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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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MICE 관광지원 및 민관협력」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453 결재일자 2019.2.1.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MICE전문관 MICE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김도형 김신 02/01 김태명 「2018년 MICE 관광지원 및 민관협력」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2019. 1.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2018년 MICE 관광지원 및 민관협력」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MICE 참가자 대상 환대서비스 및 서울관광 체험기회 제공 등을 추진한 「MICE 관광지원 및 민관협력」사업의 추진결과 및 정산내역을 검토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 사 업 명 : '18년 MICE 관광지원 및 민관협력 ?? 추진근거 ○서울시 국제회의산업육성에 관한 조례 ○'18년 서울MICE산업 육성계획 (관광정책과-2562, 2018.2.27) ?? 사업기간 : '18. 1. 1 ~ '18.12.31 ?? 사업내용 ○MICE 민관협력체 “서울MICE 얼라이언스(SMA)” 운영 ○MICE 관련 국제기구와의 네트워크 강화 ○MICE 참가자 대상 MICE 특화관광 및 프리미엄 해설지원 ○서울MICE 카드지원을 통한 소비편의 제공 ○서울 유니크베뉴(독특한 회의장소) 발굴 및 활용지원 ○각종 MICE 홍보물 제작·배포 ?? 추진방법 : 서울관광마케팅(주) 위탁대행 ?? 총사업비 : 839,000천원 Ⅱ 사업 추진실적 ‘18년 주요사업 추진결과 요약 ○ MICE 민관 협력체 “서울 MICE 얼라이언스” 운영 - SMA 신규 회원사 확대 ('17년 260개사 → '18년 299개사) - 국내외 주요 MICE 전시회 공동참가 및 MICE 유치 활동 전개 (총 6회, 94개사) - 해외 국제회의 단체 관계자 현장답사(Site Inspection) 지원 (총 11회, 23개사 참여) - KOREA MICE EXPO 개최시 SMA 공동홍보관 운영 (총 51개사 참가) - 국내·외 MICE 공동광고 총 2회 추진 (해외 2회) - SMA 회원사 분과대표 회의(5회), 실무자간담회(2회), 연례회의(1회) - 서울MICE 유치·개최지원 설명회 (참가자 102개 기관, 192명, 상담 195건) ○ 국제기구 활동 및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 국내 MICE 네트워크활동 4회, 국제기구 총회 참가 1회 ○ MICE 특화관광코스 지원 - 평창동계올림픽 연계서울투어버스 운영 : 총 203명 - 국제회의 대상 특화관광지원 : 총 4회, 360명(11백만원) - 특화관광프로그램 6개 신규개발 : 누적 총 71개 - 팀빌딩 프로그램 8개 신규개발 : 누적 총 39개 ○ 대규모 MICE 행사 대상 DSP(Discover Seoul Pass) 지원 - 대규모 국제회의 할인구매 지원 : 5개 행사 55매 - 3개 주요 국제회의 및 12개 해외 관광?MICE 전시회 지원 : 1,337매 ○ 서울 유니크베뉴(독특한 회의장소) 선정 및 활용지원 - ‘18년 서울 유니크베뉴 선정(15개 시설) 및 행사지원(19건, 3,728명, 33백만원) ○ 각종 MICE 홍보자료 제작 및 배포 - 서울웰컴키트, MICE리플렛, 지원안내책자 등 ○ 사업비 집행결과(총괄) (단위 : 원) 사업비 위?수탁액 기지급액 집행액 집행잔액 (반납액) 집행률 839,000,000 839,000,000 839,000,000 818,018,537 20,981,463 97.50% 전년대비 주요 실적 비교 ○ MICE 추진조직 강화 구분 2017년 2018년 SMA 회원수 260개사(15.6%확대) 299개사(15%증가) 공동마케팅 5회, 90개사 6회, 94개사 간담회 개최 분과대표2회, 실무자간담회2회, 신규회원사OT1회, 연례회의 1회, 유치개최지원설명?상담회 1회 분과대표 5회, 실무자회의 2회 신규회원사OT 1회, 연례회의 1회, 유치개최지원설명?상담회 1회 현장답사 지원 17회 76개사 (예산절감 37백만원) 11회건, 23개사 (예산절감 18백만원) 국내외 공동광고 광고4회, 보도자료3회 광고2회, 보도자료3회 국제기구 활동 국내4회, 해외4회 국내4회, 해외1회 ○ MICE 특화관광지원 년도 2017년 2018년 특화관광 지원 총 27건, 2,416명(56백만원) 총4건, 360명 (11백만원) 프로그램 개발 특화관광코스 15개, 팀빌딩프로그램 6개, 서울시 추천 관광스팟15개소 특화관광코스 6개, 팀빌딩프로그램 8개 책자제작 영·중문 총 2,000부 국/영/중 총1,500부 ○ 서울 유니크베뉴 선정 및 홍보 강화 년도 2017년 2018년 유니크베뉴 답사 2회, 73명 2회, 110명 신규개발 및 제작 신규 유니크베뉴 15개사 및 책자 국/영/중 총 3,000부 신규 유니크베뉴 15개사 및 책자 국/영/중 총 3,000부 유니크베뉴 행사지원 총 12건, 3,208명 (29백만원) 총19건, 3,728명 (33백만원) ○ 서울MICE카드 및 MICE 홍보자료 제작 구분 2017년 2018년 서울MICE카드 (DSP카드) 총7개 행사, 8,460장 -대규모 국제회의 할인구매 지원 (총5개 행사, 총55장) -대규모 국제회의 VIP, 관광MICE 전시회, 답사 등 지원(1,545매) 서울웰컴키트 235건 47,177부 지원 259건 51,573부 지원 MICE리플렛 33건 12,120부 지원 23건 9,410부 지원 서울 MICE 포토 사이트 저작권 무료사진 총 766장 총 876장 Ⅲ 세부 추진내용 1 서울MICE 얼라이언스(SMA) 운영 ?? SMA 회원사 확대 : 기존 260개사 → 확대 299개사 【2018년 SMA 신규 회원사(39개) 현황】 구분 2017 신규회원사 MICE유치 (시설)(5) 호텔(2)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동대문&레지던스, 라이즈 오토그래프 컬렉션 MICE유치 (운영) (10) PCO(5) 더플랜, 메드랑, 에프앤마이스, 코넥시아, 피오디 커뮤니케이션즈 여행사(5) 그레이스트래블, 도도인터내셔널, 잭월드, 크리벤, 홀리데이링크 디엠씨 MICE 지원 (12) 운?