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087 결재일자 2019.1.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협력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최애정 김은혜 이종선 01/31 유연식 2019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2019. 1.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19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유튜브를 중심으로 한 영상 콘텐츠의 영향력 확대에 따라 효과적이고 트렌디한 시정홍보를 위하여 우리시 영상창작가인 서울영상크리에이터를 운영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뉴미디어담당관-4059/′16.4.25.) ?? 2018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뉴미디어담당관-956/′18.1.30.) Ⅱ 추진 개요 2018년 ? 2019년 ?? 운영기간 : ’18. 4.~’18. 12.(9개월) ?? 운영인원 : 10팀(팀별 2~6명) ?? 제작주기 : 격월 1편 ?? 운영실적 : 연간 49건 영상 콘텐츠 ?? 운영기간 : ’19. 3.~’19. 12.(10개월) ?? 운영인원 : 30팀(팀별 2~4명) ?? 제작주기 : 격월 1편 ?? 운영목표 : 연간 150건 영상 콘텐츠 ?? ′18년 운영평가 ○ 기존의 개인 단위에서 팀 단위로 확대 운영하면서 영상 콘텐츠의 다양성 확보와 질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였고 조회수도 대폭 증가함 ○ 팀별 강점과 특색을 살린 영상 포맷 확립으로 향후 브랜디드 콘텐츠로 발전 가능한 영상 콘텐츠 확보 - peep ‘인터뷰’, 서울랩스 ‘타임랩스’, 와삭바삭 ‘리스티클’, 비디오트럭 ‘뮤직비디오’ 육아남 ‘육아일기’ 등 팀별 개성을 살린 영상 포맷 확보 ○ 다만 초기 기획했던 웹예능, 웹드라마 등 본격 시리즈물의 부재가 아쉬운 부분임 ?? ′19년 추진방향 ○ 영상 콘텐츠 강세가 지속됨에 따라 운영인원 및 영상 제작량을 3배로 대폭 늘려, 더욱 다양한 형식과 관점의 영상 콘텐츠 확보 및 시정 공감대 형성 - 운영인원 ’18년 10팀→’19년 30팀, 영상 제작량 ’18년 49건→’19년 150건 - 인터뷰, 타임랩스, 리스티클, 뮤직비디오, 육아일기, 브이로그, 다큐멘터리, 실험카메라 등 시민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영상 포맷 확대 ○ 팀별 고유 소재를 지정하여 참여자들의 시정 관심도를 높이고 홍보 시의성 확보 - (분야별) 여성, 청년, 문화 등 업무분야별로 팀별 특색에 맞게 분류 ※ 예 : 대학생 팀일 경우 ‘청년 정책’, 문화에 관심이 많은 팀일 경우 ‘축제·행사’ - (형식별) 영상 포맷에 따라 그에 적용할 수 있는 시기별 소재로 분류 ※ 예 : 뮤직비디오일 경우 ‘계절별 가볼만한 곳’, 육아일기일 경우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 - 지원서의 활동의지 및 시정 관심분야 등 참고하여 기획회의를 통해 선정 ○ 웹예능, 웹드라마 등 본격 시리즈 콘텐츠(예 : 서울남녀) 기획 및 제작 - 콘텐츠의 연속성 측면에서 재미와 흥미를 더할 수 있는 시리즈물 시도 Ⅲ 2019년 운영 계획 1 운영 개요 ○ 명 칭 : 서울영상크리에이터 4기 ○ 운영기간 : ′19. 3월 ~ ′19. 12월(10개월) ○ 인 원 : 30팀(팀별 2~4명) ○ 운영목표 : 연 150개(월 15개) 영상 콘텐츠 제작·배포 ○ 운영내용 : 팀별로 격월 1편의 영상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프로세스 팀별 콘셉트 ▷ 아이템 선정 ▷ 영상 콘텐츠 제작 ▷ 제작완료 및 배포 ? 팀별 기획방향 및 콘셉트 논의 ? 팀별로 격월 1회 주요 시정 아이템 선정 ? 콘텐츠 제작계획 수립 ? 시나리오 구성, 촬영장소, 인물 등 섭외 ? 촬영 및 편집 진행 ? 완료 콘텐츠 감수 ? 영상 콘텐츠 배포 ※ 제작월 제작계획 제출 : 전월 25일까지(예 : 12월 콘텐츠의 경우 11월 25일까지) ※ 제작월 영상 콘텐츠 제출 : 해당월 말일까지(예 : 12월 콘텐츠의 경우 12월 31일까지) ○ 콘텐츠 제작방향 - 주요 시정(정책, 행사, 볼거리 등)을 시민의 입장에서 흥미롭고 알기 쉽게 전달 - 팀별 강점 활용 및 시즈널한 이슈 선정으로 홍보의 시의성 및 시리즈 콘텐츠 확보 - 성평등 균형을 위하여 콘텐츠 내용 내 성별 고정관념을 반영하지 않아야 함 ※ 「2018 성별영향평가 검토의견 통보」(여성정책담당관-41, 2019.01.02.) ○ 배포 및 확산 - 라이브서울, 네이버tv, 판도라tv, 카카오tv,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통한 확산 - 시 SNS, 시 블로그, 내 손안에 서울 등 시 보유 매체를 통한 확산 - 영상크리에이터 개인 SNS 및 온라인 페이지 등 기타 매체를 통한 확산 - 시기별 SNS 광고 집행을 통한 영상 확산 및 영상크리에이터 브랜딩 제고 ○ 제 작 비 : 1,100천원/1편 ○ 활동지원 : 연 3회 전문가 교육 실시 - 영상 기획·제작·편집 관련 진단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전문가 교육 실시 -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사, 인기 유튜버 등 관계자 초빙으로 멘토링 진행 2 모집 및 선발 ○ 모집대상 : 서울에 거주중이거나 