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문화마당 시장프로그램 추진계획

문서번호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195 결재일자 2019.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시민문화기획팀장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장 서부공원녹지사업소장 이지선 이광준 02/01 남길순 협조 공원운영과장 배효성 2019 문화마당 시장프로그램 추진계획 2019.1. 서부공원녹지사업소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 2019 문화마당 시장프로그램 추진계획 문화비축기지의 문화마당은 다양한 시민들이 공유, 제작, 협동, 놀이, 경제 등을 주제로 만날 수 있는 개방공간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지역경제에도 기여할 수 있는 공공시장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함 1 추진배경 ?? 2018년 시장프로그램 운영결과 ○ 시장개최 및 시민참여 결과 시장명 일정 내용 운영자수 참여시민 모두의 시장 ’18.7.~10. 매월 셋째 토 (총4회) 지속가능한 소비와 직접 제작하는 생활문화를 체험하는 공공시장 평균70팀 (200명) 총800명 13,500명 밤도깨비 야시장 ’18.3.31.~10.28. 매주 토일 (총46회) 푸드트럭과 핸드메이드 제품의 야시장 평균15팀 (35명) 총1600명 52,310명 문화페어 · 시민시장 ’18.6.30.30. 1회) 행복중심생협 어울림마당 (주최 행복중심생협) 30팀 (90명) 1,000명 ’18.9.29.~9.30. (2일간) 메이커페어 2018 (주최 ㈜블로터앤미디어) 117팀 (250명) 14,301명 ’18.11.3. (1회) 아이마켓서울유(SBA), 마포사회적경제박람회 80팀 (200명) 7,700명 ’18.11.10. (1회) 미니플리마켓 (주최 ㈜컴퍼니에프) 150팀 (400명) 6,000명 ○ 2018년 운영에 따른 시사점 - 시장 프로그램 특성상 충분한 사전홍보와 정기적 개최를 확보해야 시민들이 계획성을 갖고 구매에 참여할 수 있음 - 야외 프로그램이 갖는 날씨의 한계와 문화비축기지 지형에 따른 돌풍, 모래, 땡볕 등에 대한 대안(휴장기준, 실내대안공간 등) 마련 필요 - 협소한 주차공간으로 인한 민원과 판매자 주차가 불편에 대한 대안 필요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시민시장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6조 제6조(시민시장 활성화 촉진 및 지원) ① 시장은 시민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지원할 수 있다. 1. 시장개설자와 시장참여자에 대한 교육 및 정보의 제공 2. 개설장소의 확보 등 시민시장 개설과 운영 및 판로 지원에 필요한 사항 3. 시민시장의 확대를 위한 전시회와 박람회 등의 개최 4. 시민시장 활성화를 위한 홍보 5. 시민시장 활성화와 관련한 기관 및 단체와의 협력 6. 그 밖에 시장이 시민시장 활성화 및 지속가능성 보장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② 제1항에 따라 지원을 받는 시장개설자와 시장참여자는 「서울특별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등 관련법령과 조례를 준수한다. ○ 공원 내 프로그램형 장터운영 매뉴얼 (공원녹지정책과, ’15.11.) - 사회적 경제 등 공익목적의 프로그램형 행사에 제한적 상행위 허용 ○ 문화마당 시장프로그램 자문회의 결과보고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170호, 2019.1.30.) - 다양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문화행사이자 체험이벤트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실험과 문화적 상상력이 구현되는 공익적 문화행사로 추진 2 추진방향 비 전 생태와 우정이 있는 시민들의 공유지 목 표 ? 시민협력을 통한 산업유산의 문화적 재생 ? 문화공원 관리를 시민 디자인 관점에서 혁신 ? 석유이후 문화 생산자와 파트너쉽 경영 ? 시민과 함께 채워가는 문화공원 프로그램 ? 지속가능한 도시 서울의 대표 거점으로 상징화 환경을 생각하는 지속가능한 시장 일회용품사용을 제한, 텃밭생태프로그램 연계 친환경캠페인 추진 직접 생산하는 시민이 만드는 시장 직접 만들거나 생산한 상품으로 소비시민과 소통하는 매개공간 놀이와 체험을 통한 교육의 장으로서 시장 다양한 워크숍과 부대프로그램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3 시장프로그램 추진개요 문화비축기지 시장프로그램 | | | 문화비축기지 ‘모두의 시장’ 서울밤도깨비야시장 @문화비축기지 문화페어?시민시장 연계프로그램 - 문화비축기지 브랜딩 ’19.3.~12. (월2회) 둘째·넷째 토요일 지속가능성 공공시장 - 소상공인지원과 협력 - ’19.5. 중 3주 (6회) 매주 토·일요일 푸드트럭 및 수공예 - 시민협력 프로그램 사회적경제, 메이커, SBA, 핸드메이드 등 연계 시장 및 페어 4 세부추진계획 ?? 문화비축기지 ‘모두의 시장’ ○ 운영기간 : 2019.3.~12. 매월 둘째·넷째 토요일(월2회) ※ 3월~10월 정기개최(16회), 날씨로 인한 휴장일은 연기하여 크리스마스 마켓으로 기획하여 개최(2+α회) ○ 운영컨셉 : 지속가능한 생활문화를 주제로 하는 공공시장 및 문화행사 ○ 운영규모 : 약70팀(회당), 총18회 ○ 내 용 - 2018년 모두의 시장에서 구성한 카테고리를 유지하며 발전시켜 구성하고 월별, 계절별로 주제를 선정하여 기획 프로그램 추진 ? 