수송(3) 그라운드 케이, 벅시, 아이트립 MICE서비스(3) 마이스랩, 에스에이치에듀, 에스에프컨설팅 엔터테인먼트(5) 남산서울타워한복문화체험관, 라뜰리에, 뮤직킹, 파이어맨, MBC월드 쇼핑?관광(1) 현대백화점 면세점 유니크베뉴(15) 라비두스, 스카이31, 엘타워, 케이터틀, 현대백화점루프탑, 드래곤시티스카이킹덤, 탑클라우드52, 국제선센터, 진관사, 마포문화비축기지, 바이산, 서울새활용플라자, 에스팩토리, 서울혁신파크,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계 39개 ?? 서울MICE 얼라이언스(SMA) 네트워크 강화 ○ SMA 분과대표 회의(5회), SMA 실무자 회의(2회), SMA 신규 OT(1회) ?? SMA 운영규약 제정, 분과조정 및 분과대표 선발 ○ SMA 운영규약 제정 - 목 적: 회원의 가입, 탈퇴 및 의사결정 체계를 담은 운영 규약 제정 - 구 성: 총칙, 회원, 사업 및 활동, 임원, 회의 등 총 5장 17조(부칙3조) - 주요내용 ? 분과대표 임기는 3년으로 하되, 1회에 한해 연임가능 ? 가입 후, 2년 이상 SMA 활동실적이 없는 경우 휴면회원으로 전환 ? PCO?여행사 분할하여 6개 분과 확대, 주최자 분과→전시분과 변경 ○ 서울MICE 얼라이언스 분과 조정 기존 5개 분과 (299개사) 확대 6개 분과 (299개사) ◆ MICE 유치(시설): 49개사 - 컨벤션센터(6), 호텔(43) ◆ MICE 시설: 49개사 - 컨벤션센터(6), 호텔(43) ◆ MICE 유치(운영): 77개사 - PCO(28), 여행사(49) ◆ MICE 유치 PCO: 28개사 - PCO(28) ◆ MICE 지원: 89개사 ? 운수송(19), 서비스(31), 엔터테인먼트(26), 쇼핑관광(13) ⇒ ◆ MICE 유치 여행사: 49개사 - 여행사(49) ◆ 유니크베뉴: 76개사 ◆ MICE 지원: 89개사 - 운?수송(19), MICE서비스(31) 공연(26), 쇼핑/관광(13) ◆ MICE 주최자: 8개사 ◆ MICE 유니크베뉴: 76개사 ◆ 전시(운영 및 지원): 현재 2개사 - PEO 및 전시산업 지원기관 ○ 제3대 SMA 분과대표(5명) 선발 - 임기 : 2019.1.1. ~ 2021.12.31.(3년간) MICE유치(시설) MICE 유치 PCO MICE 유치 여행사 MICE 지원 유니크베뉴 조상근 (코엑스 본부장) 배득성 (마이스앤컴퍼니 대표) 김국성 (세방여행사 본부장) 박진완 (정동극장 부장) 이경진 (플로팅아일랜드 대표) ○ ‘18년도 서울MICE얼라이언스 우수회원사 선정 - 선정기준: SMA회원사 활동실적 점수화로 우수활동회원사 선정 - 선정결과: 총 7개사 선정 ※5개사 서울시장 표창(표시) ? 서울드래곤시티, 롯데호텔 서울, 이즈피엠피, 모션투어 앤 디엠씨, 제인투어 앤 디엠씨, 명동정동극장, 그레뱅서울뮤지엄 ?? 국내?외 MICE 공동마케팅 추진 ○ 국내외 주요 MICE 전시회 공동참가 및 MICE 유치활동 전개 - 해외 MICE 전문전시회/설명회 공동 참가 : 총 5회 43개사 번호 행사일자 행사명 장소 공동참가사 1 5.15~17 IMEX Frankfurt 독일 프랑크푸르트 6개사 2 5.15 프랑크푸르트 설명회 15개사 3 9.19~9.20 IT&CM Asia 태국 방콕 6개사 4 10.17~10.19 ITB Asia 싱가포르 8개사 5 10.18 서울 MICE 설명회 8개사 총 계 43개사 - KOREA MICE EXPO 참가시 SMA 공동홍보관 운영 : 51개사 ? '18. 6.14(목) ~ 6.15(금), 2일간 / 인천 송도컨벤시아 (총 1,113건 상담) - 국제회의/기업회의 주최기관 방한시 현장답사(Site Inspection)지원 ? 전체 현장답사 총 15건 중 SMA 회원사 지원 총 11건 23개사 ○ 해외 MICE 매체 공동광고 추진 : 총 2개 매체 - Smart Meetings 서울특집부록(총16페이지), - MIX 서울특집부록 (총20 페이지) 별도부록 인쇄 및 배포 ※ MIX 11월 온라인광고(PLUS SEOUL 배너) 추가 진행 시기 매체명 지역 추진사항 발행부수 비고 9월 Smart Meetings 미주 16페이지 서울특집부록 44,000 코엑스 (2페이지 광고) 10월 MIX 아태 20페이지 서울특집부록 13,000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 (1페이지 광고) - 서울MICE 얼라이언스 기사화 : 영문보도자료 3건 배포/ 기사화 20회 - SMA 신규회원사 39개사 추가하여 공동 홍보이미지 로고 업데이트 - ’19년 SMA 디렉토리북 및 리플릿 영문제작 (각 1,000부) ○ 2018 서울 MICE 유치개최지원 설명·상담회 개최 - 일 시 : ‘18.11.22(목) 10:00~17:00 - 장 소 : 그랜드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5F 그랜드볼룸 - 주최/주관: 서울시/서울관광재단, 한국관광공사(설명회) - 참가규모: 총 192명(학·협회, SMA회원사, 주최/주관기관 등) 순번 구분 참가 기관 행사 참가 비고 1 협·단체 37개사 65명 상담회 참가 27개사 48명 2 SMA 회원사 63개사 107명 상담회 한정 3 주최/주관기관 2개사 20명 한국관광공사, 서울관광재단 총 계 102개사 192명 - 주요내용 : 상담회, 오찬, 설명회로 구성 ? 국제회의 주최자들과 서울MICE얼라이언스 회원사 간의 비즈니스 상담회는 27개 협?학회 테이블에 PSA 시간에 맞춰 SMA회원사가 방문하여 상담 (1회 20분씩, 총 7회 상담) ※ 노쇼 또는 잔여시간 활용 추가 현장매칭 추진 ? 서울 MICE 유치·개최지원 상담회: 총 상담건수 195건(전년대비 22%증가) ? 