활동공간이 서울에 있는 영상 제작이 가능한 자 ○ 모집인원 : 30팀 ※ 예비합격자 5팀 추가선발 - 팀별 인원은 최소 2명에서 최대 4명까지임 - 최소 점수 미달 등 적합한 자가 없을 시 모집인원이 변경될 수 있음 - 선발 후 활동불가 사유 발생 또는 활동 미흡시(제작계획 기간내 미제출, 연락불가 등 활동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예비합격자 순대로 대체 선발함 ○ 선발기준 : SNS 운영지수, 콘텐츠 제작능력, 활동의지 등 ○ 선발방법 : 전문가 평가단의 서면 심사 ※ 별도 계획 수립 후 시행 <참고 : 2018년 행정사무감사 결과 요구사항> ○ 서울영상크리에이터(영상창작가) 평가기준에 따르면 활동의지가 있는 사람이 경력점수가 부족하여 평가에서 선정 안 될 수 있는데 이러한 점 개선 필요 ⇒ 서울영상크리에이터의 영상콘텐츠는 시를 대표하여 각종 매체를 통해 시민들에게 보여지는 만큼 기본적으로 영상 촬영 경험 등 경력을 가장 중점에 두고 평가한 것임. 다만 활동의지 부분도 분명 높이 평가되어야 하는 항목이니 만큼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올해 선발시에는 ‘활동의지’ 항목의 배점을 상향(′18년 20점→′19년 30점)하고자 함. <표> 세부 평가기준(안) 구분 항목 세부내용 배점 정량적 (20) ① SNS 운영지수 - 본인 계정 SNS 팔로워 수 · 1,000명 미만 : 10점 · 1,000명 이상 : 20점 20점 정성적 (80) ② 콘텐츠 제작능력 -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 및 영상 제작능력 ※ 서울시 콘텐츠 제작계획 및 등 제출된 링크 참고 50점 ③ 활동의지 - 지원동기 및 포부 30점 3 운영 규정 영상크리에이터는 시정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소재 발굴에 적극적으로 임하여야 하며, 콘텐츠 내 성별 고정관념을 반영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 팀별 제작계획은 제작월 기준 전월 25일까지 제출하여야 하며, 이후 변동이 있을 시 담당자와 협의하여야 합니다. ※ 예 : 12월 콘텐츠의 경우 11월 25일까지 3. 제출된 제작계획은 담당자의 수정 요구가 있을 경우 적극 반영되어야 하며, 최종 승인이 된 후 영상 제작에 들어가야 합니다. 4. 영상 제작에 담당자의 협조가 필요한 경우 최소 일주일 전까지 서면(이메일, 커뮤니티)으로 필요한 정보를 사전 조사하여 신청하여야 합니다. 5. 제작월 영상콘텐츠는 해당월 말일까지 제출하여야 하고 불가한 사유 발생시 미리 담당자와 협의하여야 합니다. ※ 예 : 12월 콘텐츠의 경우 12월 31일까지 6. 제작된 영상콘텐츠는 서울시 보유매체에 활용 및 소개되며 서울시와 영상크리에이터가 함께 저작권을 소유합니다. 7. 제작된 영상콘텐츠는 영상크리에이터 본인 SNS 계정에 게재하여야 하며 게재된 링크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8. 활동료(영상제작비)는 제작월 기준 당월 중순경에 지급하며, 팀별 영상콘텐츠 진행상황에 따라 지급시기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예 : 12월 콘텐츠의 경우 12월 중순경 지급 9. 활동기간 중 진행되는 공식적인 행사(오리엔테이션, 전문가 교육, 해단식)는 필수로 참석하여야 하며 참석불가시 미리 담당자와 협의하여야 합니다. 10. 선발된 팀의 활동불가 사유 발생 또는 활동 미흡시(제작계획 기간내 미제출, 연락불가 등 활동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활동자격이 박탈되며 예비합격자 순대로 대체 선발합니다. 11. 기타 운영에 필요한 사항이 있을 시 서울영상크리에이터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공지합니다. 커뮤니티 가입은 필수이며 공지사항을 필독하여야 합니다. Ⅳ 소요 예산 ?? 예산과목 ○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소셜미디어 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강화,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통한 시정 공감대 확산, 사무관리비 Ⅴ 향후 일정 ?? 서울영상크리에이터 모집·선발 : ′19. 2월중 ??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위촉식 : ′19. 3월중 ?? 서울영상크리에이터 4기 운영 : ′19. 3월~′19.12월(10개월) ??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전문가 교육 : ′19. 3월, 7월, 10월(연 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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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1087 생산일자 2019-01-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애정 (02-2133-6499) 관리번호 D000003549335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뉴미디어콘텐츠기획관리 > 온라인시정홍보콘텐츠제작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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