지구와 인간, 동물의 공존에 기여하는 생산방식을 추구하는 제품 및 활동을 교류하는 시장 (도시텃밭, 업사이클링, 리사이클, 친환경 제품, 전기·화학을 사용하지 않는 제품, 시민이 직접 생산하는 제품 등) ? (월별 주제 예시) 3월 봄 새학기, 4월 텃밭과 가드닝, 5월 어린이책시장, 6월 반려동물, 7월 여행과 피서, 8월 장난감, 9월 그릇과 부엌, 10월 바퀴와 자전거 - 지역연계를 통한 문화공연 및 커뮤니티 활동 발표의 장 마련 ? 2018년 지역연계 커뮤니티 축제에 참여한 마포·은평·서대문구를 중심으로 인근지역 시민동아리가 문화공연 및 전시, 캠페인 등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연계 프로그램 기획운영 - ‘모두의 시장’ 판매자 프로모션 이벤트 ? 모두의 시장에 참여하는 판매자를 행사 현장 및 온라인 생방송 등을 통해 소개할 수 있는 이벤트 프로그램 기획 (페이스북, 유튜브 채널 연계) (예시) 리버마켓 패션쇼, 달시장 가치홈쇼핑 등 -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친환경 캠페인 ?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그릇대여와 설거지 시스템, 일회용 포장재 최소화 캠페인, 장바구니 캠페인 등 환경을 위한 캠페인 추진 ? 음식물 쓰레기 자원화를 위한 퇴비 만들기 추진 - ‘모두의 부엌’ 플랫폼 조성 (예산별도수립) ? 시장과 문화마당 프로그램을 위한 공동부엌 플랫폼을 밤도깨비야시장 플랫폼과 연계하여 조성 ? 시장에 참여한 제철 식재료와 지역의 쉐프, 요리창작자 등이 함께하는 요리워크숍, 팝업레스토랑 등 다양한 요리 프로그램 ? ‘모두의 시장’에서만 만날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 메뉴 개발 (예시) 국제시장 씨앗호떡, 망원시장 닭강정 등 그 시장에서만 만나는 음식 (예시) 콘테이너로 조성한 오픈키친 이미지 ○ 추진방식 : ‘모두의 시장’ 워킹그룹 운영 및 전문대행사 용역사 선정 ? 시장기획단으로써 워킹그룹 구성하고 정기회의를 통해 주요 의사결정 ? 행사 운영과 홍보, 전체 설비 및 집기운영은 전문 대행사에 위탁 ?? 서울밤도깨비야시장@문화비축기지 ○ 운영기간 : 2019.5월 (3주간, 매주 토·일,16:00~21:00) ○ 운영컨셉 : 숲속피크닉 마켓 ○ 운영규모 : 푸드트럭 20팀, 수공예창작품 60팀 ○ 내 용 - 2019년 서울밤도깨비야시장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되 문화비축기지는 단기로 3주, 6회 추진 - 서울밤도깨비야시장의 기본 콘텐츠(푸드트럭, 핸드메이드 등)은 유지하되 비축기지의 공간에 맞는 친환경 운영방식을 통해 독자적인 정체성 확보 - 일회용품 사용을 제한하고 친환경 캠페인 추진 ○ 협의사항 - 우리시 및 문화비축기지 주최 대형행사 추진시 공동진행을 위한 공간협조 ?? 문화페어?시민시장 연계프로그램 ○ 운영기간 : 2019.2.~12. ○ 운영컨셉 : 기존의 문화페어와 시민시장 프로그램 연계 및 유치 ○ 내 용 - 우수한 문화 프로그램 유치를 통한 공간활성화 및 시민참여 확대 ? 문화비축기지가 추구하는 생태?지속가능성?생활문화?제작기술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문화행사 및 시민시장 연계 ? 사회적경제장터(마포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 SBA 등 기존 시민시장 연계 ? 핸드메이드페어, 언리미티드에디션, 비건페스티벌, 메이커페어 등 기지와 목적이 부합하고 문화적 의미를 갖는 문화페어 협력추진 - 문화비축기지 장소사용협조 및 보유 집기 공유 ? 분전함, 조명, 부스, 행사용 탁자, 의자, 카트 등 공공가구 및 집기 활용 5 예산계획 ○ 소요예산 : 금241,200천원(금이억사천일백이십만원) ○ 산출내역 (단위 : 천원) 구 분 항 목 산출내역 금 액 예산항목 모두의 시장 모두의 시장 운영용역 1식 198,000 문화비축기지 유지관리 및 운영, (100-201-03)행사운영비 제안서 평가 제안서 평가위원회 150천원×7명 다과구입 150천원 1,200 문화비축기지 유지관리 및 운영, (100-201-01)사무관리비 문화페어 시민시장 시설 임대 및 구매 1식 12,000 협력사업 운영비 2~3건 30,000 문화비축기지 유지관리 및 운영, (100-201-03)행사운영비 합 계 241,200 6 추진일정 ○ 문화마당 시장프로그램 계획수립 ’19.1. ○ 모두의 시장 운영사 선정 입찰추진 ’19.2. ○ 모두의 시장 운영 ’19.3.~12. ○ 용역준공 및 결과보고 ’19.12.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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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문화마당 시장프로그램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부공원녹지사업소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
문서번호 문화비축기지관리사무소-195 생산일자 2019-02-0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지선 (02-376-8411) 관리번호 D000003550452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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