네트워킹 만찬, 축하공연, 경품추첨(SMA회원사 제공) 등 서울MICE 유치개최지원 설명회 협단체-SMA회원사 간 비즈니스 상담회 ○ 2018 서울MICE 얼라이언스 연례회의 개최 - 일 시 : ‘18.11.22(목) 18:00~20:30 - 장 소 : 서울그랜드인터컨티넨파르나스 그랜드 볼룸 1,2,3 - 참가비 : 회원사 사전결제(3만원), 현장결제(5만원) / 비회원사 10만원 - 참가규모 : 총 181명(SMA회원사, 서울시/STO/유관기관, 수상자 등) - 주요내용 : 2018 SMA활동실적 보고 및 ‘19년 계획 공유, 신규 회원사 소개, 우수회원사시상, 픽미마이스네트워킹, CSR 캠페인, 행사장 답사 등 2 국제기구 활동 및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 국내 MICE 네트워크 추진 : 총 4건 ○국내 간담회 및 워크숍 참가 구분 시기 /장소 행사명 주요내용 참가자 1 18.1.25~26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 (주최: KTO, 광주CVB) 제1회 전국 광역 DMO마이스산업 활성화 워크샵 - 컨벤션뷰로의 협력사항 확대 및 정례화 추진 - 신규과제 및 협력사업 발굴, 예산 확보 등 협의 한국관광공사, 광역DMO팀장 등 47명 2 18.3.29 대구 인터불고 (주최: 대구광역시, 주관: 대구컨벤션뷰로, 한국컨벤션뷰로협의회) 2018 국제 컨벤션비전포럼 - 한국컨벤션업계의 현황 및 전망 - 컨벤션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 전략 및 컨벤션뷰로의 비전 - 경제발전과 미팅산업의 조화(제네바CVB) - 전세계 선진 컨벤션뷰로의 사례 한국관광공사, 각지역 CVB, 그 외 MICE업계 120명 3 18.3.15~17 인천 송도컨벤시아 (주최:한국MICE협회) 2018 아태 MICE 비즈니스 페스티벌 - 한국MICE협회 이사회 및 정기총회 - 전시마켓 서울홍보부스 운영 - 개폐회식, 주요 교육 프로그램 참가 - 상담회 마켓 참가 (국제회의?기업회의상담) 한국MICE협회 회원사 및 국내외유관기관, 지자체 공무원 등 1,200명 4 18.12.4~12.5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주최: 한국관광공사, 광주CVB) 2018 대한민국 MICE 대상 및 컨퍼런스 - 주요 뷰로간 사회적 가치 실천 협약 서명식 - 한국 MICE 얼라이언스 조찬회의 및 제4차 국제회의산업 육성 기본계획(안) 공유 - ‘19신규추진 사업 관련 유관기관 협력사항 검토 - 교육프로그램 참가 및 업계동향 파악 MICE관련정부, 기관, 업계, 학계, 지자체 등 280명 ?? 해외 MICE 네트워크 추진 : 총 1건 ○ 제 57회 ICCA 연례총회 참가 - 기간 및 장소 : 2018.11.11.~11.14. / UAE 두바이 - 규 모 : 80여 개국 1,000여명 - 주요성과 ? ICCA 총회, 분과회의, 교육세션 참가를 통한 MICE 정보?동향 습득 및 국내외 유관기관 네트워크 강화 ? ICCA Business Exchange Program을 통한 각 도시별 컨벤션 유치정보 교환 및 신규 유치 국제회의 3건 발굴 ? 전 세계 CVB 관계자 미팅을 통한 경쟁도시 정보 수집 ? Best Marketing Awards 우수 사례 습득, MICE 동향 파악 등 3 MICE 특화관광코스 개발?지원 ?? 2018년 MICE 특화관광코스 개발?지원 ○ MICE 맞춤형 특화관광코스 추가 개발 : 총 6개 코스(누계 71개) - '18년 서울 순례길 및 헌법 관련 코스 개발 구 분 주요 테마 신규 특화관광코스 반일 투어 (6개) 1 서울 순례길_북촌 광화문 시복 터-조계사-인사동-운현궁 노락당-석정보름우물-가회동 성당 2 서울 순례길_서소문 명동대성당-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서울시립미술관-서소문 밖 네거리 순교성지-중림동 약현성당 3 서울 순례길_한강 마포음식문화거리-한강 순례길 특화구간-절두산 순교성지-양화진 외국인선교사묘원 4 헌법의 길_1코스 서울광장-서울시 의회-한국 프레스센터-서울 파이낸스 센터-광화문 광장-대한민국 역사박물관 5 헌법의 길_2코스 탑골공원-3·1 독립운동기념터/한성정부 선포-서울광장-서울시 의회-한국 프레스센터-서울 파이낸스 센터-광화문 광장 6 헌법의 길_3코스 헌법재판소-독립선언문 배부 터-탑골공원-3·1 독립운동기념터/한성정부 선포-서울광장-서울시 의회-한국 프레스센터-서울 파이낸스 센터-광화문 광장-경교장-4·19혁명기념도서관 ○ 기업회의?인센티브관광 대상 팀빌딩 프로그램 개발 : 총 8건(누계 39개) 연번 구분 국문명 팀빌딩 내용 제출사 1 미션게임 (2) 런닝맨 인사동에서 R포인트를 얻기위하여 12가지 미션을 수행하게 됨 (네임테그, 미로탈출, 어둠탈출 등) 2 N 서울타워 한양도성 걷기 1시간, 궁 앞 공연 관람 후 남산타워 뷰 관람, 각 팀은 서울의 주요장소찾는 미션수행 후 퀴즈 3 전통문화 체험 (3) 전통시장 장보기+쿠킹 한국음식만들기, 장보기 체험 4 템플스테이 도심한 가운데서 장·단기 템플스테이를 통하여 불교의 전통 수행법을 배우고 체험 5 한복남 경복궁에서 틀린 그림 찾기 6 모던서울 (1) 뮤직킹 (스타트업) 노래방에서 노래, 춤 즐기는 활동 7 자연서울 (2) 한강 카약 체험 카약 팀빌딩 8 잠실 카트 체험 카트 팀빌딩 ○ MICE 특화관광프로그램 지원 ① 평창올림픽 연계 서울투어버스 운영지원 - 이용대상 및 기간 : 올림픽선수단(2/19~2/23), IOC 위원(2/11,13,20,23) - 지원사항 : 교통편(KTX 및 버스), 가이드, 관광지 입장료, 중식 ※ MICE 서포터즈 2명(평창, 강릉) 올림픽선수단 투어지원 - 지원결과 : ? IOC VIP : 총 29명 (IOC 위원 6명, 동반자 23명) ※ IOC 위원 국 적 성 명 국 적 성 명 ? 올림픽선수단 : 총 174명 (평창 134명, 강릉 40명) - 주요방문코스 ? IOC위원 : 평창-북촌한옥마을-인사동-경복궁(창덕궁)-평창 ? 선 수 단 : 평창(강릉)-북촌한옥마을-인사동-창덕궁-명동 또는 남대문시장(자유시간) <서울관광 홍보> ○ 버스랩핑, 버스내 서울홍보영상 상영 및 서울관광 리플릿 제공 - 대회 공식 포스터, 마스코트 등을 활용하여 버스랩핑 - 투어버스 내 서울관광 홍보영상(방탄소년단 등) 상영 (방탄소년단 등) 상영 - 평창?강릉선수촌 투어안내데스크에서 서울관광가이드북 등 홍보책자 배포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연계 서울투어버스 운영지원 ② 국제회의 대상 MICE 특화관광프로그램 운영지원 - 지원결과 : 4건, 360명 참가(지원금:11백만원) ?