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보고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395 결재일자 2019.2.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김윤하 이윤정 왕상욱 02/08 김명호 2019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관악소방서 (홍보교육팀)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중점 추진전략 2 1.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2 2.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5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8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12 Ⅲ. 홍보예산 14 Ⅳ. 행정사항 15 참고 2019년도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2019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관련 근거 ? 본부 예방과-2670(2019.1.24.)호 『2019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알림』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1-1.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1-3. 대형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2-1. 서울안전한마당 2-2. 119소방동요경연대회 2-3. 소방안전작품공모전 2-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2-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참여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3-3. 안전소식지「아이러브 119」보급 활성화 3-4.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Ⅱ 중점 추진 전략 1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 계절?유형별 시의성 높은 주제의 기획보도로 시민안전정보 제공 ○ 우수정책?미담 보도 및 재난현장에서의 신뢰성 높은 정보 제공 2018.1.21. MBC ‘불법 주차, 소방차 불통’ 2018.7.31. SBS모닝와이드 ‘폭염 속 급증하는 온열질환’ 2018.6.27. 연합뉴스 ‘장마철 범람 위험 도심하천’ 1??1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 기획보도 방향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홍수, 고드름, 선풍기, 전기장판, 산불 등 - (명절?성묘) 명절연휴 안전대책, 말벌 주의보, 예초기 위험성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최근 5년간 관악구 화재 통계분석 → 부주의 및 일상생활 화재예방 요령 - 원룸신축공사장 화재유형 및 원인분석 → 건축공사장 화재예방요령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고시원 화재 발생 → 관악구내 소방특별조사 결과 보도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1??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본부 및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언론사 각 부서 홍보교육팀 홍보교육팀 및 각 부서 ※ 시민생활 및 서울소방 조직 이미지에 미칠 영향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단, 조직홍보를 위한 정책적인 결정이 있을 경우에 가능 - 방송광고 : 공무원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 추진절차 현장촬영요원 ? 소방서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3. 본서 홍보팀 알림 1. 홍보교육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1. 보도자료 완성 2. 언론사 제공 및 본부 홍보팀 보고 - 수범사례 : 오피스텔 화재 사건 ‘용감한 3인의 어벤져스’ KBS MBC SBS OBS 1??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 ①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동향파악)취재요청 시 / 소방서→본부 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의 민감한 자료제공 요청 시, 본서 홍보교육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내용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부정보도 발생 시, 해명?설명자료 제공 ? 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절차 : 해당 부서에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검토 후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수행역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은 소방행정과장,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대응 2~3단계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2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 안전체험 등 안전문화 행사로 시민안전의식 및 자율 재난 대응력 향상 ○ 문화와 안전을 결합한 다양한 행사 개최로 자발적 시민 참여 극대화 2 ??1 제13회 서울안전한마당 □ 행사개요 ? 개최기간 : 5월 중 3일간 / 5. 9(목) ~ 5. 11(토) 예정 ? 행사장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마당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최근 3년 평균 : 시민 약 9만명 / 60개 기관 / 시민만족도 93.3% ? 참가내용 : 본부 협의 후 추진(이벤트 1개부스, 안전체험 1개 부스 예정) ※ (안전체험) 5개 유형 / 화재, 교통, 생활, 체험차량, 어울림 안전체험 안전문화 훈련 세미나 2 ??2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추진목표 : 소방동요를 통한 시민 안전문화 확산 □ 행사개요 ? 행사일정 : 7.4(목) 예정 ? 행사장소 : 서울대학교 문화관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참가규모 : 48개팀 3,000여명(초등부24, 유치부24) ? 