상 ? 전국대회 : 중랑 미림유치원(2위) / 강서 염경초등학교(4위) 소방동요경연대회 현장 모습 ? 제28회 서울소방안전 작품공모전 참가 - 공모기간 : 2018.8.1.(수)~9.21.(금) - 공모부문 : 3개 부문(사진, 웹툰/만화, 불조심포스터) - 입 상 작 : 5점(불조심포스터 부문 3, 사진 부문 2) <우수작 전시회> ? 전시기간 : 2018.10.25.(목)~10.27.(금) 10:00~17:00 ? 전시장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 내 농구장 ? 전시내용 : 2018년도 작품공모전 입상작 및 근·현재 소방활동 사진 등 ? 불조심 강조의 달 어린이 작품공모전 개최 - 공모기간 : 2018.11.5.(월)~11.30.(금) - 공모부문 : 2개 부문(불조심포스터, 삼행시) - 공모결과 : 총 653점(불조심포스터287, 삼행시366) - 입 상 작 : 총 16점(불조심포스터8, 삼행시8) 불 : 불은 2개의 얼굴이 있어요. 조 : 조심히 다루지 않으면, 심 : 심각하고 위험한 상황이 돼요. 불조심포스터 대상 삼행시 대상 시상식 작품 전시 3 영상제작 분야 ?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영상 등 시선을 사로잡는 영상 제작?활용 - 구급장비 사용 매뉴얼    - 은평소방서 10대 뉴스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영상 - 수색119안전센터 준공식 홍보 영상    - 불조심 강조의 달 어린이 작품공모전 시상식 영상 등 구급장비 사용 매뉴얼 은평소방서 10대뉴스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수색119안전센터 준공식 광복절 태극기 게양 홍보 어린이 작품공모전 참고4 아이러브119 원고 작성 예시 최선이라는 땀방울 소방서 119안전센터 소방장 무더위가 이름값을 하던 여름 우리는 소방기술경연대회 서울 대표가 되어 구슬땀을 흘렸다. 우리는 서울소방 1위라는 기쁨을 만끽하진 얼마 지나지 않아 전국대회 연습을 위한 훈련에 돌입했고 무더운 폭염을 버티며 약 4개월 간 쉼 없이 달려왔다. 처음에는 단순한 호기심에서 시작한 우리는 단순히 소방서 대표가 아닌 서울 대표로서 우리들의 실력이 서울소방 진압대원들의 기량으로 평가받는 것에 큰 책임감을 느끼고 훈련에 최선을 다했다. 서울대표 선발전에서와는 다르게 우린 무더위라는 적과 싸워야 하는 힘든 점도 있었지만 전국에 있는 소방공무원과 시합을 해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었다. 훈련기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우리에게는 강인한 체력이 요구된다는 걸 알게 되었다. 속도방수는 4명이 한 팀이 되어 목표물을 방수시켜 가장 빠른 시간대에 들어오는 팀이 승자가 되는 경기다. 단 20여 초 만에 민첩한 몸놀림으로 65mm 소방호스를 끌고 45mm 소방호스를 결합하는 작업을 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초를 다투며 기록을 갱신하는 프로선수 못지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짧은 시간동안 기록경신을 위해 현장에 출동할 때처럼 복장을 갖춰 입고 헬멧까지 쓴 우리는 세찬 물줄기가 쏟아져 나와 한낮 폭염을 가르며 훈련에 매진을 했다. 또한 소방전술훈련을 할 때는 현장에 출동할 때처럼 두꺼운 방화복을 갖춰 입고 방수화를 신고 헬멧까지 쓴 우리 얼굴에는 샤워라도 한 듯 계속 땀이 흘렀다. 서울대표가 되어 3개월 가량 전국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우리는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7월부터 한낮의 더위도 잊은 채 훈련을 하면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하늘을 찔렀다. 욕심이 과했던 걸까? 비번일을 활용해 체력훈련과 팀워크를 다지는 등 훈련을 하면서 부상이 속출했다. 잦은 실수로 할 수 있다는 자심감과 사기가 급격히 떨어지게 되었다. 중앙소방학교 5일간의 현지적응훈련을 통하여 부상 및 슬럼프를 극복하고 우리는 10월 전국 소방기술경연대회에 참여하게 되었다. 대회 당일부터 내리는 비는 대회에 참가하는 전국 소방공무원들에게는 변수로 작용하게 되었다. 현지적응훈련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했던 우리는 처음 출전하는 대회의 긴장감과 날씨를 극복하지 못하고 첫날 시합에 최하위를 기록하게 되었다. 첫날의 성적이 저조한 우리는 사기가 비록 바닥에 떨어졌지만 둘째 날은 즐기자는 마음으로 하여 종합성적 6위라는 성적으로 대회를 마무리하게 되었다. 소방기술경연대회를 통해 그동안 생각하지 않았던 체력관리의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었다. 이번 대회를 통해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했던 뜻깊은 시간이었던 것 같다. 소방의 재난 현장은 과거와는 다르게 복잡하고 다양화 되면서 소방에 대란 국민의 눈높이는 높아져만 가고 있다. 이에 소방공무원의 체력은 재난현장의 초기대응에 중요한 요건으로 자리 잡고 있다. 소방공무원은 업무특성상 20kg 이상의 공기호흡기 및 장비를 착용하고 장시간 인명구조 및 화재를 진압하기 때문에 많은 체력이 요구된다. 또한 고층건물 출동하는 경우 계단을 통해 11층 이상을 오르다 보면 체력의 저하로 인해 안전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렇듯 화재현장에서 인명구조를 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뿐만 아니라 근무 중이라도 체력단련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번 대회를 계기로 각종 소방훈련과 체력단련을 통해 최강의 소방공무원이 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할 것이다. 붙임 1. 작성자 사진(별도 메일첨부) 2. 관련 사진(별도 메일첨부) 소방장 서울대표 선발전(소방전술) 서울 선발전 화재진압 1위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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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은평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94 생산일자 2019-02-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황중연 (02-355-1119) 관리번호 D000003552957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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