특화관광 프로그램 운영시 서울시 홍보영상 및 후원로고 기입 표지판 이용 회의명 (국문) 코 스 일시 참가수 지원금(원) 1 세계컨시어지협회 한국총회 경복궁-북촌한옥마을-인사동- 전쟁기념관-국립중앙박물관 4.6 282 4,070,000 2 제7차세계도시관광총회 반일투어 창덕궁, 서울스카이 9.18 2 5,711,200 3 제7차세계도시관광총회 분단체험 JSA+DMZ 분단체험 9.19 24 1,611,000 4 제5회 세계성년 후견대회 A코스:경복궁?국립민속박물관?북촌한옥마을 B코스:남산한옥마을?남산서울타워-명동 10.25 52 500,000 총 계 360 11,892,200 【2018년 MICE 특화관광 참가자 설문조사】 ○ 대 상 : 서울시 주최행사 4건 64명 (참가자 설문) ○ 참가자 설문결과 - 참가자 평균 만족도 : 4.5 (5점척도) - 서울 체류기간 : 5일 체류(33%)>6일 체류(31%)>7일 체류(20%)로 5일 이상 체류 84% - 서울 방문경험 : 73% 참가자 처음방문 - 인기명소 상위 3개소 : 북촌한옥마을, JSA(4.7) > DMZ(4.5) > 국립민속박물관, 전쟁기념관(4.1) > 경복궁 (3.9) - 지불 희망 금액 : USD $50~$100 (78% 이상) ○ 서울 팀빌딩 프로그램 책자(영/중문) 제작 및 배포 - 책 자 명: TEAM BUILDING WITH SEOUL 2019 - 제작언어: 국문/영문/중문 각 500부씩 - 제작내용: 신규 프로그램 개발 8건, 신규 특화관광코스 개발 6건, 신규 특화관광 케이스 스터디 4건 등 - 제작디자인: 서울 MICE 홍보물 키비주얼 준수 4 서울 유니크베뉴 발굴 및 활용지원 ?? '18년 유니크베뉴 행사 지원 ○ 지원조건 및 방법 - 국제회의·기업회의로서 외국인참가자 50명이상이며 서울 최소숙박 2일 충족 ※ 외국인 1인당 1만원(부가세포함가, 최대 1천만원), 유니크베뉴에 직접송금 - 지원결과: 총19회, 유니크베뉴 9개소, 3,728명, 37백만원 ?지원금 규모: 세빛섬(26,880천원)>삼청각(1,600천원)>애스톤하우스(1,170천원) ?? '18년 유니크베뉴 현장답사 진행 ○ 방문장소 : 유니크베뉴 총 10개소 (설문조사 선호도 결과 준수) ○ 참석인원 : SMA 회원사 총 35개사, 110명 항목 1차 (총5개소) 2차 (총5개소) 진행일시 4월 5일 4월 12일 방문장소 골든서울호텔 골든뷰 스카이가든, 마린아일랜드, 버티고 콘래드 서울, 문화비축기지, 서울로 7017 SMT서울, 쿤스트할레, 아름지기, 우리옛돌박물관, 한국가구박물관 참가자수 총53명 총57명 ○ 서울유니크베뉴 홍보책자 제작 - 언어: 국/영/중문 (각 1,000부) - 내용: 신규 서울유니크베뉴 15개사 추가 및 기존회원사 업데이트 - 책자 배포대상: 서울 MICE 얼라이언스 회원사 및 국내?외 전시회 참가 바이어 등 국문 《서울유니크베뉴》 영문 《Seoul Unique Venues》 중문 《首?特?之?》 ?? '18년 우수 유니크베뉴 선정 및 현판제공 ○ 선정대상 : ’18 서울유니크베뉴 총 61개사 (신규회원사 15개사 제외) ○ 선정기준 : 최근 3년간(2016년부터 2018년 10월말까지) 지원 실적 및 만족도 조사결과 ○ 선정방법 : 정량평가 40%, 정성평가 60% ○ 선정결과 : 상위 2개사 (세빛섬, 애스톤하우스) 연번 회원사명 지원실적 합계 베뉴사용 만족도 총점 2018 2017 201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시상방식 : 서울MICE얼라이언스 연례회의(’18.11.22.목) 내 현판제공 우수유니크베뉴 시상 우수유니크베뉴 현판 5 대규모 MICE 행사 대상 디스커버서울패스 할인구매 시범지원 ?? '18년 MICE 행사 대상 디스커버서울패스 할인구매지원 ○ 지원대상 - '18년 서울개최 국제회의 중 외국인 1000명 이상 참가행사 - 기타 MICE행사 VIP, 관광MICE 전시회 및 설명회, 국제기구 답사 및 미디어 팸투어 등 DSP 홍보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한 경우 ○ 지원절차 - MICE행사 주최단체에서 참가자를 대상으로 DSP 카드를 홍보하고, MICE 참가자 구매시 1만원 할인 지원 및 배포 ○ DSP 구매할인지원 결과 : 총 55매 (550,000원 할인) 연번 행사명 기 간 외국인수(명) 판매량(매) 1 제39차 국제 고에너지 물리학회 학술대회 7.8~7.11 1,050 10 2 2018 한국국제조세협회연차총회 9.2~9.6 1,500 10 3 2018 세계비뇨기과 총회 10.4~10.7 2,300 25 4 22차 세계가정의학회 학술대회 10.17~10.21 3,000 10 총 지원 수량 55 【 DSP 이용현황 분석 】 ?? 분석대상 : DSP 구매할인지원 4개 회의, 55매 이용자 ?? 분석결과 - 수요가 높은 권별 : 72시간(20매) → 24시간(19매) → 48시간(15매) - 방문빈도별 명소 : 서울시티투어버스(36) → 경복궁, N서울타워(27) → 창덕궁(18) → 코엑스 아쿠아리움 (15) → 박물관은 살아있다(11) → 덕수궁, 창경궁, 한복남(9) 순 ※ 시간적 제약이 많은 MICE 참가자들이 짧은시간을 이용해 서울을 볼 수 있는 투어버스에 대한 활용이 가장 많았으며, 입장료가 낮은 4대궁에 대한 방문 의향이 높게 나타남 - 사전안내: 각 해당 공식행사 홈페이지, 프로그램북, 뉴스레터 등 ○ 기타 MICE행사 VIP, 해외전시회?설명회, 미디어팸투어 등 홍보지원 6 서울MICE 홍보자료 제작 ?? '18년 MICE 홍보 인쇄물 제작 ○ MICE 홍보물 제작 현황 구분 목적 및 주요 내용 언어 제작수량(부) 비고 지원안내책자 국내·외 MICE 행사 주최자 대상 서울 MICE 지원 프로그램 안내 국문 500 영문 500 MICE 브로슈어 서울 MICE 지원 프로그램 간략소개 국문 700 영문 1,600 중문 700 SMA 책자 국내·외 MICE 행사 주최자 대상 SMA 회원사 소개 및 비즈니스 활성화 유도 영문 1,000(‘18년) 유니크베뉴 책자 서울 MICE 유치경쟁력 제고를 위한 특별한 회의장소 소개 국문 1,000 영문 1,000 중문 1,000 팀 빌딩 책자 기업회의 및 인센티브 관광 참가자 맞춤형 서울에서만 가능한 독특한 단체 활동 및 체험 안내 국문 500 영문 500 중문 500 ○ 주최자 지원용 MICE 홍보물 제작 및 지원 - 지원 단계별 홍보물 제작: MICE 리플렛(유치·홍보 단계), 웰컴키트(개최 단계) - 서울웰컴키트 지원 행사별(국제회의-기업회의·인센티브) 홍보물 이원화 ? 