참가내용 : 관악구 내 초등학교 1팀 및 유치원1팀 선정 및 대회 참가 □ 전국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행사일정 : 9. 25(수) ~ 9. 26(목) / 2일간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협회 ? 행사장소 : 대전광역시 소재(장소미정) ? 참 가 팀 : 서울시 대회 대상 2팀(초등부1, 유치부1) 2 ??3 서울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불조심포스터(고?저학년), 웹툰, 만화 ? 추진절차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전국대회 7월~9월 10월 11월 11월 ? 참가내용 : 사전 작품공모전 홍보(학교 등) 및 작품 취합 제출 예정 □ 전시회 개요 ? 전시시기 : 2019. 11월 중 ? 전시대상 : 공모전 입상작, 대규모 재난현장 사진 등 확대 ※ 2018 소방안전작품공모전 불조심 포스터 대상 : 관악초(김하은) 2 ??4 제13회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19. 9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작품심사 : 9~10월 작품 공모, 10월 발표, 11월 전국대회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9월 ~ 10월 10월 11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일정/장소 : 2019. 11. 21(목) / 대전정부청사 대강당 ? 행사주최 : 소방청 & 한국소방안전원 ? 참가대상 : 서울시 예선 1위팀 ? 경연방법 : 시·도에서 제작한 UCC 영상을 무대에서 직접 공연 2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참여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추진기간 : 2019. 5월 ~ 2020. 1월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판매하여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19년도 달력 실적 : 13,942부 판매 / 약 1.1억원 기부 예상 ? 참여기관 : 작가 오중석(촬영), GS SHOP(판매), 한림화상재단(기부) □ 추진일정 선발대회 ⇒ 화보촬영 ⇒ 달력제작 ⇒ 판매·기부 5월 선발대회 직후 7~10월 11~익년 1월 ※ 서울안전한마당 기간 중 몸짬소방관 선발 예정 (5.9~5.11) □ 관악소방서 몸짱소방관 대회 대상자 선정 및 훈련 예정(2~5월) □ 중점사항 ? 달력 내 임팩트 있는 안전문구 등 삽입으로 시민안전의식강화 도모 - 서울소방 이미지 홍보와 재난예방 홍보 효과 동시 달성 추구 ? 달력 홍보 확대 : 관내 관계기관 및 언론, MOU기관 발송 등 3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 SNS?모바일 앱?이모티콘 등 신매체 시민접점 홍보 강화 ○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영상매체?안전소식지?캠페인 홍보 확대 3??1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 뉴미디어 운영매체 현황 : 본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관리(’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 추진내용 ? 매체별 특징을 고려한 전략적 뉴미디어 홍보 추진 - 페이스북 : 안전정보 제공 중심 / 카드뉴스, 사진, 영상(60초) - 인스타그램 : 스토리?감성 홍보 중심 / 사진·영상(60초) - 유 튜 브 : 상세한 정보가 담긴 영상(3분 이상) 중심 ? 임팩트 있는 다양한 유형의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 카드뉴스 : 가독성 증대로 시민안전정보 효과적 제공 추진 - 사 진 : 소방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활용?배포 - 영 상 : 짧은 영상을 통해 임팩트 있는 내용 전달 ※ 영상이 길어질 경우, 요금제 등으로 인해 시민참여 감소 ? 시의성 높은 안전정보 제작 및 시민에게 직접 제공 - 관내 화재 발화요인 55%이상 부주의 ⇒ 일상생활에서의 화재 등 재난 예방을 위한 신선하고 다양한 시선에서의 공감형 홍보 콘텐츠 제공(발화기기 별 화재예방 유지법 시리즈 등) - 계절 맞춤형 시민안전정보의 선제적 제공 ⇒ (봄)관악산 산불, (여름)도림천 범람,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 발생 시, 관련 정보 즉시 제공 ⇒ 지진, 대형화재 등 시민 관심사항이 발생한 경우 3??2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 시민안전정보 영상 신규제작 및 송출매체 다각화 ? 제작계획 - 제작방향 : 계절?유형별 맞춤 정보 및 사회이슈 관련 사항 - 제작내용 : ①시민안전정보 영상, ②소방정책 홍보영상 ① 화재대피 요령, 물놀이 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화재, 심폐소생술 등 ②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서울안전체험한마당, 몸짱소방관 달력 등 ? 송출매체 다각화 - (공공기관) 관악구청, 학교, 주민센터, 관악소방서 등 - (문화시설) 영화관, 백화점, 대형마트, 전통시장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지하철, 시내버스 등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추진목표 : 직원 사기진작?상호 소통?정보 공유 ? 송출방법 : 본서 게시판 TV 등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서울소방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관악구청 대형 판매시설 은천동 주민센터 관악소방서 3??3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원고 제공 및 홍보 □ 원고 제공 내용 ? 발간형태 : 월간으로 책자 및 e-book 제작 ? 제공내용 : 생활 속 사고대처요령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소방활동 관련 미담사례, 소방안전에 관한 기고문 표지, 포스터 및 권역 소방서별 소식 및 사진 등 ? 시민호응도 : 市 e-book 간행물 15개 중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 □ 활성화 방안 ? SNS 공유를 통해 더 많은 직원에게 관심 유도 ? 관내 학교 및 관계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 우수원고 포상 등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3??4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19. 11. 1 ~ 11. 30 / 1개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화재안전문화 ? 