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8년 홍보매체 시민개방 추진결과 보고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1778 결재일자 2019.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통지원팀장 시민소통담당관 이병문 전완상 02/07 유재명 ’18년 홍보매체 시민개방 추진결과 보고 2019. 2. 7. 시민소통담당관 ’18년 홍보매체 시민개방 추진결과 보고 ’18년 희망광고 주요 추진내용에 대한 자체평가 및 참여 단체(기업) 대상 설문조사 등을 통해 추진 결과를 평가, 이를 향후 추진계획에 반영 Ⅰ 평가 개요 1. 근거 법령 :「홍보매체 시민개방에 관한 조례」제3조 제3항 「홍보매체 시민개방에 관한 조례」제3조 제3항 제3조(시장의 책무) ③ 시장은 홍보매체 시민개방 추진 결과를 평가하여야 하며, 그 결과를 추진계획 수립 시 반영하여야 한다. 2. 평가 대상 : ’17하반기 및 ’18상반기 희망광고 추진 결과 3. ’18년 희망광고 참여?진행 단체(기업) 계획 시기 단체(기업) 수 광고 기간 ’17년 하반기 39 19 인쇄 15 ’18. 1월 ~ ’18. 9월(9개월) 영상 4 ’18. 1월 ~ ’18. 3월(기간중 1개월) ’18년 상반기 20 인쇄 15 ’18. 9월 ~ ’19. 2월(5개월) 영상 5 ’18. 11월 ~ ’19. 2월(기간중 1개월) 4. 설문 조사 가. 조사 기간 : ’19. 1. 7(월) ~ 1. 25(금) 나. 참여 단체 : 36개 단체 및 기업(’17하반기 17개, ’18상반기 19) 다. 조사 방법 : 이메일 통한 설문 라. 조사 내용 : 희망광고에 대한 만족도 및 평가·의견 등 Ⅱ 평가 결과 1. 추진 단계별 자체평가 소재 공모 · 선정 ?? 추진사항 ? 소재 공모 및 선정 구분 ’17하반기 ’18상반기 공고 기간 ’17.8.11~9.11 ’18.3.22~4.22 접수단체(기업) 수 29(비영리 17, 소기업 12) 40(비영리 21, 소기업 19) 대상 선정일 ’17.9.29 ’18.5.24 선정단체(기업) 수 19(비영리 13, 소기업 6) 20(비영리 12, 소기업 8) 광고 형태 인쇄 15(비영리 11, 소기업 4) 영상 4(비영리2, 소기업 2) 인쇄 15(비영리 7, 소기업 8) 영상 5(비영리 5) ?? 발전사항 ? ’17년부터 반기별 추진으로 인쇄광고의 경우 5개월 이상의 집중 광고기간 확보 ? 광고효과 제고를 위해 영상제작광고를 반기별 5개 할당 ?? 보완이 필요한 사항 ? 디자인 기획 /제작 ?? 추진사항 ? 구 분 ’17하반기 ’18상반기 제작 기간 ’17.9월~12월(4개월) ’18.5월~9월(5개월) 제작 방법 인쇄 ‘이노션’ 재능기부 디자인 공모 영상 서울영상창작가 서울영상창작가 ?? 발전사항 ? 디자인 기획 /제작 ?? 보완이 필요한 사항 ? ? 광고 시행 ?? 추진사항 구 분 ’17하반기 ’18상반기 광고 기간 인쇄 ’17.12월~’18.8월 (9개월) ’18.9월~’19.2월 (6개월) 영상 기간 중 1개월 기간 중 1개월 지원 매체 인쇄 지하철 내부모서리, 가로판매대, 가로변 버스정류장, 서울사랑, 한겨레신문 서울& 영상 시민게시판, 미디어보드, 시립시설DID ?? 발전사항 ? 인쇄광고 지원매체의 확대 : 서울사랑 및 서울& 광고게재 ?? 보완이 필요한 사항 ? 2. 설문조사 결과 가. 요약 나. 세부 설문조사 결과 1) 희망광고 인지경로 구분 ’18년 ’17년 갯수 비율(%) 갯수 비율(%) 계 36 100 31 100 포스터 6 16.7 2 6.5 시 홍페이지 18 50.0 13 41.9 SNS 2 5.6 6 19.4 언론방송 1 2.8 4 12.9 포털사이트 5 13.9 1 3.2 기타 4 11.1 5 16.1 - 희망광고 사업 인지경로는 주로 시 홈페이지 → 포스터 → 포털사이트 순 - 기타 인지경로는 지인 및 업무관련자의 소개 등 2) 광고 내용에 대한 만족도 가) 디자인 만족도 - - 나) 광고매체 종류에 대한 만족도 - 다) 광고수량에 대한 만족도 - 광고 수량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만족(80.5%) - 라) 광고기간에 대한 만족도 구분 ’18년 ’17년 갯수 비율(%) 갯수 비율(%) 계 36 100 31 100 매우 만족한다 10 27.8 9 29.0 만족하는 편이다 23 63.9 18 58.1 별로 만족하지 않는다 2 5.6 4 12.9 전혀 만족스럽지 않다 1 2.8 0 0 - 3) 광고 효과에 대한 만족도 가) 희망광고 효과 - - 나) 기업 인지도 향상(영세상공인 등) - 다) 기업 상품판매량 변화(영세상공인 등) - 라) 단체 인지도 향상(비영리 민간단체 등) - 마) 단체 시민참여 변화(비영리 민간단체 등) - 4) 희망광고 사업에 대한 평가 구분 ’18년 ’17년 갯수 비율(%) 갯수 비율(%) 계 36 100 31 100 매우 잘했다 27 75 16 51.6 잘 한 편이다 9 25 14 45.2 잘못한 편이다 - - 1 3.2 매우 잘못했다 - - 0 0 - 희망광고 사업에 대해서는 설문참여 36개 단체 모두 긍정적 평가 ? 광고에 대한 비용부담 등으로 광고에 제약이 있는 단체에 도움 ? 서울시 곳곳에 광고를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5) 향후 희망광고 사업에 대한 제언 구분 ’18년 ’17년 갯수 비율(%) 갯수 비율(%) 계 36 100 30 100 선정기업(단체) 확대 12 33.3 5 16.7 홍보매체 확대 13 36.1 19 63.3 현재 유지 11 30.6 6 20.0 - 향후 희망광고는 현재 상태를 유지하거나 업체(단체) 수를 줄이더라도 선정업체에 대한 집중 홍보를 통해 홍보 효과를 높이자는 의견이 다소 많음 Ⅲ ’19년 반영사항 기 존 변 경 비 고 전동차 모서리 6,940면 전동차 모서리 6,940면 가판대 54면 가판대 54면 버스정류장 44면 구두수선대 90면 변 경 서울사랑 광고 1회 서울사랑 광고 1회 한겨레신문 서울& 광고 1회 한겨레신문 서울& 광고 1회 ‘내 손안에 서울’ 추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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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년 홍보매체 시민개방 추진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1778 생산일자 2019-02-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병문 (02-2133-6410) 관리번호 D000003551945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시책홍보기획및관리 > 민간기업매체홍보협력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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