국제회의용: 복주머니, 비즈니스 트래블러 가이드, 서울지도, 엽서세트 ? 기업회의·인센티브용: 복주머니, 서울지도, 여행용가방택 - 지원 대상: 서울에서 개최하고 해외 참가자 50명 이상의 MICE행사 - 지원 방법: MICE 홈페이지 원스탑 서비스를 통한 신청 접수 및 지원 - 제작 및 지원 내역 구분 제작수량 지원수량 홍보물 유치 · 홍보 MICE 리플렛 10,000부 국제회의·전시회 총 23건, 9,410부 개최 웰컴키트 45,000부 국제회의·전시회 (150건 27,911부 지원) 기업회의·인센티브 (109건 23,662부 지원) 총259건, 51,573부 ?? MICE 홍보용 포토사이트 운영 ○ 서울 MICE 포토 사이트(photos.miceseoul.com) 운영 - 저작권 무료 서울 관광·MICE 사진 제공 ? 2018년도 사진 조회 수 1,701회, 다운로드 횟수 553회 - 포토 사이트 웹페이지 리뉴얼 완료 ? 디자인 리뉴얼, 관리 기능 개편, 사용자 이용 편의 증대 ? 포토사이트 개편 전 포토사이트 개편 후 Ⅳ 총평 (주요성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주요 성과 ○ 서울MICE 얼라이언스 운영규약 제정(2019.1.1. 시행) 및 분과개편 등 질적 성장 기반 마련 - SMA 운영규약에 회원의 권리와 의무, 휴면회원과 관련된 조항 등을 명문화하여 체계적인 회원사 운영 방안 마련 - 기존 주최자분과를 전시분과로 변경하고, 여행사와 PCO분과를 독립하는 등 5개분과에서 6개분과로 확대하여 다양한 의견 수렴 기회 마련 - 신규 회원사 가입시 별도의 PT 등을 통한 선정으로 적극 활동 유도 ⇒ MICE산업체의 긴밀한 네트워킹 강화 및 지속가능한 성장기반 마련 ○ 평창동계올림픽 연계 서울투어버스를 운영하여 서울매력 홍보 - 세계 스포츠축제인 올림픽에 참가하는 IOC위원(6명)과 선수단(174명)을 대상 서울투어버스 운영으로 다양한 서울투어 제공 및 만족도 제고 ⇒ 글로벌 스포츠 오피니언 리더 대상 서울투어제공으로 주요 관광명소의 홍보 시너지 효과 기여 ○ 대규모 MICE행사 대상 서울MICE 카드(DSP) 지원 시범운영 - 서울개최 대규모 MICE 행사 대상으로 소비편의 및 관광지 할인서비스 지원 ⇒ MICE 참가자 쇼핑 및 관광편의 제고를 통한 서울방문 만족도 증대 ○ 우수 유니크베뉴 선정을 통한 자긍심 고취 및 적극 참여 유도 - 유니크베뉴 현장 답사 등 적극적 홍보로 SMA 회원사의 인지도 상승 ? 현장답사 참가자 : 18년 총110명, 작년 대비 51% 증가 ? 활용지원 건수 : 18년 총 19건, 작년 대비 총12건 대비 58% 증가 - 우수유니크베뉴 선정 후 현판 제공 등을 통해 지속적 활동 독려 2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서울MICE 얼라이언스 회원사 모집 강화를 통한 내실화 필요 ○ 향후 신규회원사 모집시 활동의지가 있는 회원사를 선별하여 모집후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음 ?? 서울MICE 얼라이언스 회원사의 적극 활동 참여유도 필요 ○ 해외MICE 전시 및 설명회 참가, 해외MICE 매체에 공동기사 작성 및 공동광고 등의 기회를 적극 공유할 필요가 있음 ⇒ 중소규모의 SMA 회원사도 공동마케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 홍보 방안 모색 ?? MICE 참가자가 선호하는 서울 관광프로그램 지원 강구책 마련 ○ 서울에서 개최되는 1천명 이상의 중대형 규모의 MICE 행사 참가자를 대상으로 서울의 매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투어코스를 구성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음 ⇒ 여행사를 공모로 선정하여 2019년도 특화관광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하고, 1천명이 넘는 중대형 규모의 MICE행사를 대상으로 서울투어를 독려 ?? 각종 홍보물 제작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하고, 사전에 활용도 높은 여행사 및 PCO 등으로부터 의견을 수렴하여 구성품을 책정할 필요가 있음 ○ 서울웰컴킷은 구성품은 SMA 회원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대폭 교체하되 수량을 늘리기 보다는 홍보물에 담기는 컨텐츠의 질을 높게 할 필요가 있음 Ⅳ 사업비 정산 ?? 총괄내역 (단위 : 원) 사업비 위?수탁액 기지급액 집행금액 집행잔액 (반납액) 집행률 839,000,000 839,000,000 839,000,000 818,018,537 20,981,463 97.50% ○ 세부 내역 구분 내역 금액 사업경비 MICE 추진조직 강화 164,067,033 MICE 특화관광지원 70,634,285 대규모 MICE행사 서울MICE 카드(DSP) 지원 62,995,500 유니크베뉴 발굴 및 활용지원 40,375,810 각종 MICE 홍보자료 제작 185,203,546 보조전문인력 35,704,083 인건비 (10.8%) 90,612,000 ① 사업경비 소계 649,592,257 ② 일반관리비 (①×6%) 38,975,535 ③ 위탁수수료 (①+②)×8% 55,085,423 ④ 사업비 소계 ((①+②+③) 743,653,215 ⑤ 부가세 (④× 10%) 74,365,322 총 계 818,018,537 ?? 정산서 검토결과 ○ 본 사업이 당초 약정된 사업비 범위 내에서 완료되었으며, 정산서에 기재된 집행내역과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검토한 결과 이상 없이 집행됨 ○ 다만, 기 구입하여 배포하고 남은 디스커버서울패스(DSP) 잔여 수량 208장 (8,299,200원)에 대해서는 2019년에 재사용할 것 ?? 정산결과 조치계획 ○ 집행잔액에 대해서는 반납처리 붙임 : 1. 2018년 SMA 회원사 목록(299개사) 및 신규회원사 심사기준 각 1부 2. 서울MICE 얼라이언스 운영규약 1부, 끝. 