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퇴직공무원 활용』2019년 민원상담관 운영 추진계획

문서번호 총무과-3507 결재일자 2019.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서무팀장 총무과장 행정국장 강혜란 이병욱 김혜정 02/01 황인식 『퇴직공무원 활용』 2019년 민원상담관 운영 추진계획 2019. 1. 행 정 국 (총 무 과) 『퇴직공무원 활용』 2019년 민원상담관 운영 추진계획 다양한 행정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퇴직공무원을 활용, 고질적인 민원사항 처리 및 업무보조로 직원들의 과다 업무를 경감하고자 함 ?? 운영 개요 ○ 추진방식 : 시 퇴직공무원을 활용한 “민원상담관” 운영 ○ 내 용 : 해당 분야 근무 경험이 있는 퇴직공무원을 활용, 고질민원 상담?처리(내방·전화) 및 업무 과다 직원 보조 ○ 기 간 : 2019년 3월 ∼ 12월 ○ 장 소 : 민원상담관 배치 요청한 각 부서 ○ 절 차 : 부서 신청·확정(총무과)⇒시우회 추천(2배수)⇒근무자선정·배치(각부서) ※ 예산은 총무과에서 각 부서로 재배정 《’18 민원상담관 운영 결과》 ??대상사업 : 9개 부서 / 퇴직공무원 28명 참여 ??참여부서 : 기획담당관(4명), 장애인복지과(4명), 기후대기과(4명) 교통지도과(4명), 버스정책과(4명), 보건환경연구원(3명), 어르신복지과(2명), 문화예술과(2명), 정보공개정책과(1명) ○ 규 모 : 10개 부서, ‘민원상담관’ 29명 운영 연번 부 서 명 분 야 인원 1 주거환경개선과 주민공동체운영회 업무 보조 및 상담 4명 신규 2 강동수도사업소 수도 관련 요금 민원 상담·처리 및 폐전 처리 업무 보조 2명 3 법률지원담당관 이웃분쟁센터의 생활 밀착형 분쟁 상담 2명 4 버스정책과 버스관련 방문 및 전화 민원 상담 및 민원 업무 보조 6명 계속 5 장애인복지정책과 비영리단체 및 장애인 복지 관련 민원 상담 4명 6 교통지도과 전용차로위반 과태료 민원 응대 및 체납금 납부 안내 등 4명 7 기후대기과 전기차 보조금 관련 전화 상담 및 업무 보조 2명 8 문화예술과 비영리단체 관련 업무 보조 및 민원 응대 2명 9 보건환경연구원 전화 및 방문 민원 전문 상담 및 우편물 수령·배포 2명 10 정보공개정책과 문서실 문서 배포 및 업무 보조 등 1명 ※ 상세내역은 [붙임1] ‘퇴직공무원 활용’ 민원상담관 배치 목록 참고 ?? 민원상담관 채용 ○ 기간 : 10개월 / 방법 : 시우회 및 부서 추천 < 퇴직공무원의 민원상담관 참여 자격조건> ??컴퓨터 사용 가능자(한글 및 엑셀 등) ??관련 분야 고질민원 다발부서 근무경력자 ??시민에 대한 봉사정신이 투철하고 악성민원인 등에 대한 대응 가능자 ※ 사업 완료 후 총무과로 결과보고서 제출([붙임2] 서식) ?? 근무관리 및 소요예산 ○ 근무관리 : 각 부서에서 퇴직공무원 업무 분장 및 임금 지급 ○ 예산과목 : 행정국 총무과, 행정지원체계 강화, 행정관리 지원, 퇴직공무원 활용 민원상담관 운영, 기간제근로자등보수 항목 금액 산출내역 ?? 추진일정 ○ 부서 신청·확정 : ’19. 1. 31한 ○ 시우회 퇴직공무원 추천 의뢰 : ’19. 2. 15한 ○ 근무자 선정 : ’19. 2. 22한 ○ 민원상담관 업무 개시 : ’19. 3. 4부터 붙임 1. ‘퇴직공무원 활용’ 민원상담관 배치 목록 붙임 2. ‘퇴직공무원 활용’ 민원상담관 운영 결과보고서(서식) 붙임 1 ‘퇴직공무원 활용’민원상담관 배치 목록 연번 부 서 명 분야 기 간 인원 추천 방식 소요 예산 (천원) 산출내역 비고 합 계 29명 고용보험(1.5%) 산재보험(1.05%) 소 계 29명 1 주거환경개선과 주민공동체운영회 업무 보조 마을방문 관련 상담 3월 ∼ 12월 (10개월) 4명 시우회 2 강동수도사업소 수도 관련 요금 민원 상담·처리 재개발·재건축 폐전 처리 업무 보조 3월 ∼ 12월 (10개월) 2명 시우회 3 법률지원담당관 - 이웃분쟁센터의 분쟁 상담 (소음, 흡연 등 생활 밀착형 분쟁) 3월 ∼ 12.월 (10개월) 2명 부서추천 4 버스정책과 버스관련 방문 및 전화 민원 상담 인터넷 민원처리, 기타 민원업무 보조 3월 ∼ 12월 (10개월) 6명 시우회 5 장애인복지정책과 - 비영리단체 등록 관련 민원 상담 - 장애인 복지 관련 민원 상담 3월 ∼ 12.월 (10개월) 4명 부서추천 6 교통지도과 전용차로위반 과태료 민원 응대 체납금 납무방법 안내 등 3월 ∼ 12월 (10개월) 4명 시우회 7 기후대기과 전기차 보조금 관련 전화 상담 및 업무 보조 3월 ∼ 12월 (10개월) 2명 시우회 8 문화예술과 - 비영리단체 관련 업무 보조 - 민원 전화 및 방문 민원 응대 3월 ∼ 12.월 (10개월) 2명 부서추천 9 보건환경연구원 전화 및 방문 민원 전문 상담 우편물 수령 및 배포 3월 ∼ 12월 (10개월) 2명 부서추천 10 정보공개정책과 문서실 문서 배포 및 업무 보조 등 3월 ∼ 12.월 (10개월) 1명 부서추천 붙임 2 ‘퇴직공무원 활용’민원상담관 운영 결과보고서 <부 서 명> 구 분 내 용 업무내용 ? - - 근 무 지 ? 기 간 ? 소요예산 ? 추진실적 (구체적 기재) ? - - ? - - 성과 및 효과 ? - - 개선사항 ? - ’20년 수요조사 ? 기간 : 2020년 3월∼12월( 명) 담당자 ? 과 : 담당자 : (연락처 : ☏ ) ※ 사업사항에 따라 본 양식을 수정하여 작성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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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공무원 활용』2019년 민원상담관 운영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3507 생산일자 2019-02-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강혜란 관리번호 D000003550966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후생복지관리 > 시우회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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