주요내용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화재예방홍보 확산 - 소방안전교육 집중 운영으로 시민 재난대응력 강화 - 시민참여형 이벤트 제공으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주요 행사와 시너지 효과를 내는 불조심 캠페인 추진 - 추진방향 : 불조심 강조의 달 시작을 알리는 대규모 캠페인 - 기 간 : 11.1~11.2 - 장 소 : 서울대입구역 등 다중이용시설 동시다발적 캠페인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동시 게첨식 추진(11.1) ? 자치구?유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자치구 : 영상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지역축제 연계 등 - 유관기관 : 서울교통공사, 전기안전공사 등과 협업 시민 접점 불조심 캠페인 119안전한마당 영상홍보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구 분 품 명 모 델 수 량 구입 연도 촬영장비 (4종 7점) 디지털 캠코더 Sony HXR-NX30N 1 2013. 4. 11. Sony PJ820 1 2014. 5. 13. 정사진 카메라 Canon EOS 7D 1 2013. 4. 11. 렌즈 Canon EF-S 70-200mm 1 2013. 4. 11. Canon EF-S 15-85mm 1 2013. 4. 11. 스트로브 Nikon SB-910 1 2013. 4. 11. Canon 600EX-RT 1 2013. 4. 11. 편집장비 (3종 5점) 편집PC Dell T5600(D01T001) Inter Xeon E5 1 2013. 4. 11. 모니터 Dell(듀얼) P2412Hb 60.97cm 1 2013. 4. 11. 레이드시스템 C5-US3, 10TB 1 2013. 4. 11. 소프트웨어 Adobe Premiere Pro CS5(V15) 라이센스 / 설치CD 1 2013. 4. 11. Adobe Photoshop CS5(V12) 라이센스 / 설치CD 1 2013. 4. 11. 백업소프트웨어 Rebit6 1 2014 부대장비 (6종 7점) 배터리 (소모품) 캠코더 배터리 SONY FN-100 1 2014. 5. 13. 삼각대 HPUSN CT-328 1 2015. 4. 30. 휴대용 하드디스크 장치 seagate 5TB 데스크탑 외장하드 1 2016. 6. 30. 프린터 PIXMA G3900 1 2016. 6. 30. 안전장비 안전헬멧 IT/plasma 1 2015. 5. 28. 조끼 1 2015. 5. 28. 카메라백팩 DE/KY-03A, 330×430×200mm 1 2016. 6. 29. □ 보유현황 ※ 내구연한 도래 디지털카메라(Canon EOS 7D) 우선 배정 예정 □ 점검계획 ? 점검기간 : 2019. 3월 ~ 5월 ? 점검대상 :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지휘차가 출동하는 모든 재난현장 ? 기록방법 :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및 기록 : 지휘차 운전원 - 사진촬영 및 기록 : 재난조사(화재감식) - 자료관리 : 소방서 홍보담당자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 구조?구급 등 다양하고 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운영인력 : 총 80명(현장출동대원 - 소방서, 특수구조단, 방재센터) ※우리서 현장활동 기자단 : 난곡119안전센터 부정훈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주소 : http://98.30.25.70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자료 수집범위 확대 계획 ? 수집방향 : (기존)재난현장 기록 ⇒ (확대)非 재난 소방 기록물 ? 자료형태 : 非 재난 소방기록물 사진?영상 변환 보관 ? 수집방법 : 사진·영상 자료 전직원 등록 및 공유 시스템 구축 완료 ※아카이브 ID : 행정포털 / 비번 : seoul119!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로 활용예정 Ⅲ 홍보예산 □ 홍보예산 배정 【단위 : 천원】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총 계 2,0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홍보물품 및 동요대회 물품 구매) - 1,000 (시민안전의식 강화 : 불조심 강조의달 운영) 3,000 Ⅳ 행정사항 □ 각 부서는 언론사로부터 취재요청 및 접촉 시 홍보교육팀으로 통보 ? 취재요청 시 반드시 홍보교육팀과 협의 후 결정 ? 언론 접촉 시 동향보고 철저(先유선, 後공문) □ 각 부서장은 정책추진 및 각종 행사 계획수립 시 홍보범위 및 방법에 대해 홍보교육팀과 사전 협의 ? 언론매체 홍보가 필요한 업무는 사전 보도자료가 작성될 수 있도록 사전 통보 □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 아이러브 119 제출 : 매월 5일까지(공문) ? 활동 관련 미담사례, 화재예방 및 각종 안전에 관한 내용, 기타 소개할 만한 내용 구 분 분 류 건 수 담당부서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등록실적 사진 재난현장 20건 이상 현장대응단 및 각 센터 교육?훈련 10건 이상 홍보교육팀 예방행정 10건 이상 검사지도팀 영상 재난현장 20건 이상 현장대응단 및 각 센터 긴급구조 통제단 훈련 등록 홍보교육팀 □ 재난현장 기록장비관리 및 아카이브 등록실적 충족 철저 참고 2019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참고 2019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선제적·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추진 시의성 있는 시민 안전정보 기획보도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부정보도 및 대형재난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시민접점 홍보방안 발굴·확대 뉴미디어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영상매체 홍보 확대 119 시민안전 홍보판 설치 추진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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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악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395 생산일자 2019-02-0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윤하 (02-888-8901) 관리번호 D000003552913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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