참고자료 1 2019년 SMA 회원사 목록 (5개 분과 299개 회원사) 구분 업체명 신규 회원사 MICE 유치 -시설- (49) 컨벤션 센터(6) 코엑스, SETEC, aT센터, AW컨벤션센터, 63컨벤션센터, 세종대 컨벤션센터 - 호텔 (43) 그랜드앰배서더서울, 그랜드하얏트서울, 그랜드힐튼서울호텔, 더케이호텔서울, 롯데호텔서울, 롯데호텔월드, 호텔리베라, 르메르디앙서울, 메이필드호텔, 밀레니엄서울힐튼,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 신라호텔, 그랜드워커힐서울, 비스타워커힐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탈서울파르나스, 인터컨티넨탈서울코엑스, JW메리어트호텔서울, JW메리어트동대문, 웨스틴조선호텔, 코트야드바이메리어트서울타임스퀘어, 파크하얏트서울, 노보텔앰배서더강남, 노보텔앰배서더독산, 라마다서울호텔, 반얀트리클럽앤스파, 삼정호텔, 쉐라톤서울디큐브시티호텔, 임피리얼팰리스서울, 콘래드서울, 더플라자, 글래드호텔여의도, 베스트웨스턴프리미어서울가든호텔, 켄싱턴호텔여의도, 포시즌스호텔서울, 베스트웨스턴프리미어구로, 코트야드메리어트서울남대문, 롯데시그니엘,서울드래곤시티,세종호텔,로얄호텔서울,티마크그랜드호텔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동대문&레지던스, 라이즈 오토그래프 컬렉션 MICE 유치 -운영- (77) PCO (28) 메씨인터내셔날, MCI Korea, 이오컨벡스, 이즈피엠피, 인세션, 인터컴, 코리아컨벤션서비스, 피플엑스, 드림아이플래너스, 화제인, 현대아산, 코레일관광개발, 애임코리아, 윈플러스윈.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YSK미디어, 마이스앤컴퍼니, 채널케이, 크리스앤파트너스, (주)엠더블유네트웍스, 맵스인터네셔널,(주)컨빈코리아,더웰컴 더플랜, 메드랑, 에프앤마이스, 코넥시아, 피오디 커뮤니케이션즈 여행사 (49) 레드캡투어, 모두투어인터내셔널, 보석관광, 브이아이피트래블, 서울시티투어, 셀라비여행사, 아이러브서울투어, 아주세계여행사, 아주인센티브여행사, 알와이이투어, 에이치앤티디엠씨, 와우코리아관광, 엔조이코리아, 유에스여행, (주)한지교, 자유투어, 제인투어앤디엠씨, 케이알트래블, 코리아링스, 코스모진여행사, 프라자이십일플러스, 하나투어인터내셔널, 한중네트웍, 한진관광, 할리데이플래너스여행, 화방관광, 롯데JTB, 세방여행사, 코리도어, 킴스여행사, 인화관광, 중앙고속관광, KTCC한태교류센터, 코리아비즈니스트래블, 브릿지여행사, 에스에이엠투어, 이투어리즘, 미미국제여행사,모션투어&디엠씨,사라코리아컴퍼니,포시즌투어,DOJC KOREA,에이원여행사,(주)트랜스코리아투어 그레이스트래블, 도도인터내셔널, 잭월드, 크리벤,홀리데이링크 디엠씨 MICE 지원 (89) 운?수송 (19) 대한항공, 쉥커코리아, 아시아나항공, 코레일공항철도, 프리미엄패스인터내셔널, 한국스마트카드, 리무진코리아, 서울렌트카, 서울투어버스여행, 트래스코, 트랜마스터, 대한상운인터네셔널택시, 서치어카인드, 하이엔, 서울시티투어-타이거버스,삼화택시(주) 그라운드 케이, 벅시, 아이트립 MICE 서비스 (31) 가이드북, 노벰버퍼스트, 디자인수목원, 일링아카이브, 렌탈은행, 수디자인, 유라스텔, 앱컴, 엘투산업, 엠투커뮤니티, 이렌컴더마이스, TSM, 파워피티, 한통, 어질리티㈜, 캐미리, 골든벨물산, 노블애드, 오프너디오씨, 큐브나인, 데스크엠, DNIC, 로제트엑스포, 엠아이세븐, 지이로지스틱스, 에이치엔케이컨설팅, 탑클래스통번역,(주)잡마스터, 한복남, SM TOWN, 코엑스아티움, 이도, 탑클래스통번역, (주)잡마스터 마이스랩, 에스에이치에듀, 에스에프컨설팅 엔터테인먼트 (26) 두비컴(사춤), 드로잉쇼, 명동정동극장, 사단법인사물놀이한울림, 쇼봄, 에스제이비보이즈, 예감 JUMP, 펜타토닉, 피엠씨프로덕션(난타), 한화호텔앤드리조트63스퀘어, 페르소나비밥, 해라판타스틱, 명보아트홀드럼캣, 씨제이푸드빌(주)엔서울타워, 크리에이티브통, 터치스카이팡쇼, 트릭아이뮤지엄, 온고푸드커뮤니케이션즈, 한복남,SMTOWN 코엑스아티움, 이도 남산서울타워한복문화체험관, 라뜰리에, 뮤직킹, 파이어맨, MBC월드 쇼핑?관광(13)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 한국관광명품점, 현대백화점(압구정점), 세븐럭카지노, 파라다이스 카지노 워커힐, 갤러리아면세점, 두타면세점, 신라아이파크면세점, 신세계디에프, SM 면세점, 동화면세점 현대백화점 면세점 유니크 베뉴 (76) 가나아트센터, 두가헌, 국립중앙극장, 국립중앙박물관, 소셜베뉴라움아트센터, 롯데월드, 루카511, 무계원, 메이다이닝, 삼원가든, 삼청각, 동대문디자인플라자(서울디자인재단), 서울여성플라자, 서울중앙우체국, 쉼박물관, 오엔리버스테이션, 700요트클럽, 워킹온더클라우드, 진진바라, 코엑스아쿠아리움, 탑클라우드, 프라디아, 플로팅아일랜드컨벤션, 예술의전당, KT&G상상마당, 한국가구박물관, 한국의집, 봉래헌, 애스톤하우스, 영빈관, 뱀부하우스, 빌라드베일리, 아라아트센터, 아름지기, 서울미술관, 이랜드크루즈, 호텔카푸치노루프탑, 이비스스타일앰배서더명동-르스타일레스토랑&바, L7명동루프트탑바플로팅, 하드록카페서울, SPC스퀘어, 그레뱅서울뮤지엄, 서울돈화문국악당, 국립민속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 서울대공원, 남산골한옥마을,서울로7017,스카이팜,마린아일랜드,우리옛돌박물관,국립현대미술관,국립국악원,SJ쿤스트할레, 정동마루,SMT서울,콘래드호텔버티고,골든서울호텔골든뷰스카이가든,헤미티지바이에이치,스페이스7,하남돼지집이태원다이닝바 라비두스, 스카이31, 엘타워, 케이터틀, 현대백화점루푸탑, 드래곤시티스카이킹덤, 탑클라우드52, 국제선센터, 진관사,마포문화비축기지, 바이산,서울새활용플라자, 에스팩토리,서울혁신파크,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주최자분과 (8) 한국에스페란토협회, 대한스포츠의학회, 한국사진작가협회, 한국경영정보학회, 한국미용외과의학회, (사)한국전시주최자협회, 대한변호사협회, 엑스포럼 - ?? 2018년 SMA 신규회원사 심사 기준 구분 가입조건 MICE 유치 (시설) 센터 ? 서울 소재 전시, 컨벤션 센터로,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3조 ②항에 따른 전문회의시설 ? 전시장 면적 2,000㎡ 이상 보유한 전문회의 시설 및 전시시설 ? 가입신청 시기 기준, 차기년도부터 영업 가능한 시설 호텔 ? 서울 소재 500명 이상 숙박 가능하며, 200명 이상 수용 가능한 연회장을 보유한 호텔 ? 가입신청 시기 기준, 차기년도부터 영업 가능한 호텔 MICE 유치 (운영) PCO ? 한국 PCO협회 또는 한국MICE협회 회원사 중 서울 소재 업체 ? ‘16.7.31-‘18.7.31 내 참가자 300명이상, 외국인 100명이상, 3일 이상 서울에서 개최된 국제회의 1건 이상 실적 보유 업체 여행사 ? 서울 소재 한국여행업협회(KATA) 회원사로 인센티브, 국제회의 등 MICE전문 Inbound 여행사 중 ? ‘16.7.31-‘18.7.31 누계 300명 이상 규모의 MICE 실적 10건 이상 업체 MICE 지원 운·수송 ? 서울을 정차, 기착하는 운송 및 수송서비스 업체 서비스 ? 서울 소재 장비렌탈, 통번역, PT 등 MICE 지원서비스 제공업체 ? ‘16.7.31-‘18.7.31 누계 MICE 실적 10건 이상 업체 엔터테인먼트 ? 서울 소재의 전용관을 갖춘 공연 단체 혹은 엔터테인먼트 (넌버벌 공연이거나 외국어 자막 및 안내를 제공하는 체험 프로그램 등) 관광·쇼핑 ? 서울 소재의 사전 면세점, 카지노, 공공기관 및 기업 대상 전통 기념품 판매업체 유니크 베뉴 유니크베뉴 ? 행정구역 상 주소지 서울 내 위치한 장소로 최대 50명 이상 동시 수용 가능한 공간 보유 장소 ? 회의 및 연회 개최 가능한 상설 대관으로 운영되는 시설 (야외 공간일 경우 70% 수용 가능한 대체 실내 공간 확보) ? MICE 행사 기획 및 운영, 외국어 응대 가능 인력보유 시설 ? MICE 관련 행사경험 및 프로그램 운영가능 공간 보유 기관 ? 가입신청 시기 기준으로 차기년도부터 영업 가능하며, 공고기간 중 현장 답사 및 확인이 가능한 시설 MICE 주최자 MICE주최자 ? 서울컨벤션뷰로의 MICE 지원 회의 대상으로 당해 연도 개최, 유치 등 국제회의/기업회의/전시회 관련 협회/학회/단체 ? 2018 서울 유니크베뉴 심사기준 구분 평가항목 카테고리별 세부 배점 A. 영업시설 B. 문화복합시설 수변? 전경시설, 전통시설, 현대시설 공연?문화 복합시설 체험시설, 박물관?미술관 도심재생 특이성 환경 주변 환경의 독특함 ? 한강조망/산악조망/고층조망/전통조망/기타조망 20 10 시설 시설 자체의 독특함(외관 및 내부) ? 전통건축/현대건축/조경시설/명사건축/ 역사적 시설 등 20 10 야외 공간 야외공간(주, 야간) 활용 가능성 10 10 소계 50 30 수용성 총규모 시설 총규모 10 10 단일공간수용력 단일공간 최대수용력 10 10 식음시설 식음시설(F&B) 활용성 ? 자체식음시설 활용성 및 외부 케이터링 반입 가능여부 10 10 소계 30 30 편리성 접근성 대중교통 접근 편리성 차량접근 편리성 ? 차량 접근성 및 주차 편리성 ? 승하차에 따른 공간 확보 5 10 설비 활용 설비 및 장비 활용성 ? 음향 / 조명 / 프로젝터 / 연단/ 10 20 홍보 (외국어) 외국어 안내자료 홈페이지, SNS 운영여부 5 10 소계 20 40 합계 100 100 필수사항 : 케이터링 반입 및 야외 시설일 경우 우천 시 대체 가능 실내시설 보유 참고자료 2 ?? 서울MICE 얼라이언스 운영규약 서울MICE얼라이언스 운영규약 제 1 장 총 칙 제1조(명칭) 본 회는 서울MICE얼라이언스(이하 “SMA”라 한다)라 칭하며 영문으로는 SEOUL MICE ALLIANCE로 하고 약자로는 SMA라고 한다. 제2조(목적) 본 SMA는 서울 소재의 MICE(Meetings, Incentive tours, Conventions and Exhibitions) 관련 유관기관 및 업계 간의 연대 협조를 공고히 하며, 서울 MICE산업의 경쟁력 증진 및 육성?발전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장 회 원 제3조(회원) SMA의 회원은 다음과 같다. ① MICE시설분과 : 컨벤션센터, 호텔 ② MICE유치PCO분과 : PCO(Professional Convention Organizer) ③ MICE유치여행사분과 : 여행사, DMC(Destination Management Company) ④ MICE지원분과 : 운·수송, MICE서비스, 엔터테인먼트, 쇼핑·관광 등 ⑤ 유니크베뉴분과 : 유니크베뉴 ⑥ 전시(운영 및 지원) 분과 : 전시 기획, 운영 및 지원기관 제4조(가입 및 탈퇴) ① 회원은 소정의 입회신청서를 접수하여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얻어 가입하게 된다. ② 가입자격은 분과별 가입 기준에 따르며, 매년 개정될 수 있다. ③ 회원가입비 및 연회비는 무료로 한다. ④ 회원 자격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경우 자동 연장 된다. ⑤ 회원은 SMA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목적에 위반하는 행위를 하였을 때 제명될 수 있으며, 탈퇴원을 제출한 때 자격이 상실된다. ⑥ 회원이 제2항의 가입기준에 미달하거나 해산, 폐업, 파산선고 등을 받은 경우는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그 자격을 상실한다. 제5조(회원의 권리) 회원은 다음 각 호의 권리를 가진다. ① 회원은 SMA의 협력 사업에 참여할 수 있으며 서울관광재단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와 자료를 요청, 열람할 수 있다. ② 회원은 실무자회의 및 연례총회에 참여하여 의견을 개진하고 추인권 및 의결권을 행사할 권리를 가지며 분과대표 선거에 입후보할 수 있으며, 선거권을 가진다. 제6조(회원의 의무)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를 진다. ① 규약 및 각종 회의에서 결의된 사항의 준수 ② SMA 각종 사업 및 활동의 협조 ③ 서울MICE 사업의 발전에 대한 협력 제7조(특별회원 우대제도 운영) ① SMA 서비스 차별화 및 질적 성장을 위해 SMA 회원사 대상 별도의 특별회원 우대 제도를 운영할 수 있다. ② 회원사중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춘 자를 대상으로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확정한다. ③ 특별회원 운영에 대한 세부사항은 별도 운영위원회 회의를 통해 최종 확정한다. 제8조(권리의 제한 및 제명)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원은 권리를 제한 받거나 제명될 수 있다. ① 사업목적에 위반하는 행위 및 불미스러운 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경우 ② 형사법상 형이 확정됨으로써 SMA의 명예를 훼손한 때 ③ 정관 및 각종 회의에서 결의된 사항과 제 규정에서 정하는 사항을 준수하지 않을 때 제9조(휴면회원) ① 가입 후, 2년 이상 SMA 활동 실적이 없을 경우 휴면회원으로 전환된다. ② 휴면회원은 SMA의 권리를 정지한다. ③ 휴면회원이 다시 회원자격을 회복하고자 할 경우,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제 3 장 사업 및 활동 제10조(SMA협력사업) 서울시·서울관광재단과 SMA 각 회원사는 상호 신뢰의 원칙하에 업무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협력한다. ① MICE 공동유치: 국내외 주요 MICE 전문전시회 공동참가, 다국어 서울홍보물 제작, 국제·기업회의 사전답사 지원 등 유치지원 ② 공동도시마케팅: 해외 MICE 전문지 공동광고, 웹진·뉴스레터, 웹페이지 및 SNS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 MICE통계조사 등 서울 홍보마케팅 지원 ③ 회원사 네트워킹: SMA 연례회의, 실무자회의, 간담회 등 회원사 네트 워킹 참여와 웹, SNS 등을 통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④ 전문인력양성: 서울MICE서포터즈 멘토링, 인턴 채용 등 인력양성사업 지원 ⑤ 서울 MICE 유치 및 개최지원 프로그램 개발 제 4 장 임 원 제11조(임원) SMA 임원의 종류와 정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총괄대표 1인 ② 분과대표 6인 이내 제12조(임원선임) ① 분과대표 6인은 후보자 등록이후, 분과별 투표를 통해 과반수 이상의 득표를 얻은 자가 최종 당선된다. ② 총괄대표는 분과대표 6인 중 호선하여 선발하되, 분과대표와 겸직한다. ③ 총괄대표 및 분과대표는 회원사(기관) 자격으로 후보등록 및 선발한다. ④ 제10조의 임원이 결원 시 후임자는 30일 이내에 보선한다. 제13조 (임원의 임기 및 보수) ① 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② 임원에게는 보수를 지급하지 아니한다. 제14조(직무) SMA 임원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① 총괄대표는 SMA를 대표하고 회원의 권리신장에 힘쓰며 업무에 관하여 서울시, 서울관광재단과 긴밀하게 협의 조정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② 분과대표는 MICE시설분과, MICE유치PCO분과, MICE유치여행사분과, MICE지원분과, 유니크베뉴 분과, 전시(운영 및 지원)분과로 구성하되, SMA 공동사업구상, 분과별 건의사항 조정 및 협의, 서울시 정책자문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③ 분과대표 3인 이상 또는 회원사 10개사 이상의 제안이 있을 경우에 운영규약을 개정할 수 있으며, 분과대표 회의 출석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④ 서울관광재단 SMA담당 부서장은 간사역할을 수행한다. 제 5 장 회 의 제15조(연례회의) ① SMA는 연례회의 및 실무자간담회를 개최하여 연간 활동보고 및 서울시 MICE 지원정책 등을 공유하고 활동방향을 결정한다. ② 이 외에도 필요에 의한 경우 특정 사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제16조(운영위원회) ① 운영위원회는 총괄대표 및 분과대표, 간사로 구성한다. ② 회의는 분기별로 개최하며, 필요시 총괄대표 또는 서울관광재단 대표가 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③ SMA 공동사업 등 관련 안건에 대해 논의한다. 제17조(규약의 개정) ① 동 규약의 개정은 분과대표 및 서울관광재단 대표의 제안으로 서울시와의 협의를 거쳐 운영위원회의 의결로 결정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본 서울MICE얼라이언스 운영규약은 2019년 1월 1일 부터 적용한다. 제2조 (해산) 회원 3분의 2이상의 해산결의가 있을 때는 해산한다. 제3조 (규약의 제정) 본 규약에 규정한 사항 외에 SMA의 운영상 필요한 제규정은 분과대표회의 의결을 거쳐 총괄대표가 별도로 이를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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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정책과-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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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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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관광정책과-1453 | 생산일자 | 2019-02-01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영구 |
작성자(전화번호) | 김도형 (02-2133-2816) | 관리번호 | D0000035509538 |
분류정보 | 경제 > 통상협력 > 신성장동력·고부가서비스산업 > MICE관광사업추진 > 서울MICE산업육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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